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부천시의회 김주삼 의원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글자크기조절, 인쇄

  • 글자크기
  • 확대
  • 기본
  • 축소
  • 프린트

메인메뉴



회의록

QR코드

홈으로 > 회의록 > 시정질문

닫기
QR코드
현재페이지의 QR코드 입니다.
시정질문
대수 회기 의원명 질문 세부내용 영상
8 234회 1차 본회의2019.03.05 김주삼 〇 4차 산업혁명은 이미 시작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맞게 행정조직이나 민원처리, 인허가, 각종 제도개선과 공무원의 업무 시스템 등 모든 것이 변해야 된다고 봅니다.
   - 시장께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행정시스템을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지 민원서비스에 대한 선제적 대응계획이 있으시면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4차 산업혁명시대 시민의 삶의 질을 극대화하고 공직자의 행정마인드 변화와 여기에 맞는 시스템을 갖추기 위해 민원 평가제를 도입 할 필요가 있다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 각 부서별로 민원처리와 주요 시책사업에 대하여 입안에서부터 추진 과정은 물론 성과까지 면밀하게 살펴볼 수 있도록 행정시스템도 4차 산업 혁명에 맞게 능동적으로 갖추어야 할 것입니다.
   - 앞서 설명한 민원과 제안 등에 대한 민원처리 평가제를 도입하고 평가결과를 인사에 반영하여 연공서열보다는 우수 직원을 발탁하는 등 인센티브를 통해 업무의 능동성을 위한 혁신적인 시스템을 갖추어야만 기존의 틀을 넘는 발전적인 부천의 미래가 보장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보는데, 시장께서는 심도있게 살펴봐 주시고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〇 다음은 소사역사 관련입니다.
   - 소사역은 전철 1호선과 서해선이 교차하는 더블역세권으로 한국철도 공사에서는 소사민자역사 건립을 위해 ㈜삼우를 시행사로 선정하여 추진 해오고 있으나 업체 사정으로 계약파기 절차를 진행 중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소사역은 서해선이 완공되는 2021년이면 호남, 충청권과 연결되는 주요 교통망으로 동서남북을 사통팔달 연결하는 주요 환승역으로 부상 할 것으로 보이며 유동 인구도 급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소사역 인근에는 서울신학대학교와 가톨릭대학교, 부천대학교가 있어 젊은층이 많이 이용하게 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젊은층에 맞는 도시계획을 사전에 입안할 필요가 있다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〇 따라서 소사역을 민자역사로 건립하는 것 보다 시립 역사로 건립하여 다양한 행정서비스 제공과 공연장, 그리고 젊은층이 즐겨찾는 해방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한다면 공공기관의 혁신적 모델이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따라서 소사역을 시립역사로 건립하여야 된다고 보는데 시장의 견해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〇 다음은 학교체육시설 개방 확대방안 관련입니다.    
  - 우리시 면적은 대단히 협소한데다 많은 인구가 살고 있는 도시입니다. 따라서 시민들의 복지 시설이나 여가활동 및 체육시설 등을 확충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러한 시설들을 무조건 확충 하려는 생각보다는 기존에 있는 시설을 잘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 일 것입니다. 학생들이 등교를 하지 않는 방학기간이나 주말에 학교 운동장이나 체육관은 지역주민들이 운동하며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장소로 그 간 많은 시민들이 이용해 오고 있습니다.  
  - 그러나 최근 학교에서는 근무시간 단축과 인력부족 등을 이유로 주말과 휴일에는 학교시설을 개방하지 않고 있어 기존의 이용하던 시민들이 많은 불편을 호소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〇 학교시설 사용을 축소하여 주민불편이 많을 것을 예측하지 못했다면  사 후에라도 신속한 대비가 필요함에도 부천시교육지원청에서는 각 학교 별로 개별적인 상담 후 이를 토대로 시와 협의하고 개방하겠다고 하는데, 개방이 되더라도 개방범위와 근무인원 확보 이에따른 예산문제 해결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학교 체육시설 개방은 교육예산 지원 등과 연계하여 협의해야 된다고 보는데, 시장께서는 학교체육시설을 신속히 개방할 방안과 향후 교육지원청과 협의 계획을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회의록 답변회의록
8 230회 1차 본회의2018.09.03 김주삼 (답변부서) 공원사업단
○ 편백나무 숲세권 주거환경 조성
  - 소사대공원 확대계획과 관련하여 인접 봉매산 일대 시흥시계 능선까지, 소사체육공원 축소 예정인 에코브릿지까지 당초 원안대로 공원 확대 적극 검토
  - 소사대공원 봉매산 일원을 사계절 푸른 숲이 특화된 “소사대공원”으로 확대 조성
  - 겨울에도 숲 기능을 위해 성주산과 원미산도 편백나무와 잣나무 등으로 부분적 수목 갱신
  - 주택가 공원도 온갖 시설물 설치보다는 울창한 숲으로 조성

(답변부서) 교통사업단
○ 옥길 신도시 지하철 유치
  - 인천지하철 광명연장 옥길 신도시 제외되어 있는 상황에서,
  - 인천시와 시흥시, 광명시는 옥길 신도시만 제외한 채 조만간 인천지하철 노선연장에 대한 사전타당성 조사 실시 예정
  - 이번 사전타당성 조사에 옥길 신도시가 반드시 포함되도록 주관기관인 인천시와 신속한 협의 요망
질문회의록 답변회의록
1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