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재정문화위원회 회의록
제4일차
부천시의회사무국
피감사기관 행정복지센터(심곡동·부천동·중동·신중동·상동·대산동·소사본동·범안동·성곡동·오정동)
일 시 2020년 6월 5일 (금)
장 소 재정문화위원회회의실
(10시09분 감사개시)
연일 계속되는 행정사무감사를 위해 수고해 주시는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오늘은 10개 행정복지센터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행정복지센터 행정사무감사에 앞서 위원님들께 양해 말씀드립니다.
우리 상임위 소관 행정복지센터 업무가 마을자치과와 민원위생과, 친환경과 일부 업무로 한정되어 있는 관계로 효율적인 감사진행을 위해 동장으로부터 질의 답변을 갖도록 하겠으며 필요시 소관업무 과장이 발언대에서 답변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효율적인 감사를 위해 5개 센터씩 일괄로 진행하되 질의응답은 5개 센터를 두 그룹으로 나누어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순서는 심곡동·부천동·중동·신중동·상동행정복지센터, 대산동·소사본동·범안동·성곡동·오정동행정복지센터 순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수감에 임하는 관계공무원께서는 감사위원들이 부천시민의 대표로서 행정 전반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는 것임을 명심하여 위원님들의 질의에 대하여 성실하고 책임 있게 답변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감사 시작에 앞서 위원님들께 양해 말씀드립니다.
「부천시 권한대행 및 직무대리 규칙」에 따라 은퇴지원교육 및 공로연수에 따른 장기재직휴가 등의 사유로 황병덕 심곡동장, 김진복 신중동장, 김상완 상동장, 황인화 대산동장, 이태훈 소사본동장, 김재홍 대산동민원위생과장에 대하여 각각 직무대리가 출석한다는 사전 협조공문이 있었음을 알려드립니다.
그럼 지금부터「지방자치법」제41조, 같은 법 시행령 제39조 및「부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제2조 규정에 따라 심곡동·부천동·중동·신중동·상동행정복지센터 소관에 대한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를 선언합니다.
감사에 앞서「부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제12조에 의하여 본 감사에 출석한 관계공무원들의 증인 선서가 있겠습니다.
선서는 관계공무원으로부터 양심에 따라 숨김없이 사실대로 증언하겠다는 서약을 받기 위한 것임을 유념하여 주시기 바라며「지방자치법」에 의하여 허위로 증언을 하면 고발될 수 있으며 정당한 이유 없이 출석하지 아니하거나 선서 또는 증언을 거부한 때에는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선서는 5개 센터에 대해 일괄적으로 진행하겠으며 감사계획에 따라 심곡동마을자치과장이 대표로 선서에 임해 주시기 바라며 이하 직원께서도 같이 선서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심곡동마을자치과장은 발언대로 나오셔서 수감기관의 대표로 선서에 임해 주시기 바라며 출석 증인은 자리에서 일어나 오른손을 들어주시기 바랍니다.
선서.
본인은 부천시의회가「지방자치법」제41조와「부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제2조의 규정에 따라 소관 사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서 같은 조례 제10조제3항의 규정에 따라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진술이나 서면답변에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서합니다.
2020년 6월 5일
심곡동마을자치과장 민병춘
민원위생과장 김미숙
부천동장 이형노
마을자치과장 한선열
민원위생과장 이미숙
친환경과장 윤경욱
중동장 박종구
마을자치과장 최은희
민원위생과장 김성하
신중동마을자치과장 이용철
민원위생과장 이원형
상동마을자치과장 신인식
민원위생과장 최용길
먼저 심곡동마을자치과장과 부천동장은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원활한 진행을 위해 위원님들께서는 답변자를 먼저 지정하신 후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심곡동과 부천동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세요?
(「네.」하는 위원 있음)
심곡동과 부천동에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신 것 같습니다. 뒤로 자리하시고요.
중동장과 신중동마을자치과장과 상동마을자치과장은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중동과 신중동, 상동장에게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양정숙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세 분한테 같이 한꺼번에 질문드리겠습니다. 세 분한테 다 해당되는 거예요.
지금 광역동으로 행정체제가 개편된 지가 1년이 다 되고 있어요. 가장 잘했다고 생각하는 일들이 어떤 일인가요? 광역동 체제로 들어와서.
다행히 코로나19로 인해서 많은 행사나 사업들이 축소된 관계로 여유는 좀 있는데 아무래도 재난기본소득 지원업무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박정산 위원님.
오시느라 수고하셨고요.
이번에 동에서 기존에 하던 업무 외에 추가로 재난기본소득 신청 접수를 받았고 소상공인 재난지원금도 신청을 받았잖아요. 우리 중동에 현재 소상공인들이 몇 개 업체가 있는지 파악이 되나요?
그래서 우리 시가 207억 5500만 원 예산을 약 3만 7200개 업소 대상으로 신청을 받았는데 중동은 522개 어제 날짜로 신청 접수를 받았습니다. 그런데 최일선에 있는 동에서 소상공인들한테 홍보를 하고 단체원들한테 홍보해서 많은 신청자가 와야 되지 않는가라는 생각을 하거든요.
그런데 우리 중동이 가장 적어서 어떤 홍보가 잘 안 된 건지, 5월 31일로 신청이 끝나버렸잖아요. 끝났기 때문에 추가로 시에서 할지 안 할지 모르지만 저도 다니면서 많이 홍보해도 가면 모르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그래서 홍보에 더 치중을 해 줘야 되는데 안 했나 싶어서 특별한 원인이 있는 건지 그래서 한번 질의를 했습니다.
왜냐하면 시에서도 홍보를 많이 했고 옆에 가게에서 신청하면 본인도 오고 그랬는데 자격이 안 돼서 그냥 간 사람도 많고 몰라서 신청 못한 사람은 거의 없을 것 같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곽내경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은 체크카드라고 해야 되나요, 그거를 뭐라고 그러죠? 선불카드. 부천페이 또는 선불카드의 카드수요는, 필요 부분은 충분하게 준비되어 있나요?
그런데 어르신들이 어떻게 써야 되는지 어려워하셔서 자원봉사 해 주시는 분들이 안내를 해서 다 썼는데 딱 가서 했더니 뭘로 하기를 원하냐고 그때서야 여쭤보시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선불카드를 원한다고 했더니 “안 됩니다. 카드가 없습니다.” “그러면 언제 와야 되느냐?” “언제 올지 모릅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됩니까?” 그랬더니 “다시 한 번 언제쯤 나와 보셔야 됩니다.” 이렇게 설명을 해 주시더라고요. 그리고 “언제 올지 모르니 어디, 어디로 전화해보고 있다고 그러면 오십시오.”라고 했는데 저는 소소한 문제지만 사람들이 밀리고 요즘 되게 습하잖아요. 그리고 또 작성하고 이럴 때 끼여서 작성했어요.
그러니까 모든 동이 마찬가지인 것 같아요. ‘지금 카드가 없습니다. 준비 중입니다.’ 이런 안내를 분명하게 사전에 해 주는 것이 좋을 것 같고 또 들어오실 때 선불카드는 없다고 먼저 안내를, 힘드시겠지만 그런 배려를 하면 서로 거리두기나 이런 것들을 적정하게 유지할 수가 있거든요. 별거 아니지만 조금 더 세심하게 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요. 다 했는데 없고, 가고, 또 전화해서 확인하고 이런 게 별거 아닐 수 있지만 행정적 서비스라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다른 모든 동에서도 그런 부분이 있다면 고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배려를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중간에 선불카드 수급 조절이 잘 안 된 사항이 있었는데 앞으로 그런 일이 없도록 준비를 잘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부천동에 질의하실 분은 없습니까?
부천동장은 보조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주민들의 요구가 하나 있어요. 그게 뭐냐 하면 부천동이 원미1동에 있다 보니 모든 서비스나 혜택이 원미1동, 그리고 그 주변에 있는 동으로, 광역동이 되고 나니 역곡1, 2동이나 도당동 이런 쪽은 좀 소외되는 게 아니냐, 자꾸 뭔가 서비스를 덜 받고 있다는 생각을 한답니다. 그래서 조금 더 세심하실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고요.
그리고 어떤 시스템으로 운영되는지는 잘 모르겠어요, 동주민지원센터라. 특히나 역곡1, 2동은 멀리 떨어져 있잖아요. 그러니까 그 부분에 대한 정보 교류, 또 동의 흐름들 그런 거를 원활하게 알려주시고 원활하게 할 수 있는 시스템을 했으면 좋겠고 특히나 지금은 회의가 아무것도 열리지 않잖아요.
그래서 그런 소통이 원활하도록 해 주셨으면 좋겠고 예산을 배분하셔야 될 거예요, 문자메시지 보내는 것도 다 돈이 들어가는 문제이기 때문에.
그런데 상당히 넓기 때문에 다 포섭할 수는 없겠지만 어쨌든 업체에게도 한 번 정도는, 우리가 조금 소홀해질 때 한 번씩, 특히 여름이 되기 때문에 안전이나 위생에 관한 문제거든요. 그러니까 서로 협의를 잘 하셔서 사전에 정리가 잘 되도록 그런 부분들을 서로 협조했으면 좋겠습니다. 어느 때 보면 상당히 많이 올라오는 주간이 있어요. 그러니까 그거를 체크하셔서 업체에게도 협조를 긴밀하게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부천동장은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이상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신 자료 중에 예산이체 항목에 문화산업 단속규제가 있습니다. 우리 신중동뿐만 아니라 모든 동이 다 예산이체를 했잖아요, 이번에 조직개편 때문에. 그리고 예산 30% 이상 미집행잔액이 문화산업 단속규제 해서 77만 원으로 이게 세부사업이 거의 같은데 금액이 좀 다르잖아요. 제가 자료를 봐도 잘 모르겠더라고요. 그래서 이게 어떤 건지, 그리고 또 하나는 이 부분이 원래 올해뿐만 아니고 작년, 재작년에도 계속 똑같이 나왔던 부분이잖아요. 그런데 이게 요즘은 실효성이 없는데 계속 앞으로 써야 되는지, 삭제해야 되지 않나 생각합니다. 16, 17쪽.
아, 결산자료입니다. 죄송합니다.
결산자료에 보면 예산이체 항목하고 30% 미집행잔액이라는 게 있는데 거기에 보면 문화산업 단속규제라고 해서 전에는 민원행정과에 있던 부분을 민원위생과로 옮기면서 275만 원을 이체했어요.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양정숙 위원님.
신중동 과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지난번 재난지원금 접수 첫날에 제가 방문했는데 접수지원처가 2층이었죠?
그때 이용 안 하셨잖아요?
그리고 다들 피로도도 높으시겠지만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생활안전과 직원들 너무 감사드리고 힘든 시기에도 도로 보수나 인도 쪽 말씀드리면 바로바로 조치해 주셔서 너무 감사드린다고 꼭 격려 부탁드립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제가 한 가지만 말씀을 드릴게요.
이것은 지적사항은 아니고 광역동 체제가 되고 나서 그전에 있던 일반동 같은 경우에 주민들이 동장이 없다는 부분에 대해서 굉장히 소외감을 느끼고 있거든요.
그래서 제가 초창기에도 그런 얘기를 좀 했었는데 현재 5개 과 과장님들이 계시거든요. 각 동별로 보면 5개 과가 있는데 그전에 일반동 체제일 경우 최고로 많은 데가 5개 동이 모여서 광역동이 된 거거든요. 거기 과장님들이 동장 역할을 좀 해 줬으면 좋겠다고 제가 제안을 한번 했던 적이 있는데 그런 부분이 안 되고, 아까 답변에 나왔지만 단체별로 담당을 하다 보니까 소속감이라든지 그런 게 떨어지는 것 같아요.
그래서 그런 부분은 동장님들이 적의 판단하셔서 단체별로 하는 것도 좋지만 동별로 과장님들이, 업무 성격이 조금 다른 부분은 있겠지만 동별로 담당을 맡아서 하는 부분도 검토해보는 게 좋지 않을까 합니다.
왜냐하면 일반적으로 주민들 얘기는 동장에 대한 그리움이 많더라고요. 그래서 어떤 업무가 됐든 간에 그 과장한테 가면 우리 동의 업무는 다 해결이 된다는 그런 소속감을 맡겨주고 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아요.
그래서 이게 꼭 지적사항은 아니지만 여러분이 동에 가셔서 이 부분도 한번 검토를 해 주셨으면 좋을 것 같아서 제가 의견을 드리는 거니까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각 동별로 특별한 지적사항보다는 코로나19로 인해서 재난지원금이라든가 이런 거 때문에 일손이 부족한데 그거에 따른 안내라든가 홍보가 미약하니까 그 부분에 대해서 안내를 철저히 해 주시고 특히 부천동 같은 경우 지역이 광범위하다 보니까 역곡1, 2동이라든가 도당동 같은 경우는 거리적으로 멀어서 소외감이 있으니까 그런 부분에 대해서 조금 더 신경을 써달라는 주문이 있었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각별하게 신경을 써주시고요.
현재 위원님들이 각 동에 대해서 많은 지적은 안 했지만 우리 동장님들이 최일선에서 부천의 얼굴로서 하는 부분을 명심하시고 조그마한 지적사항이지만 적극적으로 개선하고 해결을 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심곡동, 부천동, 중동, 신중동, 상동 소관에 대한 감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동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은 이석하시기 바랍니다.
원활한 감사진행을 위해서 잠시 감사를 중지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10분간 감사중지를 선포합니다.
(10시40분 감사중지)
(10시56분 감사계속)
그럼 지금부터「지방자치법」제41조, 같은 법 시행령 제39조 및「부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제2조 규정에 따라 대산동·소사본동·범안동·성곡동·오정동행정복지센터 소관에 대한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를 선언합니다.
그럼「부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제12조에 의하여 본 감사에 출석한 관계공무원들의 증인 선서가 있겠습니다.
선서는 관계공무원으로부터 양심에 따라 숨김없이 사실대로 증언하겠다는 서약을 받기 위한 것임을 유념하여 주시기 바라며「지방자치법」에 의하여 허위로 증언을 하면 고발될 수 있으며 정당한 이유 없이 출석하지 아니하거나 선서 또는 증언을 거부한 때에는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선서는 5개 센터에 대해 일괄적으로 진행하겠으며 감사계획에 따라 대산동마을자치과장이 대표로 선서에 임해 주시기 바라며 이하 직원께서도 같이 선서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대산동마을자치과장은 발언대로 나오셔서 수감기관의 대표로 선서에 임해 주시기 바라며 출석 증인은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오른손을 들어주시기 바랍니다.
선서.
본인은 부천시의회가「지방자치법」제41조와「부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제2조의 규정에 따라 소관 사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서 같은 조례 제10조제3항의 규정에 따라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진술이나 서면답변에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서합니다.
2020년 6월 5일
대산동마을자치과장 신정필
소사본동마을자치과장 이우찬
민원위생과장 박기열
범안동장 함병성
마을자치과장 이점숙
민원위생과장 황대중
성곡동장 최원분
마을자치과장 김용성
민원위생과장 염문섭
오정동장 이재우
마을자치과장 윤중하
민원위생과장 이철종
친환경과장 이준배
그럼 질의 답변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대산동마을자치과장과 소사본동마을자치과장, 범안동장은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원활한 진행을 위해서 위원님들께서는 답변자를 먼저 지정하신 후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산동, 소사본동, 범안동장에게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송혜숙 위원님.
코로나19로 소상공인 긴급재난 신청에 있어서 아까 우리 박정산 위원님께서 말씀하셨는데 31일 통계를 받아보니 전체 접수율은 40.8이고, 지급률은 31.8로 마감이 됐더라고요.
그런데 지급률이 50%도 안 되다 보니 저는 홍보 문제는 아니라고 보고, 홍보는 여러 가지로 잘하셨던 것 같아요. 그런데 우리가 전체적으로 지원대상을 어떻게 하느냐가 문제가 있었지 않았나 그런 생각을 하거든요.
왜냐하면 서울시 같은 데는 3억이 아니라 2억 이하로 되어 있는데 우리는 3억 이하로 되어 있으며 그다음에 작년도 연평균 20% 이런 상태로 되기 때문에 너무 보수적으로 하지 않았나 싶어서, 우리가 또다시 할지는 모르겠지만 그럴 때 한번 현장에 계신 분들이 강력하게 건의를 하셔서 다시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으면 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동장님들께 건의를 드리고요. 이거는 제가 생활경제과에서 다뤄야 될 문제라, 동에서는 이런 게 없기 때문에 이 정도로 하고 그다음에 범안동장님께 질문하겠습니다.
범안동은 계수·범박택지지구 개발 상태에 있잖아요. 그런데 소음과 분진, 공사차량으로 인한 민원이 상당히 많이 들어오는 상태거든요. 어디냐면 범박초를 기준으로 통학하는데 불편하고 안전통학로가 확보 안 된다, 지금은 학교에 애들이 안 가서 그나마 다행인데 민원이 많아서 몇 번 불려간 적이 있는데 혹시 현장에 가보셨나요?
사실 오늘도 범박동 3단지, 5단지 주민들이 그런 문제로 집회를 파출소 앞에서 계획을 하고 있고 그런 민원이 계속 발생되고 있습니다. 동의 입장에서는 소음이나 분진, 공사장 관련된 민원에 대해서 현장점검을 수시로 하고 있고 저도 여러 번 나갔었습니다. 공사현장에서 불가피한 상황이기는 하지만 최대한 주민들의 불편함이 없도록 지도 점검을 하겠습니다.
그런데 아파트 단지로 안 가도 되고 조금 돌아가는 큰길인데도 굳이 계속 아파트 단지로 가는 거예요, 질러가겠다는 거거든요.
그러니까 조합 측이랑 그런 문제는 협의를 충분히 할 수 있는데 지금 단지 내로 통과를 해요. 그 문제를 강력하게 항의를 하셔서 못하게 해야 될 것 같아요. 왜냐하면 애들이 뛰어다니고 그러는데 거기로 질러서 간다, 3단지 같은 경우 후문 앞으로 다니잖아요. 잘 보시면 좋고요.
저희가 축제를 올해는 못할 수도 있고 현재까지 계획은 가을에 하는 축제들이 코로나로 못할 수도 있는데 범안동은 모든 축제를 통합해서 하겠다고 지난번에 이렇게 돼서 했는데 제가 보니까 깜짝 놀란 게 너무 예산이 적어요.
왜 시범으로 하고 우리가 잘되면 인센티브도 주고 하겠다 이랬는데 시에서 그게 되지 않았나요?
지금 자치위원님들도 축제 주관하기가 너무 힘들다고 계속 하시니 우리가 여러 가지 상황으로 그분들한테 십시일반 하기에는 좀 그러니 진취적으로 해 주셨으면 합니다.
하여튼 계수·범박지구 민원이 제일 큰문제로 와 있어요. 수시로 가셔서 정리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남미경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실 코로나가 부천에 처음 부천속내과라든지 이런 데서 발생해서 굉장히 당황하셨는데도 잘 대처를 하셔서 우리 소사 쪽은 안정화가, 굉장히 많이 나왔었잖아요, 정말 코호트까지도 소사구에서 발생할 정도로. 그랬는데 굉장히 잘 대처를 해 주셨고요, 감사를 드리고 또 우리 대산동 단톡방을 이용해서 세세한 민원도 굉장히 처리가 빠르더라고요, 신속하고 정확하게. 위치 파악해서 사진까지 찍어서 다 확인해 주시고 그런 거에 대해서 굉장히 감사를 드립니다.
자료를 보다 보니 11쪽에 대산동 복지안전망에 대한 수혜대상이 2만 명이 넘어요. 굉장히 많은 숫자인 것 같아요, 4분의 1 이상. 그만큼 일도 많다는 거잖아요. 여기에 중국교포라든지 이런 분들도 다 포함된 거죠?
그리고 남부천 성주상인연합회에서 부천남부역 뒷길로 해서 연합회가 형성되어 있는 거 알고 계시죠?
그래서 도시과나 건축과에서도 살펴봐야 될 일이지만 동 차원에서도 개입을 해 주셔야 될 것 같아요.
대산동의 회의실이나 이런 거에 삼익아파트 재건축도 들어가 있고 왕궁빌라도 거기서 다 이루어져 있고 그런데 삼익아파트 재건축 같은 경우 우리 관내 업체가 수주를 했더라고요. 그럴 때는 더구나 대산동 차원에서, 부천시 차원에서 효율적으로 접근이 되지 않을까 사실 그런 것도 기대를 하거든요. 대산동이 사실 부천의 얼굴이었잖아요, 예전에.
더 질의하실 위원님?
송혜숙 위원님.
간단한 거예요. 행감자료 29쪽 보면 저희가 민원을 제기했던 거 같은데 은성로 68번길 도로에 대형버스가 다니고 있어요. 그런데 ‘불가’라고 되어 있어서 이거는 도저히 안 되나 보죠? 거기 길이 좁은데 양쪽 건물 분들이 울려서 잠을 잘 수가 없다고 우리한테 항의를 많이 해요. “조그만 마을버스로 하면 안 되냐.” 그런데 그냥 시내버스가 거기로 다니니까, 마을버스 개념이 시내버스로 다니는 거잖아요.
우리가 시장 이런 데에 인사하러 갈 수가 없어요, 이 얘기를 하도 많이 해서. 좀 해달라고 계속 그런 얘기를 많이 하거든요, 시장분들도 그렇고. 단순히 이용자가 많아서 그렇다는 거잖아요?
알겠습니다. 하여튼 버스 좀 잘 봐주세요. 협의를 해보세요.
더 질의하실 위원님?
이상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요행사에서 보니까 아까 송혜숙 위원님도 얘기했지만 올해 시민화합체육대회 해서 1150만 원 예산을 잡으셨어요. 그런데 대산동 같은 경우는 안 잡았고 소사본동 같은 경우도 1000만 원 정도로 해서 같은 시민화합한마당체육대회를 계획하고 있는데 지금 저희가 코로나19 때문에 사실상 어렵죠, 이 행사를 진행하기도 그렇고. 그런데 어떻게 보면 작년에 행정개편이 되면서 마을자치회나 주민자치회 활동하시는 많은 분들이 갈등도 있고 문제가 많지 않습니까. 그래서 이런 시민한마당 같은 경우는 코로나19로 좀 어려운 부분은 있겠지만 최대한 시기를 봐가면서 잘 치를 수 있도록 동장님이 성급하게 취소하지 마시고 마을 화합을 위해서 해 주셨으면 좋겠다 이런 말씀을 드리고 싶은데 동장님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지금 위원님이 말씀하신 내용에 대해서 원래 상반기에 하려고 했던 시민체육대회는 전 동이 삭감된 걸로 알고 있고요. 하반기에 하려고 하는 한마음체육대회는 예산의 규모가 인구로 해서 약간 차등이 있는 겁니다.
그래서 저희 범안동은 인구 10만 이하로 해서 115만 원이 편성된 거고요. 인구 기준에 따라서 100만 원, 105만 원, 110만 원 이렇게 차등이 되어서 다 살아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시에서 총괄해서 체육대회를 준비하고 있는 거고요. 동별로 자체적으로 하는 행사는 아닙니다.
이상입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대산동, 소사본동, 범안동장님은 뒤로 자리해 주시고 성곡동, 오정동장님은 답변석으로 이동해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성곡동, 오정동장께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양정숙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동으로 가시니까 좋으세요?
(웃음소리)
더 질의하실 위원님?
권유경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곡동은 주민자치회 구성이 끝났죠? 성곡동장님께 여쭤보겠습니다.
사실은 10개 동에 다 말씀드리고 싶기는 한데 지금 저희 두 동만 봐도 선정하는 방법이 다릅니다. 처음이라서 각 동마다 맞는 방법을 찾아서 선정하신 거라고 생각을 하는데 이제 선정이 다 끝나고 나면 좀 더 좋은 방법, 좀 더 잡음이 없는 방법에 대한 논의가 필요할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동별로 우리가 선출했던 방법에 대해서 주민자치회 구성은 조금 더 심도 있게 ‘우리 동네는 이상하다, 방법이 왜 이러지?’라는 생각이 안 들도록 고민을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불특정다수가 볼 수 있는 SNS에 주민자치위원 선정 관련해서 글이 올라와서 거기에 여러 댓글들 달렸는데 저희가 댓글로 응대라든가 안내라든가 이런 거는 안 했습니다만 팩트가 아닌 내용이 올라오는 게 있었고요. 저희가 추진한 거에 대해서는 정상적으로 추진했다 이렇게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성곡동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작년 말에 음식물쓰레기통을 작은 크기로 바꿔서 효과를 보셨고 올해 또 추가로 한다는 얘기를 전임 동장님께 들었어요. 지금 확대해서 진행하고 있는 거죠?
그리고 제가 그 쓰레기 때문에, 사실 오정동 쓰레기도 만만치 않지만 성곡동 쓰레기도 만만치 않고 제가 직접적으로 살고 있는 곳이 고강1동하고 붙어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민원을 봤을 때 음식물쓰레기통에 대한 평이 주민분들도 상당히 괜찮더라고요.
그런데 그와 함께 들었던 민원 중에 하나가 일반쓰레기인데, 저희 혹시 전입신고를 하게 되면 전입신고 외에 새롭게 저희 지역으로 오시는 거잖아요. 지역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게 있나요? 전입신고를 했을 때.
저도 미처 제가 통장을 하면서도 이런 생각을 못해봤었거든요. 이런 부분은 동 차원에서 새롭게 오시는 우리 동네 사람들에게 내가 직접 찾지 않아도 알아야 할 사항들에 대한 거는 안내문이나 이런 게 좀 있었으면 싶어서 그 부분을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성곡동도 마찬가지이기는 한데 이거는 각각 민원 받은 동으로 해야 돼서요.
저희 공공청사 대여에도 보면 성곡동이나 오정동이나 가로주택정비사업 공공청사 대여한 게 되게 많아요. 혹시 대여하는 주요 시간대가 언제쯤일까요?
그래서 제가 다니면서 다시 건축을 하고 있는 곳의 안내표지판을 보니까 공사로 인한 피해는 건축과, 도로무단점용 시 오정동행정복지센터 다른 전화번호, 소음·분진 발생 시 오정동행정복지센터 다른 번호. 하지만 사실 심리상으로는 “이 셋 중에 어느 곳에 전화를 하면 내가 갖고 있는 이 피해를 모두 해결해 주겠지, 들어는 주겠지.”라고 하는데 안내해 주시는 게 “소음이요? 그거는 이쪽으로 전화하시고, 지금 현장 철거 중이신 거예요? 그러면 건축과로 문의하셔야 되는데 전화번호 알려드릴까요?” 이렇게 되더라고요. 저희가 지금 재건축이 너무 많이 되고 있잖아요. 해결은 각 부서에서 하시더라도 듣는 거만큼은 한쪽에서 정리를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가능할까요?
현재는 관리부서가 분리되어 있다 보니까 그런 측면이 있는데 주민들 입장에서 어떻게 편하게 할 수 있는 건지 검토를 해보겠습니다.
그런데 그게 워낙에 오래됐던 거고 현재 그동안 받았던 곳들을 제가 일일이 확인을 못하는데 앞으로 그런 분들을 또 민원을 넣으실 텐데 한두 달 사이에 이런 답변이 바뀌었으면 상관이 없는데 너무 오랜 시간 동안 사유지, 사유지, 사유지라고 했던 것들이 이번에 바뀐 거잖아요. 그러니까 그 부분 체크를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상윤 위원님.
우리 동장님 본청에 계실 때 고생도 많이 하셨는데 성곡동에 가셔서 수고 많으십니다.
그리고 저 같은 경우도 부천성곡장학회 5년 이상 지금 하고 있습니다. 제가 또 주변에서 들으면, 아까 말씀하신 부분 있지만 주변에 스킨십도 많이 하시고 그래서, 가뜩이나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마을자치회나 주민자치회가 중요하잖아요. 그 부분에 있어서 주변 분들하고 많은 소통을 하는 것 듣고 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도 이런 부분이 중요하기 때문에 잘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곽내경 위원님.
제가 일단 한번 확인을 해볼게요. 동장님께서는 B39에 우리 주민들이 어느 정도 참여한다고 생각하세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주민들은 불만이 굉장히 많으세요. 확인했는데 “어떤 특정업체나 특정집단에서 이루어지는 공간으로밖에 생각이 안 되어진다. 주민들은 다 소외가 됐다.” 아까 말씀하신 그런 사항들인데 이제는 동장님이 좀 나서야 될 때가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그 이야기를 듣고 그냥 우리가 “알겠다.” 정도로 고개를 끄덕일 일은 아닌 것 같아요. 왜냐하면 그 여론이 지금 조금씩 조금씩 더 신랄하게 나오기 시작했거든요. 그러니까 저도 문화예술과나 관련된 부서에 주문을 할 것이지만 동장님께서 관심을 갖지 않으면 그 주민들의 의견을 대변할 곳이 없습니다.
특히나 광역동으로 변경되고 어떤 변화 속에서 주민들의 이야기를 동장님께서 전달을 안 하면 개선이 안 되거든요. 그러니까 광역의 체제 안에서 동장님의 역할이 더 크다는 것을 말씀드리면서 이 부분을 어떻게 실제로 개선할 수 있는지, 그리고 주민에게 내어줄 수 있는 공간은 없는지, 그리고 함께 하려면 협의체나 구성 자체를 어떻게 해야 되는지 여러 가지 다각도적인 측면에서 다시 검토해서 주민들과 간담회나 이런 거를 많이 만들었으면 좋겠고요. 일단 실질적으로 하나라도 개선할 수 있는 거를 빨리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코로나19 이 상황이 어느 정도 가라앉으면 그 공간을 다시 주민한테 개방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때가 되거든요. 그러니까 다른 바쁘신 일 많으시겠지만 오랫동안 염원해서 만들어진 이런 좋은 공간을 주민에게 돌려줄 수 있는 기회를 동장님께서 꼭 만들어주시기 바랍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죠?
(「네.」하는 위원 있음)
지금까지 10개 동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질의를 모두 마쳤습니다.
지금까지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해보면 계수지구 개발계획에 따라서 공사가 진행되고 있는데 거기에 따른 소음, 진동이라든가 통학로라든가 민원이 많고 특히 공사차량이 단지 내로 통과되는 부분이 있는데 동에서 적극적으로 그 부분에 대한 검토를 해달라는 게 있었고, 동 축제예산이 부족한 거 같다. 통합 추진하고 있는 경우는 인센티브를 받아서라도 축제예산을 확보해달라 하는 부분과 그다음에 일방통행로를 이용하는 마을버스인 경우에는 소형차량으로 교체해달라는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은 검토를 하셔서 횟수를 증가시킨다든가 방법을 강구하면 업체에서 조금 부담은 있겠지만 그 부분 적극적으로 검토가 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오정동 같은 경우 노인복지회관을 이용하는 데 있어서 특히 엘리베이터라든가 이런 불편이 없도록 해달라는 부분이 있고, 주민자치회 구성에서 소외받는 느낌이 없도록 구성에 심도 있게 관여를 해달라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음식물쓰레기통을 작은 통으로 교체해서 주민들의 반응이 좋으니까 이런 부분을 확대했으면 좋겠다는 내용이 있었고, 공공청사에 주말 대관을 장려해달라는 부분으로 현재는 코로나19로 대관이 중단되어 있지만 주말 대관을 활성화시켜 달라는 부분, 그다음에 소음, 진동, 먼지 등 민원 처리에 있어서 관련부서를 일원화시켜서 원스톱으로 해결해달라는 부분, 삼정동소각장 같은 경우 주민참여율이 저조하다. 주민이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서 시 담당부서하고 협의를 했으면 좋겠다는 지적사항이 있었습니다.
오늘 지적하는 내용에 대해서는 각 동장님들께 개선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시정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대산동, 소사본동, 범안동, 성곡동, 오정동 소관에 대한 감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동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은 이석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10개 행정복지센터에 대한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를 모두 마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감사종료를 선언합니다.
(11시45분 감사종료)
곽내경 권유경 김병전 남미경 박정산 송혜숙 양정숙 이동현 이상윤
○출석전문위원및출석공무원
전문위원변숙
심곡동마을자치과장민병춘
민원위생과장김미숙
부천동장이형노
마을자치과장한선열
민원위생과장이미숙
친환경과장윤경욱
중동장박종구
마을자치과장최은희
민원위생과장김성하
신중동마을자치과장이용철
민원위생과장이원형
상동마을자치과장신인식
민원위생과장최용길
대산동마을자치과장신정필
소사본동마을자치과장이우찬
민원위생과장박기열
범안동장함병성
마을자치과장이점숙
민원위생과장황대중
성곡동장최원분
마을자치과장김용성
민원위생과장염문섭
오정동장이재우
마을자치과장윤중하
민원위생과장이철종
친환경과장이준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