제245회 본회의 제2차 2020.07.01.

영상 및 회의록

○의장 이동현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5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존경하는 87만 시민 여러분 그리고 친애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오늘부터 후반기 의장으로서 소임을 맡게 된 이동현 의원입니다.
이 자리에 서니 개인적으로 무한한 영광인 동시에 시민 여러분과 동료의원 여러분의 기대에 부응해야 한다는 막중한 책임감에 어깨가 무겁습니다. 늘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우리 시는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사회적 거리 두기를 실천하고 있으며 다중이용시설을 중심으로 집합 금지명령이 발효 중에 있습니다.
이 엄중한 시기에 시민의 대표로서 힘과 지혜를 하나로 모아 감염증 지역사회 종식은 물론 책임과 의무를 다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동료의원 모두의 협조를 부탁드리며 지혜를 모으는 데 앞장서겠습니다.
후반기 의회를 준비하면서 내외부적으로, 특히 원 구성에 있어서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은 마땅합니다.
중요한 것은 조화와 합의점을 찾아 나가는 노력이며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이해하며 화합하려는 노력을 멈추지 않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친화력을 바탕으로 모두에게 차별 없이 공정하고 다양한 의견을 선입견 없이 포용하면서도 필요한 순간에는 과감하게 결단을 내리는 리더십을 가진 의장이 되겠습니다.
오늘로 제8대 부천시의회가 출범한 지 2년이 됩니다. 반환점을 지나 후반기를 시작하는 첫발인 것입니다.
어제 김동희 전 의장님께서 말씀하셨듯이 후반기 의회는 전반기 의회와 완전히 다른 패러다임으로 운영되어야 합니다.
더 이상 서툴고 미숙하다는 변명은 통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2년 남짓 남은 시간 머뭇거릴 시간이 없습니다.
당장 포스트 코로나시대 준비를 비롯한 대장신도시 조성, 상동 영상단지 개발, 역곡·춘의 공공주택지구 조성, 부천종합운동장 일원 역세권 개발, 오정군부대 도시재생사업, 원도심 주차문제 해결 등 당장 중요 현안들이 우리 앞에 놓여 있으며 시민들의 눈에 보이고 손에 잡히는 구체적인 변화와 결과들로 2년 뒤 우리 제8대 의회는 평가받게 될 것입니다.
미래의 영광된 부천을 위하여 모두에게 귀 기울이되 갈등에 눈 감지 않고 신중하되 적극적인 행동력으로 무장하여 동료의원 여러분과 함께 후반기 의회를 힘차게 시작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러면 의사팀장으로부터 안내말씀이 있겠습니다.
○의사팀장 박용배
의사팀장 박용배입니다.
본회의장 의석 배정과 관련하여 안내 말씀드립니다.
후반기 의장단 구성에 따른 본회의장 의석 배정은 의회운영위원회 협의 전이라 오늘은 우선 전반기 의장단 석에 앉으시는 것으로 잠정적으로 정하였으니 많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후반기 좌석 배정은 운영위원회 협의를 거쳐 7월 17일 개회하는 제246회 임시회부터 적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회의에서는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과 상임위원장 선거가 상정되겠습니다.
우선 상임위원회 위원을 선임한 후 재정문화위원회, 행정복지위원회, 도시교통위원회 순으로 위원장 선거를 하겠습니다.
그 후 잠시 정회를 통해 의회운영위원 추천과 간사 선임 보고를 받아 속개 후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선임과 위원장 선거를 진행하겠습니다.
선거 사항은 투표 시 자세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의회사무국 직원에게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안내 말씀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이동현
의사팀장 수고했습니다.
오늘 회의는 먼저 지난 달 제출해 주신 희망 상임위원회 신청서를 기초로 배정한 3개 상임위원회 위원을 선임하고 이어서 상임위원장 선거를 실시합니다.
세 분의 상임위원장 선출 후 정회시간을 갖고 후반기 상임위원회 첫 회의를 실시하여 간사를 선임하고 각 상임위별 세 분씩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을 추천하게 됩니다.
그리고 난 후 본회의를 속개하여 후반기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을 선임하고 의회운영위원장을 선출하면 오늘 회의를 모두 마치게 되겠습니다.
오늘 회의가 원만히 진행될 수 있도록 동료의원 여러분의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오늘의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1.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의장 이동현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제8대 부천시의회 후반기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상임위원회 설치는「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35조에 따라 각 위원회별로 아홉 명 이내로 설치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의회운영위원회는 동 조례 제37조에 따라 각 상임위원장을 제외한 상임위원회별 세 명씩 총 아홉 명으로 구성하게 되므로 정회 후 별도로 구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 절차는「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42조에 따라 의장이 추천하여 본회의 의결로 선임하게 됩니다.
후반기 상임위원회 위원 추천명단을 발표하기 전에 먼저 양해말씀부터 드리겠습니다.
의원 여러분께서 제출해 주신 상임위원회 희망 신청서를 중심으로 양당 대표 의원님과 수차례 협의와 추천을 통해 상임위원회 추천명단을 작성하였습니다만 위원회별 지원자가 정원과 일치하지 않아 희망하시는 위원회로 배정받지 못한 의원님 또한 계실 겁니다.
의장으로서 전체 의원님들이 요구하신 뜻을 다 받아들이지 못한 점에 대하여 송구스럽게 생각하며 한정된 정수 내에서 불가피한 조정이었음을 넓은 마음으로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추천 기준은 희망하시는 상임위원회 지망순서를 기초로 소속 정당별·선거구별 분산 안배, 의원 선수별, 연령별 분산 등을 감안하여 최대한 고려하였습니다만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부득이하게 제1지망 위원회가 아닌 다른 위원회로 선임되신 일부 의원님들께 적극적인 협조와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그러면 의회운영위원회를 제외한 3개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을 위한 각 위원회별 위원을 추천하도록 하겠습니다.
배부해 드린 상임위원회 위원 추천안과 같이 재정문화위원회는 김동희 의원, 김성용 의원, 박명혜 의원, 송혜숙 의원, 양정숙 의원, 이상열 의원, 이학환 의원, 임은분 의원, 최성운 의원 이상 아홉 분을, 행정복지위원회는 곽내경 의원, 구점자 의원, 김병전 의원, 박병권 의원, 박순희 의원, 박찬희 의원, 박홍식 의원, 윤병권 의원, 이소영 의원 이상 아홉 분을, 도시교통위원회는 강병일 의원, 권유경 의원, 김주삼 의원, 김환석 의원, 남미경 의원, 박정산 의원, 이상윤 의원, 정재현 의원, 홍진아 의원 이상 아홉 분으로 제8대 부천시의회 후반기 3개 상임위원회를 구성하고자 합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제8대 부천시의회 후반기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에 대하여 이의 없으십니까?
(의석에서 ●권유경 의원-이의 있습니다.)
(의석에서 ●정재현 의원-이의 있다는 사람 있습니다.)
네, 권유경 의원님 어떤 부분에 대해서 이의가 있으시다는 겁니까?
(의석에서 ●권유경 의원-본회의 직전에 김동희 의원님과 사전 합의한 바가 있습니다. 그 수정안 제출을 요구합니다.)
그러면 권유경 의원, 상임위원회 선임은「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42조1항에 따라 의장이 추천하여 본회의 의결로 선임한다라고 규정되어 있습니다만 그동안 가급적 의원님들의 희망 의견을 되도록 반영하고자 양당 대표님과 의견을 조율하였으나 9명 이내라는 한정된 위원회별 정수로 모든 의견을 반영할 수는 없었습니다.
그러나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은 후반기 원구성의 가장 기초적인 토대가 되며 오늘 예정된 위원장 선거 및 의회운영위원회 구성 모두 여기에서 시작됩니다.
이에 원활한 후반기 원 구성을 위하여 부득이「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42조제1항의 규정에 따라 원안대로 본회의 의결로 선임하고자 하오니 의원님들의 많은 양해를 바랍니다.
(의석에서 ●정재현 의원-의장!)
네, 정재현 의원님.
(의석에서 ●정재현 의원-의사진행발언입니다.)
네.
(의석에서 ●정재현 의원-지금 수정안을 구두로 제출했지만 수정안을 제출한 상태입니다. 그리고 그 수정안에 대한 가부를 묻고 진행하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최소한 수정안이 동의가 되려면 6명 이상의 동의나 구두동의나 이런 게 필요한 상태이오니 일단은 수정안에 대한 가부를 먼저 물으면 그다음 원안에 대한 가부도 같이 물어지는 거니까 어차피 본회의 의결로 하는 거니까 그렇게 진행해 주십시오.)
방금 올라온 것도 사실은 수정안이거든요. 그래서 추가적인 부분에 대해서 상임위 배분문제를 권유경 의원님께서 정재현 의원님 의사진행발언 직전에 하신 내용이 맞죠?
(의석에서 ●권유경 의원-본회의 직전에 전달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까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과 관련하여 합의가 100%는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저도 여기 본회의장에 입장을 했어요.
한 번 더 말씀드릴게요.
「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42조제1항의 규정에 따라 의장 추천안에 대한 표결을 통해 본회의 의결로 선임하고자 합니다. 좀 동의 부탁드립니다.
왜 그러냐면 올라온 것도 일부 수정안이었는데 여기에서 헝클어지면 제가 누차 시나리오대로 두세 번 강조했지만 한 개 정도가 흐트러지면 나머지도 다 수정 안배배분을 다시 해야 될 상황이 펼쳐질 것 같아요.
그래서 권유경 의원님하고 정재현 의원님 큰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렇게 협조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의석에서 ●김동희 의원-잠깐만요.)
네, 김동희 의원님.
(의석에서 ●김동희 의원-지금 상임위원회 안배에 있어서 예전에도 그랬고 계속적으로 상임위원회가 구성되고는 서로가 협의 하에 이렇게 전개된 부분에 있어서는 수용이 됐습니다. 그런 부분을 누군가에 의해서 못 한다고 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봅니다.)
김동희 의원님 의사진행발언 잘 들었고요.
다만 우리가 2년 전에는 표현이 적절할지는 모르겠지만 초선의원님께서 많이 들어오셔서 상임위원회 배분에 대해서 큰 이견 없이 김동희 전 의장님과 강병일 전 대표님께서 훌륭하게 이행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다만 이번에는 2년 동안 의정활동 하면서 각자 상임위에서 활동하는 바가 큰 목적을 가지고 의정활동을 펼치고자 하는 큰 포부인 것은 압니다.
그러면 제가 제안 한번 할게요.
일반 의안 수정안은 재적의원 4분의 1 이상의 연서로 동의서를 붙여야 하는데 지금 혹시 수정안 제출 가능합니까?
이 말씀을 제가 왜 드리느냐, 권유경 의원 먼저, 두 번째 정재현 의원님, 세 번째 김동희 의원님께서 똑같은 의사진행발언, 유사한 의사진행발언을 하셨기에 제가 이것을 제안하는 겁니다.
그러면 연서 가능하면 잠시 제가 세 분의 의원님 뜻을 일단 모아서 5분이든 10분이든 정회는 할 용의가 있습니다.
(의석에서 ●정재현 의원-네, 그렇게 하시죠.)
다른 의원님들 괜찮으십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대답은 많이 동의를 안 하셨는데 수정안 제출을 위해 잠시 정회를 하겠습니다.
가능한 10분 이내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의장 이동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계속하겠습니다.
(의석에서 ●곽내경 의원-의장, 의사진행발언 있습니다.)
곽내경 의원 의사진행발언 하여 주십시오.
(의석에서 ●곽내경 의원-부천시의회가 더불어민주당의 것이 아닙니다. 부탁드리건대 저희가 오늘 5시간을 기다렸는데 이후 일정에 대해서는 개개인 의견, 의원들의 일정과 모든 직원들의 일정 모두를 합하여 다들 원만하게 조속히 진행되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곽내경 의원님의 의사진행발언 적극 수렴하겠습니다.

◎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안 수정안(권유경 의원 대표발의)(정재현·김동희·남미경·김성용·강병일·홍진아·송혜숙 의원 발의)

●의장 이동현 조금 전 제8대 부천시의회 후반기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안에 대한 수정안에 대하여 수정 이유서와 권유경 의원님 외 일곱 분의 찬성자 연서를 붙여 수정안이 제출되었습니다.
권유경 의원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권유경 의원
우선 의원님들 귀중한 시간을 뺏어서 죄송합니다.
아까 이의 신청 시 드린 말씀과 같이 김동희 의원과 다른 상임위의 인원수 초과 없이 상호 합의한 사항이기 때문에 상호 상임위원회 변경을 요청드렸습니다.
수정안에 찬성 부탁드리겠습니다.

●의장 이동현
권유경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토론 순서가 되겠습니다만 인사에 관한 사항으로 생략하고 곧바로 수정안에 대해 표결토록 하겠습니다.
표결방법은 기립으로 표결하겠습니다.
그러면 권유경 의원님 등 여덟 분의 의원님들이 제출한 제8대 부천시의회 후반기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안 수정안에 대하여 찬성하시는 의원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기립표결)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반대하시는 의원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기립표결)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집 계)
표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권유경 의원 외 일곱 분의 의원님이 제출한 후반기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안 수정안은 출석의원 28명 중 찬성 8명, 반대 15명, 기권 5명으로「지방자치법」64조에 따라 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수정안이 부결되었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제8대 부천시의회 후반기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의장이 제안한 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제8대 부천시의회 후반기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에 대하여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상임위원회 위원장 선거(의장 제의)
○의장 이동현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제8대 부천시의회 후반기 상임위원회 위원장 선거를 상정합니다.
상임위원장은「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39조에 따라 상임위원회에 위원장 1인을 두며 상임위원 중에서 의장 선거의 예에 준하여 본회의에서 선거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상임위원장 선거는 의장 선거의 예에 준하여 3개 상임위원장을 각각 선출하는 단기명식 무기명투표로 선출하게 되며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로 당선됩니다.
1차 투표에서 당선자가 없을 경우 2차 투표, 결선투표 절차 역시 의장 선거의 예에 따르겠습니다.
상임위원장의 임기는「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38조와 제39조에 따라 2년이 되겠습니다.
상임위원장 세 분의 당선인사는 상임위원장 선거가 모두 끝난 후에 함께 순서대로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선거에 앞서 투표를 관리할 감표위원을 지명하겠습니다.
네 분의 감표위원께서는 오늘 실시할 네 번의 위원장 선거를 모두 관리하시게 됩니다.
오늘 감표위원은 박찬희 의원, 박정산 의원, 박순희 의원, 박병권 의원 이상 네 분께서 수고해 주시겠습니다.
지명되신 감표위원께서는 앞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께서는 다른 의원님들이 투표를 모두 마친 후에 맨 마지막으로 투표하시면 됩니다.
감표위원의 좌석이 정돈되었으므로 상임위원장 선거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재정문화위원장 선거입니다.
투표방법에 대하여 의사팀장으로부터 설명을 들은 후에 투표를 시작하겠습니다.
의사팀장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박용배
재정문화위원장 선거의 투표방법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상임위원장 선거 투표방법은 의장 선거와 마찬가지로 단기명식 무기명투표 방법으로 실시됩니다.
재정문화위원장은 오늘 선임된 재정문화위원회 아홉 분의 위원 중에서 위원장으로 선출하실 의원님의 성명을 한글로 정확히 기재하시면 됩니다.
기표소 내부의 위원 명단을 참조해 주시기 바라며 다른 위원회 위원의 성함을 적을 경우 무효처리 되오니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본적인 투표 절차는 어제 실시한 의장 선거와 동일합니다.
호명하는 순서대로 나오셔서 의원님들의 좌석에서 보아 왼쪽부터 명패 및 투표용지를 받으시고 기표소 안으로 들어가 후보자 중 한 분의 성함을 정확하게 한글로 기재하신 후 직원석 방향으로 이동하여 명패함에 명패를 넣으시고 투표함에 투표용지를 넣으신 후 의석으로 돌아가시면 됩니다.
기타 무효 및 기권 판정기준은 의장선거와 동일하며 구체적인 판정은 의장과 감표위원의 협의로 결정하게 됩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고 호명을 시작하겠습니다.
호명드리는 순서에 의하여 나오셔서 투표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14시43분 투표개시)
(의사팀장 : 의원성명 호명)
끝으로 의장님과 감표위원님들께서 투표를 하시겠습니다. 의장님께는 사무국 직원이 명패와 용지를 전달하겠습니다.
감표위원님들께서는 교대로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 이동현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아직까지 투표를 안 하신 의원님 안 계십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투표가 끝났으므로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14시49분 투표종료)
(명패함 및 투표함 폐함)
먼저 명패함을 열겠습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수를 계산해 본 결과 28매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투표수를 계산해 본 결과 투표수도 28매로 명패수와 같습니다.
투표결과는 집계가 끝나는 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 표)
의사일정 제2항 제8대 부천시의회 후반기 상임위원장 선거 재정문화위원회 위원장 선거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28표 중 송혜숙 의원 18표, 박명혜 의원 6표, 김주삼 의원 1표, 임은분 의원 1표, 무효 2표로「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18조제1항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를 한 송혜숙 의원께서 재정문화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당선인사는 3개 상임위원장 선거가 모두 끝난 후에 순서대로 듣도록 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계속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계속해서 행정복지위원장 선거를 실시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다시 한 번 기표소 내부와 투표함과 명패함을 점검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의 좌석이 정돈되었으므로 행정복지위원장 선거를 시작하겠습니다.
투표방법에 대하여 의사팀장으로부터 설명을 들은 후에 투표를 시작하겠습니다.
의사팀장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박용배
행정복지위원장 선거의 투표방법도 앞서 실시한 재정문화위원장 선거 투표방법과 동일하므로 설명을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기표소 내부의 위원 명단을 참고하여 오늘 선임된 행정복지위원회 아홉 분의 위원 중에서 위원장으로 선출하실 한 분의 성명을 한글로 정확히 기재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고 호명을 시작하겠습니다.
호명드리는 순서에 의하여 나오셔서 투표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14시56분 투표개시)
(의사팀장 : 의원성명 호명)
끝으로 의장님과 감표위원님들께서 투표를 하시겠습니다. 의장님께는 사무국 직원이 명패와 용지를 전달하겠습니다.
감표위원님들께서는 교대로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 이동현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아직까지 투표를 안 하신 의원님 안 계십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투표가 끝났으므로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15시03분 투표종료)
(명패함 및 투표함 폐함)
먼저 명패함을 열겠습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수를 계산해 본 결과 28매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투표수를 계산해 본 결과 투표수도 28매로 명패수와 같습니다.
투표결과는 집계가 끝나는 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 표)
의사일정 제2항 제8대 부천시의회 후반기 상임위원장 선거 행정복지위원회 위원장 선거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28표 중 이소영 의원 18표, 강병일 의원 2표, 무효 8표로「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18조제1항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를 한 이소영 의원께서 행정복지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잠시 착오가 있었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방금 본 의원이 발표한 총 투표수 28표 중 이소영 의원 18표, 정정합니다. 강병일 의원님이 아니고 김병전 의원님 2표, 무효 8표로「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18조제1항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를 한 이소영 의원께서 행정복지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감표위원께서는 계속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계속해서 도시교통위원장 선거를 실시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다시 한 번 기표소 내부와 투표함과 명패함을 점검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의 좌석이 정돈되었으므로 도시교통위원장 선거를 시작하겠습니다.
투표방법에 대하여 의사팀장으로부터 설명을 들은 후에 투표를 시작하겠습니다.
의사팀장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박용배
이번에 실시하는 도시교통위원장 선거의 투표방법도 앞서 실시한 선거의 투표방법과 동일하므로 설명을 생략하고 곧바로 호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호명드리는 순서에 의하여 나오셔서 투표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15시09분 투표개시)
(의사팀장 : 의원성명 호명)
끝으로 의장님과 감표위원님들께서 투표를 하시겠습니다. 의장님께는 사무국 직원이 명패와 용지를 전달하겠습니다.
감표위원님들께서는 교대로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 이동현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아직까지 투표를 안 하신 의원님 안 계십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투표가 끝났으므로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15시15분 투표종료)
(명패함 및 투표함 폐함)
먼저 명패함을 열겠습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수를 계산해 본 결과 28매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투표수를 계산해 본 결과 투표수도 28매로 명패수와 같습니다.
투표결과는 집계가 끝나는 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 표)
의사일정 제2항 제8대 부천시의회 후반기 상임위원장 선거 도시교통위원회 위원장 선거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28표 중 김주삼 의원 18표, 김환석 의원 1표, 박정산 의원 2표, 정재현 의원 2표, 무효 5표로「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18조제1항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를 한 김주삼 의원께서 도시교통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감표위원께서는 의석으로 돌아가셔도 되겠습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의사일정 제2항 제8대 부천시의회 후반기 3개 상임위원회 위원장 선거를 모두 마쳤습니다.
의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당선되신 세 분의 상임위원장님들께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당선인사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재정문화위원장으로 선출되신 송혜숙 의원 나오셔서 당선인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 상임위원회 위원장(재정문화 송혜숙·행정복지 이소영·도시교통 김주삼) 당선인사
○송혜숙 의원
시간이 많이 경과되고 오늘 하루 무척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존경하는 이동현 의장님, 윤병권 부의장님,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85만 부천시민 여러분!
제8대 후반기 재정문화위원장으로 선출된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송혜숙 의원입니다.
먼저 재정문화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겨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전반기 의회를 훌륭히 이끌어주신 김동희 의장님과 이상열 부의장님 그리고 상임위원장님들께도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후반기에도 전반기의 명성을 이어갈 수 있도록 앞선 선배 동료의원님들의 아낌없는 조언과 지도 부탁드리겠습니다.
본 의원은 지난 2년 동안 재정문화위원회 소속 위원으로서 경험을 바탕으로 선배 동료의원 한 분, 한 분의 목소리에 편견 없이 귀를 기울일 것입니다.
합리적인 의사진행으로 여러 위원님들의 지혜를 모으는 데 역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시민의 대표로서 집행부에 대한 감시와 견제, 대안 제시, 상호존중을 기본으로 2년 전의 마음가짐을 되새기며 의정활동을 실천해나가겠습니다.
다시 한 번 재정문화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본격적인 무더위 속에 코로나19가 산발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85만 부천시민 모두 건강하시고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동현
송혜숙 재정문화위원장님 다시 한 번 당선을 축하드립니다.
다음은 행정복지위원장으로 선출되신 이소영 의원 나오셔서 당선인사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소영 의원
안녕하십니까?
존경하는 부천시민 여러분, 이동현 의장님과 윤병권 부의장님 그리고 선배 동료의원님!
제8대 부천시의회 후반기 행정복지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된 오정동의 이소영 의원입니다.
먼저 여러모로 부족한 저에게 행정복지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겨주신 이동현 의장님과 선배 동료의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전반기 의회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오신 김동희 의장님과 이상열 부의장님 그리고 상임위원장님들의 노고에도 존경과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제8대 부천시의회도 벌써 절반이 지나고 후반기에 접어들었습니다.
특히 지금은 코로나19의 여파로 모든 것이 녹록지 않은 상황입니다.
이 어렵고 중요한 변화의 길목에서 행정복지위원장이라는 막중한 소임을 맡겨 주신 것에 대해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앞으로 후반기 2년 동안 여러 의원님들의 성원에 어긋나지 않게 의원님 한 분, 한 분과 소통하고 화합하며 시 집행부에 대한 감시와 견제, 합리적인 대안을 마련하는 균형의 역할을 조화롭게 펼쳐나가겠습니다.
시민의 대변인으로서 시민들의 바람을 귀담아 듣고 꿈이 현실로, 체감 있는 정책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열과 성의를 갖고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행정복지위원회는 노인, 여성, 청소년, 아동과 보육의 사무를 맡고 있으며 보건, 위생, 장애인, 녹지와 공원, 체육과 아울러 공무원 인력 조직 및 민원사무와 관련된 사항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행정복지위원회라는 글자 그대로 행정이라는 그릇 안에 복지의 알맹이를 고루고루 담아 부천시민 모두가 진정으로 행복한 건강한 복지도시를 만들어 나가는 데 미력하나마 일조하겠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지금의 어려운 시기를 지혜롭게 극복하고 빠른 시일 내에 종식되어 모두가 행복한 일상으로 되돌아가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다시 한 번 존경하는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과 부천시민 여러분들의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의장 이동현
이소영 행정복지위원장님 당선을 다시 한 번 축하드립니다.
마지막으로 도시교통위원장으로 선출되신 김주삼 의원 나오셔서 당선인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김주삼 의원
안녕하십니까, 제8대 후반기 부천시의회 도시교통위원장직을 맡게 된 김주삼 의원입니다.
먼저 여러모로 부족한 저에게 도시교통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겨주신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여러 의원님의 성원에 어긋나지 않도록 의원님들과 함께 고민하고 노력하는 성실한 의정활동을 펼쳐나가겠습니다.
그동안 우리 도시교통위원회는 새로운 시책 도입과 올바른 정책결정으로 부천시민이 살기 좋은 도시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을 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지난 2년 동안의 의정활동을 바탕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열린 의정구현 및 시정에 시민의 삶과 마음을 담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부천시민 여러분 그리고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우리 부천은 지금 새로운 변화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부천시민의 기대와 관심 속에 출발하는 후반기 제8대 의회가 부천시민의 복지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해 집행부와 의회가 화합과 견제 그리고 조화와 균형을 이루고 진정으로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의회로 발전하기를 기대합니다.
저 또한 도시교통위원장으로서 시민생활과 직결되는 주요 현안사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시민의 의견과 위원님들의 중지를 모으는 일에 소홀함이 없도록 열정을 가지고 의정활동을 펼쳐나갈 것을 다짐합니다.
다시 한 번 저를 도시교통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동현
김주삼 도시교통위원장님 당선을 다시 한 번 축하드립니다.
다음은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선임과 의회운영위원장 선거 순서입니다만 상임위원회별로 세 분의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을 추천해 주셔야 하므로 상임위원회 회의를 위하여 잠시 정회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당선되신 세 분의 상임위원장께서는 정회시간 중 회의를 열어서 우선 간사를 선출해 주시고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으로 추천하실 위원 세 분을 결정하여 간사 선출 및 위원 추천명단을 바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상임위원회 회의를 위하여 16시까지 정회를 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16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의장 이동현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속개하겠습니다.
정회 중 각 상임위원회별로 재정문화위원회는 박명혜 의원, 행정복지위원회는 곽내경 의원, 도시교통위원회는 홍진아 의원이 간사로 선임되었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3.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의장 이동현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제8대 부천시의회 후반기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회운영위원회 구성 절차는「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37조에 따라 각 상임위원회별로 상임위원장을 제외한 3명의 위원을 추천받아 본회의에서 선임하게 됩니다.
정회 중 3개의 상임위원회로부터 각 세 분의 명단을 추천받았으며 총 아홉 분을 운영위원회 위원으로 추천하도록 하겠습니다.
자리에 배부해 드린 후반기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선임안과 같이 재정문화위원회에 김성용 의원, 이학환 의원, 최성운 의원, 행정복지위원회 곽내경 의원, 박순희 의원, 박찬희 의원, 도시교통위원회 권유경 의원, 이상윤 의원, 정재현 의원 이상 아홉 분을 제8대 부천시의회 후반기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으로 선임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을 선포합니다.

4.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선거(의장 제의)
○의장 이동현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제8대 부천시의회 후반기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선거를 상정합니다.
상임위원장 선거에서 수고해 주신 감표위원께서는 다시 나오셔서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께서는 다시 한 번 기표소 내부와 투표함과 명패함을 점검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의 좌석이 정돈되었으므로 의회운영위원장 선거를 시작하겠습니다.
투표방법에 대해서는 의사팀장으로부터 설명을 들은 후에 투표를 시작하겠습니다.
의사팀장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박용배
의회운영위원장 선거의 투표방법도 앞서 실시한 선거의 투표방법과 동일하므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기표소 내부의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아홉 분의 명단을 참고하여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바로 호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호명드리는 순서에 의하여 나오셔서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16시57분 투표개시)
(의사팀장 : 의원성명 호명)
끝으로 의장님과 감표위원께서 투표를 하시겠습니다. 의장님께는 사무국 직원이 명패와 용지를 전달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교대로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환석 의원님께서는 긴급한 일이 있어서 부득이 투표에 불참하시겠다고 연락을 해 주셨습니다.
오늘 산회 후에 바로 전체 의원님들 후반기 시 홈페이지 메인화면에 게시될 사진촬영이 있습니다. 그래서 산회 후에 전체적으로 기념촬영에 협조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산회 후에 바로 운영위원회 회의가 개최되오니 운영위원님들께서는 3층 특별위원회 회의실로 이동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의장 이동현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아직까지 투표를 하지 않으신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투표가 끝났으므로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17시05분 투표종료)
(명패함 및 투표함 폐함)
먼저 명패함을 열겠습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수를 계산해 본 결과 27매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투표수를 계산해 본 결과 투표수도 27매로 명패수와 같습니다.
투표결과는 집계가 끝나는 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자리에서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 표)
의사일정 제4항 제8대 부천시의회 후반기 의회운영위원장 선거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27표 중 김성용 의원 17표, 박순희 의원 3표, 정재현 의원 5표, 무효 2표로「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18조제1항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를 한 김성용 의원께서 의회운영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감표위원으로 투표 진행에 협조해 주신 네 분 의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제8대 부천시의회 후반기 의회운영위원장으로 당선되신 김성용 의원님의 당선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당선인사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김성용) 당선인사
○김성용 의원
존경하는 부천시민 여러분 그리고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제8대 의회 후반기 의회운영위원장으로 선출된 성곡동 시의원 김성용입니다.
1991년 개원한 부천시의회가 햇수로 곧 30년을 맞이합니다.
이런 시기에 의회운영위원장으로 선출되어 기쁨보다는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그리고 저와 2년을 운영위에서 함께 지낼 이학환, 최성운, 곽내경, 박순희, 박찬희, 권유경, 이상윤, 정재현 의원님 고맙습니다.
함께 소통하며 자랑스러운 부천시의회를 만들어가겠습니다.
지방자치와 분권의 시대를 활짝 열고 그 결실을 시민들과 함께 나누기 위해서는 이 자리에 계신 우리 의원님들의 열정과 지혜를 모아야 할 것입니다.
더욱이 코로나19로 시민들의 평온한 삶이 위협받고 의회 안팎으로도 어려움이 많습니다.
이런 현실에 부천시의회가 안정된 의회운영을 통해 집행부의 엄중한 감시자이자 때로는 성실한 협력자로서 그 역할을 다하는 것이 시민을 위하고 시민이 행복한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제8대 후반기 부천시의회가 화합과 소통, 신뢰와 존중이 함께하는 의회가 되기를 바라며 원만히 의회를 운영하여 의원님들을 지원하는 데 의회운영위원장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 2년 동안 여러 운영위원분과 함께 더욱 노력하여 발전하는 의회를 만드는 데 앞장서겠습니다.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의장 이동현
김성용 의회운영위원장의 당선을 다시 한 번 축하드립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처리하였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이것으로 제8대 부천시의회 후반기 원 구성을 완료하였습니다.
원 구성에 적극 협조해 주심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이제는 정말 부천시의회 스물여덟 분의 의원님들께서 한마음으로 힘을 합쳐 일할 일만 남았다고 생각합니다.
남은 2년의 임기가 길다고 하는 분이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전반기 2년을 의정활동에 전념하신 여기 계신 모든 의원님들 해야 할 일에 비해 얼마나 짧은 기간인지 공감하실 겁니다.
2년 후 8대 의회가 끝날 때 매순간 치열하게 후회 없이 부천시민을 위해 헌신했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오늘의 회의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제245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