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도행정사무감사

도시교통위원회 회의록

제7일차
부천시의회사무국

피감사기관 행정복지센터(심곡2동·원미1동·중동·중4동·상2동·심곡본동·소사본동·괴안동·성곡동·오정동)

일 시 2019년 6월 18일 (화)
장 소 도시교통위원회회의실

(10시04분 감사개시)

○위원장 박병권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오늘 행정복지센터를 끝으로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를 모두 마치게 됩니다.
  그동안 행정감사에 임해 주신 위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이번 감사에서도 위원 여러분께서 많은 지적과 대안을 제시해 주셨습니다. 위원님들의 지적과 대안 제시가 우리 시정 발전에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집행부의 신속한 조치를 기대합니다.
  오늘은 감사계획에 의거 행정복지센터 10개 동에 대한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와 강평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행정복지센터 행정사무감사의 효율적인 진행을 위하여 5개 동씩 책임동장으로부터 센터의 총괄현황 및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받은 후 질의 답변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과장은 필요 시 보조발언대에 나오셔서 답변하시도록 하겠습니다.
  행정복지센터 행정사무감사에 앞서 위원님들께 양해 말씀드립니다.
  출석요구 증인 중 공로연수에 따라 장기재직휴가 등으로 오늘 실시하는 행정사무감사에 출석하지 못하는 증인을 대신하여「부천시 권한대행 및 직무대리 규칙」에 따라 대리출석을 한다는 증인명단을 의석에 배포해 드렸습니다. 위원님들의 이해 있으시기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지방자치법」제41조와「부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에 근거하여 행정복지센터 10개 동에 대한 2019년도 부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 실시를 선언합니다.
  감사 진행은 관계공무원의 선서, 책임동장으로부터 총괄현황과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 및 질의 답변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그럼「부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제12조 규정에 의거 본 감사에 출석한 관계자의 선서가 있겠습니다.
  선서를 하는 이유는 부천시의회가 2019년도 감사를 실시함에 있어서 행정복지센터 동장을 비롯한 관계자들로부터 양심에 따라 숨김없이 사실대로 증언하겠다는 서약을 받기 위한 것입니다.
  만약 증인이 정당한 이유 없이 선서를 거부하거나 허위로 증언을 한 때, 또는 증언을 함에 있어 의회의 권위를 훼손한 때에는 관계규정에 의하여 과태료 부과와 고발될 수 있음을 사전에 알려드립니다.
  선서는 증인을 대표하여 심곡2동장이 발언대로 나오셔서 선서하여 주시고 관계자들은 오른손을 들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선서가 끝나면 각각 선서문에 서명 날인하여 본 위원장에게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심곡2동장 나오셔서 선서해 주시기 바랍니다.
○심곡2동장 신경동
  선서.
  본인은 부천시의회가「지방자치법」제41조와「부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제2조의 규정에 따라 소관 사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서 같은 조례 제10조제3항의 규정에 따라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진술이나 서면답변에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서합니다.
2019년 6월 18일

심곡2동장 신경동

민원행정과장 김창규

심곡1동장 이원창

심곡3동장 한선열

원미2동장 이수용

원미1동민원행정과장 윤중하

역곡1동장 김미숙

춘의동장 정영배

도당동장 염문섭

중동장 류철현

민원행정과장 김원경

생활안전과장 이하늘빛

중4동장 윤여소

민원행정과장 이용철

생활안전과장 장이선

약대동장 최영현

중1동장 문영채

중2동장 오영승

상2동민원행정과장 박정환

생활안전과장 황대중

상1동장 김상완

상3동장 신원균

○위원장 박병권 심곡2동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행정사무감사 진행에 앞서「부천시의회 방청 규정」제5조에 의거 방청인께서 준수해야 할 사항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본 회의장에서는 위원들의 발언에 대하여 의견을 표시하거나 박수를 치거나 소리를 질러 의사진행을 방해해서는 안 됩니다.
  또한 질서유지상 필요할 때와 감사를 공개하지 아니하기로 의결한 때에는 방청을 제한할 수 있음을 알려드리오니 원활한 감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는 직제 순에 따라 책임동장으로부터 행정복지센터의 총괄현황 및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받은 후 질의 답변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의 질의사항에 대한 답변은 정확하고 간단명료하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먼저 심곡2동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심곡2동장 신경동 안녕하십니까, 심곡2동장 신경동입니다.
  부천시 시정발전과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서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박병권 도시교통위원장님과 박찬희 도시교통간사님, 도시교통위원회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19년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에 앞서 심곡2동 행정복지센터 과장 및 동장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김창규 심곡2동 민원행정과장입니다.
  이상훈 생활안전과장은 장기휴직 중으로 방순현 재난안전팀장입니다.
  이원창 심곡1동장입니다.
  한선열 심곡3동장입니다.
  이수용 원미2동장입니다.
  유병목 소사동장은 장기휴직 중으로 임명자 행정팀장입니다.
  이상 과장 및 동장 소개를 마치고 지금부터 2019년 심곡2동 행정복지센터 소관 주요업무 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심곡2동 행정복지센터 일반현황과 주요업무 실적을 보고드렸습니다.
○위원장 박병권 심곡2동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원미1동장 직무대리 원미1동 민원행정과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원미1동민원행정과장 윤중하 안녕하십니까, 원미1동 민원행정과장 윤중하입니다.
  박형목 원미1동장 부재로 제가 원미1동 행정복지센터 업무를 총괄 보고드리겠습니다.
  총괄 보고에 앞서 함께 일하고 있는 원미1동 행정복지센터 권역 과·동장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한기민 생활안전과장 직무대리 조국제 재난안전팀장입니다.
  김미숙 역곡1동장입니다.
  오미자 역곡2동장 직무대리 임미경 행정팀장입니다.
  정영배 춘의동장입니다.
  염문섭 도당동장입니다.
  먼저 원미1동 행정복지센터 일반현황 및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병권 원미1동 민원행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중동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중동장 류철현 안녕하십니까, 중동장 류철현입니다.
  보고에 앞서 저희 소속 과·동장을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김원경 민원행정과장입니다.
  이하늘빛 생활안전과장입니다.
  구성림 상동장을 대신해서 오미경 상동 행정팀장이 참석했습니다.
  주요업무 실적 및 감사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병권 중동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중4동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중4동장 윤여소 안녕하십니까, 중4동장 윤여소입니다.
  보고에 앞서 저희 동 소속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이용철 민원행정과장입니다.
  장이선 생활안전과장입니다.
  최영현 약대동장입니다.
  문영채 중1동장입니다.
  오영승 중2동장입니다.
  안치완 중3동장은 장기재직휴가로 직무대리 이안나 행정팀장이 참석했습니다.
  이어서 중4동 행정복지센터 일반현황 및 업무실적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중4동 권역 일반현황 및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렸습니다.
○위원장 박병권 중4동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상2동장 직무대리 상2동 민원행정과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2동민원행정과장 박정환 상2동 민원행정과장 박정환입니다.
  전용한 상2동장은 부재로 제가 상2동 행정복지센터 업무를 총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에 앞서서 함께 일하고 있는 상2동 행정복지센터 권역 과·동장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황대중 생활안전과장입니다.
  김상완 상1동장입니다.
  신원균 상3동장입니다.
  먼저 상2동 행정복지센터 일반현황 및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병권 상2동 민원행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보고사항에 대한 질의 및 답변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해당 센터를 지명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열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열 위원 신중동
○위원장 박병권 중동장님 발언대에 나오시기 바랍니다.
○중동장 류철현 중동장 류철현입니다.
이상열 위원 아니요, 신중동.
○중동장 류철현 신중동이요?
이상열 위원 네.
○중동장 류철현 중4동
○위원장 박병권 중4동 동장님 발언대에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중4동장 윤여소 중4동장 윤여소입니다.
이상열 위원 먼저 동장님한테 말씀드리기 이전에, 이제 광역동으로 가기 위해서 어느 정도 준비는 다 됐다고 생각합니다, 각 동이.
  그런데 본 위원이 광역동만 생각하면 아주 가슴이 미어지고 답답합니다. 우리 직원 분들도 많이 느끼시겠지만 업무공간이나 주차장공간이나 여러모로 사전에 계획된 그런 공간이 아니라 짧은 기간 내에 움직이다 보니까 업무여건이나 여러 가지 불편이 굉장히 초래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이런 것들이 아쉬운 속에서 본 위원이 일단, 현재 행정복지센터 각 동이 있는 속에서도 주차장공간이 협소했는데 이제 광역동으로 되면서 인원이 아주 많이, 신중동 같은 경우에는 97명이면 이게 순수한 직원만 그렇지 기간제라든가 합치면 더 많아질 것 아니에요. 그렇죠?
○중4동장 윤여소 네, 그렇습니다.
이상열 위원 그렇게 되면 몇 명 정도 예상합니까?
○중4동장 윤여소 140, 150명 정도 되지 않을까
이상열 위원 지금 여기 나와 있는 자료로 봤을 때 순수 직원만 97명인데 150명이라는 인원이, 현재 주차장이 돼 있는 게 청사 내에는 20면이 돼 있어요. 그 외에 노상주차로 해서 20면을 얘기하는데 주민이 왔을 때 거기까지 찾아갈까, 물론 댈 데 없으면 돌다 대긴 하겠죠. 그런데 이것 민원인이 왔을 때 해결될 수 있는 방법이 뭔가 더 있어야 되는데
○중4동장 윤여소 저희가 노상주차장이 바로 청사 옆이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을 것 같고 그 부족분에 대해서 앞으로 노동부사무소에 요금을 받으면 거기 주차장이 조금 더 여유가 있을 거고 저희도 같이 쓰는 방안, 또 예술고등학교 운동장에 저희가 10여 면 정도 평일에 운영하는 방안을 지금 협의 중에 있습니다. 협의를 해서 더 확보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이상열 위원 현재 돼 있는 것은 이 자료에 나와 있는 것 그대로잖아요. 20면하고 청사 내에 12면하고 32면을 일단 이용해야 되잖아요.
○중4동장 윤여소 네.
이상열 위원 그러면 150명 되는 직원들이 차를
○중4동장 윤여소 직원용은 저희가 금강아파트 단지 내에 벌써 아마 2∼3년이 된 것 같습니다. 그쪽을 협조해서 저희가 이용을 하고 있습니다. 저희 직원들은 전부  다 그쪽에 주차를 하고 아침에 출근합니다. 직원용은 사실 없다고
이상열 위원 직원들은 전체 거기로 갑니까?
○중4동장 윤여소 네, 그렇습니다.
이상열 위원 하나도 안 오고요, 아파트하고 마찰은 없습니까?
○중4동장 윤여소 아파트 협조를 구해서 아파트 주차증을 저희가 받아서 직원들에 한해서 배포를 해 주고 있습니다.
이상열 위원 처음에는 아파트에서 허락을 했는데 나중에 본의 아니게 차를 놓고 가는 상황이 벌어져서, 술을 한 잔 한다든가 어디 출장 나갔다 못 와서 놔두고 가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게 자꾸 많아지다 보니까 자꾸 마찰이 야기된다는 거예요.
○중4동장 윤여소 금강아파트 단지가 원체 큰 단지이고, 한 2,000세대가 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게 큰 단지고 또 요즘 차를 운행 안 하는 직원도 많고 이러다 보니까 큰 저거는 없습니다. 밤에 술 먹고 안 끌고 가는 직원들도 실질적으로 그렇게 많지는 않고 대부분 낮에만 주차했다가 저녁에 나가기 때문에 그렇게
이상열 위원 중4동은 그런 면이 없다 그 말씀이시죠?
○중4동장 윤여소 네.
이상열 위원 왜냐하면 본 위원이 이것을 목격했기 때문에 하는 얘기인데
○중4동장 윤여소 물론 더러 있을 수는 있는데 많지 않다는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이상열 위원 좁은 공간에 차가 계속 하루 종일 대 있어요. 나중에 6시 되니까 차가 빠지더라고요. 주차면수도 얼마 안 되는데 직원들이 대고 나니까 민원인들이 댈 수가 없는 거예요, 그 자리를. 이런 부분들은 조금 어렵겠지만 주차 공간 확보되기 전까지는 서로 협조를 해 주셔서 민원인이 우선 대야 되지 않을까.
  또한 엊그저께도 일반 주민하고 얘기하다 보니까 7월 1일 자 광역동 간다는 거에 대해서 모르는, 단체활동이라든가 이런 것 하는 분들은 많이 아는데 아직 부천시민 87만 모르는 분이 대다수예요. 앞으로 시행될 때 일반 주민들의 불만이라든가 이런 부분이 많을 건데 어차피 시행된다면 직원 분들이 거기에 대한 어려움이 있더라도 당분간은 같이 협조해 주시고 이런 부분에 대해서 많이 홍보를 해 주셔야지만, 이게 안 갈 수 있다면 사실 본 위원은 안 갔으면 좋겠어요. 지금이라도 되돌릴 수 있다면 되돌리면 좋겠어요.
○중4동장 윤여소 다른 동은 제가 잘 모르겠습니다. 저희 같은 경우에는 지난주에 각 세대별로 홍보물을 한 부씩 만들어서 다 일제히 배부를 하고 있습니다. 금주 아마 내일이나 모레쯤 되면 전 세대에 배부가 될 겁니다. 그렇게 홍보도 하고 아파트단지라든지 저희가 광역동 청사로 바뀌었을 때 일어날 수 있는 예상 문제점들을 파악해서 거기에 대한 대응책도 금주 중에는 마련해서 또 시행할 계획입니다. 하여튼 광역동으로 가는 그런 절차에서 시민들의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저희가 노력하고 있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이상열 위원 지금이라도 늦지는 않았습니다. 시행된다고 하니 지금부터 홍보를 해서 많은 시민이 알고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거든요. 아니면 참고적으로 주차공간이 협소하니 가능하면 대중교통을 이용해 달라든가 홍보가 아직도 절실하게 필요하다는 말씀드리고 우리 동장님들이 그런 부분에 있어서는 적극적으로 힘을 쓰셔야 되겠다 그런 얘기입니다.
○중4동장 윤여소 저희는 아파트 단지가 많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홍보 방송도 하고 이렇게 조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열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병권 이상열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박명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명혜 위원 원미1동 동장님.
○위원장 박병권 중4동장님 들어가십시오.
  원미1동 동장님.
○원미1동민원행정과장 윤중하 원미1동 민원행정과장 윤중하입니다.
박명혜 위원 원미1동에 가장 큰 행사 중에 3대 꽃 축제가 있죠. 2018년까지 문제 제기된 것들을 2019년에는 개선해서 이번에는 새로운 시도들이 있었습니다. 맞죠?
○원미1동민원행정과장 윤중하 네, 그렇습니다.
박명혜 위원 가장 큰 변화가 어떤 지점이었죠?
○원미1동민원행정과장 윤중하 3대 꽃 축제 작년 대비 가장 큰 차이점은 주류를 팔지 않는, 주류가 없는 꽃 축제를 운영해 보자 그래서 자치단체에서 단체원들이 먹거리장터를 운영하는 게 아니고 시에서 일부 추경에 예산을 편성해서 시민들이 즐길 수 있게 축제를 마련했습니다.
박명혜 위원 이미 각 축제 위원회별로 자체평가가 진행됐고 본 위원도 참여해서 다양한 의견들을 나누어 보았습니다. 그런데 가장 핵심적인 게 내년에는 광역동으로 개편되면서 3대 꽃 축제들을 어떻게 조금 더 효과적으로 할 것인가라는 부분에 대해서는 특별한 답을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다 분리되어서 진행됐던 축제를 조금 더 규모화하거나 특색 있게 하거나 혹은 홍보 영상물을 만들거나 축제에 푸드트럭을 개선하거나 이런 것들을 각자 할 게 아니라 이제 광역동 개편됨에 따라서 조금 더 경쟁력 있는 꽃 축제에 대한 요구가 있는데 그 부분에 대해 철저한 준비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혹시 고민하는 게 있나요?
○원미1동민원행정과장 윤중하 광역동이 시행되면서 원미1동 권역의 가장 큰 문제가 축제에 대한 통합이라든가 축제 운영을 어떻게 할 것이냐에 대해서 광역동추진위원회 2차 회의 때 축제 추진방향에 대해서 시민들로 구성된 추진위원회에서 논의를 했었는데 시민들 의견은 광역동에 3대 봄꽃축제는 부천시의 브랜드가치를 높이는 축제이기 때문에 동 단위 축제보다는 시 단위에서 대형화할 수 있는 축제로 하고 일단은 현행대로 동별로 추진을 하되 시에서 어느 정도 지원을 받아서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확대해서 운영할 계획이고, 역곡1동이나 역곡2동, 도당동 소규모 축제가 있는데 그 축제는 개최시기가 다른 관계로 주민화합 차원에서 현행대로 동별로 소규모 축제로 운영하는 것으로 광역동에서 의견을 냈습니다.
박명혜 위원 푸드트럭이나 도당동 야시장, 음식 불법판매, 역곡동에 공공택지 부지로 인한 공간의 변화, 기타 등 외부적 변수와 지속적으로 문제가 되었지만 해결되지 않은 것들을 반드시 해결하고 가야 할 문제라고 보니 평가에 기반 해서 계획을 잘 세워주셨으면 좋겠고요.
  두 번째로, 2018년 춘의, 도당동 여성안심귀갓길 보행환경개선사업이 계획안으로 있습니다. 그 진행내용과 성과에 대해서 보고서를 제가 찾을 수가 없었는데 이 사업은 어떻게 진행된 거죠?
○원미1동민원행정과장 윤중하 여성안심귀갓길사업은 현재 진행이 돼 있지만 그 성과에 대한 분석은 아직 한 적이 없습니다. 위원님 이번에 행감 때 제안을 해 주셨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성과를 한번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박명혜 위원 이것은 2018년 추진실적과 계획에 이미 나와 있었는데 2018, 2019년에 제대로 진행된 바 없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광역동이 되면서 굉장히 중요한 사안으로 민생과 훨씬 가까워진 현장행정이 이번 광역동의 캐치플레이즈인데 그런 부분에 대해서 사업계획이 있었지만 실제 시행되지 않은 부분에 대한 평가를 통해서 하나라도 제대로 성과가 났으면 좋겠고요.
  참고로 2019년에 춘의동에서 통장님들이 함께 로드체킹을 하면서 춘의동 안심마을을 만들기 위한 안전지도를 해서 몇 가지 분야에 대한 사진도 기록하고 쭉 로드체킹한 것을 데이터화시키는 과정을 지켜보고 본 위원도 함께 평가를 해 보았는데 이런 식으로 광역동 자체적으로 그 동에서 가장 취약한 부분에 대한 로드맵이나 데이터베이스화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런 부분에 대한 로드맵을 마련했으면 좋겠고요.
  그다음에 클린부천밴드 활성화를 한다고 사업계획에 있습니다. 5개 민원을 더 확대한다고 했는데 지난해, 올해 본 위원이 클린부천밴드를 계속 들어갔는데 실제 더 활성화되거나 행정의 노력이 보이지는 않고 있습니다. 이것도 사업계획서에만 들어있어요. 이 부분에 대해서도, 사실 클린부천밴드가 굉장히 좋은 밴드라고 생각하거든요, 청소도 빨리 되고.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늘 자료집에는 있는데 현장에서 변화가 더딘 부분 중의 하나인 것 같습니다. 그 부분에 대한 개선안이 분명히 나와 있는데 성과와 개선안에 대해서 정확히 본 위원에게 보고해 주시기 바라고요.
○원미1동민원행정과장 윤중하 네.
박명혜 위원 자원순환 마을 만들기가 역곡동에서도 원미동에서도 진행되었습니다. 그런데 보면 다 일회적으로 진행돼서 성과를 무엇으로 확인할 수 있는지, 또 사후에 예산지원 후에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할 길이 없습니다. 원도심 지역에서도 주민들이 참여해서 진행했던 자원순환 마을에 대해서 진행경과와 향후계획 예산지원이 필요한 건지, 혹은 더 진행할 건지 이런 부분에 대한 제대로 된 보고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마무리 후 경과보고 부탁드립니다.
○원미1동민원행정과장 윤중하 금번 행정사무감사 때 위원님이 제안해 주신 부분 클린부천밴드하고 자원순환 만들기 분야는 7월 1일부터 광역동장 책임 하에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그리고 성과를 분석할 수 있는 그런 정책으로 잘 운영되도록 하겠습니다.
박명혜 위원 마지막으로 이번에 광역동으로 가면서 도시재생, 하수도 정비나 복지, 보건, 불법행위 단속 등 대거 광역동으로 이관이 됩니다. 그래서 조기에 주민들이 체감하려면 앞서서 말한 기본적으로 부천시에서 하고 있던 위임을 받아서 데이터베이스화하는 게 굉장히 중요한데 이번에 부천시 행정감사 때도 보니 데이터화가 굉장히 안 되어 있었습니다.
  전신주 문제나 마을버스 노선의 문제 그리고 그 외에 보도정비, 가로수 관련해서 조례로 되어 있는 것도 잘 진행되지 않고 있어서 본 위원이 지적한 바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 시와 같이 기본적인 현황 파악과 데이터베이스화를 시켜서 사람이 바뀌더라도 시스템이 남기는, 그래서 광역동이 실제 주민들에게 체감될 수 있는 것들을 조금 더 적극적으로 고민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로드맵 만들어 주시고 조례를 쭉 훑어보시고 광역동에서 선제적으로 준비할 것들이 뭔지 고민하고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원미1동민원행정과장 윤중하 네,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병권 박명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윤병권 위원님.
윤병권 위원 원미1동장 나오신 김에, 앞으로 우기가 다가오고 있는데 원미1동 관할에 보면 상습적인 침수지역이 있어요. 그 지역에 대해서 어떻게, 상습적인 데 알고 계세요?
○원미1동민원행정과장 윤중하 상습적인 침수지역 위치를 얘기하시는 건가요?
윤병권 위원 네.
○원미1동민원행정과장 윤중하 위치는 제가 아직, 지역은 잘
윤병권 위원 춘의동 그쪽이 상습적으로 침수가 되고 그랬었죠. 앞으로 우기가 다가오면서 거기에 대한 대책 같은 게 혹시 있으세요? 침수 예방에 관련.
○원미1동민원행정과장 윤중하 침수예방으로 저희 행정센터에서 할 수 있는 것은 각 동의 양수기 점검을 사전에 다 마쳤고 양수기가 고장 나서 방치되지 않게 수시로 가동점검도 했고 저희가 5월 24일부터 5월 31일까지 수방자재에 대한 최종점검을 마쳐서 100% 양수기가 잘 가동되고 있는 상태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윤병권 위원 준비가 잘 되고 있어요?
○원미1동민원행정과장 윤중하 네.
윤병권 위원 혹시 우기에 닥쳐서 침수가 되더라도 주민들께서 피해를 보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 주시기를 기대하고요.
  또 도당동에 보면 상가지역이 있죠.
○원미1동민원행정과장 윤중하 네, 도당 공구상가 있습니다.
윤병권 위원 그 공구상가를 보면 이중주차를 안 하면 안 될 그런 지경에 처해 있어요. 그렇죠?
○원미1동민원행정과장 윤중하 거기 지금 주차지도과에서도 고민하고 있는 부분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윤병권 위원 경제도 안 좋고 사업하시는 분들 여러 가지 힘든데도 불구하고 공구상가에 와서 보면 과태료 부과가 많이 적발되고 그런 것 같아요. 그 부분 단속도 물론 중요하지만 단속의 대상이 되지 않도록 해 줘야 될 책임과 의무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우리 행정당국이 아닌가 이런 생각을 합니다.
○원미1동민원행정과장 윤중하 네, 맞습니다.
윤병권 위원 그것과 관련해서 고민을 해 본 적 있으세요?
○원미1동민원행정과장 윤중하 도당동 공구상가 주차문제는 위원님도 잘 아시겠지만 주차지도과에서 누차 여러 제안이나 검토사항을 말씀드렸는데 물건 사고 바로 나가다 보니까, 주차비 몇 푼 아까워서 주차구획선 밖에 대고 그러다 보니까 주차난이 많이 발생하는 곳인데 결론적으로는 주차지도과에서 그것을 현안사항으로 다루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조만간에 주차난에 대한 원활한 교통대책이 나오지 않을까, 제가 도로사업단에서 근무했기 때문에 그 내용은 잘 알고 있습니다.
윤병권 위원 해당 동에서는 거기에 관련해서
○원미1동민원행정과장 윤중하 주차지도는 동에서 현재는 안 하고 있는데
윤병권 위원 주차지도는 안 하지만 관할 동이기 때문에
○원미1동민원행정과장 윤중하 네, 그렇습니다. 광역동이 되면 우리 관내에 굉장히 고질적인 교통문제이기 때문에 책임동장님이 현안사항으로 관리가 들어갈 것 같습니다.
윤병권 위원 거기에 대한 관심을 가져주십시오.
○원미1동민원행정과장 윤중하 네, 잘 알겠습니다.
윤병권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병권 윤병권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세요?
    (「네.」하는 위원 있음)
  아무튼 오늘 수고하셨는데, 마지막 일반 동장님들 고생하셨어요. 이게 유지가 됐으면 더 좋은데 마지막 동장님이라는 게 별로 기분은 안 좋을 것 같아요. 그 대신 또 책임동장님이 새로 생겼으니까 7월 1일부터 책임동이 원활히 잘 진행될 수 있도록 여기 계신 분들이 모두 협조해서 성공을 기원드리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심곡2동, 원미1동, 중동, 중4동, 상2동에 대한 질의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수감준비로 고생하신 심곡2동, 원미1동, 중동, 중4동, 상2동 이하 관계공무원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관계공무원은 이석하셔도 좋습니다.
  원활한 감사 진행을 위해 잠시 정회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54분 감사중지)

(11시03분 감사계속)

○위원장 박병권 감사를 계속하겠습니다.
  다음은 심곡본동, 소사본동, 괴안동, 성곡동, 오정동 행정복지센터 소관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 진행은 관계공무원의 선서, 책임동장으로부터 총괄현황과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 및 질의 답변 순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부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제12조 규정에 의거 본 감사에 출석한 관계자의 선서가 있겠습니다.
  선서를 하는 이유는 부천시의회가 2019년도 감사를 실시함에 있어서 행정복지센터 동장을 비롯한 관계자들로부터 양심에 따라 숨김없이 사실대로 증언하겠다는 서약을 받기 위한 것입니다.
  만약 증인이 정당한 이유 없이 선서를 거부하거나 허위로 증언을 한 때, 또는 증언을 함에 있어 의회의 권위를 훼손한 때에는 관계규정에 의하여 과태료 부과와 고발될 수 있음을 사전에 알려드립니다.
  선서는 증인을 대표하여 심곡본동장이 발언대로 나오셔서 선서하여 주시고 관계자들은 오른손을 들어주시기 바랍니다. 선서가 끝나면 각각 선서문에 서명 날인하여 본 위원장에게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심곡본동장 나오셔서 선서해 주시기 바랍니다.
○심곡본동장 황인화
  선서.
  본인은 부천시의회가「지방자치법」제41조와「부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제2조의 규정에 따라 소관 사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서 같은 조례 제10조제3항의 규정에 따라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진술이나 서면답변에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서합니다.
2019년 6월 18일

심곡본동장 황인화

민원행정과장 민병춘

생활안전과장 조용환

송내1동장 김승균

송내2동장 김재홍

소사본동생활안전과장 심우춘

소사본3동장 강동숙

괴안동민원행정과장 황계연

생활안전과장 정춘민

역곡3동장 김주홍

성곡동장 김태동

민원행정과장 김용성

생활안전과장 정애경

고강본동장 이재현

고강1동장 차영관

오정동장 이희국

생활안전과장 이영노

원종1동장 이호균

신흥동장 이준배

○위원장 박병권 심곡본동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는 직제 순서대로 책임동장으로부터 행정복지센터 총괄현황 및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받은 후 질의 답변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의 질의 사항에 대한 답변은 정확하고 간단명료하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먼저 심곡본동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심곡본동장 황인화 심곡본동장 황인화입니다.
  업무보고에 앞서서 저와 함께 일하고 있는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민병춘 민원행정과장입니다.
  조용환 생활안전과장입니다.
  임업 심곡본1동장은 6월 16일 명예퇴직하셔서 직무대리 양선영 행정팀장입니다.
  김승균 송내1동장입니다.
  김재홍 송내2동장입니다.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실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병권 심곡본동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소사본동장 직무대리 소사본동 생활안전과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사본동생활안전과장 심우춘 소사본동 생활안전과장 심우춘입니다.
  보고에 앞서 우리 동에서 근무하는 간부공무원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장기재직휴가 중인 이용수 민원행정과장 대리로 김문태 총무팀장이 참석했습니다.
  강동숙 소사본3동장 참석했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 소사본동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병권 소사본동 생활안전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괴안동장 직무대리 괴안동 민원행정과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괴안동민원행정과장 황계연 괴안동 민원행정과장 황계연입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저희 괴안권역 간부공무원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생활안전과 정춘민 과장입니다.
  범박동은 신효동 동장이 장기재직휴가 중이어서 송행덕 행정팀장이 참석하였습니다.
  역곡3동 김주홍 동장입니다.
  지금부터 괴안권역 주요업무 추진실적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병권 괴안동 민원행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성곡동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곡동장 김태동 성곡동장 김태동입니다.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에 앞서 간부공무원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김용성 민원행정과장입니다.
  정애경 생활안전과장입니다.
  이재현 고강본동장입니다.
  차영관 고강1동장입니다.
  지금부터 성곡동 소관 일반현황과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병권 성곡동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오정동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정동장 이희국 오정동장 이희국입니다.
  업무보고에 앞서서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이영노 생활안전과장입니다.
  이호균 원종1동장입니다.
  이준배 신흥동장입니다.
  정해분 민원행정과장은 공로연수에 따라 참석하지 못했습니다. 김계성 총무팀장이 대신 참석했습니다.
  박상국 원종2동장은 교육 중으로 참석하지 못하였습니다. 한기필 행정팀장이 대신 참석하였습니다.
  오정동 행정복지센터 일반현황과 주요업무 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병권 오정동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보고사항에 대한 질의 및 답변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해당 센터를 지명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이상열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열 위원 여기도 심곡본동장님 나오시는 게, 아까도 본 위원이 잠깐 말씀드렸습니다만 광역동으로 가는 길목이 본 위원이 볼 때는 아직도 조금 부족하고 그런 상황에서 진행되다 보니까 공무원들이나 시민들의 불편이 상당히 야기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지금이라도 그만두는 게 좋겠다는 게 개인적인 심정이고요.
  동별로 업무공간이라든가 본동, 이제 광역동 갈 때 약칭 대산동이라고 돼 있는데 지금 85명이 정규직 인원이에요. 기간제라든가 합치면 몇 명 정도 되죠?
○심곡본동장 황인화 정원 외 50명 해서 135명입니다.
이상열 위원 합치면 130명
○심곡본동장 황인화 135명이요, 85명에 50명이니까 135명.
이상열 위원 지금 청사 내 주차공간은 30면. 그러면 150명 직원들 몇 명이 이용할지 모르겠지만 직원들이 대면 민원인 댈 자리가 없겠죠?
○심곡본동장 황인화 주차면 현재는 어차피 직원들이 다 댈 수도 없고 그래서 지금 30면을, 현재 공용차량이 9대가 있습니다. 그러면 21면이 남는데 21면 중에서 직원들 중에 불가피하게 차를 갖고 다녀야 되는 직원들이 있습니다. 또 우리뿐 아니라 복지관도 같이 있기 때문에 그쪽도 배려를 해야 될 것 같고요. 그런 직원들을 우선 배려하고 나서 그다음에 민원인들이 이용할 수 있는 주차면을 저는 10면 정도 생각하는데 그 정도를 남겨놓고 나서 나머지 직원들은 인근 아파트나 빌라 이런 데 잘 협의를 해서 주차할 수 있도록 그렇게 계획하고 추진 중에 있습니다.
이상열 위원 본 위원이 볼 때 소사본동이나 오정동 같은 경우는 옛날 구청자리를 이용하다 보니까 주차면이 조금 여유 있다고 보는데, 여유 있다 보기는 그렇고 다른 동보다는 조금 낫다고 보는데 심곡본동이 대산동으로 간다고 하면 제일 문제가 심각하거든요.
  지금 말씀하신 대로 직원들 불가피하게 대야 되는 직원들도 있고 한데 무슨 행사라든가 뭐 한다 그러면 당장 난리 나죠. 그 골목에 일방통행으로 돌게 돼 있는데 아마 무슨 행사라든가 동에서 하게 되면 차를 어디에 대야 될지, 어떻게 통제가 될지 상당히 걱정스럽습니다.
  심곡본동 철골주차장에 172면이 있다고 표기는 되어 있지만 사실 여기는 기존에도 차를 못 대는 판에, 이 철골주차장이 댈 수 있는 공간이 없어요. 본 위원이 몇 번을 거기 들어가 봤는데 차를 못 대서 몇 번 돌고 끝까지 올라가 봐야 그나마 댈 자리가 있는 이 정도니까 제일로 심각하거든요.
  이 부분에 대해서 고민도 많이 하셔야 될 것 같고 특히나 행사할 때라든가 무슨 일이 있을 때는 주차 안내하는 분을 분명히 둬서 소통이라도 하게 해 줘야지 여기 난리 날 겁니다, 아무튼. 예상은 하시나요?
○심곡본동장 황인화 옳은 말씀이십니다.
이상열 위원 그런데 지금 대책은 없는 거죠?
○심곡본동장 황인화 현재 말씀드린 것처럼 그 외에는, 장기적으로는 앞에 코모도 상가건물을 크게 짓기 때문에 거기하고 협의해서 쓸 수 있는 방안도 생각은 하는데 그것도 아직 준공기간이 너무 오래 있어야 되고 당장은 철골주차장을 활용하는 방법밖에 없는데 행사가 있을 경우에 주차문제가 상당히 고민스럽기는 합니다. 당장 7월 1일에 개청식을 해야 되는데 사실 내빈들 오실 때 주차문제를 상당히 고민하고 있습니다.
이상열 위원 사전에 거기에 대한 준비를 하셔야지 안 하면 그 주위가 행사할 때마다 난리법석일 텐데 상당히 걱정이 됩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예상하셔야 되지 않을까, 준비를 잘 하셔야 되지 않을까 이런 생각이 듭니다.
○심곡본동장 황인화 위원님 걱정하시는 것 십분 이해하고 어쨌든 최대한 노력해 보겠습니다.
이상열 위원 하여간 어떤 방법을 찾아내야 돼요. 제일 좋은 방법은 이사 가는 수밖에 없겠죠. 그렇다면 경비가 또 그만큼 축날 것이고 어쨌든 짧은 기간 내에 준비 안 된 일이 벌어지다 보니까 사실 재정적으로나 여러 가지로 시민이 불편을 겪을 수밖에 없고 재정낭비가 되고 여러 가지가 지금 부천시에 문제가 크다는 말씀드리고요.
  그다음에 또 한 가지는 자전거 정리 문제인데 각 동을 본 위원이 한번 봤어요. 그랬더니 어느 동은 연 2번 정기조사를 한다고 되어 있고 어느 동은 분기별로 조사한다고 되어 있고 그래도 심곡본동은 월 2번씩 제일 많이 조사를 한다고 되어 있어요.
  다른 동 같은 데 역세권 끼고 있는 동은 자전거거치대 가보면 자전거가 엉망인 게 대다수고 공기주입기구도 보면 망가진 게 꽤 돼요. 그런데 수리를 안 하더라고요. 이게 월 2회 정도면 그것도 가능할 것이고 조금 더 관심들을, 이게 본동만 말씀드리는 게 아니고 각 동 동장님들 신경 쓰셔서 이 부분을 보셔야 돼요.
  물론 외곽지역에 있는 동 같은 경우에는 별로 거치대가 없으니까 덜 하실 수 있겠지만 자전거거치대 가보면 아주 흉물이 돼 있습니다, 다 느끼셨겠지만. 이것이 10일 이상 방치되면 수거하게 돼 있는데 1년에 한두 번, 분기별로 가서 이것을 어떻게, 10일 만에 자전거 수거한다는 게 무슨 의미가 있겠냐라는 생각이 듭니다.
  10일 이상 방치하면 수거를 할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분기별이나 연 두 번 가서 그게 되겠냐는 얘기죠. 그래서 각 동의 동장님들은 담당부서에 얘기하셔서, 사실은 자전거거치대가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제가 볼 때는 관심만 가지면 할 수 있는 일이에요. 그 부분도 관심 가지셔서 자전거거치대 크게 어려운 것도 아닌데 적어도 월 한두 번은 가셔서 동네에 방치된 자전거 같은 경우는 빨리 수거를 하든가 어떻게 조치를 취해서 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았으면 좋겠다는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심곡본동장 황인화 네, 조금 더 자주 돌아볼 수 있도록 신경을 쓰겠습니다.
이상열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병권 이상열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이학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학환 위원 나오셨으니 센터장님께 말씀드리겠습니다. 센터동장님 다 똑같지 않습니까.
  지금 이상열 위원님도 말씀하셨는데 본 위원도 광역동에 대해서 반대라기보다도 준비를 해서 진행했으면 좋겠다고 누누이 피력을 했습니다. 그런데 그 부분이 안 되고 지금 진행을 하고 있지 않습니까. 7월 1일부터 진행을 하면 여러 가지 면에서 주차뿐 아니라 각계각층의 민원이 폭주할 거라고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본 위원은 심히 우려를 하고 있습니다. 지금 부천의 행정을 보면 행정이 시민을 위해서 펼쳐져야 되는데 제도를 만들어 놓고 시민이 따라오라는 식으로 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열 가지 일에 대해서, 동에 대해서 시민들이 그래도 만족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광역동으로 하면서 열 가지 중에 한 가지라도 불편하면 문제 있는 거죠?
○심곡본동장 황인화 네, 그럼요.
이학환 위원 동장님 생각은 광역동 했을 때 열 가지 중에 한 가지라도 민원인이 더 불편하게 느낀다고 생각을 하시나요, 아니면 지금보다 낫다고 생각하시나요?
○심곡본동장 황인화 좋은 것도 있고 나쁜 것도 있고 그렇겠죠. 다 나쁘지는 않겠죠.
이학환 위원 물론 그렇죠.
○심곡본동장 황인화 일단 안 좋다고 예상되는 것은 당장 인감은 꼭 행정복지센터로 와야 되기 때문에 그런 문제는 불편을 느끼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이학환 위원 열 가지 중에 한 가지라도 불편하지 않습니까. 특히 저희 동 같은 경우는 은행단지에서 고강아파트에서 성곡동까지 연세 드신 분들 오려면 정말 힘들게 오셔야 됩니다. 그렇다고 해서 은행단지에 교통편이 있는 것도 아닙니다. 마을버스 하나로 유지를 하고 있어요. 그런데도 시에서는 이렇게 시행을 하고 있단 말입니다, 준비도 안 하고.
  이런 부분은 소수의원이 준비를 해서 가자고 하면 어떻든 고쳐서 가려고 해야 하는데 부천 행정은 그렇게 가지 않고 있어요. 그래서 앞으로, 여름은 또 괜찮습니다. 눈발 날리고 겨울이 됐을 때 그분들이 어떻게 찾아올 것이며 어떻게 와서 인감 다시 만들고 할 것이냐 참 우려됩니다.
  그래서 각 책임동장님들은 가셔서 앞으로 그런 부분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 주시고 또한 지금 구청이 없어졌지 않습니까. 그러면 책임동은 구청만한 업무와 예산으로 일을 해야 됩니다. 그렇지 않고서는 이 민원을 해결할 수 없습니다.
  제가 나오신 김에 말씀드리는 겁니다. 공히 여기 계신 분들 똑같으니까. 광역동이 정말 지금처럼 열 가지 민원이 그래도 원활히 간 부분에 대해서 한 가지라도 불편 없을 정도로 최선을 다해서 광역동을 운영해 주시기 바랍니다.
○심곡본동장 황인화 네, 불편사항이 예상되는 것들은 대책을 강구해 가면서 시민들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이학환 위원 이것 단적으로 단 하나 인감만 얘기했습니다. 그것뿐이 아닙니다. 저보다도 우리 위원들보다도 공직에 오래 계셨고 장단점을 더 잘 아실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책임감 있게 일을 펼쳐달라는 말씀드리는 겁니다.
○심곡본동장 황인화 네, 알겠습니다.
이상열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병권 이학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윤병권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병권 위원 동장님 나오신 김에 동장님께, 심곡동 쪽에 보면 외국인들이 많죠?
○심곡본동장 황인화 요즘 많이 들어오고 계십니다.
윤병권 위원 영업도 외국인들이 많이 하고 있죠?
○심곡본동장 황인화 네.
윤병권 위원 거기에 대한 어떤 특별관리 대책 같은 것은 혹시 가지고 있어요?
○심곡본동장 황인화 지금 갑자기 그렇게 몰려온다고 표현하기는 조금 그렇지만 어쨌든 갑자기 늘어나는 것이 있어서 이런 행정이랄까 이런 상황을 겪어본 타 자치단체, 예를 들어서 대림동이라든가 인천의 중구라든가 안산이라든가 이런 데를 벤치마킹하면서 불편을 최소화하려고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윤병권 위원 외국인들 관리를 특별히 해 주셔야 된다고 본 위원이 생각하는 것은 어쩔 수 없이 속수무책인 그런 일이 생길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해요. 그분들이 서로 교류도 우리하고 되어 있지 않고 또 의사소통도, 물론 잘 되는 분도 있지만 거의 다 잘 안 되는 분들이 많이 있을 것 아니에요. 그러다 보면 속수무책인 경우가 생길 수도 있어서 외국인들의 관리가 특별히 돼야 된다고 생각을 해요. 거기에 관심을 가져주시고요.
  그리고 본 위원이 4월경인가 한번 동장님 통화했었던 기억나세요?
○심곡본동장 황인화 네, 태극기 문제
윤병권 위원 태극기를 보니까, 제가 그 태극기를 찍었어요. 거기 한번 나가보셨어요?
○심곡본동장 황인화 네, 봤습니다.
윤병권 위원 그런데 태극기가 어땠어요?
○심곡본동장 황인화 거꾸로 걸린 게 직원을 통해서 바로 게양을 부탁드렸는데도 그분이 대답만 하고 행동을 안 하시니까
윤병권 위원 태극기가 이렇게 걸려있더라고요.
○심곡본동장 황인화 송구하게도 그렇게
윤병권 위원 어제도 확인을 했어요. 오늘 동장님 나오시니까 어제 내가 우정 그쪽으로 가서 확인을 또 했습니다, 어떻게 됐나. 그런데 아직도 이대로 걸려있더라고요.
○심곡본동장 황인화 그분이 대답만 하고 안 하니까 저희도 좀 그렇습니다.
윤병권 위원 근본적으로 이거는 어떻게 해 주셔야 되는 것 아니에요?
○심곡본동장 황인화 이게 일반 국기게양대에 건 게 아니라 점집에서 그것을 같이 걸어놨기 때문에 권고를 하는데도 본인이 대답은 하고 돌아서서 오면 그냥 있기 때문에 지금으로서는 어떻게 방법이
윤병권 위원 태극기를 거꾸로 걸어놔야 점이 잘 쳐지나, 왜 태극기를 거꾸로 걸어놓느냐고요.
○심곡본동장 황인화 글쎄, 그렇다고 그것을 아주 신랄하게 따질 수도 없고 바로 걸어주십사 그렇게 정중하게 얘기를 하는데
윤병권 위원 아니죠, 어떻게 하면 이것을 바로 잡아줄 수 있나 고민하셔야죠. 대답을 한다는 것은 본인도 부정을 하는 것은 아니잖아요.
○심곡본동장 황인화 그렇죠.
윤병권 위원 본인이 대답을 했다는 것은 부정한 건 아니라고 생각을 해요. 부정을 하고 있지는 않으니까 바르게 걸 수 있도록 빨리 조치를 내려주셔야죠.
○심곡본동장 황인화 노력은 계속 해 보겠습니다.
윤병권 위원 계속이 아니라 빨리 하셔야 돼요. 이것 부끄럽지 않아요, 태극기를 거꾸로 달고 있는데.
○심곡본동장 황인화 좌우지간 현재 저희로서 권고하는 방법 외에는 별다른 뾰족한 대책이 없어서, 어쨌든 노력은 계속하겠습니다.
윤병권 위원 그렇게 해 주셔서 빨리 태극기 바로잡을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범박동장님 잠깐만.
○위원장 박병권 범박동장님.
○괴안동민원행정과장 황계연 괴안동 민원행정과장 황계연입니다.
윤병권 위원 수고하십니다.
  광역동으로 가는 날이 이제 며칠 안 남았죠. 그래서 여러 가지 사무실이 분주하고 직원들이 혼신을 다해 광역동으로 가는데 준비하시느라고 고생이 많을 것으로 사료가 됩니다.
  방금 전에 존경하는 이상열 위원님과 이학환 위원님께서도 광역동에 관련해서 심히 우려를 크게 나타내셨어요. 본 위원도 보면, 거기 직원이 몇 명입니까, 광역으로 가면. 지금 직원이 몇 분이시죠?
○괴안동민원행정과장 황계연 광역으로 가면 78명이고 정원 외 인력까지 하면 128명이 됩니다.
윤병권 위원 128명인데 지금 주차가 몇 대 대게 되어 있죠?
○괴안동민원행정과장 황계연 30대
윤병권 위원 30대밖에 안 되잖아요. 직원들이 가지고 있는 차는 몇 대예요?
○괴안동민원행정과장 황계연 직원들 현재 30대 조금 넘는 것 같습니다.
윤병권 위원 그러면 직원들 댈 자리도 안 돼요.
○괴안동민원행정과장 황계연 현재 저희 직원들은
윤병권 위원 아니, 이를테면 이론적으로 보면 그렇다는 얘기죠.
  직원들 주차공간을 어디에 마련한다 이런 말씀하시려고 그러는 거죠?
○괴안동민원행정과장 황계연 현재 옆에 조공아파트와 협약이 되어서 현재 직원들은 조공아파트에 주차를 하고 있습니다. 일부 꼭 우리 주차장을 이용할 직원들만 청사 주차장을 이용하고 나머지 직원들은 조공아파트에 있는 주차장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윤병권 위원 광역으로 가는데 있어서 사무실 구조라든가 이것은 잘 정리가 돼 가고 있습니까?
○괴안동민원행정과장 황계연 현재 저희가 근무하면서 공사를 하기 때문에 주로 주말시간을 이용해서 하고 있는데 거의 다 마무리돼 있습니다.
윤병권 위원 그러면 7월 1일부터 역곡3동에서 쓰던 주민센터하고 범박동에서 쓰던 주민센터하고 공간이 많이 남게 되죠?
○괴안동민원행정과장 황계연 실제적으로 많이 남지는 않습니다. 현재 각 동별로 프로그램들이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그 프로그램 운영공간이 그대로 있고 직원들이 빠져나오는 공간이 일부 조금 남긴 하는데 실제적으로 많이 남지는 않습니다.
윤병권 위원 그래도 보면 민원을 보던 1층 민원실하고 동장님이 쓰시던 동장님 방하고 일부 주민자치위원회에서 쓰던 이런 방들이 공실로 남을 것 같아요. 거기에 대한 대책, 계획이 있으세요?
○괴안동민원행정과장 황계연 저번에도 광역동추진위원회에서 논의를 했었는데 다목적 공간으로 일단 쓰는 것으로 잠정적으로 이야기가 되어서, 세부적인 사항은 조금 더 시간을 가지고 어떤 방식으로 쓸 건지 더 논의하기로 했습니다.
윤병권 위원 아직도 논의를 해요, 내일모레 시행을 해야 되는데.
○괴안동민원행정과장 황계연 현재 남은 공간은 다목적 공간으로서 주민들이 회의를 한다든지 간단하게 프로그램 운영한다든지 할 경우에 대여할 수 있는 공간으로 제공을 하고 세부적인 사항은 조금 더 시간을 가지고 논의하는 것으로 이야기됐습니다.
윤병권 위원 동사무소에 소속돼 있는 새마을, 바르게 살기 이런 단체회원들 있잖아요. 그런 분들에 대해서는 어떻게 관리를 해 나가야 된다는 로드맵이 나와 있나요?
○괴안동민원행정과장 황계연 기존에 활동하는 대로 계속 활동을 하는 거고 예를 들어서 새마을 같은 단체에서 저희가 지금 3개 동인데 3개 동 합쳐서 하나로 하겠다고 하면 그렇게 하는 거고 기존처럼 각 동별로 활동하겠다고 하면 그렇게 하는 것으로 지원할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윤병권 위원 예를 들어서 방위협의회 같은 경우는 대통령령에 의한 조직으로서 각 동장님이 의장이셨어요. 그러면 그런 단체는 어떻게 회의를 진행해야 되죠?
○괴안동민원행정과장 황계연 방위협의회는 하나로 통합하는 것으로 할 계획입니다.
윤병권 위원 그런데 범박동이나 역곡3동에 있는 데서 활동하시던 방위협의회 위원님들은 거기에 대해서 내용을 모르고 있는 것 같던데요.
○괴안동민원행정과장 황계연 그게 최근에 결정이 돼서, 결정된 것은 얼마 안 됐습니다. 그런데 하나로 합쳐지는 것으로 최종적으로 결정이
윤병권 위원 그게 언제 결정됐죠, 방위협의회만 그렇게 됐습니까?
○괴안동민원행정과장 황계연 네.
윤병권 위원 그게 언제 결정됐죠?
○괴안동민원행정과장 황계연 날짜는 제가 정확히 기억이 안 나는데 최근에 공문이 왔습니다.
윤병권 위원 결정이 그렇게 됐으면 그런 하달은 바로 돼야 되는 것 아니에요, 각 동에. 어제까지도 방위협의회 위원들이 그 내용을 전혀 모르고 있어요.
○괴안동민원행정과장 황계연 그것은 바로 전달해서 준비토록 하겠습니다.
윤병권 위원 본청의 우왕좌왕이 광역동까지 우왕좌왕으로 되고 있다고 본 위원이 생각을 해요. 우왕좌왕되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 써주시고요.
  그리고 한 달이 넘은 것 같아요. 부광로 8번길 45번지 앞에, 그러니까 소방서 옆에 빗물받이를 본 위원이 직접 신고를 해서, 빗물받이 뚜껑이 이렇게 깨졌는데 중량이 큰 대형차가 지나가면 그냥 부서지게 생겼어요. 그러면 대형사고가 날 것 같아요.
  이게 차가 지나가다 부서져서, 그래서는 안 되겠지만 만약에 그 뒤에 이어서 바로 오토바이가 쫓아가다가 오토바이가 빠졌다, 어떻게 되겠습니까. 본 위원이 직접 유선으로 신고를 했는데도 불구하고 이래요. 본 위원이 신고했는데도 불구하고 이런 사례가 빚어지는데 일반 민원인들, 주민들이 신고했을 때는 어떻게 될까 하고 본 위원이 생각해 봤어요. 그래서 아침에 현장에 가서 제가 또 다시 찍어왔습니다, 됐나 안 됐나. 오늘 동장님 나오시기 때문에 아침에 제가 여기를 갔어요. 가서 이것을 찍었어요.
○괴안동민원행정과장 황계연 저도 내용은 모르고 있었는데 확인해 보고 바로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윤병권 위원 조치해 주시고요. 이런 작은 민원이 상상할 수 없는 엄청난 위험으로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하시고 이와 같은 것은 바로 조치가 되어야 돼요.
  이 길이 역곡3동에서는 그래도 유동인구가 최고로 많은 길이에요. 역곡3동 관내에서는 최고로 차량운행도 많은 길이고. 본 위원이 직접 유선으로 신고한 게 아마 한 달이 훨씬 넘은 것으로 기억을 하는데 아침에 가서 보니까 아직도 이렇게 되어 있더라고요. 긴급 조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괴안동민원행정과장 황계연 네, 알겠습니다.
윤병권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병권 윤병권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일반동 동장님들 수고하셨어요. 마지막 며칠 안 남았는데 무탈하게 잘 관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센터동은 7월 1일부터 명실공히 진짜 센터동으로 탈바꿈하는데 시민들의 불편사항이 최소화되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무튼 감사 받느라고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심곡본동, 소사본동, 괴안동, 성곡동, 오정동 전반에 대한 질의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수감준비로 고생하신 심곡본동, 소사본동, 괴안동, 성곡동, 오정동 관계공무원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상으로 행정복지센터 소관 업무보고 청취와 질의 답변을 모두 마치고 다음은 강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강평준비를 위하여 약 10분간 감사중지를 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감사중지를 선포합니다.
(11시51분 감사중지)

(11시58분 감사계속)

○위원장 박병권 감사를 계속하겠습니다.
  2019년도 행정복지센터 행정사무감사 결과에 대한 강평을 시작하겠습니다.
  지금까지 행정복지센터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 임해주신 여러 위원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감사 자료를 성실히 준비하여 주시고 위원님들의 질의에 성심성의껏 답변하여 주신 각 센터 동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에게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행정사무감사는 불합리한 제도를 개선하고 올바른 정책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시정발전을 도모하기 위함입니다.
  행정사무감사에서 위원님들의 지적사항이 곧 시민들의 의견이라 이해하시고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개선하고 시정하여 주시기 바라며 대안이나 의견 제시에 대해서도 적극 정책에 반영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복지센터는 그동안 시민 곁으로 가까이 다가가서 맞춤형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약속과 함께 3개 구청을 10개 동 행정복지센터로 개편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그러나 행정복지센터는 시청과 동주민센터 사이에서 존재감 없이 불완전한 상태로 조직의 시험대가 되어 어정쩡한 행정을 했던 게 사실입니다.
  다행스럽게도 올 7월 1일부터는 광역동으로 개편되어 옛 구청 수준의 권한과 책임감으로 새롭게 행정을 펼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각 행정복지센터에서는 광역동 출범과 함께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시민들에게 양질의 행정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관련 예산확보 등 특단의 노력을 경주해 주실 것을 주문합니다.
  논란이 많았던 광역동의 성패여부는 여러분의 손에 달려 있습니다. 광역동 시행이 획기적인 행정의 성공사례가 될 수 있도록 사명감을 가지고 각별한 노력이 있기를 바랍니다.
  그럼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위원님들께서 지적하신 사항과 제시된 대안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각 동 행정복지센터 공통사항입니다.
  광역동 개편에 따른 주차장 부족 현상을 해소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시고, 봄꽃축제에 대한 운영 개선 등 광역동 차원의 대책을 마련하시기 바라며, 클린부천밴드 및 여성안심귀갓길 사업에 대한 로드맵을 만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침수지역 수방대책에 만전을 기하시고, 도당동 공구상가 주변 교통소통 대책을 마련해 주시기 바랍니다.
  무단방치된 자전거가 없도록 관리에 만전을 기하시고, 광역동 시행으로 민원인이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하시기 바라며, 구청 수준의 예산확보와 업무추진에 만전을 기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감사결과를 말씀드렸습니다.
  지적 및 요구사항은 즉시 시정하여 주시고 강평에서 언급하지 않은 사항은 감사결과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수고하신 각 동장 이하 관계공무원들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으로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종료를 선언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12시01분 감사종료)


○출석위원
  김주삼  박명혜  박병권  박찬희  박홍식  윤병권  이상열  이학환  최성운
○출석전문위원및출석공무원
  전문위원서상호
  심곡2동장신경동
  민원행정과장김창규
  심곡1동장이원창
  심곡3동장한선열
  원미2동장이수용
  원미1동민원행정과장윤중하
  역곡1동장김미숙
  춘의동장정영배
  도당동장염문섭
  중동장류철현
  민원행정과장김원경
  생활안전과장이하늘빛
  중4동장윤여소
  민원행정과장이용철
  생활안전과장장이선
  약대동장최영현
  중1동장문영채
  중2동장오영승
  상2동민원행정과장박정환
  생활안전과장황대중
  상1동장김상완
  상3동장신원균
  심곡본동장황인화
  민원행정과장민병춘
  생활안전과장조용환
  송내1동장김승균
  송내2동장김재홍
  소사본동생활안전과장심우춘
  소사본3동장강동숙
  괴안동민원행정과장황계연
  생활안전과장정춘민
  역곡3동장김주홍
  성곡동장김태동
  민원행정과장김용성
  생활안전과장정애경
  고강본동장이재현
  고강1동장차영관
  오정동장이희국
  생활안전과장이영노
  원종1동장이호균
  신흥동장이준배

○회의록서명
  위원장박병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