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44회부천시의회(제1차정례회)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록

제1호
부천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0년 6월 17일 (수)
장 소 의회운영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제245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
2.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3. 2019회계연도 결산 승인안
4. 부천시의회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동의의 건

   심사된안건
1. 제245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의장 제의)
2.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3. 2019회계연도 결산 승인안(부천시장 제출)
4. 부천시의회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동의의 건(김성용 의원 서면동의)(찬성 의원 1인)

(11시14분 개의)

○위원장 박정산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제8대 의회가 출범한 후 시간이 화살같이 흘러 어느덧 전반기 운영위원회의 마지막 회의를 갖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의회운영위원회가 부천시의회의 중심이 되어 의회의 각종 사안들을 원만히 협의하여 처리하고 계획된 일정을 차질 없이 수행해 올 수 있었던 것은 간사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서 운영위원으로서 성실히 노력해 주신 덕분으로 생각합니다.
  다른 상임위 활동에 더해 운영위원회 활동까지 하시느라 어려움도 있으셨을 텐데 끝까지 본 위원장을 믿고 함께 해주신 위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됨으로 인해 시민들의 일상에도, 의회 안팎으로도 어려움이 계속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위기상황에도 흔들림 없이 의회를 운영하고 집행부에 대한 협력과 견제를 유지하여 코로나로 인해 위협받는 시민들이 평온한 일상을 지킬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부천시의회와 우리 의원들의 역할이라 생각합니다.
  우리가 의회운영위원으로서 함께 했던 지난 2년 동안의 경험이 앞으로 시작될 후반기 의회의 어느 위원회, 어느 자리에서도 그 역할을 다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얼마 남지 않은 전반기 의회 의정활동을 잘 마무리하시고 계획하신 모든 일에 좋은 결실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그럼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4회 부천시의회(제1차 정례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 순서는 배부해드린 회의 자료와 같이 의사일정 제1항 제245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 제2항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제3항 2019회계연도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 승인안, 제4항 부천시의회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동의의 건 이상 4건의 안건을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1. 제245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의장 제의)
(11시16분)

○위원장 박정산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제245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회운영과장 나오셔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안윤경 안녕하십니까. 의회운영과장 안윤경입니다.
  제245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 설명드리겠습니다.
  회기는 2020년 6월 30일부터 7월 1일까지 2일간이 되겠습니다.
  주요안건은 제8대 의회 후반기 의장단 구성 및 상임위원회 구성이 되겠습니다.
  특이사항으로는 임기에 따른 의사진행자 변경입니다.
  1차 본회의는 전반기 의장님께서 진행하시며 후반기 의장단을 구성하고 2차 본회의는 후반기 의장님의 의사진행으로 후반기 상임위원회가 구성됩니다.
  후반기 원 구성만을 위한 임시회기 때문에 집행부 공무원들은 참석하지 않습니다.
  개회 직전에는 전반기 의장단 및 위원장단 공로패 전달식이 있습니다.
  2쪽입니다.
  제1차 본회의는 6월 30일에 의장 선거와 부의장 선거가 있고 제2차 본회의는 7월 1일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이 있고 또 상임위원장 선거가 있습니다.
  그리고 정회를 한 후에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과 여기서 의회운영위원장 선거가 있습니다.
  3쪽 의사일정안은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정산 의회운영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 질의 답변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이상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의회운영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서 이석하셔도 좋습니다.
  그럼 의사일정 제1항 제245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은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다 하시므로 원안가결을 선포합니다.

2.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11시19분)

○위원장 박정산 다음 의사일정 제2항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는 지난 6월 2일에 실시한 의회사무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여러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요지와 개선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결과보고서는「부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제22조 및 제23조에 따라 의장에게 제출하여 본회의 의결을 거쳐 의회사무국에 통보하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회의 자료의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고 위원님들의 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를 원안대로 채택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다 하시므로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가 채택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2019회계연도 결산 승인안(부천시장 제출)
(11시20분)

○위원장 박정산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19회계연도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 승인안 심사의 건을 상정합니다.
  2019회계연도 결산 승인안에 대해 의회사무국장이 일괄로 제안설명을 한 후 질의 및 답변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이용우 사무국장 이용우입니다.
  2019회계연도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 승인안에 대하여 의회사무국 소관 총괄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자료 1쪽입니다.
  2019회계연도 세입예산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징수결정액은 의정자료실 폐기도서 매각수입금, 소송비용 등으로 89만 8000원을 모두 수납하였습니다.
  2019회계연도 세출예산 현황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세출예산은 26억 8825만 5000원입니다. 이 중에 25억 442만 2000원인 93.2%를 집행하였습니다.
  불용액은 1억 8383만 3000원으로 예산현액의 6.8%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3쪽입니다.
  부기별 30% 이상 집행잔액은 총 3건으로 의원 위탁교육 및 자체교육비로 국회 의정연수원 주관 교육 수요감소로 예산액 대비 66.9%인 468만 원의 집행잔액이 발생하였습니다.
  의원자문위원 연구과제 수행 실비보상비는 활용도 저조로 848만 3000원 전액이 불용되었으며 그에 따라 자문위원 운영 조례를 폐지하고 전문가 자문제도 운영 규정을 새로 도입하였습니다.
  또 타 시·군의회 비교견학 등 의원 여비 및 의원 항공료는 의원합동연수 등 연수 시에 육로 이용에 따른 항공료 절감으로 예산액 대비 72.4%인 1703만 8000원의 집행잔액이 발생하였습니다.
  8대 전반기 의회운영위원회를 잘 이끌어 주신 박정산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을 다시 한 번 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2019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정산 의회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 질의 답변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서 이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결산 승인안 심사결과를 간략히 정리하겠습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2019회계연도 결산 승인안 심사결과 일반회계 26억 8825만 5000원의 예산 중 6.8%인 1억 8383만 3000원의 불용액이 발생하였고 부기별 30% 이상 불용액은 의원 국내여비 등 총 3건 3020만 1000원에 대한 내역을 확인하였습니다.
  결산 승인안 심사 시 위원님들께서 지적하신 내용은 우리 위원회 심사보고서를 통해 의회사무국 예산편성과 집행에 만전을 기하도록 촉구하겠으며 예비심사 결과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다시 심사를 할 계획입니다.
  위원님들의 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본 결산 승인안을 원안대로 승인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다 하시므로 의사일정 제3항 2019회계연도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 승인안은 원안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부천시의회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동의의 건(김성용 의원 서면동의)(찬성 의원 1인)
(11시25분)

○위원장 박정산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부천시의회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동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그럼 안건을 서면동의 제출해 주신 김성용 간사님께서 제안설명을 하시겠습니다.
  김성용 간사님 자리에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성용 의원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운영위원회 간사 김성용입니다.
  부천시의회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개정사유는 상임위원회 소관 부서의 조정 등을 통해 상임위원회별 업무 배분의 편중을 해소하고 상임위원회 기능을 효율적이고 공백 없이 운영하는 등 바람직한 지방자치를 실현하고자 조례개정안을 제출하게 되었습니다.
  주요 개정내용은 상임위원회 소관부서 조정 사항으로 재정문화위원회 소관이던 체육진흥과를 행정복지위원회로 이관하여 행정복지위원회가 행정국 전체를 소관하고 기존 행정복지위원회 소관이던 자원순환과를 도시교통위원회로 이관하여 도시교통위원회가 환경사업단 전체를 소관하도록 하는 내용과 기존 도시교통위원회가 소관하던 공원사업단을 행정복지위원회가 소관하도록 하는 개정사항입니다.
  그밖에 세부사항은 배부해드린 자료를 참고 부탁드리며 이상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박정산 김성용 간사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본 안건에 대해 전문위원 나오셔서 검토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안윤경 전문위원 안윤경입니다.
  부천시의회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해서 검토보고드리겠습니다.
  본 조례개정안은 상임위원회별 다소 불균형적인 소관부서의 편중을 해소하고 상임위원회별로 소관하는 국별 소속부서를 일관성 있게 정비하고자 하는 사항으로 그동안 의장단 회의도 있었고 전체 의원님들 특히, 의회운영위원회의 심도 있는 의견 수렴을 거쳐 조례 개정안을 마련하였습니다.
  안 제36조제2항 체육진흥과와 자원순환과를 각각 행정복지위원회와 도시교통위원회로 이관하고 공원사업단을 도시교통위원회에서 행정복지위원회로 옮기는 사항입니다.
  시민복지 증진이 업무목표인 행정복지위원회의 업무 성격에 비추어 공원사업단을 행정복지위원회에 편성하는 본 개정안은 특이 문제점은 없는 것으로 검토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며 그동안 우리 위원님들께서 의회운영위원회에서 활력 있고 행복한 그런 의회가 될 수 있도록 함께해 주셔서 박정산 위원장님, 간사님, 두 분 대표님, 또 다섯 분의 위원님들께 한 분 한 분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정산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서 이석하셔도 좋습니다.
  사전에 논의된 바와 같이 의사일정 제4항 부천시의회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원안대로 의결하고 의회운영위원회 제안으로 본회의에 제출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다 하시므로 원안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예정된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고 전반기 의회운영위원회의 활동을 마무리했습니다.
  오랜 시간 위원님들 고생 많으셨습니다.
  전반기 활동 잘 마무리하시고 후반기 의회 구성이 원만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이상으로 제244회 부천시의회(제1차 정례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30분 산회)


○출석위원
  강병일  구점자  김성용  남미경  박명혜  박정산  박홍식  송혜숙  윤병권
○출석전문위원및출석공무원
  전문위원안윤경
  의회사무국장이용우
  의정팀장김동재
  전문위원오시명
  전문위원이주형

○회의록서명
  위원장  박정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