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39회부천시의회(제2차정례회)

재정문화위원회 회의록

제7호
부천시의회사무국

일 시 2019년 12월 3일 (화)
장 소 재정문화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2020년도 예산안

   심사된안건
1. 2020년도 예산안(계속)(부천시장 제출)   

(10시14분 개의)

1. 2020년도 예산안(계속)(부천시장 제출)
○위원장 김병전 위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어제 저녁에는 눈도 오던데 하여튼 오늘 위원님들 새로운 마음을 갖고, 또 교육사업단을 마지막으로 해서 2020년도 예산안은 마무리가 됩니다. 하여튼 오늘 심의도 잘 해 주시고 심의가 끝나고 나면 계수조정을 하고자 합니다. 빠른 시간 내에 정리를 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그럼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39회 부천시의회(제2차 정례회) 재정문화위원회 제7차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오늘의 의사일정 제1항 2020년도 일반·특별회계 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오늘은 교육사업단 소관 평생교육과, 상동도서관, 원미도서관에 대해 예산심사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교육사업단 소관 2020년도 예산안 심사가 있겠습니다. 교육사업단장 나오셔서 총괄 제안설명을 간략하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사업단장 김종오 교육사업단장 김종오입니다.
  87만 부천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하여 노력하시는 김병전 위원장님과 이상윤 간사님을 비롯한 재정문화위원회 위원님들께 존경의 말씀을 드립니다.
  교육사업단 소관 2020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예산안에 대하여 총괄 설명을 드리고 부서별 예산사업은 담당 부서장으로부터 세부적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설명서 5쪽입니다.
  교육사업단은 일반회계와 기타특별회계인 공유재산관리특별회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먼저 일반회계입니다.
  2020년도 교육사업단 일반회계 예산액은 265억 9300만 원이며 2019년 대비 14억 8600만 원이 감소하였습니다.
  평생교육과의 2020년 예산액은 175억 3400만 원이며 2019년 대비 1억 4200만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상동도서관의 2020년 예산액은 34억 1300만 원이며 2019년 대비 5억 8900만 원이 감소하였습니다.
  원미도서관의 2020년 예산액은 56억 4500만 원이며 2019년 대비 10억 3900만 원이 감소하였습니다.
  다음은 기타특별회계입니다.
  2020년도 교육사업단 특별회계는 243억 5400만 원이며 2019년 대비 133억 9100만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상동도서관의 2020년 예산액은 4억 2900만 원이며 2019년 대비 300만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심곡도서관 부지 중 국유림 분할 매입비를 계상한 사항입니다.
  원미도서관의 2020년 예산액은 239억 2400만 원이며 2019년 대비 133억 8800만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수주도서관과 별빛마루도서관 시설비 및 부대비를 계상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교육사업단 소관 2020년도 예산안 설명을 마치면서 평소 교육사업단 소관 업무에 대해 지대한 관심과 격려를 아끼지 않으시는 재정문화위원회 위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심의해 주신 예산은 시민의 문화교육 복지증진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병전 교육사업단장 수고하셨습니다. 단장께서는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단장께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단장님이 마무리하러 오셨으니까 덕담을 하셔도 좋고 예산안에 대해서 얘기해도 좋으니까 위원님들 질의를 몇 개는 해 주시죠, 마무리하는 거니까요.
  곽내경 위원님.
곽내경 위원 교육협력지원센터 지난번에 하다가 불발된 거 있잖아요. 그 부분 예산이랑은 관계없지만 우리 국장님께서 과거에 챙겨 오셨던 부분들이 있잖아요. 그 부분이 내년도에는, 지금 못하고 가시는 게 너무 안타까우실 거 같거든요, 마음을 많이 쓰셨는데. 그래서 되게 고생하셨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고요.
○교육사업단장 김종오 감사합니다.
곽내경 위원 다만 우리 위원들과 공감을 잘 형성해서 할 수 있도록 마무리를 잘 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이 있거든요. 그리고 왜 필요한지, 그리고 어떤 내용적인 부분에서 좀 더 충실하게 오면 위원들이, 또 사전에 공감하면 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세우지 않을까 싶거든요. 그런 부분에 대해서 너무 고생하셨는데 잘 안 된 게 안타깝고요. 그리고 앞으로 교육예산이 늘어나도록 다음 후임에게, 과장님들께 잘 전달을 해 주시고 가시면 좋겠습니다.
○교육사업단장 김종오 알겠습니다.
곽내경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병전 하실 말씀 없으세요?
  거기에 대한 답변을 좀 하셔서, 예산안은 아니더라도 얘기하시면서 위원님들한테 한 말씀 해 주시죠.
  저도 솔직히 그거에 대해서, 우리 교육사업단장님의 그동안 노고에 대해서 아는데 제가 그거를 처리를 못해드린 게 항상 마음에 걸려요. 그러니까 한 말씀 하시고 들어가시죠.  
○교육사업단장 김종오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재정문화위원회에서 저희 교육사업단 소관 업무에 대해서 지대한 관심과 격려를 해 주신 것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이 자리를 빌려서 감사드리겠습니다.
  교육사업단 소관 업무 중에서 교육협력센터와 관련된 부분은 나름대로 많은 기간을 통해서 준비를 해왔었지만 위원님들과 소통하는 과정에서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다시 한 번 저도 굉장히 죄송스럽게 생각하고 후임으로 오시는 분들이 교육협력센터 설치와 관련해서 위원님들께 충분한 설명도 드리고 그다음에 지역사회에서 이 교육협력센터에 대한 우려나 이런 부분들이 발생되지 않도록 충분한 소통과 많은 의견을 들어서 착실히 잘 준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교육사업단 소관 업무에 대해서 많은 관심과 격려를 보내주신 데에 대해서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면서 우리 재정문화위원회에서 제 개인적인 소망을 말씀드린다면 학교지원업무 외에도 평생교육에 대한 지대한 관심을 쏟아주시면 다시 한 번 감사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제 말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병전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하여튼 교육협력지원센터에 관련된 것은 내부적인 것보다는 교육청하고 여러 가지 관계 그런 부분에서 더 영향을 많이 끼쳤다는 것을 이 자리를 빌려서 말씀드리고 우리 국장님께서는 너무 그거에 대한 부담을 느끼지 마시기 바랍니다.
○교육사업단장 김종오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병전 교육사업단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를 이동하여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평생교육과장을 제외한 타 과장께서는 이석하셔도 좋습니다.
  다음은 평생교육과 소관 2020년도 예산안 심사가 있겠습니다.
  평생교육과장 나오셔서 2020년도 예산안에 대하여 핵심만 간략하게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평생교육과장 김동현 평생교육과장입니다.
  저희 평생교육과 내년도 본예산 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총괄현황입니다.
(2020년도 예산안 제안설명)

  이상으로 평생교육과 소관 내년도 세출예산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병전 평생교육과장 수고하셨습니다. 과장께서는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평생교육과 예산에 대하여 과장께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남미경 위원님.
남미경 위원 소소한 것부터 질문하겠습니다.
  26쪽에 우산빗물제거기가 사실 다른 부서에서는 50만 원씩 들어왔거든요. 그런데 여기는 100만 원이 들어왔어요. 용량에 있어서 차이가 나는 건지 어떤 건지 싶어요.
○평생교육과장 김동현 용량에 대한 차이는 아닌 것 같고 개수의 문제인 것 같습니다.
남미경 위원 개수가 하나인데 다른 데는 50만 원짜리거든요. 아니면 사이즈가 큰 건가 그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거는 확인하시면 되는 거고요.
  또 한 가지는 35쪽, 36쪽에 세계시민교육 홍보에서 내용이 평화교육, 인권교육, 문화다양성교육, 민주시민교육 이런 식으로 있거든요. 그러면 이거는 부천에 있는 다문화 그분들을 대상으로 하나요, 아니면 부천시민 전체를 대상으로 하나요?  
○평생교육과장 김동현 부천시민 전체를 대상으로 합니다.
남미경 위원 다문화 사람들이 또 많이 오나요?  
○평생교육과장 김동현 다문화에 대한 프로그램 운영은 현재까지 한 사이클이 안 지나가서 그거까지는 자세하게 제가 파악하지 못했습니다.
남미경 위원 이번에 신규인가요?  
○평생교육과장 김동현 아니요. 계속 하고 있는 사업입니다.
남미경 위원 그렇죠?  
○평생교육과장 김동현 네.
남미경 위원 사실은 이게 좀 당색이 있겠지만 자유가 없어요. 자유를 기반으로 해서 자유가 되는 건데 그 자유에 대한 교육도 추가돼야 되지 않나라는 생각이 들어요. 그리고 평생교육과가 부천시민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거잖아요. 그래서 초·중·고에 특히나 자유를 기반으로 하는 충효교육이 들어갔으면 하는 생각이 들어요. 최근에 충효에 대한 개념이 굉장히 많이 없어졌거든요. 그래서 평화, 인권 이거에서 특히나 이게 같이 들어가면 굉장히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내용에 포함이 되면 어떨까라는 제안을 드리고 1월 업무보고에는 이런 내용도 포함됐으면 좋겠다는 바람에서 한번 말씀을 드립니다.
○평생교육과장 김동현 네, 알겠습니다.
남미경 위원 고맙습니다. 여기까지입니다.
○위원장 김병전 남미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송혜숙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송혜숙 위원 16쪽에 보면 학교시설 개방으로 이번에 1억 3400만 원이 증액이 됐어요. 그런데 지금 어떻게 돼 가고 있나요?
  아까 교육청에 대한 여러 가지 얘기를 하면서도 사실은 우리가 학교개방에 대한 불신들이 있었거든요. 지금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
○평생교육과장 김동현 주차장은 95% 정도 개방이 됐고요.
송혜숙 위원 95%라는 게 어떻게 95%라는 거죠?
○평생교육과장 김동현 전체 학교 대상 중에서요. 그리고 주차장은 60%, 체육관은 64% 정도 개방이 됐습니다. 그런데 저희가 올해 초에 MOU를 120개 체결해서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만 실제 학교에서 시설관리에 대한 안전문제 때문에 교장선생님들의 개방에 대한 의지는 조금 약한 편입니다. 그래서 계속 독려는 하고 있지만 조금 어려운 부분은 있습니다.
송혜숙 위원 그런데 우리가 이 예산으로 학교개방을 했을 때 운영비로 지원을 해 준다는 거잖아요?
  저도 학교에 지역위원으로 들어가 있는데 저희도 그 대상이 돼요. 범박초도 대상이 돼서 저희가 이거 때문에 교장선생님한테 물어봤더니 차단기 이런 것도 다 좋은데 관리할 사람이 없다는 게 문제라는 거예요. 차단기만 딱 와서 왔다 갔다 하면 애들이 사고가 혹시라도 났을 때 이럴 때 관리가 없어서 부정적인, 계속 하고는 싶은데 부정적이다라는 게 있거든요.
  그런데 지금 무조건 예산 세워서 이렇게 해 준다 이 문제보다는 인식의 차이라든가 여러 가지 그런 문제에 있어서 디테일하게 봐서 계획을 세우셔야 될 것 같아요. 예산이 들어가는 문제에 있어서도 중요하지만 원도심에서는 아주 중요하거든요. 운동장에 주차한다든가 운동시설이 계속 마찰이 있어요. 교장선생님이 안 하겠다고 하면 그만이거든요. 교장선생님은 또 운영위원회 핑계대고 이렇게 해서 지금 안 하는 데도 있는데 교육협력센터 문제하고도 저는 연관이 있다고 봐서 잘 좀 하셔야 될 것 같아요. 계획을 세워서 하셔야 될 것 같고 그리고 그 밑에 교육복지우선사업(햇살나눔)이라고 있잖아요. 우리가 교복을 다 지원하게 되어 있잖아요, 지금 조례로. 그런데 이거는 별도로 되는 건가요? 왜 별도의 예산이 들어가 있죠?
○평생교육과장 김동현 19쪽 말씀하시는 건가요?
송혜숙 위원 17쪽이요. 그런데 원래 다 되어 있는데.
○평생교육과장 김동현 교복 말씀하시는 거죠?
송혜숙 위원 네, 교복이요.
○평생교육과장 김동현 교복은 교육청하고 도비하고 시비 합쳐서 지원되는 사항입니다. 그러니까 교육청에서 50%를 부담하고 도에서 25%, 저희가 25% 부담하는 사업입니다. 그런데 올해 고등학교 1학년까지 확대가 돼서 5억 4000만 원이 증액 편성된 사항입니다.
송혜숙 위원 아니, 제가 말하는 건 햇살나눔 이 얘기를 하는 거예요.
○평생교육과장 김동현 교육복지 말씀하시는 거세요?
송혜숙 위원 네.
○평생교육과장 김동현 교육복지는 저희가 교육청에서 50%,
송혜숙 위원 취약계층에 이 문제를, 그러니까 다문화, 평화 이렇게 애매하게 되어 있는 거 같아서요.
○평생교육과장 김동현 이 햇살나눔은 관내 학교 119개 학교 중에서 취약계층이 10% 이상인 학교가 55개 있습니다. 55개 교에 대해서 특별지원형태로 지원하는 거고요.
송혜숙 위원 55개 학교요?  
○평생교육과장 김동현 네.
송혜숙 위원 56개라고 되어 있는데요?
○평생교육과장 김동현 네, 56개. 주로 방과후 학교 숙제지도, 문화체험, 동아리 활동지원 이런 활동을 지원해 주는 복지차원의 예산입니다.
송혜숙 위원 그러면 이게 학교마다 일괄돼서 얼마가 아니라 학생 수 비율에 따라서 정해서 차등으로 다르게 지급하겠네요?  
○평생교육과장 김동현 연초에 학교에서 사업계획서를 냅니다. 햇살나눔은 공모사업으로 학교에서 하겠다고 신청하면 저희가 제안서를 검토해서 지원여부를 결정합니다.
송혜숙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병전 송혜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이동현 위원님.
이동현 위원 과장님 예산서 17쪽인데 긴급복지안전지원사업 내용 좀 설명 부탁드려도 될까요?  
○평생교육과장 김동현 이거는 예비비 성격입니다. 저희가 급한 어떤 큰 사항이 생겼을 때 쓰는 비용이고요.  
이동현 위원 사례. 그러니까 사례.
○평생교육과장 김동현 올해 한 번도 안 썼습니다. 몇 년 전에 메르스사태가 났을 때 4000만 원 쓴 적이 있고요. 이거는 예비비 성격으로 편성된 금액입니다.
이동현 위원 메르스사태 때 보건소 소관이 아니었고. 그러면 메르스사태 때 들어가 있는 예산 사항이 뭐였어요?
○평생교육과장 김동현 지원내용까지는 제가 아직 파악을 못했습니다.
이동현 위원 그러시면 과장님 메르스 포함해서 예를 들어서 어떤 과정을 가지고 예비비 성격으로 이거를 편성했던 예산편성지침은 있을 거 아니에요. 그 내용이 뭐냐고요. 예를 들어서 한 두세 개, 서너 개만. 항목이 있을 거 아니에요, 예비비를 어디에 써야 된다.
○평생교육과장 김동현 예비비의 지출조건 말씀하시는 거죠?
이동현 위원 그렇죠.
○평생교육과장 김동현 거기까지는 제가 아직 파악을 못했고 별도로 확인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이동현 위원 알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장 김병전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한 가지만 말씀드릴게요.
  지난번에도 학교시설 중에서 체육관 관련해서 제가 3개 부서 과장님들하고 협의한 게 있었는데 결론이 나오지는 않았어요. 체육진흥과에서 체육회를 통해서 하고 있는 사업이 있어서 체육진흥과장에게 우리 교육담당부서하고 협의해서 그거에 대한 것을 내년 업무보고 때 보고를 해달라고 했으니까 평생교육과에서 관심을 갖고 그거에 대해서 같이 협의해서 하여튼 같이 보고가 될 수 있도록 조치를 부탁드리겠습니다.
○평생교육과장 김동현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병전 이상으로 평생교육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과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은 이석하시기 바랍니다.
  원활환 회의진행을 위해서 5분간 정회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5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45분 회의중지)

(10시55분 계속개의)

○위원장 김병전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상동·원미도서관 소관 2020년도 예산안 심사가 있겠습니다.
  효율적인 예산안 심사를 위해 업무가 유사한 상동도서관과 원미도서관을 일괄 진행하겠습니다.
  먼저 상동도서관장 나오셔서 2020년도 예산안 중에서 핵심 위주로 간략하게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동도서관장 한혜정 상동도서관장 한혜정입니다.
  상동도서관 소관 2020년도 세출예산안 세부사업별 설명드리겠습니다.
  49쪽입니다.  
(2020년도 예산안 제안설명)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병전 상동도서관장 수고하셨습니다. 관장께서는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원미도서관장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원미도서관장 김영애 원미도서관장 김영애입니다.
  2020년도 일반·특별회계 예산안에 대해서 신규사업 및 예산 증액사업 위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117쪽입니다.
(2020년도 예산안 제안설명)

  이상으로 원미도서관 2020년도 일반·특별회계 예산안 세부사업별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병전 원미도서관장 수고하셨습니다. 관장께서는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질의 답변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상동도서관장과 원미도서관장께 질의하실 위원님들께서는 답변자를 지정하신 후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남미경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남미경 위원 이거는 예산하고 조금 다른 건데 상동도서관장님, 중앙공원에 숲속작은도서관 있잖아요. 제가 밤에 걸으면서 거기를 한번 가봤어요. 그랬더니 나무들이 많이 커서 우거지고 그 옆에 또 화장실도 있잖아요. 거기가 조금 무섭더라고요. 그래서 좀 더 환하게 해 주시면 그나마 보완이 되지 않을까 싶거든요. 밤에는 어차피 도서관 운영을 안 하기는 하는데 옆에 화장실 불 켜져 있고 사람들은 없고 그러니까 여기가 밤에는 너무 우범지 같은 느낌이 들 정도예요. 그래서 그거 좀 신경을 써주셨으면 하고요.
  그리고 원미도서관장님, 북부도서관 재건축이요. 그 동네가 고속도로가 한쪽에 있고 중간에 주거지가 있고 그리고 도서관이 있거든요. 그러면 짓는 거에서 타당성이나 용역에서 다 나오겠지만 이게 몇 층을 짓는 거죠?
○원미도서관장 김영애 지금 사업 양이나 규모 등은 내년에 용역을 추진하면서 세부사항을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남미경 위원 그러게요. 여기 6,000㎡로 나와 있어서, 원미도서관에서 생각하고 있는 면적인 거죠?
○원미도서관장 김영애 네, 그렇습니다.
남미경 위원 거기가 굉장히 노후하고 그랬던 데였거든요. 그런데 도서관이 들어오고 만화정보센터 되면서 그다음에 도서관 되고 그래서 그 동네가 굉장히 달라지는데 사실 도로는 또 좁잖아요, 입구가. 그냥 동네사람들이 가기는 좋은데 다른 데서 무슨 행사를 위해서 간다든지 이럴 때는 접근성은 좀 그렇거든요.
  그래서 그것도 걱정이 되고 그리고 심곡도서관은 부천시에서 역사적으로 보존해야 되는 건물이 아닐까 싶은 생각도 들어요. 꼭 굳이 재건축을 해야 되나. 우리 부천이 워낙 면적이 작아서 그렇기는 한데 다른 데, 어차피 새로 지을 거면 다른 장소를 더 생각해보면 어떤가라는 그런 생각이 듭니다.
○원미도서관장 김영애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부분들을 반영해서 내년 용역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남미경 위원 네. 여기까지입니다.
○위원장 김병전 남미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송혜숙 위원님.
송혜숙 위원 상동도서관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작은도서관 기간제 사서들 임금체계가 제가 지난번에 간담회도 했는데, 수차례 저하고 왔다 갔다 하면서 말씀드렸고 했는데 이번에 임금에 대한 조정이 어떻게 되나요?  
○상동도서관장 한혜정 저희가 작은도서관 사서 임금은 공무직 임금 기준에 대해서 그 테이블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올해 공무직 임금테이블 협상이 완료되면 그거에 기준해서 임금이 정해지겠고 작년보다는 조금 상향이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송혜숙 위원 그런데 장기로 하는 분들의 임금이 일반 사서보다 적다, 도서관들보다 적다는 얘기가 있고 또 하나는 수당 보면 몇 개 안 되게 책정이 되어 있어서 조정해달라는 이야기가 많이 있어서 검토를 전향적으로 한번 해보세요, 어떻게 될 건지.
  저도 지금 하도 많은 얘기를 들어서, 그분들이 일의 강도가 세다는 거예요. 나름 하루 종일 사서뿐만 아니라 별걸 다 해야 되는, 혼자 있고 이러면. 그 말은 일리는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좀 그런 것들을 잘 생각해 주십시오.
○상동도서관장 한혜정 네.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해서 적극적으로 검토를 한번 해보겠습니다.
송혜숙 위원 그리고 별빛마루도서관을 우리가 새로 하면서 12월에 착공을 하죠? 어떻게 되나요? 원미도서관장님.
○원미도서관장 김영애 현재 실시설계 중에 있고 내년 2월 실시설계가 마무리되면 5월경 착공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송혜숙 위원 저는 12월로 알고 있었는데 5월로 늦춰져요?
○원미도서관장 김영애 네.
송혜숙 위원 그런데 도서구입비를 반영했거든요. 이거는 계속 연차적으로 해놔야 돼서 이렇게 반영을 하신 건가요?
○원미도서관장 김영애 네, 그렇습니다.
  도서를 구입해서 도서 DB도 구축하고 장비도 비치하는 그런 작업들을 굉장히 여러 단계를 거칩니다. 그래서 2년을 두고 4만 권, 4만 권씩 구입해서 개관장서를 마련할 계획입니다.
송혜숙 위원 그런데 그때 12월에 착공 시작할 수 있다고 했는데 늦어진 이유가 뭐예요?  
○원미도서관장 김영애 설계과정 중에 조달청하고 기재부 쪽에서 승인하는 여러 절차들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설계별로 계획설계, 실시설계 여러 가지 단계별로 2개월 정도가 소요돼서 시간이 늦춰졌습니다.
송혜숙 위원 그런 것 좀 미리미리 했어야 되는데 늦어져서 아쉽네요. 왜냐하면 그쪽에 인프라가 우리가 큰 게 도서관이고 문화센터예요. 그런데 문화센터 예산도 이번에 안 돼서 추경에 하겠다고는 했는데 여러 가지 지역주민들 얘기가 많이 있어서 가능하면 빨리 진행을 했으면 싶어서 말씀드렸고요.
  아까 남미경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심곡도서관 거기가 도시재생개발 선정이 됐어요. 이번 도시재생개발하는 걸로 국책사업이 선정됐는데 거기에 연결해서 잘 짜셔야 될 것 같아요. 여기만 단독으로 할 수 있는 게 아니라 펄벅센터부터 시작해서 그 지역 일대가 도시재생으로 선정됐기 때문에 잘 보셔서 연관해서 하셔야 될 걸로 제가 압니다. 그거를 무조건 예산 세우기보다 할 때 잘 하셔서 예산을 활용하도록 하십시오. 부탁드리고 싶었습니다.
  이상입니다.
○원미도서관장 김영애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병전 송혜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시 위원님?
  박정산 위원님.
박정산 위원 상동도서관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올해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 추진 노력 많이 하셨는데 좋은 결과가 없어서 저도 아쉽고 우리 과장님 한 해 고생하셨다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아무튼 수고 많으셨습니다.
  상동어울마당에 작은도서관이 오픈을 했는데 결과가 어느 정도로 잘 되고 있나요? 어떻습니까?
○상동도서관장 한혜정 개관행사나 작가와의 만남, 인형극 이런 것들을 개관행사로 계속 진행하고 있고 최근 일주일 전쯤 복지관장님이 전화를 주셨습니다. 작은도서관 때문에 복지관이 너무 빛을 발하고 있다고 고맙다는 전화를 받았습니다. 지금 개관 초기임에도 불구하고 굉장히 많은 이용자들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박정산 위원 하여튼 그 부분은 어린이집하고 조금만 더 연계를 하면 훨씬 좋은 결과가 있지 않겠나 싶어요. 계속 그 부분에 대해서 신경 쓰고 잘 될 수 있도록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상동도서관장 한혜정 네, 알겠습니다.
박정산 위원 그리고 상동역 칙칙폭폭도서관 예산이 세워져 있는데 장소가 상동역에 있는 현재 만화영상진흥원에서 사용하고 있는 그 공간 아닌 다른 공간이 또 있나요?
○상동도서관장 한혜정 상동역 지하에 들어가 보면 만화정보센터 홍보관 맞은편 기역자로 해서 역전에 별도로 있는 곳입니다.
박정산 위원 별도로요?
○상동도서관장 한혜정 네.
박정산 위원 제가 관심이 없어서 그런지 모르겠는데 이 공간 제가 한 번도 본 기억이 없는데.
○상동도서관장 한혜정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박정산 위원 그렇군요. 작은도서관에 필요한 서적을 여기서 구입하는 거네요?
○상동도서관장 한혜정 네.
박정산 위원 전체 상동도서관에서 1년간 필요한 서적을 일괄 구매해서 도서관별로 나눠서 비치하고 이런 형태가 아니고 도서관에 필요하면 거기만 예산을 세워서 하고 이런 건가요?  
○상동도서관장 한혜정 각 장소마다 자료구입비 필요한 것을 상동도서관에서 일괄 구매하고 정리해서 그쪽으로 배치를 시키는 겁니다.
박정산 위원 도비가 10% 조금 넘을 것 같은데 어떤 기준에 의해서 도에서 이 예산을 배정해 준 건가요, 아니면 우리가 신청을 해서 이 정도만 도에서 예산을 주는 건가요? 어떠나요?
○상동도서관장 한혜정 도에 각 시·군에 지원해 주는 금액은 동일하게 이미 정해져 있고 저희가 그것을 신청하면 그곳에서 평가해서 선정하면 지원이 되는 겁니다.
박정산 위원 그러면 도서관별로 비치를 하게 되면 그 책들이 항상 거기 있는 건가요? 도서관별로 이동하면서 새로운 서적을 비치를 하게 되나요?
  신규로 구입한 것은 새로운 서적이라고 볼 수가 있는데 기존에 비치되어 있던 거 예를 들면 칙칙폭폭도서관에서 다른 도서관으로 옮기고 이런 절차는 없나요?
○상동도서관장 한혜정 네. 옮기지는 않습니다. 옮겨 다니는 책은 시립도서관이 갖고 있는 장서를 상호대차 신청을 해야만 그 책을 도서관별로 옮기면서 반납 받고 있고요. 그곳에서 갖고 있는 맨 처음의 도서는 다른 도서관으로 옮기지는 않습니다.  
박정산 위원 특정지역에 계신 분들이 이용할 건데 예를 들면 칙칙폭폭도서관은 그쪽 주변 분들이 많이 이용할 거고 다른 도서관도 있는데, 그분들은 비치된 책의 내용을 어느 정도 알 거 아니냐는 거죠.
  그러면 신규서적을 구입해서 비치도 좋지만 기존에 비치된 서적을 다른 곳하고 상호연계해서 교환해서 비치하면 거기 이용하는 분들이 전혀 다른 책이기 때문에 새로운 책으로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은데 그렇게는 어려운가요?
○상동도서관장 한혜정 저희 작은도서관마다 갖고 있는, 도서의 류별이라고 하는데 그것이 거의 이용자들이 많이 원하는 베스트셀러나 문학도서 이렇게 쉽게 볼 수 있는 것들을 작은도서관에서 소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거의 중복될 수가 있고요.
  그리고 작은도서관에도 도서를 배치할 때 전부 DB작업을 해서 그곳의 장서가 되는데 그것을 만약에 이동을 시킨다면 다시 회수해서 DB작업을 거치고 그곳으로 보내지고 그런 업무들이 많아질 것 같습니다.
박정산 위원 보면 750만 원 정도 되는데 사실 정확히 파악은 안 되겠지만 대략 이 정도면 구입 부수가 어느 정도 되나요?
○상동도서관장 한혜정 한 권당 저희는 1만 3500원으로 계산하고 있어서 500권 정도 될 것 같습니다.
박정산 위원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병전 박정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곽내경 위원님.
곽내경 위원 원미도서관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북부도서관은 어쨌든 용역이 10주 정도 걸려서 타당성용역이 나가고 이렇게 하면 그래도 어느 정도는 개장된 채로 있겠네요? 열려있는 거죠?
○원미도서관장 김영애 네.
곽내경 위원 공사를 시작하기 전까지는.
○원미도서관장 김영애 네.
곽내경 위원 그 기간을 2년 정도 보시나요? 1년 정도 보시나요?
○원미도서관장 김영애 21년도에 실시설계에 들어가고 22년에 공사를 착공하는 것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곽내경 위원 그러니까 아직 2년 정도 더 열어놔야 되는 거죠.
○원미도서관장 김영애 네.
곽내경 위원 일단 그거는 제가 머릿속에 담고 질문하고 싶어서요. 그런데 북부도서관에 물품구입비가 있어요, 151쪽에 보면. 북부도서관 물품구입비로 해서 서가가 들어가고 이런 부분이 있는데 많이 부족한가 봐요?
○원미도서관장 김영애 신규도서를 구입해서 비치하다 보면 기존 공간 내에서 소화가 안 되거든요. 그래서 새로 서가를 구입해서 신작도서를 배치하고 있습니다. 이용자들이 요즘 대부분 찾는 도서들이 신간도서라든가 많이 읽고 있는 베스트셀러나 그런 부분의 열람률이 높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을 배치를 또 안 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곽내경 위원 뭔가 새롭게 단장할 때 새로운 서가들이 들어가고 공간에 대한 계획이 필요하고, 그리고 이번에 재문위가 국외출장 다녀온 곳이 도서관이었거든요. 그런데 그런 거를 바라볼 때 공간에 대한 기획이 굉장히 좋더라고요.
  그래서 이런저런 거를 할 때 지금 산 서가를 다시 재활용하고 그런 부분도 일정 부분 있겠지만 어쨌든 대대적으로 이 공사를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그러면 이 서가는 공사 기간 동안은 어느 창고에 들어가 있는 건가요? 아니면 어떤 식으로 활용이 되는 건가요?
○원미도서관장 김영애 추후에 공사가 들어가면 이사업체 창고라든가 그런 부분을 임대를 해서 그쪽에서 보관을 하거나 아니면 기타 도서관에서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다른 도서관에 이동해서 씁니다.
곽내경 위원 지금 올라온 거까지는 모르겠지만 계속 새로운 서가를 구입하는 것보다는 어떤 계획이 있잖아요. 장기적인 계획이 있기 때문에 그거를 염두에 두어서 예산을 올리는 게 낭비성 예산도 없고 그리고 추후에 공간에 대한 계획이 더 좋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뭐가 있으면 그거에 또 맞추는 기획이 자꾸 들어가거든요. 그러니까 그렇게 하는 거보다는 이미 오래돼서 버려야 되는 거는 버려야 되고 어느 정도 된 거는 사용할 수 있는데 그런 계획을 하면 더 공감을 할 것 같아요. 그래서 그런 부분을 염두에 두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좀 있습니다.
○원미도서관장 김영애 네.
곽내경 위원 그리고 162쪽에 보면 이동도서관이 이제 일몰되잖아요. 일몰되는데 지금 올라와 있는 3200만 원은 인건비랑 그런 부분이죠? 차량에 대한 부분인 거죠?
○원미도서관장 김영애 네, 그렇습니다.
곽내경 위원 그 3개월 동안의?
○원미도서관장 김영애 네.
곽내경 위원 상당히 많이 올라와 있어서 한번 여쭤봤고요.
○원미도서관장 김영애 인건비는 3명에 대한 인건비고 인건비가 2300만 원이고 나머지 부분은 운영비입니다.
곽내경 위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175쪽 보면 원미도서관 7개소에 자료구입비가 있어요. 그런데 원미도서관 지금 개관되어 있는 상태인가요?
○원미도서관장 김영애 현재는 휴관상태입니다.
곽내경 위원 그런데 곳곳에 보면 원미도서관에 대한 예산이 계속 올라와 있어요. 그리고 원미도서관 통칭하여 시립도서관 7개소를 다 포함한 건지 아니면 원미도서관만 이야기하는 건지.
○원미도서관장 김영애 원미도서관 7개소 다 포함된 겁니다.
곽내경 위원 다 포함된 거예요?
○원미도서관장 김영애 네.
곽내경 위원 그러면 176쪽에 있는 원미도서관 도서구입비도 시립도서관 7개소를 다 포함하고 있다는 말씀이신 거고요?
○원미도서관장 김영애 네, 그렇습니다.
곽내경 위원 그리고 177쪽 다문화 도서 구입비도 다 포함되어 있다는 말씀이신 거죠?
○원미도서관장 김영애 네. 다문화 도서 구입비는 북부도서관이 다문화 특화도서관으로 운영되고 있어서 북부도서관 예산입니다.
곽내경 위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지역아동센터에 책을 이동하는 내용을 봤어요. 그런데 우리 지역아동센터의 수가 원미 쪽에 치중된 지역아동센터라고 보면 될 것 같은데, 원미 쪽으로. 보급이 되지 않는 지역아동센터까지 확대가 됐으면 하는 바람으로 예산이나 이런 부분을 적극적으로 하고 또 센터장님이랑 네트워크를 통해서 의사를 타진해야 되잖아요. 우리가 해 준다고 다 되는 거는 아니기 때문에. 그러니까 그런 부분을 다음에는 골고루, 누군가가 특혜 받는 게 아니라 골고루 다 되도록 했으면 좋겠습니다.
○원미도서관장 김영애 네, 잘 알겠습니다.
곽내경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병전 곽내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권유경 위원님.
권유경 위원 원미도서관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참고로 주신 자료에 보면 별빛마루도서관하고 수주도서관 도서구입비가 있어요. 한 도서관에 4만 권을 확충해야 된다고 적혀 있는데 보통 새로 개관하는 도서관에 책을 준비하려면 사서분들의 손이, 신경이 가는 기간이 어느 정도 걸리나요?
○원미도서관장 김영애 지금 역곡도서관은 개관장서를 2만 권으로 해서 구입했습니다. 그런데 도서를 서점에서 구입해왔을 경우 그거에 대한 서지사항들이 있습니다. 도서명, 저자명 이런 부분들을 저희가 DB화를 해야 되고 그다음에 책에 대해서 이용자들이 구분할 수 있게 100, 200, 300 이런 류별 구분, 라벨도 붙여야 되고 여러 가지 해서 스물다섯 가지 정도가 들어갑니다. 그래서 그 기간이 굉장히 오래 걸립니다.
권유경 위원 그러면 이 4만 권에 대한 준비, 4만 권에 대한 전체 책 제목, 책 선정부터 시작하려면 사실 지금부터 이 예산이 필요할 것 같은데 이렇게 일부만 본예산에 들어간 이유가 있는 건가요?
○원미도서관장 김영애 저희가 예산을 올릴 때 4만 권에 대한 예산을 올렸었고 지금 자체적으로 조정이 되어서 별빛마루도서관 1억만 올라온 상태입니다.
권유경 위원 사실 21년도 개관 시기가 거의 비슷한데 아까 곽내경 위원님도 말씀하셨지만 다른 곳에 가서 도서관을 보니 있는 책을 관리하는 것만으로도 상당히 힘들겠다는 느낌을 받았거든요. 기계가 작동하는 곳도 있고 그러면 이 책을 준비하는 과정도 상당히 길 것 같은데, 여기도 준비기간이 2년이라고 설명을 주셨는데 사실 말이 2년이지 예산으로 보면 마지막 해에, 개관하는 그해에 몰아서 주는 것과 다름이 없다는 느낌이 들거든요. 이런 거는 저희가 할 수는 없지만 도서관에서 강력히, 도서관의 가장 중요한 책 부분이니 2년 전에 필수로 포함될 수 있게 강력히 요구를 하시는 게 맞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질의를 해봤습니다.
○원미도서관장 김영애 네, 잘 알겠습니다.
권유경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병전 권유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한 가지만 여쭤볼게요. 특별한 거는 아닌데 상동도서관장님, 150쪽에 보면 자산취득비가, 관용차량 구입비가 도서관에 편성되어 있는데 차량 같은 경우 재산활용과에서 통합관리하는 거 아니에요?  
○상동도서관장 한혜정 이 부분은 재산활용과에서 5등급이어서 교체가 필요하다는 걸 받았습니다.
○위원장 김병전 그러니까 재산활용과에서 구입해서 배분해 주는 거 아니에요?  
○상동도서관장 한혜정 저희는 자체구입을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병전 자체구입을 하고 있어요?
○상동도서관장 한혜정 네.
○위원장 김병전 이게 왜 별도로 서 있나 해서 확인해본 건데 보통 보면 차량은 통합관리로 해서 각 과로 배분해 주고 있는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확인 한번 해봤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이상으로 상동·원미도서관 소관 예산안 심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각 도서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관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은 이석하시기 바랍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5분간 정회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5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28분 회의중지)

(13시11분 계속개의)

○위원장 김병전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지금까지 우리 위원회에서 심사한 2020년도 일반·특별회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위원회 계수조정을 하고자 합니다.
  효율적인 진행과 위원님들의 다양한 의견교환을 통해 결정하고자 정회 후 심사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그럼 원활한 계수조정을 위해서 정회를 선포합니다.
(13시14분 회의중지)

(14시37분 계속개의)

○위원장 김병전 속개하겠습니다.
  정회 시간 중 여러 위원님과 다양한 의견교환과 심도 있는 검토와 확인을 통해 결정된 계수조정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2020년도 예산안 중 우리 위원회로 일반회계가 4320억 4907만 4000원, 특별회계가 683억 8967만 4000원으로 총 5004억 3874만 8000원이 요구되었으며 기금운용계획안은 총 103억 2685만 5000원이 요구되었습니다. 이 중 세입 부분은 제출원안과 같이 의결하고자 하며 세출예산 중 일반회계는 예산법무과 소관 참여예산심의위원회 워크숍비 1000만 원, 재산활용과 공용승용차량 5000만 원, 문화예술과 부천필 해외연주 운영비, 해외연주 여비 1억 5762만 원 등 필 해외연주와 관련되는 예산 전액, 문화예술과 부천문화재단 출연금 2억 2000만 원, 축제관광과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개최 4800만 원, 체육진흥과 부천FC활성화사업 2억, 부천FC 유소년육성기금 1억 원 등 총 8억 476만 2000원을 삭감하고, 특별회계는 재산활용과 소관 부천여월 공공주택 건립사업 타당성조사 수수료 2억을 삭감하고, 기금운용계획안은 원안의결하고자 합니다.
  앞서 설명드린 내용을 포함해서 배부해드린 삭감조서와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위원님들께서 이의 없다 하시므로 2020년도 일반·특별회계 예산안은 수정가결, 기금운용계획안은 원안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금일 회의를 모두 마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40분 산회)


○출석위원
  곽내경  권유경  김병전  남미경  박정산  송혜숙  양정숙  이동현  이상윤
○출석전문위원및출석공무원
  전문위원변숙
  교육사업단장김종오
  평생교육과장김동현
  상동도서관장한혜정
  원미도서관장김영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