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8회부천시의회(임시회)

행정복지위원회 회의록

제1호
부천시의회사무국

일  시 2018년 7월 3일 (화)
장  소 행정복지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간사 선임의 건
2.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추천의 건
3. 위원회 의석 배치의 건

   심사된안건
1. 간사 선임의 건   
2.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추천의 건   
3. 위원회 의석 배치의 건   

(15시42분)

○위원장 정재현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앞서 인사에서도 말씀드렸지만 행복위원회를 같이 하게 되어서 반갑고 제가 영광입니다. 그리고 중책을 잘할지 모르겠지만 최선을 다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은 회의 진행에 앞서 첫 번째 회의니까, 우리가 서로 실제로는 인사한 적이 없는 처음 뵙는 거나 마찬가지거든요. 회의석상에서 처음 뵙는 거니까 위원님들 상호 간 서로 인사를 하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간사로 이미 내정되시긴 했는데 김환석 위원님부터 간단하게 이름과 자기소개를 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김환석 위원 소사구 소사본동·소사본3동 출신 김환석입니다.
  본 나이는 58년 개띠고요,
○위원장 정재현 젊어 보이십니다.
김환석 위원 호적 나이로는 59년으로 돼 있어서 좀 이익을 많이 봤습니다. 만 58세로 등록되어 있고 종교는 가톨릭이고 가족관계는 사랑하는 배우자가 있고 아들도 있고 딸도 있고 쌍둥이도 있습니다. 그래서 아들 쌍둥이와 딸 하나 있습니다.
  행정복지위원회의 중요 직책인 것 같아요. 안 해 봐서 모르겠는데 간사를 맡게 되었는데 많은 위원님들의 협조와 도움을 청하겠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행복위니까 우리 위원님들께서 먼저 행복해지는 시간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2년간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정재현 다음은 구점자 위원님.
구점자 위원 안녕하세요. 저는 원종1동·원종2동·오정동·신흥동 부천시 차선거구 자유한국당으로 당선된 구점자입니다.
  김환석 위원님이 재산 공개하는 것 같아서, 저도 남편이 있고 아들 둘에 58년 개띠입니다. 오늘 정재현 위원장님과 함께할 수 있어서 아주 좋고요, 처음 인사라고 하긴 하나 여성위원님들이나 강병일 위원님, 김성용 위원님도 다 낯설지 않고 정말 행복한 행복위원회가 될 것 같습니다. 저도 잘 부탁드립니다.
  정재현 위원장님을 보필해서 우리 행복위원회가 잘 될 수 있도록 저도 서포트 잘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정재현 김성용 위원님.
  마이크 누르고, 켜야 합니다. 그래야 속기하기가 편합니다.
김성용 위원 김성용입니다.
  아시겠지만 친환경 무상급식 업무를 부천시에서 해서 평소에는 저기에 나와서 구경하고 그랬었는데 한 몇 년간은 이 자리에 있을 것 같습니다.
  나이까지 얘기하셔서, 67년 양띠입니다. 그리고 아시겠지만 지역구는 성곡동·고강1동·고강본동입니다.
  저만큼 위원회가 자주 바뀌었던 사람이 없는 거 같은데, 최종 행정복지위원회에 왔는데 여러분들과 합을 맞춰서 잘 했으면 좋겠고, 위원장님과 대표위원님 빼고 다들 초선의원들인데 다 같이 공부하는 그리고 함께하는 위원회였으면 좋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정재현 박순희 위원님.
박순희 위원 여기는 다 출생연도를 밝혀야 되는 거죠?
    (웃음소리)
  68년 원숭이띠입니다. 23세 딸 쌍둥이 엄마고요, 행정복지위원회에 들어왔으니까 행복하게 일해보고 싶습니다.
  “행정복지” 줄이면 “행복” 맞죠? 행복해지기 위한 위원회라고 생각하고 시민의 행복을 찾아가는 의원으로서 열심히 활동해 보겠습니다.
  협력하는 협력자로서 같이 하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위원장 정재현 순서가 여기부터인가요, 저기인가요?
  먼저 하시죠.
이소영 위원 안녕하세요. 이소영입니다.
  저는 80년 원숭이띠고 천주교 신자고 남편과 딸이 있습니다. 정재현 위원장님과 좋은 위원님들과 같은 위원회에서 상반기 일하게 되어서 너무 감사드리고 위원회 이름만큼 행복한 시의회 활동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재현 임은분 위원님.
임은분 위원 안녕하세요. 저는 중동·상동·상1동에 지역구를 두고 있고 주민자치위원장을 하다가 여러 가지 뜻이 있어 시의원에 도전하게 되었고 여러분과 같이 행복위에서 일하게 되어서 감사하게 생각하고 2년 동안 열심히 즐겁게 여러분들과 같이 행동하겠습니다. 그리고 위원장님 축하드려요.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재현 감사합니다.
  홍진아 위원님.
홍진아 위원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저는 심곡1·2·3동, 원미2동, 소사동 지역구에서 뽑힌 시의원 홍진아라고 합니다.
  저는 학교운영위원장 출신으로 아이들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그래서 아이들과 어른들을 보고 있으면 행복해지기 때문에 그분들과 함께 행복해지고 싶어서 행복위를 했는데 여기가 그렇게 선호하는 상임위가 아니더라고요. 그래서 살짝 서운했습니다. 혹시 너무 넘칠까봐 저는 1번으로 얼른 신청을 했는데 다른 데 가시다 안 되고 실패하신 분들이 오신 것 같아서 살짝 서운했는데 그래도 와서 얼굴을 뵈니까 다들 좋으신 것 같고, 오늘 자유한국당 두 분은, 구점자 위원님은 민주평통에서 뵀으니까 그렇긴 한데 김환석 위원님은 오늘 처음 뵙는데 다행히 너무 인상이 좋은 분들과 같이 행복위에 있어서 정말 행복할 것 같고, 2년 동안은 이분들을 가장 많이 본다고 하더라고요.
  아, 맞다. 김환석 위원님이 신상정보를 하셔서 그 얘기도 해야 되는 거죠? 마무리하려고 했는데 저는 44살 75년 토끼띠고 결혼도 했고 아이도 하나 있습니다. 신상은 이 정도 얘기하면 되는 거죠?
  너무너무 반갑고요, 2년 동안 행복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강병일 위원 안녕하세요. 강병일입니다.
  저도 토끼띠예요.
    (웃음소리)
  저는 집토끼고, 토끼띠입니다. 단 한 번도 제가 원해서 상임위를 가본 적이 없었습니다. 이번에는 원해서 갈 수 있을까 했더니 이번에도 또 최성운 의원이 도교를 간다고 해서 할 수 없이 이 자리에 섰습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가장 오래 있는 것 같네요. 2014년 보궐도 들어와서 전반기 남은 기간도 행복위, 후반기도 행복위, 나중에 또 행복위로 왔습니다. 지금 임은분 위원님이 앉으신 자리가 제 자리였었고 그 옆에 3선, 그 옆에 4선이 있었습니다. 그런 자리고, 지금 이렇게 앉아계신 순서가, 왜 이렇게 가라고 했냐면 이 순서가 나중에 예결위에 들어가는 순서예요. 세 분, 세 분, 세 분 교대로 들어가는 순서거든요.
  행복위에 와서 가장 기운이 센 위원장님들만 만나본 것 같습니다. 세 분을 뵀습니다. 처음에 들어왔더니 원정은 위원장님, 그 다음에 이준영 위원장님, 이번에는 가장 센 정재현 위원장님을 뵀습니다.
  아까 정재현 위원장님이 인사말 할 때 너무 좋았어요, 힘을 다 뺀다고 해서. 우리 행복위를 얼마나 더 멋있게 만들지 기대가 됩니다.
  사실 위원장님이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위원회의 방향이 결정되고 모든 것이 화기애애하고 가고 싶게 하고 그렇거든요. 정재현 위원님이 잘하리라 믿습니다. 만나 뵙게 되어서 반갑고 2년 동안 정말 가족같이 행복하게 잘 계셨으면 좋겠습니다.
  반갑습니다.
○위원장 정재현 참고로 저는 68년생이고 박순희 위원과 나이가 같고 이소영 위원과는 12살 띠동갑입니다.
  다음은 우리 위원회 운영과 관련돼서 의정활동을 지원할 직원을 소개하겠습니다.
  수도과 계실 때 검침원들이 너무 좋아하던 계장님이셨어요.
  황보영종 전문위원입니다.
○전문위원 황보영종 안녕하세요. 전문위원입니다.
  제가 여기 온 지 1년 반 되었고, 작년 후반기죠. 제가 행정복지위원회 전문위원을 맡았는데 시간이 이렇게 빨리 갔네요. 위원님들 행정복지위원회에 오신 것을 환영드리면서 작은 거라도 물어보시면 적극적으로 찾아서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위원장 정재현 행정6급이시고 우리 시에서 6급 정도 되려면 30년 있어야 되거든요. 6급 전문위원입니다.
  그리고 백진기 연구원입니다.
○지방행정주사보 백진기 안녕하십니까. 만나 뵙게 되어서 반갑고요, 앞으로 의정활동하시면서 도와드릴 일 있으면 저한테 말씀하시면 적극적으로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재현 보통 전문위원실에 전문위원과 연구원이 배치되는데 보통 행정6급, 행정7급, 또 다른 6급, 다른 7급 이렇게 배치됩니다.
  백진기 연구원은 행정7급 맞죠?
○지방행정주사보 백진기 네.
○위원장 정재현 그리고 남은 한 분, 이명열 속기사입니다.
○지방속기서기 이명열 열심히 하겠습니다.
○위원장 정재현 이명열 속기사가 가장 좋아하는 건 짧은 회의고요, 느린 말투 이런 걸 좋아합니다.
    (웃음소리)
  말투가 느린 걸 좋아하고 빨리 하면 싫어하고, 속기하시는 분들이 그 정도는 다 따라잡습니다. 그리고 또 싫어하는 건 뭐냐면 말씀하시고 있는데 옆에서 말하는 거예요. 보통 의회는 손을 들어서 발언할 의사를 표하면 순서대로 말씀할 기회를 드리거든요. 길게 하면 좀 자르기도 하고 그러긴 하는데 그런 원칙들을 지켜갔으면 좋겠습니다.
  이제 회의를 몇 건 해야 합니다. 우선 안건을 보면서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15시52분 개의)

○위원장 정재현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28회 부천시의회(임시회) 행정복지위원회 1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오늘의 의사일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오늘 일정은 배부한 의사일정안과 같이 본 위원회 간사를 선임하고 의회운영위원의 선임을 비롯하여 위원회 의석 배치 방법을 결정하고자 합니다.
  이와 같이 진행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다 하시므로 안내해 드린 의사일정 순서에 따라 진행하겠습니다.

1. 간사 선임의 건
○위원장 정재현 그러면 오늘의 의사일정 제1항 위원회 간사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44조 규정에 의거 위원회에 간사 1인을 두도록 돼 있으며 간사는 위원회에서 호선하고 이를 본회의에 보고하고 위원장의 사고가 있을 때에는 간사가 위원장의 직무를 대리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사전에 협의한 대로 김환석 위원님을 행정복지위원회 간사로 선임하고 본회의에 보고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다 하시므로 김환석 위원님이 행정복지위원회 간사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김환석 간사님께서는 간단한 인사말씀을 부탁드립니다.
김환석 위원 소개 말씀은 드렸고, 정재현 위원장님을 보좌해서 모든 위원님들의 의정활동에 도움이 되는 간사 역할을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정재현 고맙습니다.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2.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추천의 건
(15시54분)

○위원장 정재현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추천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회운영위원회는 의회 운영에 관한 사항, 의회사무국 소관에 관한 사항 그리고 기타 의회 운영과 관련된 각종 조례 등 중요한 사항을 의결하는 위원회입니다.
  원활한 운영을 위해서 각 위원회에서 교섭단체 대표위원을 포함하여 각 3명씩의 위원을 추천받아 모두 9명으로 구성됩니다.
  그럼 사전에 협의한 대로 구점자 위원님, 당대표이신 강병일 위원님, 재정문화위원회에서 행복위로 통 큰 양보를 해 주신 김성용 위원님을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으로 추천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다 하시므로 구점자 위원님, 강병일 위원님, 김성용 위원님이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으로 추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위원회 의석 배치의 건
(15시55분)

○위원장 정재현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위원회 의석 배치의 건을 상정합니다.
  참고로 7대 후반기 행정복지위원회는 나눠드린 의석 예시표와 같이 위원장석에서 바라보아 오른쪽 맨 앞좌석은 간사석으로, 그 옆좌석부터 초선 가나다순으로 의석을 배치하고 맞은편은 선수순으로 배치한 바 있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의석 배치와 관련해서 별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예시표 1안과 같이 의석을 배치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다 하시므로 위원회 의석 배치가 의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228회 부천시의회(임시회) 행정복지위원회 1차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56분 산회)


○출석위원
  강병일  구점자  김성용  김환석  박순희  이소영  임은분  정재현  홍진아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황보영종

○회의록서명
  위원장정재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