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45회부천시의회(임시회)

재정문화위원회 회의록

제1호
부천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0년 7월 1일 (수)
장 소 재정문화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간사 선임의 건
2.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추천의 건
3. 위원회 의석 배치의 건

   심사된안건
1. 간사 선임의 건   
2.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추천의 건   
3. 위원회 의석 배치의 건   

(15시47분)

○위원장 송혜숙 오늘 첫날 이렇게 되고 바로 위원회를 시작하게 돼서 시간이 너무 지체되고 그랬지만 잘 부탁드립니다.
  존경하는 선배 동료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회의 진행에 앞서 재정문화위원장으로 선출하여 주신 데 대하여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 번 감사인사를 드립니다.
  또한 제8대 부천시의회 후반기 재정문화위원으로 함께하게 된 존경하는 위원님들과 본 위원회에서 의정활동을 하게 된 것을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앞으로 위원장으로서 저에게 부여된 임기 동안 맡은 바 역할과 책무를 성실히 수행하겠으며 여러 사안에 대하여 위원님들과 함께 토론하고 의견을 수렴함으로써 위원님들의 원활한 의정활동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시민이 행복한 부천시를 만들기 위해 화합하고 단결된 모습으로 모범적인 위원회가 될 수 있도록 여러분의 아낌없는 지원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그럼 위원님들 위원회 처음이니 각자 인사하시고 진행하겠습니다.
  먼저 상호 간에 인사를 나누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호명을 받으신 위원님께서는 간단한 본인 소개와 인사말씀을 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오늘 의석 배치는 아까 사전에 우리가 협의한 대로 제 오른쪽은 간사이고 왼쪽은 다선과 연장자 순으로 자리를 배치하도록 했습니다.
  그러면 먼저 간사를 맡아주신 박명혜 위원님 간단한 소개와 인사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박명혜 위원 재정문화위원회에서 본의 아니게 가장 막내가 되었습니다. 막내로서 간사로서 열심히 보좌하고 2년 동안 여러분과 함께 열심히 의정활동을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송혜숙 다음은 우리 전 의장님이셨고 가장 어른이신 김동희 위원님 인사말씀 부탁드립니다.
김동희 위원 재정문화위원회와 함께 한 가족이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본의 아니게 우리 본회의에서 여러 가지 상임위원회 배정과 관련해서 갈등이 있었는데 의회가 앞으로는 우리 의원님들의 개인적인 의견들이 존중돼야 된다는 그런 생각을 하고 어쨌든 우리 재정문화위원회에서 2년 동안 좋은 분위기에서 함께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송혜숙 다음은 이상열 위원님.
이상열 위원 반갑습니다.
  김동희 의장님이나 저나 도교위만 있었는데 여기 오니까 좀 새삼스러운 것 같기도 해요. 하여간 후반기 동안 서로 재밌고 즐겁고 냉철하고 예리한 재문위원회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만나서 반갑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송혜숙 임은분 위원님.
임은분 위원 반갑습니다.
  전에 행정복지위원회에 있을 때는 밖을 내다볼 수가 없었는데 이 자리에 앉으니까 밖이 보이네요. 밖에도 내다볼 수 있고 좋은 자리인 것 같아요.
  여러분과 2년 동안 우리 재정문화위원회에서 열심히 의정활동 하고 지역을 위해서 또 부천시를 위해서 열심히 함께하겠습니다.
  여러분 만나서 반갑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송혜숙 이학환 위원님.
이학환 위원 이학환입니다. 반갑습니다.
  전반기에는 도시교통위원회에 있다가 후반기에 이렇게 재문위에 왔는데 저도 초선으로서 부족한 게 너무 많은데, 사실 후반기에 도시교통위원회에 있었으면 했습니다. 그런데 여의치 않아서 왔는데, 저도 지금까지 손해 보면서 살아왔습니다. 본회의장에서 있었던 여러 가지 그런 기억들도 있겠지만, 우리 박명혜 위원님이 2년 동안 같이 있었습니다. 저도 그렇게 막 사나운 사람이 아니에요. 재문위에서 함께 2년 동안 어느 위원회보다도 재미있게 웃으면서 2년이 갈 수 있도록 저도 옆에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송혜숙 양정숙 위원님.
양정숙 위원 반갑습니다. 양정숙입니다.
  전반기에 재정문화위원회에 있었고 저희 위원장이신 송혜숙 위원장님과도 같이 있었는데요, 전반기에 저희 분위기가 참 좋았어요. 후반기도 이어서 좋은 분위기로 합심하면서 잘하는 위원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송혜숙 조금 늦게 오신 최성운 위원님 먼저 하고 하겠습니다.
  우리 인사하는 시간 갖고 있거든요.
  최성운 위원님 인사해 주세요.
최성운 위원 우리 8대 의회 들어와서 28분 만난 것도 큰 인연이고 후반기에 우리 아홉 분 이렇게 만난 것도 인연인 것 같습니다.
  우리 송혜숙 위원님을 중심으로 멋지게 잘 운영될 수 있는 재문위가 됩시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혜숙 감사합니다.
  다음은 김성용 위원님.
김성용 위원 김성용입니다.
  돌고 돌아서 재정문화위에 왔습니다.
  8대 시작할 때 재정문화위원회를 제1지망으로 냈었는데 저희 당내 협의과정 속에서 양보해서 행정복지위원회로 갔고 후반기에는 도시교통위원회를 신청했는데 당내협의과정에서 이쪽으로 오게 됐습니다.
  초창기에 가졌던 재정문화위원회에 대한 관심, 열정 다시 살려서 열심히 하겠습니다. 많은 도움 주셨으면 좋겠고 2년 즐겁고 행복하게 활동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혜숙 감사합니다.
  저도 하여튼 전반기처럼 후반기도 분위기 좋은 재정문화위원회를 이끌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우리 위원회 운영을 도와주시는, 위원님들의 의정활동을 지원해 줄 전문위원을 비롯한 직원을 소개하는 순서를 갖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백완희 전문위원님이 오셨습니다.
○전문위원 백완희 안녕하십니까, 전문위원 백완희입니다.
  위원님들을 위해서 열심히 성심껏 보좌하도록 하겠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위원장 송혜숙 다음은 잘 아시겠지만 박태수 연구원입니다.
  그리고 우리 상임위에서 계속 했는데 속기를 담당해 주고 계시는 조선미 속기사입니다.
  사실은 제가 처음이라서 전 전문위원님 배석을 부탁드렸어요. 그래서 변숙 전문위원님이 지금 계십니다. 제가 부탁을 했더니 기꺼이 와 주셔서 제가 든든하게 지금 하고 있습니다. 의사팀장으로 가셨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위원 소개와 인사를 마치고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15시56분 개의)

○위원장 송혜숙 그럼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5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재정문화위원회 제1차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오늘 의사일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오늘은 위원님들 의석에 배부하여 드린 바와 같이 본 위원회 간사를 선임하고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선임을 비롯하여 위원회 의석 배치방법을 결정하고자 합니다. 이와 같이 진행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다 하시므로 안내해 드린 의사일정안 대로 진행하겠습니다.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참여를 당부드립니다.

1. 간사 선임의 건
(15시57분)

○위원장 송혜숙 그럼 의사일정 제1항 간사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간사 선임에 앞서 위원 여러분께 안내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44조 규정에 따라 위원회에는 간사 1명을 두도록 되어 있으며 간사는 위원회에서 호선하고 이를 본회의에 보고하며 위원장이 사고가 있을 때는 간사가 위원장의 직무를 대리토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사전에 위원님들과 협의한 대로 박명혜 위원님을 간사로 선임하고 본회의에 보고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다 하시므로 박명혜 위원님이 간사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간사로 선임되신 박명혜 위원님께서는 간단히 인사말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명혜 위원 앞서 인사말씀 드린 걸로 갈음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송혜숙 수고하셨습니다.

2.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추천의 건
(15시58분)

○위원장 송혜숙 다음 의사일정 제2항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추천의 건을 상정합니다.
  운영위원회 위원 선임에 앞서 위원 여러분께 안내 말씀드리겠습니다.
  운영위원회는 의회 운영에 관한 전반적인 중요한 사항을 의결하는 위원회이며 원활한 운영을 위해서 각 위원회별로 교섭단체 대표위원을 포함하여 세 분씩 추천해 총 아홉 명으로 구성됩니다.
  따라서 우리 위원회에서 추천할 인원은 세 분이 되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사전에 위원님들과 협의한 대로 김성용 위원님, 이학환 위원님, 최성운 위원님 세 분의 위원님을 의회운영위원으로 추천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양정숙 위원님 무슨 의견 있으십니까?
양정숙 위원 아니, 오전에 제가 받은 거하고 내용이 달라서요.
최성운 위원 3명, 김성용 위원하고 당대표 당연직.
  맞습니다. 내부 교환이 또 있었지 않습니까.
양정숙 위원 그러면 말씀을 해주셨어야지 말씀이 없어서요. 없었습니다.
최성운 위원 갑자기 김성용 의원님하고 홍진아 의원님이 바뀌는 바람에.
양정숙 위원 그러게 말씀을 해 주셔야죠. 제가 아침에 그렇게 봤는데 갑자기 이 자리에서 바뀌니까.
○위원장 송혜숙 좀 착오가 있으신 것 같은데 갑자기 우리 상임위에 배치되면서 김성용 위원이 후보로 되어 있어서 우리 위원회에 오시는 바람에, 당대표 이학환 위원님하고 최성운 위원님이 당연직으로 들어가고 김성용 위원님께서 후보로 돼 있어서 당연히 들어가셔야 돼서 상황이 변경됐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양정숙 위원 상황은 이해를 하지만 오전에 저한테 프린트 주신 거하고는 내용이 갑자기 바뀌어서 제가 말씀을 드린 겁니다.
  알겠습니다.
○위원장 송혜숙 알겠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세 분의 위원님을 의회운영위원으로 추천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다 하시므로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으로 세 분의 위원님이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위원회 의석 배치의 건
(16시01분)

○위원장 송혜숙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위원회 의석 배치의 건을 상정합니다.
  앞서 위원님들과 협의한 대로 본 위원회 의석 배정은 다선 의원님을 우선 배정하고 그다음에 연령 순서에 따라 앞자리부터 배정하는 것으로 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위원회 의석 배치 건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우리 첫날인데 저도 아침 내내 왔다 갔다 하고 상임위 신경을 많이 쓰고 그래서 순서를 잘 못한 것 같습니다. 이해해 주시고 제가 또 앞으로는 매끄러운 진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하나 당부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위원장실은 언제든지 열려 있고 제가 막 이렇게 하지 않을 겁니다. 그러니까 의논할 거 있거나 건의할 거 있거나 기타 같이 논의할 사항들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와서 의논하시고 상의하시고 또 같이 해 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재정문화위원회 제1차 회의를 마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하나 참고사항이 있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상임위원회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추천 순서는 오늘 결정된 의석 배치 순서에 따라 간사님부터 반시계 방향으로 세 분씩 추천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재정문화위원회 제1차 회의를 마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산회를 선포합니다.
(16시03분 산회)


○출석위원
  김동희  김성용  박명혜  송혜숙  양정숙  이상열  이학환  임은분  최성운
○출석전문위원
  전  문  위  원  백완희

○회의록서명
  위원장  송 혜 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