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도행정사무감사
도시교통위원회 회의록
제7일차
부천시의회사무국
피감사기관 행정복지센터(심곡2동·원미1동·중동·중4동·상2동·심곡본동·소사본동·괴안동·성곡동·오정동)
일 시 2019년 6월 18일 (화)
장 소 도시교통위원회회의실
(10시04분 감사개시)
오늘 행정복지센터를 끝으로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를 모두 마치게 됩니다.
그동안 행정감사에 임해 주신 위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이번 감사에서도 위원 여러분께서 많은 지적과 대안을 제시해 주셨습니다. 위원님들의 지적과 대안 제시가 우리 시정 발전에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집행부의 신속한 조치를 기대합니다.
오늘은 감사계획에 의거 행정복지센터 10개 동에 대한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와 강평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행정복지센터 행정사무감사의 효율적인 진행을 위하여 5개 동씩 책임동장으로부터 센터의 총괄현황 및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받은 후 질의 답변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과장은 필요 시 보조발언대에 나오셔서 답변하시도록 하겠습니다.
행정복지센터 행정사무감사에 앞서 위원님들께 양해 말씀드립니다.
출석요구 증인 중 공로연수에 따라 장기재직휴가 등으로 오늘 실시하는 행정사무감사에 출석하지 못하는 증인을 대신하여「부천시 권한대행 및 직무대리 규칙」에 따라 대리출석을 한다는 증인명단을 의석에 배포해 드렸습니다. 위원님들의 이해 있으시기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지방자치법」제41조와「부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에 근거하여 행정복지센터 10개 동에 대한 2019년도 부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 실시를 선언합니다.
감사 진행은 관계공무원의 선서, 책임동장으로부터 총괄현황과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 및 질의 답변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그럼「부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제12조 규정에 의거 본 감사에 출석한 관계자의 선서가 있겠습니다.
선서를 하는 이유는 부천시의회가 2019년도 감사를 실시함에 있어서 행정복지센터 동장을 비롯한 관계자들로부터 양심에 따라 숨김없이 사실대로 증언하겠다는 서약을 받기 위한 것입니다.
만약 증인이 정당한 이유 없이 선서를 거부하거나 허위로 증언을 한 때, 또는 증언을 함에 있어 의회의 권위를 훼손한 때에는 관계규정에 의하여 과태료 부과와 고발될 수 있음을 사전에 알려드립니다.
선서는 증인을 대표하여 심곡2동장이 발언대로 나오셔서 선서하여 주시고 관계자들은 오른손을 들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선서가 끝나면 각각 선서문에 서명 날인하여 본 위원장에게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심곡2동장 나오셔서 선서해 주시기 바랍니다.
선서.
본인은 부천시의회가「지방자치법」제41조와「부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제2조의 규정에 따라 소관 사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서 같은 조례 제10조제3항의 규정에 따라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진술이나 서면답변에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서합니다.
2019년 6월 18일
심곡2동장 신경동
민원행정과장 김창규
심곡1동장 이원창
심곡3동장 한선열
원미2동장 이수용
원미1동민원행정과장 윤중하
역곡1동장 김미숙
춘의동장 정영배
도당동장 염문섭
중동장 류철현
민원행정과장 김원경
생활안전과장 이하늘빛
중4동장 윤여소
민원행정과장 이용철
생활안전과장 장이선
약대동장 최영현
중1동장 문영채
중2동장 오영승
상2동민원행정과장 박정환
생활안전과장 황대중
상1동장 김상완
상3동장 신원균
오늘 행정사무감사 진행에 앞서「부천시의회 방청 규정」제5조에 의거 방청인께서 준수해야 할 사항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본 회의장에서는 위원들의 발언에 대하여 의견을 표시하거나 박수를 치거나 소리를 질러 의사진행을 방해해서는 안 됩니다.
또한 질서유지상 필요할 때와 감사를 공개하지 아니하기로 의결한 때에는 방청을 제한할 수 있음을 알려드리오니 원활한 감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는 직제 순에 따라 책임동장으로부터 행정복지센터의 총괄현황 및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받은 후 질의 답변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의 질의사항에 대한 답변은 정확하고 간단명료하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먼저 심곡2동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천시 시정발전과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서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박병권 도시교통위원장님과 박찬희 도시교통간사님, 도시교통위원회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19년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에 앞서 심곡2동 행정복지센터 과장 및 동장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김창규 심곡2동 민원행정과장입니다.
이상훈 생활안전과장은 장기휴직 중으로 방순현 재난안전팀장입니다.
이원창 심곡1동장입니다.
한선열 심곡3동장입니다.
이수용 원미2동장입니다.
유병목 소사동장은 장기휴직 중으로 임명자 행정팀장입니다.
이상 과장 및 동장 소개를 마치고 지금부터 2019년 심곡2동 행정복지센터 소관 주요업무 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심곡2동 행정복지센터 일반현황과 주요업무 실적을 보고드렸습니다.
다음은 원미1동장 직무대리 원미1동 민원행정과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형목 원미1동장 부재로 제가 원미1동 행정복지센터 업무를 총괄 보고드리겠습니다.
총괄 보고에 앞서 함께 일하고 있는 원미1동 행정복지센터 권역 과·동장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한기민 생활안전과장 직무대리 조국제 재난안전팀장입니다.
김미숙 역곡1동장입니다.
오미자 역곡2동장 직무대리 임미경 행정팀장입니다.
정영배 춘의동장입니다.
염문섭 도당동장입니다.
먼저 원미1동 행정복지센터 일반현황 및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중동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고에 앞서 저희 소속 과·동장을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김원경 민원행정과장입니다.
이하늘빛 생활안전과장입니다.
구성림 상동장을 대신해서 오미경 상동 행정팀장이 참석했습니다.
주요업무 실적 및 감사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중4동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고에 앞서 저희 동 소속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이용철 민원행정과장입니다.
장이선 생활안전과장입니다.
최영현 약대동장입니다.
문영채 중1동장입니다.
오영승 중2동장입니다.
안치완 중3동장은 장기재직휴가로 직무대리 이안나 행정팀장이 참석했습니다.
이어서 중4동 행정복지센터 일반현황 및 업무실적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중4동 권역 일반현황 및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렸습니다.
다음은 상2동장 직무대리 상2동 민원행정과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용한 상2동장은 부재로 제가 상2동 행정복지센터 업무를 총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에 앞서서 함께 일하고 있는 상2동 행정복지센터 권역 과·동장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황대중 생활안전과장입니다.
김상완 상1동장입니다.
신원균 상3동장입니다.
먼저 상2동 행정복지센터 일반현황 및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은 보고사항에 대한 질의 및 답변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해당 센터를 지명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열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본 위원이 광역동만 생각하면 아주 가슴이 미어지고 답답합니다. 우리 직원 분들도 많이 느끼시겠지만 업무공간이나 주차장공간이나 여러모로 사전에 계획된 그런 공간이 아니라 짧은 기간 내에 움직이다 보니까 업무여건이나 여러 가지 불편이 굉장히 초래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이런 것들이 아쉬운 속에서 본 위원이 일단, 현재 행정복지센터 각 동이 있는 속에서도 주차장공간이 협소했는데 이제 광역동으로 되면서 인원이 아주 많이, 신중동 같은 경우에는 97명이면 이게 순수한 직원만 그렇지 기간제라든가 합치면 더 많아질 것 아니에요. 그렇죠?
또한 엊그저께도 일반 주민하고 얘기하다 보니까 7월 1일 자 광역동 간다는 거에 대해서 모르는, 단체활동이라든가 이런 것 하는 분들은 많이 아는데 아직 부천시민 87만 모르는 분이 대다수예요. 앞으로 시행될 때 일반 주민들의 불만이라든가 이런 부분이 많을 건데 어차피 시행된다면 직원 분들이 거기에 대한 어려움이 있더라도 당분간은 같이 협조해 주시고 이런 부분에 대해서 많이 홍보를 해 주셔야지만, 이게 안 갈 수 있다면 사실 본 위원은 안 갔으면 좋겠어요. 지금이라도 되돌릴 수 있다면 되돌리면 좋겠어요.
질의하실 위원님, 박명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원미1동 동장님.
그동안 다 분리되어서 진행됐던 축제를 조금 더 규모화하거나 특색 있게 하거나 혹은 홍보 영상물을 만들거나 축제에 푸드트럭을 개선하거나 이런 것들을 각자 할 게 아니라 이제 광역동 개편됨에 따라서 조금 더 경쟁력 있는 꽃 축제에 대한 요구가 있는데 그 부분에 대해 철저한 준비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혹시 고민하는 게 있나요?
두 번째로, 2018년 춘의, 도당동 여성안심귀갓길 보행환경개선사업이 계획안으로 있습니다. 그 진행내용과 성과에 대해서 보고서를 제가 찾을 수가 없었는데 이 사업은 어떻게 진행된 거죠?
참고로 2019년에 춘의동에서 통장님들이 함께 로드체킹을 하면서 춘의동 안심마을을 만들기 위한 안전지도를 해서 몇 가지 분야에 대한 사진도 기록하고 쭉 로드체킹한 것을 데이터화시키는 과정을 지켜보고 본 위원도 함께 평가를 해 보았는데 이런 식으로 광역동 자체적으로 그 동에서 가장 취약한 부분에 대한 로드맵이나 데이터베이스화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런 부분에 대한 로드맵을 마련했으면 좋겠고요.
그다음에 클린부천밴드 활성화를 한다고 사업계획에 있습니다. 5개 민원을 더 확대한다고 했는데 지난해, 올해 본 위원이 클린부천밴드를 계속 들어갔는데 실제 더 활성화되거나 행정의 노력이 보이지는 않고 있습니다. 이것도 사업계획서에만 들어있어요. 이 부분에 대해서도, 사실 클린부천밴드가 굉장히 좋은 밴드라고 생각하거든요, 청소도 빨리 되고.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늘 자료집에는 있는데 현장에서 변화가 더딘 부분 중의 하나인 것 같습니다. 그 부분에 대한 개선안이 분명히 나와 있는데 성과와 개선안에 대해서 정확히 본 위원에게 보고해 주시기 바라고요.
전신주 문제나 마을버스 노선의 문제 그리고 그 외에 보도정비, 가로수 관련해서 조례로 되어 있는 것도 잘 진행되지 않고 있어서 본 위원이 지적한 바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 시와 같이 기본적인 현황 파악과 데이터베이스화를 시켜서 사람이 바뀌더라도 시스템이 남기는, 그래서 광역동이 실제 주민들에게 체감될 수 있는 것들을 조금 더 적극적으로 고민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로드맵 만들어 주시고 조례를 쭉 훑어보시고 광역동에서 선제적으로 준비할 것들이 뭔지 고민하고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윤병권 위원님.
또 도당동에 보면 상가지역이 있죠.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세요?
(「네.」하는 위원 있음)
아무튼 오늘 수고하셨는데, 마지막 일반 동장님들 고생하셨어요. 이게 유지가 됐으면 더 좋은데 마지막 동장님이라는 게 별로 기분은 안 좋을 것 같아요. 그 대신 또 책임동장님이 새로 생겼으니까 7월 1일부터 책임동이 원활히 잘 진행될 수 있도록 여기 계신 분들이 모두 협조해서 성공을 기원드리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심곡2동, 원미1동, 중동, 중4동, 상2동에 대한 질의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수감준비로 고생하신 심곡2동, 원미1동, 중동, 중4동, 상2동 이하 관계공무원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관계공무원은 이석하셔도 좋습니다.
원활한 감사 진행을 위해 잠시 정회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54분 감사중지)
(11시03분 감사계속)
다음은 심곡본동, 소사본동, 괴안동, 성곡동, 오정동 행정복지센터 소관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 진행은 관계공무원의 선서, 책임동장으로부터 총괄현황과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 및 질의 답변 순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부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제12조 규정에 의거 본 감사에 출석한 관계자의 선서가 있겠습니다.
선서를 하는 이유는 부천시의회가 2019년도 감사를 실시함에 있어서 행정복지센터 동장을 비롯한 관계자들로부터 양심에 따라 숨김없이 사실대로 증언하겠다는 서약을 받기 위한 것입니다.
만약 증인이 정당한 이유 없이 선서를 거부하거나 허위로 증언을 한 때, 또는 증언을 함에 있어 의회의 권위를 훼손한 때에는 관계규정에 의하여 과태료 부과와 고발될 수 있음을 사전에 알려드립니다.
선서는 증인을 대표하여 심곡본동장이 발언대로 나오셔서 선서하여 주시고 관계자들은 오른손을 들어주시기 바랍니다. 선서가 끝나면 각각 선서문에 서명 날인하여 본 위원장에게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심곡본동장 나오셔서 선서해 주시기 바랍니다.
선서.
본인은 부천시의회가「지방자치법」제41조와「부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제2조의 규정에 따라 소관 사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서 같은 조례 제10조제3항의 규정에 따라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진술이나 서면답변에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서합니다.
2019년 6월 18일
심곡본동장 황인화
민원행정과장 민병춘
생활안전과장 조용환
송내1동장 김승균
송내2동장 김재홍
소사본동생활안전과장 심우춘
소사본3동장 강동숙
괴안동민원행정과장 황계연
생활안전과장 정춘민
역곡3동장 김주홍
성곡동장 김태동
민원행정과장 김용성
생활안전과장 정애경
고강본동장 이재현
고강1동장 차영관
오정동장 이희국
생활안전과장 이영노
원종1동장 이호균
신흥동장 이준배
이어서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는 직제 순서대로 책임동장으로부터 행정복지센터 총괄현황 및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받은 후 질의 답변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의 질의 사항에 대한 답변은 정확하고 간단명료하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먼저 심곡본동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업무보고에 앞서서 저와 함께 일하고 있는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민병춘 민원행정과장입니다.
조용환 생활안전과장입니다.
임업 심곡본1동장은 6월 16일 명예퇴직하셔서 직무대리 양선영 행정팀장입니다.
김승균 송내1동장입니다.
김재홍 송내2동장입니다.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실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소사본동장 직무대리 소사본동 생활안전과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고에 앞서 우리 동에서 근무하는 간부공무원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장기재직휴가 중인 이용수 민원행정과장 대리로 김문태 총무팀장이 참석했습니다.
강동숙 소사본3동장 참석했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 소사본동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괴안동장 직무대리 괴안동 민원행정과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저희 괴안권역 간부공무원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생활안전과 정춘민 과장입니다.
범박동은 신효동 동장이 장기재직휴가 중이어서 송행덕 행정팀장이 참석하였습니다.
역곡3동 김주홍 동장입니다.
지금부터 괴안권역 주요업무 추진실적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성곡동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에 앞서 간부공무원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김용성 민원행정과장입니다.
정애경 생활안전과장입니다.
이재현 고강본동장입니다.
차영관 고강1동장입니다.
지금부터 성곡동 소관 일반현황과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은 오정동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업무보고에 앞서서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이영노 생활안전과장입니다.
이호균 원종1동장입니다.
이준배 신흥동장입니다.
정해분 민원행정과장은 공로연수에 따라 참석하지 못했습니다. 김계성 총무팀장이 대신 참석했습니다.
박상국 원종2동장은 교육 중으로 참석하지 못하였습니다. 한기필 행정팀장이 대신 참석하였습니다.
오정동 행정복지센터 일반현황과 주요업무 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사항에 대한 질의 및 답변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해당 센터를 지명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이상열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동별로 업무공간이라든가 본동, 이제 광역동 갈 때 약칭 대산동이라고 돼 있는데 지금 85명이 정규직 인원이에요. 기간제라든가 합치면 몇 명 정도 되죠?
지금 말씀하신 대로 직원들 불가피하게 대야 되는 직원들도 있고 한데 무슨 행사라든가 뭐 한다 그러면 당장 난리 나죠. 그 골목에 일방통행으로 돌게 돼 있는데 아마 무슨 행사라든가 동에서 하게 되면 차를 어디에 대야 될지, 어떻게 통제가 될지 상당히 걱정스럽습니다.
심곡본동 철골주차장에 172면이 있다고 표기는 되어 있지만 사실 여기는 기존에도 차를 못 대는 판에, 이 철골주차장이 댈 수 있는 공간이 없어요. 본 위원이 몇 번을 거기 들어가 봤는데 차를 못 대서 몇 번 돌고 끝까지 올라가 봐야 그나마 댈 자리가 있는 이 정도니까 제일로 심각하거든요.
이 부분에 대해서 고민도 많이 하셔야 될 것 같고 특히나 행사할 때라든가 무슨 일이 있을 때는 주차 안내하는 분을 분명히 둬서 소통이라도 하게 해 줘야지 여기 난리 날 겁니다, 아무튼. 예상은 하시나요?
그다음에 또 한 가지는 자전거 정리 문제인데 각 동을 본 위원이 한번 봤어요. 그랬더니 어느 동은 연 2번 정기조사를 한다고 되어 있고 어느 동은 분기별로 조사한다고 되어 있고 그래도 심곡본동은 월 2번씩 제일 많이 조사를 한다고 되어 있어요.
다른 동 같은 데 역세권 끼고 있는 동은 자전거거치대 가보면 자전거가 엉망인 게 대다수고 공기주입기구도 보면 망가진 게 꽤 돼요. 그런데 수리를 안 하더라고요. 이게 월 2회 정도면 그것도 가능할 것이고 조금 더 관심들을, 이게 본동만 말씀드리는 게 아니고 각 동 동장님들 신경 쓰셔서 이 부분을 보셔야 돼요.
물론 외곽지역에 있는 동 같은 경우에는 별로 거치대가 없으니까 덜 하실 수 있겠지만 자전거거치대 가보면 아주 흉물이 돼 있습니다, 다 느끼셨겠지만. 이것이 10일 이상 방치되면 수거하게 돼 있는데 1년에 한두 번, 분기별로 가서 이것을 어떻게, 10일 만에 자전거 수거한다는 게 무슨 의미가 있겠냐라는 생각이 듭니다.
10일 이상 방치하면 수거를 할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분기별이나 연 두 번 가서 그게 되겠냐는 얘기죠. 그래서 각 동의 동장님들은 담당부서에 얘기하셔서, 사실은 자전거거치대가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제가 볼 때는 관심만 가지면 할 수 있는 일이에요. 그 부분도 관심 가지셔서 자전거거치대 크게 어려운 것도 아닌데 적어도 월 한두 번은 가셔서 동네에 방치된 자전거 같은 경우는 빨리 수거를 하든가 어떻게 조치를 취해서 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았으면 좋겠다는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이학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 이상열 위원님도 말씀하셨는데 본 위원도 광역동에 대해서 반대라기보다도 준비를 해서 진행했으면 좋겠다고 누누이 피력을 했습니다. 그런데 그 부분이 안 되고 지금 진행을 하고 있지 않습니까. 7월 1일부터 진행을 하면 여러 가지 면에서 주차뿐 아니라 각계각층의 민원이 폭주할 거라고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본 위원은 심히 우려를 하고 있습니다. 지금 부천의 행정을 보면 행정이 시민을 위해서 펼쳐져야 되는데 제도를 만들어 놓고 시민이 따라오라는 식으로 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열 가지 일에 대해서, 동에 대해서 시민들이 그래도 만족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광역동으로 하면서 열 가지 중에 한 가지라도 불편하면 문제 있는 거죠?
이런 부분은 소수의원이 준비를 해서 가자고 하면 어떻든 고쳐서 가려고 해야 하는데 부천 행정은 그렇게 가지 않고 있어요. 그래서 앞으로, 여름은 또 괜찮습니다. 눈발 날리고 겨울이 됐을 때 그분들이 어떻게 찾아올 것이며 어떻게 와서 인감 다시 만들고 할 것이냐 참 우려됩니다.
그래서 각 책임동장님들은 가셔서 앞으로 그런 부분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 주시고 또한 지금 구청이 없어졌지 않습니까. 그러면 책임동은 구청만한 업무와 예산으로 일을 해야 됩니다. 그렇지 않고서는 이 민원을 해결할 수 없습니다.
제가 나오신 김에 말씀드리는 겁니다. 공히 여기 계신 분들 똑같으니까. 광역동이 정말 지금처럼 열 가지 민원이 그래도 원활히 간 부분에 대해서 한 가지라도 불편 없을 정도로 최선을 다해서 광역동을 운영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윤병권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본 위원이 4월경인가 한번 동장님 통화했었던 기억나세요?
범박동장님 잠깐만.
광역동으로 가는 날이 이제 며칠 안 남았죠. 그래서 여러 가지 사무실이 분주하고 직원들이 혼신을 다해 광역동으로 가는데 준비하시느라고 고생이 많을 것으로 사료가 됩니다.
방금 전에 존경하는 이상열 위원님과 이학환 위원님께서도 광역동에 관련해서 심히 우려를 크게 나타내셨어요. 본 위원도 보면, 거기 직원이 몇 명입니까, 광역으로 가면. 지금 직원이 몇 분이시죠?
직원들 주차공간을 어디에 마련한다 이런 말씀하시려고 그러는 거죠?
그리고 한 달이 넘은 것 같아요. 부광로 8번길 45번지 앞에, 그러니까 소방서 옆에 빗물받이를 본 위원이 직접 신고를 해서, 빗물받이 뚜껑이 이렇게 깨졌는데 중량이 큰 대형차가 지나가면 그냥 부서지게 생겼어요. 그러면 대형사고가 날 것 같아요.
이게 차가 지나가다 부서져서, 그래서는 안 되겠지만 만약에 그 뒤에 이어서 바로 오토바이가 쫓아가다가 오토바이가 빠졌다, 어떻게 되겠습니까. 본 위원이 직접 유선으로 신고를 했는데도 불구하고 이래요. 본 위원이 신고했는데도 불구하고 이런 사례가 빚어지는데 일반 민원인들, 주민들이 신고했을 때는 어떻게 될까 하고 본 위원이 생각해 봤어요. 그래서 아침에 현장에 가서 제가 또 다시 찍어왔습니다, 됐나 안 됐나. 오늘 동장님 나오시기 때문에 아침에 제가 여기를 갔어요. 가서 이것을 찍었어요.
이 길이 역곡3동에서는 그래도 유동인구가 최고로 많은 길이에요. 역곡3동 관내에서는 최고로 차량운행도 많은 길이고. 본 위원이 직접 유선으로 신고한 게 아마 한 달이 훨씬 넘은 것으로 기억을 하는데 아침에 가서 보니까 아직도 이렇게 되어 있더라고요. 긴급 조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일반동 동장님들 수고하셨어요. 마지막 며칠 안 남았는데 무탈하게 잘 관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센터동은 7월 1일부터 명실공히 진짜 센터동으로 탈바꿈하는데 시민들의 불편사항이 최소화되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무튼 감사 받느라고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심곡본동, 소사본동, 괴안동, 성곡동, 오정동 전반에 대한 질의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수감준비로 고생하신 심곡본동, 소사본동, 괴안동, 성곡동, 오정동 관계공무원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상으로 행정복지센터 소관 업무보고 청취와 질의 답변을 모두 마치고 다음은 강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강평준비를 위하여 약 10분간 감사중지를 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감사중지를 선포합니다.
(11시51분 감사중지)
(11시58분 감사계속)
2019년도 행정복지센터 행정사무감사 결과에 대한 강평을 시작하겠습니다.
지금까지 행정복지센터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 임해주신 여러 위원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감사 자료를 성실히 준비하여 주시고 위원님들의 질의에 성심성의껏 답변하여 주신 각 센터 동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에게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행정사무감사는 불합리한 제도를 개선하고 올바른 정책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시정발전을 도모하기 위함입니다.
행정사무감사에서 위원님들의 지적사항이 곧 시민들의 의견이라 이해하시고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개선하고 시정하여 주시기 바라며 대안이나 의견 제시에 대해서도 적극 정책에 반영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복지센터는 그동안 시민 곁으로 가까이 다가가서 맞춤형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약속과 함께 3개 구청을 10개 동 행정복지센터로 개편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그러나 행정복지센터는 시청과 동주민센터 사이에서 존재감 없이 불완전한 상태로 조직의 시험대가 되어 어정쩡한 행정을 했던 게 사실입니다.
다행스럽게도 올 7월 1일부터는 광역동으로 개편되어 옛 구청 수준의 권한과 책임감으로 새롭게 행정을 펼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각 행정복지센터에서는 광역동 출범과 함께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시민들에게 양질의 행정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관련 예산확보 등 특단의 노력을 경주해 주실 것을 주문합니다.
논란이 많았던 광역동의 성패여부는 여러분의 손에 달려 있습니다. 광역동 시행이 획기적인 행정의 성공사례가 될 수 있도록 사명감을 가지고 각별한 노력이 있기를 바랍니다.
그럼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위원님들께서 지적하신 사항과 제시된 대안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각 동 행정복지센터 공통사항입니다.
광역동 개편에 따른 주차장 부족 현상을 해소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시고, 봄꽃축제에 대한 운영 개선 등 광역동 차원의 대책을 마련하시기 바라며, 클린부천밴드 및 여성안심귀갓길 사업에 대한 로드맵을 만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침수지역 수방대책에 만전을 기하시고, 도당동 공구상가 주변 교통소통 대책을 마련해 주시기 바랍니다.
무단방치된 자전거가 없도록 관리에 만전을 기하시고, 광역동 시행으로 민원인이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하시기 바라며, 구청 수준의 예산확보와 업무추진에 만전을 기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감사결과를 말씀드렸습니다.
지적 및 요구사항은 즉시 시정하여 주시고 강평에서 언급하지 않은 사항은 감사결과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수고하신 각 동장 이하 관계공무원들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으로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종료를 선언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12시01분 감사종료)
김주삼 박명혜 박병권 박찬희 박홍식 윤병권 이상열 이학환 최성운
○출석전문위원및출석공무원
전문위원서상호
심곡2동장신경동
민원행정과장김창규
심곡1동장이원창
심곡3동장한선열
원미2동장이수용
원미1동민원행정과장윤중하
역곡1동장김미숙
춘의동장정영배
도당동장염문섭
중동장류철현
민원행정과장김원경
생활안전과장이하늘빛
중4동장윤여소
민원행정과장이용철
생활안전과장장이선
약대동장최영현
중1동장문영채
중2동장오영승
상2동민원행정과장박정환
생활안전과장황대중
상1동장김상완
상3동장신원균
심곡본동장황인화
민원행정과장민병춘
생활안전과장조용환
송내1동장김승균
송내2동장김재홍
소사본동생활안전과장심우춘
소사본3동장강동숙
괴안동민원행정과장황계연
생활안전과장정춘민
역곡3동장김주홍
성곡동장김태동
민원행정과장김용성
생활안전과장정애경
고강본동장이재현
고강1동장차영관
오정동장이희국
생활안전과장이영노
원종1동장이호균
신흥동장이준배
○회의록서명
위원장박병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