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47회부천시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1호
부천시의회사무국
2020년 9월 11일 (금) 10시

   의사일정
1. 제247회 부천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2.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3. 2020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5. 수도권 동·서연결 광역급행철도(GTX-D) 조속한 추진 촉구 결의안
6. 의장 보궐선거
7. 상임위원회 위원 사임 및 보임의 건

   부의된안건
1. 제247회 부천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2.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곽내경 의원 등 6인 발의)
3. 2020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부천시장 제출)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의장 제의)
5. 수도권 동·서연결 광역급행철도(GTX-D) 조속한 추진 촉구 결의안(이소영 의원 대표발의)(윤병권·김성용·송혜숙·김주삼·최성운·이학환·김동희·강병일·이동현·이상열·박병권·정재현·김병전·구점자·임은분·김환석·남미경·박정산·양정숙·이상윤·박순희·박찬희·박명혜·박홍식·홍진아·곽내경·권유경 의원 발의)
6. 의장 보궐선거
◎ 의장(강병일) 당선인사
7. 상임위원회 위원 사임 및 보임의 건(의장 제의)

(10시06분 개의)

○의장직무대리 윤병권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7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존경하는 85만 시민 여러분, 장덕천 시장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언론인 여러분!
  무서운 속도로 확산되던 코로나가 최근 감소 추세에 접어들었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8월 초에 비하면 여전히 마음을 놓을 수 없는 상황이기에 우리는 한시도 방심할 수가 없습니다.
  장장 8개월이라는 긴 시간 동안 방역과 치료에 혼신을 다하고 있는 의료진과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를 치하하며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이런 와중에 집중호우와 세 번의 태풍은 상처 입은 우리 국민의 삶을 다시 한 번 거리로 내몰았습니다.
  우리 시의 피해가 크지 않음에 감사하면서도 우리 이웃의 아픔과 상실감이 얼마나 클지 짐작하기에 안타까운 마음도 매우 큽니다.
  코로나로, 자연재해로 위기에 처해 있는 우리는 마치 절벽에 서 있는 듯한 공포감마저 느낍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절벽에 서서 아래를 보면 떨어질 듯 불안하고 공포스럽지만 고개를 들어 저 멀리 보면 미래를 꿈꿀 수 있는 희망이 어렴풋이 보일 것입니다.
  지금의 위기가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서로 용기를 북돋워주고 소통과 협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비전과 정책을 만들어 나갈 때입니다.
  오늘 우리는 후반기 의장 보궐선거를 통해 새로운 시대에 대비한 새로운 체제로 거듭나는 첫 단추를 채우게 됩니다.
  시민의 대의기관으로서 부천시의회가 시민의 아픈 마음을 어루만지고 가려운 곳을 찾아내 궁극적으로 부천시민이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부천시의원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오늘 회의는 코로나19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의석 간 가림막을 설치하였고 집행부 참석인원을 축소하였으며 회의 시간 단축을 위해 의사보고와 집행부 출석요구 제안설명은 서면으로 대신하고자 하니 이 점 의원님들의 양해를 바랍니다.
  그럼 오늘의 회의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의사팀장의 보고는 서면으로 대신하겠습니다.
  의석에 배부해 드린 보고사항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제247회 부천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10시10분)

○의장직무대리 윤병권 이어서 의사일정 제1항 제247회 부천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 회기는 지난 9월 3일 의회운영위원회에서 협의한 바와 같이 9월 11일부터 9월 21일까지 11일간으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을 선포합니다.
  세부일정은 의석에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이번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을 선임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의록 서명의원은 순서에 따라 박정산 의원, 박찬희 의원을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을 선포합니다.

2.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곽내경 의원 등 6인 발의)
(10시11분)

○의장직무대리 윤병권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출석요구의 건 제안설명 역시 서면으로 대신하겠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2항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제안내용과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을 선포합니다.

3. 2020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부천시장 제출)
(10시12분)

○의장직무대리 윤병권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20년도 일반·특별회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을 상정합니다.
  안윤경 기획조정실장 나오셔서 2020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조정실장 안윤경 기획조정실장 안윤경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모두가 힘든 시기에 시민 안전과 행복을 위해 노력하시는 윤병권 부의장님을 비롯한 모든 의원님들께 감사드리며, 2020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을 배부해 드린 자료에 의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5쪽 재정규모입니다.
  예산규모는 2조 6009억 원으로 2회 추경 대비 2018억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일반회계는 2조 738억 원으로 2539억 원이 증가하였고 특별회계는 5271억 원으로 521억 원이 감소하였습니다.
  6쪽 회계별 세입내역입니다.
  일반회계 세입규모는 2조 738억 원으로 세목별로는 세외수입 60억 원, 지방교부세 57억 원이 감소하였으며 조정교부금 55억 원, 국·도비 보조금 2400억 원, 보전수입 및 내부거래 201억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7쪽입니다.
  공기업특별회계 세입규모는 3098억 원으로 상수도사업 105억 원, 하수도사업 275억 원이 각각 감소하였습니다.
  8쪽입니다.
  기타특별회계 세입규모는 2173억 원으로 회계별로는 공유재산관리 142억 원이 감소하였고, 의료급여기금 2억 원이 증가하였으며 교통사업 23억 원, 철도건설 1억 원이 각각 감소하였고, 9쪽 도시개발 48억 원이 증가하였으며 문화시설 건립 25억 원이 감소하였습니다.
  10쪽 세출예산 분석입니다.
  일반회계 성질별 세출예산은 인건비 189억 원이 증가하였고 물건비 30억 원이 감소하였으며 경상이전 2180억 원, 자본지출 168억 원, 내부거래 26억 원, 예비비 및 기타 6억 원이 각각 증가하였습니다.
  11쪽입니다.
  기능별 세출예산은 일반 공공행정 9억 원, 공공질서 및 안전 1억 원이 증가하였고 교육 4억 원, 문화 및 관광 39억 원이 감소하였으며 환경 27억 원, 사회복지 2470억 원, 보건 53억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농림해양수산 4억 원이 감소하였고, 산업·중소기업 및 에너지 44억 원, 교통 및 물류 28억 원, 국토 및 지역개발 122억 원이 증가하였으며 예비비 147억 원, 인건비 등 기타 20억 원이 감소하였습니다.
  12쪽부터 15쪽까지 일반회계 분야별 주요사업 내역은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16쪽입니다.
  공기업특별회계 성질별 세출예산은 인건비 5억 원, 운영경비 23억 원이 감소하였고, 경상이전 6억 원이 증가하였으며, 자본지출 290억 원, 예비비 및 기타 68억 원이 각각 감소하였습니다.
  17쪽 공기업특별회계 주요사업 내역은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18쪽입니다.
  기타특별회계 성질별 세출예산은 인건비 1억 원, 경상이전 1억 원, 자본지출 366억 원, 융자 및 출자 2억 원이 각각 감소하였고, 내부거래 23억 원, 예비비 및 기타 206억 원이 각각 증가하였습니다.
  19쪽부터 27쪽까지 기타특별회계 주요사업 내역과 회계별 주요사업 조서는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을 보고드리겠습니다.
  32쪽입니다.
  부대이전 및 부지개발사업기금은 부대 이전부지 확정 지연 및 코로나19로 인한 사업 일시중지에 따라 사업비 235억 원을 감편성하였습니다.
  옥외광고발전기금은 국비 및 과태료 등 수입으로 2억 원을 반영하고 사업비로 1억 6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2020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을 보고드렸습니다.
  존경하는 윤병권 부의장님 그리고 모든 의원님, 이번 제3회 추가경정예산은 연내 집행 불가능한 사업 및 집행잔액 삭감으로 세출 구조조정을 추진하였고 업무추진비 삭감 등을 통하여 코로나19 대응사업비로 편성하였으며 국·도비 보조사업 정산 반환금 및 외부재원 사업 등을 반영하였습니다.
  의원님들의 깊으신 이해 속에서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을 원안대로 가결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직무대리 윤병권 안윤경 기획조정실장 수고하셨습니다.
  2020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은 소관 상임위원회에서 예비심사를 하고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종합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따라서 각 상임위원회는 추가경정예산안 등에 대한 예비심사 결과를 9월 16일까지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임위원회의 예비심사 결과를 바탕으로 오늘 구성할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9월 17일부터 9월 18일까지 종합심사가 있겠습니다.
  그러면 2020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을 종합심사하게 될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도록 하겠습니다.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의장 제의)
(10시20분)

○의장직무대리 윤병권 의사일정 제4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추천은 각 상임위원회와 협의한 결과 상임위원회별 세 분씩 총 아홉 분을 추천해 주셨습니다.
  따라서 각 위원회에서 추천해 주신 바와 같이 재정문화위원회 박명혜 의원, 양정숙 의원, 이학환 의원, 행정복지위원회 곽내경 의원, 박병권 의원, 구점자 의원, 도시교통위원회 홍진아 의원, 김환석 의원, 정재현 의원 이상 아홉 분으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을 선포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는 위원장, 간사 선임과 2020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등에 대한 종합심사 결과를 9월 18일까지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5. 수도권 동·서연결 광역급행철도(GTX-D) 조속한 추진 촉구 결의안(이소영 의원 대표발의)(윤병권·김성용·송혜숙·김주삼·최성운·이학환·김동희·강병일·이동현·이상열·박병권·정재현·김병전·구점자·임은분·김환석·남미경·박정산·양정숙·이상윤·박순희·박찬희·박명혜·박홍식·홍진아·곽내경·권유경 의원 발의)
(10시22분)

○의장직무대리 윤병권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수도권 동·서연결 광역급행철도 조속한 추진 촉구 결의안을 상정합니다.
  이소영 의원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소영 의원 안녕하십니까. 오정동의 이소영 의원입니다.
  수도권 동·서연결 광역급행철도 조속한 추진 촉구 결의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수도권 동·서연결 광역급행철도 조속한 추진 촉구 결의안.
  부천시는 동으로는 1000만 인구의 서울시와 서로는 300만 인구의 인천시를 양 날개로 두고 있으며 광명, 김포, 시흥 등 인근 도시를 포함하면 약 1500만 인구가 밀집된 서부권 도시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이점을 살리지 못하고 서울에 집중된 경제활동 및 일자리로 인하여 많은 시민들이 심각한 교통 불편 감내와 출퇴근에 많은 시간을 소비하여 삶의 질 저하의 원인이 되고 있는 실정이다.
  2000년대부터 철도망 도입을 위한 부천시의 노력으로 지하철 7호선과 소사〜원시선이 개통되었고, 소사〜대곡선의 개통을 앞두고 교통 불편은 점차 줄고 있으나 근본적인 해결에는 한계가 있다.
  다행히 인천(송도)〜부천(종합운동장)〜서울〜남양주(마석)을 연결하는 GTX-B 노선 확정으로 교통에 획기적인 변화가 예상되는 상태에서 김포〜부천〜서울〜하남을 연결하는 GTX-D 노선이 확정되면 부천시(종합운동장역)는 동서남북을 이어주는 4개 노선 교차 쿼드러플 역사 확보로 서부권을 대표하는 교통의 중심지가 될 것이다.
  또한 빠르고 편리한 사통팔달의 철도망은 삶과 일터가 공존하는 자족도시 마련을 위해 부천시에서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종합운동장 역세권 개발사업, 대장신도시 조성사업 등에 탄력을 받아 수많은 양질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이며 부천시는 서부권의 문화와 경제 중심지로 도약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에 부천시의회는 수도권 교통난 해소와 부천시 지역경제를 획기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GTX-D 노선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다음과 같이 정부와 국회에 촉구하는 바이다.
  하나. 정부는 GTX-A, B, C 노선과 연계로 소외된 곳 없이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건설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GTX-D 노선을 동시에 추진하라.
  하나. 정부는 수도권의 김포〜부천〜서울〜하남을 연결하는 GTX-D 노선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하라.
  하나. 정부는 김포〜부천〜서울〜하남을 연결하는 GTX-D 노선을 반영하여 수도권의 상생과 균형발전을 위해 적극 노력하라.
  하나. 국회는 부천시와 수도권 전체 시민의 교통편의를 위해 GTX-D 노선의 신설추진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한다.
  2020년 9월 11일
부천시의회 의원 일동
○의장직무대리 윤병권 이소영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5항 수도권 동·서연결 광역급행철도 조속한 추진 촉구 결의안을 질의 답변 및 토론을 생략하고 제안설명한 바와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을 선포합니다.

6. 의장 보궐선거
(10시27분)

○의장직무대리 윤병권 이어서 의사일정 제6항 제8대 부천시의회 후반기 의장 보궐선거를 상정합니다.
  그럼 투표 준비와 집행부 이석을 위하여 잠시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께서는 이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28분 회의중지)

(10시43분 계속개의)

○의장직무대리 윤병권 성원이 되었으므로 속개하겠습니다.
  여러분께서도 잘 알고 계신 바와 같이 오늘의 의장 선거는 지난 7월 17일 제246회 임시회에서 이동현 의장 사임의 건이 의결됨에 따라「지방자치법」제53조에 근거하여 실시하는 의장 보궐선거입니다.
  보궐선거의 경우 의장 선거의 예에 따라「지방자치법」및「부천시의회 기본 조례」관련 규정을 적용합니다.
  따라서 무기명투표를 실시하여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를 얻은 분이 의장으로 당선되며 1차 투표에서 출석 과반수 이상 득표자가 없으면 2차 투표를 하고 2차 투표에서도 당선자가 없으면 결선투표를 하게 되겠습니다.
  결선투표는 2차 투표에서 최고득표자가 1명이면 최고득표자와 차점자에 대하여 실시하고 최고득표자가 2명 이상이면 최고득표자들에 대하여 결선투표를 하며 투표결과 다수득표자를 당선자로 결정하게 됩니다.
  결선투표 결과 득표수가 같으면 최다선 의원을, 최다선 의원이 두 명 이상인 경우에는 그중 연장자가 당선되게 됩니다.
  의장 선거의 경우 모든 의원이 피선거권을 가지며 보궐선거인 이번 의장 당선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 임기가 되겠습니다.
    (의석에서 이학환 의원-의장!)
  네.
    (의석에서 이학환 의원-의사진행발언 있습니다.)
  이학환 의원, 의사진행발언입니까?
    (의석에서 이학환 의원-네.)
  이학환 의원, 의석에서 간략히 발언취지를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석에서 이학환 의원-아니, 나가서 하겠습니다.)
  의사진행발언은 의사진행 또는 의제에 관련된 사항에 대하여「부천시의회 회의 규칙」제23조에 따라 10분 범위 내에서 발언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이학환 의원 발언대로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학환 의원 부천시의원 국민의힘 대표 이학환 의원입니다.
  코로나19가 1년 여 가까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85만 부천시민 여러분 얼마나 힘드십니까. 이런 와중에 부천시의회가 우리 시민들에게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것 같아 정말 송구스럽습니다.
  저는 정치를 잘 모르지만 그래도 정치를 하겠다고 시민 앞에 섰다면, 또 선거에서 시민들에게 정치를 잘하겠다고 허리를 굽혔다면 그분들에게 최소한의 양심을 가지고 정치를 해야 된다고 봅니다.
  시민들은 정치를 읽고 보는 눈이 정확한데 정작 우리 정치인들은 표를 준 시민들의 마음을 읽지도, 눈높이를 맞추지도 못하는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이것이 시민들이 바라는 정치는 아닐 것입니다. 이것이 지난 지방선거에서 표를 몰아준 시민들의 뜻도 아닐 것입니다.
  저를 포함한 동료의원 70%가 정치 초년생인데 우리는 너무도 빨리 초심을 망각하고 기성 정치인의 흉내를 내는 건 아닌지 참으로 안타깝고 부끄럽습니다.
  이런 정치를 해 놓고 또 다른 선거에 표를 달라고 사정하며 시민들에게 허리를 굽혀야 할지 착잡한 생각이 듭니다. 그것은 정치가 아니라 표를 구걸하는 행위이기 때문입니다.
  요즘 우리 시의회를 보면 시민들은 혀를 차고도 남을 것 같습니다. 전임 의장의 불미스러운 사건으로 의장의 부재가 한 달 이상 지속되었음에도 공당으로서 책임 있는 행동이나 사죄는커녕 야당의 협의 한번 없이 의장선출을 차일피일 미루더니 이제야 민주당 후임 의장을 아무 일 없다는 듯이 선출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본 의원은 지난 임시회에서 물의를 일으키고 의장직을 사퇴한 민주당 의장 후보에 대해 당에서 책임 있는 조치와 시민에 대한 사죄의 의미로 후임 의장후보를 내지 않기를 바란다고 요구했습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어떤 사죄도 없이 더불어민주당 후임의장을 선출하는 것은 정치 도의에도 맞지 않을 뿐만 아니라 오만한 정치횡포로밖에 볼 수 없습니다. 정치를 하기 전에 먼저 도의와 미안함을 아는 인간됨이 정치의 우선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공당으로서 상식이 통하는 책임 있는 정치를 하시기 바랍니다.
  본 의원이 시의원이 되겠다고 면접을 보는 자리에서 저희 지역위원장 안병도 위원장께서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질문을 했습니다.
  첫째는 부천에 사업장이 있느냐, 또 하나는 시에서 보조금을 지원받는 단체나 조직에서 본인이나 가족이 근무하는 사람이 있느냐 이 두 가지를 질문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보조금 지원단체나 근무하는 사람은 없고 제가 재래시장 10평형 남짓에서 두부를 만들어 팔고 있는데 그게 문제가 된다면 시의원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시의원이라는 조그마한 권력을 가지고 사익을 추구하면 안 되기 때문이라고 하셨습니다. 여러 가지 논란이 되고 있는 지금 현 시점에 이런 부분이 해소될 때까지 의장직을 선출해서는 안 된다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아무쪼록 또다시 의장이 낙마하는 초유의 사태로 부천시의 이미지를 실추시키는 일이 더 이상 없기를 동료의원 여러분께 호소합니다.
  고맙습니다.
○의장직무대리 윤병권 이학환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발언내용에 대해서는 의사진행에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6항 제8대 부천시의회 후반기 의장 보궐선거의 표결을 선포합니다.
  의장 보궐선거의 표결을 선포한 이후에는「부천시의회 회의 규칙」제28조에 따라 누구든지 그 안건에 대하여 발언할 수 없음을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선거에 앞서 투표를 관리할 감표위원을 지명하겠습니다.
  오늘의 감표위원은 그 순서에 따라 박명혜 의원, 남미경 의원, 김환석 의원, 김주삼 의원을 지명하겠습니다.
  이상 네 분께서 수고해 주시겠습니다.
  지명되신 감표위원께서는 앞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께서는 기표소 내부와 투표함과 명패함을 점검해 주시고 투표 진행상황을 지켜봐 주시기 바라며 다른 의원님들이 투표를 모두 마친 후에 맨 마지막으로 투표하시면 됩니다.
  감표위원의 좌석이 정돈되었으므로 의장 보궐선거 투표를 시작하겠습니다.
  투표방법에 대하여 의사팀장으로부터 설명을 들은 후에 바로 투표를 시작하겠습니다.
  의사팀장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변숙 의장 보궐선거에 대한 투표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의장 보궐선거는 의장 선거방법과 동일합니다.
  제가 호명하는 순서대로 나오셔서 의원님들의 좌석에서 왼쪽에 있는 감표위원석에서 명패를 받고 투표용지 한 장을 받으신 후 기표소에서 기표를 하시게 됩니다.
  기표소 내부에 게시된 전체 의원 명단 중 선출하고자 하시는 의원 한 분의 성명을 투표용지의 기명란에 한글로 정확하게 기재하신 다음 직원석 방향 감표위원석으로 이동하여 명패를 명패함에 넣고 투표용지를 투표함에 넣은 후 의석으로 돌아가시면 됩니다.
  이때 주의하실 점은 성명 이외의 표기를 하시거나 의원 성명을 한 글자라도 잘못 기재하거나 공개된 투표용지 등은 무효 처리됨을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사항은 의석에 배부해 드린 선거안내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고 호명을 하겠습니다.
  호명 받는 순서에 의하여 나오셔서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10시56분 투표개시)

    (의사팀장 : 의원성명 호명)
  끝으로 부의장님과 감표위원님들께서 투표를 하시겠습니다.
  부의장님께는 사무국 직원이 명패와 용지를 전달하겠습니다.
○의장직무대리 윤병권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아직까지 투표를 하지 않으신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투표가 끝났으므로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11시04분 투표종료)

    (명패함 및 투표함 폐함)
  먼저 명패함을 열겠습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수를 계산해 본 결과 28매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투표수를 계산해 본 결과 28매로 명패수와 같습니다.
  투표결과는 집계가 끝나는 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자리에서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    표)
    (의석에서 곽내경 의원-의장, 전체 의원에게 같이 공유해 주시면 안 될까요?)
    (의석에서 이상열 의원-뭔지 공개 한번 해봐요, 그러시지 말고.)
    (장내소란)
    (의석에서 이상열 의원-공개해야 뭔지를 알죠.)
    (의석에서 정재현 의원-회의 규칙상 발언이 금지되어 있잖아요, 이 양반들아.)
    (의석에서 곽내경 의원-왜 그렇게 얘기해요.)
    (의석에서 정재현 의원-발언이 금지돼 있잖아요. 그러면 정리를)
    (의석에서 곽내경 의원-우리가 이 양반은 아니잖아요. 이 양반들은 아니잖아요. 말씀을 삼가셔야죠.)
    (의석에서 정재현 의원-발언이 금지되었으면 조용히 계시는 거지, 권한은 저분들한테 있으니까.)
    (의석에서 이상윤 의원-제일 말 많네, 진짜.)
(감표위원석에서 김환석 의원-감표위원께 발언권 주십시오.)
    (장내소란)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기 전에 안내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계표 중 투표용지에 하자가 발견되어 기권, 무효 여부 논의가 있었습니다. 감표위원과 상의 끝에 무효투표로 처리하는 것으로 합의하였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의석에서 홍진아 의원-투표에 영향이 있는지 없는지를 판단하는 게 더 중요할 것 같아요.)
(감표위원석에서 김환석 의원-기명하지 않은)
    (의석에서 홍진아 의원-투표결과에 영항이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서)
  영향은 없습니다, 표에 기명이 안 되어 있기 때문에.
    (의석에서 박홍식 의원-영향이 없으면 동의합니다.)
    (의석에서 홍진아 의원-결과에 영향이 없으면 동의합니다.)
  기명이 안 된 상태라서
    (의석에서 홍진아 의원-투표결과에 따라서)
(「영향이 없다고 했잖아요.」하는 의원 있음)
    (의석에서 정재현 의원-사실관계를 좀 명확히 밝혀주십시오, 뭐가 어떻게 된 투표용지인지.)
  사무국의 실수로 기명란의 투표용지가 찬반 가부용지로 잘못 한 장이 들어갔습니다. 그런데 거기에 기명이 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의석에서 양정숙 의원-그러면 박명혜 의원은 아까 확인 안 하셨나요?)
(「무효표로 하는 게 맞다고 봅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래서 결과에는 영향이 없다고 판단됩니다.
    (「동의합니다.」하는 의원 있음)
  동의하십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계표를 계속 하겠습니다.
    (의석에서 양정숙 의원-그 투표용지에 박명혜 의원님 사인 안 했어요? 의원님 아까 그거 확인 안 하셨어요?)
(감표위원석에서 박명혜 의원-네.)
    (의석에서 양정숙 의원-못하신 거죠?)
(감표위원석에서 박명혜 의원-네, 그래서 제가 책임이 있으니까 그 부분)

    (장내소란)
  의사일정 제6항 제8대 부천시의회 후반기 의장 보궐선거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28표 중 강병일 의원 15표, 이상열 의원 6표, 박병권 의원 2표, 무효 2표, 기권 3표입니다.
「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18조제1항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를 한 강병일 의원께서 의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감표위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의석으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강병일 의원께서 후반기 의장으로 당선되신 것을 전체 의원을 대신하여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당선인사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강병일 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당선인사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의장(강병일) 당선인사
(11시29분)

강병일 의원 존경하는 87만 부천시민 여러분 그리고 언론인 여러분.
  심각한 코로나 정국에서도 부천시민의 안위를 챙기는 부천시 공직자 여러분!
  저는 제8대 부천시의회 후반기 의장으로 당선된 강병일 의원입니다.
  87만 부천시민의 민의를 대변하는 의장이라는 중책에 기쁨과 영광에 앞서 막중한 책임감과 무거운 사명감을 느낍니다.
  우선 우리는 코로나19라는 엄청난 국가적 재난을 이겨야 하는 상황입니다. 또한 대한민국의 미래를 결정할 지방분권의 중대한 기로에 서 있습니다.
  이런 엄혹한 상황에서 의장으로 선택해 주신 부천시의회 동료의원님 모두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또한 저를 세 번이나 시의원이라는 영광스런 자리에 올려주신 심곡본동, 심곡본1동, 송내1·2동, 지금의 대산동 주민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제8대 후반기 의회가 많은 분들의 기대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서 출발이 늦어졌습니다. 대단히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저와 동료의원 28명 모두는 부천시민에게 다짐하며 시민의 손에 의해 선출된 지역을 대표하는 공직자입니다. 또한「지방자치법」과 조례로 규정한 지방의회 의원의 윤리강령과 윤리실천 규범을 철저히 준수해야 합니다. 의무이기도 합니다.
  깨끗하고 투명한 의회, 공정하고 정의로운 의회, 동료애와 인간미가 넘치는 의회, 서로를 배려하고 나눔을 실천하는 의회, 협치와 개혁에 앞장서는 의회, 의회민주주의를 통해서 시민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는 의회를 만들기 위해서 최선을 다할 생각입니다.
  혼자는 할 수 없습니다. 이를 위해 동료의원님들의 협조와 지혜를 모으는 데 앞장서겠습니다.
  부천시민 여러분!
  정부는 수도권 지역에 실시했던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조치를 13일까지 연장했습니다. 다시 연장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강제로 문을 닫은 자영업자를 비롯한 지역상공인, 골목상권에 이르기까지 걱정이 태산입니다.
  더 큰 재난을 예방하고 시민의 생명을 보호하는 차원에서 취해진 어쩔 수 없는 선택과 고육지책이었습니다.
  모두 힘드시겠지만 우리 함께 이 고비를 연대와 협력을 통해 슬기롭게 이겨 나가야 합니다. 제가 앞장서겠습니다.
  최근 정부와 국회는 코로나19 재확산으로 피해를 입은 업종과 계층 지원을 위해 7조 원대 2차 재난지원금을 추석 전에 지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우선 집합금지 명령을 받은 고위험시설 12개 업종과 고통을 겪는 소상공인, 자영업자, 특수고용형태 근로종사자, 청년, 노동자, 실업자 등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을 할 것입니다.
  이에 부천시도 더 넓게, 더 두텁게 수혜와 지원을 하고자 정부의 선별적 재난지원금에 시가 확보한 재난기금을 추가할 생각입니다.
  부천에서라도 사각지대까지 촘촘하게 챙기는 부천시의 세심하고 특화된 지원책을 장덕천 부천시장과 함께 챙기겠습니다. 부천시의 이런 의지도 환영합니다.
  부천시민 여러분, 힘내십시오.
  시민의 삶을 살피는 그 중심에 부천시의회가 늘 함께하겠습니다.
  물러서지 않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앞으로 저는 의장직을 수행함에 있어 이렇게 하겠습니다.
  첫째, 소통과 경청을 통한 의정활동 지원에 앞장서겠습니다.
  둘째, 지방자치와 지방분권 실현에 적극 나서겠습니다.
  셋째, 연구단체 활성화를 위해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넷째, 집행기관에 대한 감시와 견제는 물론 상생에 앞장서겠습니다.
  다섯째, 시민의 행복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민생을 살피는 부천시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며칠 전 우분투(ubuntu)를 외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국회 교섭단체 대표 연설이 화제입니다.
  우분투는 아주 간단한 의미입니다. “당신이 있어 내가 있다.” 야당이 있어 여당이 있다는 말입니다. 평범하고 당연한 의미입니다만 울림을 주기에 충분했습니다.
  저는 협치를 기억하고 협치를 실천하고 협치로 문제를 풀겠습니다.
  존경하는 부천시민 여러분, 동료의원 여러분!
  제8대 후반기 부천시의회는 초심을 잃지 않겠습니다. 항상 처음을 기억하겠습니다.
  오직 부천시민의 복리 증진과 부천시의 발전 그리고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의회가 될 것을 제가 대표로 약속합니다.
  또한 의회 본연의 기능인  부천시 정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의 역할에 충실하겠습니다.
  원칙과 신뢰를 지키는 바른 의회상 정립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강한 의회를 만들겠습니다.
  무엇보다도 시민들의 대의기관으로서 공부하고 연구하는 의회, 시민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는 부천시의회를 만들겠습니다.  부천시의회 동료의원 여러분들이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앞으로도 부천시의회가 시민의 뜻을 시정에 적극 반영하고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부천시민 여러분의 아낌없는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끝으로 지난 2월부터 8개월째 200여 일이 넘도록 코로나19와 전쟁을 치르는 장덕천 부천시장을 비롯한 2,500여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를 기억하겠습니다.
  부천시민을 대신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진심으로 고맙습니다.
  힘드시겠지만 코로나19가 종식되는 그날까지 시민의 안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부탁드립니다. 그 어떤 가치에 우선해서 부천시의회가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습니다.
  다시 한 번 저를 제8대 후반기 의장으로 선출해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전하면서 당선인사를 갈음하겠습니다.
  늘 고맙습니다. 기억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직무대리 윤병권 새 의장이 선출되셨으므로 직무대리로서의 제 임무를 마치고 의원석으로 돌아가겠습니다.
  그동안 회의 운영에 적극 협조해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 감사합니다.
  다시 한 번 제8대 부천시의회 후반기 강병일 의장의 당선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수고하셨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의장 강병일 윤병권 부의장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제8대 부천시의회 후반기 의장 강병일입니다.
  다시 한 번 동료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조금 늦게 출발하는 만큼 쉬지 않고 의회 본연의 역할을 흔들림 없이 해내도록 하겠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의 전폭적인 지지와 협력을 부탁드리겠습니다.

7. 상임위원회 위원 사임 및 보임의 건(의장 제의)
(11시38분)

○의장 강병일 그러면 의사일정 제7항 상임위원회 위원 사임 및 보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37조는 의장을 제외한 모든 의원은 하나의 상임위원회의 위원이 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의장 선출에 따른 변동사항을 상임위원회 위원의 사임과 보임을 통해 조정하고자 합니다.
  그럼 배부해 드린 상임위원회 사임 및 보임안과 같이 행정복지위원회 위원 중 윤병권 의원의 사임과 이동현 의원의 보임을, 도시교통위원회 위원 중 본인의 사임과 윤병권 의원의 보임을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7항 상임위원회 위원 사임 및 보임의 건 가결을 선포합니다.
  이것으로서 오늘 예정된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에 협조해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휴회를 결의하도록 하겠습니다.
  9월 12일부터 9월 20일까지 9일간을 상임위원회 및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을 선포합니다.
  제2차 본회의는 9월 21일 월요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제1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39분 산회)


○출석의원수 28인
○출석의원
  강병일  곽내경  구점자  권유경  김동희  김병전  김성용  김주삼  김환석  남미경
  박명혜  박병권  박순희  박정산  박찬희  박홍식  송혜숙  양정숙  윤병권  이동현
  이상열  이상윤  이소영  이학환  임은분  정재현  최성운  홍진아
○의장 선임
  의     장  강병일
○상임위원 사임 및 보임
  위원명  사임위원회  보임위원회  교섭단체       연월일
  윤병권  행정복지위  도시교통위  국민의힘        2020. 9. 11.
  이동현               행정복지위  더불어민주당   2020. 9. 11.
  강병일  도시교통위               더불어민주당   2020. 9. 11.

○교섭단체 명칭 변경
  변경 전      변경 후     연월일
  미래통합당   국민의힘    2020. 9. 2.


○출석공무원
  시장장덕천
  감사담당관안성훈
  기획조정실장안윤경
  문화경제국장최승헌
  복지위생국장김정길
  도시국장장환식
  주택국장유홍상
  행정국장정해웅
  환경사업단장조효준
  교통사업단장함병성
  공원사업단장홍성관
  교육사업단장한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