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4회 본회의 제1차 2016.07.06.

영상 및 회의록

○의장 강동구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본회의는 지난 7월 1일 제7대 후반기 원 구성을 위한 제1차 본회의가 여야 간 의견 대립으로 개의되지 못하여 의장이「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15조제2항에 따라 의사일정을 재작성하여 개의하게 되었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조금 늦었지만 후반기 원 구성을 위한 의사일정 운영에 협의해 주신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그럼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14회 부천시의회(제1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사팀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팀장 조숙형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제214회 부천시의회 제1차 정례회 집회에 관한 사항입니다.
제1차 정례회는「지방자치법」제44조와「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7조의 규정에 따라 7월 1일 집회하는 회의로서 6월 23일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의사일정을 협의하여 집회 공고하고 개회하였습니다.
다음은 의안 접수 및 회부 사항입니다.
이번 회기 접수 의안은 총 19건으로 의원발의 3건, 시장 제출 16건으로 소관 상임위원회에 각각 심사 회부하였습니다.
그리고 오늘 회의에서는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과 상임위원장 선거가 상정되겠습니다.
다음은 오늘 본회의장 의석 배정과 관련하여 안내 말씀드립니다.
후반기 의장단 구성에 따른 본회의장 의석 배정은 의회운영위원회 협의 전이라 잠정적으로 정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세부내역은 배부해 드린 보고사항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강동구 의사팀장 수고했습니다.
오늘 회의는 의원 여러분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먼저 의원 여러분께서 제출해 주신 희망 상임위원회 신청서를 기초로 배정한 3개 상임위원회 위원을 선임하고 이어서 상임위원장 선거를 실시합니다.
3개 상임위원장이 선출되고 난 후 정회시간을 갖고 상임위원회 회의를 실시하여 간사를 선임하고 각 상임위원회별로 의회운영위원을 추천하시게 되겠습니다. 그러고 난 후 본회의를 속개하여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을 선임하고 의회운영위원장을 선출하면 오늘 회의를 모두 마치게 되겠습니다.
오늘 회의가 원만히 진행될 수 있도록 동료의원 여러분의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오늘의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1.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의장 강동구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상임위원회 설치는「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35조에 따라 각 위원회별로 9명 이내로 설치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의회운영위원회는 동 조례 제37조에 따라 각 상임위원장을 제외한 상임위원회별 3명씩 9명으로 구성하게 되겠습니다.
따라서 앞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3개 상임위원회 위원을 선임하고 위원장을 선출한 후 정회 후 의회운영위원회 추천 협의를 거쳐 의회운영위원을 선임하도록 하겠습니다.
상임위원회 위원의 선임 절차는「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42조에 따라 의장이 추천하여 본회의 의결로 선임하게 됩니다.
상임위원회 위원 추천 명단을 발표하기 전에 먼저 양해의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께서 제출해 주신 상임위원회 희망 신청서를 중심으로 상임위원회 추천 명단을 작성하였습니다마는 상임위원회별 지원자가 정원과 일치하지 않아 희망하시는 위원회로 배정 받지 못한 의원님들이 계십니다. 의장으로서 의원님들이 요구하신 뜻을 다 받아들이지 못한 점에 대하여 송구스럽게 생각하며 한정된 정수 내에서 어쩔 수 없는 선택을 할 수밖에 없었음을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추천 기준은 희망하시는 상임위원회 신청서와 소속 정당별·선거구별 안배, 의원 선수별 분산 안배 등을 감안하여 최대한 고려하였으며 일부 의원님은 부득이하게 1지망 위원회가 아닌 다른 위원회로 추천하게 되었습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전체 의원님들의 뜻을 받아들이지 못한 점에 대하여 적극적인 협조와 이해를 당부드리겠습니다.
그러면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을 제외한 3개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을 위한 각 위원회별 위원을 추천하도록 하겠습니다.
배부해 드린 상임위원회 위원 추천안과 같이 재정문화위원회는 서강진 의원, 김문호 의원, 김한태 의원, 이진연 의원, 서헌성 의원, 민맹호 의원, 박병권 의원, 정재현 의원, 김은주 의원 이상 아홉 분, 행정복지위원회는 김관수 의원, 한기천 의원, 이준영 의원, 강병일 의원, 이형순 의원, 최갑철 의원, 황진희 의원, 임성환 의원, 서원호 의원 이상 아홉 분, 도시교통위원회는 한선재 의원, 윤병국 의원, 김동희 의원, 이동현 의원, 원정은 의원, 방춘하 의원, 이상열 의원, 최성운 의원, 우지영 의원 이상 아홉 분으로 상임위원회를 구성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상임위원회 위원 추천안에 대하여 이의 없으십니까?
(의석에서 ●임성환 의원-이의 있습니다.)
네, 임성환 의원님.
(의석에서 ●임성환 의원-저는 이번 후반기 상임위 배정과 관련해서 저 본인의 의사와는 전혀 무관하게 행정복지위원회로 통보받았기에 이에 대해서 이의를 제기하고 다시 한 번 재고해 주실 것을 요청합니다.
이상입니다.)
임성환 의원님께서 의장의 상임위원 추천에 대하여 이의를 제기하셨습니다.
상임위원의 선임은「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42조제1항의 규정에 따라 의장이 추천하여 본회의 의결로 선임한다라고 규정되어 있습니다마는 그동안 의원님들의 희망 상임위원회 신청에 따라 장기간 의견을 조율하여 왔으나 원만히 협의되지 않았고 원하는 대로 선임하기도 어려운 사항이므로 부득이「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42조제1항의 규정에 따라 본회의 의결로 선임하고자 하오니 의원 여러분의 이해 있으시기를 바랍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에 대한 안건을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안건은 인사와 관련된 안건으로 질의 답변 및 찬반토론을 생략하고 바로 표결을 하고자 합니다.
표결을 선포한 경우에는 본 안건에 대하여 발언할 수 없음을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일정 제1항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에 대한 표결을 선포합니다.
표결방법은「부천시의회 회의 규칙」제31조제1항 규정에 의하여 기립표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사무국 직원은 현재 재석의원 수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재석하신 의원은 25인입니다.
그러면 먼저 의사일정 제1항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에 찬성하시는 의원 자리에서 일어나 주시기 바랍니다.
(기립표결)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에 대해 반대하시는 의원 자리에서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기립표결)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표결결과는 집계가 끝나는 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집 계)
표결결과를 발표하겠습니다.
재석의원 25인 중 찬성하시는 의원 14인, 반대하시는 의원 2인, 기권 9인으로 의사일정 제1항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은「지방자치법」제64조의 규정에 의거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상임위원회 구성에 협조해 주신 의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2. 상임위원회 위원장 선거(의장 제의)
○의장 강동구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상임위원회 위원장 선거를 상정합니다.
상임위원장은「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39조에 따라 상임위원회에 위원장 1인을 두며 상임위원 중에서 의장선거의 예에 준하여 본회의에서 선거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상임위원장 선거는「지방자치법」제48조 및「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18조의 규정을 준용하여 무기명투표로 하며 3개 상임위원장을 각각 선출하는 단기명식 투표방법이 되겠습니다.
상임위원장 당선 의결정족수는 의장·부의장 선거와 마찬가지로「지방자치법」제64조 및「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18조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를 얻은 의원이 위원장으로 당선되겠습니다. 다만, 과반수의 득표자가 없는 경우에는 2차 투표를 하고 2차 투표에서도 과반수의 득표자가 없을 때에는 최고득표자와 차점자에 대하여 결선투표를 하게 되겠습니다.
또한 최고득표자가 2명 이상이면 최고득표자에 대하여 결선투표를 하여 다수득표자를 당선자로 하며 득표수가 같을 때에는 연장자가 당선자가 됩니다.
그러면 먼저 투표를 관리할 감표위원을 지명하겠습니다.
감표위원은 순서에 의거 이형순 의원, 이진연 의원, 이준영 의원, 이상열 의원 이상 네 분 의원님께서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명되신 감표위원께서는 감표위원석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께서는 투표함과 명패함을 점검해 주시고 투표의 진행상황을 지켜봐 주시기 바라며 의원님들이 투표를 모두 마쳤을 때 맨 마지막으로 투표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감표위원의 좌석이 정돈되었으므로 상임위원장 선거를 시작하겠습니다.
그러면 먼저 재정문화위원장 선거를 실시하겠습니다.
투표방법에 대하여 의사팀장으로부터 설명이 있은 다음 투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팀장은 투표방법을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조숙형 상임위원장 선거의 투표방법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상임위원장 선거 투표방법은 의장·부의장 선거와 마찬가지로 단기명식 무기명투표 방법으로 실시됩니다.
4개 상임위원장 중 먼저 재정문화위원장을 선출하고 난 후 행정복지위원장을 선출하며 그 다음에 도시교통위원장을 선출하시게 되겠습니다.
이번에 실시하는 재정문화위원장 선거의 투표방법은 오늘 선임되신 재정문화위원회 위원 중에서 재정문화위원장으로 선출하실 의원님의 성명을 한글로 정확히 기재하시면 되겠습니다.
의석에 배부해 드린 상임위원장 선거 안내문과 상임위원장 선거 투표방법 설명문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는 의원님들의 좌석에서 보아 오른쪽 감표위원석에서 명패와 투표용지를 받으신 후 직원석 옆에 있는 기표소에서 기표를 하시도록 되어 있습니다.
기표소에서 투표용지의 기명란에 선임된 재정문화위원 중에서 재정문화위원장으로 선출하실 의원님의 성명을 한글로 정확히 기재하신 후에 의원님의 좌석에서 보아 왼쪽에 있는 감표위원석으로 이동하여 명패는 명패함에 넣으시고 투표용지는 투표함에 넣으신 후 의석으로 돌아가시면 되겠습니다.
이때 주의하실 점은 의원님의 의석에 배부해 드리고 기표소에 부착된 재정문화위원회 위원 명단을 참조하셔서 재정문화위원장으로 선출하실 의원님의 성명을 투표용지의 기명란 내에 한글로 정확히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석에 배부해 드리고 기표소에 부착한 재정문화위원회 위원 명단과 비교하여 오늘 선임되신 재정문화위원회 위원이 아닌 의원의 성명을 기재한 투표, 의원님의 성과 이름을 한 글자라도 잘못 기재한 투표, 기표소에 2명 이상이 동시에 입장하여 공개된 투표 등은 무효처리됨을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고 호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4개 위원장 선거를 하는 만큼 지난번보다 다소 빠르게 호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16시56분 투표개시)
(의사팀장 : 의원성명 호명)
끝으로 의장님과 감표위원께서 투표를 하시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두 분씩 교대로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님께는 사무국 직원이 명패와 용지를 전달하겠습니다.
●의장 강동구 의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투표를 다 하셨으면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17시06분 투표종료)
(명패함 및 투표함 폐함)
먼저 명패함을 열겠습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수를 계산해 본 결과 28매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투표수를 계산해 본 결과 28매로 명패수와 일치합니다.
투표결과는 집계가 끝나는 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자리에서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 표)
재정문화위원장 선거 투표결과를 발표하겠습니다.
총 투표수 28표 중 이진연 의원 18표, 박병권 의원 6표, 무효 3표, 기권 1표로 「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18조제1항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를 한 이진연 의원께서 재정문화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재정문화위원장을 포함한 3개 상임위원장님의 당선인사는 선거가 끝난 뒤에 순서대로 듣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계속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계속해서 행정복지위원장 선거를 실시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투표함과 명패함을 점검해 주시고 투표 진행상황을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의 좌석이 정돈되었으므로 행정복지위원장 선거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투표방법에 대하여 의사팀장으로부터 설명이 있은 다음 투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팀장은 투표방법을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조숙형 이번에 실시하는 행정복지위원장 선거의 투표방법은 재정문화위원장 선거의 투표방법과 동일하므로 설명을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행정복지위원장 선거는 오늘 행정복지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신 의원님 중에서 행정복지위원장으로 선출하실 의원님의 성명을 한글로 정확히 기재하셔야 됩니다.
의석에 배부해 드리고 기표소에 부착한 행정복지위원회 위원 명단과 비교하여 행정복지위원회 위원이 아닌 의원의 성명을 기재한 투표, 성과 이름을 한 글자라도 잘못 기재한 투표 등은 무효처리됨을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호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의사팀장 : 의원성명 호명)
끝으로 의장님과 감표위원께서 투표를 하시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두 분씩 교대로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님께는 사무국 직원이 명패와 용지를 전달하겠습니다.
●의장 강동구 의원님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투표를 다 하셨으면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명패함 및 투표함 폐함)
먼저 명패함을 열겠습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수를 계산해 본 결과 28매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투표수를 계산해 본 결과 28매로서 명패수와 일치합니다.
투표결과는 집계가 끝나는 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자리에서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 표)
행정복지위원장 선거 투표결과를 발표하겠습니다.
총 투표수 28표 중 이준영 의원 21표, 한기천 의원 3표, 최갑철 의원 2표, 무효 1표, 기권 1표로서「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18조제1항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를 한 이준영 의원께서 행정복지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감표위원께서는 계속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계속해서 도시교통위원장 선거를 실시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투표함과 명패함을 점검해 주시고 투표 진행상황을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의 좌석이 정돈되었으므로 도시교통위원장 선거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투표방법에 대하여 의사팀장으로부터 설명이 있은 다음 투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팀장은 투표방법을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조숙형 이번에 실시하는 도시교통위원장 선거의 투표방법도 앞서 실시한 선거의 투표방법과 동일하므로 설명을 생략하고 곧바로 호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순서에 의하여 나오셔서 투표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 의원성명 호명)
끝으로 의장님과 감표위원께서 투표를 하시겠습니다. 의장님께는 사무국 직원이 명패와 용지를 전달하겠습니다.
●의장 강동구 의원님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투표를 다 하셨으면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명패함 및 투표함 폐함)
먼저 명패함을 열겠습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수를 계산해 본 결과 28매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투표수를 계산해 본 결과 28매로 명패수와 일치합니다.
투표결과는 집계가 끝나는 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자리에서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 표)
도시교통위원장 선거 투표결과를 발표하겠습니다.
총 투표수 28표 중 이동현 의원 23표, 윤병국 의원 2표, 김동희 의원 1표, 최성운 의원 1표, 기권 1표로「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18조제1항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를 한 이동현 의원께서 도시교통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감표위원께서는 의석으로 돌아가셔도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3개 상임위원장 선거를 마쳤습니다.
의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당선되신 세 분 상임위원장님들께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당선인사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재정문화위원장으로 선출되신 이진연 의원 나오셔서 당선인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 상임위원회 위원장(재정문화 이진연·행정복지 이준영·도시교통 이동현) 당선인사
○이진연 의원
안녕하십니까, 부천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부천시 발전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시는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90만 시민 여러분, 재정문화위원장으로 선출된 오정구 성곡동, 고강본동, 고강1동 출신 이진연 의원입니다.
여러 가지로 부족한 저에게 부천시의 중요한 정책과 사업을 총괄하여 결정하는 재정문화위원장이라는 막중한 소임을 맡게 해 주신 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무한한 책임감을 느끼고 앞으로 처음 의원에 당선되었을 때의 열정으로 재정문화위원회 위원님들과 부단한 연구를 통해 90만 시민의 입장에서 가장 선도적이고 모범적인 부천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과 의원님들의 고견을 반영하여 견제와 협력을 통한 집행부와의 발전적 관계 속에 협력의 분위기를 조성하여 합리적인 대안을 마련함으로써 더불어 사는 행복한 부천시 건설을 위해 저에게 주어진 책임과 의무를 충실히 이행하겠습니다.
아울러 시민의 생활 현장에서 다양한 목소리를 귀담아 듣고 뜻을 반영하여 시민의 대의기관으로서 본연의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90만 시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성숙한 의회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시민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 번 존경하는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과 시민 여러분의 성원에 감사드리며 가정마다 행복이 충만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의장 강동구 이진연 재정문화위원장님의 당선을 다시 한 번 축하드립니다.
다음은 행정복지위원장으로 선출되신 이준영 의원 나오셔서 당선인사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준영 의원
존경하는 부천시민 여러분 대단히 감사합니다. 그리고 강동구 의장님, 민맹호 부의장님,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저를 행정복지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새롭게 위원장으로 선출되신 이진연 재정문화위원장님, 이동현 도시교통위원장님께도 축하드립니다.
제7대 전반기 의회에서 부족한 부분에 대하여 그동안의 의정활동에서 배워왔던 소중한 경험을 바탕으로 더욱 발전하는 부천시의회와 행정복지위원회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해 힘을 보탤 것입니다.
2016년 7월 4일 자로 출범하는 행정복지센터가 성공적으로 정착되어 시민들이 감동할 수 있도록 의회와 집행부가 다함께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주민의 복지요구에 맞는 맞춤형복지서비스가 확대되어 시민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관련 정책 및 대안 마련에 힘을 쏟겠습니다.
존경하는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제7대 후반기 의회는 전반기 의회보다 더욱 소통하고 협조해 나가는 의회가 되기를 기대하며 다시 한 번 행정복지위원장의 소임을 맡겨 주신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강동구 이준영 행정복지위원장님의 당선을 다시 한 번 축하드립니다.
다음은 도시교통위원장으로 선출되신 이동현 의원 나오셔서 당선인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동현 의원
존경하는 부천시민 여러분 그리고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취재를 위해 방청석을 찾아주신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7대 후반기 부천시의회 도시교통위원장직을 맡게 된 이동현 의원입니다.
부족한 저에게 도시교통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겨 주신 선배 동료의원님께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지난 7대 전반기 부천시의회를 원활하게 이끌어 주신 김문호 의장님, 김한태 부의장님, 황진희 의회운영위원장님, 서헌성 재정문화위원장님, 원정은 행정복지위원장님, 김동희 도시교통위원장님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해당 상임위원회 간사를 맡아주신 위원님의 노고에도 감사와 찬사를 전합니다.
오늘 이 자리는 개인적으로 저에게는 기쁘고 영광되지만 한편으로는 도시교통위원장으로서 큰 책임감을 느낍니다.
여러 의원님의 성원에 어긋나지 않도록 의원님들과 함께 고민하면서 노력하는 성실한 의정활동을 펼치겠습니다.
한 분, 한 분 의원 사이에 서로 소통하고 화합하는 의회 운영이 되도록 위원장으로서 역할과 노력 역시 다해 나가겠습니다.
그동안 우리 도시교통위원회는 새로운 시책 도입과 올바른 정책 결정을 위해 열심히 노력해 왔습니다.
예컨대 송내역 북부광장 환승시설 건립, 부천역 북부광장 문화커뮤니티 조성사업, 소사∼원시 간, 소사∼대곡 간 지하철 추진사업, 심곡복개천 복원사업 등 각종 교통 분야 개선사업 및 도로시설과 관련된 주·인·공(주차, 인도, 공원)정책사업 현장을 방문하면서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을 펴왔습니다.
뉴타운 해제 지역의 주거환경 개선 여건 조성을 위해 용적률 완화 및 종상향 조정 등 도시관리계획 재정비 방안도 강구해 왔습니다.
특히 한선재 의원님의 주도로 도시교통위원회 내의 연구·공부모임인 도시정책포럼이라는 의원연구단체를 결성하여 부천 영상문화단지 복합개발이 민자 유치를 통한 창의적이고 효율적인 개발로 지속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노력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도시교통위원회는 시민과 함께하는 열린 의정 구현 및 시민의 뜻이 의정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과 함께 고민하고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올해로 지방의회가 부활한 지 25주년을 맞고 있습니다.
그동안 우리 부천시의회는 쉽지 않은 여러 여건 속에서도 존경하는 선배 동료의원님들의 노력과 열정으로 새로운 변화에 부응하면서 발전해 왔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새롭게 출발하는 부천시의회 후반기 7대 의회가 87만 부천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부천시의 발전을 위해 집행부와 서로 노력하여 의회 고유의 견제기능도 중요하지만 집행부와 조화, 균형을 이뤄가면서 진정으로 부천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의회로 발전하기를 기대합니다.
저를 부천시의회 도시교통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심에 대해 다시 한 번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더욱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의장 강동구 이동현 도시교통위원장님의 당선을 다시 한 번 축하드립니다.
다음은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선임과 의회운영위원장 선거 순서입니다.
3개 상임위원회별로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추천을 위하여 잠시 정회를 하고 회의를 속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당선되신 3개 상임위원장께서는 정회시간 중 상임위원회 회의를 통해 우선 간사를 선출해 주시고 의회운영위원으로 추천하실 위원 세 분을 결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상임위원회 회의를 위하여 18시 20분까지 정회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18시 20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3.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의장 강동구
성원이 되었으므로 속개하겠습니다.
정회시간 중 3개 상임위원장으로부터 재정문화위원회 정재현 의원, 행정복지위원회는 최갑철 의원, 도시교통위원회는 방춘하 의원이 간사로 선임되었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회운영위원 선임을 위하여 3개 상임위원장으로부터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을 추천받았습니다.
상임위원장께서 의회운영위원으로 추천해 주신 바와 같이 상임위원회별 세 분씩 아홉 분을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으로 추천하도록 하겠습니다.
재정문화위원회 서헌성 의원, 정재현 의원, 김은주 의원, 행정복지위원회 최갑철 의원, 이형순 의원, 임성환 의원, 도시교통위원회 원정은 의원, 이상열 의원, 최성운 의원 이상 아홉 분을 의회운영위원으로 선임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가결을 선포합니다.

4.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선거(의장 제의)
○의장 강동구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의회운영위원장 선거를 상정합니다.
3개 상임위원장 선거에서 수고해 주신 감표위원 여러분께서는 다시 나오셔서 수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감표위원석으로 나오셔서 투표함과 명패함을 점검해 주시고 투표 진행상황을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석이 정돈되었으므로 의회운영위원장 선거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팀장으로부터 투표방법 설명이 있겠습니다.
●의사팀장 조숙형 투표방법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번에 실시하는 의회운영위원장 선거의 투표방법도 앞에서 실시한 상임위원장 선거의 투표방법과 동일하므로 투표방법에 대한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이번 의회운영위원장 선거는 방금 선임되신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중에서 의회운영위원장으로 선출하실 의원님의 성명을 한글로 정확히 기재하셔야 됩니다.
의석에 배부해 드리고 기표소에 부착한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명단과 비교하여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이 아닌 의원의 성명을 기재한 투표, 성과 이름을 한 글자라도 잘못 기재한 투표 등은 무효처리 됨을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설명을 마치고 호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팀장 : 의원성명 호명)
끝으로 의장님과 감표위원께서 투표를 하시겠습니다.
●의장 강동구 현재 윤병국 의원님께서 투표를 하지 않으셨습니다. 세 번을 방송해서 투표를 하지 않으시면 기권하는 것으로 간주하겠습니다.
사무국 직원은 투표참여 방송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윤병국 의원님께서는 투표에 불참하시는 것 같습니다.
그럼 계속해서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투표를 다 하신 것으로 간주하고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명패함 및 투표함 폐함)
먼저 명패함을 열겠습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수를 계산해 본 결과 27매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투표수를 계산해 본 결과 27매로 명패수와 일치합니다.
투표결과는 집계가 끝나는 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자리에서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 표)
의회운영위원장 선거 투표결과를 발표하겠습니다.
총 투표수 27표 중 최성운 의원 19표, 최갑철 의원 5표, 기권 3표로「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18조제1항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를 한 최성운 의원께서 의회운영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회운영위원장으로 선출되신 최성운 의원님께 당선을 축하드리며 당선인사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최성운) 당선인사
○최성운 의원
안녕하십니까, 심곡본1동·본동, 송내1·2동 출신 최성운 의원입니다.
먼저 많이 부족한 저에게 제7대 의회 후반기 운영위원장을 맡겨주신 존경하는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한편으로는 어깨가 무겁습니다.
그동안 선배 의원님들께서 땀 흘려 이뤄놓은 여러 성과들이 헛되지 않도록 운영위원회 위원의 한 분 한 분 의견을 경청하고 소통하며 주어진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더불어 사는 행복한 부천을 만들어 가는데 시민이 공감하는 부천시의회가 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열정과 지혜를 모으는 일에도 앞장서겠습니다.
존경하는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방청석을 찾아주신 언론사 관계자와 시민 여러분!
옛말에 곰은 쓸개를 탐내는 사람에게 죽었지만 사람은 말을 조심하지 않으면 큰 화를 당한다는 이른바 곰은 쓸개 때문에 죽고 사람은 입 때문에 죽는다는 격언을 종종 들었을 겁니다.
이에 우리 선조들은 사람을 판단하는데 있어서 신언서판이라는 기준을 사용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28명의 의원님 모두는 부천시 발전과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여야가 따로 없듯이 의정활동을 함에 있어 말로 인한 상처를 입지 않도록 상대를 인정하고 존중하며 소통과 화합의 생산적 의회가 구현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을 부탁드립니다.
아무쪼록 여러모로 부족한 저를 운영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셔서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제7대 부천시의회 후반기 동안 운영위원장으로서 소임을 다할 수 있도록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의 많은 협조와 성원을 거듭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강동구 최성운 의회운영위원장의 당선을 다시 한 번 축하드립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처리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제7대 부천시의회 후반기 첫 집회인 제214회 제1차 정례회에서 오늘 좀 늦었지만 후반기 원 구성을 매듭짓고 정상적인 의회일정을 위해 협조를 아끼지 않으신 동료의원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이제 제7대 부천시의회 후반기 원 구성이 완료됨에 따라 시민을 위한 의정활동에 더욱 열심히 일해야 할 것입니다.
제7대 부천시의회는 그동안 선배 의원님들이 땀 흘려 이룩한 선진 의회의 위상을 더욱 제고하고 발전시켜 나갈 책임이 있다 할 것입니다.
아무쪼록 2년간의 임기 동안 열성적이고 의욕적인 의정활동으로 더불어 사는 행복한 부천, 시민 공감 부천시의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오늘의 회의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내일 7월 7일 오전 10시 정례회 개회식에 이어 바로 개의가 되겠습니다.
제214회 부천시의회(제1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