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1회부천시의회(임시회/폐회중)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록

제2호
부천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2년 9월 7일 (수)
장 소 의회운영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제262회 부천시의회(제1차 정례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
2.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안 협의의 건
3. 2022년도 의회사무국 행정사무감사계획안 채택의 건

   심사된안건
1. 제262회 부천시의회(제1차 정례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의장 제의)
2.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안 협의의 건(의장 제의)
3. 2022년도 의회사무국 행정사무감사계획안 채택의 건
◎ 기타 협의 및 보고사항

(11시03분)

○위원장 양정숙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이제 무더운 여름도 지나가고 어느덧 선선한 가을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이번 태풍으로 인해 전국적으로 피해가 많이 발생했습니다. 우리 부천은 다행히 큰 피해가 없지만 우리도 앞으로 자연 재해에 대비해서 지역구를 살피는데 소홀함이 없기를 바랍니다.
  9월 16일부터 시작되는 제262회 제1차 정례회에서는 결산승인, 행감계획 승인, 추경예산 등 다양하고 중요한 안건들을 다룰 예정입니다.
  제9대 의회 개원 후 첫 번째 정례회인 만큼 위원님들 원활한 의정활동을 펼칠 수 있는 시간이 되시길 바라고 특히, 환절기 건강에 유념하셔서 의정활동 펼치시길 당부드립니다.
  그럼 회의 진행에 앞서 지난 8월 1일 자, 9월 1일 자 인사발령에 따른 직원 소개가 있겠습니다.
  의회운영과장 나오셔서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박용배 안녕하십니까. 2022년 8월 31일 자 부천시의회 인사발령에 따라 의정팀장에서 의회운영과장직무대리를 맡게 된 박용배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9월 1일 자 및 8월 1일 자 인사발령에 따른 의회사무국 전입 직원과 신규 임용 직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범안동장으로 근무하시다 의회사무국장으로 발령받은 정애경 국장입니다.
  대산동 복지과장으로 근무하다 입법정책과장으로 발령받은 황인순 과장입니다.
  부천동 환경건축과장으로 근무하다 전문위원과장으로 발령받은 김광용 과장입니다.
  의회운영과 홍보팀장으로 근무하다 의정팀장으로 발령받은 노유영 팀장입니다.
  소사본동 복지과 복지지원팀장으로 근무하다 의회운영과 홍보팀장으로 발령받은 전은주 팀장입니다.
  중동 환경건축과 환경팀장으로 근무하다 입법정책과 재정분석팀장으로 발령받은 전희경 팀장입니다.
  소사본동 마을자치과 마을자치팀장으로 근무하다 입법정책과 입법팀장으로 발령받은 용영희 팀장입니다.
  기획조정실 예산법무과 의회협력팀장으로 근무하다 전문위원과 재정문화위원회 전문위원으로 발령받은 서정순 팀장입니다.
  교통국 대중교통과 택시화물팀장으로 근무하다 전문위원과 행정복지위원회 전문위원으로 발령받은 윤영운 팀장입니다.
  도시국 도시전략과 도시개발팀장으로 근무하다 전문위원과 도시교통위원회 전문위원으로 발령받은 방순현 팀장입니다.
  도로사업단 건설정책과에 근무하다 전문위원과 재정문화위원회 연구원으로 발령받은 김준기 주무관입니다.
  다음은 8월 1일 자로 신규 임용된 정책지원관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입법정책과 입법지원팀 정책지원관 유하림 주무관입니다.
  전문위원과 행정복지위원회 정책지원관 이우리 주무관입니다.
  전문위원과 도시교통위원회 정책지원관 신은주 주무관입니다.
  이상으로 직원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양정숙 새로 발령받으신 의회사무국장님과 직원 여러분 환영합니다.
  앞으로 우리 부천시의회 발전과 의회사무국의 원활하고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최선을 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운영위 소관 직원이 아닌 분들은 이석하셔도 좋습니다.
  이상으로 직원 소개를 마치고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11시09분 개의)

1. 제262회 부천시의회(제1차 정례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의장 제의)
○위원장 양정숙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1회 부천시의회(임시회) 폐회 중 제2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 처리해야 할 안건은 의사일정 제1항 제262회 부천시의회 제1차 정례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 의사일정 제2항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안 협의의 건, 의사일정 제3항 2022년도 의회사무국 행정사무감사계획안 채택의 건입니다. 안건을 처리한 후 기타 보고사항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그럼 의사일정 제1항 제262회 부천시의회(제1차 정례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회운영과장 나오셔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박용배 의회운영과장 박용배입니다.
  회의서류 1쪽 제262회 부천시의회(제1차 정례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입니다.
  이번 정례회 회기는 9월 16일부터 9월 29일까지 14일간이며 개회식은 9월 16일 10시에, 1차 본회의는 10시 20분에, 2차 본회의는 9월 29일 10시에 각각 개의되겠습니다.
  이번 주요안건은 2021회계연도 결산 승인안,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승인의 건 등이 되겠습니다.
  개회식에 이어 제1차 본회의에서는 제262회 부천시의회 제1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과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 2021회계연도 결산 승인안 제안설명의 건, 2021회계연도 기금결산 승인안 제안설명의 건, 2021회계연도 예비비지출 승인안 제안설명의 건,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의 건 및 시정질문이 있겠습니다.
  다음 2쪽입니다.
  상임위원회 활동은 9월 17일부터 9월 23일까지이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활동은 9월 24일부터 9월 28일까지입니다.
  제2차 본회의에서는 2021회계연도 결산 승인안, 2021회계연도 기금결산 승인안, 2021회계연도 예비비지출 승인안,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조례안 등 기타 안건 처리와 시정질문 답변 및 보충질문 등이 있겠습니다.
  세부 의사일정은 3쪽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양정숙 의회운영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 질의에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본 안건은 위원님들 간 이견이 없는 사항으로 토론을 생략하고 의결하겠습니다.
  그럼 의사일정 제1항 제262회 부천시의회(제1차 정례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에 대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다 하시므로 원안가결을 선포합니다.

2.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안 협의의 건(의장 제의)
(11시13분)

○위원장 양정숙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안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행정사무감사는「지방자치법」제49조,「부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등에 따라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를 통해 작성한 감사계획서를 본회의의 승인을 받아 감사를 실시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럼 의회운영과장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안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박용배 회의서류 4쪽입니다.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행정사무감사는「지방자치법」제49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41조에서 제54조까지 그리고「부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에 의거 2차 정례회에서 실시하게 됩니다.
  감사 주체는 각 상임위원회가 되겠으며 기간은 11월 22일부터 11월 30일까지 주말을 포함한 9일이 되겠습니다.  대상 기관은 시 본청과 광역동, 부천시 출자·출연기관 등이며 감사대상 업무는 2021년 5월부터 2022년 10월까지이며 주요업무 추진실적과 2021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등이 되겠습니다.
  다음 5쪽부터 7쪽입니다.
  상임위원회별 감사일정과 대상기관에 대하여 중복 여부 등을 살펴보았는데 검토결과 상임위원회별 업무 구분과 대상기관에 대한 중복은 없었습니다.
  특히, 광역동과 부천도시공사의 경우 3개 상임위원회가 모두 해당하는 부분이 있었으나 감사 일정 중복 등의 문제점은 없었습니다.
  다음 8쪽부터 12쪽까지입니다.
  감사 대상기관 선정 현황과 증인채택 현황은 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14쪽부터 49쪽까지는 상임위원회별 행정사무감사계획서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모두에 말씀드린 바와 같이 각 상임위원회별 자체적인 행정사무감사계획서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아마 이번 회기에 상임위원회별로 별도 검토하시고 의결을 해주실 겁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양정숙 의회운영과장 수고하셨습니다. 계속해서 질의 답변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해당 전문위원을 지정하여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이상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본 안건은 위원님들 간 이견이 없는 사항으로 토론을 생략하고 의결하겠습니다.
  그럼 의사일정 제2항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안 협의의 건에 대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다 하시므로 원안가결을 선포합니다.

3. 2022년도 의회사무국 행정사무감사계획안 채택의 건
(11시17분)

○위원장 양정숙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22년도 의회사무국 행정사무감사계획안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앞서 행정사무감사계획안 협의의 건을 처리한바 이번엔 우리 위원회 소관의 의회사무국 행정사무감사계획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행정사무감사는 의회운영 전반에 대한 실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불합리한 제도를 개선하고 올바른 정책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라 하겠습니다.
  내실 있는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시민의 행복과 민생을 증진하고 시민과 공감하는 선진 의정을 구현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금년도 의회사무국 행정사무감사는 오는 11월 22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실시할 계획입니다.
  배부해 드린 회의 자료의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자료 요구목록을 참고하여 주시고 이외에 추가 또는 수정할 내용이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9월 15일, 다음 주 목요일까지 전문위원 또는 연구원에게 알려주시고 본 위원장에게 위임하여 주시면 행정사무감사계획서에 추가 반영하여 9월 29일 제2차 본회의에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의사일정 제3항 2022년도 의회사무국 행정사무감사계획안 채택의 건에 대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다 하시므로 원안가결을 선포합니다.

◎ 기타 협의 및 보고사항
(11시20분)

○위원장 양정숙 이상으로 오늘 상정된 안건에 대해 모두 의결을 마쳤습니다.
  다음 기타보고 건은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 정회 후 진행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21분 회의중지)

(11시31분 계속개의)

○위원장 양정숙 속개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261회 부천시의회(임시회) 폐회 중 제2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32분 산회)


○출석위원
  구점자  김미자  김선화  김주삼  양정숙  장해영  정창곤  최은경  최초은
○출석전문위원및출석공무원
  의회사무국장정애경
  전문위원박용배
  의정팀장노유영
  의사팀장변숙
  홍보팀장전은주
  전문위원황인순
  재정분석팀장전희경
  입법지원팀장용영희
  전문위원김광용

○회의록서명
  위원장  양정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