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박찬희 의원

보도자료

보도자료 글보기, 각항목은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분됨
부천시의회 도시교통위원회, ‘부천형 스마트 미세먼지 클린존’ 현장방문
작성자 부천시의회 작성일 2021.04.23. 조회수 2637

-공공미술 프로젝트, 스마트 미세먼지 클린 특화단지 조성사업 추진현황 확인

○ 부천시의회 도시교통위원회(위원장 김주삼)는 제251회 임시회 기간 중인 지난 23일 ‘부천형 스마트 미세먼지 클린존’ 주요사업 대상지 5곳의 현장을 방문했다.

○ 이날 방문 현장에는 도시교통위원 9명과 미세먼지대책담당관, 네이버시스템 컨소시엄 관계자 등이 함께했다.

○ ‘부천형 스마트 미세먼지 클린존’이란 미세먼지로부터 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혁신·창의성을 발휘한 지역특화 미세먼지 저감 정책사업을 말한다.

○ 이를 위해 부천시는 연구기관 및 혁신기업과 협업하여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연구개발 및 국토부 스마트 미세먼지 클린 특화단지 조성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 도시교통위원들은 부천형 스마트 미세먼지 클린존의 주요 사업인 공공미술 프로젝트 ‘우리 동네 미술’이 조성된 도당초등학교 현장을 방문해 사업추진현황에 대해 보고를 받고 질의 답변 시간을 통해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논의했다.

○ 해당 프로젝트는 미세먼지를 흡착하며 프린팅이 가능한 필터에 관내 작가들의 작품을 가미하여 미세먼지 클린 미술전시관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도당초, 부천덕산초, 성주초, 소사초에 조성됐다.

○ 이 자리에서 위원들은 “미세먼지 저감효과가 있는 섬유재에 작가의 디자인을 입혀 공기를 정화하고 거리미관까지 개선해 일석이조의 효과가 기대된다”며 “작품 관리에 만전을 기해달라” 고 당부했다.

○ 위원들은 또 효과적인 미세먼지 대응과 부천의 쾌적한 생활환경을 위한 ‘스마트 미세먼지 클린 특화단지 조성사업’추진현황 확인을 위해▲우리동네 미세먼지 정보 서비스(부천시청) ▲통학로 청정-안심 공기 제공 서비스(상일초등학교) ▲지하철역 미세먼지 저감 서비스(상동역사) ▲상업지역 미세먼지 클린존(상동역 홈플러스 광장) 현장을 방문해 사업 추진현황을 보고 받고 시설을 둘러보았다.

○ 스마트 미세먼지 클린 특화단지 조성사업은 실시간으로 미세먼지 농도를 모니터링하고 저감장치를 가동해 이를 데이터로 보여준다. 이러한 데이터는 부천시 미세먼지 빅데이터 플랫폼(PBB;Particulate matter Bucheon Bigdata)으로 수집돼 과학적 미세먼지 대응 정책 수립을 지원한다.

○ 김주삼 도시교통위원장은 “미세먼지는 복잡한 원인을 가져 단순한 측정과 장치 운영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다”며 “스마트 기술에 기반을 둔 창의적인 해결방법을 지속적으로 연구해달라”고 말했다.

첨부
    조회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이전글, 다음글, 각 항목은 이전글, 다음글 제목을 보여줍니다.
다음글 부천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 화성 함백산추모공원 현장방문
이전글 부천시의회 재정문화위원회, 별빛마루 ‧ 수주도서관 현장방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