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45회부천시의회(임시회/폐회중)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록

제1호
부천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0년 7월 1일 (수)
장 소 의회운영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간사 선임의 건
2. 위원회 의석 배치의 건

   심사된안건
1. 간사 선임의 건
2. 위원회 의석 배치의 건

(17시21분)

○위원장 김성용 위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회의 진행에 앞서 본 위원에게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의 중책을 맡겨주신 위원 여러분께 먼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제8대 부천시의회의 후반기 의회운영위원으로 선임되신 위원 여러분과 함께 부천시와 의회의 발전을 위해 노력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어 매우 기쁜 마음입니다.
  위원님들께서도 아시다시피 우리 의회운영위원회는 의회운영에 관련한 여러 사항들과 의회사무국 업무 전반을 소관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여러 위기와 변수들이 시민의 삶뿐만 아니라 의회의 운영에도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는 작금의 상황에서 우리 부천시의회가 안정된 의정활동을 통해 시민들의 일상 회복에 힘을 보태고 더 나아가 한 차원 높은 지방자치의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의회의 원만한 운영이 매우 중요하며 의회운영위원으로서 여기 계신 위원님들 한 분 한 분의 역할이 매우 크다고 생각합니다.
  위원장 당선인사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위원장으로서 공감과 소통을 바탕으로 합리적으로 위원회를 이끌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여러 위원님께서는 제8대 후반기 의회운영위원회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조언과 협조로 언제나 함께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코로나19 위기 대응과 극복을 위해 노력하시는 의회사무국과 집행부 공직자 분들께도 감사와 격려의 말씀을 드리며 인사를 마치겠습니다.
  회의 시작에 앞서 이 자리에 계신 위원님들과 사무국 직원을 소개하는 순서를 갖겠습니다.
  다만 우리 위원님들은 같이 활동을 하시면서 서로 많이 아는 관계로 사무국 직원들 소개하는 시간만 갖도록 하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이번 인사발령으로 의회사무국에서 함께 근무하게 된 직원소개가 있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은 나오셔서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이용우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이용우입니다.
  존경하는 김성용 위원님께서 의회운영위원장으로 당선되신 걸 진심으로 저희 사무국 직원과 함께 축하드리겠습니다. 그리고 각 위원회를 대표하여 운영위원이 되신 위원님들께도 축하의 인사를 드립니다.
  앞으로 많은 협조 부탁드리고 사무국 직원 모두 위원님들과 소통해서 성심껏 보좌하겠습니다.
  그럼 2020년 7월 1일 자 인사발령에 따라 의회사무국으로 전입한 직원과 부서 내 이동한 직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신중동 마을자치과장으로 근무하다 의회운영과장이자 의회운영위원회 전문위원으로 발령받은 이용철 과장입니다.
  부천동 친환경과장으로 근무하다 입법정책과장이자 특별위원회 전문위원으로 발령받은 윤경욱 과장입니다.
  성곡동 친환경과장으로 근무하다 전문위원과장이자 3개 상임위원회 수석 전문위원으로 발령받은 방병근 과장입니다.
  의사팀장 업무를 수행하다 이번에 의정팀장으로 자리를 옮긴 박용배 의정팀장입니다.
  재정문화위원회 전문위원 업무를 수행하다 이번에 본회의 진행을 맡아 의사팀장으로 자리를 옮긴 변숙 의사팀장입니다.
  심곡동 희망복지과 복지지원팀장으로 근무하다 홍보팀장으로 전입한 노유영 홍보팀장입니다.
  도로사업단 도로정비과 국공유재산팀장으로 근무하다 재정분석팀장으로 전입한 박재욱 재정분석팀장입니다.
  중동 친환경과 클린건축팀장으로 근무하다 재정문화위원회 전문위원으로 전입한 백완희 전문위원입니다.
  중동 마을자치과 마을자치팀장으로 근무하다 행정복지위원회 전문위원으로 전입한 조민자 전문위원입니다.
  환경사업단 하수과 하수처리팀장으로 근무하다 도시교통위원회 전문위원으로 전입한 김종임 전문위원입니다.
  의회운영위원회 업무를 수행했던 진풍우 주무관이 의정팀으로 자리를 옮겼습니다.
  생활경제과에서 근무하다 의회운영위원회 업무를 맡게 된 김정임 주무관입니다.
  행정복지위원회 업무를 수행하다 재정분석팀에서 재정분석 업무를 맡게 된 김윤일 주무관입니다.
  의정팀 업무를 수행하다 재정문화위원회 연구원으로 자리를 옮긴 박태수 연구원입니다.
  중동 마을자치과에 근무하다 행정복지위원회 연구원 업무를 맡게 된 문종민 연구원입니다.
  그리고 의장님 수행비서로 박도현 주무관이 의장실로 옮겼습니다.
  예산법무과에 근무하던 김수연 주무관이 의장실 비서로 전입을 했습니다.
  자원순환과에 근무하던 조민식 주무관이 의장실 의전차량 업무를 맡게 돼 의장님을 모시게 됐습니다.
  그리고 의회사무국에 근무하던 과장, 팀장, 직원들은 집행부의 좋은 데로 가서 일 열심히 하고 많은 이동이 있었는데 잘 챙겨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성용 의회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새로 의회사무국에 발령받으신 분들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부천시의회의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인사와 소개를 마치고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운영위 소관 직원이 아닌 분들은 이석하셔도 좋습니다.

(17시30분 개의)

1. 간사 선임의 건
○위원장 김성용 그럼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5회 부천시의회(임시회) 폐회 중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 회의 안건은 배부해 드린 자료와 같이 의사일정 제1항 제8대 의회 후반기 의회운영위원회 간사 선임의 건, 제2항 제8대 의회 후반기 의회운영위원회 의석 배치안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먼저 의사일정 제1항 제8대 의회(후반기) 의회운영위원회 간사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간사 선임은「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44조 규정에 따라 본 위원회에서 호선하여 본회의에 보고하게 됩니다.
  간사는 위원장의 사고가 있을 때 위원장의 직무를 대리하여야 함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사전에 양당 간 협의한 대로 곽내경 위원님을 의회운영위원회 간사로 선임하고 본회의에 보고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다 하시므로 곽내경 위원님이 간사에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간사님 간단히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곽내경 위원 부천시의회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김성용 곽내경 간사님 수고하셨습니다.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2. 위원회 의석 배치의 건
(17시32분)

○위원장 김성용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제8대 의회(후반기) 의회운영위원회 의석 배치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석 배치방법 제1안은 전반기에 배치했던 바와 같이 위원장석에서 보아 오른쪽 맨 앞좌석을 간사석으로 하고 그 옆좌석부터 시작하여 초선의원부터 선수별, 성명 가나다순으로 배치하는 안이고, 제2안은 성명 가나다순을 기준하여 간사석 맞은편 좌석부터 성명순으로 좌우로 번갈아 배치하는 안이 되겠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방안이 있다고 생각됩니다만 관례상 현재와 같이 선수별, 성명 가나다순을 기준으로 배치하는 안이 무난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다만 양당 대표님들께서 서로 협의하여 원활히 진행하기 위해 이학환 대표님과 최성운 대표님의 좌석을 함께 배치하였음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혹시 그밖에 위원님들께서 좋은 의견이 있으시면 제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다른 의견이 없다 하시므로 본 위원회 의석 배치는 제1안 선수별, 성명 가나다순으로 하고 양당 대표석을 지금 앉은 바와 같이 마지막에 배치하는 것으로 결정하고자 합니다.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다 하시므로 본 위원회 의석 배치는 제1안으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245회 부천시의회(임시회) 폐회 중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정재현 위원 위원장님, 잠시만요. 회의를 마치기 전에
○위원장 김성용 말씀하십시오.
정재현 위원 보통 운영위원회 회의는 끝날 때쯤 기타사항을 논의하거나 이런 게 통상적 관례인데 지금 그렇게 하지 말고 기타사항으로 의회운영 관련 문의할 게 있거나 이런 걸 마지막에 두거든요, 일반적으로. 지금 첫 회의라 그런 것 같은데 그 시간을 좀 가졌으면 합니다.
○위원장 김성용 오늘은 말고 다음 회기에 그렇게 잡혀 있거든요.
정재현 위원 오늘 회의 때문에 여쭤볼 게 있어서 그렇습니다.
○위원장 김성용 오늘 회의 때문에요?
정재현 위원 오늘 본회의 때문에 의회사무국장께 여쭤볼 게 있습니다.
  의회운영과 관련한 사항을 정하는 곳인데 문제가 생겼을 때 얘기를 해서 확인해 볼 필요가 있어서 그렇습니다.
  잠시만 시간을 주시면 좋겠습니다.
○위원장 김성용 네, 알겠습니다.
  짧았으면 좋겠습니다.
정재현 위원 네. 짧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성용 의회사무국장님 잠깐 답변석으로 나와 주십시오.
○사무국장 이용우 사무국장입니다.
정재현 위원 국장님 오늘이 7월 1일이잖아요.
○사무국장 이용우 네.
정재현 위원 인사가 났죠?
○사무국장 이용우 네.
정재현 위원 현재 의사팀장이 누구예요?
○사무국장 이용우 현재 의사팀장은 변숙 팀장입니다.
정재현 위원 그런데 왜 의장보좌를 변숙 팀장이 안 하고 의정팀장이 하죠?
○사무국장 이용우 오늘, 사실 변숙 팀장하고
정재현 위원 아니, 직무가 정해져 있잖아요.
  발령이 났어요, 발령이 이미 났는데 사전에 의원들한테 양해도 없이 그렇게 진행하는 경우가 어딨어요. 양해를 구하셨어요?
○사무국장 이용우 의원님들한테까지
정재현 위원 발령이 나서 직무를 정했어요, 업무분장 정했어요. 정했는데 오늘 7월 1일 자예요. 그러면 당연히 변숙 팀장이 올라가서 모자라더라도 그렇게 하는 게 맞는 것 아닌가요?
○사무국장 이용우 그 부분에 대해서도 저희도 생각하고 변숙 팀장하고 얘기를 했는데 오늘 사안이 돌발상황이라고 할까 그런
정재현 위원 아니, 그러면 의원들한테 양해를 구해야 되잖아요. 양해를 구할 사안도 아니에요, 그냥 임의로 사무국장이 결정하면 돼요?
  하루짜리 인사발령을 내신 거예요?
○사무국장 이용우 물론 위원님 말씀대로
정재현 위원 언제부터 직무를 정해놓고 잘 하는 사람이 하는 게 됐어요? 의회가.
○사무국장 이용우 물론 그런 건 아닙니다. 그래서 변숙 팀장
정재현 위원 그래서 사전에 양해를 구하셨어요?
○사무국장 이용우 변숙 팀장한테 양해를 구해서
정재현 위원 아니 변숙 팀장한테 양해를 구할 게 아니라 정상적으로 진행하지 않는 상황에 대한 양해는 의원들한테 구했어야죠.
○사무국장 이용우 글쎄, 거기까지 생각은 안 해 봤는데 본회의에서 의원님들께 양해를 구했어야 될지까지는
정재현 위원 아니, 허위의 인물이에요, 사실은. 보직에 발령받지 않은 사람이라고요.
  현재의 의정팀장님은 그 자리에 앉아 있을 사람이 아니라고요. 이미 인사발령을 7월 1일 자로 했는데 왜 그걸 그대로 지키지 않고 임의로 운영을 해요.
○사무국장 이용우 그래서 변숙 팀장하고
정재현 위원 그게 개인한테 말할 사안이에요?
○사무국장 이용우 본회의를 양해를 구할 사안이라고는 생각되지 않아서
정재현 위원 아니 발령이 난 사람을 그 자리에 안 쓰는 거란 말이에요. 그럼 계속해서 이런 일이 있으면 의사팀장 대신 의정팀장 갖다 앉히고 이러실 거예요?
○사무국장 이용우 그렇지는 않죠. 그런데 지금은 상황이, 사안이 이랬기 때문에, 계속 말씀드렸지만 변숙 팀장한테 양해를 구했고
정재현 위원 그럼 사무국장 입장에서는 그게 적절하다고 생각하시는 거예요?
○사무국장 이용우 네. 그렇게 생각을 해서
정재현 위원 아니 이게 적절하다고 생각하시는 거냐고요? 지금 상황이.
○사무국장 이용우 일반적인 회의진행이라기보다는 위원장님을 선출하고 이런 상황에서 오늘도 여러 변수의 상황이 생겼고 그렇기 때문에
정재현 위원 그러니까 변수가 생기면 인사발령이 났는데도 돌려막기를 하시겠다는 거잖아요.
○사무국장 이용우 그런 뜻은 아니고 이번 회기
정재현 위원 운영위원장한테, 뽑힐 만한 의회운영위원장한테라도 양해를 구하셨어요?
○사무국장 이용우 ······.
정재현 위원 일체의 양해 없이 그냥 해당 팀장도 아닌데 거기다 맡겨요.
○사무국장 이용우 계속 말씀을 드렸는데 오늘 회의가 좀 복잡 다양한 사안이기 때문에
정재현 위원 그러니까 국장님 말씀대로라면 사안이 중대하면 중대한 만큼 일을 잘할 만한 사람으로 자리에 앉혀서 보직과 관계없이 운영하시겠다 이런 취지예요?
○사무국장 이용우 아니, 그런 뜻은 아니죠.
정재현 위원 지금 그렇게 하셨잖아요.
○위원장 김성용 정재현 위원님.
정재현 위원 정리하겠습니다.
○사무국장 이용우 의장님하고, 계속 말씀드리지만 변숙 팀장하고
정재현 위원 그러면 시나리오 안에라도 한줄 넣어서 양해를 구했어야죠. 인사발령이 난 상황인데.
  우선 운영위원회에는 사과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사무국장 이용우 알겠습니다. 여기 운영위원회에는 그 부분에 대해서 사과를 드리겠습니다.
  본회의에까지 그런 사항을 말씀드려야 될 사안인지까지는 깊이 생각을 안 해 봤는데 지금 정재현 위원님 말씀 맞습니다. 그래서 고민을 많이 했던 거고
정재현 위원 고민을 했으면 고민할 만큼 양해되는 과정이 필요하잖아요. 그 과정을 진행해 주세요, 앞으로는.
○사무국장 이용우 원칙대로 하겠습니다.
정재현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성용 사무국장 오늘 수고하셨는데 정재현 위원의 지적사항이 맞다라고 보고 사무국장은 추후 의사진행에 있어 의원들과 사전 협의하여 소홀함이 없도록 꼭 주의하여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사무국장 이용우 네. 충분히 이해했고요, 많이 생각했던 부분인데 원칙대로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성용 네, 알겠습니다. 자리로 들어가셔도 좋습니다.
  조금 전에 정재현 위원이 제안한 대로 이후 회의에서는 항상 기타사항을 안건에 넣고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모으는 과정을 거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이것으로 제245회 부천시의회(임시회) 폐회 중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7시39분 산회)


○출석위원
  김성용  곽내경  권유경  박순희  박찬희  이상윤  이학환  정재현  최성운
○출석전문위원및출석공무원
  전문위원이용철
  의회사무국장이용우
  전문위원윤경욱
  전문위원방병근
  의정팀장박용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