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45회부천시의회(임시회)

도시교통위원회 회의록

제1호
부천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0년 7월 1일 (수)
장 소 도시교통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간사 선임의 건
2.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추천의 건
3. 위원회 의석 배치의 건

   심사된안건
1. 간사 선임의 건   
2.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추천의 건   
3. 위원회 의석 배치의 건   

(16시12분)

○위원장 김주삼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앞으로 2년간 도시교통위원장직을 맡게 된 김주삼 위원입니다.
  먼저 훌륭하신 위원님들과 의정활동을 함께하게 된 것을 개인적으로 큰 영광으로 생각하며 여러모로 부족한 저를 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 선배 동료의원님께 거듭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여러 위원님 성원에 어긋나지 않도록 위원장으로서 주어진 역할과 소임을 충실히 수행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 제가 위원장직을 성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여러 위원님의 협조와 지속적인 지도편달을 당부드리며 여러 위원님의 활기찬 의정활동으로 우리 위원회가 더 성숙되고 모범적인 위원회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러면 오늘은 상임위원회 첫 회의인 만큼 의사일정을 시작하기 전에 도시교통위원회에 새로 오신 위원님의 인사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호명을 받으신 위원님께서는 간단한 본인소개와 인사말씀을 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오른쪽부터 돌아가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홍진아 위원님.
홍진아 위원 반갑습니다. 홍진아입니다.
  초선의원으로서 2년의 시간이 지나고 행정복지위원회에서 활동을 했었는데 새로 도교위에서 활동을 하게 돼서 기대 반 걱정 반입니다.
  새로운 업무이니만큼 많이 파악해서 시민들한테 도움 되는 그런 위원이 되도록 노력할 거고요, 같은 상임위 위원님들 다 좋은 분들 오신 것 같아서 2년간 즐겁게 생활했으면 좋겠고 저도 노력하겠습니다.
  반갑습니다.
○위원장 김주삼 다음은 남미경 위원님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남미경 위원 저는 처음부터 도교를 희망했었습니다, 전반기에도.
  하반기에 와서 그래도 바람을 이루어서 개인적으로 굉장히 좋고 또 이번에 여러 가지 마음에 상처들도 많고 엄마가 좋아 아빠가 좋아 이런 식의 정말 유치한 일들도 너무 많았는데 그런 것 다 보듬고 우리 8대 후반기 도시교통위원회가 가장 좋았던, 가장 일 잘하고 거듭나는 그런 도시교통위원회, 부천시를 위한 일에 정말 힘쓰는 그런 도시교통위원회였다는 소리를 들을 수 있게 위원장님과 간사님과 그리고 여기 정말 훌륭하신 위원님들과 같이 일하게 돼서 너무너무 좋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주삼 이어서 정재현 위원님 인사말씀 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재현 위원 고맙습니다.
○위원장 김주삼 다음은 강병일 위원님.
강병일 위원 강병일 위원입니다, 반갑습니다.
  제가 여기 2010년에 이 자리에 와보고 딱 10년 만에 다시 돌아왔습니다.
  남들이 다 얘기하듯이 지금 8대 후반기 가장 젠틀하신 분들만 우리 위원회에 오신 것 같습니다. 기대가 큽니다.
  1년 동안 부천시를 위해 그리고 또 우리 자신들을 위해서 열심히 공부하고 부천시 발전을 위해서 같이 노력하는 아주 행복한 우리 도교위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김주삼 이어서 박정산 위원님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정산 위원 반갑습니다.
  이렇게 또 새로운 환경에서 의회활동을 하게 됐는데 우리 위원장님을 뺀 나머지 여덟 분의 위원님들이 우연찮게도 재정문화위원회에서 함께했던 네 분과 행정복지위원회 네 분이 호흡을 맞추게 된 것 같아요.
  좋은 분위기에서 우리가 가능한 한 공적인 문제로 서로 토론하고 의논하고 치열하게 싸우지만 사심 없는 그런 위원회가 됐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주삼 이어서 이상윤 위원님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윤 위원 저희 후반기 의회가 도시교통위원회 김주삼 위원장님을 비롯해서 홍진아 간사님과 더불어서 개인적인 감정을 떠나서 위원회에서 정말 부천의 발전과 도시교통위원회에서 할 역할을 충실히 하고 또 그런 부분을 바탕으로 해서 어쨌든 잘 화합할 수 있는 그런 위원회가 됐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리고 저도 보니까 우리 재정문화위원회하고 딱 반반씩이네요. 하여튼 잘 됐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주삼 이어서 김환석 위원님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환석 위원 반갑습니다.
  부천시의회에 와서 전반기에는 행정복지위원회 간사를 맡아서 일했고 후반기에 존경하는 위원님들, 제가 좋아하는 위원님들과 함께 도교위에서 함께 할 수 있어서 행복합니다.
  부천시의 발전과 우리 부천시민들의 진정한 행복을 위해서 존경하는 위원님들과 열심히 함께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김주삼 이어서 권유경 위원님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권유경 위원 재문위, 행복위 넷, 넷이라고 하니까 김주삼 위원장님이 4인의 몫을 하실 것 같다는 예감이 듭니다. 저희 총 12명인 거죠.
  익숙하신 분도 있고 안 익숙한 분도 계신데 앞으로 2년 저는, 지난 2년 정말 즐겁게 재문위 활동했습니다. 마음에 뭔가 있더라도 내색하지 않고 서로 이해하는 모습을 보고 2년을 넘겼는데 저희 남은 2년도 여기 계신 분들하고 그렇게 지냈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 잘 부탁드립니다.
○위원장 김주삼 감사합니다.
  다음은 우리 위원회 운영과 위원님들을 도와드릴 전문위원과 연구원, 속기직원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김종임 전문위원입니다.
  김혜숙 연구원입니다.
  김애진 속기사입니다.
  이상으로 소개 및 인사를 마치고 이어서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6시19분 개의)

○위원장 김주삼 그럼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5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제1차 도시교통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제245회 도시교통위원회 의사일정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안대로 오늘은 우리 위원회 간사 선임과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추천 및 의석 배치의 건을 결정하고자 합니다.
  이상 말씀드린 대로 제245회 임시회 도시교통위원회 의사일정을 확정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다 하시므로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안대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간사 선임의 건
(16시20분)

○위원장 김주삼 의사일정 제1항 도시교통위원회 간사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간사 선임에 앞서 위원 여러분께 안내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44조 규정에 의거 위원회에는 간사 1인을 두도록 되어 있으며 간사는 위원회에서 호선하여 본회의에 보고하고 위원장이 사고가 있을 때에는 간사가 위원장의 직무를 대행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우리 위원회 간사를 선임하도록 하겠습니다.
  도시교통위원회 후반기 간사는 사전에 협의한 대로 홍진아 위원님을 선임하고 본회의에 보고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다 하시므로 도시교통위원회 간사로 홍진아 위원님이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간사로 선임된 홍진아 위원님께서는 간단한 인사말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홍진아 위원 선임해 주셔서 감사드리고 어쨌든 위원장님을 보필해서 도교위가 잘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여덟 분의 위원님과 즐거운 도교위 생활이 될 수 있도록 성심성의껏 모시겠습니다.
  시민을 위해서 그리고 저희 위원들의 즐거운 의정활동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추천의 건
(16시21분)

○위원장 김주삼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추천의 건을 상정합니다.
  운영위원회 위원 선임에 앞서 위원 여러분께 안내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운영위원회는 의회운영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을 의결하는 위원회이며 원활한 운영을 위해서 각 위원회별로 교섭단체 대표위원을 포함하여 세 분씩 추천해 총 아홉 명으로 구성됩니다. 따라서 우리 위원회에서 추천할 위원은 세 분이 되겠습니다.
  그럼 운영위원회 위원을 선임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위원회에서 운영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실 위원님은 사전에 협의한 대로 정재현 위원님, 이상윤 위원님, 권유경 위원님 세 분의 위원님을 추천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다 하시므로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으로 세 분의 위원님이 추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위원회 의석 배치의 건
(16시22분)

○위원장 김주삼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본 위원회 의석 배치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 의석은 성명 가나다순에 의거 배정하였습니다만 의회 관례에 따라 간사 의석은 태극기를 바라보았을 때 좌측 첫 번째 의석을 배정합니다.
  그리고 다른 위원님들의 의석 배치 방법은 배부해 드린 의석 배치안대로 1안과 같이 선수별, 성명 가나다순을 기준하여 배치하는 안과 2안과 같이 다선의원부터 의석 선정 후 초선의원 의석을 배치하는 등의 방안이 있습니다.
  그럼 우리 위원회 의석 배치는 사전에 협의한 대로 2안으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다 하시므로 본 위원회 의석 배치의 건은 2안으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고로 우리 위원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추천 순서는 오늘 결정된 의석 배치 순서에 따라 간사님 우측 방향으로 세 분씩 추천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수고하신 위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이상으로 제245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제1차 도시교통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6시23분 산회)


○출석위원
  강병일  권유경  김주삼  김환석  남미경  박정산  이상윤  정재현  홍진아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김종임

○회의록서명
  위원장김주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