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3회부천시의회(제2차정례회)

도시교통위원회 회의록

제7호
부천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2년 12월 12일 (월)
장 소 도시교통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2023년도 예산안
2.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심사된안건
1. 2023년도 예산안(계속)(부천시장 제출)
2.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안(계속)(부천시장 제출)

(10시05분 개의)

1. 2023년도 예산안(계속)(부천시장 제출)
2.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안(계속)(부천시장 제출)
○위원장 박순희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3회 부천시의회(제2차 정례회) 제7차 도시교통위원회를 시작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오늘은 부천도시공사 소관 2023년도 일반·특별회계 예산안을 심사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일반·특별회계 예산안과 의사일정 제2항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부천도시공사 사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천도시공사사장 원명희 안녕하십니까, 부천도시공사 사장 원명희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박순희 위원장님, 김건 간사님을 비롯해서 여러 위원님께 진심으로 감사인사를 드리겠습니다.
  그럼 2023년도 예산안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부천도시공사 2023년도 예산안은 코로나 이전에 맞춰 사업에 필요한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2023년도 예산안 제안설명)

  사업별 세부내용은 소관 본부장이 자세히 설명할 예정이며 아무쪼록 부천도시공사 예산안에 대해서 원안대로 의결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 2023년도 부천도시공사 예산안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순희 부천도시공사 사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질의 답변을 진행하겠습니다.
  사장께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사장께서는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경영전략본부를 제외한 타 부서 직원들은 이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경영전략본부장 나오셔서 예산안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입니다.
  경영지원부 2023년도 예산안을 사항별로 설명드리겠습니다.
(2023년도 예산안 제안설명)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순희 경영전략본부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질의 답변을 진행하겠습니다.
  김선화 위원 질의해 주십시오.
김선화 위원 안녕하십니까, 김선화 위원입니다.
  본부장님께 하나 여쭤보겠습니다.
  16쪽 기간제근로자 등 보수에 청사미화원 1명에 대한 금액이, 내년 예산이 올해보다 삭감돼 있어요. 혹시 보수 감액에 대한 사유를 알 수 있을까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제가 세부적으로 이것 파악을 못하였습니다.
김선화 위원 사유만 좀 알 수 있을까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당초 2명에서 1명으로 축소가 된 걸로
김선화 위원 인원 축소, 지금 청사미화 인원이 1명이라고 내년도 예산으로 잡힌 거잖아요. 그러면 2022년도 올해 것은 2명의 예산비용이었나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그렇습니다.
김선화 위원 그러면 감액이 아니네요.
○위원장 박순희 잠깐만요, 위원님.
  담당 부장 발언대로 나오십시오.
  마이크 켜시고 직위와 성명을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부천도시공사경영지원부회계계약팀장 이은경 안녕하십니까, 회계계약팀장 이은경입니다.
  경영지원부장님이 건강상 문제로 부재중이셔서 제가 대신 답변드리겠습니다.
김선화 위원 지금 사항을 보다가 궁금해서 본 위원이 질의를 한 거예요. 내년 예산이 올해 예산에 비해서 보수 금액이 많이 감액이 돼서 궁금해서 여쭤본 건데 일단 청사미화원 1명 구성으로 제시된 금액이란 말이죠. 올해 예산 3200에서 내년 예산 2500으로 삭감된 것에 대해서 사유를 알고 싶거든요.
○부천도시공사경영지원부회계계약팀장 이은경 저희가 22년 예산편성 당시에는 청사미화 인력 2명을 채용키로 계획을 했는데, 일 근로시간 4시간인 근로자 2명을 채용할 계획이었습니다. 그런데 저희가 올 중반쯤 청사미화원 1명을 채용했고 이 분의 일 근로시간이 6.5시간이어서 720만 원이 삭감되었습니다.
김선화 위원 그러면 시간적인 걸로 분배하신 건데 지금 상으로만 보게 되면 오해의 소지가 분명히 있습니다. 말씀해 주셨기 때문에 저도 이해를 했고요.
○부천도시공사경영지원부회계계약팀장 이은경 네.
김선화 위원 그 부분에 있어서는 수정 공지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순희 자리로 돌아가셔도 좋습니다.
  김선화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김건 위원 질의해 주십시오.
김건 위원 본부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김건입니다.
  오늘 본 위원의 예상이 맞다면 많은 질의가 있을 것 같은데요. 사유는 세부내용이 거의 없어요. 특히나 경영지원팀은 제가 질문할 게 너무 많아요. 세분화해서 작성해 오셨으면 질문할 게 없었을 텐데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향후에는 구체적으로 저희가 내겠습니다.
김건 위원 그것은 향후에 해 주시고요.
  일단 16쪽 보수 관련해서 인원이 내년에 바뀌어요? 경영지원팀 인원이.
  감사팀, 미래팀 빼고 경영팀이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경영이 35명, 감사 5명, 미래 5명 이렇게 해서 이 인건비입니다.
김건 위원 그러니까 현재 인원보다 바뀌나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바뀌지는 않습니다.
김건 위원 우리 얼마 전에 행정사무감사 자료 했었잖아요. 그때 행정감사 때 보내주셨던 인원수와 여기 예산안에 올라와 있는 인원수가 다릅니다.
  9급이 그 당시에는 경영지원팀에 8명으로 보고해 주셨는데 여기는 9명이, 1명 더 충원계획이 있는 겁니까?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그것은 아니고 아마 승진을 예측해서
김건 위원 9급이 늘어난다니까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아, 9급이요.
김건 위원 9급이 빠지고 8급이 늘어나면 이해하겠는데 본 위원한테 제출했던 행정사무감사 자료에는 경영지원부에 9급이 8명인데 예산안에는 9명으로 올라와 있어요. 신규 채용이 계획돼 있어서 올리신 거예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이것은 담당 인사팀장께 좀
○위원장 박순희 담당 팀장 발언대로 나와 주십시오.
○부천도시공사경영지원부회계계약팀장 이은경 행정사무감사 당시 보고드렸던 인원과 한 명 차이나는 이유는 회계계약팀 소속 직원 중에 병가 들어간 직원이 한 명 있습니다. 병가자를 제외해서 보고를 드렸었고 내년 1월 1일 그 직원이 복직예정이기 때문에 한 명을 포함해서 편성하였습니다.
김건 위원 그러면 올해는 그분이 1년 동안 쉬셨던, 회계팀에.
○부천도시공사경영지원부회계계약팀장 이은경 네, 그렇습니다.
김건 위원 알겠습니다. 계속 팀장님께 질의드릴게요.
  18쪽 보시면 일반수용비가 경영지원팀이 30명으로 계획이 돼 있어요. 여기서 사장님과 본부장님을 제외한다고 해도 인원 차이가 또 나요.
○부천도시공사경영지원부회계계약팀장 이은경 저희가 예산편성을 할 때 일반수용비 예산 절감을 위해서 인원을 조금 축소해서
김건 위원 인원 축소의 기준은 뭡니까? 감사팀 5명, 미래팀 5명은 그대로 일반수용비가 가는데 왜 경영팀만 보고하실 때 35명으로 예산안 올리셨다가, 그래요, 사장님, 본부장님 뺀다고 해도 33명이죠. 그런데 여기에는 왜 30명으로 되어 있죠?
○부천도시공사경영지원부회계계약팀장 이은경 저는 회계계약팀 소속인데요. 일반수용비 예산편성은 저희가 하지 않았기 때문에 답변이
김건 위원 위원장님, 담당
○위원장 박순희 들어가시고 담당 팀장님 발언대로 나와 주십시오.
○부천도시공사경영지원부재정예산팀장 한석중 공사 재정팀장 한석중입니다.
  일반수용비 같은 경우는 현원 33명으로 편성을 했고 노조 2명 제외하고 기간제 1명 포함하고 육아휴직자 제외해서 편성을 하였습니다.
김건 위원 제가 이해가 안 가서 그러는데 지금 책자 보고 계시죠. 18쪽에 일반수용비 경영지원팀 몇 명으로 돼 있어요?
○부천도시공사경영지원부재정예산팀장 한석중 30명입니다.
김건 위원 총원이 경영지원팀 몇 명이에요?
○부천도시공사경영지원부재정예산팀장 한석중 35명인데요,
김건 위원 거기서 어떻게 됐다, 35명 중에서 5명을 한 번 빼 봅시다.
  네, 말씀해 주세요.
○부천도시공사경영지원부재정예산팀장 한석중 노조 2명 제외하고 육아휴직자 1명, 그리고 기간
김건 위원 아니, 기간제근로자는 포함이 안 돼 있죠.
  사장님, 본부장님 빼신 거죠, 아니에요?
○부천도시공사경영지원부재정예산팀장 한석중 네, 맞습니다.
김건 위원 제가 답변을 해드려야 되는 건 아닌 것 같은데.
○부천도시공사경영지원부재정예산팀장 한석중 죄송합니다.
김건 위원 노조 2명은 왜 빼요?
○부천도시공사경영지원부재정예산팀장 한석중 경영부서에 계속 근로하는 소속이 다르기 때문에 노조는 별도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김건 위원 그게 몇 급이에요?
○부천도시공사경영지원부재정예산팀장 한석중 노조위원장은 6급이고 사무국장은 7급으로 알고 있습니다.
김건 위원 그러면 노조 분들은 일을 안 하고 노조활동만 하시는 거예요?
○부천도시공사경영지원부재정예산팀장 한석중 그건 아니고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전임입니다, 전임. 그래서 별도 사무실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김건 위원 노조 2명이 부서가 어디예요, 이분들?
○부천도시공사경영지원부재정예산팀장 한석중 소속은 경영지원부가 맞는데요.
김건 위원 경영지원부가 맞는데 일반수용비에 빠져있는 이유가 사무실을 별도로 쓰기 때문에 뺐다는 말씀이신 거죠?
○부천도시공사경영지원부재정예산팀장 한석중 네, 노조는 노조 전임자이기 때문에 경영지원부 일반수용비는 편성을 하지 않습니다.
김건 위원 일단은 알겠습니다. 그러면 육아휴직 한 분은 몇 급입니까?
○부천도시공사경영지원부재정예산팀장 한석중 9급입니다.
김건 위원 육아휴직 한 분이 5급이시면 원래 5급에 대한
○부천도시공사경영지원부재정예산팀장 한석중 9급입니다.
김건 위원 9급이면 거기에 대해서 100% 다 나가지는 않죠, 급여가?
○부천도시공사경영지원부재정예산팀장 한석중 네, 그렇습니다.
김건 위원 제가 처음부터 지적했던 사항이에요. 이렇게 수식만 주시면 16쪽에 21억 5800만 원 이 급여가 어떻게, 세분화해서 나눠주셨어야지 계속 예산안 심사하면서 하루 종일 계산기 두드려봐야 되는 것은 아니지 않습니까.
  육아휴직 분은 급여가 어떻게 돼요? 여기서 급여비율이, 테이블이.
○부천도시공사경영지원부재정예산팀장 한석중 9급에 5호봉 정도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김건 위원 일단은 제가 다른 과들도 봤는데 도시공사 자체가 굉장히 많은 예산임에도 불구하고 책자가 너무 얇아서 한번 쭉 봤거든요. 다른 시에 있는 부서에 비해서 굉장히 내용이 부실하고 특히나 경영지원팀은 더 부실해요.
  일단 팀장님은 들어가셔도 될 것 같습니다, 위원장님.
○위원장 박순희 팀장 자리로 돌아가십시오.
김건 위원 계속할게요, 본부장님.
  22쪽 볼게요. 지급수수료에서 노무사 자문료가 월 77만 원씩 나가죠. 그리고 그 밑에 노무사 선임비가 1600만 원이 나가는데 이게 다른 성격이에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밑에 전문가 쪽은 노동분쟁, 쟁의, 소송 여기에 대응하는 거고 위에
김건 위원 노무사가 다른 노무사입니까, 77만 원 월 자문료를 내는 노무사와 경영전문가 선임 1600만 원을 편성한 금액의 노무사가 다른 노무사예요?
  팀장님께 여쭤볼까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네.
○위원장 박순희 담당 팀장 발언대로 나오십시오.
○부천도시공사경영지원부재정예산팀장 한석중 재정팀장 한석중입니다.
  위에 노무사 월 자문료는 변호사 표기가 빠져있는 상태입니다. 변호사와 노무사는 저희가 매월, 연 단위로 계약을 해서 자문 수수료를 지급하고 있는데 변호사는 2명을 20만 원씩 매월 지급하고 있고, 노무사 같은 경우는 1명 30만 원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부가세 포함해서 77만 원입니다.
김건 위원 자료가 허위네요, 이것. 변호사가 빠져있다는 것은 비슷한 성격도 아니고 지금
○부천도시공사경영지원부재정예산팀장 한석중 저희가 작성을 할 때 이 부분은 오탈자가 난 것 같습니다.
김건 위원 오탈자가 아니라 아예 뺀 거잖아요.
  알겠습니다, 그러면 노무사 1명, 변호사 2명 이 3명에 대한 자문료가 월 77만 원씩 나간다는 거죠?  
○부천도시공사경영지원부재정예산팀장 한석중 네, 맞습니다.
김건 위원 그다음 거는요, 선임비는
○부천도시공사경영지원부재정예산팀장 한석중 선임비는 예비비성 비용인데 저희가 각종 소송이라든지 직장 내 괴롭힘이라든지 노무관련 진정을 대비해서 비용을 편성해 놓은 겁니다.
김건 위원 소의 제기가 됐을 때 소송비를 말씀하시는 거죠?
○부천도시공사경영지원부재정예산팀장 한석중 네, 맞습니다.
김건 위원 그러면 여기에 있는 노무사와 변호사는 별도 외부기관에 계신 분들인가요?
○부천도시공사경영지원부재정예산팀장 한석중 네, 맞습니다. 외부전문가 선임비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김건 위원 팀장님 이것은 오탈자 수준이, 아무리 금액대가 20만 원, 30만 원이라고 하더라도 예산 심사를 들어오시는데, 이것 지금 항목이 빠져있는 거잖아요. 변호사가 빠져있는 거잖아요, 노무사가 변호사를 대신할 수는 없는 거잖아요.
○부천도시공사경영지원부재정예산팀장 한석중 네, 맞습니다.
김건 위원 예산 심사를 하라는 건지 하지 말라는 건지 진짜 모르겠습니다.
  일단 팀장님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순희 팀장 자리로 돌아가십시오.
김건 위원 본부장님 계속할게요.
  다른 것은 진짜 궁금한 것 한번 물어볼게요.
  20쪽에 위원회 운영수당 2440만 원 잡아놓은 것 있잖아요. 이게 보니까 경영팀, 감사팀, 미래팀 같이 잡아놓은 것 같고요. 이것 회의비랑 운영수당이랑 25쪽 보면 회의비가 630만 원 똑같은, 위원회별로 25쪽에서 26쪽으로 넘어가게 잡아놨는데 이것 성격이 어떻게 다른 거예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이것은 회의참석 수당이고, 뒤에 있는 회의비는 회의 운영하는데 물품, 식사비, 다과비, 회의 준비 회의운영비입니다, 20만 원은.
김건 위원 다시, 20쪽에 있는 위원회 등 운영수당은 어떤 성격이라고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10만 원씩 서있는 것은 회의참석 수당
김건 위원 그리고 25쪽에 나와 있는 20만 원씩 나가는 것은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그것은 회의운영비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김건 위원 그러면 이게 이름이 서로 바뀌었네요, 또.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죄송합니다. 제가 전체적으로 좀, 앞으로 잘
김건 위원 운영수당이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회의참석 수당으로 표기를 했어야 됐는데
김건 위원 이름이 또 바뀌었네요, 이게.
  29쪽 볼게요. 다른 것은 아니고 국외업무여비를 150만 원씩 20명을 잡아놓으셨어요. 2021년도에는 안 다녀오신 거예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그때는 코로나 때문에
김건 위원 22년도에는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마찬가지입니다.
김건 위원 2022년도에 썼는데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몇 페이지
김건 위원 29쪽 3번 항목에 국외업무여비.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이것은 우리 공무원들 저기 가듯이 직원들
김건 위원 무슨 성격인지는 아는데 2021년도에는 안 다녀오셨냐, 집행이 0이잖아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21년도에는 코로나 때문에
김건 위원 코로나 때문에 안 다녀오고 올해는 다녀오신 거고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네, 시행을 안 했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
김건 위원 올해는 갔다 왔고요? 22년도에는 시행했잖아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금년에도 안 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김건 위원 어디 다녀오셨어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금년에도 안 갔습니다. 21년, 22년도는 못하고 내년도에
김건 위원 최종예산에 올라와 있는 것은 뭐예요? 23년도 예산이랑 22년도 최종예산이랑 동일하잖아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예산을 올렸는데 이 금액은 불용이 된 예산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사용을 안 한 예산입니다.
김건 위원 알겠습니다. 그러면 내년에 다녀오신다는 거죠?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그렇습니다.
김건 위원 31쪽 볼게요. 여기 전산개발비는 어떤 거예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정보화시스템 개발비 이야기하시는 겁니까?
김건 위원 네.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이것은 저희가 24년도부터는 사업별 예산제 도입을 해야 된답니다, 의무사항으로. 그래서 인사
김건 위원 제가 잘 못 들어서 다시 한 번만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24년도부터는 사업별 예산제도를 도입을 해서 회계, 인사, 경영 묶어서 같이 돌아가는 겁니다. 지금 회계만 따로 하는 거라 그것 도입을 위해서 세우는 예산입니다.
김건 위원 ERP 말씀하시는 거예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네, 그렇습니다.
김건 위원 ERP를 지금 안 쓰고 있어요, 저희?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ERP 지금은 퇴직금하고 일부만 좀 빌려서 쓰는
김건 위원 그러면 지금은 전산에 대한 ERP만 쓰고 있다는 말씀이세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급여 중에 퇴직금하고 그 부분만.
김건 위원 일반기업이 ERP를 쓴 지가 거의 20년이 다 돼 가는데 도시공사에서 ERP를 안 썼어요, 회계 쪽이랑?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그렇게 위원님께서 생각하는 것처럼 도시공사가 예산을 요구한다고 해서 바로바로 세워주고 그러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시도 재정적인 문제도 있고 그러다 보니까.
김건 위원 그러면 ERP를 개발을 하신다는 거예요, 아니면 외주를 맡기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개발된 것을 사 온다는 거죠. 그리고 이쪽에 와서 우리 시스템에 맞게
김건 위원 그러니까 이것도 외주를 주시는 거죠?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개발도 해 주고 프로그램도 사고 그 이야기를 묶어 놓은 겁니다.
김건 위원 그럼 두 줄만 더 써 주시지, 참.
  34쪽 볼게요. 포상금은 매년 계속 늘어나네요. 인건비 때문에 올라가는 거예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금년에 늘어난 것은 혁신 우수부서 포상금을 증액을 했어요.
김건 위원 미래팀이요, 이것만 늘어난 거네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네, 그렇습니다.
김건 위원 그리고 제가 또 궁금한 것은 29쪽에 사업업무추진비와 30쪽에 특정업무경비와 32쪽에 부서업무비, 34쪽 동호회 지원비. 동호회 지원비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동호회 지원하는 거고요. 32쪽은
김건 위원 동호회 지원비 제외하고 나머지 3개가 부서업무비, 특정업무경비, 사업업무추진비 각각 740만 원, 180만 원, 2800만 원이 편성돼 있는데 성격이 다 달라서 따로 편성해 놓으신 거예요, 아니면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성격이 좀 다릅니다.
김건 위원 어떤 성격이죠?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29쪽 기관업무추진비는 사장님, 저 그렇게 사용하는 거고요. 사업업무추진비는 경영부장
김건 위원 기관업무추진비는 누가 사용하시는 거라고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사장님하고 저하고 사용하는 겁니다.
김건 위원 업무추진비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사업업무추진비는 경영부장, 부서장 업무추진비고요.
김건 위원 특정업무경비는요? 30쪽.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특정은 예산, 결산, 노무, 경영, 감사 이쪽의 특정업무 기준에 따라서 수당 성격의 편성 업무추진비가 되겠습니다.
김건 위원 수당이죠, 수당.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그런 성격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김건 위원 32쪽 부서업무비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말 그대로 부서에서 사용하는
김건 위원 부서에서 사용하는 경비?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네, 그렇습니다. 이것은 어디나 공통적으로 다 서는 예산이 되겠습니다, 시에도 마찬가지고.
김건 위원 그래서 제가 경영지원팀에 물어보는 거예요. 경영지원팀 모든 부서가 이렇게 올라왔는데, 특정업무경비 결론은 수당이네, 수당에 대해서 이렇게 틀어가지고 말씀해 주신 거고, 사업업무추진비도 결론은 사장님, 본부장님, 경영부장님 수당이네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수당은 아닙니다. 그것 개인이 가지고 갈 수 있는 돈은 아니고요.
김건 위원 그렇죠, 공금으로 쓰셔야 되는 거죠.
  37쪽에 카메라 구입하는 거요. 21년도에 160만 원짜리 카메라를 샀는데 2년 만에 260만 원짜리 카메라를 또 사는 이유가 뭐예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전에 사용하던 카메라가 성능도 떨어지고
김건 위원 2년 만에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온라인행사 등 여러 가지 저희가 방송 송출을 많이 하다 보니까 카메라가 하나 더 필요해서
김건 위원 추가로 필요해서 사는 거예요, 아니면 노후화가 돼서 교체를 하시는 거예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노후화도 됐고 1대 가지고 안 되니까 추가로 기능이 더 향상된 걸 저희가 구입을 하는 걸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김건 위원 2년 만에 카메라가 노후화가 돼요? 일반적인 것 160만 원짜리가.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그것은 아니고 전에 100 몇 만 원짜리는 송출을 하다 보니까 그런 기능들이 떨어지는 것 같아요, 화질이나 여러 가지.
  이것 절대 필요하다고 해서 예산부서에 저희가 설득을 한 것 같습니다.
김건 위원 본부장님 이것 작성된 것 답변하시느라 힘드시죠? 좀 세분화해서 써 주셨으면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내년에는 이해를 잘하실 수 있도록 제가 직접 관여를 하겠습니다. 올해는 이미 진행된 다음에 와서, 죄송하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김건 위원 마지막으로 52쪽에 ITS 유지관리비요. 당연히 유지보수 해야 되는 것은 맞는데 금액 추이가 2021년도에서 2022년도에는 대충 2억 정도 올랐었는데 2022년도에서 2023년도에는 대략 5억 정도로 올랐어요. 한 2배 추이로 올랐어요. 이것 사유가, 왜 그런 거예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1차 ITS 구축했던 956대의 카메라 분이 AS 기간이 올해 연말로 만료가 된답니다. 그래서 내년부터는 우리가 예산을 세워서 AS를 해야 되는 겁니다.
김건 위원 그게 3억 원 정도 되는 거예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그것뿐만 아니고 센터 통신장비도 18대 증가하고 전체적으로 내년에 저희들이 많이 받습니다, 시에서 많이 넘어오는 것도 있고. 그래서 그것 산출은, 이것은 세부 필요하시면 세부적으로 저희가 자료를 드리겠습니다.
김건 위원 세부적인 자료는 도시교통위원회 위원분들에게, 오늘 저희 계수조정이죠, 계수조정 전에 다 보내주세요. 오후까지 해 주세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순희 김건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안효식 위원 질의해 주십시오.
안효식 위원 수고 많습니다.
  37쪽에 전화교환기 구입 1억 7330만 원, 전화교환기 이렇게 많이 삽니까?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전화교환기 저희가 내선, 외선으로 사용하는데 노후화돼서 장애가 많이 발생한답니다. 그래서 새로운 교환기가 필요하고 그다음에 교환기 2대하고 저희가 총 전화기가 401대가 있는데 그중에서 135대를 교체하는 비용이 되겠습니다.
안효식 위원 몇 대를 사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전화기 135대.
안효식 위원 금액 때문에 묻는 게 아니고 1식에 대해서, 여러분들 부천 도시공사는 당나라 군대 얘기하는 건지 모르지만 모든 게 다 1식이에요, 1식.
  1식이 뭡니까, 설명 좀 해 주세요. 1식이 뭐예요, 뜻을 내포하는 게 뭔 뜻으로 얘기하는 겁니까?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차후에는 세부적으로 저희들이 밑에 더 내용을, 아까 김건 간사님 말씀하신 대로 하겠습니다.
안효식 위원 아니, 1식이라고 했는데 설명을 해줘 봐요. 1식이 뭔 뜻, 무슨 말을 의미하는 거예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전체를 한 식으로 묶은 겁니다.
안효식 위원 도시공사는 전부 다 1식인데, 1식.
  시 정부에서 책자 만들 때 다 1식, 1식 이렇게 안 합니다. 1식이란 게 도대체 뭘 의미하는 건지 모르겠는데, 제가 6대 의회 때도 1식, 1식 해서 고치라고 계속 얘기한 것 같은데 1식 여러분들 용어죠, 여러분들끼리 통하는 용어예요.
  우리가 1식이 뭔지, 전화기 하는데 1억 7330만 원짜리라는 얘기예요, 이게?
  질의를 많이 하는 게 좋아요, 안 하는 게 좋아요? 우리 위원회에서 질의를 많이 하는 게 좋습니까, 안 하는 게 좋습니까. 안 하는 게 좋죠?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네, 그렇습니다.
안효식 위원 세부설명을 넣어놨으면 질의 안 하고 여러분들 빨리 끝나고 갈 것 아니에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질의 많이 안 나오도록 저희들이 이 부분은 시정하겠습니다. 저도 와서 보고 느낀 점인데
안효식 위원 여러분들이 도시교통위원회 위원님들을 아주 능력 있고 박식한 사람으로 인정해서 이렇게 만들어 준, 그런 것 인정해 준 것은 고맙습니다.
  그렇지만 50대 중학교 졸업한 아줌마가 알아들을 수 있는 말만 쓰세요. 그게 소통입니다.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네, 알겠습니다.
안효식 위원 일반시민들이 책자 봤을 때 무슨 말인가 알아먹을 수 있게.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순희 안효식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최은경 위원 질의해 주십시오.
최은경 위원 안녕하세요.
  30쪽 존경하는 김건 위원님께서 질의하셨던 특정업무경비가 항목이 신설되었습니다. 이것 굳이 세목을 신설한 이유가 뭔지 저는 의문스럽거든요.
  답변해 주실 수 있습니까?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신설이 아니고 원래 보수 쪽에서 같이 편성했다가 내년부터 과목 분리를 해서 편성을 해 놓은 겁니다.
최은경 위원 그러면 다른 세목에 들어가 있는 것을 그냥 뺐을 뿐입니까?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네, 분리해서. 보수 쪽에 같이 편성돼 있다가
최은경 위원 그러면 그쪽에는 예산이 증감됐습니까?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그쪽에는 이만큼 빠졌죠.
최은경 위원 그것 확실합니까?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그렇죠, 당연히.
최은경 위원 저는 특정업무경비라고 올려놨을 때 경영 11명, 감사 5명, 미래 3명이 새로운 수당을 받을 만한 일이 무엇이 신설됐을까 그게 궁금하거든요. 그래서 지금 질의를 드린 거고 항목을 이렇게 신설한 이유가 뭔지 궁금했는데 다른 쪽에 있던 게 빠진 항목이라고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네, 기존에도 해 왔던 업무
최은경 위원 혹시 기존에 있던 항목이 감액된 게 어디서 얼마가 감액됐는지
○위원장 박순희 담당 팀장 발언대로 나와 주십시오.
○부천도시공사경영지원부재정예산팀장 한석중 재정팀장 한석중입니다.
  특정업무경비 같은 경우는 지난해까지 인건비 보수에 편성이 되었는데 올해 행안부 내년도 예산편성 기준 변경에 따라서 별도 세목으로 편성을 하였습니다.
  특정업무경비에 해당하는 특정 업무들은 예산, 결산, 노무, 경영평가, 감사, 계약, 보상, 개발이 되겠습니다.
최은경 위원 혹시 이 자료에 인건비 보수 내용이 있나요, 감액된.
○부천도시공사경영지원부재정예산팀장 한석중 이게 원래 앞부분에
최은경 위원 몇 쪽에 있습니까?
○부천도시공사경영지원부재정예산팀장 한석중 16쪽 보수 안에 들어있었습니다. 여기에 따로 들어있는 항목인데 지금 여기 보수의 증가분은 우리 호봉과 공무원 인건비 인상률 해당 부분이 증가돼서 이 부분이 빠진 게 표기는 되지 않습니다.
최은경 위원 그러면 자세한 자료 요청드려도 됩니까?
○부천도시공사경영지원부재정예산팀장 한석중 네.
최은경 위원 자세한 자료 저도 오후까지 부탁드리겠습니다.
○부천도시공사경영지원부재정예산팀장 한석중 네, 알겠습니다.
최은경 위원 들어가셔도 좋습니다.
○위원장 박순희 계수조정 전까지 부탁드립니다.
  자리로 돌아가십시오.
최은경 위원 경영전략본부장님께 계속 질의드리겠습니다.
  45쪽 보면 행사운영비가 증액이 됐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증액됐다고 보더라도 21년도에 2100만 원에서 2년 새에 5100만 원까지 거의 2배 이상이 뛰었습니다. 맞죠?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2배는 아닌
최은경 위원 그런데 존경하는 앞서 질의해 주셨던 김건 위원님이 말씀하셨다시피 행사운영비 해서 그냥 5150만 원 1식으로 뭉뚱그려버렸습니다.
  자세한 내용 설명해 주실 수 있습니까?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이게 킨텍스 등 저희들 행사참여비인데요. 그리고 해외 행사참여 관련 저기인데 ITS세계대회, 스마트시티 엑스포 스페인에서 하는 행사참여 비용인데 저희가 환율, 물가인상 여러 가지 고려해서 증액을 한 사항입니다.
최은경 위원 그러면 본부장님 말씀은, 2022년보다 2023년에 새로운 행사가 계획된 게 있습니까?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계획된 것은 아니고
최은경 위원 그러면 그대로인데 물가인상률 때문에 1700만 원이나 증액을 하셨다는 소리입니까?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물가인상도 됐고 지금 환율이 굉장히 오르지 않았습니까. 그래서 그런 것들 종합적으로 반영돼서 산출한 겁니다.
최은경 위원 종합적으로 어떤 기준으로 증액을 하셨는지 모르겠지만 이 행사운영비에 대한 것도 자세한 내용이 하나도 나와 있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료 요청합니다. 2023년도에 어떤 행사로 5150만 원을 사용할 것인지 자료요청 오후까지 부탁드립니다.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참고로 이 비용은 스마트시티담당관 쪽에서 진행, 시에서 진행하는 행사에 저희들이 같이 참여를 하는 그런 예산이 되겠습니다. 따로 가는 게 아니고요.
최은경 위원 어쨌든 5150만 원에 관한 행사비용 어디에 얼마큼이 지출되는지 오후까지 자료 부탁드립니다. 가능하시겠습니까?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네.
최은경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순희 본부장께서는 최은경 위원 질의내용에 자료 첨부하실 때 2022년도 예산내역과 2023년도 예산내역을 같이 부탁드리겠습니다.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순희 최은경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박찬희 위원 질의해 주십시오.
박찬희 위원 고생하십니다. 박찬희입니다.
  ITS 가요, 올해 2023년에도 가실 예정인 건가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네.
박찬희 위원 스마트시티 말고 ITS를 따로 가시나요, 도시공사만?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따로 안 가고 그쪽에 가는데 예산을 시에 다 편성을 해 주면 좋은데 저희 직원들 2명 참여하는 것은 우리한테 예산을 편성하라고 해서 저희가 편성하는 겁니다, 저희 직원들 움직이는 것은.
  같이 갑니다, 가기는.
박찬희 위원 아니, 참가등록비도, 그러니까 스마트시티가 ITS 예산을 안 올리고 스마트시티 월드 콩그레스만 올렸어요. 그런데 ITS가 올라와 있어서, 그러니까 스마트시티 박람회를 ITS라고 표기하신 건지 그걸 확인하려는 거예요. 담당
○위원장 박순희 담당 부장 발언대로 나와 주십시오.
박찬희 위원 답변해 주세요.
○부천도시공사스마트도시사업부장 남두현 스마트도시사업부장 남두현입니다.
  보고서 45쪽 보시면 하단부에 행사운영비 같은 경우는 저희가 매년 ITS세계총회가 있고 그다음에 스마트시티 엑스포가 있습니다. 작년 같은 경우 9월에 LA를 갔다 왔고 올해 엑스포 같은 경우 11월에 스페인을 다녀왔거든요. 시에 있는 부천 스마트시티담당관실 그쪽에서 인원이 여섯 분 가셨고 저희 같은 경우 두 분 가셨거든요. 그리고 LA 같은 경우는 저희가 4명 갔었습니다.
  행사운영비 같은 경우 많이 드는 이유가 뭐냐면 작년보다 1750만 원 정도가 증액이 됐습니다. 세부적으로 말씀드리면 저희가 국내 일산 킨텍스 같은 경우 할 때는 우리나라 업체들하고 같이 해서 부스를 빌리고 설치를 해야 되는데 거기 해외업체여서 중간에 에이전시 같은 회사를 통해서 스마트시티담당관실에서 일괄 하시거든요. 세계대회 같은 경우는 800만 원 정도가 증액이 됐고 그다음에 엑스포 같은 경우 1000만 원, 그런데 설치비가 따로 있습니다. 부스를 임대를 해서 다시 설치를 해야 되거든요. 그래서 이중으로 돈이 드는데 설치비가 1800만 원이 증액이 되고 엑스포 같은 경우 1500만 원이 증액됐습니다.
  그런데 아까 본부장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환율이 많이 증가했고 인건비가 많이 올라갔어요. 그래서 에이전시하고 협의를 해서 세부적으로 디테일하게 해서 편성을 했기 때문에 시하고 저희들하고 비슷하게 잡았습니다.
박찬희 위원 그 예산은 어차피 정해진 것 거기서 요리하셔서 달라는 예산 주는 거잖아요, 쉽게 말해서.
○부천도시공사스마트도시사업부장 남두현 네, 맞습니다.
박찬희 위원 여기서 예산을 세워서 부스를 세팅하는 게 아니라 참가하겠다고 신청을 하면 거기서 내역을 주고 그것에 대한 것을 부담하시는
○부천도시공사스마트도시사업부장 남두현 네, 저희가 편성을 해서 시에 올리는
박찬희 위원 그렇게 하시는 것은 알아요.
  그러면 ITS와 스마트시티 2개를 같이 예산을 묶어 놓으신 거예요, 이 예산은 다?
○부천도시공사스마트도시사업부장 남두현 네, 전시회나 행사운영비는 같이 묶어놨습니다.
박찬희 위원 그래서 ITS세계대회 등이라고 해 놓은 거예요?
○부천도시공사스마트도시사업부장 남두현 네, 그 두 가지가 ITS세계총회와 엑스포가 있습니다.
박찬희 위원 내년에도 그러면 2개 예상하시나요?
○부천도시공사스마트도시사업부장 남두현 네, 맞습니다. 내년 같은 경우 저희가 올해 LA를 갔다 왔는데 중국을 갈 예정으로 있고요.
  그다음에 스페인 같은 경우는 매년, ITS는 스페인이 최고기 때문에 그것은 바뀌지 않고 스페인만 가는 걸로 돼 있습니다.
박찬희 위원 ITS는 스페인이 최고예요, 바뀌었네요.
○부천도시공사스마트도시사업부장 남두현 세계적으로 스페인 거기가 제일 지명도가 높기 때문에, 시에서도 계속 스페인으로 가는 걸로 정해놨기 때문에 저희도 스페인 같이 가고요. 그다음에 세계총회 같은 경우는 LA도 했다가 우리나라도 하고 또 내년 같은 경우 중국으로 예정돼 있습니다.
박찬희 위원 그러면 전체 예산이 43쪽에 등록비, 그리고 45쪽에 행사운영비, 그리고 47쪽에 외국어 통역비 맞죠?
○부천도시공사스마트도시사업부장 남두현 네, 맞습니다.
박찬희 위원 그리고 51쪽에 여비까지가 다 한꺼번에 묶어서 한 목에 들어가는 거죠.
○부천도시공사스마트도시사업부장 남두현 네, 맞습니다. 두 가지를 같이 묶어서 했습니다.
박찬희 위원 통역비는 왜 이렇게 많이
○부천도시공사스마트도시사업부장 남두현 외람된 말씀인데 저희 같은 경우 일반적인 영어보다 현지 바이어들이 많이 세계에서 오시기 때문에 관련된 통역을 저희가 그쪽에 의뢰를 해서 하고 있거든요.
박찬희 위원 그런데 스마트시티 예산을 보면 스마트시티는 통역비 150만 원밖에 안 잡아놨는데, 그리고 엑스포 월드 콩그레스밖에 없어요. 그러니까 ITS는 도시공사만 예산을 올린 상황인 거거든요.
  단독참여를 하시는 것은 아니죠?
○부천도시공사스마트도시사업부장 남두현 아닙니다.
박찬희 위원 이것 스마트가 안 가면 그냥 안 가는
○부천도시공사스마트도시사업부장 남두현 못갑니다.
박찬희 위원 불용하실 거죠?
○부천도시공사스마트도시사업부장 남두현 네, 맞습니다.
박찬희 위원 예산이 많이 다르게 올라와 있어서 조율하고 올린 건지 그냥 올린 건지, 스마트시티 예산에는 없어요.
○부천도시공사스마트도시사업부장 남두현 스마트시티담당관실하고 조율을 했습니다. 했는데 솔직히 말씀드리면 시에서 예산 같은 경우 반반 딱 잘라서 50 대 50으로 하는 게 아니고 상황에 따라서 4 대 6 이렇게 변동이 약간씩은 있어요. 그래서 금액이, 저희 같은 경우 사실 인원이 그쪽에서는 여섯 분 가고 우리 같은 경우 두 분이 갔었거든요. 그런데 부스비라든지 설치비 같은 경우 반반씩 한다는 것은 제 입장에서는 약간 공평치 않다고 생각을 하는 부분도 있죠.
박찬희 위원 어쨌든 엄청 예산이 높게 들어왔어요, 도시공사 건. 왜인지 궁금하기는 한데
○부천도시공사스마트도시사업부장 남두현 다음부터는 저희가 1식이라든지 디테일한 부분을 처음부터 예산서 편성할 때 위원님들께서 지적하신 대로 자세하게 기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
박찬희 위원 ITS 스페인은 11월인가요?
○부천도시공사스마트도시사업부장 남두현 네, 맞습니다. 11월이고
박찬희 위원 스마트시티는 언제예요?
○부천도시공사스마트도시사업부장 남두현 엑스포 같은 경우는 매년 9월 정도에 진행되고 있습니다, 9월하고 11월. 11월 같은 경우는 거의 불변이고 9월이 약간 유동적입니다.
박찬희 위원 스마트는 하반기 예산이라 편성 안 한 건가 이런 생각 들었는데 그것도 아닌 거고 2개 다 하반기네요, 결국.
○부천도시공사스마트도시사업부장 남두현 네, 맞습니다. 9월하고 11월.
박찬희 위원 확인을 해 보세요. 여기는 예산 안 들어왔어요.
○부천도시공사스마트도시사업부장 남두현 네, 알겠습니다.
박찬희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순희 부장께서는 자리로 돌아가십시오.
  박찬희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이학환 위원 질의해 주십시오.
이학환 위원 본부장님, 이학환 위원입니다. 목소리가 시원찮아도 이해해 주십시오.
  도시공사 노동조합 전임자 두 분이 어떤 분이에요, 직책이 뭐예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위원장하고 사무국장입니다.
이학환 위원 거기는 노조가 하나인가 보죠?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제2노조도 있습니다, 다섯 분인가
이학환 위원 제2노조는 어디예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아마 그쪽은
이학환 위원 아니, 위원장하고 사무국장이 전임자잖아요. 한국노총이에요, 민주노총이에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거기는 한국노총이고요. 제2노조는 민주노총 쪽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학환 위원 그런데 왜 민주노총은 전임자가 없어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거기는 5명 있어요. 그것도 기준이 어느 정도 있어서
이학환 위원 5명이면 전임을 안 주나요, 규정을 저는 잘 몰라서 여쭤보는 거예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그렇습니다. 그런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일정 인원이 안 되면.
이학환 위원 노동조합이 일을 하려면 전임자가 있어야 됩니다.
  아니, 제가 복수노조가 안 돼 있길래 여쭤본 겁니다.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여기도 복수노조로 돼 있습니다.
이학환 위원 그리고 아까 존경하는 김건 위원님께서도 말씀하셨는데 37쪽 홍보용 카메라 있잖아요. 이게 구입한 지 2년 됐다고 했어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2년 됐는데 그것도 사용을 하는데 아까 말씀드렸듯이 저희들이 코로나 겪으면서 송출이 많아진 겁니다. 그러다 보니까 화질도 떨어지고 기능이 좀 떨어지니까 하나를 추가로 기능이 나은 걸로 구입하는 걸로 제가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이학환 위원 혹시 잃어버린 건 아니에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잃어버리지 않았죠.
이학환 위원 아니, 왜 그러냐면 카메라가 2년 전이나 지금이나 가격은 똑같은가 봐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아니, 좀 차이가, 이게 기능이 더 좋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학환 위원 가격이 똑같이 올라왔네요. 아니에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지금 방송 송출 등 여러 가지 수요가 많아져서 1대가 더 필요하다는 의견입니다. 그래서
이학환 위원 카메라가 송출이 많이, 그렇게 하면 한 2년 써도 망가지나 봐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안 망가지고 지금 그것도 사용하는
이학환 위원 화질이 안 좋다는 거잖아요. 아니, 이것 필요하니까 구입하겠지만 본 위원이 생각할 때는 2년 썼는데 또 구입을 해야 되느냐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온라인행사라든가 이런 행사를 많이 하다 보니까, 방송 송출 영상을 많이 노출하다 보니까, 그 부분은 이해를 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이학환 위원 왜냐하면 그 밑에 보면 L자형 책상 2개를 구입하는데 하나에 35만 원이에요. 책상 한 개가 35만 원씩인데 어떤 책상인데 하나에 35만 원씩 갑니까, 보통 우리 일반사무실에서 쓰는 책상이.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L자는 조금 단가가 비싼 걸로
이학환 위원 아니, 꼭 이렇게 비싼 책상을 써야 하나요, 사무실에서.
  왜냐하면 아까 많은 위원님들이 얘기하셨지만 도시공사 예산이 여러 가지 보면, 그 위에 보면 존경하는 안효식 위원님이 말씀하셨지만 모든 게 다 1식, 제가 위원님 얘기한 것 다시 되풀이하자는 게 아니라 1억 7330만 원이라는 돈이 책상, 아까 전화기 몇 대 말씀하시는데 이게 과연 합당하게 예산이 잡혔는지, 실제 도시공사라는 데가 사실 부천시민 혈세로 운영되고 있는데 그렇다고 해서 거기서 많은 흑자 내는 것도 아니고 굳이 책상 1개에 35만 원짜리 써야 되느냐 묻고 싶은 거예요.
  모든 예산을 쭉 훑어보면 정말 본 위원이 생각할 때 터무니없는 예산도 뒤에 쭉 있어요. 이런 부분 사장님께서도 오셨는데 이번 행감을 진행하는 것 보면서 진짜 전체적으로 도시공사를 다시 한 번, 먼저도 제가 말씀드렸지만 좀 개혁하고 인적 쇄신, 또 지금 예산서 갖고 온 것 보면 진짜 이게 우리 시민의 혈세로 쓰는 예산인지, 그냥 주먹구구식으로 다 해서 올라왔어요. 이것은 정말 잘못된 것 아닙니까?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그렇지는 않고요. 어쨌든 부서에서 올릴 때 책상 견적해서 그렇게
이학환 위원 정확한 데이터를, 1억 7000만 원이라는 돈이 들어가는데 그냥 1식, 1식, 정확하게 개당 얼마 딱 해서 올려줘야 되는 부분이 아닌가 싶은데, 이것 하나만 갖고 그러는 게 아니라 전반적으로 그래요.
  부천이 사실 자립도가 아주 어렵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카메라 1대 260만 원 이것 엄청난 돈이에요. 2년 썼으면, 우리 같으면 카메라 1대 사면 10년 써요, 10년.
  물론 화질이 얼마큼 떨어지는지 모르지만 본 위원이 생각할 때는 2년 썼으니까 조금 더 써도 되지 않겠는가 이런 생각이 들어서 이것 하나로만 말씀드리는 건데, 여기 도시공사에서 많이 오셨는데 행감이 끝나더라도 전체적으로 훑어보셔서 절약할 수 있는 부분은 절약해서 갈 수 있으면 좋겠다, 책상 하나도 35만 원짜리 사지 마시고.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알겠습니다.
이학환 위원 업무만 잘 보면 되잖아요. 철로 된 책상도 많이 있잖아요, 일자로 된. 이런 부분에서 우리가 함께 허리띠를 졸라매고 부천이 앞으로 잘 나갈 수 있게 해 줘야 되는 것 아닙니까.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네, 비용을 절감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저희들이 예산대로 다 쓰는 게 아니고
이학환 위원 그렇게 좀 해 주십시오.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네, 알겠습니다.
이학환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순희 이학환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11시 15분까지 정회코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05분 회의중지)

(11시16분 계속개의)

○위원장 박순희 속개하겠습니다.
  정창곤 위원 질의해 주십시오.
정창곤 위원 본부장님, 안녕하십니까. 정창곤 위원입니다.
  25쪽에 복합기 임차료가 924만 1000원 1식이라고 나와 있네요. 그런데 뒤에 47쪽에 보면 여기는 44만 2000원 12개월에 530만 원, 62쪽에는 20만 2000원 12개월 240만 원.
  47쪽하고 62쪽은 자세히 나와서 이렇게 사용되는데 여기는 사실 아까 존경하는 김건 간사님도 얘기했듯이 그냥 924만 1000원 통으로 나와서 이게 어떻게, 몇 대인지, 어떻게 금액으로 나누어져 있는지 25쪽에는 아무 내용이 없습니다.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그런 사항들 1식으로 이렇게 표현을
정창곤 위원 1식으로 돼 있는데 또 금액이 다른 부서보다 많이, 금액 차이가 몇 백만 원 나요. 어린이교통나라 사용하는 것보다, 비교만 하더라도 700만 원 가까이 차이 나는데 복합기 임차료 똑같이 하는데도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사용 수량 때문에 그런 것 같습니다.
정창곤 위원 사용 수량이 몇 대인지 나타내주셔야지 그냥 1식으로 하니까, 예산이 정말 효율적으로 적당하게 잘 집행이 되는지 판단하기 위해서 저희가 예산심사를 하는 것 아닙니까. 아무 내용 없이 그냥 상상의 나래를 펴서 저희가 판단할 수는 없는 것 아닙니까.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그렇습니다. 앞으로 이런 부분들은 저희들이 자세하게
정창곤 위원 그러면 이것은 몇 대 이용하는 거예요? 924만 1000원은.
○위원장 박순희 담당 팀장 발언대로 나와 주십시오.
○부천도시공사경영지원부회계계약팀장 이은경 회계계약팀 이은경입니다.
  복합기 임차료의 경우는 경영지원부, 미래전략팀, 감사팀 총 3대 컬러복합기 기준으로 예산이 편성되어 있고 단가는 13만 4320원 다른 부서와 동일합니다.
  그리고 나머지 부분 440만 원에 대해서는 토너비용을 저희가 1식으로 표기를 했는데 컬러, 흑백 토너 단가가 각각 13만 5360원, 또 흑백의 경우에는 8만 5990원으로 20개 정도를 소요량으로 예상을 해서 예산에 반영을 했습니다.
정창곤 위원 어쨌든 25쪽에 있는 것은 3대를 임차하고 있다는 것이죠?
○부천도시공사경영지원부회계계약팀장 이은경 네.
정창곤 위원 알겠습니다. 팀장님 들어가셔도 됩니다.
○위원장 박순희 팀장께서는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정창곤 위원 본부장님, 금액이 크든 작든 저희가 자세히 정확하게 알 수 있게 앞으로는 자료 부탁드리겠습니다.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전체적으로 예산 사항설명서를 저희가 잘 작성해 보겠습니다.
정창곤 위원 바로 그 밑에 업무용 차량 임차료, 여기 경영전략본부에는 업무용 임차하는 게 2대인가요? 경영 1대, 감사 1대.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네, 전기차
정창곤 위원 둘 다 전기차고 다른 차량은 없는 거고요, 업무용 차량으로 전기차만 다 이용하고 있나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다른 차는 그냥 가지고 있는 차고 이것은 전기차고요. 요즘 임차해서 쓰는 차량이 되겠습니다.
정창곤 위원 그러면 경영전략본부에서 이용하는 임차차량들은 몇 대죠?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차량이 1대 더 있습니다, 전기차량
정창곤 위원 전기차량이 1대 더 있다고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아니, 같이, 하이브리드.
정창곤 위원 그러면 28쪽에 유류비가 나와 있는데 경영팀에 있는 이게 하이브리드 차량인가요? 189ℓ.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네, 그렇습니다.
정창곤 위원 그 밑에 감사팀에는 전기차가 1대로 돼 있네요, 이 위에는 전기차가 2대인데. 경영팀에 전기차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경영에서 차량을 하나, 사장님 차가 지금 없습니다. 그래서 사장님 차 내년에 하나 전기차 임차를 반영해 놓은 겁니다.
정창곤 위원 임차를 하고 지금은 1대만 이용하는 거고요, 이것 하이브리드 1대.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네.
정창곤 위원 알겠습니다. 다음으로 50쪽, 교통정보센터 여기도 업무용 차량이 총 4대인가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네, 그렇습니다.
정창곤 위원 총 4대 모두 경유차인가요? 왜냐하면 그 밑에 유류비 보면 경유차량이 4대로 돼 있는데 또 전기차량이 월 평균 2대로 따로 돼 있어서 차량이 추가로 더 있나 해서.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전기차 2대, 경유차 2대 이렇게 지금 이용하고 있습니다.
정창곤 위원 4대가 전기차 2대, 경유차 2대.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네, 그렇습니다.
정창곤 위원 그런데 밑에 유류비 계산한 것은 총 4대로 계산하셨네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아마 전기료까지 같이 해서, 전기차도 같이 계산이 된 것 같습니다.
정창곤 위원 전기차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전기차도 전기 지출
정창곤 위원 위원장님, 담당
○위원장 박순희 담당 부장 발언대로 나와 주십시오.
○부천도시공사스마트도시사업부장 남두현 스마트도시사업부 남두현입니다.
  저희가 현재 차량은 5대가 있습니다. 전기차가 2대 있고 경유차가 3대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 보시면 4대로 기술돼 있는 이유는 작년까지는 시에서 오래전에 사줬던 경유차량이 1대 있었습니다. 그래서 6대를 총 운행했었는데 그 차가 너무 오래되고 노후화돼서 시에서 폐차를 시켰어요. 그래서 올해는 5대로 운영을 했었거든요. 경유차 3대, 전기차 2대.
  그런데 내년 같은 경우는 저희가 운영이 어려워서 1대를 요청한 상태여서, 내년에 경유차 1대를 저희가 받을 수 있다고 해서 경유차 4대로 편성을 했습니다. 현재는 전기차 2대, 경유차 3대, 그렇지만 내년도 예산은 경유차를 4대로 잡았습니다.
정창곤 위원 4대로 계산을 한 거고요.
○부천도시공사스마트도시사업부장 남두현 네, 맞습니다.
정창곤 위원 그러면 보험료 나가는 것은 총 5대가 나가야 되는 것 아닌가요, 자동차세랑 이런 것 보험처리는.
○부천도시공사스마트도시사업부장 남두현 아니죠. 보험료 같은 경우는, 저희가 리스차량이 있어요. 아이오닉 차 1대 전기차를 리스했기 때문에 그래서
정창곤 위원 365시설 안전지킴이
○부천도시공사스마트도시사업부장 남두현 네, 맞습니다. 아이오닉.
정창곤 위원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순희 부장께서는 자리로 돌아가십시오.
정창곤 위원 마지막으로 70쪽에 미세먼지 클린존 운영하는 사업비 내용인데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구입을 내년에 또 추가로 하는 건가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매년 지급하는 비용입니다, 라이선스 비용.
정창곤 위원 그러면 구입이 아니라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네, 그 해에 또 하고, 구입으로 봐도 되겠습니다. 그냥 해 놓고
정창곤 위원 그러면 해마다 라이선스 비용은 1억 1400만 원씩 똑같이 고정적으로 나가는 거네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네.
정창곤 위원 비용이 좀 높기는 하네요.
  그 밑에 재이용수 사용료는 무엇인가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이것은 제가 좀, 담당 부장
○위원장 박순희 담당 부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와 주십시오.
○부천도시공사스마트도시사업부장 남두현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상단부 사무관리비에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구입 같은 경우 말씀드리면 저희 빅데이터 통계를 분석하고 있는데 미국의 클라우드 테라라는 회사가 독점을 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에. 그래서 이 금액이 매년 저희가 1년만 사용을 하고 재구매를 하게 돼 있거든요. 그래서 이 금액이 똑같은 거고 저희뿐만 아니라 모든 나라가 다 여기서 독점을 하기 때문에 금액이 매년 똑같이 나가고요. 두 번째 보시면
정창곤 위원 잠깐만요, 미세먼지 클린존 운영할 때 클라우드 거기 업체를 이용해야 되는 건가요?
○부천도시공사스마트도시사업부장 남두현 네, 클라우드 테라라는 미국에 있는 회사가 독점으로 갖고 있기 때문에, 그쪽에서만 그걸 갖고 있거든요.
정창곤 위원 이 사업을 운영하려면요?
○부천도시공사스마트도시사업부장 남두현 네, 맞습니다. 미세먼지 분석을 하려면 그쪽 것만 라이선스를 구매하게 돼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질의하신 지급수수료 같은 경우는 저희가 신흥동의 공업단지, 5가지 존을 관리하고 있거든요. 학교라든지 지하철, 공업단지, 우리 동네, 그리고 빅데이터 분석하는 5개 존을 저희가 관리하고 있는데 신흥동의 공업단지 같은 경우는 잘 아시겠지만 대형차량들이 왔다 갔다 하기 때문에 10분 간격으로 3분씩 물을 분사시키고 있습니다, 지면에. 그것에 대한 이용수하고 그 물이 나가면서 하수도요금이 들거든요. 그래서 이용수 요금은 240원으로 편성이 돼 있고 하수도요금은 2,064원으로 편성이 돼 있어서 그걸로 금액을 산출한 겁니다. 작년하고 올해 변동은 없습니다.
정창곤 위원 물 이용하는 것하고 하수도요금
○부천도시공사스마트도시사업부장 남두현 네, 맞습니다.
정창곤 위원 자료 좀 자세히 부탁드리겠습니다. 재이용수 사용료가 무엇인지
○부천도시공사스마트도시사업부장 남두현 상수도 같은 경우 정부에서 ㎡당 390원 잡혀있고, 물이용 부담금이 ㎡당 170원, 하수도요금이 ㎡당 50m당 1,420원, 그다음에 유출지하수가 ㎡당 400원으로 편성이 돼 있어서 그 금액으로 산출했기 때문에 매년 금액은 똑같습니다. 이용이 올라갔을 때 금액이 변동될 수 있는데 작년하고 올해 똑같이 편성을 했습니다.
정창곤 위원 그 밑에 수선유지비 보면 이게 5곳 설치돼 있다고 말씀하셨잖아요, 총 5개소.
○부천도시공사스마트도시사업부장 남두현 네, 맞습니다.
정창곤 위원 미세먼지 클린존이 올해부터 시작이 됐나요?
○부천도시공사스마트도시사업부장 남두현 네, 올해 1월 1일에 미세먼지대책과로부터 수탁을 받아서 운영 중에 있습니다.
정창곤 위원 1년 운영했는데 효과는 어떤가요? 수선유지비가 올해, 22년도에 최종예산이 3억 1400만 원이 들었다는 거잖아요.
○부천도시공사스마트도시사업부장 남두현 네, 맞습니다. 저희가 5개 존에 청소를 일정하게 하고 있고 그 안에 공기청정기 필터가 있거든요. 필터 교환하는 것, 그리고 수리유지보수를 하려면 수리유지보수비가 들어서 거기에 대한 부품비라든지 인건비가 상승한 것을 감안해서 342만 원이 증액이 됐습니다.
정창곤 위원 5개소면 1곳당 운영하는 운영유지비가 한 6000만 원 드는 거네요.
○부천도시공사스마트도시사업부장 남두현 그런데 그렇게 말씀드리기가 어려운 게 5개 존의 대수라든지 범위라든지 이런 게 다르기 때문에 금액은 상이한데 평균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정도
정창곤 위원 평균 어쨌든 5000∼6000만 원 1개소 운영하는데 든다는 것
○부천도시공사스마트도시사업부장 남두현 네, 맞습니다.
정창곤 위원 그런데 그 외에 또 동력비, 통신요금 든다면 1곳 운영하는데 추가적으로 더 많이 들어가는 거네요.
  일단 이 5개 운영하는데 총 물건비, 사업비가 4억 8200만 원이잖아요.
○부천도시공사스마트도시사업부장 남두현 그런데 시에서 저희들한테 위탁을 주시면서 4억 8200으로 산정을 하셨는데 전에는 시 같은 경우 관련된 공무원들께서 계셨어요. 그런데 저희 같은 경우 저희들 인원으로 운영을 하기 때문에 시에서 비용은 절감된 걸로 파악이 되고 있습니다.
정창곤 위원 알겠습니다. 부수적이긴 하지만 올해 최종예산하고 내년 예산이 금액이 똑같네요.
○부천도시공사스마트도시사업부장 남두현 네, 4억 8200 똑같습니다.
정창곤 위원 통신료 감액된 부분하고 수선유지비 증가한 부분이 숫자 하나도 안 틀리게 똑같나 봐요.
○부천도시공사스마트도시사업부장 남두현 그 이유가 뭐냐면 70쪽 하단부 보시면 공공요금 및 제세가 있지 않습니까. 통신요금이 있는데 거기서 342만 원이 삭감됐어요. 그 이유가 뭐냐면 신흥동 공업단지에 있는, 저희들이 책정한 데이터를 받을 때는 올해까지는 네이버에 의해서 받았어요. 네이버 클라우드라는 데서 받아서 거기를 경유해서 저희들 센터 서버로 들어왔거든요, 거기에 대한 측정값이.
  그런데 올해부터는 저희가 예산 절감을 하려고 개선을 해서 네이버를 경유하지 않고 그 데이터가 바로 저희한테 전송이 돼서 저희들 교통센터에서 분석을 해서 시민들한테 노출을 시키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금액 통신료 342만 원이 절약됐죠.
정창곤 위원 저는 이 밑에 증가한 금액도 342만 원 숫자가 똑같이 정확하게 증가하니까
○부천도시공사스마트도시사업부장 남두현 아이러니하게도 금액이 똑같아서
정창곤 위원 올해 예산하고 내년 예산하고 똑같아서, 숫자를 짜 맞추기 한 것처럼.
○부천도시공사스마트도시사업부장 남두현 그렇지는 않습니다.
정창곤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순희 부장께서는 자리로 돌아가십시오.
  정창곤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송혜숙 위원 질의해 주십시오.
송혜숙 위원 수고하십니다, 부장님. 송혜숙입니다.
  45쪽을 보면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구입이 있어요. 그런데 다 1식으로 해 놔서 저희가 혼동이 많이 와요. 1식이라는 것 우리 예산설명서에는, 타 부서에는 그런 게 없어요. 그런데 유난히 도시공사만 1식 다 이렇게 해 놔서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그 건에 대해서는
송혜숙 위원 아니, 제가 질의를 다시 드릴 텐데 1식으로 하니까 위원님들께서 다 지금 이게 뭔가, 이것 통합적으로 해 놓은 거잖아요. 말하자면 통합으로 해 놔서 이해는 하겠는데 이제 이렇게 하지 마시고 정확히 해 주세요.
  아까 안효식 부의장님도 말씀하셨지만 이렇게 하면 저희가 이해하는데 많이 복잡할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다음부터는 자세히, 이 계산서는 제가 언젠가도, 처음에 말씀드렸는데 우리를 설득할 수 있어야 되는 계산서가 되어야 해요. 집행부에 계시는 분들이 이해하는 계산서가 아니라 위원들이 이해할 수 있는 계산서, 설명서를 줘야지 이렇게 뭉뚱그려서 딱 얼마 주면 계속 질의하지 않습니까. 다 공동으로 이 부분은 꼭 시정해 주시기 부탁드리고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네, 잘 개선해 보겠습니다.
송혜숙 위원 Adobe CC 라이선스를 갱신했다고 하는데 갱신하면서 매년 들어가는 돈이네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네, 그렇습니다.
송혜숙 위원 그런데 왜 매년 갱신을 하죠, 내구연한이 분명히 제가 있는 걸로 아는데 매년 갱신을 하네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아까도 설명드렸듯이 거기만 가지고 있는 것을, 지금 프로그램을 하나 사서 계속 쓰는 게 아니고 이것은 매년 그렇게 구입하는
송혜숙 위원 프로그램을 사면 그래도 어느 정도 1년이든 2년이든 쓰지 매년 갱신은 안 하는 걸로 아는데 갱신을 하니까, 그러면 Adobe CC를 쓰는 컴퓨터가 몇 대나 되나요, 부서마다 다 쓰나요, 아니면 스마트시티 관련돼서만 쓰나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네, 그렇습니다. 스마트시티 관련 쪽에서만 쓰는 게 되겠습니다.
송혜숙 위원 스마트시티 관련 쪽에서만 쓰는 프로그램이에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네, 그렇습니다.
송혜숙 위원 우리가 전체 스마트 도로 이걸 하면서 부서에서 다 이관해서 완전체 돼서, 스마트도시사업부에 교통정보나 버스정보 이런 것은 다 이관해 왔나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네, 주차관제, 불법주차 단속하는 것, 교통정보, 도로흐름, 교통흐름 이런 것 전체적으로 다
송혜숙 위원 그러면 교통정보 흐름 지금 구축이 다 됐어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그것은 저희들이 데이터를 분석해서 그렇게 하는 거죠, 지금 완전히 자동은 아니고.
송혜숙 위원 처음에 스마트시티에서는 교통흐름을 다 해서 완전히 새로운 6차 산업혁명 정도의 시스템으로 해서 넘긴다고 했거든요. 그렇게 해서 넘겼는지 아니면 지금 반자동 상태로, 이것을 자세히 설명하면 어떤 거냐면 스마트도시 정보체계가 예를 들어서 119가 가게 돼 있어요. 가게 되면 교통이 막혀. 그러면 모든 신호체계를 바꿔준다 이런 정도의 시스템으로 한다고 그랬거든요, 구축을. 그런데 해서 오느냐 이 말이죠.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장기적으로 목표를 그렇게 가지고 진행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현재는 교통흐름량을 도로별로 파악을 해서 값을 줘서 이렇게 조정하는 것
송혜숙 위원 그것 하나 있고, 하나는 뭐였냐면 밤중에 무단횡단하는 사람을 GPS에 연결해서 해 준다 이것까지도 스마트시티에서 하겠다고 보고한 사항이에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그러니까 장기적으로 그렇게 아마
송혜숙 위원 그렇게 했는데 지금 어느 정도 해서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거기까지는 아직 안 됐고
송혜숙 위원 안 돼 있는 상태로 지금 왔다는 거죠?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전체 도로의 교통량을 누적으로 분석해서 신호체계를 시간, 타이밍을 조정해 주는 거죠.
송혜숙 위원 제가 경영본부장님께 종합적 질의를 하면, 또 하나 있어요.
  현재 그렇게 하는 과정에서 받았는데, 정보체계 하면서 받았는데 그 전에 안 했을 때와 차이가 어느 정도 됩니까, 어느 정도라고 판단돼요? 스마트시티로 받았을 때와, 지금 스마트사업부 지출 해서 예산이 많이 왔어요. 왔는데 이것을 하지 않았을 때하고 지금과 어느 정도 차이가 나냐고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저도 도시공사 오기 전에는 스마트 관련된 것을 접해보지 않았는데 접해 보니까 지금 우리 생활에 거의 교통, 주변에 버스 모든 게 여기에 연결이 다 돼 있습니다. 그래서 사실은 스마트 쪽이 특화가 잘되면 시민들 생활에 더 보탬이 많이 될 걸로 저희들은
송혜숙 위원 그런데 실질적으로 시민들은 아직까지 그런 체감을 하지 못합니다. 부천시에서 스마트 이렇게 한 체감을 아직은 못하고 있어요. 그런데 ITS세계대회 참가를 매년 하시고 이런 박람회도 매년 가시고 이래서 보면, 스마트도시가 올해로 끝나요. 내년에 부속들 조금 처리하면 제가 끝나는 걸로 알고 있거든요, 스마트시티담당관 일은. 그러면 다 넘겨주는데 아직까지도 그렇게 된 상태가 아닌 걸로 넘겨줬다는 것에 대해서 제가 질의를 하고 싶은 거예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지금은 통합적으로 하지만 어쨌든 넘겨주든 어떻든 다른 부서는 아마, 시의 부서는 있을 것 같아요. 해당 부서가 있지 않겠습니까. 도로 쪽도 가고 이렇게 분산이 되겠지만 만약에 분산한다고 할지라도 저희는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시민들이 체감을 못 한다고 하는데 사실은 저희 일상생활의 모든 게 스마트도시사업부에서 하는 일들하고 연결이 돼 있어요. 교통흐름, 신호체계, 그다음에 버스, 그다음에
송혜숙 위원 앞으로 이런 것으로 전환이 되면 전환이 된 부서에서 중점으로 하든지 아니면 똑같이 예산은, 제가 예산부서 지난 것을 보니까 그때 것도 계속 들어오고 스마트시티는 추가돼서 들어왔더라고요. 그러니까 그것을 한번 해 주십시오, 그 상황을. 예산을 절감해야지 예산이 이것도 들어오고 이것도 뭉뚱그려 들어오고 조금씩 예산이 증액되고 제가 이런 것을 봐서 지금 종합적으로 드리는 겁니다.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알겠습니다. 중복되는 부분이 없도록 하고 구축해서 주면 저희들은 운영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중복되는 일이 없도록 저희가 잘 들여다보겠습니다.
송혜숙 위원 의견도 내셔야죠.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알겠습니다.
송혜숙 위원 그리고 마지막으로 55쪽을 보면 도로전광표지라고 돼 있어요. 이것도 스마트 쪽에서 관계돼서 한 것 같은데 이것은 뭡니까? 1식으로만 딱 표시돼 있고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우리 도로에 보면 크게 전광판 서 있는 그것을 얘기하는 겁니다. 춘의사거리 같은 데 전광판 큰 것
송혜숙 위원 그런데 증액을 했어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내년에 4개소 교체, 연차적으로 노후화된 부분들을 교체해 가는 겁니다. 내년에 4대 교체하는 비용이 되겠습니다.
송혜숙 위원 4대를 교체한다고요?
  여기 3대라고 돼 있는 것 아니에요, 3개소라고 돼 있는 것은 뭐예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전광판이 부천시 내에 한 24개소가 있는데 그중에 연차적으로 계속 노후화된 시설들을 교체해 가는 과정이 되겠습니다.
송혜숙 위원 3개소 교체한다고 돼 있어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밑에
송혜숙 위원 3개소하고 경찰서 것 하나하고 이렇게 한다는 거예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네, 그렇습니다.
송혜숙 위원 경찰서 것은 더 가격이 높은 거예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조금씩은 다르죠, 규모가, 크기가 다르기 때문에.
송혜숙 위원 규모가 달라서. 경찰서 것은 뭘 말하는 거죠?
  우리 시가 도로전광판 하는 것은 맞는데 경찰서 도로전광판도 우리 시에서 해 줘야 되나 보죠?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도로전광판은 전부 시에서 관리
○위원장 박순희 담당부장 발언대로 나와 주십시오.
○부천도시공사스마트도시사업부장 남두현 존경하는 송혜숙 위원님께 말씀드리겠습니다.
  저희 같은 경우 지능형 교통정보시설, 일명 ITS를 관리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재난방범, 준차 과제, 대기환경 여러 가지를 하고 있는데 VMS 같은 경우 말씀드리면 저희가 24개 중에 3년 전부터 3개씩 계속 교체를 해 왔어요. 해 오다가 올해 같은 경우 원미경찰서가 들어가서 4개가 됐는데 금액이 차이가 나는 이유가 뭐냐면 지금까지는 LCD라고 해서 흑백으로만 표출되던 것을 풀 컬러 LED로 변경이 됐고 그다음에 눈이 온다고 하면 눈이 오는, 눈사람 같은 눈이 오는 이렇게 약간의 이미지까지도 표출되게 만들었거든요.
송혜숙 위원 그랬는데 금방 매년 3개씩 교체했다고 그러셨잖아요. 그런데 9000만 원을 증액했어요. 그런데 원미경찰서는 하나가 5500만 원이에요. 어떻게 된 거예요?
○부천도시공사스마트도시사업부장 남두현 저희 같은 경우 기존에 있던 것들은 운영을 해 왔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같은 경우는 추가구매가 없었는데 원미서 같은 경우는 소프트웨어비 2000만 원이 추가가 되거든요. 센터에서 관리하면서 소프트웨어가 필요해서 2000만 원이 추가됐습니다. 그래서 거기만 금액 차이가 있습니다.
송혜숙 위원 그런데 매년
○부천도시공사스마트도시사업부장 남두현 내년에도 3개 추가로 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송혜숙 위원 올해가 이게 오른 거예요, 그러면 내년에는 더 올라서
○부천도시공사스마트도시사업부장 남두현 올해 LED로 바꾸는 바람에 금액이 올라갔고 소프트웨어가 추가돼서 올라갔고요. 내년에는 이 정도 금액으로 비슷하게 책정할 예정입니다.
송혜숙 위원 그러니까 전체 우리 시에서 하는 3개도 LED로 바꾼다는 거죠?
○부천도시공사스마트도시사업부장 남두현 네, 맞습니다. 풀 컬러 LED로 바꿀 예정으로 있습니다.
송혜숙 위원 흑백은 없었던 것 같은데 흑백이었나 보죠?
○부천도시공사스마트도시사업부장 남두현 흑백이라는 게 저희같이, LED와 LCD의 차이인데 LCD 기존에 있던 것을 LED로 바꾼다는 거죠.
송혜숙 위원 LED가 성능이 더 나을까요?
○부천도시공사스마트도시사업부장 남두현 네, 선명도가 높고 좋습니다. 지금 보시는 TV 그런 TV가 LED로 돼 있거든요.
송혜숙 위원 알겠습니다. 들어가셔도
○부천도시공사스마트도시사업부장 남두현 하나만 추가 말씀드리는데 ITS사업이 아직 끝나지 않았기 때문에 저희 예산이 증액된 거예요. ITS사업이 2020년도에 1차가 돼서 21년에 끝났고 그다음에 22년에 2차가 끝납니다.
  그리고 23년도에 또 하나 1차가 있어요, 12월에 받아서 23년 말에 끝날 게. 그래서 스마트교차로 같은 경우 728대에서 이번에 추가로 또 들어오는 게 있거든요. 그러다 보니까 아직 중간 정도밖에 오지 않은 상태예요. 스마트담당관실에서 완료를 하면 교통정책과로 넘겨서, 저희는 교통정책과 소속이거든요. 그쪽에서 저희한테 주면 운영 관리를 하기 때문에 그래서 비용이 작년보다 증액이 된 겁니다, 왜냐하면 대수가 늘어나니까. 그래서 현재 저희들이 한 6,699개소에 있는
송혜숙 위원 그러면 지금 몇 %의 진행을 했나요?
○부천도시공사스마트도시사업부장 남두현 반 정도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올해 연말에 2차가 끝나고 3차가 또 시작되기 때문에 60% 정도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송혜숙 위원 그러면 매년 이 정도의 예산이 또 들어가야 된다고 보는 거예요?
○부천도시공사스마트도시사업부장 남두현 내년 말까지는 증액이 될 걸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유지관리비라든지 다시 또 시스템이 늘어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송혜숙 위원 그러면 전체 금액을 계상해 보셨겠네요, 연도별로 하니까.
○부천도시공사스마트도시사업부장 남두현 연도별로 계속 저희가 인수하는 시스템이 늘어나다 보니까 금액은
송혜숙 위원 그러니까 매년 계상을 하지는 않고 그냥 받아서 그때그때 계상을 올린다는 건가요?
○부천도시공사스마트도시사업부장 남두현 시에서 저희들한테 사전에 얼마를 줄 것인가 협의는 하고 있는데 자세하게 넘어오는 것은 거의 말에 알거든요.
송혜숙 위원 그러니까 교통국 소속이라고 했죠?
○부천도시공사스마트도시사업부장 남두현 저희들은 교통정책과.
송혜숙 위원 교통정책과에서 계상을 해서 도시공사에 이렇게 넣으라고 한 건지, 아니면 도시공사 자체에서 이 정도 들어가겠다고 계상해서 올리신 건지
○부천도시공사스마트도시사업부장 남두현 스마트담당관실에서 그것을 설치해서 교통정책과로 이관을 시키면 저희가 협의를 해서 유지보수비라든지 이 금액을 산정합니다.
송혜숙 위원 그러니까 도시공사에서 산정한 거죠?
○부천도시공사스마트도시사업부장 남두현 같이 협의를 해서 한 거죠, 저희가 일방적으로 한 것은 아니고요. 관련부서와 해서 저희가 예산을 받아야 되기 때문에 협의를 한 겁니다.
송혜숙 위원 협의를 스마트시티하고 한 거예요, 아니면 교통정책과하고 한 거예요?
○부천도시공사스마트도시사업부장 남두현 일단 일차적으로 스마트시티담당관실과 교통정책과가 협의를 하고 저희는 교통정책과하고 협의를 해서 예산을 편성합니다.
송혜숙 위원 그러면 매년 이렇게, 왜 묻냐면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까지가 있다 치면 지금 2단계, 1단계 끝났고 2단계
○부천도시공사스마트도시사업부장 남두현 2단계가 올 12월 31일에 끝나고 1월에 인수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송혜숙 위원 3단계 들어가죠. 그러면 4단계까지 예산이 나와 있느냐를 질의하는 거예요.
○부천도시공사스마트도시사업부장 남두현 저희들은 아까 말씀드렸지만 시스템이 넘어올 것을 예측을 못 하고 있거든요, 시에서 저희들한테 통보를 해 줘야 되기 때문에. 12월과 1월 사이에 협의를 해서 받을 예정으로 있습니다.
송혜숙 위원 모든 내용은 스마트시티하고 교통정책과하고 협의해서 여기로 넘어 온다 이렇게 이해하면 되겠네요?
○부천도시공사스마트도시사업부장 남두현 네, 맞습니다.
송혜숙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순희 부장께서는 자리로 돌아가십시오.
  송혜숙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김선화 위원 질의해 주십시오.
김선화 위원 본부장님, 추가 질의 간단하게 하나 드리려고요.
  웬만하면 얘기 안 하려고 했는데 본 위원이 행정감사 때도 질의했던 부분이고 해서, 59쪽에 있는 어린이교통나라 건이요. 올해 예산과 내년 예산을 비교해 봤더니 증감은 1300 정도 돼요. 이 증감이 무엇인가 살펴보았더니 인건비 빼고는 없더라고요.
  본 위원이 대신해서 얘기하고 싶은 부분은 무엇이냐면 어린이교통나라 2007년에 개설했습니다. 15년 됐어요. 많이 낙후된 그런 시설물로 어린이, 아이들이 지금까지도 해마다 수백, 수천 명이 다녀가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64쪽에 있는 수선유지교체비 같은 경우에는 올해나 내년이나 1500 똑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물가상승 대비로 보게 되면 삭감이나 마찬가지예요. 그 넓은 어린이교통나라 부지를 그냥 물새는 비용으로 수선하겠다라는 걸로밖에 저는 받아들일 수가 없습니다.
  누차 말씀드렸던 게 아이들이 편안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교육받을 수 있는, 어린이교통나라 시설물에 대해서 신경을 써주십사라고 생각을 해서 얘기를 했던 부분 반영이 전혀 안 돼 있습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도 내년에는 정말 안타까운 마음이지만 그냥 정비, 낙후시설 그대로 1년간 보수 간단하게 하면서 유지하겠다라는 의욕 없음이라고 저는 단정을 짓고 싶습니다. 그런 부분이 있기 때문에 마음이 많이 무겁고요.
  어린이들이 다녀갈 수 있는 교통정비시스템에 신경 써 주실 수 있는 부분과 또한 어린이들 안전교통을 위해서 강사들 너무너무 고생하시는 것 알고 있는데 그분들께도 너무 죄송하다고 이 자리에서 본 위원이 말씀드리고 싶고요. 지금 예산은 이렇게 책정됐지만 그래도 심도 있게 1년 내내 신경 많이 써 주시기를 당부드리고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알겠습니다. 예산 대보수가 되도록 저희도 내부적으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자료 되면 나중에 한번 설명드리겠습니다.
김선화 위원 신경 많이 써주십시오.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순희 김선화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본부장께서는 교통나라에 대한 전체적인 프로그램이라든지 개보수에 대한 예산이 추경에 반영될 수 있도록 힘써 주십시오.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순희 더 질의하실 위원님, 김건 위원 질의해 주십시오.
김건 위원 짧게 할게요. 스마트 부서가 저희 어린이교통나라와 교통정보센터, 대기환경관리 말고 다른 게 있나요?
  부장님, 질의할게요. 인원수가 조금 안 맞는 게 있는 것 같아서.
○위원장 박순희 담당부장 발언대로 나와 주십시오.
김건 위원 42쪽에 교통정보센터 28.5명 예산 잡아놓았고 60쪽에 어린이교통나라 2명 잡아놨어요. 이것 왜, 스마트도시사업부에 또 인력이 들어가나요?
○부천도시공사스마트도시사업부장 남두현 스마트도시사업부가 교통정보센터하고 어린이교통나라, 대기환경관리 3개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김건 위원 인력 투입하는 명수 물어보는 거예요.
○부천도시공사스마트도시사업부장 남두현 저희가 총 44명인데 44명 중에 기간제가 5명이 있고
김건 위원 아니, 일반직원.
○부천도시공사스마트도시사업부장 남두현 저희가 28.5명 잡은 것 말씀하시는 건가요?
김건 위원 일반직원이 교통정보센터에 28.5명, 어린이교통나라 2명 해서 총 30.5명을 예산편성 하셨는데 이외에 또 일반직이 들어가는, 스마트도시사업부에 있는지
○부천도시공사스마트도시사업부장 남두현 저희들 콜센터라고 해서 무인콜에 근무하는 여성분들 여덟 분이 계십니다. 그분들은 주차사업부 그쪽에서
김건 위원 이분들은 주차사업부에서 들어가요?
○부천도시공사스마트도시사업부장 남두현 네, 인건비가 그쪽에서 책정이 되거든요.
김건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순희 부장께서는 자리로 돌아가십시오.
  김건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마지막으로 본부장님, 95쪽 그린에너지 지출예산안 사업을 보면 사업비용이 23년도 전체 예산안이 79억 7729만 원인 거죠?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주차사업부
○위원장 박순희 95쪽 사업은 본부, 죄송합니다, 주차사업부에 다시 질의하겠습니다.
  김건 위원 질의해 주십시오.
김건 위원 정말 죄송합니다. 63쪽에 공공요금 및 제세 22년도 최종예산 보면 합이 이게 맞아요?
○부천도시공사경영전략본부장 이재옥 몇 페이지 이야기하시는
김건 위원 63쪽에 공공요금 및 제세 이게 합치면 357만 원, 그리고 그 위로 올라가면 복리후생비도 지금 계산이 다, 뭐가 빠졌나요? 그리고 다음 64쪽 수선유지비도 2022년 최종예산이 더하면 틀려요.
○위원장 박순희 담당 팀장 발언대로 나와 주십시오.
○부천도시공사경영지원부재정예산팀장 한석중 재정예산팀장 한석중입니다.
  말씀하신 내용은 전년도와 부기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빠져있는 부분이 반영된 겁니다.
김건 위원 그러니까 빠져있는 부분이 뭐냐고요.
  지금 여기에 112만 원하고 45만 원 2개를 합치면 160만 원 정도가 나와야 되는데 350만 원이 나와 있고, 그 위에 95만 원을 더하면 위에 1300만 원 이게 말이, 복리후생비 자체가 지금 아예 틀린데
○부천도시공사경영지원부재정예산팀장 한석중 여기 합계 같은 경우는 전년도와 비교를 하기 위해서 합계를 표기한 거고 세부내용을 일일이 다 하게 되면 내년에는 들어가고 올해는 빠지고 이런 부분 다 표기가 될 수 없기 때문에 합계 부분만 보시게 하기 위해서 표기를 이렇게 한 것입니다.
김건 위원 64쪽 수선유지비도요?
○부천도시공사경영지원부재정예산팀장 한석중 수선유지비 같은 경우도 마찬가지로 동일한 수선유지 항목들이 전년도와 내년도가 서로 다른 부분이 일부 있기 때문에 다르게 표기가 된
김건 위원 그러니까 저희들한테는 그냥 세부내역 보지 말고 합계만 봐라 그렇게 하신 거예요?
○부천도시공사경영지원부재정예산팀장 한석중 그게 아니라
김건 위원 지금 본 위원이 이해하기로는 그렇게밖에 안 들리는데요. 예산안 심사하는데 일단은 다른 것도 아니고 더하기가 안 맞는데, 항목 빠져있는 것 자체가
○부천도시공사경영지원부재정예산팀장 한석중 이 예산서는 내년도 예산안 내용에 대한 심의를 받는 것이기 때문에 올해 들어간 내용까지 다 집어넣게 되면 서로 맞지 않기 때문에 이렇게 표기가 된 겁니다.
김건 위원 일단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순희 팀장 자리로 돌아가십시오.
  김건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이상으로 2023년도 경영전략본부 소관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과 질의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관계공무원은 모두 이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중식을 위하여 14시까지 정회코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56분 회의중지)

(14시06분 계속개의)

○위원장 박순희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도시개발본부장 나오셔서 예산안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천도시공사도시개발본부장 김창형 도시개발본부장 김창형입니다.
  도시개발본부 소관 부천시 주거복지센터 및 개발대행사업 지출예산안 보고드리겠습니다.
(2023년도 예산안 제안설명)

  이상으로 도시개발본부 소관 23년도 지출예산안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순희 도시개발본부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질의 답변을 진행하겠습니다.
  최은경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최은경 위원 안녕하세요, 최은경입니다.
  본부장님, 주거복지센터의 주된 목적이 뭐죠?
○부천도시공사도시개발본부장 김창형 주거취약계층에 대한 주거복지를 확대하는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최은경 위원 사례관리 및 주거지원이잖아요. 그런데 지금 가만히 보면, 169쪽 보면 사회보장적수혜금이 감액이 되었어요. 그런데 지금 설명을 듣다 보니까 본부장님께서 뭐라고 하셨느냐면 사례관리비가 감액이 된 게 시 예산 절감을 위한 것이래요.
○부천도시공사도시개발본부장 김창형 네, 그렇습니다.
최은경 위원 주거복지센터 주된 목적이 사례관리하고 주거지원 등인데 시 예산 절감을 하기 위해서 사례관리비를 감액했다 이것은 말이 안 되는 것 같아요.
  이게 전체 금액을 보면 증액이 되었는데 그러면 만약에 감액을 하더라도 인건비나 자체 경비나 이런 것을 줄여야지 맞는 것 아닐까요, 어떻게 사례관리비를 줄여놓고 시 예산을 절감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씀을 하시나요.
○부천도시공사도시개발본부장 김창형 그것에 대해서는 조금 설명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163쪽에 보시는 것처럼 올해 인건비가 1000만 원 정도 늘었는데 지금 위원님 말씀하신 취약계층에 대한 주거복지비를 줄인 목적 자체는 인건비 늘어난 것만큼 시 예산을 줄이고 저희가 매년 국토부에서 국·도비 지원 공모사업이 하나 있습니다. 주거취약계층, 주거상향지원 공모사업이 있는데 올해 같은 경우에도 8000만 원 정도 저희가 시 집행부하고 협조를 해서 공모사업 해서 국·도비를 받았습니다. 그래서 그 예산을 갖고 쓰면 시 예산은 줄이고 취약계층에 들어가는 주거복지 예산은 전혀 감소되지 않는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고요.
  올해 공모사업으로 8000만 원 정도 지원 받았는데 내년에는 1억 정도 더 지원을 받아서 사례관리비도 지금보다 조금 더 많이 하고, 지금 호수도 줄여놨거든요, 올해 예산은요. 그런데 이 예산이 다가 아니고 8000에서 1억 정도 추가로 국·도비를 지원받을 것을 예상하고 있기 때문에 줄였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최은경 위원 그렇다면 혹시 8000만 원, 도비와 시비 매칭은 어떻게 되나요?
○부천도시공사도시개발본부장 김창형 국·도비는 시비 매칭은 없고 국비하고 도비만 매칭이 되겠습니다.
최은경 위원 그렇다면 이해가 가지만 주거복지센터 목적에 부합하지 않는 예산을 절감하기 위해서 감액했다는 게
○부천도시공사도시개발본부장 김창형 그런 일은 없을 것입니다.
최은경 위원 너무 얼토당토않은 것 같아서 지금 질의를 드렸고요.
○부천도시공사도시개발본부장 김창형 맞습니다.
최은경 위원 그리고 174쪽 보시면 혁신파크 조성 이게 도시재생
○부천도시공사도시개발본부장 김창형 네, 그렇습니다. 지금 원미구청 자리에 도시재생혁신지구 말하는 겁니다.
최은경 위원 원미구청 자리에 이것 그대로 들어가는 건가요, 만약에 일반동 전환이 돼도 상관은 없나요?
○부천도시공사도시개발본부장 김창형 그것에 대해서는 시 관련 부서에서 이주계획하고 종합적인 계획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현재 저희가 예산편성을 하는 목적 자체는 국토부에 지정돼 있는 사항으로 예산편성을 하고 있는 것이고 지금 위원님 말씀하신 것처럼 광역동이 일반동으로 전환되고 일반구청이 생겼을 때를 대비해서 청사 이전계획부터 시작해서 종합적으로 관련 부서에서 검토 중입니다.
최은경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순희 최은경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박찬희 위원 질의해 주십시오.
박찬희 위원 고생하십니다. 박찬희입니다.
  주거복지센터 관련해서는 올해 예산뿐이 아니라 사업 자체에 대한 신중한 고민을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예산안 보시면 아시겠지만 3억 1000만 원 중에 인건비 다 하면 7800 빼고 나머지는 사람한테 들어가는 비용인데 조금 고민을 하셔야 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드네요. 3억 1000만 원을 순수하게 사업으로만 쓰면 훨씬 더 많은 가구가 혜택을 보지 않을까 이런 단순한 생각이 들어요, 본부장님.
  아마 부서도 그 지점에 대한 고민이 있으실 것 같고요. 말씀하신 대로 1년 반 정도 지났으니까 6개월이 지나면 이제 2년 정도 사업을 하시는 거잖아요, 만 2년.
○부천도시공사도시개발본부장 김창형 네, 그렇습니다.
박찬희 위원 고민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굉장히 고민되는 지점입니다. 3억 예산 중에 7000만 원, 8000만 원, 국토부 것 8000만 원 합쳐도 1억 6000 정도밖에 안 되는 사업이어서 이 부분은 고민이 되기는 합니다.
  같이 고민해 주십시오.
○부천도시공사도시개발본부장 김창형 지난번 행감 때 위원님이 저희한테 말씀해 주신 것도 있고 송혜숙 위원님도 행감 때 말씀하신 내용들 감안해서 특화사업이라든가, 저희가 코로나19 때문에 찾아가는 상담을 조심스럽게 했는데 내년에 송내역이라든가 주요 역에 적극적으로 주거복지 상향을 위해서 상담도 확대를 하고 그것 외에 위원님 말씀하신 특화사업이라든가 이런 것들 조금 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박찬희 위원 그리고 공모사업뿐이 아니라 지역 내 유관기관들과 네트워크도 강화하시는 방법도 찾아주시면 좋겠습니다. 여러 가지 지원책이 있을 수 있을 테니 인건비가 많이 들어도 혜택 받는 분이 많으시면 그것은 그만한 가치가 있는 일인데 지금 사업 자체로는 조금 의구심이 들기는 합니다.
○부천도시공사도시개발본부장 김창형 네, 알겠습니다.
박찬희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순희 박찬희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안효식 위원 질의해 주십시오.
안효식 위원 수고 많습니다. 심곡동 출신 안효식 위원입니다.
  79쪽에 견인이동안내문 및 부정주차단속 고지서 등 인쇄 해서, 죄송합니다.
  죄송합니다.
○위원장 박순희 안효식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이상으로 2023년도 도시개발본부 소관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과 질의 답변을 모두 마칩니다.
  관계직원은 이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시설운영본부장 나오셔서 예산안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안녕하십니까, 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입니다.
  시설운영본부 소관 2023년도 예산안 사항별설명서에 대하여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2023년도 예산안 제안설명)

  이상으로 2023년도 예산안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순희 시설운영본부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질의 답변을 진행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건 위원 질의해 주십시오.
김건 위원 본부장님 고생 많으십니다.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안녕하십니까.
김건 위원 안녕하세요. 83쪽 상단에 급여성 복리후생비에서 정액급식비 65명을 산출하셨는데 총 인원은 70명인데 산출을 어떻게 한 거예요?
  76쪽 보면 인력 감소해서 70명으로 줄였잖아요. 그런데 83쪽에는 정액급식비를 65명으로 산출하셨네요, 이게 차이가 왜 나는지.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연봉제 직원은 정액급식비가 별도로 보수 전체에 통합돼 있습니다.
김건 위원 연봉제 직원은 누구죠? 5명이.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팀장 이상 지금 연봉제로 운영하고 있거든요.
김건 위원 팀장님 이상. 2급, 3급, 4급 이렇게 되시나요?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네.
김건 위원 그 다섯 분은 연봉제에 급식비가 포함이 된다는 말씀이시죠?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네.
김건 위원 그리고 밑에 명절휴가비는 산출근거가 어떻게 이렇게 되죠?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명절휴가비는 연 2회 기본급의 60%를 주게 돼 있습니다.
김건 위원 그러니까 이 산출근거가 어떻게 된 거예요?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총 급여액을 12개월로 나눠서 기본급의 60%를 설날, 추석 이렇게 2회 지급하도록 돼 있습니다.
김건 위원 그러면 명절휴가비 같은 경우에는 76쪽 보수에 포함이 안 된 거예요?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네, 그렇습니다.
김건 위원 19억 8000만 원이잖아요, 이게.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연봉제 직원도 보수규정에 포함돼 있습니다.
김건 위원 제가 계산을 해보고 싶었는데 급여성 복리후생비에서 정액급식비와 명절휴가비를 나눠 오셨잖아요, 83쪽에.
  그러니까 이게 76쪽의 총 보수액과 달라서, 그러면 정액급식비는 연봉제 근무하시는 분 5명이 빠진 거고 명절휴가비는 5명이 포함된 거예요?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포함된 게 아닙니다. 83쪽은 별도입니다.
김건 위원 그런 것을 명시를 해 주셨으면 제가 질문을 안 드렸을 텐데.
  그리고 83쪽 맨 마지막에 통신료 있잖아요. 613만 5000원 이게 어떤 통신료인데 이렇게 나가요?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공영주차장에 유·무선 데이터나 노상주차장에 PDA, 승강기 비상전화, 부서 통신요금 이렇게 나가고 있습니다. 공영주차장 통신료가 많이 높은 편입니다.
김건 위원 84쪽 보니까 세부내역이라고 적어주신 게 그냥 600만 원×12, 전기충전기 9기×1만 5000원.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이 사항은 세부적으로 적을 수 없어서 그동안에 평균 사용한 요금을 해서 산출을 했습니다.
김건 위원 그러니까 통신요금이 정액제로 가는 건가요? 통신사와 계약을 해서. 600만 원이라는 금액이 딱 떨어지길래.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전체 매년 지급액을 참고해서 산출을 그렇게 해 놨습니다.
김건 위원 제가 이해를 못하는 건가. 실사용 금액이 아니라 사전에 통신사하고 계약이 되어 있었던 거죠, 그렇게 해서 600만 원이라는 통신금액이 딱 떨어진다는 말씀이신가요?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600만 원으로 딱 떨어지는 것은 아니고요. 주차장별로 관제기나 이런 게 다, 무인관제기 이런 게 통신요금이 다 들어가기 때문에 그런 부분을 통합해서 92개소에 대해서 다 명기를 못하니까 평균으로 잡아서 600만 원으로 단가를 잡았습니다.
김건 위원 전년 대비해서 이렇게 나갈 거라고 그냥, 2021년도에는 이 정도가 나갔으니 650만 원, 제가 얘기하면서도 무슨 얘기를 하는지 모르겠네요, 지금.
  600만 원 딱 떨어진다는 게 제가, 90 몇 개소가 1원 단위 하나 안 틀리고 600만 원 딱 떨어졌다는 것 자체가 이해가 안 가서 제가 여쭙는 거예요.
  다음 것 제가 질의드리면 89쪽에 공영주차장 전기충전소 전기매입비 3개소 하셨잖아요. 이게 신규로 들어가는 건가요?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올해 3개소 9대를 시에서 설치를 해 줘서 저희가 신규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김건 위원 그러면 이쪽에 전기충전소 시설을 새로 짓는데 거기에 대해서 전기매입비가 이렇게 들어간다는 거죠?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네, 전기요금입니다.
김건 위원 마지막으로 121쪽 맨 마지막에 지급수수료 보면 2021년도에는 5800만 원이었는데 내년도 예산 1억 5000이 편성되어 있어요, 한 3배가 조금 안 되게.
  그런데 아까 잠깐 보고하시면서 인터넷 카드수수료 말씀하셨는데 이게 뭐죠?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저희가 종량제봉투를 2021년도까지는 신용카드 결제 운영을 못했는데 금년도에 구매인들의 편의를 위해서 신용카드를 구매했습니다. 그래서 이용객 전체 금액의 55%가 신용카드로 구매할 것으로 예상이 되기 때문에 요금을 이렇게 산정했습니다. 현재 신용카드 구매비율이 51% 되거든요. 신용카드를 판매소에서 더 많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이 돼서 좀 높게 잡았습니다.
김건 위원 21년도까지는 신용카드 사용을 못해서 현금으로만 매입이 가능했었는데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네, 가상계좌로 했었는데
김건 위원 2022년도부터는, 금년도부터는 신용카드를 썼기 때문에 2021년도에 비해서 올해 4000만 원 정도 더 예산이 섰고 그리고 내년에는 신용카드 비율이 더 높아질 거라고 판단을 해서 1억 5600을 예산에 편성하셨다 이 말씀이신 거죠, 제가 지금 이해하고 있는 게 맞나요?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네, 맞습니다.
김건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순희 김건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최은경 위원 질의해 주십시오.
최은경 위원 안녕하세요, 최은경입니다.
  86쪽 보시면 수선유지비가 있습니다. 각종 유지보수비는 외려 1100만 원이 감액이 됐는데 위에 보시면 안전진단 및 정밀점검 정비가 증액이 되었잖아요. 그런데 22년 예산이 100만 원이었습니다. 이 100만 원은 정기안전점검 반기가 100만 원인가요?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이것 중앙공원 지하주차장인데요. 그 밑에 부기에 있는 것처럼 정밀안전점검을 3년에 1회 실시하게 돼 있습니다. 그래서 내년에 정밀안전점검을 받는 시기라 금액이 상향됐습니다.
최은경 위원 그 정밀안전점검이 3300만 원인가요? 계산이 어떻게 나왔는지.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그 사항하고 그 옆에 정기안전점검 연 2회가 있거든요.
최은경 위원 연 2회가 어디 있어요?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반기 1회.
최은경 위원 반기 1회. 연 2회가 있는데 이것은 그러면 작년에도 했다는 소리잖아요, 2022년. 그런데 2022년 예산을 보시면 100만 원밖에 없어요.
  제 말은 정기안전점검 연 2회가 100만 원밖에 안 드느냐는 것을 질의드리는 겁니다.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말씀드린 대로 정밀안전점검은 3년에 1회 2500만 원 정도 들어가고, 나머지 정기안전점검이 800만 원 정도 들어가는데 그동안은 정기안전점검을 저희 재난안전팀에서 일괄 전 사업장에 자체 점검을 실시했습니다. 그런데 그런 부분 자체 점검을 하다 보니까 금년에 중대재해처벌법이나 이런 부분이 강화돼서 전문기관에 의뢰해서 점검을 하는 걸로 그렇게 방침을 정해서 800만 원이 증액된 사항입니다.
최은경 위원 그렇다면 2022년도에는 정기안전점검 반기 1회짜리를 자체 점검으로 해서 예산이 100만 원밖에 안 들어갔는데 이번에는 정기안전점검 800만 원에 정밀안전점검 2500만 원 3년에 1회 하는 것 해서 3300만 원으로 잡아놓았다는 소리인가요?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네, 맞습니다.
최은경 위원 그렇게 잡았다는 소리인데 왜 자체 점검으로 여직까지 되었는데 그럼 법이 바뀐 건가요?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법이 바뀐 것은 아니고 저희가 정기안전점검을 연 2회 했는데 그것을 재난안전팀 직원 1명이 하다 보니까 사업장이 증가가 되고 업무피로도가 높고 또 말씀드린 대로 재난안전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따라서 자체 점검 나름의 문제점이 있거든요. 그래서 전문기관에 의뢰를 해서
최은경 위원 그러면 앞으로도 계속 전문기관에 의뢰하실 생각인가요?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네, 그렇게 방침을 정했습니다.
최은경 위원 정밀안전점검 3년에 1회 하는 게 2500만 원이 든다는 거죠?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정밀안전점검은 전문기관에 반드시 해야 되는 사항이고, 정기안전점검에 대해서만 그동안에는 자체 점검을 했었는데 전문기관에 의뢰해서 점검을 하는 게 타당하다
최은경 위원 그러면 2500만 원은 혹시 뽑아본 금액인가요?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네, 맞습니다.
최은경 위원 그럼 그 자료 요청드릴게요. 정밀안전점검하고 정기안전점검하고 다 자료 요청드리겠습니다.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네.
최은경 위원 158쪽 질의드리겠습니다. 안전보건경영위원회 회의비라고 해서 40만 원이 잡혀있는데 안전보건경영위원회라는 위원회가 꾸려져 있습니까?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앞서 말씀드린 대로 중대재해처벌법이 올해 2월부터 시행되면서 안전보건경영위원회를 구성해서 개최하게 돼 있습니다, 연 2회. 그런데 금년도에는 예산이 없어서 전문가를 위원으로 위촉을 못했는데 내년도에는 관계 전문가를 위촉을 해서 보다 더 내실 있게 운영하고자
최은경 위원 그러면 아직 안전보건경영위원회 위원도 위촉을 안 한 상태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아니, 내부직원으로 다 돼 있습니다.
최은경 위원 지금 내부직원으로 돼 있다고요?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네.
최은경 위원 그러면 만약에 위원회 위촉을 하게 되면 회의수당은 없습니까, 회의수당은 지금 예산에 안 올라와 있고 회의비만 올라와 있어서 질의드리는 겁니다.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이게 회의비입니다, 운영수당이.
최은경 위원 아니죠, 회의수당.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뒤쪽에 있습니다, 158쪽에.
최은경 위원 157쪽, 2명밖에 안 됩니다.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2명 위촉계획입니다. 그 위원회가 총 8명인데
최은경 위원 총 8명 중에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외부전문가는 2명을 초빙한다는 계획입니다.
최은경 위원 외부전문가 2명을 아직 안 뽑았고 뽑을 생각이고, 나머지 6명은 내부직원.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네.
최은경 위원 알겠습니다. 159쪽에 특정업무경비에 대해서 질의드리겠습니다. 이것은 어떤 특정업무이며 4명의 급여는 어떤 분이신지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따라서 내년도에 지방공기업 예산편성 지침에 안전과 보건관리 담당자가 특정업무경비를 지급받는 걸로 그렇게 추가가 됐습니다.
최은경 위원 직원 중에서 이 4명을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네, 재난안전관리 직원 중에
최은경 위원 그러면 일이 더 많아지는 것 아닌가요, 그분들 입장에서는. 기존에 해 오던 일이 있으실 텐데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이것은 수당입니다, 수당.
최은경 위원 아니, 그러니까요. 이분들이 중대재해처벌법 지침에 의해서 안전이나 보건관리 쪽에 일을 하시게 되면 일의 양이 많아지는 거잖아요.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아무래도 책임감이나 일도 많아지고 그래서 이런 수당을 줘서 조금 더 잘해라 이런 것 같습니다.
최은경 위원 그런데 본래 근무하던 일이 있는데 이런 특정업무를 더 시키고 특정업무경비를 더 준다는 것은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특정업무를 더 수행하는 것은 아니고 그동안 재난안전관리 업무를 했었는데 2023년도부터 지방공기업 예산편성 지침에 안전과 보건관리
최은경 위원 지침 자꾸 말씀하시는데 그것은 그 전부터도 계속 하고 있던 일인데 이 지침에 의해서 특정업무경비 수당만 더 책정을 하셨다는 소리 아닌가요, 예산만 더 책정하셨다는, 저는 그렇게밖에 들리지 않는데.
  똑같은 일을 계속 해 오셨는데. 아닌가요?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근본적으로는 맞습니다.
최은경 위원 근본적으로 맞는 거죠?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네.
최은경 위원 일단 제 질의는 여기서 끝내겠습니다.
○위원장 박순희 최은경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김선화 위원 질의해 주십시오.
김선화 위원 안녕하십니까, 김선화 위원입니다.
  137쪽 지하도상가 VCB 교체공사 건에 대해서 질의하겠습니다. 보니까 작년, 올해 예산 없이 내년 예산 5100 책정이 되었어요. 주기가 몇 년으로 돼 있는 거예요?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20년으로 돼 있습니다.
김선화 위원 20년 공사라고 쓰여 있어서 살펴봤더니 95년에 설치가 됐고 20년 이후가 되면 15년이 되고 내년에 설치하게 되면 8년 경과가 되는 거거든요. 이상 없습니까?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그동안에는 전기안전공사로부터 특별한 사항이 없었는데 금년도에 구두 지적을 받았습니다. 교체를 하는 게 바람직할 것 같다,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서. 그래서 2023년도에 편성을 했습니다.
김선화 위원 이상은 없었지만 8년 경과된 것에 대해서는 구두로 말씀을 들어서 교체한다는 말씀이시네요.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네.
김선화 위원 일단은 지하도상가잖아요. 지하 아래, 실내에 있는 공간이기 때문에 시민들께서 화재와 안전에 철저하게 책임질 수 있는 부분에서는 안전을 고해야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년에 들어가는 이 예산에 대해서 전체적인 사항을 봤더니 여기에 따른 유지보수 건이 없어요. 그것은 어떻게 책정이 될까요?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그것은 수선유지비가 서 있습니다.
김선화 위원 그쪽으로 들어가 있는 거예요?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네.
김선화 위원 그러면 내년에 설치하고 향후 20년 이후에 또 들어가는 비용이라고 보면 되겠네요.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네, 맞습니다.
김선화 위원 이 기간은 철저하게 맞춰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네, 알겠습니다.
김선화 위원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순희 김선화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이학환 위원 질의해 주십시오.
이학환 위원 이학환 위원입니다.
  104쪽 폐수처리시설 유지관리 용역 있잖아요, 중간에. 이게 3000만 원이 증액됐는데 증액된 이유가 뭐예요?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이 사항이 대장동 세차장하고 정화조가 한 38년 됐습니다. 그래서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이것도 금년 8월에 경기도환경관리청으로부터 지적을 받았습니다. 환경개선하고 수질개선을 위해서 조금 더 철저하게 개선해라 이렇게 지적을 받아서 노후시설 개선으로 3000만 원 정도를 더 계상했습니다.
이학환 위원 종합 지적받은 내용이 뭐예요?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정화기능이나 세차장의 집수정이나 슬러지 이런 청소부분이 잘 안 되고 있다 이렇게 지적을 받아서
이학환 위원 그래서 3000만 원이 증액됐다?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또 워낙 오래된 시설이다 보니까
이학환 위원 현재 하고 있는 유지관리 업체와 얼마에 계약하고 있어요?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현재 1000만 원에 하고 있습니다, 그동안에는.
이학환 위원 그런데 지적받은 내용이 청소하고 이런 부분인데 1000만 원, 정확히 948만 원에 계약했죠.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네, 금년도는 그렇습니다.
이학환 위원 그런데 그런 사유로 인해서 3000만 원이 증액이 됐어요. 이게 합당한가요?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말씀드린 대로 너무 오래됐고, 노후화됐고 그래서 기능이 제대로 운영이 안 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개선을 하기 위해서 저희가 견적을 받아서 대가기준표에 의해서 산출을 했습니다.
이학환 위원 그러면 그 업체하고 다시 계약하는 건가요?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그렇지는 않습니다. 현재 업체하고는 아닙니다. 입찰을 통해서 정확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학환 위원 이것 언제 입찰 나갑니까?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내년도 예산이니까 연초에 바로 계획을 수립해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이학환 위원 예를 들어서 지금 하고 있는 업체하고, 증액이 많이 되니까 거기에는 줄 수가 없네. 그렇죠?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네.
이학환 위원 그런데 본 위원이 볼 때는 3000만 원이라는 돈이 증액된 이유가 맞지 않습니다. 경기도에서 정확한 지적사항 있죠, 그 지적사항 본 위원한테 자료 제출해 주시고요.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네.
이학환 위원 그리고 본부장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지금 940만 원에 처리하고 있는 부분, 지금 지적사항으로 봐서는 이게 너무 터무니없는 가격 같아요. 이렇게 안 해도 지금 940만 원에 하고 있잖아요, 어떤 업체에서. 여기서 이것을 보강할 수는 없습니까?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현재 하는 업체가 인천에 있는 업체인데 전체적으로
이학환 위원 아니, 제가 오전에도 말씀드렸지만 어떤 근거로 어떤 산출을 해서, 지금 940만 원으로 처리비용을 하고 있는데 어떻게 해서 3000만 원이라는 돈이, 이게 지금 몇 배입니까. 어떤 전체 틀을 바꾸는 것도 아니고 일부 어떤 지적사항인데 940만 원에 지금 일을 하고 있는데 3000만 원이 증액이 됐어요. 그래서 3900만 원, 약 4000만 원 되는 이게 지금 맞느냐 이겁니다.
  어떤 근거로 3000만 원을 산출했느냐 이 말입니다. 어떤 근거로 3000만 원을 증액시켰어요?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세부 대가산출표하고 그것을 별도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이학환 위원 지금 모든 위원님들이 도시공사 보기를, 이런 부분 때문에 이렇게 질의를 하는 거예요, 지적을 하고 있고. 어떻게 940만 원에 용역을 주고 있는데 3000만 원으로 가냐 이 말입니다. 그래서 왜 3000만 원으로 증액이 됐으며, 또 지적사항이 뭐며 이것 오늘 바로 자료 좀 주세요, 계수조정 하기 전에.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네, 알겠습니다.
이학환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순희 이학환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송혜숙 위원 질의해 주십시오.
송혜숙 위원 수고 많으십니다. 송혜숙 위원입니다.
  옥길충전소 부분 질의하겠습니다. 109쪽입니다. 지금 옥길충전소는 운영이 잘 되고 있죠?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네, 잘 되고 있습니다.
송혜숙 위원 그런데 예산이 만만치 않게 들어가네요. 이용하시는 분들이, 가보면 공간이 많이 비어 있어요. 그런데 주위에 버스들이 거기에서 있을 수 없으니까, 거기서는 충전뿐이 할 수 없으니 사실 우리가 계획한 것하고는 반뿐이 이용을 못 하는 거거든요. 아시죠?
  일부는 주차장으로 했어야 됐는데 주차장을 못하고 충전소만 해서 지금 거기가 버스들은 길거리에 서 있고 거기는 비어 있고 이런 실정이거든요. 좀 답답한 실정이어서 제가 이렇게, 우리가 2억 3500 정도의 예산을 들이지만 지역주민들은 별, 버스가 일단 어디 갈 데 없어서 서 있으니까, 회차하면서 조금씩 쉴 틈도 없고, 거기 회차하면서 조금 쉬고 이런 것은 전혀 안 되나요?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옥길충전소가 버스가 7기가 설치돼 있기 때문에 거의 버스전용에 가깝습니다. 일반승용차는 5대밖에 없기 때문에
송혜숙 위원 그런데도 거기 낮에 그렇게 충전을 많이 하지는 않아요. 가보면 거의 비어 있더라고요. 그런데도 버스는 바로 옆의 길에 쭉 서 있고, 거기 못 들어가니까. 그런 상태인데 거기 무인이에요, 무인이죠?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네, 맞습니다.
송혜숙 위원 그런데 사무실은 운영하나 봐요, 사무관리비는 뭐예요?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사무실은 아니고 거기에 각종 장비 이런 게 들어가 있기 때문에 통제실 겸 제어실로 사용되는 겁니다.
송혜숙 위원 그런 것만. 그런데 전기충전소 충전요금에 따른 신용카드 수수료가 1식이라고만 돼 있어서 우리가 오늘 1식 때문에 되게 혼란스러운데 여기도 증액하면서 꽤 돼요, 방역비는 또 따로 있고.
  이것은 뭐예요, 충전요금에 따른 카드 수수료 이걸 또 우리가 지원해 주나요, 그것 일반인이 내는 것 아니에요? 충전하는 회사에서.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충전소 같은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저희가 신용카드사하고 계약을 맺어서 수수료를 지급하지 않고 충전소 설비업체에서 신용카드 기기 호환을 위해서 중간에 신용카드하고 계약을 맺어서 그다음에 정산하는 시스템이거든요.
송혜숙 위원 그러면 이 수수료를 부천시가 지원해 주는 성격인가요?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그렇죠, 저희가 설치업체에 수수료를 주는 사항입니다.
송혜숙 위원 그러면 이것은 카드를 쓰는 일반인들한테는 부담이 전혀 없고 우리 부천시가 운영하면서 들어가는 돈이네요?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네, 맞습니다.
송혜숙 위원 그런 돈도 꽤 되네. 지금 보면 CCTV 4대 임차료도 있고 113쪽을 보면 유지보수도 또 따로 있어요. 사무관리비 있고 여기 유지보수비라고 있어요. 수선유지비도 있고 밑에 113쪽에는 시설유지관리비도 또 있어요.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그것은 충전기 월 1회 점검이나 장비 에러 시에 또 업체에서 관리를
송혜숙 위원 여기 전기설비 안전진단 그것도 1회 해서 있어요. 그리고 여기 보면 각종 유지보수비, 시설유지관리비 재료 포함 이런 게 다 있어요, 12월 해서 계상한 게. 조금 이해가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참고로 옥길충전소가 금년도에 수입이 1억 4000이고 지출이 한 8000만 원 돼서 금액상으로는 6000만 원 정도 수입이
송혜숙 위원 그것을 물어보려고 하는 거예요. 수입이 되는데 그 수입금액은 수입으로 잡아서 들어간 건가요?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네, 맞습니다.
송혜숙 위원 그러면 수입이 현재는 많아진 거네요, 지출보다.
  많아진 거예요, 어떻게 된 거예요?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올해 금년도에 6000만 원 정도
송혜숙 위원 그러니까 수입을 했다는 거예요?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6000만 원 정도 남았습니다, 다 비용 지출하고.
송혜숙 위원 그러니까 다 지출하고 6000만 원 정도 벌었다는 거죠, 쉽게 표현하면. 벌어서 그걸 시로 넘겼다는 거죠?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네, 맞습니다.
송혜숙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순희 송혜숙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안효식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효식 위원 본부장님 수고 많습니다. 심곡동 출신 안효식 위원입니다.
  자료 79쪽에 견인이동안내문 및 부정주차단속 고지서 등 인쇄 예산이 150만 원 줄었네요.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네, 전체적으로 150만 원
안효식 위원 그런데 견인이동안내문 및 부정주차단속 고지서가 줄었다는 것은 그만큼 불법주차가 줄었다는 얘기예요?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지금 계도나 카메라로 단속을 하기 때문에, 수기단속을 해야지 저희가 견인할 수 있거든요. 거의 시에서 카메라 단속을 주로 하니까 견인은 불요불급한 경우 외에는 줄고 있는 상황입니다.
안효식 위원 87쪽에 공영주차장 시설유지 보수비용도 1100만 원 줄었네요. 대형주차장이 몇 개나 있습니까, 어디어디에 몇 개가 있습니까?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대형주차장은 지금 상동영상단지밖에 없습니다.
안효식 위원 1개예요?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전용은 거기밖에 없습니다.
안효식 위원 송내동에 없어요?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송내 남부에 하나 있습니다.
안효식 위원 왜 이 말씀드리느냐면 부천상공회의소 뒤가 복사골공원이에요.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네, 맞습니다.
안효식 위원 복사골공원 주변을 한 바퀴 돌면 노란넘버 대형차, 하얀넘버 대형차 완전히 대형차 전용 불법주차장입니다, 거기가. 또 복사골공원 옆에 보면 은혜어린이공원이고 그다음 부천소방서 뒤에 한아름어린이공원이에요. 거기 다 어린이공원입니다.
  대형유통회사 하이땡땡 저 사진 다 찍어왔어요, 3일 동안. 부천청소업체 그린땡땡, 무슨 이사, 무슨 이사, 땡땡이사 부천 이삿짐 차는 거기에 다 와있는 것 같아요.
  원래 이 사람들 밤새 대형주차장에 안 들어가면 불법주차죠?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네, 맞습니다.
안효식 위원 거기 보면 거주자우선주차장을 2개를 걸쳐서 대형주차하는 데가 많아요. 거주자우선주차 2개 확보해서 대형차가 주차하고 있어요. 다 위반이잖아요. 본인의 친척이든 어쨌든 거주자우선 2개 확보해서 대고 있잖아요, 그런 거잖아요.
  주정차 위반 단속할 때 거주자우선주차에다가 대형차 주차해 놓은 것도 단속을 해야 되는 거잖아요. 그렇죠?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네, 맞습니다.
안효식 위원 공사에서 거주자우선 내줄 게 아니라 거주자우선에다가 노란넘버 대형차가 주차했으면 당연히 단속해야죠.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저희 주차구역 내에 있는 것은 단속을 해야 됩니다.
안효식 위원 대형주차 한 달에 주차비가 얼마입니까, 본 위원이 알고 있기로는 30만 원 정도로 알고 있는데.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그것은 일반적인 주차장이고요.
안효식 위원 거주자우선주차 얼마입니까, 야간 우선해서 3만 원 정도밖에 안 나갈 걸요. 30만 원 안 내고 돈 6만 원에 불법주차 밤새도록 하고 있다는 얘기예요, 거기 많아요.
  본부장님 직원들 시켜서 한번 가보세요. 하얀 거주자우선주차에 2대 걸쳐서 대놓은 데가 많아요. 그 사람들 분명히 영상단지나 송내동 대형주차장에 허가 안 받았을 거란 말이죠.
  그리고 대형주차장은 부천시의 주차장을 안 받아도 되죠?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네.
안효식 위원 본 위원이 알고 있기로는 대한민국 아무 데나 주차장 허가만 받으면 되는 거죠, 영업은 지역이 안 정해져 있으니까. 그런데 지방 어디 아는 사람한테 주차장 허가 임시로 받아놓고 밤에는 전부 불법주차를 하고 있는 거죠.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다시 한 번 저희가 면밀하게 살펴서 단속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안효식 위원 그런데 또 공원이다 보니까, 어린이공원에다가 복사골공원, 공원에다가 대형차가 막아 놓으니까 시야확보가 안 돼서 사고 날 확률도 많아요. 왜 본 위원이 잘 아느냐면 본 위원 지역구라서 다 알죠, 너무 잘 알고 있습니다.
  본 위원 지역구에 다 불법주차가, 3일 동안 찍어보니까 정말 많아요. 고정은 낮에도 그냥, 아예 밤샘이 아니라 낮에도 고정이에요. 안 빼는 차 많아.
  그래서 30만 원짜리 주차비를 아끼고 6만 원에 지금 불법주차를 하고 있다.
  정리하겠습니다. 상공회의소 뒤에 복사골공원 주차장 한 바퀴 돌아보세요. 그다음에 그 근처 어린이공원도 다 같이 돌아보세요. 부천소방서 뒤에 한아름어린이공원도 같이 돌아보세요.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네.
안효식 위원 그리고 도시공사에 전화를 하면 대형차량은 견인차가 없어서 견인을 못합니다라는 대답을 해요. 그러면 이것 어떻게 해야 돼요, 불법주차 신고를 하니까 “대형차는 견인차가 없어서 못 합니다.”
  이번에 보니까 5400만 원 견인차 구입비 있는데 대형차 견인차도 시와 협조해서 한 대 정도는 확보하는 것도 괜찮지 않아요?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한번 협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안효식 위원 공사에서 시민들한테 “대형차는 견인차가 없어서 견인을 못 합니다.” 이렇게 대답하면 무책임한 발언이죠.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그런데 견인은 신속히 해야 되지만 과태료가 20만 원인가 30만 원 취해서 그 사항을 붙이면 되는 사항도 있거든요. 그래서 대형
안효식 위원 거기 현장에 가보면, 제가 견인이동안내문하고 단속 고지서 안내문이 줄었냐 질의를 왜 드렸냐면 거기 가면 안내문 한 장도 안 붙어있어요. 아무것도 안 붙어있습니다. 이동하라 붙어있는 것도 없고 불법주정차 붙어있는 것도 없어요. 아무것도 차에 안 붙어있어요. 그 유명한 하이땡땡차량 빨간 차량은 다 거기 와있어요. 본부장님 알다시피 그린땡땡 청소업체, 청소차가 다 거기 와있어요.
  그래서 대형차는 주차장에 들어가도록 유도하고 거주자우선주차 2개 걸쳐서 하는 편법 그렇게 하면 안 되고, 일반시민들은 인터넷으로 접수해 놓고 기다리고 있잖아요, 본인 차례 올 때까지.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네.
안효식 위원 그러니까 그렇게 정리하고 그다음에 스티커도 붙이고 계속 차에 붙이세요, 이것 줄이지 말고.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네, 알겠습니다.
안효식 위원 그리고 마지막으로 대형차 견인차 한번 생각해 보세요, 없다고 대답하지 말고.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네, 알겠습니다.
안효식 위원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순희 안효식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 잠시 정회코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정회를 선포합니다.
(15시02분 회의중지)

(15시20분 계속개의)

○위원장 박순희 속개하겠습니다.
  이어서 정창곤 위원 질의해 주십시오.
정창곤 위원 본부장님, 안녕하세요. 정창곤 위원입니다.
  88쪽에 기타보상금이 10만 원씩 24회 나와 있는데 22년도 8월 기준이 6건인데 22년 최종예산이 240인데 22년도에 최종으로 24회가 이렇게 된 건가요?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기타보상금은 주차장 내에서
정창곤 위원 내용이 또 뭐에 대한 보상금인지 그것도 궁금합니다.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차량 안전사고에 대해서
정창곤 위원 차량 안전사고요?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주차를 했는데 원인미상에 의해서 백미러를 치고 나갔다든지 그런 사항, 주차장 내에서 훼손된 것에 대해서 자기부담금 건입니다. 1건에 10만 원씩 자기부담금을 내는 사항입니다.
정창곤 위원 공영주차장에 세워놨을 때 미상의 차량에 대해서 보상금이요.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네.
정창곤 위원 22년도에는 몇 건이 보상된 건가요? 8월까지는 6건인데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금년도에는 6건 보상
정창곤 위원 그런데 최종예산은 240만 원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이것은 안전사고가 몇 건 발생될지 모르기 때문에 일단은 추정치로 해서 평균치를 잡아놓은 겁니다.
정창곤 위원 나머지 금액에 대해서는 어떻게 되는 건가요? 남은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사용하지 않은 금액은 반납하게 됩니다.
정창곤 위원 반납처리 하고요. 해마다 240씩 이렇게 예산을 잡아놓는 거예요?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네, 평균적으로 잡아놨습니다.
정창곤 위원 건수는 21년도는 몇 건 정도 되나요, 20년도는 190만 원이니까 19건인 건가요?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21년도 사고건수는 제가
정창곤 위원 여기 중간에 19년도, 20년도, 21년도 건수는 빠져있네요, 22년도로 바로 넘어가고.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21년도에는 7건 발생됐습니다.
정창곤 위원 7건인데 190만 원은, 21년도 7건인데 결산액에는 190만 원이에요. 다 결산이 끝난 거잖아요, 21년도면.
○위원장 박순희 답변 가능하신 부장님이나 팀장님 있으시면 발언대로 나와 주십시오.
  마이크 켜 주시고 직위와 성명을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부천도시공사주차사업부주차혁신팀장 황민호 주차혁신팀장 황민호입니다.
  보통은 자기부담금이라는 게 10만 원 나오는데 사건별로 보험회사에서 금액을 조금씩 다르게 책정을 해서 그럴 경우에는 저희가 조금 더 나가기도 하고요.
  그다음에 보험에 가입되지 않은 약간의 주차장이 또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도 금액이 저희와 협의를 해서 나가는 금액이라 그 부분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정창곤 위원 건당 10만 원씩이 아니라 어쨌든 건당 변동이 있는 거네요?
○부천도시공사주차사업부주차혁신팀장 황민호 보험회사에서 산정할 때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정창곤 위원 답변 감사합니다.
  본부장님, 85쪽 업무용 차 보유현황 대수가 좀, 확인을 한번 하려고 하는데 이것 총 12대 맞죠?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네, 맞습니다.
정창곤 위원 12대여서 유지관리비에도 전기, 화물, 특수 해서 7대, 견인 5대.
  보험료가 14대인 것은 밑에 불용교체 포함해서 14대라는 거잖아요, 화물 1대, 견인 1대. 보유차량 12대인데 불용차량 2대 포함해서 14대.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네.
정창곤 위원 그래서 자동차세도 총 14대가 들어가 있는 거네요. 화물에도 3대인데 4대로 계산돼 있고, 견인도 5대인데 6대로 계산돼 있고. 불용차량 포함돼서 자동차세도 이렇게 되는 거고요.
  그런데 밑에 업무용 차 보유현황 총 12대 중 노후차량 불용 및 교체 예정 포함이 12대라는 내용으로 나와 있어서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현재 12대고 2대가 교체 예정이어서 14대 분이 잡힌 사항입니다.
정창곤 위원 그런데 위에 내용은 12대가 있고 불용차량 2대가 따로 있다는 내용이잖아요. 그러면 총 14대가 되는데 여기 업무용 차 보유현황은 총 12대 안에 노후차량, 불용차량이 포함됐다는 내용으로 나와 있는데 어떤 게 맞나 해서요.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보험이나 이런 것 새로 구입한 차량도 가입을 해야 되기 때문에 14대로 편성을 한 사항입니다. 기존 차도 보험을 가입하고 새로운 차량도 보험을 가입해야 되는 사항이기 때문에
정창곤 위원 보험료하고 자동차 새로 가입할 것까지 해서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네.
정창곤 위원 그러면 12대 안에 이 불용차량이 포함돼 있는 거고요?
○부천도시공사시설운영본부장 이제현 네. 
정창곤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순희 정창곤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이상으로 2023년도 시설운영본부 소관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과 질의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관계직원은 모두 이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계수조정을 위해 잠시 정회코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정회를 선포합니다.
(15시27분 회의중지)

(19시12분 계속개의)

○위원장 박순희 속개하겠습니다.
  위원님들의 협조 속에 우리 위원회 소관 2023년도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한 심사를 모두 마쳤습니다.
  여러 위원님의 노고에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계수조정 결과를 바탕으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일반·특별회계 예산안은 일반회계 3507억 9533만 8000원, 공기업특별회계 1682억 433만 9000원, 기타특별회계 1140억 2515만 1000원, 총 6330억 2482만 8000원 중 배부해 드린 조정조서와 같이 일반회계 2억 7649만 3000원, 공기업특별회계 3721만 6000원, 기타특별회계 14억 3062만 2000원 등을 삭감하여 수정한 부분은 수정한 대로 나머지 부분은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다 하시므로 가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은 우리 위원회 소관 4개 기금 연도 말 조성액 154억 3415만 2000원으로 위원님들께서 심사해 주신 바와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다 하시므로 가결을 선포합니다.
  장시간 동안 예산안 심사를 해 주신 위원님들께 감사드리며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63회 부천시의회(제2차 정례회) 제7차 도시교통위원회를 산회합니다.
(19시13분 산회)


○출석위원
  김건  김선화  박순희  박찬희  송혜숙  안효식  이학환  정창곤  최은경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방순현
○기타참석자
  부천도시공사사장원명희
  경영전략본부장이재옥
  도시개발본부장김창형
  시설운영본부장이제현
  스마트도시사업부장남두현
  주차사업부장강성필
  공공사업부장김동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