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부천시의회 의원사진

보도자료

보도자료 글보기, 각항목은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분됨
부천시, 주차장 사용효율 극대화
작성자 부천시의회 작성일 2020.12.14. 조회수 2369

-홍진아 부천시의원, 「주차장 조례」개정으로개방주차장 확대 공급

보통 부천시나 각종 행정복지센터 등 관공서와 일반 회사의 주차장은 밤에는 비고, 낮에는 찬다. 주차장 효율 측면에서 보면 활용도가 낮다. 이를 개선하기 위한 부천시 주차장 조례가 개정돼 눈길을 끈다.

부천시의회는 지난달 30일 개방주차장 지정‧운영을 위해 도시교통위원회 홍진아 의원이 대표 발의한 ‘부천시 주차장 조례 일부개정안’을 제248회 정례회에서 통과시켰다.

이를 기반으로 이번 달 말부터 공공기관, 학교, 종교시설, 대규모 점포, 공동주택 등의 부설주차장을 일반에 개방하는 개방주차장 제도가 본격 시행된다.

개방주차장 제도는 도심 및 주택가 등에 있는 시설물 부설주차장의 유휴 공간을 활용해 다른 이들도 주차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계속해서 주차장을 늘리기 쉽지 않으니, 이미 존재하는 주차장의 이용 효율을 최대한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이번 개정안은 ▲개방주차장 지정 대상 시설물 ▲개방주차장의 지정절차 및 요건 ▲개방주차장 신청 및 지원시설 ▲피해보상 및 손해배상책임 등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부천시 심곡동(원미2동, 심곡1·2·3동, 소사동) 출신 홍진아 부천시의원은 “자가용이 늘면서 구도심은 주차난이 심각하다. 심각한 주차난은 이웃 사이의 분쟁과 갈등을 낳는다”면서 “개방주차장에 대한 제도가 본격적으로 시행되면 주차공급 확대로 주차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개방주차장은 시설물을 소유하거나 관리하는 자가 부설주차장을 개방주차장으로 지정하는 데 동의한 시설물을 시장이 지정할 수 있다.

홍 의원은 또 이어서 “개방하는 주차장에 대해 필요한 지원을 할 수 있는 근거를 만들어 부천시의 주차난 해소는 물론 기존 주차장의 활용도를 높이고, 이웃 간의 공동체 의식 조성을 통한 주차장 나눔 문화 확산에 기여하고자 하는 내용으로 공공기관, 학교, 종교시설, 대규모 점포, 공동주택의 시설물 소유자나 관리자는 부설주차장을 개방주차장으로 지정하는데 적극 동참해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부설주차장을 개방하기 위해 주차시설의 보완이 필요하면 ▲주차장 내 주차면 도색 및 시설보수 ▲옥외보안등, CCTV 등 방범시설의 설치 ▲입간판, 표지판 설치 ▲주차편의 시설보수 등을 시장이 할 수 있도록 했다.

참고로 이번 조례는 홍진아, 김주삼, 강병일, 송혜숙, 김성용, 정재현, 박정산, 남미경, 윤병권, 권유경, 김환석, 이상윤 의원등 12인 의원이 공동 발의했다.

첨부
이전글, 다음글, 각 항목은 이전글, 다음글 제목을 보여줍니다.
다음글 부천시의회, 2020년도 회기 마무리
이전글 곽내경 의원, 구금상태에 있는 의원에게 지급되는 월정수당 제한 근거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