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재정문화위원회 회의록

제4일차
부천시의회사무국

피감사기관 행정복지센터(심곡2동·원미1동·중동·중4동·상2동·심곡본동·소사본동·괴안동·성곡동·오정동)

일 시 2019년 6월 13일 (목)
장 소 재정문화위원회회의실

(10시06분 감사개시)

○위원장 김병전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연일 계속되는 행정사무감사를 위해 수고해 주신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오늘은 10개 행정복지센터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행정복지센터 행정사무감사에 앞서 위원님들께 양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 상임위 소관 행정복지센터 업무가 민원행정과의 총무팀, 민원팀 업무로 한정되어 있는 관계로 효율적인 감사진행을 위해 책임동장으로부터 센터의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총괄 보고를 받고 질의 답변을 갖도록 하겠으며 필요시 민원행정과장이 발언대에서 답변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하루에 10개 센터에 대한 감사를 마무리하여야 하는바 감사의 효율적 진행을 위해 권역별로 2, 3개 센터를 일괄적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순서는 심곡2동, 원미1동행정복지센터, 중동, 중4동, 상2동행정복지센터, 심곡본동, 소사본동, 괴안동행정복지센터, 마지막으로 성곡동, 오정동행정복지센터 순으로 감사를 일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수감에 임하는 관계공무원께서는 감사위원들이 부천시민의 대표로서 행정 전반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는 것임을 명심하여 위원님들의 질의에 대하여 성실하고 책임 있게 답변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또한 각 센터의 일반동장은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는 동안 행정복지센터 업무 전반에 대해 함께 공유하고 고민하는 시간으로 삼아주시기 바랍니다.
  감사 시작에 앞서 위원님들께 양해 말씀드립니다.
「부천시 권한대행 및 직무대리 규칙」에 따라 명예퇴직 및 공로연수에 따른 장기재직휴가 등의 사유로 유병목 소사동장, 박형목 원미1동장, 오미자 역곡2동장, 구성림 상동장, 안치완 중3동장, 전용한 상2동장, 임업 심곡1동장, 박종학 소사본동장, 이용수 소사본동 민원행정과장, 신한선 괴안동장, 정해분 오정동 민원행정과장에 대해 각각 직무대리가 출석한다는 사전 협조공문이 있었음을 알려드립니다.
  그럼 지금부터「지방자치법」제41조, 같은 법 시행령 제39조 및「부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제2조 규정에 따라 심곡2동, 원미1동행정복지센터 소관에 대한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를 선언합니다.
  감사에 앞서「부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제12조에 의하여 본 감사에 출석한 관계공무원들의 증인 선서가 있겠습니다.
  선서는 관계공무원으로부터 양심에 따라 숨김없이 사실대로를 증언하겠다는 서약을 받기 위한 것임을 유념하여 주시기 바라며「지방자치법」에 의해 허위로 증언을 하면 고발될 수 있으며 정당한 이유 없이 출석하지 아니하거나 선서 또는 증언을 거부한 때에는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선서는 2개 센터에 대해 일괄적으로 진행하겠으며 감사계획에 따라 심곡2동장이 대표로 선서에 임해 주시기 바라며 원미1동장 이하 직원들께서는 같이 선서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심곡2동장은 발언대로 나오셔서 수감기관의 대표로서 선서에 임해 주시기 바라며 출석 증인은 자리에서 일어나 오른손을 들어주시기 바랍니다.
  심곡2동장은 선서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심곡2동장 신경동
  선서.
  본인은 부천시의회가「지방자치법」제41조와「부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제2조의 규정에 따라 소관 사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서 같은 조례 제10조제3항의 규정에 따라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진술이나 서면답변에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서합니다.
2019년 6월 13일
심곡2동장 신경동
민원행정과장 김창규
심곡1동장 이원창
심곡3동장 한선열
원미2동장 이수용
원미1동민원행정과장 윤중하
역곡1동장 김미숙
춘의동장 정영배
도당동장 염문섭
○위원장 김병전 직원 여러분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효율적인 감사진행을 위해서 각 행정복지센터 업무보고를 모두 청취한 후 질의 답변의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심곡2동장부터 간부 소개와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심곡2동장 신경동 심곡2동장 신경동입니다.
  부천시 시정 발전과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서 새벽부터 밤늦게까지 의정활동에 여념이 없으신 김병전 재정문화위원장님과 이상윤 재정문화위원회 간사님, 재정문화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19년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에 앞서 심곡2동행정복지센터 과장 및 동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창규 심곡2동 민원행정과장입니다.
  이원창 심곡1동장입니다.
  한선열 심곡3동장입니다.
  이수용 원미2동장입니다.
  유병목 소사동장은 장기재직 휴가 관계로 임명자 행정팀장입니다.
  이상 과장 및 동장 소개를 마치고 지금부터 2019년 심곡2동행정복지센터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심곡2동행정복지센터 일반현황과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렸습니다.
○위원장 김병전 심곡2동장 수고하셨습니다. 동장께서는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원미1동장 나오셔서 간부 소개와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원미1동민원행정과장 윤중하 안녕하십니까. 원미1동 민원행정과장 윤중하입니다.
  박형목 원미1동장 공로연수로 제가 원미1동행정복지센터 업무를 총괄 보고드리겠습니다.
  총괄 보고에 앞서 원미1동행정복지센터 권역 동장과 소속 과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미숙 역곡1동장입니다.
  오미자 역곡2동장 직무대리 임미경 행정팀장입니다.
  정영배 춘의동장입니다.
  염문섭 도당동장입니다.
  행정사무감사 등 연일 의정활동에 여념이 없으신 재정문화위원회 김병전 위원장님과 이상윤 간사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먼저 원미1동행정복지센터 일반현황 및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자료 7쪽 일반현황입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병전 원미1동장을 대리해서 민원행정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과장님께서는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질의 답변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위원님들께서는 답변하실 동장을 먼저 지정하신 후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센터 권역 내 일반동장도 배석하고 있으니 동장께 직접 질의하실 위원님은 해당 동장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윤 위원님.
이상윤 위원 저희 부천시에서 광역동을 시행하려고 하고 있잖아요, 물론 저희 당은 반대의견을 피력했지만. 그런데 그걸로 인해서 여러 가지 우려되는 부분들이 있는데 이건 각 동에 전체적으로 해당되는 부분이고 또 우리 시에서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지 그 부분 여쭤보고자 합니다. 그래서 일단 심곡2동장님한테 대표로 여쭤보겠습니다.
  현재 동 내에 있는 조직이 크게 주민자치위원회, 복지협의체 그다음에 4개의 국민운동단체, 그다음에 방위협의회 그다음에 참여예산 있잖아요. 그런데 이 중에서 참여예산 같은 경우는 어차피 광역동이 됐을 경우 나중에 선출된 위원 중에서 따로 선발을 해서, 아니면 지원자를 모집해서 하면 문제는 없을 것 같은데 그 외에 지금 말씀드렸던 조직들은 현재 동별로 나눠져 있던 조직에서 하나로 뭉쳐졌을 때 그에 따른 선출하는 방법이라든지 이런 부분이 각기 다르잖아요. 예를 들어서 국민운동단체는 부천시협의회 쪽도 있는 거고.
  그래서 이런 부분에 대해서 행정지원과라든지 아니면 시에서 지침을 받은 부분이 있는지, 아니면 그게 없다면 우리 동장님께서는 이런 부분에서 본인이 어떻게 그런 부분을 해결하려고 생각하시는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심곡2동장 신경동 우선 위원님이 말씀해 주신 단체 중에서 통장은 이미 통·반 조례에 되어 있기 때문에 저희는 5개 동, 65개 통을 동 순서 직제에 의해서 새로 위촉을 통장님들 해드리면 됩니다.
  그리고 주민자치위원회는 주민자치회로 조례 개정되어 있는 게 11월 예정이기 때문에 별도의 한시 조례 개정 전까지 운영할 수 있는 조례를 개정 중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고 방위협의회 같은 경우에는, 동장 산하의 방위협의회는 하나의 방위협의회가 존치를 해야 된다고 해서 저희가 방위협의회하고 사전에 조율을 하고 지금 전체적인 광역동 차원의 방위협의회를 구성하려고 공유는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복지협의체도 마찬가지로 각 동에 1개 복지협의체만 존치하도록 되어 있어서 이미 교육을 한 번 받은 바 있고, 각 동 복지협의체 위원들별로.
  그래서 광역동별로, 복지위원회를 구성할 수 있는 것을 시에서 세 가지 안을 내려줘서 동별로 가장 합당한 안을 찾아서 일반동 의견을 물어서 복지협의체 구성하라고 지침이 내려와서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국민운동단체 같은 경우에는 시에서 보조금이 직접 나가고 있기 때문에 저희는 현재 동별로 운영하는 걸로 구성되어 있고 자유총연맹이라든가 자율방범대 등도 시에서 내려주는 지침에 따라서 운영하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상윤 위원 제가 물어보는 것은 광역동별로 해서 구성하려는 것은 알고 있는데 아까 말씀하신 복지협의체 같은 경우에는 세 가지 안이 내려왔다고 했잖아요. 그 세 가지 안이 뭔지를 여쭤보는 거고, 그다음에 주민자치위원회 같은 경우도 4개 동이나 5개 동이 모여서 하잖아요. 그러면 기존에 있던 동 같은 경우에는 인원수도 다르고 또 현재 있는 주민자치위원도 다르고 한데 만약에 그걸 투표로 뽑는다고 그러면 인원 배분이나 이런 부분 정한 게 있는지, 그런 갈등적인 요소를 어떻게,
○심곡2동장 신경동 주민자치위원회는 주민자치회 조례 개정이 아직 안 됐기 때문에 11월경 개정되기 전까지 한시적 운영을 위해서 지금 개정 중에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복지협의체 3개 안은
이상윤 위원 아니, 그러니까 구체적으로 어떤 식으로 하려고 하는지 알고 계신 부분이나 모르시면 개인적으로는 이렇게, 이렇게 하는 게 시민의 갈등이나 이런 부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될 것 같다. 평소에 생각하는 그런 부분을 말씀해달라는 겁니다.
○심곡2동장 신경동 주민자치위원회는 제 생각으로 동별로 주민자치 대표임원들하고 거기에 추가로 분야별로 위원들을 구성해서 운영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복지협의체도 마찬가지로 현재 복지협의체 인원이 저희 같은 경우에는 일반동을 합치면 100명 정도 되는데 그중에서 실제 복지 역할을 할 수 있는 그런 위원들로 구성해서 실제 복지협의체 구성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윤 위원 그리고 사실 이 부분 쉽지 않은 부분이죠. 갈등 이렇게 할 수 있는 부분이 여러 가지 안이 나올 수 있는데 쉽지는 않을 것 같아요.
  그리고 그다음에 가장 큰 부분이 현재 동별로 축제를 하고 있잖아요. 그런데 그 부분이 뭉쳐지게 되면 한 군데서 축제를 해야 하는데 이런 부분도 어느 동에서는 “왜 우리 동에서 안 하고 다른 데서 하냐.” 5개 동이 합쳐지면 돌아가면서 할 수는 없을 것 아니에요. 이런 부분에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심곡2동장 신경동 그 축제는 광역동별로 다소 차이가 있겠는데 저희 동 같은 경우에는 3개의 일반적인 축제가 있거든요. 심곡1동, 심곡3동, 소사동이 있는데 사전에 주민자치위원회에서 축제에 대해서 논의를 했습니다. 그래서 광역동이 되면 축제의 기본은 기존에 해오던 동에서 하고 광역동 차원에서는 지원하는 걸로 의견을 모았습니다.
이상윤 위원 잘 알겠습니다.
  그리고 심곡동 같은 경우에는 그전에 마루광장 해서 작년에 얘기가 많이 나왔었잖아요. 그리고 현재도 거기를 관리하는 부서가 8개 있다 이런 얘기도 있고 한데 그때 이후로 지금 관리나 개선된 부분이나 아니면 여전히 어려운 부분이나 이런 부분이 있으면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심곡2동장 신경동 저희가 마루광장 공연이 평균 연 220건 정도 되는데 주민들이 얘기하는 게 인근 소음을 제일 많이 얘기하십니다. 그래서 저희가 공연부서하고 행사 관계부서에 본 행사는 음향을 제대로 사용하더라도 리허설이나 연습 같은 것 할 때는 음향을 최소로 줄여서 인근 주민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각 부서에 했고 행사, 공연 연습하고 이럴 때 저희가 나가서 시끄럽고 이렇다면 그분들에게 그렇게 요구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설 같은 것은 저희가 특별히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상윤 위원 네, 잘 알겠습니다.
  원미1동장님한테 질의드리겠습니다.
  보고자료 34쪽 보면 관용차량 보유현황에서 복지과 차량 운행 킬로수가 나와 있는데 평균 1,000㎞, 그다음에 생활안전과 같은 경우에는 물론 민원처리 때문에 그렇지만 1,700에서 한 3,100㎞ 되는데 지금 복지과 차량이 157㎞ 운행한 걸로 돼 있거든요. 그런데 옆에 보시면 용도에서 복지허브화 추진이라고 돼 있어요.
  제가 이거 질의드리는 거는 원미1동장님에게 뭐라고 하려고 질의드리는 건 아니고 이 질의 또한 광역동하고 연계돼서, 사실 부천시에서는 광역동을 하는 명분으로 찾아가는 복지서비스를 얘기하고 있잖아요.
  그리고 지역에서의 커뮤니티케어라고 해서 지역 돌봄서비스를 얘기하고 있는데 지역 돌봄서비스라는 것은 원래 기존의 동을 유지하면서 지역에 있는 어떤 어르신들이나 보건이나 아니면 복지가 필요한 분들 옆에서 케어를 해 주고 내 집처럼 한다는 그런 부분인데 차량운행 킬로수 보면 157㎞거든요.
  그러면 앞으로 광역동이 실시돼서 동이 없다 했을 때 157㎞로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아니면 내 집에서 받는 돌봄서비스 이런 게 가능하겠느냐, 물론 단순하게 킬로수 보고 얘기하지만 어떻게 보면 업무가 과중돼서 사무실에서 하는 부분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차량운행을 안 하는 것 아니냐 이런 의구심이 드는데 개선해야 될 부분이나 아니면 이게 왜 그런지에 대해서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원미1동민원행정과장 윤중하 기존에 저희가 행정복지센터를 운영하면서 찾아가는 복지시스템을 정착단계에, 초기에 했는데 광역동 상태에서는 섹터가 넓어지면서, 물론 그 섹터는 그대로 가는 거지만 시스템상으로 지역 돌봄 케어서비스라든가 이게 더 확대되기 때문에 킬로수는 굉장히 늘어날 걸로 예상하고 복지지원과에 팀이 늘고 인력이, 지금 광역동을 하면서 남는 인력은 복지과에 투입을 했기 때문에 킬로수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이 늘 것 같습니다.
이상윤 위원 킬로수를 말씀드리는 건 아니고 지금도 사실상 그런 부분이 잘 안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게 광역동으로 됐을 경우에 과연 내 집에서, 요즘 병원 안 가고 내 집에서 받는 요양, 그다음에 돌봄서비스를 지향한다고 하는데 이게 과연 실현 가능하겠느냐 이거를 제가 여쭤보는 겁니다.
○원미1동민원행정과장 윤중하 지금 저희 시가 노인복지 분야 지역 통합돌봄서비스 시로 선정됐기 때문에 아마 집중케어가 가능할 걸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별도의 팀도 신설이 되어 있기 때문에요. 그전에는 그 팀이 없었고 지역돌봄통합팀이 생기면 사무실보다 현장에 많이 가서 케어할 것 같습니다.
이상윤 위원 제가 봤을 때 지금 이 서비스는 뭐냐면 전 파출소가 없어지고 지구대로 합쳐져서 하고 있잖아요. 그런데 그런 경우 지구대 쪽에서는 사실 이게 맞을 것 같아요. 요즘 보면 차들 거의 이렇게 서 있으면서 강력사건이 났을 때는 뭉쳐서 가서 해결해 주고. 그런데 이게 지역의 돌봄서비스나 복지허브화라고 하는데 과연 이게 실효성이 있겠느냐 이런 의문이 드는데 아무튼 동장님한테 꼭 하는 얘기는 아닙니다.
○원미1동민원행정과장 윤중하 네. 알고 있습니다.
이상윤 위원 이상으로 전체적인 질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병전 이상윤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박정산 위원님.
박정산 위원 심곡2동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광역동 준비 잘 되고 계시나요?
○심곡2동장 신경동 네. 일정에 맞춰서 잘 진행되고 있습니다.
박정산 위원 그러면 7월 1일 되면 업무하는 데 문제없을 정도로 준비가 돼 있다는 거죠?
○심곡2동장 신경동 네. 그래서 직원들 배치 다 끝냈고 리모델링도 다 끝났고 최종적으로 전산이랑 민원 쪽에, 전산 이런 거는 아직, 그때 돼서 할 겁니다.
박정산 위원 현재 70명이 근무하고 있는데 7월 1일부터는 108명이 근무하는 걸로 돼 있어요. 그리고 이거는 그냥 평균 수치인데 현재 사무공간이 8.94㎡, 광역동으로 전환되면 7.81㎡인데 이게 전체 숫자로 곱해보면 상당히 많은 면적이 현재 책임동에 들어가 있거든요. 현재 하루에 시민이 몇 명 정도 이용하나요?
○심곡2동장 신경동 현재 정확히 평균을 내기는, 많은 날도 있고 적은 날도 있고 그래서.
박정산 위원 그리고 책임동에 가보면 앞에, 민원업무를 보는 앞에 시민들이 사용하는 공간들이 있잖아요. 이거는 현재 그대로 있는 건가요, 아니면 더 넓혔나요?
○심곡2동장 신경동 그래서 저희 같은 경우에는 민원인이 처음에 들어오면 바로 자기가 원하는 곳에 찾아갈 수 있게 민원대를 개선해서 찾아가기 쉬운 동선으로 조금 개선을 했습니다. 그래서 복지 쪽하고 민원 쪽에 강화를 많이 했습니다.
박정산 위원 그러면 사실 현재도 하루 이용하는 시민 숫자가, 데이터가 없으면 광역동 전환해도 그게 없겠네요? 광역동이 되면 우리 시민들 하루에 몇 명이 이용할까요?
○심곡2동장 신경동 광역동이 되면 더 많아지겠죠, 일반동에서 이용하던 주민들이,
박정산 위원 그 예상수치는 없어요?
○심곡2동장 신경동 저희 동 같은 경우 200건 이상은 될 것 같습니다.
박정산 위원 아니, 현재 시민 이용률이 예를 들면 100명인데 광역동 전환되면 1일 이용자가 500명이 되니 500명에 맞는 업무공간을 배치하고 시민의 공간을 배치해라 이런 계획이나 이런 게 해당 국에서 내려온 게 없나요? 당연히 있어야 될 것 같은데 동장님 어때요?
○심곡2동장 신경동 그거는 제가 파악을 못 했습니다.
박정산 위원 아니, 파악을 못 한 게 아니고 당연히 해당 국에서, 이거를 추진하는 부서에서는 현재 인원과 나중에 광역동 되면 시민들 찾아오는 숫자에 대비해서 여러 가지 휴게공간도 필요하고, 시민들이 와서 딱 업무만 보고 가는 것은 아니잖아요. 그 지역의 주민들이 편하게 이용하는 시설이고 또 정부도 계속 여러 가지 시민들에게 많은 권한을 주고 이렇게 하면서 민관이 협력하게 하고 있는데 해당 국에서 이번에 광역동 준비하면서 리모델링을 할 때 그런 부분 감안이 안 됐다는 건 저는 이해가 안 돼요. 우리가 지금 해당 국 소관 상임위원회가 아니니까 직접 물어볼 수는 없고.
○심곡2동장 신경동 위원님, 제가 말씀드리는 건 면적으로 이렇게 확인된 것은 없고 시에서 저희하고 같이 사무실을 돌면서 민원인에 대한 휴게공간을 충분히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이런 것을 몇 차례의 점검과 확인을 통해서 리모델링을 했고, 정확한 수치를 모른다는 말씀을 드렸고 저희는 충분히 민원인들 휴게공간을 위해서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센터별로 아마 조금씩은 다를 겁니다, 면적에 따라서.
박정산 위원 그렇죠. 그러더라도 이게 업무가 일률적으로 이루어지는 건 아니잖아요. 해당 과별로도 업무가 있고 민원인이 있을 거고 상담하는 거 해당 과에서 할 거고. 그러면 이게 어떤 조그마한 공간처럼 회의실 하나 만들어서 거기서 다 같이 민원을 상담할 수는 없잖아요. 그러니까 현재는 그런 게 감안이 전혀 안 돼 있네요?
○심곡2동장 신경동 저희 같은 경우에는 과별로 그런 직원들 회의할 수 있는 공간, 그다음에 민원인이 왔을 때 앉아서 쉴 수 있는 공간을 충분히 과별로 만들었습니다. 조금 면적이, 그래서 직원이 최대한, 직원 수에 대한 면적을 뺀 나머지는 전부 민원인을 위해서 할애했습니다.
박정산 위원 그러니까 나름대로 판단을 해서 공간배치도 했는데 사실 정확한 어떤 데이터에 의해서 공간효율이 배치가 안 됐다는 거네요? 그렇죠? 그럼 감으로 그냥 한 건가요?
○심곡2동장 신경동 동별 민원처리현황이라고 해서 숫자는 76쪽에 보면 나와 있는데요.
박정산 위원 저는 우리 동장님께 잘 했냐, 못 했냐 이런 거를 한 게 아니고 이게 우리 시와의 시스템으로 어떤 과학적인 근거에 의해서 이런 게 이루어졌는가를 물어보는 거예요. 그냥 주먹구구식으로 한 건지, 아니면 시스템으로.  
○심곡2동장 신경동 아닙니다. 데이터에 의해서 했습니다.
박정산 위원 데이터에 의해서 했는데 몇 명이 이용하는지도, 시민이 올 건지도 없다는데 그 데이터로 됐다고 하기에는 참 조심스럽습니다.
  하여튼 알겠습니다.
  그다음에 심곡1동, 심곡3동, 원미2동, 소사동은 지금 리모델링을 하고 있나요?
○심곡2동장 신경동 일반동은 광역동 되고 나서 차후에 합니다.
박정산 위원 차후에?
○심곡2동장 신경동 네.
박정산 위원 특별한 계획은 아직 없네요?
○심곡2동장 신경동 네.
박정산 위원 그러면 주차장이나 이런 문제도 어느 정도는, 그렇게 되면 직원들은 주차를 어디에 하게 되나요?
○심곡2동장 신경동 그래서 지금 주차장,
박정산 위원 근무자가 108명이나 되는데.
○심곡2동장 신경동 주차장이 제일 문제인데 저희 동 같은 경우에는 청사에 23면의 주차장이 있습니다.
박정산 위원 그래도 여유가 있네요.
○심곡2동장 신경동 지하, 지상이 있는데 최대한 민원인들을 위해서 비워두고 교통약자를 제외한 직원들은 인근에 대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하도록 지금 하고 있고 광역동 되고 나서 점차 민원인에게 얼마나 많이 주차가 필요할지는 저희가 분석해서 1일 이용하는 민원인에 비해서 주차장이 많이 부족하다고 그러면 지금 대안으로는 센터 주변에 내집앞 거주자 우선주차 면이 있습니다. 그래서 낮에는 다 비어 있고 저녁에만 주민들이 댈 수 있는 그런 면을 저희가 활용하려고 조사를 해놨고,
박정산 위원 직원들을 그렇게 하신다는 거죠?
○심곡2동장 신경동 아니요, 민원인. 직원은 일단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도록 했고 교통약자들은 할 수 없이 동사무소에, 그런데 많지는 않고 그래서 앞으로 광역동 되고 나서 주차장이 많이 부족하다 그러면 그런 대안으로 말씀드린 겁니다. 인근 시민의 강 양쪽에 주차면이 있고 흥천공원에 또 주차면이 있고 그래서 저희가 지금 시하고 계속 협의를 하고 있습니다.
박정산 위원 그러니까 이게 근본적인 해결은 아니고 여러 가지 방안을 가지고 주차할 수 있게 그렇게 검토를 하고 있다는 것이죠?
○심곡2동장 신경동 네. 일시에 민원인들이 오는 게 아니기 때문에 23면을 가지고 최대한 활용하고 그 후에 다각적인 방면을 검토하겠습니다.
박정산 위원 그러면 아직 광역동에서 근무할 직원들의 만족도나 이런 것은 파악이 안 되겠네요? 아직 근무 시작을 안 했으니까.
○심곡2동장 신경동 현재 근무하는 직원들도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박정산 위원 그거야 본인이 알아서들 판단하겠지만 공간이 없어서 대중교통을 이용해라 이거는 사실 문제가 있는 것 같고 또 찾아오는 우리 시민들은 차 대기 어렵거든요. 그러니까 이런 문제는 구조적인 문제인데, 이거야 시에서 해결할 거고 동에서 그런 것까지 신경 쓰기는 참 어려울 줄은 알지만 그래도 본 위원이 주문하는 것은 최소한 그래도 우리가 벤치라도 있고 휴게시설, 차라도 한 잔 할 수 있는 이런 시민들의 자유스러운 공간 정도를, 그러니까 광역동이 된다고 하면 최소한 1층 전면 공간 정도는 시민들에게 할애할 정도의 그런 구조로 만들어야지 우선 직원들 일하는 자리배치하는 것도 버거워서 공간을 세밀하게, 이런 공간들 알뜰하게 쓰는 공간이 아니잖아요, 이거는. 그래서 그런 게 염려돼서 질의한 겁니다. 어쨌든 준비를 잘해 주시고 차질 없기를 바라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심곡2동장 신경동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병전 박정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송혜숙 위원님.
송혜숙 위원 여기에는 기록이 돼 있지 않은데 원미1동장님께 물어보겠습니다.
  차량구입 최근에 하신 게 있나요?
○원미1동민원행정과장 윤중하 최근에요?
송혜숙 위원 최근이든 그런 계획.
○원미1동민원행정과장 윤중하 최근에는 구입한 게 없습니다.
송혜숙 위원 없죠?
○원미1동민원행정과장 윤중하 네. 광역동 출범하면서 다 차량이 배치된 거죠.
송혜숙 위원 그러면 구입할 계획이 있는 건가요?
○원미1동민원행정과장 윤중하 지금 광역동 되면 시청 회계과에서, 차량 관리하는 부서에서 전체적으로 보고, 전체 시의 조직이 재편되기 때문에 관용차량을 다시 재배정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송혜숙 위원 우리가 지금 원미동 이런 데에서 사륜구동차 이런 걸 구입할 계획은 아니죠?
○원미1동민원행정과장 윤중하 구입계획은 아직 동에 별도로 지시가 없습니다.
송혜숙 위원 올리지는 않았죠?
○원미1동민원행정과장 윤중하 네, 그렇죠.
송혜숙 위원 아니, 왜냐하면 그 차 올라온 게 있다고 한번 물어봐달라고 민원이 들어와서 제가 여쭤보는 거거든요. 그런 차를 왜 구입하느냐, 구입계획이 있다는 소리를 들었다고 그래서.
○원미1동민원행정과장 윤중하 만약에 구입을 하게 된다면, 동절기 제설작업 할 때 취약지 같은 데는 사륜구동이 필요하거든요. 그럴 때는 필요합니다.
송혜숙 위원 그래서 구입을 할 계획이, 하지는 않았지만 혹시 필요하면 그렇다는 거죠?
○원미1동민원행정과장 윤중하 해당 부서에 구입할 수 있도록 저희가 요청해보겠습니다.
송혜숙 위원 아니요, 아니요. 구입하라는 게 아니에요. 구입하지 말라는 거지. 반대로 얘기를, 구입하라는 게 아니고 왜 그런 차를 구입하냐 이렇게 올라와 있어서 그런 거지 구입하라는 거 아닙니다. 잘못 들으시면 안 돼요.
  저는 여기 제 부서 아니기 때문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병전 송혜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곽내경 위원님.
곽내경 위원 광역동 준비를 지금 하고 계시는 거죠?
○심곡2동장 신경동 네.
곽내경 위원 얼마 안 남았어요. 15일 정도 남았는데 대체로 다 끝나셨다고 생각하시나요, 아니면 어느 정도는 다 되었다고 보시나요?
○심곡2동장 신경동 현재 건물 리모델링이나 직원 배치 이런 거는 다 끝났고 일부 일반동에서 인감대장이나 또 넘어올 게 있습니다. 그런 거는 각 동별로 작업을 하고 있고 6월 개청되기 전에 직원들이 이사를 해야 되기 때문에 그런 이사 관계는 그때 처리를 할 거고 정보라든가 통신 관계도 그때 맞춰서 시에서 해 줄 계획입니다. 그리고 일반 팻말이라든가 이런 거는 저희가 다음 주부터 교체를 할 예정이고 주민들한테 홍보라든가 이런 거는 각종 회의, 단체 모일 때마다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곽내경 위원 어찌됐든 간에 하기로 한 것에 대해서 저는 분명하고 정확하게 하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그러고 난 다음에 사후에 생기는 문제들을 해결하는 것이 맞다고 보고 저희가 광역동을 반대했고 우려했던 부분들이 있었지만 그걸 계속 끌고 간다고 능사는 아니라고 봅니다.
  그래서 만전을 기하는 게 저는 우선이라고 보는데 그중에 가장, 제가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몇 가지 들어본 것 중에 하나는 뭐냐면 어느 업무가 어디로 가서 어떻게 해야 되는지를 분명하게 알려달라는 요구입니다. 내가 여기를 왔는데 이거를 가지고 가서 우왕좌왕하는 그런 경우의 수들이 많이 생길 것으로 보는데 그랬을 경우에 우리 광역동뿐만 아니라 아직은 일반동에 가는 게, 내 집 앞에 있는 동사무소 가는 게 우선 발걸음이거든요.
  그래서 그 동사무소에, 저는 아직도 동사무소라는 명칭이 입에 붙어 있는 경우인데 그 동사무소에 적재적소에, 어디로 가셔서 어떻게 업무를 처리해야 되고 누구를 만나셔야 되고 거기 민원실 누구를 찾아가서 해야 업무가 해결된다고 하는 정도까지 분명하게 전달되도록, 선임동이시라고 하니 분명하게 전달되도록 그런 조치를 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직원들이 자리가 부족하고 그런 부분에서는 저희가 굉장히 공감하고 있어요. 그런데 그 부분은 아무리 말해도 지금 해결이 안 되는 문제거든요. 주차장에 대해서 계속 지적을 하고 싶지만 아무리 말해도 해결이 안 돼요. 그런 사항에 대해서 더 이상 논의를 해봤자 전혀 가치가 없는 이야기가 돼버리는 것 같아요.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는 임시방편으로 하되 6개월 진행되고 1년이 되면 그게 분명한 지적사항이 될 거고 문제가 될 겁니다. 그때는 광역동에 대한 어떤 질타나 이런 부분에서 동장님들이 책임지셔야 되는 부분이라고 저는 알고 있고 그런 부분은 추후 하되 지금 해야 되는 주민들이 가장 불편하다고 생각하는 부분, 내 동에 갔는데 업무를 보지 못하는 것들에 대한 불만적인 요소를 최소화해 줄 수 있는 방안을 어찌됐든 최대한 마련해 주시기 바랍니다.
○심곡2동장 신경동 네, 알겠습니다.
곽내경 위원 제가 소소하게 몇 가지들을 확인할게요.
  원미1동 과장님께 여쭤보겠습니다. 확인 좀 할게요. 광역동이 되면 각 동에는 차량이 배치가 되지 않아요.
○원미1동민원행정과장 윤중하 그렇습니다.
곽내경 위원 그렇죠?
○원미1동민원행정과장 윤중하 네. 통합관리합니다.
곽내경 위원 어제 재산활용과에서 확인했습니다.
  그러면 만일 예를 들어서 역곡에, 저는 역곡이 지역구예요. 아시죠? 부천동이 제 지역구입니다.
  역곡의 경우 차량이 필요해요. 그런데 그게 급하게 필요할 경우 어떻게 그것을 조달해야 되나요?
○원미1동민원행정과장 윤중하 예를 들어서 새마을방역 같은 경우에도 부천동에 와서 차를 수령해서 거기에서 타고 다시 반납해야 되는 그런 게 있는데요.
곽내경 위원 제 질의의 초점은 방역이나 계획되어 있었던 일에는 관계가 없어요. 그런데 긴급하게 요할 때, 화물트럭이 필요하다거나 아니면 차량이 필요할 때 일반동에 이제는 일반 가스차도 전혀 배치가 안 되는 건가요?
○원미1동민원행정과장 윤중하 시 센터에서 통합관리하는 걸로 돼 있습니다. 필요하면 배차를 받아서 현장에 출장하는 걸로.
곽내경 위원 그러면 배차를 받는데 만약에 바로 출동을 해야 되면 동에서는 쓸 수가 없겠네요. 차라리 119를 부르는 게 빠르겠네요? 그러니까 벌써 그런 정도의 불편요소가 생기겠네요?
○원미1동민원행정과장 윤중하 예상은 되고 있습니다.
곽내경 위원 그러면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통합관리하는 게 좋을지, 분산하여 관리하는 것이 좋을지 그것을 면밀히 살펴보셔야 될 것 같아요. 아직 시행 안 해 보셨잖아요. 이런 요소들 제가 아주 쉽게 예를 든 건데 그나마 춘의동은 가까워요. 원미1동도 어쨌든 소재지 안에 있고. 역곡1·2동에 대한 부분 별도로 행정체제를 갖춘다고 했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는 알고 계시나요?
○원미1동민원행정과장 윤중하 지금 파랑새유치원 쪽에 역곡 건물이 건립되면 역곡1·2동 통합민원센터를 설치하는 걸로 계획이 돼 있는데 그 부지가 위원님이 말씀하시는 것처럼 필요시에 차량을 거기에 보관할 수 있는 그런 장소는 되고 있습니다.
곽내경 위원 지금 파랑새유치원 말씀이 나왔는데 파랑새유치원이 아직은 멀었어요.
○원미1동민원행정과장 윤중하 네, 멀었습니다.
곽내경 위원 오늘내일 오픈되는 곳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적어도, 지금 상태로는 2021년이에요. 올해 2019년도면 적게는 2년, 많게는 3년입니다. 그럴 경우에는, 광역동이라는 자체가 안정도 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역곡 주민들에 대한 특별한 조치나 이런 부분은 마련되어 있나요?
  그리고 실제로 약속한 행정에 대한 부분들을 거기에 더 투입하겠다는 부분이 지금 진행되고 있는 걸 책임동에서는 혹시 확인하셨나요?
○원미1동민원행정과장 윤중하 별도로 역곡동에 역곡어울마당 얘기하신 파랑새유치원 쪽에,
곽내경 위원 그게 되고 나서야 어느 정도 문제가 해결되는 것이죠?
○원미1동민원행정과장 윤중하 네. 그쪽으로 해결하는 걸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곽내경 위원 제가 알기로도 그렇게 알고 있어요. 그렇다면 3년 동안, 부족한 설명이 있으시면 역곡동장님께서 직접 말씀하셔도 괜찮습니다.
○위원장 김병전 김미숙 역곡1동장 보조발언대로 나오시기 바랍니다.
○역곡1동장 김미숙 안녕하십니까, 역곡1동장 김미숙입니다.
  저희 역곡1·2동은 당장 원미, 부천동으로 직접 가는 코스의 버스도 없고 불편한 부분이 있어요. 그런데 저희가 서경운수 13번 마을버스와 협의해서 노선을, 부천동까지 가는 길이 꼬불꼬불해서 그 노선을 직선화해서 부천동에 접근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할 예정이고 공공 트럭이나 이런 거는 현재 주민지원센터가 되면 거기에 주차를 할 수 있는 법은 없다고 그러더라고요. 그러다 보니까 거기에 상설주차를 하면 사용하기가 편할 텐데 저희도 당장 방역이나 이런 것 때문에 차를 부천동에 놓았다가 다시 갖고 와야 되는 그런 불편함이 있는데 그 부분은 지금 저희 입장에서는 고려 중이라고 했는데 아직 확실한 결과는 받지 못했습니다.
곽내경 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병전 김미숙 역곡1동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곽내경 위원 방금 동장님도 말씀하셨다시피 저는 어떻게 생각하냐면 이런 부분들을 본청에서 어느 정도 파악은 하고 있겠지만 그게 몸소 와 닿지 않아요. 그렇다면 계속 뭔가 건의를 하고 반영이 되도록 촉구해야 되는 사항이라고 저는 봅니다.
  그래서 본청에서 내려오는 어떤 지시나 아까 세 가지의 안이 내려왔다는데 그 안을 그냥 받아들이기보다는 저는 뭔가 이제는 우리 책임동장님께서 본청에 촉구하셔야 됩니다. 그래야지만 이 일이, 그래도 내 동네에 뭔가가 들어오지 가만히 앉아 있으면 이건 일이 안 돼요.
  우리 여기 지금 인사이동이 있으시고 뭐도 바뀌고 이제 어쩌고저쩌고 하실 텐데 제가 그래서 인사이동한 현황을 보니 다른 동에 많이 가시고 다른 동의 과장님들로 많이 가시더라고요. 그러면 어느 동에 있어도 저는 마찬가지라고 봅니다. 내 동이 잘하려면 내 동의 과장님들, 동장님들께서 우선해 주셔야 하는 거고 그 부분에서는 가서 얘기를 득달같이 하셔서 막 쪼아대고 해야지 뭔가 하나라도 얻어 오더라고요.
  여기 부천동이나 심곡2동은 저한테는 되게 가까운 원미갑 지역구이기 때문에 더 애정이 많고 더 신경 써서 더 잘해 주고 싶은데 다른 동은 모르겠고, 다른 동은 다른 의원님들이 챙기시고 우리 동만이라도 제발 야무지게 뭔가를 해 줬으면 좋겠어요.
  특히 저는 역곡이 너무너무 걱정이 됩니다. 이미 여러 가지 민원이 우리 의원들에게 들어오는데 왜 주민센터에는 차를 댈 수 없나요? 혹시 알고 계세요? 지금 다 잘 대고 있는 차를 왜 그때는 대면 안 돼요?
○원미1동민원행정과장 윤중하 지금 동사무소가 광역동 되면 주민지원센터가 돼서 필수인력만 남기 때문에 단순 민원하고 사회복지 인원만 있어서 그 차를 운행하려고 그러면 별도로 동으로 출장을 가야 되는 사항이고 해서 그런 애로사항도 있고요.
곽내경 위원 그러니까요. 동주민센터의 조직은 바뀌었지만 주민들은 그냥 살고 있습니다. 그러면 주민의 입장을 생각해 주셔야지 여기서 덜덜덜 가서, 역곡까지 가는데 한번 트럭 타고 가보셨나요? 30분 걸려요. 마을버스 서경운수가 직선화한다고 하셔서 저는 참 고마운데 잘됐으면 좋겠어요. 아직 안 됐죠? 잘됐으면 좋겠어요. 왜냐하면 역곡에서 마을버스 한번 타보셨어요, 과장님? 몇 분 되는지요. 길이 막히면 50분이 걸려요. 앉아 있는데 아주 진땀나더라고요. 제가 선거기간에 일부러 타봤어요.
  그래서 이런 여러 가지를 몸소 확인하시고 제발 동에, 본청에 계신 분들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동의 사정을, 돌아가면서 하는데 아시지만 다시 본청에 들어오면 그 생각이 더 멀어지시더라고요. 그런 부분을 정말 시민들의 편에서, 주민들의 편에서 여기 앉아 계신 모든 분께서 관심을 가져주셨으면 좋겠고 제가 또 원미1동 과장님께 하나 여쭤보겠습니다.
  애석하게도 자율방범대 초소 문제가 아직 해결되지 않았죠?
○원미1동민원행정과장 윤중하 네.
곽내경 위원 그러면 주민지원센터로 변경되는 과정에서 초소, 자율방범대를 위한 공간을 하나 내어주기는 힘든 상황인가요?
○원미1동민원행정과장 윤중하 자율방범대를 기존의 동에 공간을 확보하려고 노력했던 것도 위원님이 잘 알고 계실 거고, 그런데 자율방범대가 실질적으로 주요활동시간이 야간입니다.
곽내경 위원 맞습니다.
○원미1동민원행정과장 윤중하 그래서 관리하는 인원도 없고 또 야간이다 보니까 청사보안문제 등 여러 가지 이유가 있어서 청사 내 설치가 되는 건 반영이 안 된 것 같습니다.
곽내경 위원 그러면 그분들에게 앞으로는 봉사활동을 해달라고 요청하기가 참 낯 뜨거운 일이 발생하는 거예요. 주민지원센터가 비워지는 그런 과정에서 계속 자율방범대 초소는 없애라고 하거나 뭔가 제재를 할 것처럼 본청에서는 하고 있고 그분들한테는 축제나 이런 거 있을 때 봉사해달라고 요청을 하고 그러면 앞으로 봉사해달라고 요청하지 말아야 됩니다. 자발적으로 해 주시면 감사한 일이고요.
  그런데 저는 이 주민지원센터가 주민들에게 내어주기로 약속했다면 그 야간시간에 운영하는 자율방범대를 위해서라도 어떠한 조치를 하지 않으면 이것도 민원적인 반발이 있을 수 있다고 봅니다. 그 부분에서도 우리 책임동에서 지금 이 순간이 끝난다고 되는 문제가 아니라 계속 그걸 염두에 두셔서 해당 부서에서는 그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 주시기 바랍니다.
○원미1동민원행정과장 윤중하 네. 위원님이 말씀하신 차량 동 배치 문제하고 자율방범대 문제는 향후 보완해야 될 부분으로 저희도 공감을 하고 있고 잘 전달해서 하반기나 내년 상반기에 보완될 수 있도록 최대한 촉구하겠습니다.
곽내경 위원 네. 그리고 또 하나 여쭤볼게요.
  아까 존경하는 박정산 위원님께서도 책임동의 휴게공간, 광역동의 휴게공간에 대해서 말씀해 주셨어요. 그런데 지금도 원미1동에는 휴게공간이 많지 않거든요, 내부 청사에. 혹시 지난번에, 제가 지난번 업무보고 때인가 그때도 질의를 했었습니다. 커피 마시는 곳 있잖아요?
○원미1동민원행정과장 윤중하 네, 있습니다.
곽내경 위원 그 앞에 휴게공간이 늘어났나요, 아니면 여전한가요? 여전하죠?  
○원미1동민원행정과장 윤중하 네, 여전합니다.
곽내경 위원 그렇다면 광역동이 되면 그 커피를 찾는 이용객들은 더 늘어날 것이고 거기에 앉아서 먹을 수 있는 공간이 전혀 없어요. 두 자리인가, 네 자리인가,
○원미1동민원행정과장 윤중하 여섯 자리입니다. 테이블 2개.
곽내경 위원 테이블 2개인데 이 구석에 껴 앉아야 여섯 자리 앉아요. 그렇다면 이 부분에 대해서는 그 커피 공간을 마련해 놓고 그냥 테이크아웃을 해가는 경우도 많지만 주민들이 거기 앉아서 이야기를 하고 싶어 하거든요. 그러려고 동사무소가 있는 거잖아요, 주민센터가 있는 거잖아요. 그런데 그런 공간이 전혀 없어요.
○원미1동민원행정과장 윤중하 사실 저희 원미1동 같은 경우 테이크아웃해서 주차장 나가면 출입구 쪽에 공원이 돼 있고 벤치가 있기는 하거든요.
곽내경 위원 그런데 거기는 이미 점령이 돼 있어요. 어르신들이 앉아 계세요. 그래서 실상 젊은 사람들이 와서 일 보고 거기서 만나서 차를 마시고 잠깐 앉을 공간이 협소합니다. 그러니까 협소한 건 사실이에요. 뭔가가 있기는 있지만 협소한 건 사실인데 그거에 대해서 저는 원미1동만큼은 뭔가 그렇게 앉아서 주민들을 위한 공간이 마련됐으면 하는 바람이 있어요. 그 주변도 좋아요. 그런데 여름 뙤약볕에는 앉아 있을 수도 없고 한겨울에는 추워서 나가 앉아 있을 수도 없어요. 그것도 그저 날 좋은 날 이야기입니다. 그러니까 뭔가 내부 청사에 저는 꼭 그 공간이 있었으면 좋겠어요.
○원미1동민원행정과장 윤중하 네. 그것에 대해서 검토해보겠습니다.
곽내경 위원 검토가 아니라 뭔가 계획을 세워주세요. 지난번에도 계획을 세워주겠다고 했는데 여전하거든요. 그렇다면 노력하지 않은 거예요. 이제는 뭔가 광역동으로 되는 과정에 있다면 광역동이 되는 이 계기에 뭔가 바꿀 수 있는 계기라고 저는 보거든요. 그 부분도 한번 진짜 확인 제대로 부탁드립니다.
○원미1동민원행정과장 윤중하 네. 꼭 잘 챙겨서 별도의 장소를 마련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곽내경 위원 그리고 제가 마지막으로 또 하나 원미1동에 관한 걸 확인하겠습니다.  
  원미1동에 동명인쇄 이렇게 해서 3개 인쇄소 있잖아요?
○원미1동민원행정과장 윤중하 네.
곽내경 위원 원미1동을 등지고 나와서 좌회전하면 옆에 예전에 분수 나오던 데 있잖아요. 그 물 나오는 게 시끄럽다는 민원이 있어서 물은 더 이상 내려오지 않고 이만큼의 화단이 있습니다. 저녁시간에 그 화단에 담뱃재며 술 취하신 분들이 오바이트하고 막 이렇게 하는 거는 알고 계시죠?
○원미1동민원행정과장 윤중하 지금 별도의 그것 없어서.
곽내경 위원 이것도 상당히 오래됐어요, 그 앞에. 그런데 그거 치운다고 치운다고 되는 문제가 아니라 그 앞에 있는 업체들뿐만 아니라 지나가는 사람들이 고약해 해요. 그래서 저는 차제에, 저는 진짜 이해 안 가는 것 중에 하나가 뭐냐면 거기가 노인보호구역이라고 써 있어요. 시속은 30㎞로 제한되어 있고요.
  그런데 시에서 지금 어떤 계획을 갖고 있냐면 거기에 빨간색 점점점을 해서 보행도로를 표시한다고 하는데 저는 불필요한 예산을 사용한다고 생각이 듭니다. 노인보호구역에 인도도 없어요. 보도가 없어요. 걸어 다닐 수 있는 공간이. 그렇게 해놓고서 어떻게 노인보호구역이에요. 노인보호구역을 노인보호구역답게 하려면 적어도 다른 건 몰라도 계속 쓰레기 버리고 오바이트하는 그 공간을, 조경이 지금은 아름다울 수 있지만 나중에는 더 지저분한 오물이 될 수 있거든요. 그러니까 그 부분을 들어내고 거기에 어르신들이 안전하게 걸어 다닐 수 있도록 정말 노인보호구역에 맞게 뭔가 인도해 주셨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지금 제가 분명하게 드릴게요.
  추후에 민원과장으로 오시는 분이 정영배 과장님 아니신가요?
○원미1동민원행정과장 윤중하 뒤에 있습니다. 한선열 과장.
곽내경 위원 있으세요? 아, 한선열 과장님이 오신다고.
  과장님께서 이런 부분들 세밀하게 관련 부서와 협의를 하셔서 뭔가 노인보호구역에 걸어 다닐 수 있는 공간이 최소한 확보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원미1동민원행정과장 윤중하 네, 잘 알겠습니다.
곽내경 위원 그리고 죄송한데 한 가지만 더, 도당동장님께 한 가지만 확인하겠습니다.
○위원장 김병전 도당동장님 보조발언대로 나오시기 바랍니다.
○도당동장 염문섭 도당동장입니다.
곽내경 위원 장미공원에서 행사할 때 인근 주민들 이번에 민원이 빈발했던 거 혹시 알고 계시나요? 시끄럽다고요.
○도당동장 염문섭 주차 문제하고 음식 드시고 저녁에 술 취하신 분들 소란, 음주가무 그런 행위 때문에 피해를 보고 있다는 사실 말입니까?
곽내경 위원 그리고 하루 종일, 토요일, 일요일 하루 종일 노래가 나와서 주민들이 시끄럽다는 민원을 저희 의원들한테 계속 전화를 했고 페이스북에도 올라오고 했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앞으로 광역동에 계시는 동장님과 상의를 하셔서 절대적으로 해결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당동장 염문섭 네, 알겠습니다.
곽내경 위원 동장님이 가시더라도 후임자에게 꼭 말씀해 주세요.
○도당동장 염문섭 네, 조치하겠습니다.
곽내경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병전 도당동장님 자리에 앉으시기 바랍니다.
  시간이 많이 경과됐는데 저도 몇 가지 확인해보고 마무리를 짓도록 하겠습니다.
  자료 24쪽에 보면 심곡2동입니다. 마루광장 전담부서 신설되도록 요청한 부분이 작년 행정사무감사 때 보니까 지적이 돼 있는데 앞으로 광역동이 되면 마루광장에 대한 관리는 어떻게 할 계획으로 있나요?
○심곡2동장 신경동 현재 마루광장은 8개 이상 부서가 연관이 되어 있는데 그래서 저희가 조직개편 때 마루광장에 대한 전담팀을 해달라고 요청했었습니다. 그런데 그게 반영이 안 됐고요.
  현재 각종 담당하고 있는 업무가 다르기 때문에 현재와 같이 담당을 하고 있어야 될 것 같고 교통사업과에서 최종적으로 허가를 내주기 때문에 담당하고 있는데 앞으로 전담팀은 꼭 필요할 것 같습니다.
○위원장 김병전 광역동이 되면 동에서 관리를 전체적으로 하는 것이 맞지 않을까요?
○심곡2동장 신경동 전체적으로 하기에는 저희가 지금도 노점이라든가 노숙인, 이런 공연 때 소음 이런 거 나가서 하고는 있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더 보충되지 않은 현재 인력 가지고는 부담스러울 것 같고 인력이 보충된다면 저희가 팀을 하나 만들어서 아무래도 가까운 권역에 있기 때문에 저희가 우선적으로 하고 시와 협조해서 하는 걸 연구해보겠습니다.
○위원장 김병전 시간이 많이 경과됐으니까 간단하게 말씀드리는데 하여튼 마루광장에 대한 대책은 시와 협의해서 별도대책을 강구하시기 바랍니다.
○심곡2동장 신경동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병전 그리고 위원님들도 말씀하셨는데 심곡2동 같은 경우에는 주차면이 23면이라고 했죠?
○심곡2동장 신경동 네.
○위원장 김병전 23면이면 앞으로 광역동이 되면 관용차량은 몇 대가 됩니까?
○심곡2동장 신경동 현재 11대 정도, 현재 수준으로는 11대가 있습니다.
○위원장 김병전 광역동 돼서 11대가 되면 그러면 23면 따져도 12면밖에 남지 않잖아요. 그리고 현재 주변에 노면주차장이 있는데 거기가 민간위탁이 돼 있는 것 아니에요?  
○심곡2동장 신경동 37면 정도가 내집앞 주차돼 있는데, 거주자우선주차로. 낮에는 이분들이 출근을 하니까 비어 있는 데가 있거든요. 그래서 이거를 사용할 수 있게 주차시설과하고 도시공사하고, 지금 각 센터가 공히 마찬가지일 겁니다. 그래서 저희가 협조를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병전 그런데 그걸 이용하려고 하면 관리인이 있어야지 그렇지 않으면 일반인들이 전부 대놓고 그냥 다 빠져버릴 것 같은데요.
○심곡2동장 신경동 그래서 저희가 시에서 그렇게 할애를 해 준다면 거기에 안내표지판 및 여기는 관용차량 이런 표찰을 해서 관용차량만큼은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위원장 김병전 그리고 거기가 현재 심곡2동행정복지센터로 되면서부터 주차장에 대한 문제가 발생되고 있는데 현재 동 차원에서 특별하게 주차 부지를 확인해본다든가 어떤 조치한 게 있어요?
○심곡2동장 신경동 그래서 저희가 센터 바로 앞 식자재마트 쪽에 주차장 확보하는 건하고 우측 개인주택 한 4개 동을 매입해서 하는 것으로 하고 있는데 아무래도 주차장을 철골주차장으로 올리면 소음 관계 이런 것 때문에 바로 인근 빌라 이런 데서 문제가 있고 그래서 그 관계는 시하고 계속 협조를 해서 저희가 대체부지 방안을 마련토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병전 하여튼 심곡2동 같은 경우 주차 문제가 가장 심각한 문제예요. 내부에 있는 면적은 어느 정도 공간이 되기 때문에 별문제가 없는데 주차 문제는 상당히 문제가 많기 때문에 그거에 대한 대책은 동장님이 주축이 돼서 대책을 마련해 주시고 한 가지 더 확인해보겠습니다.
  6월 4일 우리가 인사발령이 났죠?
○심곡2동장 신경동 네.
○위원장 김병전 그 이후에 시에서 광역동 관련해서 일제히 전반적으로 추진한 사항이 뭐가 있죠?
○심곡2동장 신경동 인사발령이 나서 센터별로 과, 팀, 개인까지 자리배치를 했고 업무 인수인계를 위해서 지금 각 시하고 센터, 일반동이 서로 매뉴얼까지 정해서 업무 인수를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위원장 김병전 동장님한테 이걸 말씀드릴 사항은 아니겠지만 우리가 의회 차원에서 행정사무감사 이후에 인사발령을 해달라고 요청했었는데 6월 4일 굳이 인사발령을 했는데 그 이후에 하는 게, 솔직히 특별한 게 없잖아요? 광역동 관련해서 인사 배치한 거하고 특별히 뭐 교육시키고 한 게 있어요? 집합교육 시키고 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린다고 그러던데.
○심곡2동장 신경동 인사발령이 되고 나서 한번 집합해서 저희가 소통을 했고 과별로 또 새로 발령받은 과장들이 팀장하고 팀원들하고 업무라든가 앞으로 진행해야 할 일 이런 것을 다 진행했습니다.
○위원장 김병전 과별로 진행한 것은 한 번 있다고요?
○심곡2동장 신경동 네.
○위원장 김병전 알았습니다. 하여튼 어차피 인사발령을 받은 상황이기 때문에 광역동 업무가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각별하게 신경을 많이 써주시기 바랍니다.
○심곡2동장 신경동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병전 왜냐하면 인사발령까지 해놓고, 미리 25일, 30일, 한 달 전에 발령을 냈는데 또다시 이것을 추진하는 데 문제가 생긴다고 그러면 여러 가지 의회 차원에서도 좋은 말씀을 드릴 수가 없는 거고 주민들이 봤을 때도 여러 가지 얘기가 나올 수 있는 부분이니까 광역동 추진에 관련돼서는 각별하게 신경을 써서 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심곡2동장 신경동 네,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병전 이상으로 심곡2동, 원미1동 소관 사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심곡2동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은 수고하셨습니다. 이석하시기 바랍니다.
  원활한 감사진행을 위해서 잠시 감사를 중지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10분간 감사중지를 선포합니다.
(11시17분 감사중지)

(11시25분 감사계속)

○위원장 김병전 감사를 계속하겠습니다.
  다음은「지방자치법」제41조, 같은 법 시행령 제39조 및「부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제2조 규정에 따라 중동, 중4동, 상2동행정복지센터 소관에 대한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시작하겠습니다.
  그럼「부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제12조에 의하여 본 감사에 출석한 관계공무원들의 증인 선서가 있겠습니다.
  선서는 관계공무원으로부터 양심에 따라 숨김없이 사실대로를 증언하겠다는 서약을 받기 위한 것임을 유념하여 주시기 바라며「지방자치법」에 의해 허위로 증언을 하면 고발될 수 있으며 정당한 이유 없이 출석하지 아니하거나 선서 또는 증언을 거부한 때에는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선서는 3개 센터에 대해 일괄적으로 진행하겠으며 감사계획에 따라 중동장이 대표로 선서에 임해 주시기 바라며 중4동장, 상2동민원행정과장 이하 직원들께서는 같이 선서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중동장은 발언대로 나오셔서 수감기관의 대표로 선서에 임해 주시기 바라며 출석하신 증인은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오른손을 들어주시기 바랍니다.
  중동장은 선서해 주시기 바랍니다.
○중동장 류철현
  선서.
  본인은 부천시의회가「지방자치법」제41조와「부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제2조의 규정에 따라 소관 사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서 같은 조례 제10조제3항의 규정에 따라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진술이나 서면답변에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서합니다.
2019년 6월 13일
중동장 류철현
민원행정과장 김원경
중4동장 윤여소
민원행정과장 이용철
약대동장 최영현
중1동장 문영채
중2동장 오영승
상2동민원행정과장 박정환
상1동장 김상완
상3동장 신홍균
○위원장 김병전 직원들은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효율적인 감사진행을 위해서 각 행정복지센터의 업무보고를 모두 청취한 후에 질의 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중동장은 간부소개와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중동장 류철현 안녕하십니까, 중동행정복지센터 동장 류철현입니다.
  보고에 앞서 소속 과, 동장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김원경 민원행정과장입니다.
  구성림 상동장을 대신하여 오미경 상동 행정팀장이 참석했습니다.
  업무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병전 중동장 수고하셨습니다. 동장께서는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중4동장 나오셔서 간부 소개와 주요업무 실적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중4동장 윤여소 중4동장 윤여소입니다.
  보고에 앞서 저희 동 소속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이용철 민원행정과장입니다.
  최영현 약대동장입니다.
  문영채 중1동장입니다.
  오영승 중2동장입니다.
  중3동장 직무대리인 이안나 행정팀장입니다.
  먼저 일반현황에 대한 보고입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중4동 권역 일반현황 및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병전 중4동장 수고하셨습니다. 중4동장은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상2동 민원행정과장 나오셔서 간부 소개와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2동민원행정과장 박정환 상2동 민원행정과장 박정환입니다.
  전용한 상2동장의 부재로 제가 행정복지센터 업무를 총괄 보고드리겠습니다.
  총괄 보고에 앞서 함께 일하고 있는 상2동행정복지센터 권역 동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상완 상1동장입니다.
  신홍균 상3동장입니다.
  먼저 상2동행정복지센터 일반현황 및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병전 상2동장 직무대리인 상2동 민원행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과장께서는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질의 답변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원활한 진행을 위해서 위원님들께서는 답변하실 동장을 먼저 지정하신 후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센터 권역 내 일반동장도 배석하고 있으니 질의하실 때 해당 동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동장께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이상윤 위원님.
이상윤 위원 중4동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지금 중4동에서 운영되는 차량을 보니까 리스로 운영되는 차량이 있거든요. 그런데 이 부분이 실효성이 있는 건지, 일반적으로는 리스가 구입하는 거보다는 월 불입금액이 비싸거든요. 대신에 보험료나 수리비 이런 부분에서 약간 절약되는 것 같은데, 실질적으로 운행을 안 한 저기도 있고 그런데, 운행을 작년하고 올해 하셨는데 향후에 어떤 게 더 낫다고 생각하시는지.
  31쪽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중4동장 윤여소 차량이라고 하는 것이 개인적으로 운영을 하면 관리나 이런 쪽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하기 때문에 자가 소유가 훨씬 더 유리할 것 같고요. 저희 센터에는 운전기사가 별도로 없고 저희 직원들이 필요할 때 주로 이용하는 차량이기 때문에 이용사항이나 여러 가지 수리, 보험료 이런 관계를 따져봤을 때는 오히려 리스하는 것이 유리하지 않을까 저희는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상윤 위원 복지과 보면 1월부터 4월까지 자료인가요, 아니면 1월부터 6월까지, 4월까지죠?
○중4동장 윤여소 4월까지입니다.
이상윤 위원 4월까지 165㎞ 타고 작년 같은 경우에는 933㎞ 탔는데 하여튼 이 부분은 향후에 검토를 하셔서 구태여 그렇게 필요 없으면, 복지과에 2대가 있는데 2대 다 165㎞, 208㎞ 이렇게 되어 있잖아요. 면밀히 검토 후 다른 방법을 이용한 이동수단이나 이런 게 낫지 않을까 생각이 들고요. 중4동에서 꿈담 플리마켓을 운영하고 있죠?
○중4동장 윤여소 네.
이상윤 위원 그게 뭔지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중4동장 윤여소 한 마디로 말씀드리면 벼룩시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명칭을 저희가 꿈담 플리마켓으로 정해서 3월부터 6월까지 월 2회 정도 운영하고 7월, 8월은 혹서기이기 때문에 쉬었다가 9월, 10월, 11월까지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기는 지역주민들과 초등학생이 많이 참여를 하고 있습니다. 자기가 쓰던 물건들을 가지고 나와서 재활용할 수 있도록 판매도 하고.
  그래서 제가 금년도에는 학생들이 나오면 판매금액 중에 500원도 좋고 1,000원도 좋으니까 이웃돕기에 쓸 수 있도록 권유를 해봐라 해서, 그런 쪽으로 자체가 산교육이기 때문에 그렇게 할 계획입니다.
이상윤 위원 그리고 중4동이 광역동으로 바뀌게 되면 제 생각에는 플리마켓이나 이런 부분을 좀 더 확대해서, 지금 직접적으로 하고 있는 중이잖아요. 그거를 각 동들이 함께 하는 걸로 해서 부천시의 대표적인 벼룩시장, 플리마켓으로 발전시켰으면 하는 그런 생각이 듭니다. 과를 옮기시더라도 그거를 후임 동장님한테 얘기를 하셔서 활성화시켰으면 좋겠습니다.
○중4동장 윤여소 하여튼 그거는 세부적으로 우리가 5개 동이 신중동으로 하나가 되는 거기 때문에 장소라든지 이런 문제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좀 더 활성화하도록 제가 후임 동장님께 꼭 전하겠습니다.
이상윤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병전 이상윤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므로 이상으로 중동, 중4동, 상2동 소관 사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마치겠습니다. 동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은 이석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지방자치법」제41조, 같은 법 시행령 제39조 및「부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제2조 규정에 따라 성곡동, 오정동행정복지센터 소관에 대한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를 선언합니다.
  그럼「부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제12조에 의하여 본 감사에 출석한 관계공무원들의 증인 선서가 있겠습니다.
  선서는 관계공무원으로부터 양심에 따라 숨김없이 사실대로를 증언하겠다는 서약을 받기 위한 것임을 유념하여 주시기 바라며「지방자치법」에 의해 허위로 증언을 하면 고발될 수 있으며 정당한 이유 없이 출석하지 아니하거나 선서 또는 증언을 거부한 때에는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선서는 2개 센터에 대해 일괄적으로 진행하겠으며 감사계획에 따라 성곡동장이 대표로 선서에 임해 주시기 바라며 참석하신 직원들께서는 선서에 함께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성곡동장은 발언대로 나오셔서 수감기관의 대표로 선서에 임해 주시기 바라며 출석 증인은 자리에서 일어나 오른손을 들어주시기 바랍니다.
  성곡동장은 선서하시기 바랍니다.
○성곡동장 김태동
  선서.
  본인은 부천시의회가「지방자치법」제41조와「부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제2조의 규정에 따라 소관 사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서 같은 조례 제10조제3항의 규정에 따라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진술이나 서면답변에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서합니다.
2019년 6월 13일
성곡동장 김태동
민원행정과장 김용성
고강본동장 이재현
고강1동장 차영관
오정동장 이희국
원종1동장 이호균
원종2동장 박상국
신흥동장 이준배
○위원장 김병전 직원들은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효율적인 감사진행을 위해서 각 행정복지센터의 업무보고를 모두 청취한 후에 질의 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성곡동장은 간부 소개와 주요업무 추진실적에 대해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곡동장 김태동 성곡동장 김태동입니다.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에 앞서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김용성 민원행정과장입니다.
  이재현 고강본동장입니다.
  차영관 고강1동장입니다.
  지금부터 성곡동 소관 일반현황과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성곡동 소관 일반현황과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병전 성곡동장 수고하셨습니다. 동장께서는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오정동장 나오셔서 간부 소개 및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정동장 이희국 오정동장 이희국입니다.
  주요업무 실적 보고에 앞서 간부공무원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호균 원종1동장입니다.
  박상국 원종2동장입니다.
  이준배 신흥동장입니다.
  정해분 민원행정과장은 공로연수에 따른 연가로 참석하지 못하였습니다.
  오정동행정복지센터 일반현황 및 주요업무 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병전 오정동장 수고하셨습니다. 동장께서는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질의 답변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원활한 진행을 위해서 위원님들께서는 답변하실 동장을 먼저 지정하신 후에 질의하여 주시기 바라고 아울러 센터 권역 내 일반동장도 배석하고 있으니 질의하실 때 해당 동장을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권유경 위원님.
권유경 위원 언제든 동네에 계신 공무원분들이어도 시청에서 만나면 다른 동과 다르게 반가움이 더 큽니다. 그래서 웃으면서 이런 걸 짚어야 되는 게 참 불편하긴 한데 우선 오정동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저희 주민참여예산 보면 오정동하고 원종2동이 2017년도에 선택된 사업의 집행액이 없었어요. 혹시 이유를 아시나요?
○오정동장 이희국 네. 참여예산을 반영했다가 실질적으로 실행을 하는 단계에서 실행할 수 없는 상황이 돼서 반납을 했던 사항입니다.
권유경 위원 둘 다?
○오정동장 이희국 네, 그렇습니다.
권유경 위원 주민반대였나요?
○오정동장 이희국 주민반대도, 원종1동 같은 경우에는 주민반대가 좀 있었고 문제점 같은 것을 사전에 정확하게 파악을 못 하고 예산을 세운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실제 실행과정에서 반대에도 부딪혔고 실행하면 여러 가지 문제점이 생길 우려가 있어서 반납을 했고 또 오정동 같은 경우에는 보도개설 예산을 세웠다가 실질적으로 거기에 보도를 설치하기가 참 어려운 형편이고 그래서 사실 예산을 실행하지 못한 상태가 되겠습니다.
권유경 위원 주민참여예산제 2017년도, 2018년도 것을 보면 저희 오정도 그렇고 성곡도 그렇고 다른 지역은 어떨지 모르겠지만 단순히 “보도 파였으니 수리해 주세요.”가 아니라 저희는 “보도를 만들어 주세요.”라는 민원이 많습니다. 지난번 집중국 앞은 다 같이 돌기도 했었고요. 그 지역뿐만이 아니라 원일초 옆에도 실질적으로 보도가 있기는 하지만 아이들 통학할 때 자전거 1대도 지나갈 수 없어요. 전봇대랑 분리대를 보면.
  작년에 계셨던 동장님께도 이 말을 드렸었고 동장님께서 “거기는 저희도 문제점을 인식하고 있습니다.”라고 말씀을 하셨어요. 아마 제가 많이 다니는 곳이라 그렇게 보이는 거지 곳곳에 보도 자체가 없어서 피해를 입는 주민들이 위험을 감수하고 다니는 곳, 토끼굴 마찬가지고 있을 겁니다. 성곡동도 은행단지든 어디든 지금 마찬가지 상황이에요.
  그런데 제가 직접 눈으로 본 게 오정동과 원종1·2동 지역이어서 오정동장님께 우선 부탁드릴 말씀은 주민들이 그나마 이용할 수 있는 예산이 주민참여예산이에요. 그 예산이 이렇게 집행이 안 되거나 혹은 시에서 해 주는 게 마땅한 일을 해 주지 않기 때문에 주민들이 어쩔 수 없이 이 예산으로, 이 길 중에 여기만이라도 우리가 해보자라고 제안하는 일이 광역동 체계가 되면 좀 더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으면 하는 바람을 전하고 싶습니다.
  특히 원종1동 같은 경우에도 벚꽃나무만 3차례 정도 심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렇게 토막토막 내고 하면 효율성이 떨어지죠. 그 앞에 벚꽃나무가 심어진 곳의 주민분들은 “우리는 은행 냄새도 안 맡고 좋아졌어.”라고 하지만 바로 그 옆에 분들은 “왜 우리는 여전히 혜택을 못 받게 되느냐.”라는 얘기가 있을 수 있거든요.
  그리고 고강1동의 예전 주민참여예산을 보면 시장 복개천 쪽에 보도블록 개선을 했었어요, 아실지 모르겠지만. 그걸 하고 나면 사람이 다니는 길은 양쪽인데 한 쪽은 원종1동 관할이고 한 쪽은 고강1동 관할이어서 고강1동의 참여예산으로 했으니 반대쪽은 원종1동이 다음번 참여예산으로 해야 한다라고 답변을 받은 적이 있어요. 이 주민참여예산제는 제가 생각했을 때 한 동에서 뭔가 문제점을 해결했는데 그게 사람들한테 유익하면 다른 동에서 가져가서 주민참여예산이 아니더라도 쓰는 게 맞다라고 생각을 하거든요.
  이제 광역동이 되면 오정동과 성곡동 관할이 별개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고강1동과 원종1동이 우선 너무 근접해 있고 성곡동 관할에 있는 고강본동 주민들이 느끼는 거리감, 신흥동 주민들이 오정동 어울마당에 느끼는 거리감이 비슷할 거거든요. 전반적인 걸 저희 오정동장님은 계속 계실 거고 새로 동장님이 오시겠지만 인수인계를 하실 때 이 넓은 공간, 이 관할이 다른 지역보다 정말 넓어요. 저희 의원님들이 저한테 왜 운전을 안 하느냐, 안타깝다라고 말씀하시는 이유가 지도상 봤을 때 권역이 정말 넓거든요. 그러면 주민들에게도 그만큼 넓은 권역이니 두 동장님이 참여예산이나 이런 것 관련해서 집행을 하실 때 모든 동에, 지금처럼 구분이 되어 있지는 않지만 오정동 관할, 성곡동 관할도 넘어서고 원종1동, 고강1동, 오정동, 신흥동 넘어서서 전반적인 문제가 뭔지 확인하는 계기를 갖고 이렇게 미집행되는 사례가 없게끔 주민참여예산제를 활용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오정동장 이희국 네, 알겠습니다.
  주민참여예산이 꼭 아니더라도 도로관리 예산이 아무래도 늘어날 테니까 그 부분 가지고 저희가 주민불편사항, 말씀하신 보도라든지 이런 부분들을 전반적으로 확인해서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권유경 위원 네.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쓰레기 문제가 두 책자에 많이 나와 있는데 그중에 분리수거함 있죠?
○오정동장 이희국 네.
권유경 위원 그 분리수거함은 어느 조건에서 설치가 되는 거죠? 빌라 같은 데 앞에 있는 칸 4개짜리.
○오정동장 이희국 구체적인 기준은 제가 아직 파악을 못 하고 있는데요.
권유경 위원 제가 통장일 때 저에게 설명을 해 주실 때는 “혹시 이거 설치할 만한 곳이 있습니까?”입니다. “설치할 만한 곳이 있습니까?” 그러면 통장님들이 지역을 돌면서 “이 지역에 이거 놓으면 돼요?”라고 빌라 주민한테 합의를 구하죠. 그러면 빌라 주민분이 “어, 좋아.” 대신 여기는 저희가 설명을 합니다. “이 빌라만 버리는 곳이 아니에요. 주변에 있는 다른 빌라도 같이 버리는 곳입니다. 대신 양해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하고 그것을 설치하거든요.
  그런데 지금 민원은 나는 옆 빌라까지 같이 쓰려고 설치를 했는데 그쪽에서 무단투기를 해요. 그런데 그거에 관해서는 아무런 조치가 없다고 해요. 이렇게 그냥 길거리에 아무렇게나, 까만 봉지 버리는 것도 무단투기인데 이미 설치된 장소가 오히려 쓰레기장이 되는 건 방지해야 할 것 같아서 그거에 대한 해결책이나 아니면 스티커, 그분들의 입장은 “예산 없어서 그런 거야? 스티커라도 붙여줄래?”라는 얘기를 하시거든요. 그런 것도 확인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오정동장 이희국 네, 알겠습니다.
권유경 위원 그리고 또, 민원 제기하는 날인 것 같아서 죄송하긴 해요. 제가 오전까지 계속 민원을 받아서요. 동장님, 오쇠동 굴다리 아세요? 오쇠동 넘어가는 도로 하부 공간.
○오정동장 이희국 오쇠동이면 서울 말씀하시는 건가요?
권유경 위원 네. 서울 가는, 골프장 생기는 곳 가는 길. 제가 도로 이름이 생각이 안 나는데 원종1동에서 쭉 가면 굴다리처럼 보이는 곳 있잖아요?
○오정동장 이희국 네.
권유경 위원 그 하부 공간 혹시 가보셨어요?
○오정동장 이희국 네. 가본 적은 있습니다만 자세히 살펴보지는 못했습니다.
권유경 위원 거기 쓰레기 상태 혹시 못 보셨나요?  
○오정동장 이희국 확인해보겠습니다.
권유경 위원 제가 몇 달 전에 갔을 때는 언제 적인지는 모르겠지만 오정구청장이라는 이름으로 된 팻말까지 세워져 있어요. “쓰레기 무단투기하지 마세요. 오정구청장.” 구청이 없어진 지 꽤 됐죠?
○오정동장 이희국 네.
권유경 위원 그리고 그렇게 한 곳이 쌓여 있다 보니까 그곳은 그냥 쓰레기가 쌓이는 곳이고. 제가 이것 어느 경로에서 들은 말인지 모르겠는데 정확한 부천시 땅에 민원을 넣었더니 인천 관할 땅이라고, 그래서 치워줄 수 없다는 답변을 받으셨다는 분이 있어요. 제가 생각했을 때는 말이 안 되는 답인데 그런 말이 나오는 원인이 뭔지, 왜 치워지지 않는지도 확인 요청드리겠습니다.
○오정동장 이희국 알겠습니다. 현장 확인하고 조치하겠습니다.
권유경 위원 그리고 마지막, 예시 하나 들게요. 아침에 일어났는데 동장님 차에 까만색 가루가 쌓여 있어요. 동장님 어떻게 하실 거예요? 뭐부터 하실 것 같아요?
○오정동장 이희국 우선 사진부터 찍어야 되겠죠.
권유경 위원 동장님은 확실히 공무원이십니다. 저희 같으면 세차부터 해요, 빨리 가서. 사진을 찍는 게 아니라 욕하면서 세차부터 하죠. 그리고 세차영수증 정도는 안 받아요. 아닌가요? 영수증 다 꼬박꼬박 받으세요?
○오정동장 이희국 다 받지는 않죠.
권유경 위원 그렇죠. 다 받지는 않죠.
  제가 생각했을 때는 2,000, 3,000원 세차하고 영수증 안 받고 그냥 자유세차 하고 올 것 같아요.
  지금 어디 얘기하는지 아시죠?
○오정동장 이희국 신흥동 지역.
권유경 위원 네. 신흥동 주민들이 실제로 자기 차에 있는, 너무나 겪으신 게 많아서 자기 차에 있는 쇳가루를 모아서 그걸 증거물로 제출을 하세요. 그런데 제가 환경과에도 문의했고 “경기도에서 과태료 부과한답니다. 며칠 후에 과태료 부과됐습니다. 납부했답니다.” 답변 받았고요. 에너지팀에서는 “현대화사업이면 저희 관할이 맞는데 지금 이 사건은 저희가 관여할 수 있는 입장이 아닙니다.”라고 답변을 받았어요. 그러면 주민들은 이 피해를 어디에 가서 얘기해야 할까요?
○오정동장 이희국 시의 관련 부서를 통해서 원인 제공자들로부터 어떤 조치를 받아야 되겠죠.
권유경 위원 GS파워에 직접 찾아가는 것밖에 하실 수 있는 일이 없다고 합니다. 그런데 사실 이게 개인적으로만, 현재 쇳가루가 개인 집에만 날아온 건 아니잖아요? 그렇죠?
  저희 시 공유지인 놀이터에도 날아왔을 거고 국토부 관할 비어 있는 그 땅들에도 날아왔을 거고 골목골목 날아왔을 거고 한 달이 넘었는데 구석에 있는, 아직 새로운 게 날아오는지는 저희 주민으로서는 확인을 못 하지만 어딘가에 쌓여 있는 것들이 계속 날아오는지 집에 있는 화분의 나뭇잎을 닦으면 매일매일 쇳가루가 닦인다고 해요. 그런데 제가 알아보니 저희 신흥동주민센터를 통해서 GS파워 측에서 통장님들 상대로 설명 5분 한 게 다예요.
  확인되시나요?
  동장님, 저는 이 주민분들이 이렇게 피해를 입었는데 이것을 개인 대 개인으로, 개인 대 사업장만으로가 아니라 주민들, 어디까지 쇳가루가 날아갔는지도 지금 파악이 안 돼요. 그러면 실질적으로 그 관할 주민센터에서도 책임감이든 의무를 갖든 뭔가 조치를 취하려는 노력은 하셨어야 된다고 봐요. 혹시 제가 모르는 노력이 있었을까요?
○오정동장 이희국 그 부분은 저희가 시하고 적극적으로 나서서 방안을 모색해 보겠습니다.
권유경 위원 꼭 방안을 모색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미 커다란 쇳가루들은 어딘가로 다 날아갔을 거고 주민분들이 그나마 겪은 경험으로 비닐봉지, 종이컵에 담아놓은 그 쇳가루, 지금 버리지도 못하고 갖고 있는 쇳가루가 유일한 증거일 거고 언제 또 날아올지 모르고 그리고 GS파워 측에서, 저는 개인 시민 입장에서 이해가 잘 안 됩니다. 피해를 입은 사람이 그걸 들고 가서 “우리 이런 피해 받았어, 보상해 줘”가 아니라 그분들이 직접 나와서 조사하게끔 시에서 요청을 하셔야 된다고 생각을 해요, 어떤 피해를 어디서 어떻게 입었는지 일일이 돌아다니면서. 그냥 지나가던 차에 뿌려진 거면 “그 차를 일일이 찾기 힘드니까 접수받겠습니다.”가 맞죠. 그런데 이미 거기에 정착돼 있는 움직일 수 없는 그 집들에 쇳가루가 뿌려졌는데 그거를 주민센터 통해서 “우리도 접수받을 테니 여기서도 협조 부탁드립니다, 그러면 여기서 접수인원 하나 넣어주세요.” 이거는 아닌 것 같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이에 대한 거는 동장님이 신경 각별히 쓰셔서, 핑퐁이란 말 쓰고 싶지 않지만 제가 이해는 해요. 관할 부서의 “관할이 아닙니다.”라는 답변은 이해를 하지만 이건 그만큼 큰 사안이고 미세먼지 하나로도 밖에 나가지 말라고 하는데 이 쇳가루 있는 곳에 아이들을 밖에 내보내야 하는 그런 건 더 심각하잖아요. 미세먼지 대책이 아니라 쇳가루 대책도 세워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오정동장 이희국 네, 알겠습니다. 적극적으로 방안을 찾아보겠습니다.
권유경 위원 동장님, 이제 좋은 얘기로 마무리 하나 하도록 하겠습니다.  
  성곡동장님하고 마찬가지로 제가 요새 찾아보니까 광역동 되고 하면 저희 지역에 뭐가 있을까, 어떤 분들은 원도심, 원도심 할지 모르겠지만 제 지역이 원도심이라 저는 이 구역을 챙길 수밖에 없습니다. 알아보니 문화재단에서는 ‘떴다! 오정생활문화특파원’이라는 뭔가를 모집하고 계세요.
  그리고 제가 직접 걷기도 했지만 고강본동부터 오정동까지 문학둘레길도 지금 걸어보고 있습니다, 공무원과 주민분들이 함께. 그것들이 저는 단순히 그냥 이벤트성 사업으로 끝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주민센터가 광역화가 되면 원종1동, 원종2동, 신흥동, 고강본동, 고강1동은 어떻게 보면 형님, 동생, 어떤 분은 표현을 그렇게 하셨다고 해요. “나는 형님동, 너는 동생동.” 아니라고 보거든요. 그분들에게는 형님동이 아니라 오히려 더 소외받는 주워온 자식이 될 수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도 있어요. 그거를 제대로 관할하는 건 여기 계신 두 분의 광역동장님의 역할이 제일 크실 것 같고 이제 일반동의 동장님들이 안 계시게 될 거잖아요. 제가 인맥이 상당히 좁은데도 36개 동 중에 4개 동에서 주민분들에게 이제 인사로 “동이 비워질 거라 그런지 주민에게 관심이 없는 동장님이 계셔, 우리 동이야.” 제가 이 얘기를 다른 동에서 안 한 이유는 그래도 저희 동이 저한테는 편하기 때문에, 저희 4개 동을 얘기하는 게 아닙니다.
  그래서 말씀을 드리는데 이제 광역동 가려면 며칠 안 남았잖아요. 특히 저는 원종1동이라서, 원종1동은 주민분들이 동에 있는 직원분들이나 집행부, 동장님들께 애착이 상당히 많았어요. 이런 감정이 저는 마무리까지 가기를 바라요. 저희 동장님 잘해 주고 계시지만 36개 동에 전달됐으면 좋겠습니다. 내가 이곳에 살지 않는 동장이고 공무원이니 이제 떠날 거라 더 이상 관심 없어가 아니라 “마무리까지 내가 정확하게 우리 주민들하고 함께하겠어”라는 인식을 보여주고 가셔야 광역동에 대한 믿음도 생깁니다. 그거를 유념하셔서 36개 동에 전달을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떠나는 일반동에 계신 공무원분들이 주민분들과 좋은 인상 가지고 마무리되시길 바라요. 그 부분 유념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오정동장 이희국 네, 알겠습니다.
권유경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병전 권유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상윤 위원님.
이상윤 위원 성곡동장님께 질의드리겠는데요, 제가 잘 모르는 부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보통 담배소매업에 대한 부분이 전자담배를 포함해서 자료에 올라오나요, 아니면 전자담배는 빼고 일반담배 판매하는 소매점만 해서 올라오나요?
○성곡동장 김태동 전자담배는 뺍니다.
이상윤 위원 앞으로는 그 부분이 추가돼야 될 것 같은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 이번에 복지센터 동장님들이 행정감사자료 주신 것 보니까 그대로 있거나 아니면 대부분 담배소매업소가 줄었어요. 그리고 성곡동 같은 경우도 여섯 군데 줄었거든요. 그런데 제가 궁금한 게 여기 보면 비고사항에 2019년도에 5건이 접수돼서 지정취소가 5건이거든요. 그런데 비고란에 보니까 “폐업신고 없이 60일 이상 영업하지 않았음.” 이렇게 돼 있는데 다른 데 감사자료에 보면 “장기간 담배 미구매 업소 확인조치.” 해서 담배 불매입을 90일 이상 했을 경우에 조치한 걸로 돼 있거든요.
  그래서 이게 뭐가 다른 부분이 있는 건지 아니면 여기 표시된 부분이 오기가 된 건지 설명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성곡동장 김태동 그거는 구분이 됩니다. 일단 폐업신고 없이 60일 이상 우리가 담배업소에서 KT나 그런 데 구매실적이 없다면 그거에 대한 행정처분이 있고 일반적으로 그냥 90일 이상, 폐업신고와 관계없이 90일 이상 구매실적이 없다면 그런 식으로 행정처분이 구분이 되어 있습니다.
이상윤 위원 똑같은 얘기 아니에요? 그러니까 90일이 맞는 거예요, 60일이 맞는 거예요?
○성곡동장 김태동 지금 90일하고 60일은 구분이 돼 있습니다.
이상윤 위원 장기간 담배를 다른 어디서 구매하는데 불매입해서 90일 이상 되면 지정취소를 하는 거고.
○성곡동장 김태동 네.
이상윤 위원 그런데 어차피 여기도 폐업신고는 안 하는 거잖아요. 안 한 건데 여기 성곡동에서는 60일 이상 영업하지 않았을 경우에, 이거 똑같은 얘기 아니에요?
○성곡동장 김태동 지금「담배사업법」에 보시면 폐업신고를 하지 않고 60일 이상을 영업하지 않은 경우하고 그다음에 정당한 사유 없이, 지금 위원님 말씀하시는 그런 뜻은 알겠는데 90일 이상 제조업자로부터 담배를 매입하지 않은 경우에 이렇게 별도로 행정처분을 하도록 돼 있습니다.
이상윤 위원 네, 잘 알겠습니다.
  한 가지만 더 여쭤보겠습니다. 요즘 자율방범대 그 부분 전 동에 다 문제가 있잖아요. 작년부터 얘기 나왔고 지금 성곡동도 그거에 대한 방안을 마련하려고 하는데 이번에 광역동 하면서 일반동이나 이런 데 비잖아요. 그러면 성곡동 같은 경우는 자율방범대를 안으로 이렇게 해서 가설불법 건축물을 양성화시킬 수 있는 어떤 모색하시는 부분이 있나요?  
○성곡동장 김태동 작년에도 지적사항으로 지적을 해 주셨는데 지금 성곡동은 사실 청사가 너무 협소하고 그래서 방안이 도저히 안 나오고 그래서 저희가 주민지원센터로 되는 일반동 거기에는 거리상의 문제도 있고 그래서 국공유지를 찾고 있습니다. 그런 계획으로 해서 합법화시킬 수 있도록 그렇게 추진하고자 합니다.
이상윤 위원 네,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병전 이상윤 간사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이상으로 성곡동, 오정동 소관 사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마치겠습니다. 동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께서는 이석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지방자치법」제41조, 같은 법 시행령 제39조 및「부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제2조 규정에 따라 심곡본동, 소사본동, 괴안동행정복지센터 소관에 대한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를 선언합니다.
  감사에 앞서「부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제12조에 의하여 본 감사에 출석한 관계공무원들의 증인 선서가 있겠습니다.
  선서는 관계공무원으로부터 양심에 따라 숨김없이 사실대로를 증언하겠다는 서약을 받기 위한 것임을 유념하여 주시기 바라며「지방자치법」에 의해 허위로 증언을 하면 고발될 수 있으며 정당한 이유 없이 출석하지 아니하거나 선서 또는 증언을 거부한 때에는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선서는 3개 센터에 대해 일괄적으로 진행하겠으며 감사계획에 따라 심곡본동장이 대표로 선서에 임해 주시기 바라며 소사본동 복지과장과 괴안동 민원행정과장 이하 직원들께서는 같이 선서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심곡본동장은 발언대로 나오셔서 수감기관의 대표로서 선서에 임해 주시기 바라며 출석 증인께서는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오른손을 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심곡본동장은 선서해 주기 바랍니다.
○심곡본동장 황인화
  선서.
  본인은 부천시의회가「지방자치법」제41조와「부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제2조의 규정에 따라 소관 사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서 같은 조례 제10조제3항의 규정에 따라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진술이나 서면답변에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서합니다.
2019년 6월 13일
심곡본동장 황인화
민원행정과장 민병춘
송내1동장 김승균
송내2동장 김재홍
소사본동복지과장 최해옥
소사본3동장 강동숙
괴안동민원행정과장 황계연
역곡3동장 김주홍
범박동장 신효동
○위원장 김병전 직원 여러분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효율적인 감사진행을 위해서 각 행정복지센터 업무보고를 모두 청취한 후에 질의 답변의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심곡본동장으로부터 간부 소개와 주요업무 추진실적에 대해서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심곡본동장 황인화 심곡본동장입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저와 함께 일하고 있는 간부공무원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민병춘 민원행정과장입니다.
  임업 심곡본1동장은 6월 16일 명예퇴직 예정으로 현재 휴가 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직무대리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양선영 행정팀장입니다.
  김승균 송내1동장입니다.
  김재홍 송내2동장입니다.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 실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병전 심곡본동장 수고하셨습니다. 동장께서는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소사본동 복지과장 나오셔서 간부소개와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사본동복지과장 최해옥 소사본동 복지과장 최해옥입니다.
  보고에 앞서 간부공무원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용수 민원행정과장님은 장기재직휴가 중이므로 김문태 총무팀장을 소개하겠습니다.
  강동숙 소사본3동장입니다.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병전 소사본동 복지과장 수고하셨습니다. 과장께서는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괴안동 민원행정과장 나오셔서 간부 소개와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괴안동민원행정과장 황계연 괴안동 민원행정과장 황계연입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저희 괴안 권역의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범박동 신효동 동장입니다.
  역곡3동 김주홍 동장입니다.
  지금부터 괴안동 권역의 주요업무 추진실적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괴안동 권역 주요업무 추진실적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병전 괴안동 민원행정과정 수고하셨습니다. 과장은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질의 답변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원활한 진행을 위해 위원님들께서는 답변하실 동장을 먼저 지정하신 후에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센터 권역 내 일반동장도 배석하고 있으니 질의하실 때 해당 동을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남미경 위원님.
남미경 위원 황인화 동장님께 질의를 하겠는데요, 지금 광역동을 앞두고 질의라기보다 부탁을 드리게 되네요. 우리 동네가 유일하게 4개 동이 다 산을 끼고 있어요. 성주산, 관모산 이렇게 다 끼고 있어서 부천에서도 그나마 공기가 좋다고 그럴까, 그런 마을이 되는데 일단은 심곡본동·본1동 관련해서 말씀을 드리자면 심곡본동에 지금 경인국도 변으로 건물이 새로 많이 지어지고 있죠?
○심곡본동장 황인화 네.
남미경 위원 그렇게 건물이 많이 지어지고 있어서 교통도 더 불편하게 되고 그렇지만 또 한편으로는 깡시장 쪽이나 또 자유시장 쪽에도, 자유시장 이번에 도시가스 들어가면서 굉장히 지원되는 사업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또 철로 변 쪽 이렇게는 밝은 면이 있는가 하면 어두운 쪽이 더 우려가 되는 게 많아요.
  그래서 동장님 거기 일단은 다 파악하고 계시겠지만 광역동으로 가면서 좀 더 세심하게 보살펴주시기를 부탁드리고 또 거기 구지공원 있잖아요. 구지공원에 어르신이 무지 많아요. 정말 나무가 거의 다 살지 못할 정도로 가서 계시고 술 드시고 장기 두시고 이러시면서, 날씨가 더우나 추우나 거기는 많아요. 그래서 좀 더 거기 시설을 살펴주셔야 될 것 같아요. 깡시장하고 연결이 되면서 뭔가 이렇게 더 어두운 분위기가 늘 연상이 되거든요. 사람은 많고, 남녀노소 할 거 없죠. 그래서 그거는 부탁을 드리고 그다음에 송내사회체육관이 새로 지어지잖아요, 송내2동 쪽에. 그것도 주차장 부지 쪽으로 지어지는 거잖아요?
○심곡본동장 황인화 네.
남미경 위원 그래서 그런 주차는 상관없을까요? 그 주차장은 지하로 들어가게 되나요?
○심곡본동장 황인화 네. 거기 아직 구체적으로 제가 주차면은 파악을 못 하고 있는데 대책을 갖고 건축 계획 중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남미경 위원 그렇겠죠. 그것도 잘 살펴주시길 바라고 신한일전기가 증축이 되면서 주민들은 굉장히 반대를 하고 또 그 옆에 송내1-1구역인가 삼성아파트가 또 들어오고 있잖아요. 그래서 거기가 우려되는 게 많죠, 거기도 역시.
  그래서 그것도 광역동 가면서 동장님의 역할이 더 커져야 되지 않을까 그런 생각이 들고 또 송내1-1구역뿐만 아니라 송내1-2구역도 재건축이 진행되고 있거든요. 그런데 송내1-2구역 같은 경우에는 몇 년 전에 불미스러운 일도 있었잖아요. 그리고 주민들이, 비대위는 어느 정도 수그러들었지만 굉장히 날카로운 상태로 있어요. 그분들이 이번에 총회를 했는데도 조합장 선출이 안 됐어요. 그렇게 굉장히 신경을 써야 되는 그런 지역이 되고 있거든요. 그러니까 그것도, 그게 어차피 다 시의 일이잖아요.
○심곡본동장 황인화 그렇습니다.
남미경 위원 그래서 그것도 신경을 써주셔야 되고, 또 송내1동을 보면 사실은 주민센터에서 주민자치활동이 굉장히 많이 일어나요. 프로그램도 아마 제일 많을 거예요.
  거기 송내1동이 송내역으로 해서 서촌마을하고 여기 송내1동하고 거의 구별이 되다시피 하거든요. 그런데다가 경인국도 건너서 송내 자이까지 있고. 그렇게 구별이 되는데도 불구하고 송내1동사무소는 굉장히 열악한 환경이잖아요. 그런데도 굉장히 주민자치활동은 활발하거든요.
○심곡본동장 황인화 그렇습니다.
남미경 위원 거기 올라가는 길도 되게 덥고 힘들고 겨울이면 미끄럽고 그런데도 불구하고, 굉장히 거기에 열의 있는 분들이 많거든요. 거기 송내1-2구역 재건축 조합원들 비롯해서.
  그래서 그런 것에 조금 더 신경을 써주셨으면 좋겠고 특히나 서촌마을하고 송내 자이 쪽 있잖아요. 그쪽이 외곽지같이 돼버렸어요. 서촌마을은 낮에 가도 송내고등학교가 있어도 좋게 말하면 조용하고 나쁘게 말하면 으슥해요, 낮에 가도. 굉장히 예쁜 마을로 거듭날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아무래도 외곽이라 그런지 거기가 여러 가지를 해도 활성화되지가 않는 면이 있거든요. 그래서 거기도 신경을 더 써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심곡본동장 황인화 네. 위원님 여러 가지 말씀하셨는데 제가 가서 우선 주민들 의견을 들어가면서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남미경 위원 네,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병전 남미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송혜숙 위원님.
송혜숙 위원 심곡본동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심곡본동장 황인화 네.
송혜숙 위원 혹시 경인로 29번길 아시나요?
○심곡본동장 황인화 29번길 그러면 정확히,
송혜숙 위원 정확히 모르신다는 거죠?
○심곡본동장 황인화 건물을 말씀하시는 건지,
송혜숙 위원 아니요. 제가 사진을 이렇게 보여드리겠습니다. 여기 아시죠? 안 보이시나요?
○심곡본동장 황인화 네.
송혜숙 위원 여기가 어디냐면 옛날 세무서 뒤쪽.
○심곡본동장 황인화 세무서 뒤.
송혜숙 위원 네. 구 세무서 뒤쪽에.
○심곡본동장 황인화 혜림원 밑에 말씀하시는 거죠?
송혜숙 위원 그렇죠. 그런데 여기가 한 2, 3년 전에 마을사업으로 완전히 그 안이 우범지역이 됐었어요, 슬럼화가 돼서. 여기가 소사1-1 정비구역이 되는데 언제 될지 몰라요. 아직 D등급을 못 받고 계속 있어서.
  그런데 여기 집 몇 군데가 아주 살지 않고 있고 대부분 이렇게 돼 있는데 여기에 사람들이, 애들이 와서 뭔가 해놓고 술 먹고 또 이렇게 해서 우리가 신고하면 청소만 하고. 그런데 제가 왜 이 얘기를 하냐면 여기가 공간이 꽤 커요. 저도 몇 번을 가봤는데.
  그런데 여기가 구도심이라 주차난이 엄청 심해요. 그래서 우리가 제의를 몇 번 했어요. 여기 들어가는 입구에 사람이 살긴 살아요. 뒤에는 안 살고 그냥 빈집으로 돼 있고.
  여기에 저희가 그거를 제안도 하고 했는데 안 되고 그래서 동장님 혹시 가보시면 이걸 적극적으로, 집 하나만 사면 돼요. 들어가는 입구 하나만 사면 거기를 임시주차장으로 쓸 수가 있거든요, 그 동네를.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 이거를 놔두고 있어요. 집주인들 물론 있죠. 그건 전화를 해서 그냥 있느니 빌려서 하든 이렇게 하면 그 옆에 주차장 하나도 없는 그런 문제 해결이 가능한데 이걸 문제가 있다, 있다 이러면서 시에서 그냥 하거든요.
  그래서 동장님 혹시 이거를 책임지고 할 수 있으면 추진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우리가 거기 돈 들여서 벽화를 그리고 예쁘게 해놨어요. 거기는 진짜 예뻐요. 그러면 거기를 차라리 그렇게 못 한다 하면 휴식공간이나 뭐를 이렇게 만들어서 아예 마당을 사용할 수 있도록, 주민들이 거기 가서 쉴 수도 있고 이렇게 해야 되는데 그냥 울퉁불퉁 쓰레기더미처럼 공간을 해놨어요, 마당 옆에 벽화는 좋게 해놓고.
  그래서 하여튼 안 되면 그거를 어떻게 사용하는 방법을 해 주세요. 저는 이걸 보고 엄청 화가 났어요. 매번 왜 이렇게 만들어놓나, 아무리 정비구역이라 하더라도 이거는 시, 동에서 충분히 할 수 있는데 자꾸 쓰레기 쌓이게 만들어서 또 쓰레기 치우게 만들고 그 비용을 또 그렇게 하고. 정말 화가 나서 이거 정말 직무유기 아닌가, 계속 이거를 왜 만들어 놓나 이런 생각을 했거든요. 한번 가보시고, 전혀 안 가보시는 것 같아요. 그래서 이거는 안 가본다는 생각이 첫 번째로 들었어요. 저희들도 몇 번을 민원 때문에 갔었거든요. 이거는 반드시 처리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심곡본동장 황인화 네. 거기 나가봤는데 말씀하신 대로 가장자리는 건물이 다 사용하고 있고 가운데가 폐허가 돼 있는데 말씀하신 대로 그 안을 하려면 현재 살고 있는 데를 어떻게 조치를 하고 들어가야 되는데 그런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위원님 말씀하신 거 잘 새겨들었다가 노력을 한번 해보겠습니다.
송혜숙 위원 그건 꼭 해서 차후에 알려주시기 바라고, 또 하나 제가 여기 자료를 보면 복지과 차량이 유난히 연 몇 ㎞를 뛰지 않아요. 제가 전 동을 쭉 오늘 봤는데 사실 복지과가 제일 많이, 사회복지사들이 방문을 제일 많이 한다고 들었거든요. 그런데 역설적으로 킬로수를 많이 뛰지 않아요. 그럼 이건 어떻게 해석을, 저희가 어떻게 알아들어야 되나요? 복지과는 그럼 각자 복지원들이 자기 차를 주로 이용하나요?
○심곡본동장 황인화 일단 직원들 보니까 우리 심곡본동 같은 경우에는 주차가 어려우니까 차를 많이 안 갖고 오려고 하고 그다음에 있어도 가급적 많이 걸어 다니더라고요. 도보 이용을 많이 해서 아마 그렇지 않나 보고요. 주민들 들어오는 건의사항이라든가 조사해야 될 사항은 빠짐없이 잘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킬로수 문제는 아마 주로 도보를 많이 이용해서 그렇지 않나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송혜숙 위원 그리고 복지사들 따로 모집하셔서 다니시죠? 복지관리를 하시죠? 어르신들.
○심곡본동장 황인화 네.
송혜숙 위원 그런데 수차례 그분들하고 얘기를 동네에서 해보면 너무 힘에 버거운 것 같아요. 일이 많은 것 같아요. 말하자면 시간을 복지하는 데 돌아다니고 주민 설문조사하고 뭐를 이렇게 하는 데 써요. 만약에 6시간이다 그러면, 아니면 4시간이다 그러면 그걸 다 써요. 그다음에 와서 서류 정리하고 또 보고서 써야 되고 뭐 하고 이런 것은 집에서 다른 시간에 해야 된다고 하더라고요. 그럼 이게 맞는 건가요? 오히려 그분들의 복지는 안 되는 것 같아요.
○심곡본동장 황인화 개인적으로 업무편차가 있을 수 있겠지만 어쨌든 개인적으로 업무가 편중돼서 초과근무가 편중되지 않도록
송혜숙 위원 아니, 이것은 건의를 하셔야 될 것 같아요. 시에다 건의를 하시든지.  만약에 복지사들이 4시간을 기준으로 했다면 법적인 문제가, 조례나 그런 문제가 있다면 그걸 해결해야 되고 안 그러면 3시간 하고 1시간은 그 업무를 하든 아니면 복지사가 더 필요하면 복지사를 더 뽑든 이렇게 하셔야지, 어떤 얘기가 나오냐면 4시간 하고 집에 가서 2시간을 꼬박 컴퓨터로 그 작업을 또 해서 보고를 해야 된다 이 얘기를 해요.
○심곡본동장 황인화 그런 부분 좀 들여다보고 필요한 경우에 시에 건의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송혜숙 위원 그 문제는 정말 해 줘야 될 것 같아요. 오히려 복지 쪽 업무를 담당하는 분이 괴로움이 있으면 안 될 거라고 보거든요. 그런 문제는 하셔야 될 것 같아요.
  그리고 또 하나 소사본동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뭐냐 하면 지금 한신시장하고 거기 마을버스라고 해서 버스 다니죠?
○소사본동복지과장 최해옥 네.
송혜숙 위원 그런데 거기가 그렇게 대형버스가 다닐 만한 길인가요?
○소사본동복지과장 최해옥 대형버스가 다닐 만한 길은 아닌데,
송혜숙 위원 아니죠? 그래서 접촉사고도 많이 나고 오토바이 사고도 간간이 나고 그런데 거기 일방통행으로 건의가 계속 들어와요. 정말 그거는 마을버스 길인데 어떻게 거기가 대형버스가 허가가 났는지 이해를 못 하겠어요.
○소사본동복지과장 최해옥 저희가 그거는 대중교통과랑 한번 얘기해서,
송혜숙 위원 그거는 주민들도 강력히 원하는 거니까 안 되면 주민들의 서명을 받더라도 반드시 시정이 돼야 될 부분이에요. 그거는 대형사고가 날 수도 있어요. 어떤 정도냐면 주민들이 울려서 잠을 잘 수가 없대요.
○소사본동복지과장 최해옥 길도 많이 파손되고,
송혜숙 위원 길도 좁고 보도도 좁은데 큰 버스가 양우아파트에서 턴하기도 힘들잖아요.
○소사본동복지과장 최해옥 대형버스가 많이 다니고 있고 주민들 건의가 들어오기는 하는데 대중교통과랑 얘기해서 대형버스보다는 마을버스를 운행하도록 건의를 저희가 하겠습니다.
송혜숙 위원 네. 이거는 반드시, 그 한 가지는 제가 있는 한 해보려고 하는 거거든요. 처리 좀 해 주세요. 이거는 주민의 목숨과 연결된 문제라 그런 거는 꼭 처리를,
○소사본동복지과장 최해옥 안전이랑 관련된 것이기 때문에요.
송혜숙 위원 그리고 특히 양우아파트에서 이쪽으로 들어오고 나가고 하는 그 길 아시죠?
○소사본동복지과장 최해옥 네.
송혜숙 위원 저도 거기로 가끔 가는데 조마조마해요, 그 길은. 정말 있을 수도 없는 교통체계를 해 놨거든요. 그 부분은 반드시 시정해야 될 부분이라고 생각하고 제가 사는 지역 쪽, 지역구는 아니지만 사는 지역 쪽 질의를 하겠습니다. 괴안동 동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뭐냐 하면 일차적으로 똑같이 복지 얘기는 세 동장님께 드리는 메시지고 어떤 거냐면 부광로가 아직 개통이 안 되고 있죠?
○괴안동민원행정과장 황계연 네.
송혜숙 위원 부광로가 계속 연기, 연기하고 있어서 저희도 곤란하고 주민들 대하기가 참 민망합니다. 이유 없이 연기하는 것 같은 느낌이 계속돼서. 그리고 부광로 옆에 조그마한 공원이 옥길운동장 쪽으로 쭉 있잖아요. 아시죠?
○괴안동민원행정과장 황계연 네.
송혜숙 위원 배수지, 유수지 거기 있고.
○괴안동민원행정과장 황계연 저류지 말씀하시는 건가요?
송혜숙 위원 저류지 있고 거기 뒤에. 거기 뒤가 광명하고 시흥이 같이 붙어 있어요. 그런데 아직도 해결되지 않은 문제가 뭐냐면 거기서 밤마다 쓰레기를 태워서 그 연기가 아파트로 다 날아와요. 문을 열어놓을 수가 없대요. 거기 공기가 좋잖아요. 그래서 더 많이 유입돼서 올라오거든요. 그거를 광명 지자체에 저희도 얘기를 했어요. 그런데 이거는 정말 공무원이 문서로 하든 뭐를 하든 반드시 해야 될 일인 것 같아요. 지금 거기가 입주한 지 3년차 됐어요. 그런데 계속해서 그 민원이 해결이 안 되고 있어요. 알고 계시죠?
○괴안동민원행정과장 황계연 네. 지금 그 지역이 광명시, 시흥시, 부천시 경계이다 보니까 관리하는 데 애로사항이 있는데 저희도 지금 광명시에 협조공문도 요청해놓은 상태이긴 한데 저희가 적극적으로 나서서 하기에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최대한으로
송혜숙 위원 아니, 무슨 말씀이세요? 무슨 한계가 있다는 거예요?
○괴안동민원행정과장 황계연 저희가 직접적으로, 그쪽 지역은 광명이라 저희가 직접 단속하기가 어렵다는 말인데 일단 최대한 광명시, 시흥시랑 협조해서 주민 불편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송혜숙 위원 그거는 광명의 여러 관계자를 만나서 그쪽에서 처리하도록, 그거는 벌금이잖아요. 그렇게 막 아무 데서나 그걸 태우고 그러면 안 되잖아요. 그쪽에도 똑같이 우리랑 그런 법규가 있을 텐데 그걸 강력하게 제재하도록 해 주셔야 하고요.
○괴안동민원행정과장 황계연 네, 알겠습니다.
송혜숙 위원 또 하나는 지금 거기 옥길구장 있죠? 우리 민원센터도 그 앞에 있잖아요, 출장소. 그런데 제가 밤에 거기 운동장을 9시쯤 가보니까 어떤 분이 생겼냐면 옷 터는, 바람 나오는 그게 있는데 어떤 분이, 진짜 깜짝 놀랐어요. 집에서 빨래를 갖고 와서 거기서 털고 계시더라고요. 그걸 제가 몇 번을 제지했는데도 계속해서 밤중에, 거기다가 안내문을 크게 붙이셔야 될 것 같아요. 밤에 어떻게 단속할 수는 없잖아요, 언제 올지도 모르는데. 그런 분들이 계시나 봐요. 차에 싣고 와서 거기서 먼지를 털고 집에서 옷을 갖고 와서 먼지를 털고 계시더라고요. 그러니까 그거를, 안내문이 없다는 얘기를 하는 거예요. 안내문이 하나도 없고, 밤에 이렇게 볼 수 있게 안내문, 그거를 밤에 막을 수 있고 그러지는 못하잖아요, 운동도 하시고 그러니까. 그러니까 그거를 해 주시고, 제가 범박동 돌아다니면서 민원이 뭐냐면 역곡천 정비를 하는데 정비를 어떻게 하는지, 어디까지 하는지를 모르겠어요. 데크만 하는지 보고를 안 받아서 모르겠는데 따로 보고를 받기는 할 거예요. 물고기들이 거기에 많이 사는데 물고기가 죽어서 떠다니는 걸 제가 봤어요. 어떻게 하냐면 그거 정비를 하면서 물이 너무, 완전히 거기가 다 뭉개져 있어요. 물 흐르는 데에 큰 작업차가 들어가서.
  그래서 이거는 정비를 하면서, 그렇게 손상이 돼서 데크 정비사업을 하는 건지 그거를 한번 나가서 감독해보셨나요?
○괴안동민원행정과장 황계연 그 관계는 제가 정확하게 내용을 모르겠는데 확인해보고 별도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송혜숙 위원 그런데 제가 지난번에도, 지금 안 오신 괴안동장님께도 했는데 안 가보셨다고 그러더라고요. 역곡천을 한번 가보세요. 거기 너무 많거든요. 이것저것 널려 있는 것도 많고 주민분들이 많이 다녀요. 옛날하고 달라져서, 거기가 아주 무질서하게 돼버리면 안 되잖아요. 좋은 환경이었는데, 한번 가보시고 철저하게 관리를 부탁합니다.
  범박동은 이제 계수지구가 개발됨으로 인해서, 사실은 거기만 개발되면 역곡하고 괴안동만 구도심이 돼요. 구도심이 되는데 거기 역곡하고 괴안동에 대한 철저한 관리 이런 게 안 되면 거기 조공이, 저희한테 많은 분이 오셨어요, 거기 재개발 때문에. 그것도 저희 민원이 여러 가지 있었지만 재개발과 관련돼서는 다른 부서에다 하고 안 하겠습니다.
  또 하나는 뭐냐 하면 괴안주민센터 있죠. 사거리 있는 데가 사고 발생이 되게 많아요. 동광교회 있는 데 아시죠? 바로 밑에.
○괴안동민원행정과장 황계연 괴안사거리 말씀하시는 거죠?
송혜숙 위원 네. 거기에 반사경을 요청했는데 안 된다고 그래요, 할 수가 없다고. 이해가 안 돼서 제가 그래서 몇 번을 거기 서서도 보고 재보기도 했는데 반사경이 안 될 이유가 없어요. 그런데 업자가 안 된다고 그랬다고 저한테 통보를 했거든요. 반사경업자가 “거기는 반사경을 달 데가 아닙니다.” 이랬다는 거예요. 그래서 확인 좀 다시 한 번 해 주시겠어요. 왜 반사경업자가 반사경이 안 된다, 발주를 했는데 업자가 안 된다고 이렇게 통보를 했다니까 한번 그거는 확인해서 저한테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괴안동민원행정과장 황계연 네.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송혜숙 위원 왜냐하면 거기가 안 보여서 사고율이 높아요. 길도 좁고 버스도 다니고 좌우 막 하기 때문에. 신호등이 점멸등이잖아요. 그런 것들을 한번 철저하게 확인해 주시고 마지막으로 제가 한 가지만 하겠습니다.
  뭐냐 하면 이건 제가 계속하는 건데 어떤 거냐면 범박산, 그다음에 노변, 그다음에 근린공원 여기 다 뭐가 있냐면 운동기구가 많아요. 운동기구가 많은데 양지초등학교 밑에 아시죠? 양지초등학교 밑에 운동기구가 쫙 있어요. 그런데 거기 개발될 거예요. 그렇죠? 개발될 건데 운동기구 한 지 몇 년 안 돼요. 먼지만 막 쌓여있거든요. 한번 확인해보시라고요. 그거는 가서 한번 보세요. 어떻게 하라는 말은 안 하겠어요. 가서 한번 보시라고요. 어떤 상황인지 한번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괴안동민원행정과장 황계연 네, 알겠습니다.
  확인해보고 필요한 조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송혜숙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병전 송혜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므로 이상으로 심곡본동, 소사본동, 괴안동 소관 행정사무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지금까지 장시간 수고하신 여러 위원님과 행정복지센터 동장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동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은 이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10개 행정복지센터에 대한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를 모두 마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다 하시므로 감사종료를 선언합니다.
  (13시03분 감사종료)


○출석위원
  곽내경  권유경  김병전  남미경  박정산  송혜숙  양정숙  이동현  이상윤
○출석전문위원및출석공무원
  전   문   위   원  권상욱
  심  곡  2  동  장  신경동
  민 원 행 정 과 장  김창규
  심  곡  1  동  장  이원창
  심  곡  3  동  장  한선열
  원  미  2  동  장  이수용
  원미1동민원행정과장  윤중하
  역  곡  1  동  장  김미숙
  춘   의   동   장  정영배
  도   당   동   장  염문섭
  중    동    장  류철현
  민 원 행 정 과 장  김원경
  중   4   동   장  윤여소
  민 원 행 정 과 장  이용철
  약   대   동   장  최영현
  중   1   동   장  문영채
  중   2   동   장  오영승
  상2동민원행정과장  박정환
  상   1   동   장  김상완
  상   3   동   장  신홍균
  심  곡  본  동  장  황인화
  민 원 행 정 과 장  민병춘
  송  내  1  동  장  김승균
  송  내  2  동  장  김재홍
  소사본동복지과장  최해옥
  소  사  본 3  동  장  강동숙
  괴안동민원행정과장  황계연
  범   박   동   장  신효동
  역  곡  3  동  장  김주홍
  성   곡   동   장  김태동
  민 원 행 정 과 장  김용성
  고  강  본  동  장  이재현
  고  강  1  동  장  차영관
  오   정   동   장  이희국
  원  종  1  동  장  이호균
  원  종  2  동  장  박상국
  신   흥   동   장  이준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