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48회부천시의회(제2차정례회)  

윤리특별위원회 회의록

제1호
부천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0년 12월 14일 (월)
장 소 특별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위원장 선임의 건
2. 간사 선임의 건

   심사된안건
1. 위원장 선임의 건   
2. 간사 선임의 건   

(15시14분)

○전문위원 이용철 안녕하십니까, 전문위원 이용철입니다.
  제248회 부천시의회(제2차 정례회) 제1차 윤리특별위원회를 시작하겠습니다.
  본 위원회는 제248회 부천시의회(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이동현 의원의 징계안이 회부되어「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40조제3항에 따라 부천시의회운영위원회 9명의 위원으로 구성 의결되어 본 회의를 개의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회의진행과 위원장 및 간사 선임방법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회의를 진행하실 임시위원장은「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41조의 규정에 의거 위원 여러분 중 최다선 의원이신 최성운 위원님께서 임시위원장을 맡으시고, 임시위원장의 사회로 위원 여러분 중 위원장 1인을 호선하고 선임된 위원장께서「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44조의 규정에 의거 간사 1인을 호선하게 됩니다.
  그러면 최다선 의원이신 최성운 위원님 나오셔서 회의를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5시16분 개의)

1. 위원장 선임의 건
○위원장직무대행 최성운 안녕하십니까, 임시위원장 최성운입니다.
  방금 전문위원으로부터 제반사항에 대해 설명을 들으신 바와 같이 제가 임시위원장을 맡게 되었습니다.
  회의진행에 앞서 위원 여러분의 많은 협조를 당부드리며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그럼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8회 부천시의회(제2차정례회) 제1차 윤리특별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 회의에서 다룰 안건은 의사일정 제1항 위원장 선임의 건, 의사일정 제2항 간사 선임의 건이 되겠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위원장 선출은「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41조 및 제44조 규정에 따라 본 위원회에서 호선하여 본회의에 보고하게 됩니다.
  위원장 선임은 사전에 협의한 대로 이학환 위원님을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하고 본회의에 보고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다 하시므로 이학환 위원님이 위원장에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위원장으로 선임되신 위원님께서 회의진행을 맡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학환 안녕하십니까?
  회의를 진행하기에 앞서 본 위원을 위원장으로 선임하여 주신 위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덕망과 경륜이 높으신 위원님들이 많이 계심에도 불구하고 부족한 저에게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이란 중책을 맡겨 주신 동료위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아무쪼록 내실 있는 심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위원 여러분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2. 간사 선임의 건
(15시18분)

○위원장 이학환 그러면 의사일정 제2항 간사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44조의 규정에 의하면 간사는 위원회에서 호선하고 이를 본회의에 보고하며 위원장이 사고가 있을 때에는 간사가 위원장의 직무를 대행토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간사는 사전에 협의한 바와 같이 박순희 위원님을 본 특위의 간사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다 하시므로 박순희 위원님이 간사에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박순희 간사님, 간단히 인사말씀 해주시기 바랍니다.
박순희 위원 윤리특별위원회 간사로 선임된 박순희 위원입니다.
  이학환 위원장님과 우리 윤리특별위원회 위원님들과 함께 열심히 활동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학환 간사님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과 좌석 정리를 위해 잠시 정회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정회를 선포합니다.
(15시20분 회의중지)

(15시46분 계속개의)

○위원장 이학환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윤리특별위원회 활동계획에 대해서 논의하겠습니다.
  제248회 부천시의회(제2차 정례회) 2차 본회의 시 의장으로부터 3개월 동안 윤리특별위원회를 활동하고 결과를 보고해 달라는 통보가 있었습니다.
  윤리특별위원회의 활동일정은 정회 시 협의한 바와 같이 11월 30일부터 3개월간 활동하고, 회차는 의회 상황에 따라 결정하고, 제2차 윤리특별위원회 회의는 1월 11일 특별위원회 회의실에서 개최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다 하시므로 의사일정을 협의한 대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징계와 관련한 제반법규 및 징계요구 내용 등에 대한 사전협의 검토로 심도 있는 심사가 될 수 있도록 준비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이상으로 오늘 의사일정을 마치고자,
정재현 위원 위원장, 신상발언하겠습니다.
○위원장 이학환 네. 정재현 위원 신상발언하십시오.
정재현 위원 저는 오늘부로 징계위원회를 사퇴하겠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시민들의 요구와 엇나가는 징계위원회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이상입니다.
이상윤 위원 위원장님!
○위원장 이학환 이상윤 위원님 의사진행발언 하십시오.
이상윤 위원 지금 정재현 위원이 하신 발언은 자칫 이 회의록을 보면, 일반시민들이 봤을 때 저희가 사전 협의나 이런 부분에 있어서 뭔가 잘못된 부분을 논의한 것 같은 그런 뉘앙스를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에 있어서는 여기 계신 우리 위원님들이 그렇지 않다는 것에 대해서 의견을 제시해 줬으면 좋겠고요. 그리고 아까 사전에 논의된 바와 같이 심도 있는 회의를 하기 위해서 회기 때, 2차 1월 11일에 제안설명을 듣고 이동현 의원의 답변을 들은 이후에 그다음 회기 때나 충분한 일정을 가진 이후에 토론했던 부분을 다시 한 번 상기를 시키셨으면 좋겠습니다.
○위원장 이학환 이상윤 위원이 신상발언을 하셨는데 지금 여러 위원님이 사실 여러 가지 심도 있는 결정, 또 얘기를 하고 계시는데 우리 특별위원회에서는 지금 최선을 다해서 공정하게 위원회를 열고 있습니다.
  지금 정재현 위원이 신상발언을 하고 나가셨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는 본인 의원이, 어떤 결정을 하고 나가신 부분에 대해서 본인이 결정한 겁니다.
  우리 윤리특별위원회는 최대한 공정한 특별위원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의사일정을 마치고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그럼 제1차 윤리특별위원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하겠습니다.
(15시50분 산회)


○출석위원
  곽내경  권유경  김성용  박순희  박찬희  이상윤  이학환  정재현  최성운
○출석전문위원
  전  문  위  원  이용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