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35회부천시의회(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록

제1호
부천시의회사무국

일 시 2019년 4월 26일 (금)
장 소 의회운영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부천시의회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동의의 건
   심사된안건
1. 부천시의회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동의의 건(김성용 의원 서면동의)(찬성 의원 1인)
◎ 기타 협의 및 보고사항

(09시40분 개의)

1. 부천시의회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동의의 건(김성용 의원 서면동의)(찬성 의원 1인)
○위원장 박정산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오늘도 바쁜 상임위 일정이 예정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른 아침부터 회의에 참석하여 주신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어제부터 내린 비로 인해 기온이 다소 쌀쌀해진 것 같습니다만 이 비 덕분에 미세먼지 없는 청량한 아침 공기와 봄의 생명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항상 의정활동으로 바쁘신 위원님들의 건강을 기원하며 오늘의 회의를 시작하고자 합니다.
  회의 진행에 앞서 위원님들께 양해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각 상임위원회별 현장방문 등 준비를 위해 전문위원을 이석시키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전문위원은 이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35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 의사일정은 부천시의회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동의의 건과 기타 보고사항 순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의사일정 제1항 부천시의회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동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안건에 서면동의해 제출해 주신 김성용 간사님께서 조례개정안에 대해 제안설명을 하여 주시고 전문위원의 검토보고 및 질의 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성용 간사님 자리에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성용 의원 안녕하십니까. 운영위원회 간사 김성용입니다.
  부천시의회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해서 간략하게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개정 사유로는 현장 중심의 주민밀착형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한 동(洞) 기구개편 등 행정체제 개편의 내용으로「부천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가 개정 추진됨에 따라 상임위원회별 소관 사무를 조정하여 상임위원회 기능을 효율적이고 공백 없이 운영하는 등 바람직한 지방자치를 실현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안 제36조제2항의 상임위원회 직무와 그 소관 사무를 지정하는 것으로 신설되는 스마트시티담당관을 재정문화위원회 소관으로 하고 홍보담당관, 감사담당관, 미세먼지대책담당관 등 보좌기관과 국·과의 명칭변경을 반영하였습니다.
  아울러 문화국에서 행정국 소속으로 변경된 체육진흥과는 재정문화위원회 소관으로 유지하였으며 그 밖에 신설 및 명칭변경 부서에 대하여는 조문상의 변동은 없습니다.
  기타 세부적인 사항은 배부해 드린 회의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본 위원이 제안한 바와 같이 심사의결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이상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정산 김성용 간사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본 안건에 대해 전문위원 나오셔서 검토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안윤경 안녕하십니까. 의회운영 전문위원 안윤경입니다.
  자료 1쪽 부천시의회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해 검토보고드리겠습니다.
  부천시의회 기본 조례 제36조제2항과 관련하여「부천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가 개정 추진됨에 따라 상임위원회별 직무와 그 소관 사무를 조정하기 위하여 개정하는 사안으로 주요 검토사항을 보면 신설되는 스마트시티담당관은 기존 정책실 소관 업무를 확대하여 보좌기관으로 개편하는 사항이며 더불어 시 전역을 대상으로 스마트시티 관련 사업의 운영과 관리를 총괄할 수 있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합니다.
  이 부분을 감안하여 재정문화위원회 소관이 타당하다고 검토하였습니다.
  다음 체육진흥과는 소속 국이 문화국에서 행정국으로 변경되었으나 문화체육 사업들 간에 연관성 등을 고려하여 재정문화위원회 소관이 타당하다고 검토하였습니다.
  기타 신설 및 보좌기관, 국 명칭변경 부서는 상임위 소관 사무와 변동이 없는 사항으로 검토결과 부천시의회 기본 조례 제36조제2항의 개정 사항은 타당하다고 사료됩니다.
  이상 부천시의회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정산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서 이석하셔도 좋습니다.
  그럼 의사일정 제1항 부천시의회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동의의 건은 원안대로 의결하고 의회운영위원회 안으로 채택하여 본회의에 상정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다 하시므로 원안가결을 선포합니다.

◎ 기타 협의 및 보고사항
(09시47분)

○위원장 박정산 이상으로 상정된 안건에 대한 심의를 모두 마치고 기타 보고사항을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의회운영과장 나오셔서 2019년도 의원 합동연수계획, 러시아 하바롭스크시 건립 161주년 기념행사 부천시의회 참가계획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안윤경 안윤경입니다.
  보고자료 1쪽 2019년 의원 합동 연수계획 보고드리겠습니다.
  2019년도 의원 합동 연수를 통하여 의정활동 전문지식 습득 및 의원 상호간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자 합니다.
  기간은 5월 15일부터 5월 17일까지 2박 3일의 일정으로 강릉에서 진행하게 되겠습니다.
  지난 의회개원 행사 때도 의원님들께 말씀드렸듯이 당초 의정연수 장소는 설문조사에서 순천, 여수가 나왔으나 이번 강원도 산불 피해로 관광산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매도시 강릉시 경기 활성화를 위해 강릉으로 최종 결정되었음을 다시 한 번 말씀드리겠습니다.
  주요내용은 먼저 의정특강으로 행정사무감사 및 결산심사에 대한 기법과 부천시 인재육성 전략이라는 주제로 각각 특강이 이루어지겠습니다.
  현장탐방 및 간담회로 강릉시 골목길 역사산책이 있겠으며 테라로사 커피공장 및  안목커피거리 현장 탐방과 강릉커피축제조직위원회와의 간담회를 통해 부천시 관광산업 육성에 접목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전문레크리에이션 업체 진행으로 한마음 체육대회를 진행하고 주제를 갖고 의정토론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일정별 세부사항은 확정되는 대로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자료 2쪽 러시아 하바롭스크시 건립 161주년 기념행사 부천시의회 참가계획입니다.
  기간은 5월 29일부터 6월 2일까지 4박 5일의 일정입니다.
  부시장님을 단장으로 우리 의회에서는 의장님과 박찬희 의원, 직원 한 명이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주요일정을 보면 하바롭스크시 주요시설 견학 및 만찬, 건립 기념식 및 만찬, 시민 퍼레이드 관람 등이 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정산 의회운영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 질의 답변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남미경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남미경 위원 포항 국제불빛축제는 우리 시에서 가는 건가요?
○전문위원 안윤경 네. 그쪽에서 초청이 있어서 저희가 올해 갈 예정입니다.
○위원장 박정산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 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의회운영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서 이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 밖에 다른 의견이나 토의안건이 있으신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오늘 아침 일찍 수고하셨습니다.
  위원님들과 협의된 바와 같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사무국장은 지도감독에 최선을 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오늘 의사일정 처리와 보고를 마쳤습니다.
  이른 아침부터 회의에 참석하여 주신 위원님들과 공무원들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계획된 상임위 활동에 차질 없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다음 회의는 제236회 제1차 정례회 의사일정안 협의 등의 안건으로 5월 24일 금요일 오전 11시에 개최할 예정입니다.
  일정관리에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제235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09시51분 산회)


○출석위원
  강병일  구점자  김성용  남미경  박명혜  박정산  박홍식  송혜숙  윤병권
○출석전문위원및출석공무원
  전문위원안윤경
  의회사무국장이용우
  의정팀장김동재
  의사팀장신인식
  홍보팀장박혜경
  전문위원오시명
  재정분석팀장박경희
  입법지원팀장이정은
  전문위원이주형
  재정문화전문위원권상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