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45회부천시의회(임시회)

행정복지위원회 회의록

제1호
부천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0년 7월 1일 (수)
장 소 행정복지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간사 선임의 건
2.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추천의 건
3. 위원회 의석 배치의 건

   심사된안건
1. 간사 선임의 건   
2.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추천의 건   
3. 위원회 의석 배치의 건   

(15시55분)

○위원장 이소영 안녕하십니까. 존경하는 위원 여러분과 제8대 부천시의회 후반기를 함께하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위원님들의 성원에 힘입어 행정복지위원회 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게 되었습니다. 위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저는 앞으로 2년 동안 위원장의 권한을 행사하기보다 위원님들을 독립된 입법기관으로서 존중하고 의정활동을 보좌하며 소통하는 합리적인 위원회 운영이 될 수 있도록 위원장으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도 우리 위원회에 주어진 소임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오늘 위원님들의 의석 배치는 위원장석에서 바라보아 오른쪽에서부터 성명 가나다순으로 임시 배치하였으니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진행에 앞서 첫 번째 회의인 만큼 위원님들의 인사와 각오를 듣는 시간을 가지려 하였으나 사전에 위원장인 제가 대신 한 분 한 분 소개해 올리는 것으로 말씀을 해주셔서 제가 한 분 한 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저의 오른쪽부터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원미1동, 역곡1·2동, 춘의동, 도당동 출신 늘 주민 편에서 일하는 곽내경 위원님.
    (일동박수)
  약대동, 중1·2·3·4동 시민과 함께하는 의정이 될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시는 박병권 위원님.
    (일동박수)
  심곡1·2·3동, 원미2동, 소사동 출신 시민과 나라가 원하는 의원 김병전 위원님.
    (일동박수)
(「반갑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항상 노력하시는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박순희 위원님.
    (일동박수)
  상2·3동 출신의 항상 밝은 차니차니 박찬희 위원님.
    (일동박수)
  원종1·2동, 오정동, 신흥동, 대장동 출신 시민을 위해 발로 뛰고 가슴으로 만나는 구점자 위원님.
    (일동박수)
  성곡동, 고강본동, 고강1동 출신 발로 뛰는 신형엔진 부릉부릉 박홍식 위원님.
    (일동박수)
  범박동, 괴안동, 역곡3동 출신 처음과 변함없이 최선을 다하는 윤병권 위원님.
  앞으로 2년 동안 실력 있는 위원님들과 함께하게 되어 영광입니다.
  다음은 우리 위원회 운영과 위원님들의 의정활동을 지원할 직원을 소개하겠습니다.
  조민자 전문위원입니다.
  문종민 연구원입니다.
  이명열 속기사입니다.

(15시57분 개의)

○위원장 이소영 그럼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5회 부천시의회(임시회) 행정복지위원회 제1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오늘의 의사일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오늘 일정은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안과 같이 본 위원회 간사를 선임하고 의회운영 위원 선임을 비롯하여 위원회 의석 배치 방법을 결정하고자 합니다.
  이와 같이 진행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다 하시므로 안내해 드린 의사일정 순서에 따라 진행하겠습니다.

1. 간사 선임의 건
(15시58분)

○위원장 이소영 그럼 오늘의 의사일정 제1항 위원회 간사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44조에 따라 위원회에 간사 1인을 두도록 되어 있습니다. 간사는 위원회에서 호선하고 이를 본회의에 보고하고 위원장이 사고가 있을 때는 간사가 위원장의 직무를 대리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우리 상임위원회는 간사 추천이 2인 이상이므로 표결하도록 하겠습니다.
  투표방법은「부천시의회 회의 규칙」에 의거 무기명투표로 하겠으며 최고득표 위원님을 간사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곽내경 위원 이의 있습니다.
○위원장 이소영 곽내경 위원님.
곽내경 위원 앞서도 말씀드렸지만 일단 기본적인 여야 간에 합의나 협의의 내용들이 기저를 갖고 있는데 다수의 당이라고 하여 그걸 깨는 것은 원칙적으로는 좀 맞지 않는 것 같아요.
  지금 저희도 정회를 요청하여 당 대표 간에 다시 논의를 하는 것이 저는 옳다고 보고 뭔가 의논을 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거든요.
○위원장 이소영 뭔가 지금 곽내경 위원님께서 잘못 생각하고 계신 것 같은 게 다수당의 그런 것이 아니라 저는 간사라 함은 당 대 당 협의사항이지 강제사항은 아닙니다. 우리 위원회에서 우리 위원님들께서 결정해 주시는 게 맞고요.
곽내경 위원 아니, 협의사항은 되어 있지만, 협의로는 되어 있지만 기본적으로 미래통합당에게 2석의 간사를 주도록 되어 있는데 그렇다면, 행복위원회를 안 줄 거면 행복위가 아니라면 다른 데 그러면 어떻게 줄 것이냐를 우리도 논해야죠. 우리가 왜 우리의 목소리를 내지 않아야 됩니까.
  행복위나 재문위나 그런 게 결정이 아니라면 우리 2석은 어디에서 확보할 건지 우리도 확인하고 시작해야죠. 그건 우리의 권리입니다. 우리도 받아야 되는 입장에서는 그 부분을 고수해야 되잖아요.
○위원장 이소영 곽내경 위원님 당의 입장을 제가 이해 못하는 바는 아니나 지금 우리 상임위원회 간사를 선임하는 데 있어서 당의 2석을 가져가야 된다는 것이 어디 규정에 나와 있는 것도 아니고요, 말 그대로 협의
곽내경 위원 그러면 저희도
○위원장 이소영 협의사항이고 저희가 사전 간담회 중에 이야기를 드렸듯이 민주적인 절차에 따라서 미래통합당, 민주당 이런 당 대 당의 간사를 놓고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거든요. 저는 그런 뜻이 아닙니다. 우리 위원님들을 놓고 다
곽내경 위원 한 명, 한 명의 위원으로서 존중하신다는 말씀은 공감할 수 있지만 지금 결국은 당과 당의 문제가 되어 버린 거기 때문에 저희도 정중하게 정회를 요청하고 저희도 의견을 좀 나누고 들어오는 것이 옳을 거 같아요. 저희도 그냥 여기서 이렇게 일사천리로 잘되면 다행이지만 우리가 우리의 자리를, 우리의 목소리를 내는 것이 저도 옳다고 보고 양해가 된다면 정회를 요청하는 바입니다.
○위원장 이소영 위원 여러분, 정회 요청이 들어왔는데 동의하십니까?
    (「동의합니다.」하는 위원 있음)
  몇 분이면 될까요?
박홍식 위원 시간 제한하지 마시고 하십시오.
구점자 위원 저도 한 마디
○위원장 이소영 네, 구점자 위원님.
구점자 위원 아까 정회 시간에 서로 의논을 했는데 오정구가 둘이어서 안 된다는 말씀도 있고 여러 가지 있었는데 정회를 통해서, 우리 미래통합당에서는 그렇게 합의가 돼서 다 와서 보니 여기 분위기가 그렇고 위원장이나 간사가 오정구인 것도 그렇다. 또 여러 가지 말씀들을 해 주셨는데 아무튼 정회를 통해서 의논해서 합리적으로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어쨌든 여기서 표결한다, 뭐한다 하면 당연히 지죠. 그러니까 우리가 의논해서 그렇게 하는 게 낫겠습니다.
○위원장 이소영 그러면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16시03분 회의중지)

(16시16분 계속개의)

○위원장 이소영 속개하겠습니다.
  정회시간에 간사 선임에 대하여 충분하게 위원님들께서 협의하였습니다.
  위원님들께서 추천하신 곽내경 위원님을 우리 위원회 간사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다 하시므로 곽내경 위원님이 간사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간사님, 간단히 인사말씀 부탁드립니다.
곽내경 위원 진짜 이건 아닌 것 같아요.
  죄송합니다. 인사는 다음에 할게요, 다음에 하겠습니다.

2.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추천의 건
○위원장 이소영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추천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회운영위원회는 의회운영에 관한 사항, 의회사무국 소관 사항 그리고 기타 의회운영과 관련된 각종 조례 등을 의결하는 위원회로서 원활한 운영을 위해서 각 위원회에서 교섭단체 대표위원을 포함하여 3명씩의 위원을 추천받아 9명으로 구성됩니다.
  그럼 사전에 협의한 대로 박순희 위원님, 박찬희 위원님, 곽내경 위원님을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으로 추천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다 하시므로 박순희 위원님, 박찬희 위원님, 곽내경 위원님이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으로 추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위원회 의석 배치의 건
(16시18분)

○위원장 이소영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위원회 의석 배치의 건을 상정합니다.
  참고로 제8대 전반기 행정복지위원회에서는 나눠드린 의석 예시표와 같이 위원장석에서 바라보아 오른쪽 맨 앞좌석은 간사석으로 하고 그 옆 좌석부터 초선의원 가나다순 및 선수순으로 배치한 바 있습니다.
  이번에는 위원님들께서 사전에 협의해 주신 예시표와 같이 다선 우선선택, 선수별 가나다순으로 자리를 배치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다 하시므로 위원회 의석배치가 의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245회 부천시의회(임시회) 행정복지위원회 제1차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6시19분 산회)


○출석위원
  곽내경  구점자  김병전  박병권  박순희  박찬희  박홍식  윤병권  이소영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조민자

○회의록서명
  위원장이소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