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39회부천시의회(제2차정례회)
도시교통위원회 회의록
제6호
부천시의회사무국
일 시 2019년 12월 2일 (월)
장 소 도시교통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2020년도 예산안
2.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심사된안건
1. 2020년도 예산안(계속)(부천시장 제출)
2.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안(계속)(부천시장 제출)
(10시05분 개의)
1. 2020년도 예산안(계속)(부천시장 제출)
2.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안(계속)(부천시장 제출)
이제 2019년도도 한 달 남았습니다. 다사다난했던 올 한 해 마무리 잘하시고 새해 왕성한 의정활동을 기대하겠습니다.
그럼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39회 부천시의회(제2차 정례회) 제6차 도시교통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오늘 회의는 10개 동 소관 2020년도 예산안 심사 후 계수조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0년도 예산안, 의사일정 제2항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예산안 심사에 앞서 위원 여러분께 양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동 소관 2020년도 예산안은 규모가 작은 관계로 효율적인 회의진행을 위하여 10개 동을 동시에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각 동장으로부터 총괄 제안설명 청취 및 질의 답변 후 추가적인 설명이 필요할 경우 해당 과장을 지명하셔서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심곡동장, 부천동장, 오정동장은 장기재직휴가 및 교육 중인 관계로 주무과장인 마을자치과장으로부터 제안설명을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심곡동 마을자치과장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심곡동 소관 2020년도 본예산 일반·특별회계 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설명서 5쪽입니다.
심곡동 2020년도 일반회계 총 세출예산 요구액은 2019년 세출예산 대비 9억 4800여만 원 증액된 30억 6000여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 가운데 도시교통위원회 소관 예산액은 12억 200여만 원이며 전액 생활안전과 예산입니다.
하수도공기업특별회계는 하수관로 개량 및 확장공사비 7억 원 등 총 7억 4100여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하 세부사업별 설명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이상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부천동 마을자치과장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박병권 위원장님, 박찬희 간사님 그리고 여러 위원님께 감사드립니다.
부천동 소관 2020년도 일반·특별회계 예산액을 기이 배부해 드린 세부사업설명서를 가지고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반회계 예산안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자료 5쪽입니다.
부천동 2020년도 일반회계 예산총액은 34억 236만 8000원으로 금년 제2회 추경예산액보다 12억 9674만 원을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이 중 도시교통위원회 소관 예산액은 7억 2772만 원이 증가한 14억 4501만 6000원이 되겠습니다.
주요 증가요인으로는 광역동 조직개편에 따른 도로관리업무와 가로등업무, 가로정비, 단속업무 등 예산이 시에서 동으로 편성됨에 따른 증가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하수도공기업특별회계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세부사업별 설명서 29쪽입니다.
부천동 2020년도 하수도공기업특별회계 예산총액은 7억 5106만 6000원으로 이 중 사업비용 4660만 원, 자본적 지출 7억 441만 원으로 주요사업은 하수관로 개량 및 확장공사비 7억 원이 되겠습니다.
예산 계상 세부내역은 세부사업별 설명서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부천동 소관 2020년 일반·특별회계 예산안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중동장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중동 소관 2020년 일반·특별회계 예산안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사업설명서 5쪽 도시교통위원회 총괄표부터 보고드리겠습니다.
중동 2020년도 일반·특별회계 예산 요구액은 2019년 추경예산 대비 44.75% 증액된 17억 1700만 원이 되겠습니다.
이 중 도시교통위원회 일반회계 예산은 2019년도 2회 추경예산 대비 66.38% 증액된 6억 5600만 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생활안전과 사업에 대해 세부사업별 설명서에 의거 주요사업 중심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13쪽입니다. 도로 및 도로시설물 긴급보수와 정비를 위한 도로 및 도로부속시설물 정비사업으로 4203억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14쪽입니다. 가로등 및 보안등으로 소요되는 전기요금으로 예산 1억 134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15쪽입니다. 가로등 및 보안등 유지보수에 소요되는 가로등, 보안등 보수자재 구입비로 4075만 2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16쪽입니다. 보안등 신설 및 정비공사에 소요되는 공사비 및 시설부대경비로 예산 59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31쪽, 하수도공기업특별회계 예산은 5억 3900만 원입니다.
33쪽, 주요사업으로 하수도 보수용 구입자재 예산 2000만 원과 35쪽, 하수관로 개량 및 확장공사 예산 5억 원을 신규로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2020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예산안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신중동장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중동 2020년도 세출예산안에 대한 총괄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5쪽입니다.
2020년 예산안은 일반회계 예산 35억 4444만 9000원, 하수도공기업특별회계 7억 4068만 9000원으로 2019년 최종예산 대비 21억 8913만 3000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그중 도시교통위원회 소관은 일반회계 예산 13억 1275만 4000원, 하수도공기업특별회계 예산 7억 4068만 9000원으로 각각 6억 8539만 8000원, 7억 4068만 9000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세부 제안설명은 사업별 설명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총괄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상동장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5쪽입니다.
상동 행정복지센터 2020년 일반회계 예산 요구액은 25억 471만 원으로 2019년 2회 추경예산 대비 64.45%가 증가된 9억 8160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이 중에 도시교통위원회 소관인 생활안전과 일반회계 세출예산은 9억 8276만 원으로 2019년 2회 추경예산 대비 82.5%가 증가된 4억 4427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또한, 하수도공기업특별회계 세출예산 편성은 5억 3444만 원으로 순증되었습니다.
부서별 세부사업별 설명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대산동장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산동 내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예산안을 설명드리겠습니다.
5쪽입니다.
대산동의 내년도 일반회계 총 예산액은 금년 2회 추경보다 15억 1000만 원 증액된 33억 8000만 원입니다.
이 중 도시교통위원회 소관 예산액은 41.4%인 13억 9900만 원이며, 하수도공기업특별회계는 7억 4100만 원으로 내년에 처음 편성되는 것입니다.
세부사업별 설명은 신규나 주요사업 예산 위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7쪽 생활안전과 예산입니다.
생활안전과 내년도 예산액은 금년 2회 추경보다 7억 4100만 원 증액된 13억 9900만 원입니다.
17쪽입니다. 여성안심귀갓길 조성사업비 7000만 원은 심곡본1지역 참여예산으로 보행환경 취약지역에 밝고 안전한 안심귀갓길 조성사업비입니다.
25쪽, 하수도공기업특별회계 총액은 7억 4100만 원입니다.
29쪽, 시설비에 하수관로 개량 및 확장공사비 7억 원으로 관경 600㎜ 이하 하수관로 개량 및 하수시설물 정비를 위한 사업비입니다.
이상 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소사본동장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0년 소사본동 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설명서 5쪽입니다.
소사본동 세출예산액은 2019년 제2회 추경예산액 대비 6억 9978만 원이 증가한 22억 2398만 원이 되겠습니다.
이 중 도시교통위원회 소관은 2억 3256만 원이 증가한 8억 2559만 원이며, 하수도공기업특별회계는 6억 4109만 원입니다.
다음은 부서별 편성내역입니다.
설명서 7쪽, 생활안전과 소관입니다.
생활안전과 일반회계는 총 2억 3286만 원이 증가한 8억 2163만 원입니다.
12쪽입니다. 도로유지관리 범위가 도로 폭 12m 이하에서 20m 미만으로 확대됨에 따라 3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13쪽입니다. 가로등 설치 및 유지보수 전기요금 7236만 원을 증액하여 1억 2006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14쪽, 가로등과 보안등 보수 자재 구입비도 2330여만 원을 증액하여 5188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15쪽입니다. 가로등과 보안등 관리를 위한 시설비로 9400만 원을, 분전함 교체공사로 4000만 원을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17쪽입니다. 강설 시 제설작업을 위한 용역비로 13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18쪽부터 22쪽까지는 광역동으로 이관된 가로등, 가로정비 단속업무에 관련한 신규 편성액이 되겠습니다.
23쪽입니다. 소사어울마당 일대 시정홍보 및 힐링 보행로 조성을 위한 로고젝터 설치비로 2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24쪽과 25쪽은 소사본동 참여예산사업입니다.
제설취약지역 염수분사장치 조성 사업비로 2000만 원을, 골목길 센서 보안등 설치 사업비로 42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31쪽, 생활안전과 하수도공기업특별회계는 6억 4108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33쪽입니다. 하수시설물 보수용자재구입비로 2000만 원을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35쪽입니다. 하수관로 개량 및 확장공사 사업비로 6억 378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설명서 37쪽, 친환경과 소관입니다.
친환경과는 30만 원이 감액된 총 396만 원입니다.
이상으로 소사본동 도시교통위원회 소관 세출예산안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범안동장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범안동 행정복지센터 소관 2020년 본예산 세출예산안을 배부해 드린 세부사업설명서를 중심으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자료 5쪽, 세출예산안 위원회별 총괄표입니다.
도로교통위원회 소관 일반회계 예산은 기정예산 대비 110.37% 증액된 11억 2600만 원이며 하수도업무가 광역동으로 이관됨에 따라 편성된 특별회계 예산은 6억 3930만 원입니다.
다음은 자료 7쪽입니다.
생활안전과 소관 2020년도 본예산 세출예산안 일반회계 예산은 2019년 최종예산액보다 5억 9000만 원 증액된 11억 2600만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이어서 세부사업 설명드리겠습니다.
자료 13쪽입니다. 도로 및 도로부속시설물 정비를 위한 시설비를 8490만 원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14쪽입니다. 가로등 통합관리에 따른 가로등 및 보안등 전기요금 등 공공운영비를 2억 7467만 원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자료 16쪽입니다. 강설 시 이면도로의 신속한 제설작업을 위한 민간용역비로 1300만 원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자료 22쪽입니다.
신청자 감소로 인해 내 집안 주차장 설치비용 보조 예산을 900만 원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이하 인건비 내용으로 보고를 생략하고, 31쪽 하수도공기업특별회계입니다.
하수도업무가 광역동으로 이관됨에 따라 2020년도 하수도공기업특별회계 예산은 6억 3934만 원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자료 35쪽입니다. 하수시설물 보수에 소요되는 자재구입비로 2000만 원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자료 37쪽입니다. 하수관로 개량 및 확장공사로 인한 시설비 및 부대비로 6억 378만 원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나머지 세부사업은 배부해 드린 세부사업설명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범안동 행정복지센터 소관 본예산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성곡동장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0년도 일반·특별회계 예산안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부천시의 발전을 위하여 각별한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으시는 도시교통위원회 박병권 위원장님, 박찬희 간사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지금부터 성곡동 2020년 일반·특별회계 예산안 총괄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5쪽입니다.
성곡동 행정복지센터 2020년도 본예산은 2019년 제2회 추경예산 대비 77.76%가 증액된 34억 6053만 2000원이며, 이 가운데 도시교통위원회 소관 예산은 생활안전과로 2019년 2회 추경예산 대비 128.8%인 8억 4285만 3000원이 증액된 24억 9722만 9000원입니다.
다음은 증액과 신규사업 위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2쪽 도로 및 도로부속시설물 시설비 6억 원, 13쪽 가로등 및 보안등에 소요되는 전기요금 3억 6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사유는 기존의 이면도로가 12m 이내에서 20m 미만 도로 관리로 변경되면서 증액되었습니다.
그다음에 15쪽, 동절기 이면도로 제설작업 용역비로 1300만 원을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16쪽부터 18쪽, 가로정비 단속 기간제근로자 관련 광역동 관리로 변경되어 인건비, 보험료, 피복비, 급식비 등을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21쪽, 베르네천 행복길 조성사업으로 이것은 성곡동 참여예산입니다.
연못단지 조성과 사계절 꽃을 볼 수 있는 수변공간 조성을 위한 시설비 및 부대비 8000만 원을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공기업특별회계 설명드리겠습니다.
31쪽, 생활안전과 소관 예산으로 7억 3677만 3000원을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33쪽, 수익적지출로 준설원 및 재료비, 일반운영비로 3236만 3000원을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35쪽, 자본적지출로 하수관로 개량 및 확장공사로 시설비 및 부대비 7억 4041만 원을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도시교통위원회 2020년도 일반·특별회계 예산안 세부사업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오정동 마을자치과장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정동 소관 일반회계 2020년도 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설명서 5쪽입니다.
오정동 2020년도 세출예산 요구액은 총 34억 4199만 원으로 2019년 제2회 추경예산액 대비 58.7%가 증가한 12억 7304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도시교통위원회 소관 세출예산 요구액은 15억 3048만 원으로 2019년 제2회 추경예산액 대비 8억 8894만 원보다 72.17%가 증가한 6억 4154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증액사유로는 가로등업무가 2019년 7월 1일부터 업무가 이관되면서 5억 9042만 원이 증액되었습니다.
다음은 27쪽, 2020년도 하수도공기업특별회계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29쪽부터 30쪽입니다. 하수도 업무추진을 위해 하수도 보수용 자재구입비 2000만 원을, 하수관로 개량 및 확장공사비로 7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2020년도 세출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해당 동장을 지명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당 동장은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열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 부분이 제일 적게 든 부분이 3억, 제일 많은 데는 6억 배가 되는데 이것은 무엇으로 해서 책정이 된 거죠?
대충 이해는 가요. 상동신도시 쪽에는 3억이고 원도심 쪽에는 많게 5억 5000만 원, 6억 이렇게 세워놨는데
그 다음에 오정동.
많이 하는 것도 좋은데 과연 이 사람들이 그대로 유지하는지, 실제적으로 그렇게 해 놓고 다른 용도로 쓰고 이런 부분이 있다고 하니까 다른 동도 공히 마찬가지인데 돼 있는 게 있으면, 감사 때 제가 또 얘기를 하겠지만 꼭 한번 체크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박명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체적으로 해당되는 건데 부천동에만 있는 것도 있고 아닌 것도 있어서 확인해보겠습니다.
20쪽, 가로정비 단속용 철거공구 구입이 전체 동에 30만 원씩 돼 있는데 이 철거공구 구입이 어떤 내역일까요?
할 거면 제대로 싹 해서 뭔가 효과를 가지고 오든지, 아니면 아예 안 하든지 해야 되는데 애매하게 20개에 16만 2000원이면 티도 안 나고요. 그래서 이 사업에 대한 내역이 궁금했고요.
그다음에 이것도 공용인데요, 가로정비 단속 공용휴대폰이 동별로 어디는 5만 원, 어디는 5만 5000원이에요. 왜 그러죠? 저희 부천동 같은 경우는 5만 원인데 또 다른 지역 같은 경우는 5만 5000원이에요. 똑같이 한 대에 12개월씩이거든요. 이것 기준은 어떻게 잡은 거죠? 이것은 부천동만 해당하는 것은 아닌데 일관성이 없어요, 똑같은 건데.
이상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박찬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모든 동이 똑같이 이면도로 제설 비용이 일괄 편성돼서 65만 원×20일인데요, 혹시 아시나요? 지난번에도 한번 윤병권 위원님께서 지적하셨는데 동마다의 특성이 있는데 이렇게 일괄적으로 적용하면 이면도로 제설이 가능할까요, 시민들이 느끼는 정도는 차이가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데 어떠신지?
이상입니다.
이학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광역동으로 하면서 여러 가지 민원도 폭주하고 어려움이 많죠?
저희는 단독주택에서 만약에 담장을 허물더라도 주차장을 하겠다고 그러면 지원하는 것으로 한 건데 주차장 확보가 좀 어려워요, 사실.
그런데 예산을 조금 더 편성해서, 우리가 행감 때도 항상 얘기하지만 주차장이 상당히 부족하니까 주차장을 만들어 달라고 요구도 하고 방법이 없나 찾아달라고 그랬는데 예산을 조금 더 잡을 수 있다면 잡아서 홍보를 하면 구작동 이런 부분은 담장을 헐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7개소가 아니고 예산을 조금 증액해서라도 더 해 주면, 그 한 지역만 제가 말씀드리는 게 아니라 거기가 저녁때만 되면 양쪽에 마을버스도 제대로 못 올라갑니다. 그렇죠?
박홍식 위원님.
23쪽에 도로 및 도로부속시설물 정비 사업료를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예산을 잘 세웠는데 도로보수원 공무직이 사람이 부족하지 않나, 타 동에 비해서, 타 동은 보통 2∼3명이에요. 그런데 1명으로 어느 정도 커버가 될지 의문입니다.
윤병권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볼라드에 관련해서 한번 알아볼게요. 볼라드가 다 보수를 하는 건가요, 아니면 신규설치가 되는 건가요? 10쪽에 나와 있어요.
지금 거의 보수로 들어가는 것 같아요. 이게 우리 대산동뿐만이 아니라 부천시 전역에 이렇게 들어가고 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거든요. 그런데 대산동이 지역이 넓어서 그런가 예산도 제일 많아요, 볼라드에 관련해서는. 그래서 그런 부분들 개량된 그런 재질을 선택할 수 있도록 신경을 써주셔야 될 테고 또 신설하는 데에는 공사를 더 견고하게 할 수 있도록 해서 보수에 예산이 많이 추가되지 않도록 관심을 가져주셨으면 좋겠어요. 어떻게 생각하세요?
시선유도봉은 뭐였었죠?
내 집안 주차장, 원도심에는 주차난이 아주 심각하잖아요. 대산동뿐만이 아니고 원도심은 전체가 다 그렇습니다. 그래서 내 집안 주차장은 확대를 하는데 있어서 전 직원이 신경 써주셔야 될 것 같아요.
공영주차장이 마련되지 않은 원도심의 어려움을 감안해 볼 때 내 집안 주차장이라도, 단독주택이라든가 이런 데는 담장 허물어서 하는 것을 유도해 주셔야 될 것 같아요, 개개인을 찾아가서.
통장님들을 통해서 하신다든가 이런 관계자분들, 직원이 다 하기는 힘드시겠죠. 그러니까 통장님들을 통해서 한다든가 해서 홍보효과를 볼 수 있도록, 효율적인 주차장 설치가 될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그 외에도 우리 동 같은 경우에는 지구대에서 달라고 그래서, 차에 싣고 다니면서 급할 때 뿌리겠다, 우체국에서도 와서 그런 데 협조해 주고, 또 나머지는 통장님들이나 방재단을 통해서 다니다가 언제든지 필요하면 저희가 지급해서 이렇게 쌓아놓고 있습니다. 그런 방법으로 지금 대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동사무소에서 보유하고 있는 일반업무용 차량이나 이런 것은 그렇겠지만 제설살포기라고 하나요, 그것은 어떻게 준비가 돼 있어요?
10개 동이 다 들으셔야 됩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부천동 생활안전과장님 앞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가로등하고 보안등에 대해서 안전점검을 해요. 그러면 수수료가 들어가잖아요. 그런데 개수가 나온 데가 2개 동밖에 없고 나머지는 개수를 안 적어놨어요. 개수를 안 적어놓고 하면 뭘 달라고 하는 거죠, 1개인지 10개인지.
2개 동은 적어놨어요, 상동하고 범안동은 적어놨는데 8개 동은 개수를 안 적어놨어요. 그것은 무슨 이유죠?
선임동이라 과장님을 부른 거예요. 다른 동에서 다음에 이렇게 하실 때는 이것 적어달라고 제가 부탁드리는 거예요. 개수를 적어줘야 이게 맞죠.
그리고 상동은 249만 9000원에 49개소고, 범안동은 467만 5000원에 85개소예요. 상동은 5만 5000원 정도 나가고 여기는, 적은 데는 5만 1000원, 많은 데가 더 적게 나가야 되고 적은 데는 더 많이 나왔는데 금액도 또 다르고요.
저는 왜 그러냐면 잘잘못을 따지는 게 아니라 개수는 적어주고 예산을 올려달라는 그런 얘기입니다.
들어가셔도 되겠습니다.
과장님, 제가 궁금해서 그런데 우리가 친환경과가 있어요. 그런데 예산이 하나도 없다는 것은 일을 안 하시는 거예요, 아니면 다른 업무가 있어서 우리한테 편제만 돼 있는 건가요?
저희는 쓰레기 관련해서 자원순환업무를 하고 있고, 그다음에 환경산업팀이라 그래서 산업하고 환경 관련한 업무하고, 클린건축팀이라고 해서 건축업무가 있기는 있는데 단속업무 위주로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요식업에서 매일 미세먼지가 발생해요. 그러면 어디로 가야 되는 거예요?
과장님 들어가시고요.
제가 식품안전과장을 했었는데요, 위생분야는 위생에서 다루는 범주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소음이라든지 악취라든지 이런 것은「식품위생법」에 고유 명시된 것은 아닙니다. 아니기 때문에 저희가 소음이라든지 냄새가 많이 난다든지 그럴 경우에는 환경파트에 있는 분들하고 같이 나가게 되죠. 같이 나가서 점검을 해서, 거기에 건축도 마찬가지입니다. 저촉이 되면 그쪽 해당 법에 의해서 처분을 하는데 가장 힘든 게 소음이라든지 악취 이런 것들은「환경법」에 규정되어 있는데 조금 전에 과장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어느 정도 일정 기준치 미만이나 그 이하일 경우에는 규제할 수가 없는 거죠.
그렇기 때문에 그런 문제가 있을 경우에는 사실은 법령을 개정해서 위에서 거기에 규제를 할 수 있도록, 왜냐하면 규제라는 게 너무 또 많게 되면 서민생활에 굉장히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음식점이나 그런 곳은 그런 맹점이 있습니다.
단지, 그중에서 위생파트에서는 소음이라든지 그런 것 있을 때 어떠한 데시벨이나 그것은 안 되지만 주민들의 그런 것 때문에 너무 세거나 그럴 경우에는 준수사항이라는 규정이 있어서 법에 정하는 범위 내에서 우리가 지시하는 사항을 준수하도록 행정명령이나 이런 것을 하게 돼 있습니다.
그런데 민원인이 가서는 다 돌았대요. 그런데 다 자기 과 아니래요. 신중동 과장님도 아니라고 그랬어요, 맨 처음에는. 그런데 이것 법을 떠나서 해결하자 해서 했는데 앞으로는 그런 민원인이 가면 그냥 민원인한테 맡기지 말고 알아서 누가 맡을 것인가를 정해서 민원인한테 알려드려야지, 그것을 누가, 동사무소 친환경과에서.
그것을 만들어서 해결할 방법을 연구해야지 다 우리 것은 여기에 법이 없습니다, 법대로는 못 살죠. 그분이 또 위생과 가면 “우리는 진짜 아닙니다, 우리는 위생만 합니다.” 그리고 환경과 가면 “우리는 미세먼지만 합니다.” 지금 똑같이 그렇게 해요.
그런데 우리가 데시벨을 쟀습니까, 매연이 얼마나 나오는지 어떻게 압니까, 장치가 없잖아요. 그냥 나온 것, 눈으로 보는 것 가지고 제시한 것 아니에요. 그런데 여기서 법을 들이대면 우리가 측정기를 가지고 다녀야 되나요, 못하잖아요.
여기 동장님과 과장님들 다 계시니까 앞으로 여기서 그런 문제가 들어오면 해결을 해 주십사 그겁니다.
그것이 애매해요, 진짜 긴지 아닌지. 애매한 것은 세 개 과가 한꺼번에 모여서 누구 부서인지 지정을 하자는 거죠. 그래야지 그게 편하게 돌아가지 민원인이 어떻게 다 다닐 겁니까, 측정을 어떻게 다 해요. 못하는 거죠. 아무튼 그것을 한번 연구해 보시고요.
나온 김에 제가 하나를, 여기 소관은 아닌데 나온 김에 하나만 더 말씀드릴게요. 이것 지금 자료 만들잖아요. 굳이 10개 동에 하나씩 만들지 말고 제일 큰 센터동에서 한꺼번에 몫을 받아서 한 권으로 만들어주시면 안 돼요, 굳이 10개를 만들 필요가 있나요?
그러면 한 권에 나올 건데, 이것뿐만이 아니에요, 예산뿐만이 아니고 업무보고도 마찬가지고. 그러면 10장도 안 되게 나와요. 이런 불편함을, 더 좋을 것 같은데 정 안 된다 그러면 어쩔 수 없지만 제가 보기에는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그것도 한번 연구해 보시고 친환경과에서는 할 수 있는 일이 없으면 우리 부서에서 빠져나가든지, 아니면 있으면 만들어서 해야 될 것 같아요. 직책은 돼 있는데 예산이 하나도 없어요. 1년 동안 뭐 합니까, 예산이 수반되지 않으면 업무보고 할 게 없어요.
아무튼 수고하셨습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상으로 질의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각 동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이석하셔도 좋습니다.
오늘까지 5일 동안 2020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모두 청취하셨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2020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자체 심사 및 계수조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원활한 계수조정을 위하여 정회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11분 회의중지)
(14시43분 계속개의)
(박병권 위원장 박찬희 간사와 사회교대)
2020년도 예산안과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계수조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여러 위원님의 노고에 다시 한 번 감사를 드리며 계수조정한 결과를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도 예산안 총 요구액은 7543억 936만 2000원으로 이 중에서 18억 4685만 1000원을 삭감하고 7524억 6251만 1000원으로 조정하였습니다.
회계별 조정내역을 설명드리면 일반회계는 2488억 5198만 6000원에서 14억 4465만 1000원을 삭감하고 2474억 733만 5000원으로 조정하였습니다.
기타특별회계는 1601억 397만 5000원으로 4억 220만 원을 삭감하고 1597억 177만 5000원으로 조정하였습니다.
공기업특별회계는 3453억 5340만 1000원으로 삭감 없이 원안의결하고자 합니다.
다음으로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은 총 125억 9246만 6000원으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상 설명드린 바와 같이 2020년도 예산안은 수정의결하고,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은 원안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2020년도 예산안은 수정가결하고,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은 원안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예산안 심사를 해 주신 위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39회 부천시의회(제2차 정례회) 제6차 도시교통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44분 산회)
김주삼 박명혜 박병권 박찬희 박홍식 윤병권 이상열 이학환 최성운
○출석전문위원및출석공무원
전 문 위 원 서상호
심곡동마을자치과장 민병춘
생 활 안 전 과 장 윤중하
부천동마을자치과장 한선열
생 활 안 전 과 장 유도식
친 환 경 과 장 정영배
중 동 장 박종구
생 활 안 전 과 장 김창규
신 중 동 장 김진복
생 활 안 전 과 장 장이선
상 동 장 김상완
대 산 동 장 황인화
생 활 안 전 과 장 김승균
소 사 본 동 장 이태훈
생 활 안 전 과 장 이석준
친 환 경 과 장 문영채
범 안 동 장 양재성
성 곡 동 장 이성배
생 활 안 전 과 장 정애경
오정동마을자치과장 황대중
생 활 안 전 과 장 이재현
친 환 경 과 장 이준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