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36회부천시의회(제1차정례회)

행정복지위원회 회의록

제2호
부천시의회사무국

일 시 2019년 6월 5일 (수)
장 소 행정복지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2018회계연도 결산 승인안
2. 2018회계연도 기금결산 승인안

  심사된안건
1. 2018회계연도 결산 승인안(부천시장 제출)   
2. 2018회계연도 기금결산 승인안(부천시장 제출)   

(10시06분 개의)

1. 2018회계연도 결산 승인안(부천시장 제출)
2. 2018회계연도 기금결산 승인안(부천시장 제출)
○위원장 정재현 첫날 회의를 잘 마쳤고요, 오늘은 우리 위원회 두 번째 회의입니다.
  그리고 오늘과 내일 쉬고 금요일 이틀 동안은 2018년도 결산 승인안, 기금결산 승인안에 대해 심사합니다.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회의 참여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럼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36회 부천시의회(제1차 정례회) 행정복지위원회 제2차 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방청인이 안 계시므로 준수 사항을 별도로 이야기하지 않겠습니다.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오늘의 의사일정 제1항 2018년도 결산 승인안, 의사일정 제2항 2018회계연도 기금결산 승인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위원님들께 안내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결산심사는「지방자치법」제134조 결산과「지방자치단체 기금관리기본법」제8조 기금운용계획 및 결산 규정에 따라 지난 회계연도에 대한 예산 집행의 적법성, 타당성을 확인하는 지방의회의 재정 통제 수단입니다.
  다음 연도 예산 편성과 심의 시 이를 반영하여 계획적인 재정운용을 도모하자는 데 의의가 있습니다.
  이번 심사를 통해서 당초 의회에서 의결한 목적대로 예산이 적절하게 집행되었는지 정책적으로 시정·개선할 사항은 있는지 말씀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오늘은 365안전센터, 행정국, 행정복지센터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효율적인 회의 진행을 위해 센터장, 국장, 책임동장으로부터 기금결산안을 포함한 총괄 및 세부 제안설명을 들은 다음 질의 답변을 하는 순서로 진행하겠으며 행정복지센터는 권역별로 진행하겠습니다.
  필요시 해당 과장이 함께 답변석에서 답변하도록 하고자 하오니 위원님들의 양해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먼저 365안전센터 소관 결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365안전센터장 나오셔서 기금결산안을 포함하여 간략한 제안설명을 부탁드립니다.
○365안전센터장 신영철 365안전센터장 신영철입니다.
  부천시 발전을 위하여 노고가 많으신 정재현 위원장님과 김환석 간사님을 비롯한 위원님께 깊은 감사드립니다.
  2018회계연도 365안전센터 세입세출결산에 대하여 결산자료를 중심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2018회계연도 결산자료 3쪽입니다.
(2018회계연도 결산안 제안설명)

(2018회계연도 기금결산 제안설명)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정재현 365안전센터장 수고하셨습니다.  센터장께서는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질의하실 위원님 의사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김환석 간사님하고 저하고 마치겠습니다.
김환석 위원 우리 부천시민의 안전을 위해서 365안전센터 과장님과 모든 공직자분들 수고 많으시고 감사드립니다.
  본 위원은 이번 결산과 관련해서 두 가지 정도 질의하고자 합니다.
  결산자료 8쪽에 맨 윗줄 긴급안전조치 지원사업에 1억이 배정됐다가 불용으로 100% 남는 예산이 됐어요. 여기에 대해서 본 위원은 긴급사항이 없어서 이게 사용되지 않아서 참 다행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실제로 긴급안전조치에 들어갈 만한 예산이 쓰일 데가 없을 정도로 안전했습니까, 어떻습니까?
○365안전센터장 신영철 답변드리겠습니다.
  긴급안전조치 지원사업은 일반에 대한 긴급안전조치가 아니고 설명드렸듯이 공공시설물에 대한 예산입니다. 그러니까 공공청사라든지 이런 부분에 대해서 발생되었을 때 하는데 저희는 발생되지 않았기 때문에 집행할 수 없는 내용이었습니다.
김환석 위원 공공청사하고 예를 들어서 고가도로도 이게 포함이 되나요?
○365안전센터장 신영철 그렇습니다.
김환석 위원 잘 알겠습니다. 어떻든 이렇게 비상에 대비해서 책정해 놓은 예산은 안 쓰일수록 좋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13쪽 9번 폭염방지 그늘막 100개소 추가설치 해서 1억 8800, 다음 쪽 14쪽에 온기텐트 설치공사 60개소 해서 8800, 그리고 16번 한파대비 바람막이 해서 4900 했는데 이걸 개별 단가로 환산을 해 보니 폭염방지 그늘막은 개당 188만 원 정도, 온기텐트는 146만 원 정도, 한파대비 버스정류장 소형 바락막이인데 153만 원 정도에 지었어요. 1개 정도 하면 그 정도 예산이 들어갈 거라고 보는데 수십 개 혹은 100여 개 정도로 했을 때 조금 과다하게 책정된 건 아닌지, 지급된 건 아닌지 이런 생각이 드는데 혹시 소명할 수 있으면 말씀해 보세요.
○365안전센터장 신영철 그건 예산편성 제안설명드릴 때도 말씀드렸지만 이게 온기텐트 같은 경우 눈이나 바람 이런 것 때문에 일반천막을 설치하는 것이 아니고 특수하게 저희들이 설계를 해서, 안전하게 하기 위해서 하다 보니까 단가가 높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김환석 위원 알겠습니다. 여기에 대해서 시민의 혹서기, 혹한기 대책으로 이건 잘하는 사업이고, 그런데 예산 절감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없겠는지 더 연구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서 집에서 사용하는 정수기를 하나 사려면 200만 원 정도 들어가는데 월 1만 5000원에 리스로 사용할 수 있지 않겠습니까. 이런 것이 혹시 다른 지자체에서 리스로 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 또 일반 기업으로부터 리스로 우리가 한시적으로 혹한기하고 혹서기에 이용하는 부분이니까 혹시 리스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 한 번 더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365안전센터장 신영철 한번 다양한 방법을 검토해서 예산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김환석 위원 위원장님, 미세먼지대책관실은 어느 상임위 소관인가요?
  결산서 2권에 성과보고서 90쪽에 보면 미세먼지대책관실이 없다가 새로 생겼잖아요.
○365안전센터장 신영철 네.
김환석 위원 이게 원래 365안전센터 소관이었나요?
○365안전센터장 신영철 환경과에서 했습니다.
김환석 위원 알겠습니다. 다른 건 아니고 오셨으니까 함께 알았으면 좋겠는데 미세먼지 및 기후변화 관련 시책 발굴 및 홍보 해서 4억 5000 정도 예산이 세워졌다가 18년도에 100만 원 쓰이고 말았어요. 물론 금년 들어서는 시장님 등 적극적으로 미세먼지 관련 대책 예산이 쓰이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18년도에도 미세먼지는 사회적 이슈가 되고 국가적 재난으로 선포되기까지 했는데 전혀 예산이 쓰이지 않았는지 여기에 대해서 365안전센터장께서도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365안전센터장 신영철 네, 알겠습니다.
김환석 위원 직접 관련은 없지만.
○365안전센터장 신영철 네.
김환석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재현 수고하셨습니다. 김환석 간사님이 말씀하신 온기텐트 관련한 문제나 다른 문제들이 묘하게 비용 때문에 논란이 자꾸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드는 생각은 전에 홍진아 위원이 제안했던 것처럼 버스정류장을 연계한 방식이나 이제 질적 변화를 가져올 때가 되었습니다.
  사실 그늘막 설치도 제가 전임 의원 시절에 김태산 동장께 요청해서 처음 성남 것을 벤치마킹해서 시작한 거였거든요. 이 단계에서 그늘막 정도는 맞다고 봐요. 그런데 이제는 교통섬이나 이런 곳에 나무로 그늘막을 만들어준다든가 좀 다른 것의 질적 변화가 있을 필요가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항구적 시설물로 예를 들면 버스정류장에 뭘 한다든지 구체적으로 정리를 해 보면 좋지 않겠나 싶어요. 그렇게 해야만 다른 방식의 대책들이 나올 것 같아요.
  센터장으로 오신 지 몇 달 되고 이제 새로운 사업들을 진행하는데 전국적으로, 특히 서울시 안에 각 구가 벌이고 있는 온기텐트나 그늘막 사업을 잘 살펴보시면 배울 게 너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 걸 좀 해서 ‘부천은 좀 다르구나.’ 좀 더 설득 가능한 비용으로, 그냥 천막을 하나 쳤구나 이런 게 아니라 충분히 시민들이 이해할 수 있는, 천막 안에도 이 천막은 어떤 재질이고 예산은 얼마 들었고, 이렇게 했으니까 비용이 좀 비쌀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여러분의 안전을 위해서 방금 말씀하신 설명이 함께 쓰이면, 사실 저희들이 페이스북에 그거 올리고 나면 “뭐 이렇게 천막이 비싸요?” 이런 댓글이 많이 오니까 적극적인 대응을 부탁드리겠습니다.
○365안전센터장 신영철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님께서 좋은 말씀해 주셨는데 올해 같은 경우 1회 추경에 그늘수목을 세워서 저희들이 그늘막 텐트가 있는 곳을 영구적으로 해서 그늘수목을 심었으면 좋겠다고 해서 지금 시범적으로 LG백화점 앞에 교통섬이 네 군데가 있습니다. 그 가운데에 나무를 심고 그 나무가 활착이 되면 거기에 벤치까지, 어르신들이 신호를 기다리는 동안 쉴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그렇게까지 구상해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도 그늘막 같은 것을 저렇게 임시적으로 하는 건 옳지 않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런데 도로 사정상 어쩔 수 없이 할 수밖에 없는 부분이 있는데 도로가 넓은 곳은 되도록이면 도로 설계단계부터 그런 부분을 보완해서 나가도록 검토하고 있고, 온기텐트 같은 경우도 저희들이 서울이나 이런 데 설치되어 있는 곳을 이미 벤치마킹했습니다. 그래서 올 겨울에 설치할 때는 전년과 다르게 설치할 수 있도록 그렇게 노력하겠습니다.
○위원장 정재현 그리고 횡단보도 인근에 나무들 큰 거 이미 활착된 거 있습니다. 어르신 횡단보도 사고의 원인은 사실은 기다리는 게 지겨워서잖아요. 신호가 있는데도 무단횡단 하시는 건 다 그런 이유거든요. 그러면 그 인근 나무 중심으로 둥그렇게 벤치를 놓는다든가 이러면 거기에 앉아서 쉬다가 신호등 켜진 거 보고 달려가시거나 이렇게 할 수 있도록, 그런 차원에서라도 현재 있는 나무 중에 둥근 것들, 큰 것들은 그렇게 할 필요가 있어 보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우리가 자주 점심 때 넘어가는 현대백화점을 넘어가는 길에 BIFAN거리 끝자락에 보면 나무 큰 게 입구에 하나 있지 않습니까. 그러면 둥그렇게 뭘 하면 일단 어르신들이 거기에서 앉아서 기다리지 다른 고민을 안 하실 것 같아요. 여름에도 어차피, 이게 과의 문제가 좀 애매해지긴 합니다. 왜냐면 도로과 업무이고, 녹지과 업무일 수도 있고 다양해질 수 있는데 협의하셔서, 안전의 문제로 바라보면 365안전센터에서 해도 될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 횡단보도 신호등이나 무단횡단이 잦은 곳은 특히 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저희가 남양주시가 했던 신호등에 의자 했더니 실제로는 불법시설물이라고 혹평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검토해 봤더니 불가능하다고 하는데 그거보다는 차라리 나무 인근에 작게 쉼터를 만들어주면 편안하게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365안전센터장 신영철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일단 시범적으로 운영해 보고 호응도에 따라서 확대하는 부분은 점차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정재현 알겠습니다. 365안전센터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365안전센터 소관 결산 승인안에 대한 제안설명과 질의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센터장 이하 관계공무원은 이석하시기 바랍니다.
  위원님들 잘 아시다시피 어제 인사 발표가 났습니다.
  보통 1명이 진급하려면 7명이 다툽니다. 그러면 6명은 서운한 셈이거든요. 1명이 승진하려면 6명을 제치고 1번부터 7번 사이에 1명이 승진하는 거예요. 그래서 인사는 결국 6명으로부터 욕을 먹고 1명으로부터 감사하다는 인사를 받는 것이 인사인 것 같습니다.
  특히 행정국장을 대리해서 나온 홍성관 과장이 온갖 전화와 압력과 회유에 시달렸을 텐데 인사 잘했다고, 어찌됐건 발표된 인사고 장 시장의 본격적 인사는 처음이니 힘찬 박수를 드리고 결산안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일동박수)
  다음은 행정국 소관 결산에 대한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제안설명에 앞서 어제와 마찬가지로 김용익 행정국장은 공무국외연수 참석으로 홍성관 행정지원과장이 대리 출석한다는 사전협조공문이 있었습니다. 행정지원과장 나오셔서 기금 결산안을 포함하여 총괄 및 세부 제안설명을 간단히 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지원과장 홍성관 안녕하십니까. 행정지원과장 홍성관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행정복지위원회 정재현 위원장님과 김환석 간사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지금부터 행정복지위원회 소관 행정국의 2018년도 세입세출결산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배부해 드린 결산자료 3쪽입니다.
  2018년도 행정국 소관 세입예산 현황은 예산현액 21억 6800만 원이며 징수결정액은 23억 2100만 원입니다.
  수납액은 22억 9800만 원이며 미수납액은 2260만 원입니다.
  미수납액이 있는 과는 3개 과로 행정지원과 196만 원, 식품안전과 2010만 원, 민원과 56만 원입니다.
  다음은 4쪽입니다.
  2018년도 행정국 소관 세출예산 현황은 예산현액 375억 2900만 원 중 360억 2600만 원을 집행하였고 이월액은 6500만 원입니다.
  보조금반납금은 660만 원이며 집행잔액은 예산현액의 3.8%인 14억 3100만 원입니다.
  먼저 행정지원과는 일반회계 예산현액 204억 4400만 원 중 195억 7200만 원을 집행하였고 집행잔액은 예산현액의 3.9%인 8억 700만 원입니다.
  특별회계는 예산현액 27억 8900만 원 중 27억 3200만 원을 집행하였으며 집행잔액은 예산현액의 2%인 5700만 원입니다.
  다음 자치행정과는 일반회계 예산현액 43억 9300만 원 중 42억 5600만 원을 집행하였으며 보조금반납금 200만 원을 제외한 집행잔액은 예산현액의 2.8%인 1억 2500만 원입니다.
  다음 정보통신과는 예산현액 62억 2600만 원 중 59억 2400만 원을 집행하였으며 집행잔액은 예산현액의 4.9%인 3억 200만 원입니다.
  식품안전과는 예산현액 12억 1200만 원 중 11억 8800만 원을 집행하였으며 보조금 400만 원을 반납하고 집행잔액은 예산현액 대비 1.7%인 2000만 원입니다.
  민원과는 예산현액 14억 6100만 원 중 23억 4200만 원을 집행하였으며 보조금 32만 원을 반납하였고 집행잔액은 예산현액 대비 4.8%인 1억 2000만 원입니다.
  다음은 이월사업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행정국의 이월사업은 총 1건으로 구 전자문서 이관 및 스토리지 증설사업비를 조달청과의 계약업무 협의 지연으로 인한 사업기간 부족으로 6500만 원을 명시이월 하였습니다.
  다음은 결산자료 18쪽 기금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로 남북교류협력기금은 전년도 말 조성액이 10억 7300만 원이며 당해연도 조성액은 2700만 원으로 이 중 4700만 원을 사용함에 따라 2000만 원이 감액 조정되어 당해연도 말 조성액은 15억 5300만 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28쪽 식품진흥기금입니다.
  전년도 말 조성액은 15억 3900만 원이며 당해연도 조성액은 4억 1600만 원으로 이 중 4억 9200만 원을 사용함에 따라 7600만 원이 감액 조성되어 당해연도 말 조성액은 14억 6300만 원입니다.
  이상으로 행정국 소관 2018년도 세입세출 결산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재현 행정지원과장 수고하셨습니다. 과장께서는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지금 행정국 소관 담당과장들이 모두 나와 있습니다. 질의하실 때 과장을 지정하셔서 하시면 되겠습니다.
  행정국장이 실제 오늘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행정지원과장 자리로 보시고 말씀드리면 될 것 같고요, 나머지 과장님들 뒤에 배석 중이니까 필요하시면 지정해서 하시면 되겠습니다.
  제가 먼저 한 가지만 여쭙고, 보통 행정지원과장, 행정국장이 인사발령이 난 날 동선이 어떻게 되나요. 주로 뭐 하세요?
○행정지원과장 홍성관 ······.
○위원장 정재현 예상 질문이 전혀 아니라서 어떻게 답변해야 될지 모르겠어요?
○행정지원과장 홍성관 아뇨.
○위원장 정재현 오늘 발표를 했다, 인사위원회 끝나고 1시에 발표를 했다 그러면 뭐하세요?
○행정지원과장 홍성관 남은 다른 업무 추진하죠.
○위원장 정재현 저 같으면 그렇게 하겠습니다. 일단은 기자실에 들르고 의회에 들러서 이번 인사기조에 대한 설명을 좀 하겠습니다. 그러니까 전반적으로 업무분장의 흐름에 그걸 넣어놨으면 좋겠습니다. 왜냐하면 그 사람들이 주요 스피커들이잖아요. 외부로 이번 인사를 평가하는 사람인데 제가 당선을 위해 노력했던 장덕천 시장의 인사가 저는 빛나기를 바랍니다. 그런 빛나는 방향으로 가신다면 혹시 다음 인사가 발표되거나 그러면 꼭 기조에 대한 설명, 이번 인사의 중점, 특징을 브리핑하거나, 보통 공개적 브리핑이 아니라 백브리핑 형태로 뒤에서 설명해 주면 충분히 이해하고 이런 것도 많거든요. 괜한 오해를 미리 부르지 않도록 그렇게 조치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행정지원과장 홍성관 네, 좋은 제안이십니다.
○위원장 정재현 그리고 장덕천 시장 인사과정에서 인사정보가 밖으로 누설되지 않는 것 그리고 예상기사도 잘 안 나오는 걸 보면 인사관리에 대한 누수는 그다지 없는 듯해 보입니다. 이런 기조가 쭉 유지되기를 기대하고요. 또 하나는 그런 유의 기사들이 앞으로는 전혀 안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왜냐하면 본인들이 얘기한 거를 조합해도 인사는 대충 알 수는 있습니다. 근데 굳이 그럴 필요가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인사는 시장의 고유권한이고 그 고유권한을 잘 지킬 수 있도록 집행부 간부들이 보좌하는 역할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행정지원과장 홍성관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정재현 그래서 다른 소리가 안 나오게 정리를 잘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먼저 그냥 생각나는 것이 있어서 말씀드렸고요, 다른 위원님 질의하실 위원님 의사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이소영 위원님, 김환석 간사님. 또 계신가요? 안 계시면 이소영 위원부터 하시죠.
이소영 위원 이소영입니다.
  페이지 10쪽입니다. 부기별 30% 이상 집행잔액 현황에 시정주요시책 및 대민활동 업무추진비, 청사 휴게공간 및 회의실 개선물품 구입비 보면 각각 33.8%, 32.3%. 사유는 “불필요한 업무추진비 집행자제” 또 “불필요한 자산 및 물품 구입 자제”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럼 애초 그 계획에 정확성이 없었거나 아니면 계획을 세우고 예산도 확보했는데 일을 안 했다 이런 것 같은데 어떤 겁니까?
○행정지원과장 홍성관 업무추진비 같은 경우는 정부 책정기준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 기준에 의해서 책정을 해야 되는 부분이어서 책정을 했는데 책정한 이후에 업무추진비 감축 부분이 있어서 그 감축을 하기 위해서 되도록 절약해서 썼던 부분이고요.
  청사 휴게공간 및 회의실 같은 경우도 필요한 부분들이 있었지만 되도록이면 보수를 해서, 교체보다는 보수가 필요한 부분 같은 경우는 최소화시키기 위해서 보수를 했던 부분입니다. 그러면서 예산을 절감했던 사항입니다.
이소영 위원 예산 집행내역을 주시기 바라고요. 앞으로는 계획과 예산을 좀 더 심도 있게 구상하셔서 계획과 집행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신경 써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재현 수고하셨습니다.
  김환석 간사님.
김환석 위원 지금 국장께서 마치게 되셔서 홍성관 과장이 수장으로 나와서 답변해 주고 계신데 수고에 감사드리고 우리 부천시 전체 공무원, 공직자가 움직이는데 있어서 행정국의 중요함과 정책, 말, 언행 하나하나가 얼마나 크게 영향을 미치는지 항상 살피셔서 공직자들이 사기를 잃지 않고 모든 공직자들이 근무하는데 자긍심을 가지고 자존감을 높이고 할 수 있는 쪽으로 많은 정책과 공무집행에 신경을 써 주시기를 먼저 부탁드립니다.
○행정지원과장 홍성관 네, 알겠습니다.
김환석 위원 오늘은 결산과 관련된 부분이기 때문에 본 위원이 몇 가지만 확인하고 넘어가겠습니다.
  10쪽에 보면 예산 집행잔액 현황과 관련해서 존경하는 이소영 위원님께서 방금 지적해 주셨습니다. 30% 이상 집행잔액의 대부분을 보면 대중국 사드문제의 발단 이후로 중국과의 외교문제 때문에 우리 부천시에서 중국과의 교류에 있어서 제대로 집행이 안 된 것 같습니다. 물론 국가의 외교적 사안이기 때문에 우리 지자체가 어떻게 해 볼 수는 없었겠지만 이렇게 미집행된 예산이 결국은 우리가 목표로 했던 교류 상대국과의 지자체로서 얻을 수 있는 외교적 성과, 경제 등 여러 가지에 결국 미집행된 것만큼 부천시에는 마이너스되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그래서 이런 경우에 혹시 중국 교류 대상으로 했던 교류정책을 외교적, 중앙정부의 어떤 변화 때문에 집행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유사한, 러시아라든지 혹은 다른 나라를 통해서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면 집행이 가능한 쪽으로 변경집행이라도 검토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어떻습니까?
○행정지원과장 홍성관 교류 부분이 각 자매도시별로 교류하는 부분에 있어서 중국 같은 경우 사드문제 부분이 있어서 방문을 안 한 겁니다. 저희는 중국에 방문했지만 중국 쪽에서 방한을 안 한 부분이어서 방한에 따른 비용들을 많이 예산을 집행하지 못했던 부분입니다.
  그런 부분이 있고 다른 러시아나 일본 같은 경우에도 저희가 나갈 수 있는 부분, 그쪽의 주요행사라든지 기념일 같은 경우에 나가서 지속적인 교류는 계속 추진을 하고 있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더 나가는 부분 같은 경우에는 상호주의이기 때문에 상대 국가의, 상대 자매도시에 더 부담을 주는 부분이기 때문에 그쪽에서 한 번 오게 되면 저희가 또 한 번 나가고, 저희가 또 한 번 더 나가게 되면 그쪽에서도 한 번 와야 되는 그런 상호주의로 그렇게 된 겁니다. 별도 다른 국가로 해서 추진을 하기에는 지난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앞으로 또 이런 부분이 있다면 그 부분에 대해서 위원님 말씀하신 대로 그쪽 부분을 검토해서 다른 국가에 편성을 해서 나갈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김환석 위원 예산을 전용하는 데 있어서 법적 문제만 되지 않는다면 유연하고 신축성 있게, 우리는 준비가 다 돼 있는데 A라는 친구가 사정상 못 오면 B라는 친구를 초대할 수도 있겠고 우리가 A 식당이 문 닫으면 B 식당으로 찾아가서라도 목표했었던 소기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신경 써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그 윗줄에 있습니다. 국제교류도시 교환공무원 파견 취소에 따른 집행잔액 해서 1000여만 원이 미집행 됐는데 이게 어느 도시인가요?
○행정지원과장 홍성관 가와사키시와 오카야마시입니다. 일본 부분입니다. 여기 같은 경우에도 일본 가와사키나 오카야마시 같은 경우, 오카야마 같은 경우에는 3개월로 해서 상호 파견공무원이 나갔고 가와사키는 1년을 기준으로 해서 상호 교환공무원이 근무하게 되는데 오카야마시 같은 경우는 최근에 방문을, 일본 사회에서 한국 방문을 공무원들이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더라고요 그래서 방문이 없는 상태고, 가와사키 같은 경우 올해 상호교류협약을 해지시키고 다른 형태, 벤치마킹 형태의 교류협약서를 체결했습니다.
김환석 위원 작년에 존경하는 행정복지위원님들과 함께 가와사키 자매도시를 방문한 적이 있었습니다. 의정연수를 통해서 가와사키시에서 저희들은 많은 것을 보고 배우고 왔습니다.
  가와사키의회 의장 등 대부분의 의원들이 나와서 저희들을 많이 환영해줬고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저희들이 선진국가와 자매도시로부터 더 많은 교류를 통해서, 집행부의 공직자들도 마찬가지입니다. 교류를 통해서 선진행정도 배워오고 상향평준화되는 방향으로 이것도 집행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행정지원과장 홍성관 알겠습니다.
김환석 위원 다음 기금 쪽에서 18쪽 3번 기금사업별 지원 내역인데요, 방문한 적이 있었습니다. 아래 6번 북녘어린이영양빵공장 경기본부에 280만 원 정도가 지원이 되는데 이 단체가 하는 역할이 정확히 어떻습니까? 영양빵을 만들어서 북녘으로 보내는 겁니까 아니면, 아시는 담당과장 계시면
○위원장 정재현 조효준 과장 발언대로 나와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과장 조효준 자치행정과장 조효준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빵을 만들어서 북으로 보내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이벤트 행사성으로 보시면 더 이해가 쉬울 것 같습니다.
김환석 위원 북녘어린이영양빵공장이라는 이름을 걸고 어떤 이벤트를 한다는 거죠?
○자치행정과장 조효준 북녘어린이빵공장 경기본부라는 단체에서 통일요리 해서 북한요리를 같이 하는 것으로 알고 있거든요, 북한음식 시연회라든가 만들고 하는 거.
김환석 위원 알겠습니다. 여기에 대해서, 북한에 대해서 중앙정부든 지방정부든 인도적 지원에 대해 본 위원은 반대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북녘어린이영양빵공장 경기본부 해서 280만 원 이라고 해서, 저는 사실 거기 가서 보고 놀랐습니다. 연간 예산 이거 가지고 무슨 사업을 할 수 있겠는가. 그래서 이름만 걸고 지원을 하는 것에 대해서 이건 실제로 이 돈 가지고는 아무것도 어떤 사업도 할 수 없는 금액인데 이름이 잘못된 것인지, 지원금의 배분이 잘못된 것인지 여기에 대해서 의구심이 생겨서 오늘 질문했습니다.
  방금 담당과장께서 답변하기로는 북한요리 등을 소개하는 그런 행사라고 해서 이해는 됐는데 이름에 맞는 사업이 되도록 유도했으면 좋겠다. 기왕이면 빵 좀 많이 만들어서 공급하고, 경기본부니까 다른 지자체에도 혹시 이런 게 지부들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만 부천에 북녘어린이영양빵공장 경기본부가 있는데 우리 지자체에서 이 정도, 도비로 어느 정도 지원이 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만 이름, 단체명에 비해서 기금 지원이 적다. 하려면 명확히 하고 안 그러면, 단체명에 대해서 애매모호한 걸 느꼈습니다.
○자치행정과장 조효준 그 부분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이 예산 금액에 대해서는 저희가 기금사업으로 하고 있는 건데 작년 같은 경우에 기금사업이 총 5000만 원 정도였는데 신청한 단체가 굉장히 많았습니다.
  그 많은 단체들을 저희가 남북교류협력위원회에서 조정하다 보니까 불가피하게 조정이 돼서 액수가 이것밖에 안 됐는데 사실 간사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이 정도 액수 갖고는 굉장히 적다 이건 저희도 공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명칭에 대해서는 이런 단체가 있는데 이 행사를 하기 위해서 단체명을 바꾸는 건 다시 한 번 생각해 봐야 되지 않을까 이런 생각을 갖고 있고요.
김환석 위원 우리가 강제로 바꾸게 할 수는 없겠고, 잘 들었습니다.
  위원장님, 민원과장.
○위원장 정재현 민원과장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과장 손부희 민원과장 손부희입니다.
김환석 위원 수고 많으시고요.
  본 위원이 결산과는 크게 관련은 없는데 관련이 있을 수도 있어서 하나만 질의하고 나중에 행정감사 때 다시 다루겠습니다만 오늘 출석했으니까 하나만 질문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추경 예결위원으로 들어갔을 때 그때 과장께서 출석을 못하셔서 팀장께서 오셔서 제가 지적을 한 바가 있는데 행정사 자원봉사 보상비라는 명목으로 예산 2억 얼마가 올라왔어요. 물론 통과는 해 드렸는데, 그 예산상 용어가 적절하지 않다는 것을 본 위원이 지적했는데 혹시 보고 받으셨습니까?
○민원과장 손부희 네.
김환석 위원 진짜로 받으셨습니까?
○민원과장 손부희 ······.
김환석 위원 사실대로 말씀해 주십시오. 받으셨어요?
○민원과장 손부희 네.
김환석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재현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으셔도 좋습니다.
  제가 두세 가지 묻고 마치겠습니다.
  홍성관 과장님, 비정규직 인건비 회계과로 통합한 건 잘한 일 같죠?
○행정지원과장 홍성관 네, 굉장히 효율성이 있습니다.
○위원장 정재현 효율성이 높죠?
○행정지원과장 홍성관 네.
○위원장 정재현 그거 일일이 계산하니까 과 서무들이 죽을 뻔 했을 겁니다. 지급기일도 늦춘 적이 있고 막 그렇습니다.
  그래서 2∼3년 지적했더니 회계과로 통합이 됐어요. 그 당시 회계과 팀장이 내가 누군지 기억하는데 그분이 저한테 이렇게 말했거든요. “절대 우리로 못합니다.” 이렇게 얘기했는데 한 2년 지적했더니 됐어요. 그리고 합리적으로 월급을 날짜 맞춰서 주고 있어요. 그리고 틀렸다고 민원이 생기거나 이러지는 않아요.
  근데 이런 업무가 되게 많습니다. 한 분이 해도 상관없는 업무를 굉장히 여러 명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직진단을 앞두고 있을 텐데 업무상 분석으로 예를 들면 간단한 예로 TV 수신료를 정산하는 건 각 재산관리관별로 다 정리해서 다 합니다. 그런데 수신료가 달랐습니다. 그것도 의회에서 지적해서 통일시켰습니다. 다 얼마짜리로 하고 특별히 보지 않는 TV 어지간하면 해지하고 이렇게 해서 정리했습니다. 그런데 그런 게 부지기수입니다. 감사거리로 찾으면 너무너무 많아요.
  근데 어차피 조직진단이며 조직업무분장이 다 행정지원과 소관이니 그런 걸 좀 발굴해서 모아주세요. 모이면 20명이 편해지고 1명이 조금 불편하면 되거든요. 아마 비정규직 인건비도 그렇게 됐을 겁니다. 적극적으로 찾아서 이런 건 이렇게 통합했다고 발표됐으면 좋겠어요.
  그렇게 해서 직원들의 직무를 경감해 주거나, 제가 기억하는 거 중에 김영욱 팀장이 예전에 엑셀파일로 만들어서 수많은 사회직들의 염원을 풀어준 경우가 있었습니다. 정산하는 거 동사무소에서. 그 당시에 그런 일들이 자꾸 발생해야 업무효율이 높아질 거 아닙니까. 그래야 직원들의 직무만족도도 높아지지 않겠습니까? 그런 것을 찾았으면 좋겠습니다.
  요즘 제가 얘기를 들어봤더니 제안해서 수용하면 가점 준다고 하더라고요. 결국 그것도 가점 형태로 바뀌었어요, 하도 제안을 수용하지 않으니까. 그래서 인사상 가점을 주는데, 수용해도 가점 주고 제안한 자도 가점 주니까 둘 다 가점을 받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제안도 이제는 많이 활용되지 않을까 생각이 들긴 합니다.
  이것도 한 5년 지적했더니 겨우 합니다. 다 진작 할 수도 있었던 거거든요. 제안자한테 5급 과장이 전화해서 “우리 과 일인데 니가 무슨 이따위 제안을 해?” 9급한테 전화하면 그 9급이 제안을 유지하겠습니까?
  나는 인사상 가점 주는 건 최근에 알았는데 가점 주는 거 잘한 일 같습니다. 제안이 풍성한 도시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렇게 지원할 수 있거나 조정할 수 있는 건 조정하는 게 맞아보입니다.
○행정지원과장 홍성관 지금 광역동 체제가 7월 1일부터 들어가면 저희 조직파트에서 바로 사무에 대한 진단이 들어갈 거고요. 자체적인 진단을 거쳐서 장기적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내부적인 조직진단을 거치고 그 다음에 외부용역까지 검토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위원장 정재현 저도 시청에서 근무를 1개 과에서 해 봤습니다. 1개 과에서 2년 해 봤는데 그 과에서 노는 자리, 안 노는 자리 다 압니다. 근데 그 과 과장이 단 1명도, 지금까지 30년 동안 단 1명도 “우리 과 인원이 남습니다. 행정지원국에서 조정해 주십시오.” 이런 사람은 없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런 과장이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행정지원과장 홍성관 맞습니다.
○위원장 정재현 선수들끼리 다 아는 거 아닙니까?
○행정지원과장 홍성관 지금 그래서 저희가 한 가지 방안으로 하고 있는 부분이, 지금 시행을 했는데요. 불필요한 사무에 대해서 제안을 해 주면 그 부분에 대해서 무기명으로, 익명으로 제안을 해 주면 그 부분에 대해서 자체적인 심의를 거쳐서 검토를 해서 바로 사무에 반영하려고 이것도 새올에 게시해서 추진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정재현 알겠습니다. 행정지원과장 혹시 5급 이상 되신 분들, 여기 계신 분들 다 아실 거예요. 어느 자리 가면 편하고, 어느 자리 가면 놀고, 어느 자리에 가면 민원 많고, 여기는 평생 이런 부서다. 조직진단이 시작돼서 행정지원과장, 행정지원국장이 누가 올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앞으로 그 문제가 해소되지 않는 한 부천시 행정의 발전은 없습니다.
  그리고 일이 균등하게 분배되지 않는 한 공무원의 노동만족도가 좋아질 가능성은 없다고 봅니다. 그런 측면에서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조효준 과장,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과장 조효준 자치행정과장 조효준입니다.
○위원장 정재현 민주평통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민주평통에 사업비를 세워줍시다. 무슨 소리냐면 인건비도 지금 있는 사람은 민주평통이 사업을 할 수 있는 인력이 아닙니다. 그래서 차라리 통일사업 전반을 맡길 수 있도록 제 생각에 제안은 그렇습니다. 통일사업 전반을 맡을 수 있도록 실제 실무간사로 인건비 주고 썼으면 좋겠습니다. 기금에서 쓰든 뭐에서 쓰든.
○자치행정과장 조효준 민주평통을 말씀하시는 거잖아요?
○위원장 정재현 네, 민주통평을 말씀드리는 겁니다.
  민주평통이 실제 지금 간사는 그야말로 사무간사의 역할을 하고 있는 거거든요. 그러니까 “이거 내세요. 이거 없어요.” 이런데 실제로는 사업을 할 수 있는, 통일사업 전반을 주관하는 기구로서 자리매김할 때가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자치행정과장 조효준 그런데 위원장님, 민주평통 같은 경우에는 저희가 기금사업이 아닌 예산사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위원장 정재현 예산사업인 줄 아는데 예산을 세워서라도 그렇게 하는 게 어떻겠냐는 겁니다.
○자치행정과장 조효준 다시 한 번 적극 검토해 보겠습니다.
○위원장 정재현 검토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리고 통일 분위기 조성사업 전반을 민주평통이 주도할 수 있도록 해 주시고, 위원님들이 지난번에 주장했었는데 관철되지 않은 게 하나 있죠. 기금 폐지하는 거. 투표까지 가서 어떻게 됐다고요?
○자치행정과장 조효준 지난 4월 1일에 협의회에서 정식안건으로 다뤄서 표결을 했는데 열 분 정도가 왔는데 부결이 됐어요. 부결 이유가 뭐냐면 우리 기금이 남아있으면 이자수입으로 계속 사업을 할 수가 있는데, 예를 들어서 정권이 바뀌고 시장이 바뀌면, 생각이 바뀌면 예산을 안 세워주지 않을 거 아니냐. 그럴 가능성이 있다. 예산을 안 세워주면 이 사업 못하지 않느냐 이런 우려를 가지고 비록 적더라도 우리 기금을 가지고 가자. 그러면서 조건이 기금을 우리가 30억 목표에 10억밖에 못 세워놨는데 기금을 점차 늘려갔으면 좋겠다 그런 조건으로
○위원장 정재현 이자율이 떨어져서, 이자율이 높아진다면 모를까 기금이 늘어나도 예산은 그렇게 크게 늘지는 않을 것 같은데요.
○자치행정과장 조효준 네, 그렇습니다.
○위원장 정재현 그러면 차라리 예산사업으로 정리하는 게 더 나은 것 같은데, 아니면 그때 협력위원회에 가서 제가 좀 설명을 드리고 이야기를 하거나 다른 방식으로 정리를 할 필요가 있어 보이긴 합니다. 왜냐면 과도한 의심 같기는 하거든요. 오히려 예산사업 없애기가 더 힘든데.
○자치행정과장 조효준 그렇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그때 회의 당시에 저도 담당과장으로서 의견을 많이 내고 사전에 조율도 해 봤거든요. 해 봤는데 그게 관철이 안 돼서 나중에 다시 그쪽 임원들하고 얘기를 한 게 그럼 내년도 예산편성이 약 10월부터 시작되니까 그 이전에 이걸 다시 한 번 다뤄보자. 명분은 뭐냐, 내년 역시 우리 기금 추가 확보는 못 한다. 근데 작년에 5000만 원, 올해 7000만 원 예산을 세웠는데 내년에는 그 5000만 원에 대한 사업도 지금 못하는 그런 실정이거든요. 그거를 다시 한 번 어필을 해서 내년 예산편성 전에 다시 한 번 재론해 볼 계획입니다.
○위원장 정재현 예산보다 기금을 더 삭감하기가 편한데요, 사실은.
○자치행정과장 조효준 네, 그렇습니다.
○위원장 정재현 실제 본예산에 들어가면 더 안정적이라는 생각이 드는데 거꾸로 생각하시는 것 같습니다.
○자치행정과장 조효준 네, 그렇습니다.
○위원장 정재현 알겠습니다. 들어가셔도 좋습니다.
  행정지원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행정국 소관 결산 승인안에 대한 제안설명과 질의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과장 이하 관계공무원은 이석하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시작한 지 55분이 경과했습니다.
  11시 5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정회해도 되겠죠?
    (「네.」하는 위원 있음)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56분 회의중지)

(11시14분 계속개의)

○위원장 정재현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심곡2동, 원미1동 행정복지센터 소관 결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심곡2동장 나오셔서 소관 결산안에 대한 총괄 및 세부 제안설명을 간단히 해 주시기 바랍니다.
○심곡2동장 신경동 안녕하십니까. 심곡2동장 신경동입니다.
  시정발전과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의정활동에 전념하시는 정재현 행정복지위원장님과 김환석 간사님, 행정복지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금부터 심곡2동 행정복지센터 2018회계연도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결산 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배부해 드린 결산자료 3쪽입니다.
  예산현액은 5억 9491만 원이며 징수결정액은 6억 5825만 2000원이고 실제수납액은 6억 1217만 원이며 미수납액은 4368만 5000원입니다.
  4쪽 세출결산입니다.
  예산현액은 12억 1600만 원이며 그중 지출액은 10억 8200만 원이고 집행잔액은 1억 3394만 6000원입니다.
  이하 과와 동 자료는 보고서로 갈음토록 하겠습니다.
  이상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정재현 심곡2동장 수고하셨습니다. 동장께서는 대기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원미1동 민원행정과장 나오셔서 소관 결산안에 대해서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안설명에 앞서 미리 양해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훈 심곡2동 생활안전과장, 박형목 원미1동장, 한기민 원미1동 생활안전과장께서 장기재직휴가로 방순현 재난안전팀장, 윤중하 민원행정과장, 조국제 재난안전팀장이 대리 출석한다는 사전협조공문이 있었습니다.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원미1동민원행정과장 윤중하 안녕하십니까. 원미1동 민원행정과장 윤중하입니다.
  박형목 원미1동장 공로연수로 인하여 직무대리로 대신 보고드리게 되었습니다.
  행정복지위원회 소관 2018년도 세입세출결산 내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2쪽입니다.
  세입세출결산 총괄입니다.
  먼저 세입예산 징수결정액 8억 3714만 5000원 중 7억 9653만 6000원을 징수완료 했고 결손처분한 180만 7000원을 제외한 3880만 5000원이 미수납액입니다.
  미수납액 대부분이 생활안전과에서 부과한 도로점용료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3쪽 세출결산 내역입니다.
  작년도 예산액은 15억 1072만 5000원이 편성되었습니다. 그중에서 13억 5369만 5000원을 지출하였고 이월액 없이 보조금반납금 5만 8000원과 1억 5697만 2000원은 집행잔액으로 불용 처리했습니다. 예산편성 대비 집행률은 89.6%가 되겠습니다.
  나머지 4쪽부터 수록된 부서별 세부내역은 자료로 갈음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원미1동 2018회계연도 세입세출결산 내역을 보고드렸습니다.
○위원장 정재현 민원행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심곡2동장, 원미1동 민원행정과장께서는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질의 답변을 갖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미리 손을 들어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문이 없으므로 이상으로 질의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심곡2동장, 원미1동 민원행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심곡2동, 원미1동 행정복지센터 소관 결산승인에 대한 제안설명과 질의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동장 이하 관계공무원은 이석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중동, 중4동, 상2동 행정복지센터 소관 결산에 대한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제안설명에 앞서 위원님들께 양해말씀 드리겠습니다.
  고영명 중동 복지과장, 전용한 상2동장께서는 장기재직휴가로 최광석 복지지원팀장, 박정환 민원행정과장이 대리 출석한다는 사전협조공문이 있었습니다.
  여기 회의에 참석하신 윤여소 중4동장이 복지위생국장으로 전보소식이 있습니다. 저희와 함께 일을 같이 하게 될 분인데 대단히 원칙적인 분이니까 일을 잘해 나갈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축하드립니다.
  중동장 나오셔서 소관 결산안에 대한 총괄 및 세부 제안설명을 간략히 해 주시기 바랍니다.
  잠시만요. 중동장님 역시 교통사업단장으로 본청에 오십니다. 교통 관련 민원이 있으시거나 열심히 챙겨주시면 잘 처리하는 분이니까 잘 활용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축하드립니다.
○중동장 류철현 감사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중동장 류철현입니다.
  중동 행정복지센터 2018년 세입세출결산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3쪽의 세입결산안 예산현액 3억 8783만 3000원이며 징수결정액은 3억 8233만 5000원이고 실제수납액은 3억 4837만 6000원이며 결손액이 67만 5000원, 미수납액이 3328만 4000원입니다.
  4쪽의 세출예산은 예산현액이 5억 7222만 9000원이며 지출액이 5억 1975만 원, 보조금반납액이 2만 8000원, 집행잔액이 5245만 1000원이 되겠습니다.
  5쪽의 민원행정과는 예산현액이 4618만 원이고, 징수결정액이 4024만 원, 실제수납액이 3985만 원이며 미수납액이 38만 원이 되겠습니다.
  6쪽의 세출결산은 2억 8499만 원이고 지출액이 2억 7267만 원, 집행잔액이 1232만 원이 되겠습니다.
  7쪽의 복지과 세입결산은 징수결정액이 13만 9000원, 실제수납액이 13만 9000원이 되겠습니다.
  세출결산은 4720만 원이며 지출액이 3398만 원, 보조금반납액이 2만 8000원, 집행잔액이 1318만 원이 되겠습니다.
  9쪽의 생활안전과는 예산현액이 2억 850만 원, 징수결정액이 2억 2186만 원, 실제수납액이 1억 9205만 원이며 결손액이 40만 9000원, 미수납액이 2939만 원이 되겠습니다.
  세출결산은 6573만 원이며 지출액은 5880만 원, 집행잔액이 692만 원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12쪽 상동은 예산현액이 1억 3313만 원, 징수결정액 1억 2009만 원, 실제수납액이 1억 1632만 원이 되겠습니다. 미수납액은 350만 2000원이 되겠습니다.
  세출결산은 1억 7430만 원이며 지출액이 1억 5429만 원, 집행잔액이 2000만 9000원이 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정재현 중동장 수고하셨습니다. 동장께서는 대기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중4동장 나오셔서 소관 결산안에 대해 간략히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중4동장 윤여소 중4동장 윤여소입니다.
  중4동 행정복지센터 2018회계연도 결산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결산자료 2쪽 세입결산입니다.
  세입결산 총액은 예산현액 5억 7835만 원이며 징수결정액은 5억 9261만 원입니다.
  수납액은 5억 8003만 2000원이고 결손액은 31만 1000원, 미수납액은 1226만 7000원입니다.
  부서별 세부내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민원행정과입니다.
  예산현액 7776만 8000원이며 징수결정액 6484만 1000원입니다. 수납액은 6324만 원이고 미수납액은 160만 1000원입니다.
  복지과입니다.
  징수결정액 8만 원으로 모두 수납하였습니다.
  생활안전과입니다.
  예산현액 7502만 원이며 징수결정액 8591만 3000원 중 수납액은 8484만 1000원이고 미수납액은 107만 2000원입니다.
  약대동입니다.
  예산현액은 8441만 3000원이며 징수결정액은 9866만 7000원입니다. 실제수납액은 9563만 7000원이고 미수납액은 303만 원입니다.
  중1동입니다.
  예산현액 1억 5283만 3000원이며 징수결정액 1억 5469만 5000원입니다. 수납액은 1억 5269만 1000원이고 불납결손액 8만 9000원, 미수납액 191만 5000원입니다.
  중2동입니다.
  예산현액 8372만 2000원이며 징수결정액은 8062만 5000원입니다. 실제수납액은 7831만 7000원이고 결손액 8만 9000원, 미수납액 221만 9000원입니다.
  중3동입니다.
  1억 459만 4000원이 예산현액이며 징수결정액은 1억 778만 9000원입니다. 수납액은 1억 522만 6000원이고 결손액 13만 3000원, 미수납액은 243만 원입니다.
  다음은 결산자료 3쪽 세출결산입니다.
  세출결산 총액은 예산현액 15억 3006만 1000원이며 지출액은 13억 7771만 2000원입니다.
  집행잔액은 예산현액 대비 10%인 1억 5234만 9000원입니다.
  부서별 세부내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민원행정과입니다.
  예산액 4억 7250만 6000원 중 지출액은 4억 4497만 4000원이며 집행잔액은 예산현액 대비 5.8%인 2753만 2000원입니다.
  복지과입니다.
  예산현액 5514만 4000원이며 지출액은 4454만 원으로 집행잔액은 1060만 4000원으로 19.2%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생활안전과입니다.
  예산현액 6813만 4000원이며 지출액은 6020만 9000원으로 집행잔액은 예산액 대비 5.8%인 792만 5000원입니다.
  약대동은 2억 6768만 3000원 예산액에 대하여 지출액은 2억 3045만 6000원으로 예산현액 대비 13.9%인 3722만 7000원입니다.
  중1동입니다.
  예산현액 2억 3818만 8000원이며 지출액은 2억 871만 원으로 집행잔액은 예산현액 대비 12.4%인 2947만 8000원입니다.
  중2동입니다.
  예산현액 2억 603만 6000원이며 지출액은 1억 8230만 7000원으로 예산현액 대비 집행잔액이 11.5%인 2372만 9000원입니다.
  다음 중3동입니다.
  예산현액 2억 2237만 원이며 지출액은 2억 651만 6000원으로 예산현액 대비 집행잔액이 7.1%인 1585만 4000원입니다.
  이상으로 중4동 행정복지센터 2018회계연도 결산에 대하여 총괄적인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정재현 중4동장 수고하셨습니다. 동장께서는 대기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상2동 민원행정과장 나오셔서 소관 결산안에 대하여 간략히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2동민원행정과장 박정환 안녕하세요. 상2동 민원행정과장 박정환입니다.
  전용한 상2동장 부재로 제가 행정복지센터 총괄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상2동 행정복지센터 2018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자료에 대하서 총괄 제안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배부해 드린 결산자료 2쪽이 되겠습니다.
  일반회계 세입결산 총액은 예산현액 4억 5784만 5000원으로 징수결정액은 4억 9833만 5000원이며 실제수납액은 4억 6567만 9000원입니다.
  불납결손액은 343만 7000원으로 과태료, 지난연도 수입으로 결손처분하고 미수납액은 2921만 9000원으로 증지수입, 지난연도 수입, 기타 수수료, 과태료로 다음연도로 이월 처리하였습니다.
  민원행정과 예산현액은 7538만 2000원으로 징수결정액은 6513만 9000원이며 실제수납액은 6332만 2000원입니다.
  불납결손액은 52만 3000원으로 지난연도 수입으로 결손처분하였고 미수납액은 129만 4000원으로 증지수입, 지난연도 수입으로 다음연도로 이월 처리하였습니다.
  생활안전과입니다.
  예산현액은 6196만 4000원이고 징수결정액은 1억 780만 7000원이며 실제수납액은 7866만 8000원입니다.
  불납결손액은 282만 6000원으로 과태료로 결손처분하고 미수납액은 2631만 3000원으로 기타 수수료, 과태료, 지난연도 수입으로 다음연도로 이월 처리하였습니다.
  상1동입니다.
  예산현액은 1억 7406만 2000원으로 징수결정액은 1억 7567만 7000원이며 실제수납액은 1억 7454만 5000원입니다.
  불납결손액은 8만 8000원으로 과태료로 결손처분하고 미수납액은 104만 4000원으로 증지수입, 기타 수수료, 과태료, 과년도 수입으로 다음연도로 이월 처리하였습니다.
  다음은 상3동입니다.
  예산현액은 1억 4643만 7000원이고 징수결정액은 1억 4971만 2000원이며 실제수납액은 1억 4914만 4000원입니다. 미수납액은 56만 8000원으로 증지수입, 기타 수수료, 과태료, 지난연도 수입으로 다음연도로 이월 처리하였습니다.
  다음은 자료 3쪽 세출결산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일반회계 세출결산 총액은 예산현액이 8억 1544만 9000원이고 지출액은 7억 3556만 7000원이며 보조금은 1000원이 반납되었습니다. 집행잔액이 7992만 2000원입니다.
  민원행정과 예산현액은 4억 507만 6000원이고 지출액이 3억 6872만 7000원이며 보조금반납금 1000원, 집행잔액이 3634만 8000원입니다.
  생활안전과 예산현액은 2507만 2000원으로 지출이 2086만 6000원이며 집행잔액은 420만 6000원입니다.
  상1동 예산현액은 1억 7337만 3000원이고 지출이 1억 5787만 4000원이며 집행잔액이 1549만 9000원입니다.
  상3동입니다.
  예산현액은 2억 1196만 9000원으로 지출이 1억 8810만 원이며 집행잔액이 2386만 9000원입니다.
  다음은 자료 4쪽 민원행정과 소관입니다.
  4쪽과 5쪽 세입세출결산 현황은 보고드린 사항으로 유인물로 갈음하고, 다음은 자료 5쪽 예산 집행잔액 현황입니다.
  세부사업별 30% 이상 집행잔액 현황에서 세부사업 주민생활지원은 참여예산 주민회의 등 행사시에 간단한 다과 구입비로 잔액이 발생하였습니다.
  다음은 자료 7쪽 생활안전과 소관입니다.
  7쪽과 8쪽 세입세출결산 현황도 마찬가지로 보고드린 사항으로 유인물로 갈음하고, 자료 8쪽 예산의 이·전용, 변경, 이체현황입니다.
  통계목 무기계약근로자 보수는 공무직 급여지급 부서변경에 따른 예산 이체입니다.
  다음은 자료 10쪽 상1동 소관입니다.
  10쪽과 11쪽 세입세출결산 현황은 보고드린 사항으로 유인물로 갈음하고 자료 11쪽 예산 집행잔액 현황입니다.
  5번 가. 세부사업별 30% 이상 집행잔액 현황에서 주민생활 지원은 참여예산 주민회의 등 행사 시 간단한 다과로 잔액이 발생하였습니다.
  차량관리는 관용차량 수리 감소에 따른 집행잔액이 되겠습니다.
  반환금 기타는 대형폐기물 배출처리 신고건수 감소에 따라 반환금 지출이 감소되어 집행잔액이 발생하였습니다.
  다음은 자료 13쪽 상3동 소관입니다.
  13쪽과 14쪽 세입세출결산 현황은 보고드린 사항으로 유인물로 갈음하고 자료 14쪽 예산 집행잔액 현황입니다.
  5번 가. 세부사업별 30% 이상 집행잔액 현황에서 차량관리는 안전하고 효율적인 차량운행에 따른 차량유지비 절감으로 집행잔액이 발생되었습니다.
  반환금 기타는 대형폐기물 배출처리 신고건수 감소에 따라 반환금 지출이 감소되어 집행잔액이 발생되었습니다.
  이상으로 상2동 행정복지센터 소관 2018년 세입세출 결산안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재현 민원행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중동장, 중4동장, 상2동 민원행정과장께서는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들은 해당 동 답변자를 먼저 지정하신 후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신가요?
  김환석 간사님. 다른 분 안 계신가요?
  김환석 간사님 질의 마치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김환석 위원 각 동 최일선에서 주민들의 안전하고 수준 높은 삶의 유지를 위해서 애써 주시는 일선 동장님들과 각 공직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상동 행정팀장을 불러주십시오.
○위원장 정재현 상동 동장님이 안 오셨나요? 상동 행정팀장님 안 오셨나요? 민원행정팀장님 안 계신가요? 혹은 상동,
김환석 위원 오미경 행정팀장이 오시기로 돼 있는데, 못 오셨어요?
○전문위원 김영길 동장님이 안 오셔서 같이 안 왔습니다.
김환석 위원 알겠습니다. 그럼 중동장님께서
○중동장 류철현 제가 하겠습니다.
김환석 위원 상동 13쪽 5번에 예산 집행잔액 현황과 관련해서 30% 이상 집행잔액 현황에 보면, 두 번째 줄입니다. 주민자치위원회 회의참석수당 집행잔액이 420만 원 정도 잡혀있습니다. 약 47%가 잔액으로 되어 있는데 절반 정도밖에 안 쓰신 거예요. 2018년도 예산의 경우에 광역동제라든지 여러 가지로 오히려 주민자치위원회 회의가 더 많았을 수 있는데 이렇게 잔액이 많이 남은 이유가 뭡니까? 출석이 저조했습니까?
○중동장 류철현 답변드리겠습니다.
  주민자치위원은 25인 이내로 구성하게 되어 있는데 중동 같은 경우는 20인 넘게, 23∼24인 이렇게 돼 있는데 상동은 15인밖에 없습니다. 회의는 오히려 임시회까지 해서 최근에 보니까 회의는 알차게 다 했더라고요.
  물론 25인을 다 채우고 하면 더 좋은데 조금 문제가 있는 위원님들을 신중히 하다 보니까 15인밖에 구성이 안 됐기 때문에 집행잔액이 발생한 걸로 돼 있습니다.
김환석 위원 인원 구성이 상대적으로 적어서
○중동장 류철현 적어서 그렇습니다.
김환석 위원 잘 알겠습니다.
  다음은 중2동장님 와 계신가요?
○중4동장 윤여소 동장님은 안 왔습니다.
김환석 위원 그러면 센터장님께 질문드리겠습니다.
  25쪽, 여기도 예산 집행잔액 현황과 관련해서 30% 이상 집행잔액 현황에 보면 주민들 방역과 관련해서 212만 원 중에 135만 원 쓰고 76만 5000원이 집행잔액으로 36%가 남았는데 이게 방역기 유류비 집행잔액으로 되어 있습니다.
  유난히 더워서 오히려 방역을 더 많이 했을 것 같은데 남은 이유가 있습니까? 혹시 혹서기라서 방역도 같이 쉬신 건지.
○중4동장 윤여소 제가 정확하게는 지금 파악을 못하고 있는데요.
김환석 위원 괜찮습니다. 그러면 나중에 파악해서
○중4동장 윤여소 새마을협의회나 이런 단체를 통해서 방역을 하다 보니까 날씨가 더워서 많이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그분들 사정에 따라서 조금씩 유동적이다 보니까 잔액이 많이 발생한 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김환석 위원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재현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중동장, 중4동장, 상2동 민원행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중동, 중4동, 상2동 행정복지센터 소관 결산승인안에 대한 제안설명과 질의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동장 이하 관계공무원은 이석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심곡본동, 소사본동, 괴안동 행정복지센터 소관 결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제안설명에 앞서 위원님들께 양해말씀 드리겠습니다.
  박종학 소사본동장, 이용수 소사본동 민원행정과장, 신한선 괴안동장께서 장기재직휴가로 최해옥 복지과장, 김문태 총무팀장, 황계연 민원행정과장이 대리 출석한다는 사전협조공문이 있었습니다.
  심곡본동장 나오셔서 소관 결산안에 대해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심곡본동장 황인화 심곡본동장 황인화입니다.
  2018년 일반회계 세입세출 결산내역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자료 3쪽 총괄입니다.
  먼저 세입결산입니다.
  총계는 5억 6100만 원 징수결정해서 5억 2000만 원 수납하고 197만 5000원 결손되고 3900만 원 미수납되었습니다.
  부서별로는 민원행정과는 6300만 원 징수결정하고 6200만 원 징수했습니다.
  복지과는 15만 1000원 징수결정해서 전액 징수했습니다.
  생활안전과는 1억 9800만 원 징수결정해서 1억 7000만 원 징수했습니다.
  심곡본1동은 9600만 원 징수결정해서 9200만 원 징수하였고, 4쪽 송내1동은 9800만 원 징수결정해서 9100만 원 수납했습니다.
  송내2동은 1억 400만 원 징수결정해서 1억 200만 원 징수했습니다.
  5쪽 세출결산입니다.
  총계는 예산현액 12억 8000만 원에서 10억 4700만 원 지출하고 명시이월이 1억 1700만 원, 보조금반납이 5만 원, 집행잔액은 1억 1400만 원입니다.
  부서별로는 민원행정과는 4억 3000만 원 예산에 4억 지출했습니다.
  복지과는 4400만 원 예산에 4100만 원 지출하였으며, 생활안전과는 8000만 원 예산에 6800만 원 지출했습니다.
  심곡본1동은 3억 2100만 원 예산에 1억 8300만 원 지출하고 1억 1700만 원은 명시이월했습니다.
  6쪽 송내1동은 2억 2600만 원 예산에 1억 9800만 원 지출하였고, 송내2동은 1억 7600만 원 예산에 1억 5500만 원 지출했습니다.
  다음은 부서별 세부내역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민원행정과 8쪽입니다.
  세출예산 4번 다. 예산이체입니다.
  공무직 통합급여에 따라서 2231만 5000원 회계과로 이체하였습니다.
  9쪽 5번 30% 이상 집행잔액 현황입니다.
  총 예산 1500만 원 중에서 52.6% 잔액 발생하였습니다.
  10쪽 복지과는 특별한 사항이 없으므로 서면으로 갈음하겠습니다.
  생활안전과 14쪽입니다.
  세출결산에서 4번 예산이체입니다.
  여기도 공무직 통합급여에 따라서 6507만 7000원 회계과로 이체하였습니다.
  15쪽 5번 30% 이상 집행잔액 현황입니다.
  3건에 1702만 원 예산에서 32% 잔액 발생하였습니다.
  심곡본1동 17쪽입니다.
  세출결산 두 번째 다음연도 이월사업 현황입니다.
  첫 번째 이동식 자동염수분사장치 설치사업은 18쪽에 이월사유입니다. 공개입찰을 추진하였으나 물품조달의 어려움을 이유로 1위, 2위 순위 업체가 낙찰을 포기하는 등 이동식 자동염수분사장치를 보유한 업체를 찾기 힘들어서 이월되었다가 금년 1월 10일 설치 완료하였습니다.
  두 번째 기계식 주차시설 철거 및 지하주차장 설치사업은 총 사업비가 1억 1455만 8000원인데 당초에 8100만 원 예산이 편성돼서 부족분 2000만 원을 8월 제1회 추경에서 확보하게 됨에 따라서 절대공기 부족으로 이월되었다가 금년 1월 23일 준공되었습니다.
  19쪽 5번에 30% 이상 집행잔액 현황입니다.
  총 1000만 원 예산에서 35.8% 잔액 발생하였습니다.
  송내1동 22쪽입니다.
  세출결산 다섯 번째 30% 이상 집행잔액 현황입니다.
  여기도 3건에 979만 6000원 예산에 43.4% 잔액 발생하였습니다.
  송내2동 25쪽입니다.
  세출결산 5번 30% 이상 집행잔액 현황입니다.
  3건에 1200만 원 예산에서 48.1% 잔액이 발생하였습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정재현 심곡본동장 수고하셨습니다. 동장께서는 대기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소사본동 복지과장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간략하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사본동복지과장 최해옥 안녕하십니까. 소사본동 복지과장 최해옥입니다.
  소사본동 2018년도 일반회계 결산자료 제안설명입니다.
  3쪽 일반회계 세입결산 총괄입니다.
  예산현액은 3억 5500만 원, 징수결정액은 3억 3738만 원으로 수납액은 3억 1922만 원입니다. 불납결손액은 131만 원, 미수납액은 1685만 원입니다.
  4쪽 세출결산 총괄입니다.
  예산현액은 7억 9630만 원 중 7억 1698만 원을 지출하였습니다. 불용액은 7928만 원으로 예산현액 대비 9.9%입니다.
  5쪽부터 세부항목은 유인물로 대신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정재현 복지과장 수고하셨습니다. 과장께서는 대기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괴안동 민원행정과장 나오셔서 소관 결산안을 간단히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괴안동민원행정과장 황계연 괴안동 민원행정과장 황계연입니다.
  괴안동의 2018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총괄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기이 배부해 드린 자료 3쪽 세입결산입니다.
  예산현액은 4억 5500만 원이고 징수결정액은 5억 5500만 원입니다.
  이 중 5억 3600만 원을 수납을 하였고 불납결손액은 140만 4000원, 미수납액은 1776만 2000원입니다.
  다음은 자료 4쪽 세출결산입니다.
  2018년도 예산현액은 11억 2400만 원입니다.
  이 중 지출액은 10억 4800만 원이고 집행잔액은 7600만 원입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이상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정재현 민원행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심곡본동장, 소사본동 복지과장, 괴안동 민원행정과장께서는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의사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김환석 간사님 발언해 주십시오.
김환석 위원 저희 지역구 쪽에 자주 뵙는 공직자분도 오시고 해서 더욱 반갑습니다.
  그리고 앞 시간에도 말씀드렸는데 각 동의 최일선에서 동민들과 시민들과 직접 마주하고 대하면서 편안하고 살기 좋은 동을 만들기 위해서 애쓰시는 공직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소사본3동 하나 질의하겠습니다.
  16쪽에 보면 세부사업별 30% 이상 집행잔액 현황 해서 2개 중에 아래 소새울한마당축제와 체육대회가 동일에 실시되어서 체육대회 미참가에 따른 집행잔액 324만 원 체육대회 참가지원비로 책정된 예산 100%를 반납하셨어요. 이게 소새울한마당축제도 미리 정했을 테고 시민의 날 시민체육대회도 날짜가 정해졌을 텐데
○소사본동복지과장 최해옥 그때 아마 체육대회가 일주일 연기돼서 날짜가 겹친 것으로 제가 기억하고 있습니다.
김환석 위원 맞아요. 부천시의 사정으로 일주일 연기됐었죠?
○소사본동복지과장 최해옥 네.
김환석 위원 이런 예산은 어차피 각 동 주민들의 단합을 위해서, 체육대회 준비를 위해서 쓰이는 예산이기 때문에 반납하지 않고 이런 경우는 써도 되지 않을까 싶어서 제가 질문을 드립니다.
○소사본동복지과장 최해옥 회계법상 그렇게 지출하는 건 어려운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김환석 위원 잘 알겠습니다. 준비를 많이 하셨는데 안타깝다는 말씀을 대신 드립니다.
  다음으로 심곡본동에 대해서 14쪽입니다.
  4번 예산의 이·전용, 변경, 이체현황 관련해서 다번 예산이체 해서 6500만 원을 공무직 통합급여에 따른 예산이체 해서 이체했어요. 이건 어느 센터동이나 마찬가지로 있는 건데 대표로 여쭤보겠습니다.
  어느 일반동은 일반동에서 직접 공무직 통합급여에 대한 예산이체를 하신 데도 있고 여기는 센터동에서 하셨어요, 생활안전과에서. 그래서 혹여 공무직 근무하는 분들이 센터동에만 있는 것인지, 일반동에 계시는데 급여 이체는 통합적으로 생활안전과나 민원행정과에서 하는 건지 거기에 대해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심곡본동장 황인화 공무직은 36개 동에 다 있는 것으로 알고 있고요. 각 동에 예산이 있는 걸 각 동 스스로가, 각자가 다 시 회계과로 반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김환석 위원 일반동에서 할 수도 있고 센터동에서 할 수도 있고 그렇습니까?
○심곡본동장 황인화 그렇죠.
○위원장 정재현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신데요.
  한 가지만 정리하겠습니다.
  황인화 동장님 주민자치위원회가 꽤 시끄럽습니다.
○심곡본동장 황인화 네. 송구하게도 시끄러운 소리가 나게 됐습니다.
○위원장 정재현 그 중심에 센터장님이 자꾸 등장하시는데 그렇게 좀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오늘 회의석상에서 별다른 얘기를 하지 않겠는데 명쾌하게 정리해서 저희 위원회에 따로 별도 서류로 진행되는 상황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심곡본동장 황인화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정재현 그렇게 정리하고 오늘 회의에서는 더 논란을 짚지 않겠습니다.
○심곡본동장 황인화 상의해서 날짜를 잡아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정재현 저희 위원들도 굉장히 궁금한데 결산검사 승인 외에는 저희들이 회의로 따로 만날 일이 없을 것 같아서요. 아니면 행감 때 다시 등장할 가능성이 높은데 그것보다는 차라리 사전에 설명을 해 주시는 게 좋을 것 같아 보입니다.
○심곡본동장 황인화 그러면 위원장님께서 날짜를 잡아주시면 저희가 그때 와서 보고드리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위원장 정재현 알겠습니다. 협의해서 그렇게 하시죠.
○심곡본동장 황인화 네.
○위원장 정재현 심곡본동장, 소사본동 복지과장, 괴안동 민원행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심곡본동, 소사본동, 괴안동 행정복지센터 소관 결산승인에 대한 제안설명과 질의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동장 이하 관계공무원은 이석하시기 바랍니다.
  회의의 효율을 위해서 ‘보고는 짧게, 질의는 길게’를 원칙으로 삼고 있습니다.
  그리고 간단한 사실 확인은 회의를 통해서가 아니라 각자의 의정활동을 통해서 하시겠다고 간사님께서 다짐하셨습니다.
  다음은 성곡동, 오정동 행정복지센터 소관 결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제안설명에 앞서 위원님들께 양해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정해분 오정동 민원행정과장께서 장기재직휴가로 김계성 총무팀장이, 오정동 복지과장이 현재 공석으로 최현주 맞춤형복지팀장이 대리 출석한다는 사전협조공문이 있었습니다.
  성곡동장 나오셔서 소관 결산에 대한 총괄 및 세부 제안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성곡동장 김태동 성곡동장 김태동입니다.
  항상 부천시에 깊은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격려해 주시는 행정복지위원회 정재현 위원장님과 김환석 간사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행정복지위원회 2018회계연도 결산자료 총괄 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3쪽의 세입결산 총괄입니다.
  예산현액은 5억 4900만 원, 징수결정액은 5억 9100만 원, 실제수납액은 5억 6600만 원입니다.
  이 중 179만 원은 결손처분했고 현재 미수납액은 2300만 원이 되겠습니다.
  4쪽의 세출결산 총괄입니다.
  예산현액은 11억 4100만 원, 지출액은 10억 3500만 원, 집행잔액은 1억 500만 원이 되겠습니다.
  부서별 세부내용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성곡동 소관 세입세출 결산안에 대한 총괄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정재현 성곡동장 수고하셨습니다.
  동장께서는 대기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오정동장 나오셔서 소관 결산에 대해서 간단한 제안설명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오정동장 이희국 안녕하십니까. 오정동장 이희국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행정복지위원회 정재현 위원장님과 김환석 간사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정동 행정복지센터 소관 2018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자료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설명서 3쪽입니다.
  세입결산 현황입니다.
  징수결정액 8억 2053만 원 중 7억 4942만 원을 수납하였으며 결손액은 247만 원이고 미수납액은 6864만 원이 되겠습니다.
  4쪽입니다.
  행정복지위원회 소관 세출결산 현황입니다.
  예산액 12억 6618만 원 중 11억 342만 원을 지출하였고 신흥어울마당 신축공사비용 4326만 원은 공기 연장에 따라 다음연도로 명시이월하였으며 집행잔액은 1억 1939만 원이 되겠습니다.
  이하 부서별, 동별 세입세출 현황은 자료로 갈음하겠습니다.
  이상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정재현 오정동장 수고하셨습니다.
  성곡동장, 오정동장께서는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신가요?
  임은분 위원님.
임은분 위원 임은분 위원입니다.
  오정동 행정복지센터장께 질의하겠습니다.
  지금 제가 보니까 세입결산에서 보면 미수납액이 6800여만 원인데 다른 동에 비해서 미수납액이 많은 편이죠?
○오정동장 이희국 네, 조금 많습니다.
임은분 위원 그래서 내용을 보니까 납세태만이라고 해서 지난연도부터 넘어온 것도 있고 그래요. 다른 동에 비해서 좀 많은 편인데 이건 어떻게 지금 관리하고 계신 거죠?
○오정동장 이희국 체납액에 대해서는 일반동에서는 독촉고지서까지 발부를 하고 그 이후 체납관리는 시 징수과에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건 납기 내에 수납이 안 된 그 현황만 지금 나와 있는 상태고요.
임은분 위원 일선에서 수고하시는데 제가 보니까 지금 8.3%라 다른 동에 비해서 현저히 높거든요. 신경 많이 쓰셔서 납세태만으로 인해서 거둬지지 않는 세금이 없도록, 누수가 없도록 잘 관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정동장 이희국 알겠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임은분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재현 수고하셨습니다.
  김환석 간사님.
김환석 위원 간사를 맡고 있는 김환석입니다.
  일선에서 우리 주민들과 가장 대면하면서 시민들의 행복을 위해 애써주시는 각 동에 근무하시는 센터장님, 동장님, 공직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특별한 건 없고 고강본동 관련해서 자료집 17쪽 5번 예산 집행잔액 현황에서 고리울 가로공원 음악회가 행사 미실시로 300만 원 전액 반납되었습니다. 이 고리울 가로공원 음악회는 정례적 행사인가요?
○성곡동장 김태동 그렇습니다.
김환석 위원 행사가 미실시된 이유가 있습니까?
○성곡동장 김태동 보조금사업자가 고강종합사회복지관이었습니다. 그런데 2018년에 예산법무과에서 이 복지관이 음악전문기관이 아니라고 문제제기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작년에 사업자 공모를 했는데 공모가 되지 않아서 작년에 부득이 실시하지 못했습니다.
김환석 위원 사업자 공모가 안 돼서 미실시된 내용이네요?
○성곡동장 김태동 공모를 했습니다. 했는데 공모가 되지 않아서 미실시 했습니다.
김환석 위원 어떻든 이번에 오정권역에 104만 평 대장동 신도시 개발계획이 발표돼서, 물론 국책사업이지만 부천시와 시민들 모두가 기대하고 있는 큰 프로젝트가 되겠습니다.
  그동안 우리 오정권역은 원미권역에 비해서 더 많은 소외감을 느끼고, 특히 문화적 갈증을 더 많이 느낄 수 있는 여건이었다고 봅니다. 그래서 작지만 주민들을 위한 이런 문화행사를 가능한 확대하고 계획된 건 실시될 수 있도록 각별히 신경 써 주시기를 이 자리를 빌려 당부드립니다.
○성곡동장 김태동 네, 열심히 하겠습니다.
김환석 위원 이번에 더 큰 동으로 옮기시게 된 것도 축하드립니다.
○성곡동장 김태동 네, 열심히 하겠습니다.
김환석 위원 위원장님,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재현 더 안 계시죠?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간단히 한두 가지만 정리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박종구 과장님, 국장 승진 축하드립니다.
  고강본동장님이 지금 계신가요?
○성곡동장 김태동 동장은 안 나왔습니다.
○위원장 정재현 그러면 행감 때 해야 되겠군요. 행감 때 하는 것으로 하고 고생하셨고요. 저희들도 이걸로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성곡동장, 오정동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성곡동, 오정동 행정복지센터 소관 결산승인에 대한 제안설명과 질의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동장 이하 관계공무원은 이석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02분 산회)


○출석위원
  강병일  김성용  김환석  박순희  이소영  임은분  정재현  홍진아
○불출석위원
  구점자
○출석전문위원및출석공무원
  전문위원김영길
  365안전센터장신영철
  행정지원과장홍성관
  자치행정과장조효준
  정보통신과장이종성
  식품안전과장김종환
  민원과장손부희
  심곡2동장신경동
  민원행정과장김창규
  복지과장최은희
  원미1동민원행정과장윤중하
  복지과장황병덕
  중동장류철현
  민원행정과장김원경
  생활안전과장이하늘빛
  중4동장윤여소
  민원행정과장이용철
  복지과장이병탁
  생활안전과장장이선
  상2동민원행정과장박정환
  생활안전과장황대중
  심곡본동장황인화
  민원행정과장민병춘
  복지과장조태일
  생활안전과장조용환
  소사본동복지과장최해옥
  생활안전과장심우춘
  괴안동민원행정과장황계연
  복지과장구무성
  생활안전과장정춘민
  성곡동장김태동
  복지과장박종구
  생활안전과장정애경
  오정동장이희국
  생활안전과장이영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