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부천시의회 의원사진

의회에 바란다

의회에바란다글보기, 각항목은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분됨
3년째 닫힌 초등학교 운동장, 교회 체육대회엔 '활짝'
작성자 최** 작성일 2022.10.25. 조회수 429
코로나19 확산을 이유로 초등학교 운동장이 문을 닫은 지 만 3년이 돼가고 있습니다. 이제 학교를 비롯한 사회 곳곳이 단계적으로 일상을 회복해가는 단계입니다만, 교문만은 여전히 굳게 닫혀 있습니다.

학교 수업도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을 준수하는 선에서 대부분 정상화됐습니다. 운동회 등 실외행사를 올해부터 재개한 학교도 많고, 학부모 참여수업도 재개됐습니다. 정부가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한 지도 한 달이 지났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학교는 휴일에 학교 문을 열어두지 않습니다.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에는 신체활동이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휴일에 학교 운동장에서 친구들과 땀을 흘리며 같이 놀고 싶어도 그럴 수 없습니다. 마을 가까이 학교 운동장을 두고도 멀리 있는 놀이터나 공원을 찾아가는 길에, 텅 빈 학교 운동장을 지켜보는 마음이 참 답답합니다.

학교 운동장 개방은 학교장 재량이라 하더군요. 하지만 학교는 학교장의 돈으로 운영되는 곳이 아닙니다. 시민의 세금으로 만들고 운영하는 공공의 재산입니다.

더군다나 지지난 주말에는 학교 운동장에서 체육대회를 하고 있더군요. 인근 교회에서 운동장을 빌려서 진행하는 행사라 했습니다. 자기 학교 아이들에게는 "코로나 때문에" 휴일에도 운동장을 허락하지 않던 학교가 교회 체육대회에는 문을 활짝 열어준 이유는 대체 무엇인가요.

지난 3년 동안 "코로나 때문에" 많이 참아왔습니다. 아이들은 교육권을, 놀 권리를, 돌봄받을 권리를 양보하며 기다렸습니다. "코로나 때문에"라는 말 한마디로 모든 것을 유예할 수 있던 때는 지났습니다.

행정상, 관리상 편의보다 더 중요한 것은 아이들의 권리입니다. 학교는 행정기관이 아니라 교육기관입니다. 그리고 시민의 재산이며, 마을의 마당입니다.

부천시와 부천교육지원청에, 아래와 같이 요구합니다.

1. 관내 초등학교 운동장을 휴일에 즉각 개방하도록 적극적인 행정지도를 하십시오.
2. 부천신흥초등학교가 학생들에게는 운동장을 개방하지 않으면서 외부 행사에는 운동장을 개방한 이유를 밝히십시오.
3. 총 32억 원의 국민 세금으로 2021년 완공한 부천신흥초등학교 체육관의 주민 참여 활용 방안에 대한 계획을 공개하십시오.
첨부 조회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의회에바란다글보기, 각항목은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분됨
3년째 닫힌 초등학교 운동장, 교회 체육대회엔 '활짝'
작성자 부**** 작성일 2022.11.03. 조회수 348
1. 의정 및 시정 발전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의회에 바란다’를 이용하신 귀하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2. 이곳은 의회의 기능과 권한(지방자치법 제47조, 제49조)에 맞는 조례의 제정·개정 및 폐지, 예산의 심의·확정, 행정사무의 감사·조사 또는 의원들의 의정활동과 관련된 다양한 의견을 게시할 수 있는 곳입니다.
3. 귀하께서 의견주신 사항은 부천교육지원청 및 부천신흥초에서 처리해야 할 민원사항으로,자세한 답변을 원하시면 해당기관(부서)로 문의주시기 바라며 해당기관(부천시 관계부서 평생교육과)의 답변을 아래와 같이 알려드립니다.

《평생교육과 답변》
○ "의회에 바란다" 민원(부천신흥초 운동장 개방 등 민원사항)에 대한 의견(부천교육지원청 및 부천신흥초 의견)을 아래와 같이 회신합니다.
----------------------------------------------------------
○ 귀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 귀하께서 건의하신 ‘부천신흥초 운동장 개방 등 민원사항’ 관련 업무는 경기도교육청(부천교육지원청, 학교) 소관으로 담당 기관의 의견을 다음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 부천신흥초등학교 학교운동장 휴일개방 및 체육관 시설사용에 대한 민원사항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 먼저, 학교 운동장 사용에 불편함을 드려 죄송한 마음을 전합니다.
○ 학교 운동장 개방 여부 등 학교시설 개방업무에 관하여는「경기도 고등학교 이하 각급학교 시설의 개방 및 이용에 관한 규칙」에 따라 학교장에게 위임되어 학교장은 교육활동 및 학생 안전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학교의 교육여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학교시설 개방 여부를 결정하고 있습니다.
○ 교육지원청에서는 모든 학교에 체육관 사용 시 방역기준 및 사용 수칙을 보완하여 학교시설 개방에 협조하여 줄 것을 안내하였으며, 부천신흥초의 경우 당직기사가 없는 토요일은 제외하고 가능한 여건내에서 개방하고 있습니다.
○ 다만 학교시설은 학생들의 교육활동과 관련하여 안전이 최우선 되어야 함으로 학생 교육과 학생 안전을 위해 모든 학교 운동장 및 시설 개방을 강제할 수 없음을 알려드리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 다음 사항은 신흥초 학교시설 사용에 대한 답변사항입니다.
○ 귀하께서 문의하신 부천신흥초 학교운동장 휴일개방 및 체육관 사용에 대하여 답변드립니다.
○ 현재, 토요일은 본교 시설당직원의 휴무(당일 8:30~익일 8:30)로 인하여 시설 개방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주말(토)에는 학교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및 시설관련 사고 발생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인력이 없어서 개방이 어렵
습니다.
○ 그동안 코로나19로 운동장 사용이 어려웠으나 현재는 개방하고 있으며, 평일 및 일요일 운동장 개방시간대 (평일 17:00~19:00, 일요일 : 08:30~17:00)에는 지역주민의 운동장 사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주말(토)에는 시설
당직원 부재로 인하여 개방이 어려우니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주말(토)에 개인(또는 단체)에 운동장 대여한 적 없음.
○ 체육관의 경우 천장 및 승강기 누수 발생 등의 하자 발생으로 보수 공사가 진행될 예정이며, 향후 체육관도 일시 개방·사용 허가 규정에 따라 개방할 예정임을 알려드립니다.
----------------------------------------------------------
○ 기타 궁금하신 사항에 대하여 신흥초등학교 행정실 (☎070-7096-7004) 또는 부천교육지원청 재무관리과 주무관 정하정(☎070-7099-2283)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끝으로, 부천시와 부천교육지원청에서는 학생의 안전을 최우선시 하여 유휴시간대 학교시설을 지역 주민과 공유할수 있도록 시설개방 활성화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첨부 조회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이전글, 다음글, 각 항목은 이전글, 다음글 제목을 보여줍니다.
다음글 수주 초등학교 자체행사로 인해 아이들 통학로 폐쇄!!
이전글 경찰.주차관련 문의드립니다 꼭
비밀번호입력

비밀번호입력

글작성시 입력하셨던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최소8자이상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