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박순희 의원

보도자료

보도자료 글보기, 각항목은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분됨
최성운 의원, 부천시 공무원 직무발명 보상 조례안 발의
작성자 부천시의회 작성일 2021.07.01. 조회수 2103

-공무원의 많은 참여 유도로 직무발명을 장려하기 위한 보상 근거 마련-

부천시의회는 지난 23일 제252회 정례회에서 공무원의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직무발명을 장려하고, 적정한 보상을 통해 개발 의욕을 높이기 위한 조례를 통과시켰다.

부천시의회 최성운 의원이 대표 발의한 「부천시 공무원 직무발명 보상 조례안」은 공무원의 직무발명을 보호하고 장려해 시정발전에 기여하고, 정당한 보상이나 권리를 가질 수 있게 관련 근거를 규정했다.

조례안은 ▲직무발명의 특허권 市 승계 ▲특허출원 승계 ▲등록보상금 지급기준 마련 ▲직무발명에 대한 특허 권리를 유상처분할 경우 보상금 지급 등을 내용을 담고 있다.

이에 따라, 앞으로 공무원이 직무발명을 하면 특허 종류에 따라 특허권은 300만원, 저작권 및 컴퓨터프로그램권 100만원, 실용신안권 및 디자인권, 품종보호권은 100만원의 등록보상금을 지급받게 된다.

최성운 의원은 “그동안 공무원이 직무발명을 하여도 시에 그 권리가 있고 정당한 보상을 받지 못했는데 이 조례를 통해 보상이나 권리를 갖게 됐다”면서 “앞으로 공무원이 직무발명에 많이 참여할 것으로 기대하며, 직무발명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부천시는 이 조례가 시행되면 공무원 직무발명 보상에 대한 계획수립과 부천시 직무발명심의위원회 설치등 사전 절차를 마련하여 시행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첨부
이전글, 다음글, 각 항목은 이전글, 다음글 제목을 보여줍니다.
다음글 양정숙 의원, 부천시 문화예술후원 활성화 지원에 관한 조례안 발의
이전글 부천시, 택시 승객이 방역의무 위반하면 하차요구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