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1회 본회의 제1차 2022.07.15.

영상 및 회의록

○의장 최성운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회의에 불참하는 공무원 명단과 직무대리 현황은 전자회의시스템에 게시하였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코로나가 확산국면으로 돌입하여 재유행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모두 기본적인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주시기 바라며 특히, 회의장 내에서 발언 시 마스크를 올바로 착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1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존경하는 83만 시민 여러분,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조용익 시장님을 비롯한 2,600여 공직자 여러분!
개원 후 맞이하는 첫 임시회에 여러분 모두 건강한 모습으로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먼저 민선 8기 출발을 좋은 소식으로 시작하게 되어 기쁜 마음으로 축하하고자 합니다.
세계 2위 전력반도체 기업인 온세미코리아의 전력반도체 연구소와 제조시설에 대한 투자유치 소식입니다.
일자리 창출은 물론 소재, 부품, 장비업체에 적잖은 수혜가 예상됩니다.
경기도를 비롯해 부천시가 관련 조례를 신속하게 제정해 일조를 했습니다. 공직자 여러분의 적극행정으로 얻어낸 성과입니다. 진심으로 노고를 치하합니다.
우리 시에는 좋은 일자리가 무엇보다 필요합니다.
온세미 사례와 같은 적극행정을 통해 대장신도시에 조성되는 산업단지에도 좋은 기업이 유치될 수 있도록 공직자 여러분이 최선을 다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제9대 의회 출범 이후 모두 바쁜 일정을 소화하는 가운데 이번 임시회부터 본격적인 의정활동이 시작됩니다.
이번 회기는 앞으로 4년간 시가 나아갈 방향과 목표에 대한 청사진을 담은 시정 보고를 시작으로 각 기관별, 부서별 주요업무를 보고받게 됩니다.
민선 8기 주요업무계획이 실천을 담보로 한 실효성 있는 계획이 될 수 있도록 동료의원 여러분과 공직자 여러분께서 함께 노력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특히 개원사에서도 말씀드렸습니다만 원도심과 신도심의 격차는 우리 시의 주요 현안 중 하나입니다.
단편적인 투자로는 변화를 체감하기 어렵습니다.
도시계획, 도로, 주차장 등 총체적인 검토가 필요합니다.
재개발에 있어서는 공공이 적극적으로 주도하여 사업 장기화에 따른 공동화를 방지해야 합니다.
제9대 의회와 민선 8기에서는 원도심 주민들이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원도심의 기반시설 확충과 주거환경 개선에 최우선 순위를 두고 업무를 계획하고 재원도 충분히 배분해 주시길 재차 강조드립니다.
우리 의회에서도 속도를 낼 수 있도록 힘을 실어드리겠습니다.
올 여름 더위도 만만치가 않습니다.
폭염뿐 아니라 기습적인 폭우까지 동시다발적으로 반복되고 있습니다.
폭염으로 인해 노약자와 취약계층이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세심히 살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수방대책과 매뉴얼이 잘 작동하는지도 재점검하여 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오는 17일은 제74주년 제헌절입니다.
「대한민국헌법」제1조에 명시되어 있듯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옵니다.
의회에서 행사하는 의원으로서의 결정은 모두 시민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것입니다.
제헌절을 맞아 시민이 근본임을 다시 한 번 명심하여 의정활동에 임하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 모두 장마와 무더위에 건강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오늘의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의사팀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팀장 변숙
의사팀장 변숙입니다.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제261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집회에 관한 사항입니다.
7월 4일 시장으로부터 임시회 소집 요구가 있어 7월 6일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의사일정을 협의하고 집회 공고 후 오늘 개회하였습니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시장으로부터 시정계획을 보고 받고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시기 및 기간결정의 건과 상설화된 예산결산특별위원회와 윤리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다룰 예정입니다.
다음은 의안접수 및 회부사항입니다.
이번 회기에는 의장 제의 3건과 위원회 제안 2건, 의원 발의 1건, 시장 제출 11건으로 총 17건을 접수하여 의원 발의 안건과 시장 제출 안건은 7월 7일 소관 상임위원회에 심사회부하고 의원실에 배부하였습니다.
이 중 의원 발의 안건인 부천시 지역상권 상생 및 활성화에 관한 조례안에 대하여 7월 14일 양정숙 의원 등 8인의 발의 의원으로부터「부천시의회 회의 규칙」제12조에 따른 철회 요구가 접수되어 해당 상임위원회에 통보하였고 철회 동의를 보고받았습니다.
이어서 집행기관 보고사항입니다.
부천시 일시청소년쉼터 민간위탁 재계약 보고가 있어 7월 7일 의원실에 배부 완료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제9대 의회 전반기 본회의장 의석은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하여 관례에 따라 선수별, 연령별 순으로 배정되었습니다.
세부 내역은 전자회의시스템 화면 상단의 보고사항란에 게시된 자료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최성운
의사팀장 수고했습니다.

1. 제261회 부천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의장 최성운
그러면 오늘의 의사일정 제1항 제261회 부천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 회기는 지난 7월 6일 의회운영위원회에서 협의한 바와 같이 7월 15일부터 7월 27일까지 13일간으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출석의원 전원 이의 없음)
세부일정은 의사일정 제1항에 첨부된 안건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이번 임시회의 회의록 서명의원을 선임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의록 서명의원은 순서에 따라 김건 의원, 김미자 의원을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출석의원 전원 이의 없음)

2.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김미자 의원 등 6인 발의)
○의장 최성운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안건을 발의하신 의회운영위원회 김미자 간사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김미자 의원
의회운영위원회 간사 김미자입니다.
제261회 부천시의회 임시회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제261회 부천시의회 임시회에서 조례안 등 안건처리를 위해「지방자치법」제51조제2항과「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48조에 따라 부천시장 및 관계공무원을 출석 요구하고자 합니다.
출석일자는 7월 27일 제2차 본회의가 되겠으며 출석시각은 오전 10시입니다.
출석대상은 조례안 등 안건처리를 위해 시장의 출석을 요구하며 소관 업무의 자세한 답변을 위해 기획조정실장, 문화경제국장, 복지위생국장, 도시국장, 주택국장, 교통국장, 행정국장, 보건소장, 환경사업단장, 도로사업단장, 공원사업단장, 교육사업단장, 365안전센터장, 홍보담당관, 감사담당관, 스마트시티담당관의 출석을 요구합니다.
이상으로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최성운
김미자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2항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제안설명한 바와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출석의원 전원 이의 없음)

3. 2022년도 시정계획 보고(부천시장)
○의장 최성운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시정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시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조용익
존경하는 최성운 의장님, 안효식 부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시민들의 뜨거운 지지와 성원 속에 새롭게 출발한 제9대 부천시의회에서 부천시민과 여러 의원님들께 민선 8기 시정운영 방향을 설명드리고 협조를 구하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먼저 지난 6월 1일 지방선거에서 민의의 대변인으로 당당하게 당선되신 최성운 의장님과 모든 의원님들께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부천시의 새로운 변화의 첫 걸음을 의원 여러분들과 함께 내딛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동시에 막중한 책임감과 소명의식도 함께 느낍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지난 2년 6개월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서 모두에게 힘든 시기였습니다.
서민경제의 실핏줄인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분들은 장기간 지속된 사회적 거리두기와 영업제한 조치로 생계 위협에 이르는 고통을 겪어야 했습니다.
최근 오미크론 변이 확산이 진정되면서 정부에서 방역조치를 완화하고 있지만 또 다시 코로나19 확산세가 증가하고 있어 시민들의 불안과 걱정이 매우 큽니다.
또한 주요국의 통화긴축 가속화 및 우크라이나 사태 등으로 높은 수준의 인플레이션이 지속되고 있고 국내외 금융과 외환시장이 흔들리고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치솟는 물가와 금리는 서민들에게 더 큰 고통을 가중시키고 있습니다.
비상한 상황에는 비상한 대응이 필요합니다.
취임 직후 최우선으로 시장 직속 비상경제대책위원회를 설치했습니다.
소상공·자영업, 기업, 고용, 물가 등 4개 대책반을 꾸려 물가안정을 비롯한 민생위기 극복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2017년 85만 명에 달하던 부천시 인구가 올해 5월 현재 약 80만 명으로 감소했습니다.
부천경제를 지탱하던 좋은 기업들이 인근 산업단지로 떠나는 기업 유출로 인하여 부천의 산업과 경제는 날로 위축되고 있습니다.
기업의 유출과 인구 감소는 부천시의 경쟁력을 약화시키고 존립을 위협하는 무서운 적입니다.
부천 대전환을 준비해야 합니다.
그동안 해왔던 대로 관성대로 일하면 위기 극복도, 부천의 재도약도 불가능합니다.
도시비전을 명확히 설정하고 창의성을 발휘해 도시를 새롭게 설계하여 부천의 역량을 최대한 끌어올려야 합니다.
최근 우리 부천은 세계 2위 전기차용 전력반도체 기업인 미국 온세미로부터 1조 4000억 원에 이르는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부천시가 기업의 투자를 이끌어 내기 위해 기업유치 촉진 조례를 제정하고 외국인 직접투자 지원을 위해 경기도와 신속하게 협의하고 지원한 결과입니다.
이 자리를 빌려 투자유치를 위해 애써주신 시의원님들과 관계공무원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이처럼 우리 부천은 저력이 있습니다.
서울의 변방, 베드타운에 머무는 도시가 아니라 주거와 산업, 환경과 교통, 문화가 균형 있게 성장하는 자족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대장신도시, 영상문화산업단지, 부천종합운동장역세권 등 3대 거점을 트라이앵글 산업벨트로 조성하여 글로벌기업, 유니콘기업, 선도기업을 유치하겠습니다.
좋은 기업의 유치는 일자리 창출과 세수 증가로 이어져 각종 경제적 파급 효과로 부천의 가치를 높일 것입니다.
또한 부천산업진흥원을 활용하여 유망기업에 투자하고 지원도 아끼지 않겠습니다.
그리하여 부천이 기업하기 좋은 도시로 새롭게 떠오르도록 하겠습니다.
해외로 나간 기업이 부천으로 돌아오고 양질의 연구 인력들이 부천에 모여들게 하겠습니다.
30년 된 중·상동 1기 신도시는 주택 노후화, 주차난, 낡은 기반시설로 시민 불편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1기 신도시와 원도심 재정비를 위한 자체 전담기구를 구성하여 재정비사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시민과 행정의 협력을 통한 원도심 재생과 주거환경 개선사업을 추진하고 다양한 규제 완화를 통해 사업 수익성 개선과 주민 부담 최소화 방안을 마련하겠습니다.
10개 광역동 체제의 전면 시행으로 시민편의와 행정효율을 기대했지만 도입 이후 간단한 민원마저도 광역동까지 가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행정은 시민을 향해야 합니다.
시민이 불편하다면 개선하는 것이 시장의 역할입니다. 행정체제 개편을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다시 뛰는 부천을 위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조사와 연구는 물론 심층적인 현안 분석과 대안 제시, 중장기적인 미래 비전이 필요합니다.
시정연구원 설립을 통해 정책개발 기능을 강화하여 우리 부천의 도시 경쟁력을 확보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의원 여러분!
이제부터 다시 뛰는 부천을 위한 민선 8기 시정 운영 방향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첫째, 소통과 섬김의 시민 주인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부천시의 대표적인 민관거버넌스 기구였던 지속가능발전협의회를 복원하여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및 시민과 함께 시정 전반에 대해 논의하겠습니다.
언제나 시민과 함께하는 소통시장이라는 상징적 의미로 메타버스를 활용해 항상 열려 있는 시장실 환경을 구축하여 시민과의 소통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시정 전반을 시민이 직접 평가하는 시민평가제를 도입하여 시정에 대한 시민 만족도를 높이겠습니다.
시청 앞 잔디광장 등 공공장소를 개방하여 결혼비용에 따른 청년, 예비부부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검소하고 내실 있는 결혼문화 정착에도 앞장서겠습니다.
둘째, 신산업 유치를 통해 일자리 많은 경제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대장산업단지 내 SK그린테크노캠퍼스 조성으로 일자리 창출을 통한 자족도시를 실현하겠습니다.
로봇, 정밀의료, 디지털 헬스케어, 뷰티산업 등 4차 산업 융합단지를 집중적으로 육성하겠습니다.
4중 역세권이 될 부천종합운동장 주변을 컨벤션 전시산업(MICE) 중심지로 개편하겠습니다.
뿌리산업인 금형산업의 부흥을 위해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하여 부천시 금형산업의 발전과 금형기술 선진화에 앞장서겠습니다.
셋째, 디지털콘텐츠산업을 선도하는 문화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부천의 4대 문화축제 영화, 만화, 비보이, 애니메이션과 지역 관광자원을 연계한 관광상품 개발로 국내외 관광객을 유치하여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겠습니다.
모든 문화콘텐츠의 근원인 스토리와 웹툰산업을 부천의 향후 100년을 책임질 미래먹거리로 육성하기 위해 웹툰융합테마파크를 조성하겠습니다.
K-콘텐츠에 열광하는 청소년들의 진로 탐색 및 직업 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웹툰·애니메이션 등 청소년 창의예술 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해 나가겠습니다.
주민밀착형 생활문화 공간 운영과 참여프로그램 확충을 통해 누구나 다양한 생활문화를 향유하고 즐길 수 있는 행복한 문화도시 부천을 만들겠습니다.
넷째, 대중교통이 편리한 교통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사통팔달 지하철 시대를 차질 없이 완성하여 서울역, 강남, 홍대, 김포공항, 일산까지 어디든지 빠르게 오갈 수 있는 서부수도권 교통 요충지로 만들겠습니다.
우선 대장∼홍대선 조기 착공과 오정역 신설을 적극 추진하고 인천∼부천∼서울∼남양주를 잇는 지하철 7호선 급행열차 도입도 추진하겠습니다.
노선버스의 지하철 연계 강화를 위해 시내버스 53개 노선을 대상으로 지하철역 접근성을 높이는 순환버스를 운행하고 굴곡 버스노선도 개편하겠습니다.
다섯째, 스마트도시 설계로 쾌적한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1기 신도시 및 원도심 노후아파트의 재개발, 재건축을 통해 열악한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신속하게 주택을 공급하겠습니다.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쇠퇴한 원도심 지역의 정주환경을 개선하고 우리 동네 행복마을관리소를 활용하여 원도심 주거취약지역 내 생활밀착형 안전·복지 공공서비스를 시행하겠습니다.
공공주택의 공급을 확대하여 청년, 신혼부부, 고령자 등 취약계층의 주거안정 지원책을 마련하겠습니다.
시민생활 SOC 시설 확충전략 수립과 원도심 주차장 확보를 통해 살맛나는 職(직)住(주)樂(락) 동네 15분 생활권을 만들겠습니다.
여섯째, 안심하고 아이 키우는 보육·교육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어린이 등하굣길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초등학교 64개 주변에 아동안전지킴이를 배치하겠습니다.
365일 24시간 안심육아돌봄센터를 설치하여 부모님들의 보육 걱정을 덜어드리고 취약계층 아동의 학습능력 향상과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드림이 학습서포터즈단을 운영하겠습니다.
부천미래교육센터에 학교와 마을 간 교육연계 지원을 위한 원클릭시스템을 구축하여 학생들에게 양질의 교육콘텐츠를 제공하겠습니다.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수시·정시 전문가 컨설팅을 지원하여 급변하는 고교 교육과정과 대입전형에 대비한 진로설계를 지원하겠습니다.
일곱째, 지역사회통합돌봄의 복지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민관협력을 기반으로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통합돌봄사업을 확대하여 초고령사회를 대비하는 동시에 지역사회 통합돌봄의 보편화에 앞장서겠습니다.
어르신들의 건강관리를 위한 어르신 경로당 주치의제를 확대 운영하고 시장 직속 저출생·고령화대책위원회를 설치하여 부천 맞춤형 저출생 대책을 마련하겠습니다.
종합운동장 보조경기장 부지를 활용하여 장애인 치유와 회복을 위한 장애인 특화 스포츠센터를 설립하겠습니다.
여덟째, 범죄·사고 없는 안심 안전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범죄 취약지역에 CCTV를 확대 설치하고 최신기술이 적용된 범죄예방 환경설계로 시민의 안전을 지켜 내겠습니다.
경찰과 소방, 민간단체와의 협업을 통해 예방시스템 운영체계를 확립하여 각종 재난안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습니다.
시민 안전을 위협하는 무단방치 공유 킥보드, 전기자전거를 견인할 수 있는 운영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어린이의 안전한 통학로 확보 및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학교 스쿨존 보호구역 교통안전 시설을 확충하겠습니다.
끝으로, 탄소중립을 선도하는 환경도시를 만들겠습니다.
2050 탄소중립 목표를 실현하고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하여 부천의 지역적 특성에 맞는 탄소중립 로드맵을 수립·이행하겠습니다.
버스차고지, 전기충전소, 버스정류장에 태양광 시설을 적극 확대 설치하여 탄소중립을 선도하는 그린도시로 만들겠습니다.
금개구리 등 멸종위기종 서식 생태습지 연못 조성으로 시민과 자연이 공존하는 친환경 생태도시를 구현하겠습니다.
대중교통 및 공용차량을 친환경 전기자동차로 교체하여 대기오염물질과 온실가스를 감축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최성운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지금 부천시에 필요한 것은 유능한 리더십입니다.
저는 취임사에서 언제나 시민을 섬기며 시민과 함께 나란히 손을 잡고 부천 도약을 이루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출범할 때보다 4년 뒤에 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열심히 일하겠다고 약속드렸습니다.
저를 비롯한 2,600여 공직자 모두가 하나 되어 오직 시민을 중심에 두고 시민 최우선의 시정을 펼치겠습니다.
또한, 시정 모든 현안들에 대해 여야 의원님들과 상시적으로 소통하고 논의하며 지혜를 모아가겠습니다.
집행부와 시의회가 치열하게 토론하되 부천 발전과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는 높은 수준의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유능하고 역량 있는 시정 동반자가 되어 주시길 희망합니다.
의원님들의 많은 지원과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최성운
조용익 시장 수고하셨습니다.

4.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시기 및 기간결정의 건(의장 제의)
○의장 최성운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시기 및 기간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행정사무감사는「지방자치법」제49조 및「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9조에 따라 제2차 정례회 중 9일의 범위 내에서 실시토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지난 7월 6일 의회운영위원회에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시기 및 기간을 협의해 주셨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의사일정에 첨부된 안건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제2차 정례회 중 11월 22일부터 11월 30일까지 9일간 실시하는 것으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출석의원 전원 이의 없음)

5. 예산결산·윤리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의장 제의)
○의장 최성운
마지막으로 의사일정 제5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와 윤리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40조의2와 제40조의3에 따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와 윤리특별위원회가 상설화되었습니다.
위원 수는 각 9명 이내로 상임위원 중에서 의장이 추천하여 본회의 의결로 구성하게 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올해 7월부터 내년 6월까지 1년의 임기로 운영되며, 윤리특별위원회는 2년의 임기로 운영됩니다.
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은 교섭단체 대표의원이 요청하여 의장이 추천하되 교섭단체 소속의원 수 비율을 반영하는 것으로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한 바 있습니다.
추천안은 의사일정에 첨부된 안건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특별위원회별로 위원을 추천하겠습니다.
먼저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김병전 의원, 박성호 의원, 박찬희 의원, 송혜숙 의원, 이학환 의원, 장성철 의원, 최옥순 의원, 최의열 의원, 최초은 의원 이상 아홉 분, 윤리특별위원회는 구점자 의원, 김건 의원, 김선화 의원, 김주삼 의원, 박혜숙 의원, 손준기 의원, 윤단비 의원, 정창곤 의원, 최은경 의원 이상 아홉 분으로 각각 선임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출석의원 전원 이의 없음)
상설 특별위원회에서는 위원장과 간사 선임 사항을 7월 26일까지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고 휴회를 결의하겠습니다.
7월 16일부터 7월 26일까지 11일간을 원활한 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출석의원 전원 이의 없음)
제2차 본회의는 7월 27일 수요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제1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