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8회 본회의 제2차 2018.07.03.

영상 및 회의록

○의사팀장 신인식
지금부터 제8대 부천시의회 개원식 겸 제228회 부천시의회(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앞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대한경례)
(바 로)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춰 1절을 불러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제창)
다음은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묵념)
(바 로)
모두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원선서가 있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는 모두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선서 방법은 배부해 드린 의원선서문은 왼손에 드시고 오른손을 들어 의장님께서 선창을 하시면 복창으로 함께 낭독하시면 되겠습니다.
선서 끝부분에서는 의장님과 동시에 성명을 낭독하시면 되겠습니다.
선서문은 서명하여 의석에 두시면 의회사무국에서 보관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선서를 하시겠습니다.
●의장 김동희
선서.
나는 법령을 준수하고 시민의 권익신장과 복리증진 및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하여 의원의 직무를 양심에 따라 성실히 수행할 것을 시민 앞에 엄숙히 선서합니다.
2018년 7월 3일
부천시의회의원
강병일 곽내경 구점자 권유경 김동희 김병전 김성용 김주삼 김환석 남미경
박명혜 박병권 박순희 박정산 박찬희 박홍식 송혜숙 양정숙 윤병권 이동현
이상열 이상윤 이소영 이학환 임은분 정재현 최성운 홍진아
●의사팀장 신인식 모든 의원님께서는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장님의 개원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김동희
존경하는 90만 부천시민 여러분,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장덕천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90만 부천시민의 민의가 모이는 이 자리에 함께할 수 있도록 뜨거운 지지와 성원을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께 먼저 진심으로 감사인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민선 7기 부천시장으로 당선되신 장덕천 시장님과 제8대 부천시의회 의원 여러분께도 축하의 말씀을 전합니다.
부족한 저에게 8대 전반기 의장이라는 막중한 임무를 맡겨 주시고 더욱이 부천시의회 개원 이래 최초의 여성 의장이기에 이 자리가 더욱 뜻깊고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되며 한편으로는 지난 7대에 걸쳐 선배 의원님들께서 쌓아 올린 크나큰 의정 성과를 바라보면서 우리의 미래를 알차게 설계해야 할 사명감과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며 이 자리에 서 있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오늘 우리 28명 의원 모두는 민의의 전당인 이곳 본회의장에서 지난 27년 동안 쌓아 올린 풀뿌리 민주주의의 탄탄한 기반 위에 시민의 권익신장과 복리증진 및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해 맡은 바 소임을 다하겠다는 선서를 하였습니다. 이는 우리를 믿고 선택해 주신 시민 여러분께 앞으로 4년 동안 시민의 봉사자로서 충실히 의정활동을 수행하겠다는 다짐을 하는 동시에 새로 출범하는 제8대 부천시의회가 희망이라는 등불을 밝히고 시민의 염원을 실현하겠다는 굳은 맹세이자 약속입니다.
그동안 우리 부천은 창의적인 지역 발전과 경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시책으로 변화와 혁신을 거듭하며 많은 노력을 해 왔으나 시민들의 다양한 욕구와 기대감을 충족시키고 사회 제반문제를 현명하게 해결해 나가기 위해서는 그 시대에 맞는 새로운 가치관이 필요합니다.
지방자치는 더 이상 형식에 얽매여서는 아니 되며 주민의 삶을 개선하고 주민의 안전을 도모하는 진정한 주민자치로 나아가야 합니다.
우리 의회가 실질적인 주민자치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는 먼저 시민의 참여를 확대하고 시민의 뜻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강력한 대의기관이 되어야 합니다.
시민들의 불편사항이나 시정발전을 위한 의견들을 직접 수렴하며 시민의 뜻이 올바르게 시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문턱이 낮은 의회, 시민과 함께하는 의정”을 실현해 나가야 합니다.
시민들의 요구사항에 시민을 대표하여 집행부에 민의를 전달하는 든든한 가교가 되어 어느 때보다도 강한 대의기관의 역할을 수행해 나갈 것입니다.
둘째, 소통을 바탕으로 의정활동을 명확히 하여 “민주의정, 책임의정” 구현에 힘쓰겠습니다.
지금까지 지방의회는 집행기관에 대한 감시와 통제라는 소극적 기능 수행에 의정 기능의 중점을 두어온 것이 사실입니다.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기능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정책의 입안단계부터 결정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을 면밀히 분석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갖추어 의원 한 분 한 분이 주민과 소통하며 지역사회 발전의 중추적 역할을 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기본에 충실한 의회를 확립해 나가겠습니다.
주민의 대표기관으로서 소임과 사명을 다하여 지방의회의 고유 권한인 조례 제정, 예산안 심의, 행정사무감사 등을 통해 행정의 투명성, 시민의 권익과 복리증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우리는 큰 그림을 그리기 위해 보다 먼 곳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솔직하고 냉정한 자기 성찰과 평가를 통해 지난 지방선거에서 한 표, 한 표를 호소했던 뜨거운 마음 자세로 의원 상호 간 그리고 집행부와 머리를 맞대고 무엇이 진정 주민의 복리증진과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것인가에 대해 깊이 생각하며 오직 시민만을 바라보고 앞으로 나아가겠습니다.
시민들의 말 없는 시선을 두려워하며 각자의 위치에서 능력과 자질을 높여 웃음과 희망을 노래하는 당찬 미래를 열어나갈 수 있도록 우리 모두 다 같이 노력해야 합니다.
끝으로 희망을 안고 출범하는 제8대 부천시의회가 지역 발전의 새로운 이정표가 되기를 기대하면서 주민을 대신하여 일할 수 있도록 등원시켜 주신 시민 여러분의 성원에 다시 한 번 깊이 감사드립니다.
여러분의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신인식 다음은 시장님의 축사 및 간부공무원 소개가 있겠습니다.
○시장 장덕천
안녕하십니까? 부천시장 장덕천입니다.
존경하는 부천시의회 의원님들 앞에 이렇게 설 수 있어서 영광입니다.
부천시민의 대표로 부천의 새로운 4년을 이끌어 줄 스물여덟 분을 모시고 8대 의회 개원식을 갖게 됨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먼저 시민들의 뜨거운 지지와 성원으로 당선의 영예를 안으신 스물여덟 분의 의원 여러분께 다시 한 번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 28년간의 자취를 되돌아보면 우리 부천시의회는 여느 의회와 달리 정책제안의 장이었고 의사결집의 장이었으며 활발한 토론문화의 장이었습니다. 여느 지방의회와 비교해 봐도 가장 선도적인 의회 전형을 보여 왔다고 생각합니다.
의회 차원의 제안에서 비롯된 히트 사업으로 각광받는 대표적인 사업이 시민의 강 조성사업입니다.
전국 최초로 담배자판기 설치를 금지한 조례 제정과 생활임금 조례 제정은 부천시의회에서 시작해 전국으로 확산된 계기를 마련한 선도적 조례입니다.
제1대 의회가 개원한 이래 지난 28년간 부천시는 상전벽해라 표현해도 무색하지 않을 만큼의 가파른 성장과 발전을 거듭해 왔습니다.
지역사회 성장과 발전을 위해 헌신과 봉사를 해 주신 선배 시의원님들의 노고가 있었기에 가능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민선 7기 시장에 도전하면서 클래스 업(Class-up) 창의도시, 시민 만족도 1위 도시 부천 완성을 위한 7대 비전, 7대 목표, 70개 세부실천과제를 제시했습니다.
이러한 공약사항을 반드시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무엇보다 모든 문제의 답은 현장에 있다는 자세로 현장중심의 시정을 펼쳐나가겠습니다.
시민들과 같이 현장에서 같은 곳을 바라보고 같은 꿈을 꾸고 같은 길을 찾는 시장이 되겠습니다.
어제부로 8대 부천시의회와 민선 7기 부천시장은 시민의 행복과 부천의 발전을 위한 새로운 출발점에 나란히 서게 되었습니다.
부천의 발전과 시민의 삶이 나아지기를 바라는 마음은 저나 여기 계신 존경하는 의원님들과 다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시 행정부는 시민의 질 향상, 도시가치 향상을 위해서 시의회가 늘 함께하기를 희망합니다.
다시 한 번 제8대 부천시의회 개원을 축하드리며 김동희 의장님과 이상열 부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 모두의 건강과 건승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어서 시 간부공무원들에 대한 소개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송유면 부시장입니다.
이진선 경제국장입니다.
김용범 문화국장입니다.
김용익 복지국장입니다.
박동정 도시국장입니다.
이영만 주택국장입니다.
안정민 행정국장입니다.
전용한 보건소장입니다.
홍석남 환경사업단장입니다.
이승표 교통사업단장입니다.
최창근 도로사업단장입니다.
민승용 공원사업단장입니다.
허모 교육사업단장입니다.
윤여소 정책실장입니다.
신경동 365안전센터장입니다.
안치완 홍보실장입니다.
마지막으로 김종오 감사관입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신인식 이상으로 제8대 부천시의회 개원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시장님 및 부시장님과 관계공무원께서는 이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님들께서는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 김동희 다음은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할 순서입니다만 교섭단체 간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에 대한 협의를 마무리한 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김동희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28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 회의는 먼저 의원 여러분께서 제출해 주신 희망 상임위원회 신청서를 기초로 배정한 3개 상임위원회 위원을 선임하고 이어서 상임위원장 선거를 실시합니다.
3개 상임위원장이 선출되고 난 후 정회시간을 갖고 상임위원회 회의를 실시하여 간사를 선임하고 상임위원회별로 의회운영위원을 추천하시게 되겠습니다. 그러고 난 후 본회의를 속개하여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을 선임하고 의회운영위원장을 선출하면 오늘 회의를 모두 마치게 되겠습니다.
오늘 회의가 원만히 진행될 수 있도록 동료의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오늘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1.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의장 김동희
그러면 오늘의 의사일정 제1항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상임위원회 설치는「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35조에 따라 위원회별로 9명 이내로 설치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상임위원회 위원의 선임 절차는「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42조에 따라 의장이 추천하여 본회의 의결로 선임하게 됩니다.
상임위원회 위원 추천 명단을 발표하기 전에 먼저 양해의 말씀부터 드리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께서 제출해 주신 상임위원회 희망 신청서를 중심으로 상임위원회 추천 명단을 작성하였습니다만 상임위원회별 지원자가 정원과 일치하지 않아 희망하시는 위원회로 배정 받지 못한 의원님들이 계십니다.
의장으로서 여러 의원님이 요구하신 뜻을 다 받아들이지 못한 점에 대하여 송구스럽게 생각하며 한정된 정수 내에서 불가피한 조정이었음을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추천 기준은 희망하시는 상임위원회 지망순서와 소속 정당별, 선거구별 분산 안배, 경력과 직업 등을 감안한 전문성, 다선 및 연령 분포 등을 최대한 고려하였으며 일부 의원님은 부득이하게 제1지망 위원회가 아닌 다른 위원회로 추천하게 되었습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전체 의원님들의 뜻을 받아들이지 못한 점에 대하여 협조와 이해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러면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을 제외한 3개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을 위한 각 위원회별 위원을 추천하도록 하겠습니다.
배부해 드린 상임위원회 위원 추천안과 같이 재정문화위원회는 곽내경 의원, 권유경 의원, 김병전 의원, 남미경 의원, 박정산 의원, 송혜숙 의원, 양정숙 의원, 이동현 의원, 이상윤 의원 이상 아홉 분, 행정복지위원회는 강병일 의원, 구점자 의원, 김성용 의원, 김환석 의원, 박순희 의원, 이소영 의원, 임은분 의원, 정재현 의원, 홍진아 의원 이상 아홉 분, 도시교통위원회는 김주삼 의원, 박명혜 의원, 박병권 의원, 박찬희 의원, 박홍식 의원, 윤병권 의원, 이상열 의원, 이학환 의원, 최성운 의원 이상 아홉 분으로 상임위원회를 구성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상임위원회 위원 추천안에 대하여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을 선포합니다.
상임위원회 구성에 협조해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2. 상임위원회 위원장 선거(의장 제의)
○의장 김동희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상임위원장 선거를 상정합니다.
상임위원장은「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39조에 따라 상임위원회에 위원장 1인을 두며 상임위원 중에서 의장선거의 예에 준하여 본회의에서 선거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상임위원장 선거는「지방자치법」제48조 및「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18조의 규정을 준용하여 무기명 투표로 하며 3개 상임위원장을 각각 선출하는 단기명식 투표방법이 되겠습니다.
상임위원장 당선 의결정족수는 의장·부의장 선거와 마찬가지로「지방자치법」제64조 및「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18조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를 얻은 의원이 위원장으로 당선되겠습니다. 다만, 1차 투표에서 당선자가 없을 때에는 2차 투표를 하고 2차 투표에서도 당선자가 결정되지 않으면 결선투표를 하게 되겠습니다.
결선투표는 2차 투표에서 최고득표자가 1명이면 최고득표자와 차점자에 대하여 투표를 실시하고 최고득표자가 2명 이상이면 최고득표자에 대하여 투표를 실시하여 다수득표자를 당선자로 결정하게 됩니다.
그리고 결선투표 결과 득표수가 같을 때에는 최다선의원을, 최다선의원이 2명 이상인 경우에는 그중 연장자가 당선되겠습니다.
그러면 먼저 투표를 관리할 감표위원을 지명하겠습니다.
감표위원은 순서에 따라 이학환 의원, 이소영 의원, 이상윤 의원, 이동현 의원 이상 네 분께서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명되신 감표위원께서는 감표위원석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께서는 투표함과 명패함을 점검해 주시고 투표의 진행상황을 지켜봐 주시기 바라며 의원님들이 투표를 모두 마쳤을 때 맨 마지막으로 투표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감표위원의 좌석이 정돈되었으므로 상임위원장 선거를 시작하겠습니다.
그러면 먼저 재정문화위원장 선거를 실시하겠습니다.
투표방법에 대하여 의사팀장으로부터 설명이 있은 다음 투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팀장은 투표방법을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신인식 상임위원장 선거의 투표방법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상임위원장 선거 투표방법은 의장·부의장 선거와 마찬가지로 단기명식 무기명 투표 방법으로 실시됩니다.
4개 상임위원장 중 먼저 재정문화위원장을 선출하고 난 후 행정복지위원장을 선출하며 그다음에 도시교통위원장을 선출하시게 됩니다.
이번에 실시하는 재정문화위원장 선거의 투표 방법은 오늘 선임되신 재정문화위원회 위원 중에서 재정문화위원장으로 선출하실 의원님의 성명을 한글로 정확히 기재하시면 됩니다.
의석에 배부해 드린 상임위원장 선거 안내문과 상임위원장 선거 투표방법 설명문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는 의원님들의 좌석에서 보아 왼쪽 감표위원석에서 명패와 투표용지를 받으신 후 기표소에서 기표를 하시도록 되어 있습니다.
기표소에서 투표용지의 기명란에 선임된 재정문화위원 중에서 재정문화위원장으로 선출하실 의원님의 성명을 한글로 정확히 기재하신 후에 의원님의 좌석에서 보아 오른쪽에 있는 감표위원석으로 이동하여 명패는 명패함에 넣으시고 투표용지는 투표함에 넣으신 후 의석으로 돌아가시면 되겠습니다. 이때 주의하실 점은 의원님의 의석에 배부해 드리고 기표소에 부착된 재정문화위원회 위원 명단을 참조하셔서 재정문화위원장으로 선출하실 의원님의 성명을 투표용지의 기명란 안에 한글로 정확히 기재하셔야 됩니다.
오늘 선임되신 재정문화위원회 위원이 아닌 의원의 성명을 기재한 투표, 의원님의 성과 이름을 한 글자라도 잘못 기재한 투표, 공개된 투표 등은 무효 처리됨을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고 호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호명 드리는 순서에 따라 나오셔서 투표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 의원성명 호명)
끝으로 의장님과 감표위원께서 투표를 하시겠습니다. 의장님께는 사무국 직원이 명패와 용지를 전달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교대로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호명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동희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투표를 다 하셨으면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14시48분 투표종료)
(명패함 및 투표함 폐함)
먼저 명패함을 열겠습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수를 계산해 본 결과 28매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투표수를 계산해 본 결과 투표수도 28매로 명패수와 일치합니다.
투표결과는 집계가 끝나는 대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
(계 표)
투표결과를 발표하도록 하겠습니다.
재정문화위원장 선거 투표결과를 발표하겠습니다.
총 투표수 28표 중 김병전 의원 26표, 무효 1표, 기권 1표로「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18조제1항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를 한 김병전 의원께서 재정문화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재정문화위원장을 포함한 3개 상임위원장의 당선인사는 선거가 끝난 뒤에 순서대로 듣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계속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계속해서 행정복지위원장 선거를 실시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투표함과 명패함을 점검해 주시고 투표 진행상황을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의 좌석이 정돈되었으므로 행정복지위원장 선거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투표방법에 대하여 의사팀장으로부터 설명이 있은 다음 투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팀장은 투표방법을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신인식 이번에 실시하는 행정복지위원장 선거의 투표방법은 재정문화위원장 선거 투표방법과 동일하므로 설명을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행정복지위원장 선거는 오늘 행정복지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신 위원님들 중에서 행정복지위원장으로 선출하실 위원님의 성명을 한글로 정확히 기재하셔야 됩니다.
의석에 배부해 드리고 기표소에 부착한 행정복지위원회 위원 명단과 비교하여 행정복지위원회 위원이 아닌 의원의 성명을 기재한 투표, 성과 이름을 한 글자라도 잘못 기재한 투표 등은 무효 처리됨을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고 호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호명 드리는 순서에 따라 나오셔서 투표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14시54분 투표개시)
(의사팀장 : 의원성명 호명)
끝으로 의장님과 감표위원께서 투표를 하시겠습니다. 의장님께는 사무국 직원이 명패와 용지를 전달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교대로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호명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동희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투표를 다 하셨으면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15시01분 투표종료)
(명패함 및 투표함 폐함)
먼저 명패함을 열겠습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수를 계산해 본 결과 28매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투표수를 계산해 본 결과 투표수도 28매로 명패수와 일치합니다.
투표결과는 집계가 끝나는 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 표)
투표결과를 발표하겠습니다.
행정복지위원장 선거 투표결과를 발표하겠습니다.
총 투표수 28표 중 정재현 의원 19표, 강병일 의원 1표, 홍진아 의원 1표, 무효 3표, 기권 4표로「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18조제1항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를 한 정재현 의원께서 행정복지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감표위원께서는 계속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계속해서 도시교통위원장 선거를 실시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투표함과 명패함을 점검해 주시고 투표 진행상황을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의 좌석이 정돈되었으므로 도시교통위원장 선거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투표방법에 대하여 의사팀장으로부터 설명이 있은 다음 투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팀장은 투표방법을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신인식 이번에 실시하는 도시교통위원장 선거의 투표방법도 앞서 실시한 선거의 투표방법과 동일하므로 설명을 생략하고 곧바로 호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호명 드리는 순서에 따라 나오셔서 투표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15시07분 투표개시)
(의사팀장 : 의원성명 호명)
끝으로 의장님과 감표위원께서 투표를 하시겠습니다. 의장님께는 사무국 직원이 명패와 용지를 전달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교대로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호명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동희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투표를 다 하셨으면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15시14분 투표종료)
(명패함 및 투표함 폐함)
먼저 명패함을 열겠습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수를 계산해 본 결과 28매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투표수를 계산해 본 결과 투표수도 28매로 명패수와 일치합니다.
투표결과는 집계가 끝나는 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 표)
도시교통위원장 선거 투표결과를 발표하겠습니다.
총 투표수 28표 중 박병권 의원 22표, 김주삼 의원 1표, 무효 1표, 기권 4표로「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18조제1항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를 한 박병권 의원께서 도시교통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감표위원께서는 의석으로 돌아가셔도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3개 상임위원장 선거를 마쳤습니다.
당선되신 세 분의 상임위원장님께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당선인사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재정문화위원장으로 선출되신 김병전 의원 나오셔서 당선인사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 상임위원회 위원장(재정문화 김병전·행정복지 정재현·도시교통 박병권) 당선인사
○김병전 의원
안녕하십니까, 존경하는 김동희 의장님과 이상열 부의장님, 또한 치열한 경쟁을 뚫고 부천시민에게 무한 봉사하기 위해 부천시의회에 입성하신 존경하는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90만 시민 여러분, 제8대 전반기 재정문화위원장으로 선출된 심곡1·2·3동, 원미2동, 소사동 출신 김병전 의원입니다.
초선인 본 의원에게 부천시의 중요한 정책과 사업을 총괄하여 결정하는 재정문화위원장이라는 막중한 소임을 맡게 해 주신 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초심을 잃지 않고 가장 낮은 자세로 시민들만 바라보며 일하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앞으로 지금 당선됐을 때의 열정으로 재정문화위원회 위원님들과 협력하고 소통하여 부천시민의 입장에서 부천시를 가장 살기 좋은 도시, 또 살고 싶어 하는 터전으로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이번에 새롭게 출범하는 제8대 의회에서 공직생활 40여 년의 경험을 바탕으로 집행부를 감시하고 견제하면서 한편으로는 화합과 참여 속에 조화와 균형을 이루고 시민 일상생활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그 뜻을 받들어 시민의 대의기관으로서 본연의 역할을 다하도록 미력이나마 힘을 보태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존경하는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과 시민 여러분의 성원에 감사드리며 가정마다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동희 김병전 재정문화위원장님의 당선을 다시 한 번 축하드립니다.
다음은 행정복지위원장으로 선출되신 정재현 의원 나오셔서 당선인사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재현 의원
저와 2년을 함께 지낼 강병일, 구점자, 김성용, 김환석, 박순희, 이소영, 임은분, 홍진아 의원님 고맙습니다. 같이 잘 지내겠습니다.
감사의 인사에 앞서 한 가지 부탁을 올리겠습니다.
우선 축하화분을 보내지 말아주십시오. 제가 길러서 아름답게 키울 자신이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축하를 꼭 하시겠다면 제 휴대폰 문자나 카카오톡,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심지어 손편지까지 돈 안 들이고 보낼 수 있는 영혼이 담긴 당선인사를 보낼 수 있는 방법은 천지에 많습니다.
공개적으로 말씀드립니다. 제가 거절할 수 없을 만치 빛의 속도로 온 당선 축하화분 두 곳이 있습니다. 민주평통하고 농협에서. 되돌아 가져가시기 바랍니다. 부탁드리겠습니다.
부천시의회 직원 여러분도 제 상임위원장 방으로 오는 화분 일체 받지 않겠습니다. 참고해서 정리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당선인사를 올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저는 동네북 정재현 부천시의원입니다.
행정복지위원장에 당선됐습니다.
저는 이번 8대 전반기의 행정복지위원장입니다.
먼저 저를 두 번이나 부천시의원으로 만들어 준 부천시민 여러분은 원미1동과 도당동, 춘의동, 역곡1동, 역곡2동에 사십니다.
먼저 원만한 합의로 김동희 의장과 부의장, 전쟁 같은 경선, 폭풍 같은 선거를 뚫고 본회의장에 입성하신 부천시의원 여러분과 아주 잘 지내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이 부족한 저를 행정복지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 점에 대해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또한 저와 함께 부천시의회에서 상임위원장으로 선출되신 김병전 전 원미구청장님, 그리고 저와 같은 방 동료의원이었던 박병권 의원께도 축하를 함께 드립니다.
저는 7대 마지막 본회의장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제가 재선이 되면 싸가지 없고 몰아붙이고 고집 세고 등등의 그런 모습을 안 보이고 다른 모습으로 찾아뵀으면 좋겠다 이런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 약속을 지킬 수 있도록 저에게 또 한 번의 기회를 주신 지역주민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저는 지난 4년 동안 얻은 소중한 경험을 바탕으로 행정복지위원회가 해야 할 소임과 역할에 대해 항상 앞서 불러 준 동료의원들과 함께 고민하겠습니다.
우선 공무원을 괴롭힐 정도의 과도한 행정사무감사자료 요구를 하지 않겠습니다. 제가 결재하지도 않겠습니다. 대폭 줄이겠습니다.
행정복지위원회는 아직 부천시 정부로 행정사무감사자료 요구서를 보내지 않았습니다. 뺄 것은 위원님들과 협의하여 과감히 빼겠습니다. 성실한 자료 준비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상임위 회의에서도 사전에 고민하지 않은 질문보다는 공부와 조사를 통해서 내실 있는 질문을 할 수 있도록 사회자로서 유도하겠습니다. 제가 할 수 있는 것은 사실은 유도밖에 없습니다.
부천시민이 저희에게 부여한 감시와 견제자로서의 역할도 놓지 않겠습니다. 반대로 부천시를 도울 일은 돕고 혁신을 통해 시민이 체감하는 좋은 정책을 발굴하고 끊임없이 제안하겠습니다. 제안이 실현되는 구체적 체감을 시민들이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새롭게 출발하는 제8대 부천시의회가 화합과 소통, 신뢰와 존중이 함께하는 의회가 되기를 바라며 앞으로 4년 동안 함께 노력하여 발전하는 의회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여러 번 드려도 고마운 일입니다. 못난 저를 행정복지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이 자리에 함께하고 계신 부천시민 여러분, 언론사 관계자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다시 한 번 공개적으로 약속드리겠습니다. 최소한 공무원을 괴롭히는 의정활동은 하지 않겠습니다. 그런 비난을 자초할 생각도 없습니다.
타협하지 못하는 지점도 있습니다. 부천시민의 이익과 직결된 사안에서 공무원보다는 부천시민을 위한 의정활동을 펼치겠습니다. 그건 누구와도 타협할 수 없는 지점입니다.
긴 시간 인사를 들어주신 여러분 너무 고맙습니다.
저를 뽑아주신 제 지역구 도당동과 춘의동, 원미1동, 역곡1동과 역곡2동, 부천시민 여러분께 거듭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이 자리에 함께하는 민주당 소속 19명의 동료의원께 우선 감사인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이제는 동료의원으로 함께할 여덟 분의 자유한국당 의원께도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고맙습니다.

●의장 김동희 정재현 행정복지위원장님의 당선을 다시 한 번 축하드립니다.
다음은 도시교통위원장으로 선출되신 박병권 의원 나오셔서 당선인사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병권 의원
안녕하십니까, 제8대 전반기 부천시의회 도시교통위원장을 맡게 된 중1·2·3·4동, 약대동 시의원 박병권입니다.
먼저 여러모로 부족한 저에게 도시교통위원장 중책을 맡겨주신 존경하는 김동희 의장님과 선배 동료의원님께 깊은 감사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벅찬 기대와 희망 속에 새롭게 출범하는 제8대 의회 개원을 맞아 민의의 전당인 이곳에서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과 함께 고민하고 노력하는 의정활동을 펼칠 것을 약속드립니다.
우리 부천시의회는 1991년 초대 의회를 개원하여 많은 어려움 속에서 새로운 변화와 발전을 거듭해 왔고 부천시민의 복지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해 노력해 왔다고 생각합니다.
금번 새롭게 출발하는 제8대 의회도 집행부와 의회가 화합과 견제 그리고 조화와 균형을 이루고 진정으로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의회로 발전하기를 기원합니다.
저 또한 도시교통위원장으로서 시민생활과 직결되는 주요 현안 사업들을 차질 없이 추진할 수 있도록 시민의 의견과 의원님들의 중지를 모으는 일에 소홀함이 없도록 열정을 가지고 의정활동을 펴 나갈 것을 다짐합니다.
다시 한 번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감사드립니다. 함께 해 주신 언론사 여러분께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의장 김동희 박병권 도시교통위원장님의 당선을 다시 한 번 축하드립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선임 순서입니다만 앞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의회운영위원회는「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37조에 따라 각 상임위원장을 제외하고 각 교섭단체의 대표의원을 포함하여 각 상임위원회별로 3명씩 추천받아 9명으로 구성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추천을 위해 잠시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감사합니다.
그럼 각 상임위원장께서는 간사를 선임하고 의회운영위원을 3명씩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임위원회 개회를 위해 정회를 선포합니다.


3.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의장 김동희
성원이 되었으므로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상임위원회에서 협의해 주신 바와 같이 의회운영위원으로 상임위원회별 세 분씩 아홉 분을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으로 추천하도록 하겠습니다.
재정문화위원회 남미경 의원, 박정산 의원, 송혜숙 의원, 행정복지위원회 강병일 의원, 구점자 의원, 김성용 의원, 도시교통위원회 박명혜 의원, 박홍식 의원, 윤병권 의원 이상 아홉 분을 의회운영위원으로 선임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을 선포합니다.

4.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선거(의장 제의)
○의장 김동희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의회운영위원장 선거를 상정합니다.
3개 상임위원장 선거에서 수고해 주신 감표위원 여러분께서는 다시 나오셔서 수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감표위원석으로 나오셔서 투표함과 명패함을 점검해 주시고 투표 진행상황을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석이 정돈되었으므로 의회운영위원장 선거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팀장으로부터 투표방법 설명이 있겠습니다.
●의사팀장 신인식 이번에 실시하는 의회운영위원장 선거의 투표방법도 앞에서 실시한 상임위원장 선거의 투표방법과 동일하므로 투표방법에 대한 설명은 생략하고 바로 호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호명 드리는 순서에 따라 나오셔서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 의원성명 호명)
끝으로 의장님과 감표위원께서 투표를 하시겠습니다. 의장님께는 사무국 직원이 명패와 용지를 전달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교대로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호명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동희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투표를 다 하셨으면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명패함 및 투표함 폐함)
먼저 명패함을 열겠습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수를 계산해 본 결과 28매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투표수를 계산해 본 결과 투표수도 28매로 명패수와 같습니다.
투표결과는 집계가 끝나는 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 표)
의회운영위원장 선거 투표결과를 발표하겠습니다.
총 투표수 28표 중 박정산 의원 27표, 기권 1표로「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18조제1항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를 한 박정산 의원께서 의회운영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감표위원께서는 의석으로 돌아가셔도 되겠습니다.
감표위원으로 투표 진행에 협조해 주신 네 분 의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의회운영위원장으로 선출되신 박정산 의원님의 당선을 축하드리며 당선인사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박정산 의원 나오셔서 당선인사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박정산) 당선인사
○박정산 의원
존경하는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방청석을 찾아주신 언론사 관계자와 시민 여러분 중동, 상동, 상1동 출신 박정산 의원입니다.
여러모로 부족한 저에게 제8대 부천시의회 전반기 운영위원장을 맡겨주신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그동안 선배 의원님들께서 이뤄놓은 여러 성과들이 헛되지 않도록 시정 견제와 감시라는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며 눈에 띄는 결실들을 많이 거둘 수 있도록 운영위원회 위원님 한 분 한 분의 소중한 의견을 경청하고 의장님과 의회사무국의 소통은 물론 주어진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시민이 행복한 부천을 만들어 가는데 시민이 공감하는 부천시의회가 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열정과 지혜를 모으는 일에도 앞장서겠습니다.
우리 28명의 의원님 모두는 시민의 대변자로서 부천시 발전과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여야가 따로 없듯이 의정활동을 함에 있어서 말로 인한 상처를 입지 않도록 상대를 인정하고 존중하며 소통과 화합의 생산적인 의회가 구현될 수 있도록 품격 있는 참여와 협력을 부탁드립니다.
행복엔진 박정산을 운영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셔서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운영위원장으로서 소임을 다할 수 있도록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의 많은 협조와 성원을 거듭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동희 박정산 의회운영위원장님의 당선을 다시 한 번 축하드립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처리하였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제8대 부천시의회의 첫 집회인 제228회 임시회에서 제8대 부천시의회 전반기 원 구성이 완료됨에 따라 공식적인 의정활동의 기틀이 마련되었습니다.
제8대 부천시의회는 그동안 선배님들의 열정과 헌신의 결과로 이룩한 의회의 위상을 더욱 발전시킬 책임이 있습니다.
4년간의 임기 동안 열성적이고 생산적인 의정활동으로 부천시 발전과 시민의 복리 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오늘의 회의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제228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