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8회부천시의회(임시회/폐회중)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록

제2호
부천시의회사무국

일 시 2018년 7월 10일 (화)
장 소 의회운영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2018년도 의회운영 기본일정안
2. 제229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
3.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시기 및 기간결정의 건
4.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 협의의 건
5. 제8대 부천시의회(전반기) 본회의장 의석배정안 협의의 건

   심사된안건
1. 2018년도 의회운영 기본일정안(의장 제의)
2. 제229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의장 제의)
3.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시기 및 기간결정의 건
4.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 협의의 건(의장 제의)
5. 제8대 부천시의회(전반기) 본회의장 의석배정안 협의의 건(의장 제의)
◎ 기타 협의 및 보고사항

(10시34분 개의)

○위원장 박정산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제8대 의회가 개원하고 운영위원님들 모두 지난 한 주 동안 바쁜 일정을 보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바쁠수록 하절기 건강에 유의하시고 다가오는 12일은 제22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가 개막하니 영화를 즐기시는 여유 있는 시간도 가지시기 바랍니다.
  원 구성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모든 일정이 순조롭게 진행돼 온 것은 앞으로의 의회운영 또한 원만하게 진행되리라는 기대를 갖게 합니다. 또 중심에 간사님을 비롯한 운영위원님들의 역할이 한몫 했을 것입니다.
  앞으로도 위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럼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28회 부천시의회(임시회) 폐회 중 제2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 회의는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안과 같이 2018년도 하반기 의회운영 기본일정안, 제229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시기 및 기간결정의 건,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 협의의 건, 제8대 부천시의회(전반기) 본회의장 의석배정안 협의의 건, 기타 협의 및 보고사항 순으로 진행하고자 합니다.
  먼저 효율적인 회의진행을 위해 안건 제1항, 제2항 및 제3항을 일괄 상정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1. 2018년도 의회운영 기본일정안(의장 제의)
2. 제229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의장 제의)
3.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시기 및 기간결정의 건
(10시36분)

○위원장 박정산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18년도 하반기 의회운영 기본일정안, 의사일정 제2항 제229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과 의사일정 제3항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시기 및 기간결정의 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전문위원 나오셔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김수관 의회운영 전문위원 김수관입니다.
  자료 3쪽이 되겠습니다.
  첫 번째 제1항 2018년도 하반기 의회운영 기본일정안이 되겠습니다.
  2018년도 의회운영 기본일정안은 7대, 8대를 합쳐서 총 96일이 되겠습니다. 임시회는 6회로 54일이고 정례회는 2회 42일이 되겠습니다.
  2018년도 하반기 의회운영 기본일정은 회기일수가 총 64일이고 정례회가 2회, 임시회가 3회가 되겠습니다.
  정례회 2회는 42일이며 제1차 정례회는 9월 3일부터 9월 21일까지 19일간이 되겠습니다.
  이때는 결산 및 예비비 지출승인, 행정사무감사, 안건처리 등을 실시하게 되겠습니다.
  제2차 정례회는 11월 21일부터 12월 13일까지 23일간이 되겠습니다.
  이때는 2019년도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 안건처리 등을 실시하게 되겠습니다.
  임시회는 총 3회로 22일이 되겠습니다. 7월에 두 번, 10월에 한 번 해서 제8대 원 구성과 시정질문, 추경예산안, 안건처리 등을 실시하게 되겠습니다.
  주요일정은 분산 배치했습니다.
  추경예산 및 업무보고 등 사전에 집행부와 긴밀한 협조가 필요한 업무들에 대해서는 집행부의 소집요구 시기에 맞도록 선제적으로 운영하였습니다.
  시정질문은 연간 5회를 실시하게 되겠습니다. 3월, 4월, 9월, 10월, 11월에 실시되겠습니다.
  7월 회기는 업무보고 실시로 제외되었습니다.  
  자료 4쪽에 하반기 의회운영 기본일정안과 5쪽의 월별 의회 기본일정안은 자료를 참고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자료 8쪽이 되겠습니다.
  두 번째로 제229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이 되겠습니다.
  임시회 소집요구는 부천시장이 되겠으며 사유로는 시정계획 보고 및 조례안 등 안건처리가 되겠습니다.
  임시회 회기는 2018년 7월 17일부터 7월 27일까지 11일간이 되겠습니다.
  제1차 본회의는 7월 17일 10시에 개의하며 229회 부천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시기 및 기간결정의 건, 시정계획 보고 등을 처리하게 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7월 27일 10시에 개의하며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승인의 건, 조례안 등 안건처리를 하게 되겠습니다.
  상임위원회 활동은 토요일과 일요일 포함해서 총 9일간이 되겠으며 7월 18일부터 7월 26일까지가 되겠습니다.
  부서별로 업무보고 및 안건을 처리하게 되겠습니다.
  자료 9쪽의 일자별 의사일정은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 10쪽이 되겠습니다.
  세 번째로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시기 및 기간결정의 건이 되겠습니다.
  금번 제229회 임시회 심의대상 안건인 행정사무감사 시기 및 기간의 적정한 결정을 통해 제1차 정례회 기간 중 실시하는 행정사무감사 및 결산심사의 차질 없는 의정활동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행정사무감사는 조례에 따라 지방선거가 있는 해에는 9월에 제1차 정례회를 집회하여 정례회기 중 9일 이내 실시하지만 그 시기 및 기간은 규정돼 있지 않습니다.
  그동안 행정사무감사 시기는 관례적으로 제1차 본회의가 있는 다음 날부터 실시하였습니다.
  올해 실질적인 감사기간은 주말을 제외하고 7일간이 되겠습니다.
  다만 이번 정례회는 추석연휴가 포함돼 있어서 회기가 다소 짧음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230회 제1차 정례회 주요내용으로는 회기는 9월 3일부터 9월 21일까지 총 19일간이 되겠습니다.
  주요안건으로는 시정질문, 행정사무감사, 결산심사 등이 있겠습니다.
  본회의는 2일이 되고 결산은 4일로 상임위원회에서 2일, 예결위에서 2일, 행정사무감사는 9월 4일부터 9월 12일까지 토요일, 일요일 포함해서 총 9일간이 되겠습니다.
  오늘 협의해 주실 사항은 행정사무감사 시기 및 기간결정이 되겠습니다.
  선 행정사무감사를 9일 실시하고 후 결산심사를 실시하게 되겠습니다.
  자료 11쪽이 되겠습니다.
  일정별로 의사일정안은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심의 안건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정산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 질의 답변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 답변은 안건별로 진행하겠습니다.
  먼저 의사일정 제1항 2018년도 하반기 의회운영 기본일정안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다음 의사일정 제2항 제229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의사일정안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다음 의사일정 제3항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시기 및 기간결정의 건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서 이석하셔도 좋습니다.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18년도 하반기 의회운영 기본일정안에 대하여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다 하시므로 원안가결을 선포합니다.
  다음 의사일정 제2항 제229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에 대하여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다 하시므로 원안가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시기 및 기간결정의 건에 대하여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다 하시므로 원안가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효율적인 회의진행을 위해 안건 제4항과 제5항을 일괄 상정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4.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 협의의 건(의장 제의)
5. 제8대 부천시의회(전반기) 본회의장 의석배정안 협의의 건(의장 제의)
(10시47분)

○위원장 박정산 그러면 의사일정 제4항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 협의의 건과 의사일정 제5항 제8대 부천시의회(전반기) 본회의장 의석배정안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그럼 전문위원 나오셔서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김수관 자료 12쪽이 되겠습니다.
  네 번째로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 협의의 건이 되겠습니다.
  행정사무감사는「지방자치법」제41조, 동법 시행령 제39조 및「부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따라 제1차 정례회에서 실시하게 됩니다.
  감사주체는 각 상임위원회별로 4개의 상임위원회가 되겠습니다.
  의회운영위원회, 재정문화위원회, 행정복지위원회, 도시교통위원회가 되겠습니다.
  행정사무감사계획서 협의는「부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제2조제4항에 의해 각 상임위원회별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게 됩니다.
  감사기간은 조금 전에 의결해 주신 대로 2018년 9월 4일부터 9월 12일까지 토요일, 일요일 포함해서 총 9일간이 되겠습니다.
  감사대상 기관은 보좌기관, 시 본청 및 사업소, 행정복지센터, 부천도시공사, 부천시 출연기관,「지방자치법」제104조의 규정에 따라 위임 또는 위탁된 사무를 처리하는 법인·단체 또는 기관이 되겠습니다.
  주요 감사대상 업무로는 2017년 5월부터 2018년 6월까지 주요업무 추진계획 및 실적이 되겠으며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기간 중 외부기관 지적사항에 대한 시정 및 조치결과 등이 되겠습니다.
  자료 13쪽 상임위원회별 감사일정 및 장소는 위원회별로 자료를 만들어 놨습니다.
  재정문화위원회, 그 다음 14쪽에 행정복지위원회, 도시교통위원회, 마지막으로 의회운영위원회는 9월 12일 10시부터 의회사무국 행정사무감사가 있겠습니다.
  15쪽에 상임위원회별로 감사대상 기관 선정현황이 있습니다.
  17쪽에는 상임위원회별로 증인, 참고인 채택현황이 되겠습니다. 부서별 증인채택현황을 표시해 놨습니다.
  20쪽입니다.
  행정사무감사 대상기관 중 본회의에 의결해서 출연한 4개의 기관이 있습니다.
  (재)한국만화영상진흥원, (재)부천문화재단, (재)부천산업진흥재단, (재)여성청소년재단 등 4개의 재단이 있습니다.
  자료 21쪽부터 60쪽까지는 위원회별로 행정사무감사계획서를 만들어놨습니다.
  감사개요, 근거, 세부 추진계획, 감사요령 및 감사진행 순서, 기타 행정 사항으로 나열해 놨습니다.
  위원회별로 자료를 보시고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61쪽이 되겠습니다.
  제8대 부천시의회(전반기) 본회의장 의석배정안이 되겠습니다.
  의장 선출 전에 최초 집회 임시 의석배정은「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24조제2항에 의거 의회사무국장이 지역선거구 순서별 의원의 성명 가나다 순서와 그 다음 비례대표 의원의 성명 가나다 순서에 따라 임시로 정하게 되어 있습니다.
  지난 제228회 임시회에서 의장, 부의장, 상임위원 선임과 위원장을 선출한 바 있습니다.
  금번 제229회 임시회부터「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24조제1항에 의거 의장이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하여 정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의장석은 맨 처음 왼쪽, 그 다음 부의장석은 맨 뒤 마지막에 선 배정하고 초선, 재선, 3선 의원 순에 의한 연령순으로 앞줄 왼쪽부터 비례대표를 포함하여 기존 방식대로 배정하는 방안이 되겠습니다.
  집행부석은 직제순에 따라 시장석을 기준으로 왼쪽부터 배정이 되겠습니다.
  62쪽의 표를 봐주시기 바랍니다. 선수별 연령순대로 배치했습니다.
  제일 앞쪽의 의장석을 기준으로 해서 이소영 의원부터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마지막이 부의장이 되겠습니다.
  오른쪽은 시장님을 기준으로 해서 직제순에 의해서 경제국장부터 시작해서 마지막 감사관까지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심의안건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정산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 질의 답변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의사일정 제4항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 협의의 건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의사일정 제5항 제8대 부천시의회(전반기) 본회의장 의석배정안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서 이석하셔도 좋습니다.
  그럼 의사일정 제4항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 협의의 건에 대하여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다 하시므로 원안가결을 선포합니다.
  다음 의사일정 제5항 제8대 부천시의회(전반기) 본회의장 의석배정안에 대하여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다 하시므로 원안가결을 선포합니다.

◎ 기타 협의 및 보고사항
(10시54분)

○위원장 박정산 이상으로 상정된 안건에 대한 심의를 모두 마치고 다음은 의회운영과 관련한 기타 협의 및 보고사항에 대해 토의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준비된 보고사항은 의정사료관 추진상황 및 향후계획, 임기만료에 따른 공무국외연수심사위원 위촉추진, 하절기 간편 복장(노타이 정장) 착용, 의원사무실 1인 1실 도입 타당성 검토 등 4건이 되겠습니다.
  효율적이고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해 속기를 중지하고 기타 보고사항에 대해 보고를 받은 후 토의를 진행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속기를 중지하여 주기 바랍니다.
(10시55분 기록중지)

(11시18분 기록개시)

○위원장 박정산 속기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회 위원님들과 협의된 바와 같이 오늘 토의된 내용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사무국장은 지도감독에 최선을 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운영위원회 일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7월 17일에 본회의 종료 후 운영위원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일정관리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제228회 부천시의회(임시회) 폐회 중 제2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19분 산회)


○출석위원
  강병일  구점자  김성용  남미경  박명혜  박정산  박홍식  송혜숙  윤병권
○출석전문위원및출석공무원
  전문위원김수관
  의회사무국장유광호
  의사팀장신인식
  홍보팀장황승욱
  입법지원팀장이정은
  행정복지전문위원황보영종

○회의록서명
  위원장   박정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