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45회 본회의 제1차 2020.06.30.

영상 및 회의록

○의장 김동희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5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석에서 ●정재현 의원-의사진행발언 있습니다.)
앉아서 하시죠.
(의석에서 ●정재현 의원-아니, 의사진행발언 있다고요.)
좌석으로 들어오시죠.
(의석에서 ●정재현 의원-아니, 좌석으로 들어가든 안 들어가든 의사진행발언을 하겠다고요.)
그러니까 좌석으로 들어와서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의석에서 ●정재현 의원-아니, 그러니까 좌석에 들어와서 하든 발언대에 나가서 하든 제가 하겠다고요.)
네, 정재현 의원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발언대로 나오시는 거예요?
(의석에서 ●정재현 의원-네.)
거기서 일단 얘기하고 나오시지, 뭐 때문에 그러시는지.
(의석에서 ●정재현 의원-본회의를 순연시켜 달라고 말씀드리는 겁니다.)
본회의를
(의석에서 ●정재현 의원-네.)
(의석에서 ●이상윤 의원-의장 승인이 있어야 나가는 거지 그냥 막 나가나.)
○정재현 의원
저희 당 이야기를 공개적으로 해서 죄송합니다. 저희 당 안에서 벌어져야 할 이야기인데, 그리고 합의가 잘돼서 정리가 된 다음에 나와야 되는데 그러지 못하고 나와서 우선 죄송합니다.
저는 방금 전에 통보받았습니다.
우리 당 이야기입니다.
미래통합당 부의장 후보가 결정됐다고 방금 전에 통보를 받았습니다. 저희 당 대표로부터, 그것도 카톡으로.
사실 여야 간에 협상이 끝나면 그 협상대로 협상안을 가지고 의원끼리 토론도 하고 협상안이 적절한지 판단도 한 뒤에 의장과 부의장을 선출해야 합니다. 그것이 지금까지 해왔던 관례고 그렇게 아니한 적이 단 한 번도 없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좀 다릅니다.
그래서 고민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미래통합당 의원님들이 양해해 주신다면 이 의장과 부의장을 선출하는 본회의를 조금이라도, 저희 당 의총 후에 개최되기를 희망합니다. 그런 논의가 일체 되지 않았기 때문에 긴급하게 의사진행발언을 드리는 중입니다.
죄송합니다. 그리고 송구스럽습니다.
(의석에서 ●최성운 의원-의장님, 의사진행발언 있습니다. 잠시 정회 요청합니다.)
우리 본회의장에서 의장과 부의장을 선출함에 있어서 예전에도 통합당의 어떤 후보가 됐다는 것을 더불어민주당에서 그걸 가지고 토론하거나 합의하고 이랬던 부분은 없다고 기억이 됩니다.
대표 간에 뽑히신 분이 누가 선출됐다고 알려주면 28명이 모두가 후보가 돼서 본회의장에서 선출했던 부분이지, 각 당에서도 보면 거의 교황선출방식으로 했던 것으로 알고 있고 본회의장에서도 역시 마찬가지로 28명이 후보가 돼서 자유스럽게 투표하는 방식을 지금까지 택했던 것으로 저도 기억하고 있고 그렇게 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번에 통합당의 후보가 누구라는 것은 거의 알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게 해서 선출했던 거니까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의석에서 ●정재현 의원-우리 당 대표의 정회요청이 있습니다.)
(의석에서 ●최성운 의원-잠시 정회해 주세요.)
그러면 정회요청이 들어 왔는데 시간은 길 수 없고 10분간 정회를 해서 지금 소통하고자 하는, 또 같이 의논하고자 하는 그런 부분을 함께 하는 시간을 10분 정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의석에서 ●이상열 의원-의장, 의사진행발언 있습니다.)
이상열 의원님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석에서 ●이상열 의원-의장·부의장 지금 투표하는 건데, 의장·부의장 투표하는 거잖아요.
사전에 다 얘기된 부분이 있고 하니까, 사실 정회를 왜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냥 진행하시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정회와 정회에 대한 반대의견이 나왔는데 다수결로 할까요?
(「네.」하는 의원 있음)
정회를 요구하시는 의원님들 거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거 수)
높이 들어주시기 바랍니다.
정회 의견에 반대하시는 분
(거 수)
동수인데 제가 끝나는 마당에 정회를 해서 우리 의원님들이 만족할 만한 의견을 모아서 갈 수 있도록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11분 회의중지)
(10시25분 계속개의)
●의장 김동희 성원이 되었으므로 속개하겠습니다.
이번 회기는 제8대 부천시의회 후반기 원 구성을 위한 임시회로 집행부 참석 없이 진행되며 오늘 회의에서 후반기 의장 및 부의장을 선출할 예정입니다.
2018년 7월 “행복은 특별하게, 민생은 확실하게, 공감은 따뜻하게”를 의정목표로 전반기 의회를 시작하고 동료의원 여러분의 신뢰와 지지로 책임이 막중한 의장을 맡아 지난 2년간 많은 일들이 있었습니다.
제8대 전반기 의회는 열일곱 번의 회기를 열어 총 세 번의 행정사무감사와 아홉 번의 예산안을 처리하였으며 조례안 267건을 비롯해 총 469건의 안건을 다루고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집행부에 1,564건을 시정 및 개선 요구하였으며 237건의 시정질문을 하여 답변을 받았습니다.
오늘의 진행을 마지막으로 의장직을 내려놓으며 나름 부족하고 아쉬운 점도 있었습니다만 어느 때 의회보다 평화롭고 원만하게 존중과 소통으로 의회를 이끌어왔다고 자부합니다.
후반기 의회에 바라는 점은 초선 의원이 많은 제8대 의회가 전반기는 적응과 시정 파악에 집중해 땅을 고르고 씨앗을 심어 키우는 시기였다면 후반기는 추수하는 시기로서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보여 제8대 의회의 열정과 노력을 결과로 인정받았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존경하는 87만 시민 여러분 그리고 지지와 협력으로 튼튼한 버팀목이 되어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
후반기를 이끌어갈 훌륭한 의장단을 선출하여 전반기 의장으로서의 마지막 임무를 성실히 수행하는 것으로 감사의 인사를 대신하겠습니다.
그러면 의사팀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팀장 박용배
의사팀장 박용배입니다.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제245회 부천시의회 임시회 집회에 대한 사항입니다.
6월 16일 박정산 의원 등 15명의 의원으로부터 제8대 부천시의회 후반기 원 구성을 위한 임시회 소집 요구가 있어 6월 17일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의사일정을 협의하고 6월 24일 공고하여 오늘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오늘 회의에서 후반기 의장, 부의장을 선출하게 되며 의원 한 분씩 기표소 안에 들어가 투표용지에 한 명의 후보자 성명만을 적는 무기명·단기명 투표로 진행됩니다.
자리에 배부해 드린 선거안내 자료를 참고해 주시고 궁금하신 사항은 의회사무국 직원에게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동희
의사팀장 수고하셨습니다.

1. 제245회 부천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의장 김동희
오늘의 의사일정 제1항 제245회 부천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 회기는 지난 6월 17일 의회운영위원회에서 협의된 바와 같이 6월 30일에서 7월 1일까지 2일간으로 운영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을 선포합니다.
세부일정은 의석에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이번 임시회의 회의록 서명의원을 선임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의록 서명의원은 순서에 따라 남미경 의원, 박명혜 의원을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을 선포합니다.

2. 의장 선거
○의장 김동희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제8대 부천시의회 후반기 의장 선거를 상정합니다.
의장 선거는「지방자치법」제48조 및「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18조에 따라 의장 1명을 무기명투표로 선출하게 되며「지방자치법」제64조 및「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18조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로 당선됩니다.
다만, 1차 투표에서 출석 과반수 득표자가 없으면 2차 투표를 하고 2차 투표에서도 출석 과반수 득표자가 없으면 결선투표를 하게 되겠습니다.
결선투표는 2차 투표에서 최고득표자가 1명이면 최고득표자와 차점자에 대하여, 최고득표자가 2명 이상이면 최고득표자에 대하여 투표를 실시하여 다수득표자를 당선자로 결정하게 되며 결선투표 결과 득표수가 같으면 최다선 의원을, 최다선 의원이 두 명 이상인 경우에는 그중 연장자가 당선되겠습니다.
의장의 임기는「지방자치법」제48조 및「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19조에 따라 2년이 되겠습니다.
그럼 의장 선거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선거에 앞서 투표를 관리할 감표위원을 지명하겠습니다.
감표위원은 의장 선거와 부의장 선거를 모두 관리하시게 됩니다.
오늘 감표위원은 윤병권 의원, 양정숙 의원, 송혜숙 의원, 박홍식 의원을 지명하겠습니다.
이상 네 분께서 수고해 주시겠습니다.
지명되신 감표위원께서는 앞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께서는 기표소 내부와 투표함과 명패함을 점검해 주시고 투표 진행상황을 지켜봐 주시기 바라며 다른 의원님들이 투표를 모두 마친 후에 맨 마지막으로 투표하시면 됩니다.
감표위원의 좌석이 정돈되었으므로 의장 선거를 시작하겠습니다.
투표방법에 대하여 의사팀장으로부터 설명을 들은 후에 바로 투표를 시작하겠습니다.
의사팀장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박용배
의장 선거에 대한 투표방법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의석에 배부해 드린 선거안내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의장 선거는 의장 선거 완료 후에 동일한 방법으로 실시하게 됩니다.
의장 선거는 제가 호명하는 순서대로 나오셔서 의원님들의 좌석에서 왼쪽에 있는 감표위원석에서 명패를 받고 투표용지 한 장을 받으신 후 옆에 있는 기표소에서 기표를 하시게 됩니다.
기표소 내부에 게시된 후보자 명단 중 선출하고자 하는 의원 한 분의 성명을 투표용지의 기명란에 한글로 정확하게 기재하신 후 직원석 방향 감표위원석으로 이동하여 명패를 명패함에 넣고 투표용지를 투표함에 넣은 후 의석으로 돌아가시면 됩니다.
이때 주의하실 점은 후보자가 아닌 다른 의원의 성함을 적거나 성명을 틀리게 적거나 기표소에 두 명 이상이 동시에 입장하여 공개된 투표는 무효처리되오니 이점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고 호명을 시작하겠습니다.
호명드리는 순서에 의하여 나오셔서 투표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10시33분 투표개시)
(의사팀장 : 의원성명 호명)
끝으로 의장님과 감표위원님들께서 투표를 하시겠습니다. 의장님께는 사무국 직원이 명패와 용지를 전달하겠습니다.
감표위원님들께서는 교대로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 김동희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투표가 끝났으므로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10시41분 투표종료)
(명패함 및 투표함 폐함)
먼저 명패함을 열겠습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수를 계산해 본 결과 28매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투표수를 계산해 본 결과 28매로 명패수와 같습니다.
투표결과는 집계가 끝나는 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자리에서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 표)
의사일정 제2항 제8대 부천시의회 후반기 의장 선거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28표 중 이동현 의원 26표, 무효 2표로「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18조제1항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를 한 이동현 의원께서 의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감표위원님들 수고 많으셨습니다. 부의장 선거 시 다시 투표관리를 부탁드리며 잠시 의석으로 돌아가셔도 되겠습니다.
이동현 의원께서 후반기 의장으로 당선되신 것을 전체 의원을 대신하여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당선인사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이동현 당선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당선인사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의장(이동현) 당선인사
○이동현 의원
잠시 마스크를 벗겠사오니 양해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부천시민 여러분 그리고 언론인 여러분, 제8대 부천시의회 후반기 의장으로 당선된 이동현 의원입니다.
지방자치와 지방분권을 향한 중요한 변화의 길목에서 의장직이라는 막중한 책임을 맡겨주신 동료의원님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또한 이 자리에 서게끔 3선의 위치를 만들어주신 시민 여러분과 상2동, 상3동 지금의 상동 주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특별히 설훈 국회의원님께 감사드립니다. 설훈 국회의원님께서는 독립유공자의 아들로 태어나서 민주주의를 위해 죽음 앞에서도 군사독재 정권에 굴하지 않고 불의와 타협하지 않으셨으며 정치는 항상 약자를 위해 하는 것이다라고 저에게 늘 격려와 성원을 아끼지 않으셨던 분입니다.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님이신 설훈 국회의원님께 다시 한 번 머리 숙여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국회 최초의 여성 부의장님이신 김상희 국회의원님께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위원장님이시고 중앙당 수석 사무부총장님이시고, 오는 8월 실시되는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총괄본부장이라는 3중의 막중한 중책을 맡으신 김경협 국회의원님께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우리 지역 시의원과 도의원을 지내시고 이제는 국민비타민이 되신 서영석 국회의원님 고맙습니다.
그리고 지역의 더불어민주당 선배님과 당원 동지 여러분 모두에게 특별히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또한 제8대 부천시의회 전반기를 이끌어 오신 김동희 의장님과 이상열 부의장님을 비롯한 각 상임위 위원장님, 간사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전반기 당 대표로 활동하신 강병일 대표님, 윤병권 대표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방청석을 찾아 주신 언론인 여러분!
오늘은 제8대 부천시의회 후반기 출범을 앞두고 있는 의미 있는 날이지만 아직도 나라 안팎으로 코로나19라는 엄청난 재난이 진행 중에 있어 엄중하고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금년은 우리 시가 시로 승격된 지 47년째를 맞습니다. 지난 73년 7월 인구 7만의 소사읍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유네스코 창의도시로, 법정 문화도시로 성장하여 이제 그 위상에 걸맞은 특례시를 준비하며 시대 변화를 주도하는 모범도시로 발전해 왔습니다.
이 모두가 우리 부천시의 주인이신 시민 여러분이 계셨기에 가능했습니다.
지금은 코로나19로 많은 어려움을 함께하고 있지만 우리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돌아보면서 서로가 격려하고 힘이 되어 다 함께 새로운 도약과 희망을 준비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시민 모두가 행복하고 편안할 수 있도록 부천시의회가 함께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앞으로 저는 의장직을 수행함에 있어 시의원 3선 동안 축적한 의정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소통, 협력, 협치라는 시대적 명령과 감시, 견제, 균형이라는 본연의 역할을 조화롭게 펼쳐 나가겠습니다.
그럼 제8대 부천시의회 후반기 의정방향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의정목표는 “시민중심 열린의회, 현장중심 생활의회, 정책중심 책임의회”를 구현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첫째, 시민 참여와 소통을 통해 열린 의회를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지방의회의 사명과 책무는 시민의 입장에서 시민을 위해 일하는 데 있다는 가치로 시민의 폭넓은 의견과 여론을 적극 수렴하는 등 투명하고 공정한 의회상을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시민 화합과 공동체 의식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사람이 힘이 되고 인적 네트워크가 중요한 시대입니다. 우리 시가 시민 통합을 위해 추진하는 다양한 정책 속에 사회적 약자가 소외되지 않도록 집행부와 사전에 상생 협력할 것이며, 특히 시대가 요구하는 선한 자원봉사활동에 앞장서겠습니다.
셋째, 미래를 위한 투자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의정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집행부와 새로운 먹거리, 고용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공정한 투자사업 추진에 예산이 투자되어 우리 시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지자체로 거듭날 수 있도록 의기투합하겠습니다.
넷째, 균형적인 견제와 감시를 강화하는 한편 의회와 집행부 간 불필요한 대립을 지양하고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의정을 이끌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적절한 집행부 견제와 감시를 통해 상식이 통하고 기본이 갖춰진 부천시정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섯째, 의원님들의 의정활동 지원 및 연구단체 활성화에 관심과 지원을 특히 아끼지 않겠습니다.
시민 행복의 열쇠는 민생현장에 있다는 믿음과 각오로 의원님들께서 약속드린 공약이 잘 이행될 수 있도록 의정활동 지원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또한 의원 연구단체가 활성화되고 전문기관 교육 등을 통해 전문성을 높이고 스스로를 뒤돌아보는 피드백 자료로 활용되도록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특히 비효율적인 4층 의장 접견실을 소통실로 변화시켜 의원 전체에게 개방하여 접견과 소통공간으로 제공하고 의원과 집행부가 시정정보를 공유하고 의견을 교류하는 의정활동 거버넌스 구축의 장이 되도록 신속하게 정비하겠습니다.
아울러 회기 전 사무국에서 의장에게만 보고되는 현안사항 보고를 전체 의원님과 사무국 직원이 함께하는 안건 점검 회의로 확대 운영하고 의정과 시정정보를 공유하는 일방적이 아닌 쌍방향 소통 의회로 추진하겠습니다. 의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물론 이 과정에서 양당 대표님과도 수시로 소통하고 의회사무국 직원들의 목소리를 적극 경청하며 사기 앙양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여섯째, 지방분권과「지방자치법」개정에 앞장서겠습니다.
올해로 지방자치가 실시된 지 29년이 되었습니다. 지방분권은 지방자치를 완성시키기 위한 선결과제로 더는 미룰 수 없는 시대적 사명이자 국민적 요구라고 생각합니다.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이 21대 국회에서 조속히 통과되어 부천과 같은 대도시에 그 규모와 위상에 부합하는 실질적 권한을 부여받을 수 있도록 연대와 협력을 다하겠습니다.
끝으로 후반기 의회가 시작되었음을 실감할 수 있도록 신속히 반응하는 선한 관리자의 의무를 성실히 수행하겠으며 젊은 감각, 역동적인 리더십으로 집행부와 상생하고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며 균형과 안정을 실현하는 소통하는 의장이 되겠습니다.
다시 한 번 본 의원을 의장으로 선출해 주신 동료의원님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의장 김동희
다시 한 번 이동현 의원님의 제8대 부천시의회 후반기 의장 당선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3. 부의장 선거
○의장 김동희
이어서 제8대 부천시의회 후반기 부의장 선거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의사일정 제3항 제8대 부천시의회 후반기 부의장 선거를 상정합니다.
의장선거에서 수고해 주신 감표위원께서는 다시 한 번 나오셔서 투표관리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께서는 다시 한 번 기표소 내부와 투표함과 명패함을 점검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의 좌석이 정돈되었으므로 부의장 선거를 시작하겠습니다.
투표방법에 대하여 의사팀장으로부터 설명을 들은 후에 투표를 시작하겠습니다.
의사팀장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박용배
부의장 선거에 대한 투표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부의장 선거는 기본적으로 의장 선거와 동일한 방법으로 실시하게 되므로 기본적인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부의장 선거에서 특히 주의하실 점은 이미 선출된 이동현 의원님의 성명을 적으시면 무효처리되오니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고 호명을 시작하겠습니다.
호명드리는 순서에 의하여 나오셔서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10시58분 투표개시)
(의사팀장 : 의원성명 호명)
끝으로 의장님과 감표위원님들께서 투표를 하시겠습니다.
의장님께는 사무국 직원이 명패와 용지를 전달하겠습니다.
감표위원님들께서는 교대로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 김동희
의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11시05분 투표종료)
투표를 다하셨으면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명패함 및 투표함 폐함)
먼저 명패함을 열겠습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수를 계산해 본 결과 28매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투표수를 계산한 결과 28매로 명패수와 일치합니다.
투표결과는 집계가 끝나는 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자리에서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 표)
의사일정 제3항 제8대 부천시의회 후반기 부의장 선거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28표 중 윤병권 의원 28표로「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18조제1항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를 한 윤병권 의원께서 부의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감표위원으로 투표 진행에 협조해 주신 네 분 의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의석으로 돌아가셔도 되겠습니다.
윤병권 의원께서 후반기 부의장으로 당선되신 것을 전체 의원님을 대신하여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당선인사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윤병권 당선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당선인사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 부의장(윤병권) 당선인사
○윤병권 의원
편의상 마스크 좀 벗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제8대 후반기 부천시의회 부의장으로 선출된 윤병권 의원입니다.
먼저 부족한 저를 이 자리에 설 수 있도록 지지해 주고 격려해 주신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부의장이라는 중책을 맡게 되어 매우 영광스러운 일이기는 하나 막중한 책임감이 밀려오는 것도 사실입니다.
본 의원을 부의장으로 선출해 주신 깊은 뜻과 책임을 잊지 않고 신뢰와 화합을 바탕으로 여러 의원님의 의견을 수렴하여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의회를 만들어 가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많은 시민의 사랑과 관심 속에 새롭게 시작하는 제8대 후반기 부천시의회가 시민들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가서 희망과 믿음을 줄 수 있는 의회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우리 의회는 집행기관의 감시와 감독 기능뿐만 아니라 소통을 통해 서로 상생할 수 있도록 대안을 제시해 나가겠습니다.
저는 이 자리에서 무엇보다 부천시민의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의장님을 비롯해 의원 여러분과 함께 부의장으로서 역할을 다함은 물론 시민의 대변자임을 명심하고 시민을 위해 함께하는 열린 의정을 펼쳐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본 의원을 부의장으로 선출해 주신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의장 김동희
다시 한 번 윤병권 의원의 제8대 부천시의회 후반기 부의장 당선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이상으로 오늘 계획된 의사일정을 모두 처리하고 산회할 시간이 되었습니다.
제8대 후반기 의장단 선거에 적극 협조해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제 저는 내일 열리는 제2차 본회의부터 이곳 의장석에서 내려가 여러분의 옆자리에서 함께 남은 임기 2년 동안 부천시의회 의원으로서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반갑게 맞아주시기 바라며 앞으로도 변함없는 우정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 번 후반기 의장, 부의장으로 당선되신 두 분의 의원님께 축하의 말씀을 드리면서 오늘 회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내일 오전 10시에 개의되는 제245회 부천시의회 제2차 본회의에서는 후반기 상임위원회를 구성할 예정입니다.
제245회 부천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