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9회부천시의회(임시회/폐회중)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록

제1호
부천시의회사무국

일 시 2017년 4월 7일 (금)
장 소 의회운영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제220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
2.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안 협의의 건

   심사된안건
1. 제220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의장 제의)
2.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안 협의의 건(의장 제의)
◎ 기타 협의 및 보고사항

(11시07분 개의)

○위원장 최성운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각종 행사가 많은 4월에 행사참여와 의정활동으로 바쁘신 가운데도 참석해 주신 위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봄 향기나는 벚꽃이 가슴을 설레게 하고 발걸음마다 희망을 실어주는 활기찬 봄입니다. 희망의 계절 봄기운과 함께 활기찬 의정활동을 기대해 봅니다.
  그럼 회의 진행에 앞서 지난 3월 3일 자와 4월 1일 자 인사발령에 따른 전입직원 소개가 있겠습니다.
  의회운영과장 나오셔서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유광호 의회운영과장 유광호입니다.
  2017년 3월 3일 자, 4월 1일 자 인사발령에 따라 의회사무국에 전입한 직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도시국 도시정책과장으로 근무하다 4월 1일 자로 승진하여 의회사무국으로 전입한 남궁현 사무국장입니다.
○의회사무국장 남궁현 안녕하십니까. 사무국장 남궁현입니다.
  위원님들과 함께 근무하게 된 것을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무쪼록 위원님들께서 편안한 의정활동을 하실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전문위원 유광호 다음은 도로정책과 자전거문화팀장으로 근무하다 3월 3일 자로 입법정책과 재정분석팀장으로 전입한 임승면 재정분석팀장입니다.
○재정분석팀장 임승면 잘 부탁드립니다.
○전문위원 유광호 365안전센터 재난기획팀장으로 근무하다 4월 1일 자로 도시교통위원회 전문위원으로 전입한 서상호 전문위원입니다.
○도시교통전문위원 서상호 열심히하겠습니다.
○전문위원 유광호 이상으로 인사발령자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최성운 새로 발령받아 오신 국장님과 직원 여러분 환영합니다.
  앞으로 부천시의회 발전과 효율적인 사무국 운영을 위해 최선을 다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전입직원 소개를 마치고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그럼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19회 부천시의회(임시회) 폐회 중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 처리해야 할 안건은 제220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과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안 협의의 건, 기타 보고사항 순으로 진행하고자 합니다.

1. 제220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의장 제의)
(11시10분)

○위원장 최성운 그럼 의사일정 제1항 제220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전문위원 나오셔서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유광호 전문위원 유광호입니다.
  제219회 부천시의회(임시회) 폐회 중 제1차 운영위원회 심의안건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료 1쪽 제220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입니다.
  임시회 소집요구는 부천시장이며 사유는 조례안 등 안건처리가 되겠습니다.
  회기는 2017년 4월 18일부터 4월 28일까지 11일간이 되겠습니다.
  제1차 본회의는 4월 18일 10시로 시정질문 등이 있겠으며 제2차 본회의는 4월 28일 10시로 주요안건은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승인, 조례안 등 안건처리가 되겠습니다.
  상임위원회 활동은 4월 19일부터 4월 27일 기간 중 7일간입니다.
  2쪽의 의사일정 세부안은 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제220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최성운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 질의 답변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은주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은주 위원 과장님, 지난 219회 임시회 같은 경우에는 각 상임위별 활동이 좀 적은 편이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휴회를 많이 했습니다.
  그래서 의원님들께서 건의를 주셨던 게 운영위원회 차원에서 상임위별 활동이나 안건이 적은 경우에는 휴회를 늘리는 것보다는 상임위원회 일정 자체를 축소하고 필요할 때 좀 더 회기 일정을 늘려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어떠냐는 건의가 있으셨습니다.
  그래서 제가 운영위원회 회의 전에 이 점에 대해서 각 상임위원회별로 일정을 한번 확인해 주시고 휴회를 줄이고 회기 일정을 줄일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해서 확인을 부탁드렸었거든요. 그거에 대한 조사가 있었나요?
○전문위원 유광호 네. 내부적으로 위원회별로 전문위원과 연구원과 1차 협의가 있었고, 위원회별로 의안처리 건수나 이런 게 이번에도 편차가 있고 해서 현재 기본 계획으로는 당초 운영위원회에서 결정해 준 전체 회기 일정에 의해서 그대로 유지하는 게 더 좋다 이런 의견이 많았습니다.
김은주 위원 사무국 내에서 회의 내용으로는 이번에는 그냥 10일간을 유지하는 게 더 좋을 것이라는 판단이 있었습니까?
○전문위원 유광호 네. 그렇게 1차적으로 협의를 했습니다.
김은주 위원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성운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서 이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의사일정 제1항 제220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에 대하여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다 하시므로 원안가결을 선포합니다.

2.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안 협의의 건(의장 제의)
(11시14분)

○위원장 최성운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안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행정사무감사는「지방자치법」제41조의2 및 동법 시행령 제41조,「부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제2조에 의거 각 상임위원회별로 감사계획서를 채택하고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일괄 취합, 종합 계획을 협의한 후 본회의에 행정사무감사계획을 제출하고 승인을 받아 감사를 실시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럼 전문위원 나오셔서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안에 대하여 검토의견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유광호 심의안건 2017년도 상임위원회별 행정사무감사계획 협의의 건 검토사항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행정사무감사는「지방자치법」제41조, 같은 법 시행령 제39조 및「부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따라 제1차 정례회에서 실시하게 됩니다.
  행정사무감사는 상임위원회별로 실시하며 기간은 지난 회의 때 의결해 주신 바와 같이 6월 7일부터 6월 15일까지 토·일요일을 포함하여 9일간이 되겠습니다.
  행정사무감사계획서 협의는「부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제2조제4항을 근거로 하고 있으며 주요 협의내용은 각 상임위원회별 감사일정 및 일정별 대상기관의 중복여부가 되겠으며 검토결과「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35조의 규정에 따라 각 상임위원회별 소관이 구분되어 있어 피감기관에 대한 중복감사는 없으며 특히, 2016년도 행정사무감사 시 행정복지센터가 3개 위원회 소관 사무에 포함되어 3일간 동장이 의회에 대기하여 동 행정 공백 발생과 민원발생 소지가 있어 올해는 2일로 조정하였으며 센터별로 중복되지 않게 조정하였습니다.
  그리고 부천시시설관리공단이 3개 상임위원회가 관장하는 부분이 있으나 상임위원회 간 감사일정이 중복되지 않도록 사전에 조정하여 문제점은 없음을 보고드립니다.
  자료 3쪽부터 51쪽까지 세부 사항은 유인물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각 상임위원회에서 협의 요청한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 협의의 건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최성운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 질의 답변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은주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은주 위원 상임위원회별 증인, 참고인 채택현황에 있어서 이번 회기 기간 동안 상임위원회에서 이 증인 채택현황을 수정하거나 이렇게 할 수 있는 거죠. 이번에 운영위원회 회의로 결정되는 사항이 아닌 거죠?
○전문위원 유광호 네.
김은주 위원 지금 이건 가안이죠?
○전문위원 유광호 네, 맞습니다.
김은주 위원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성운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서 이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의사일정 제2항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안에 대하여 원안대로 의결하고 위원회안으로 채택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다 하시므로 원안가결을 선포합니다.

◎ 기타 협의 및 보고사항
(11시18분)

○위원장 최성운 이상으로 상정된 안건에 대한 심의를 모두 마치고 다음은 의회운영과 관련한 기타 보고사항에 대해 토의하겠습니다.
  오늘의 보고사항은 의회 개원 제26주년 기념행사 개최의 건과 의회청사 보안강화 및 의원사무실 이용수칙 안내의 건 등 2건이 되겠습니다.
  효율적인 의사진행을 위하여 2건에 대해 일괄 설명을 듣고 질의 응답을 받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의회운영과장 나오셔서 일괄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유광호 의회운영과장 유광호입니다.
  의회운영위원회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의회 개원 제26주년 기념행사입니다.
  일시는 2017년 4월 14일 10시부터 16시까지로 의회 주차장에서 9시 30분에 출발하도록 하겠습니다.
  개원행사 탐방코스는 도당산 벚꽃동산에서 여월농업공원∼원미산 진달래동산∼원미산 둘레길까지 2시간 정도 자연보호활동과 병행하여 탐방을 실시하고 이재옥 추어탕에서 오찬을 실시하겠습니다.
  오찬 후에는 인근 풍계가든 공터에서 체육행사로 각 위원회와 사무국 합동으로 4개 팀으로 팀을 나누어 족구를 하는 것으로 진행이 되겠습니다.
  협조사항은 의원님들 행사 참석 협조 및 상임위원회별 체육행사 시 팀별 족구선수 선발이 되도록 협조해 주시고 세부 탐방코스는 표를 참고하여 주시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고 다음은 두 번째 의회청사 보안강화 및 의원사무실 이용수칙 안내입니다.
  최근 청사이용 내방객이 많아지며 청사 보안강화를 위하여 전체 의원님들 사무실 출입문 비밀번호를 5월 8일에서 5월 9일 2일간에 걸쳐 일괄 변경 및 의원사무실 이용수칙을 제작 비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사무실 이용 수칙 주요내용은 의원사무실에 입실하시면 점등해서 사무국에서 신속하게 의원님들 의정지원이 가능하도록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실 출입문 번호키 비밀번호는 타인에게 유출 금지 및 의원님 부재 시 외부인(민원인, 지인 등)이 단독으로 사무실 입실을 금지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외부인이 평일 의원님 부재 시 방문 시에는 2층 의원안내실에서 대기하고 주말에는 의회사무국에서 잠시 대기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퇴청 시에는 전원장치, 냉난방기 등 전원을 차단하셔서 화재예방 및 공공청사 에너지 절약에 협조해 주시고 개인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보고사항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최성운 의회운영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 질의 답변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원정은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원정은 위원 원정은입니다.
  의회 개원 기념행사 계획하고 준비하시느라 앞으로 바쁘실 것 같은데 한 가지 건의사항이 있습니다.
  지금 스물여덟 명 의원 중에서도 여덟 분이 여성의원이고 의회사무국 내에 상당 수가 여성 직원이에요.
  여기 지금 보면 등산만 하고 족구 한다고 하는데 다같이 참여할 수 있는 행사를 기획하셔야지 항상 족구만 해요. 그러면 여성직원하고 여성의원은 참석하지 말라는 겁니까. 그 뒤에서 맨날 음식 뒤치닥거리나 하고 말이지 이건 아니죠.
○위원장 최성운 여성의원님 족구 같이 하셨는데요.
원정은 위원 같이 못 하시는 의원도 있어요. 문제가 있거나 혹은 안 하고 싶은 사람도 있을 것 아닙니까.
  그래서 6대 의회 때 예를 하나 들어드리면 저희가 투호던지기를 했어요. 똑같이 해서 조그만 상품권도 하나씩 나눠드리고 했어요.
○전문위원 유광호 던져서 넣는 거
원정은 위원 네, 투호던지기. 우리 전통놀이 있지 않습니까 그거 하나 갖다 놓고 10개 던져서 등위도 매기고 이런 걸 했습니다. 꼭 그걸 하자는 게 아니라 다 같이 참여할 수 있는, 여성의원도 참여할 수 있는 뭔가 그런 것도 하나 기획해 줬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입니다.
○전문위원 유광호 네, 알겠습니다.
  가능하면 이번 행사 때도 투호 같은 거
원정은 위원 네. 그거 어렵지 않아요.
임성환 위원 밴드 해요.
원정은 위원 노래 못하거나 악기 못 다루는 의원들도 계시니까, 제 얘기는 어떤 하나를 한정하는 게 아니고 다 같이 여성의원도 참여할 수 있는 뭔가 행사를 기획해 달라는 겁니다.
○전문위원 유광호 네, 알겠습니다.
원정은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성운 원정은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최갑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갑철 위원 의원사무실 보완문제 시건장치가 이게 별표를 누르면 잠기고 그러잖아요. 이걸 안 눌러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잠기게 할 수는 없나요?
  그렇게 되면 내가 안에 있을 때 룸메이트가 오면 잠겼잖아요. 그분은 키 비밀번호를 알기 때문에 열고 들어올 것이고.
  지금은 그냥 열려 있잖아요, 외부에서 들어올 때는 그냥 열리는 거 아니에요.
○전문위원 유광호 통상은 그게 자동으로 잠기게 되어 있고 강제로 안에서 오픈을 시켜놓으면 문이 닫히지 않게 되어 있는데
최갑철 위원 그 기능이 있는 거예요?
정재현 위원 있어요.
최갑철 위원 그 기능을 활용하면 되지.
정재현 위원 저는 영 다른 얘긴데, 관계 없는 얘긴데 사무국 직원들 계실 때 한꺼번에 얘기하겠습니다.
  의회 초기에 의원이 되고 나면 방 배정 때문에 고민이 굉장히 많습니다. 실제로 의회 공간이 넓으니 1인 1실에 대한 고민을 해도 될 것 같습니다. 다음 대 정도에 1인 1실을 고민해봐 주시고 또 하나는 층별 위원회별 전문위원 배치를 한다든지 다른 배치들도 있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전 개인적으로 의장실은 1층에 있어야 된다고 생각을 하는데 다른 일들이 있다면 고민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또 하나는 밑에 의회 자료실 잘 안 쓰는데 작은도서관 형태로 위탁을 하거나 아니면 의원들이 자료실을 작은도서관으로 사서로 개인 자원봉사를 하거나 다른 방식으로 쓰일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또 하나는 각종 행사를 기획할 때 행사 자체가 뉴스가 되게 기획을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행사가 대부분 놀고 먹는 그런 방식인데 그렇게 안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또 하나는 그런 과정에서 보면 8급이나 9급 혹은 여성이란 성별의 차이 이런 것 때문에 비롯되는 불평등에 대한 해소 이런 문제를 중점에 두고 행사를 고민했으면 좋겠다 그건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문제인 것 같습니다.
  이러 저러한 얘기를 많이 했습니다만 실제로 해외연수경비 상향하자는 문제도 다른 데 비교해 봐서 고민이 되면 다음 대수, 우리 대는 말고 다음 대수 정도에 처리하고 가는, 본예산이건 추경이건 간에 처리하고 가는 이런 것들을 전반적으로 고민해서 다음에 시의원을 하시는 분들이 편안하게 할 수 있도록 그런 것 때문에 고충을 겪지 않도록 배치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현재 응접실 공간 넓어서 쓸 데 없고, 제가 의원을 해 보니까 쓸 데 없는 공간들이 좀 보이긴 하더라고요.
  체육시설도 좀 할 것 같은 체육시설을 넣어주면 좋겠고 “거기 가면 괜찮아.” 이렇게, 휴게실도 계단 뒤 휴게실 이런 것 좀 안 썼으면 좋겠습니다. 무슨 애들 고등학교 때 몰래 숨어서 담배 피는 것도 아니고, 할 거면 똑부러지게 만들고 아니면 말고.
  그리고 의정동우회 저는 혹시 의원을 그만 둬도 가입하지 않을 거지만 저렇게 사무실 1층에 널따란 공간에 그렇게 두는 것도 적절해 보이지 않고, 그러니까 여러 가지 공간에 대한 고민을 해서 올해 본예산 편성해서 내년에 집행돼서 새로 의회가 구성되는 순간에 잘 준비해서 “선배들이 이런 건 잘 준비해 주고 갔구나, 잘 했다.” 이런 생각이 들게 준비를 해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전문위원 유광호 네.
정재현 위원 다음 운영위원회 회의 때 그런 걸 논의할 수 있도록 기본 설계를 해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전문위원 유광호 지금 말씀하신 거 과제별로 검토해서 종합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정재현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성운 수고하셨습니다.
  김은주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은주 위원 출입문 번호키 같은 경우에는 지금 관리해 주시는 분이 한 분 계시고 또 청소나 이런 이유 때문에도 저희가 공통적으로 규칙을 두고 변경할 수밖에 없는 거잖아요.
○전문위원 유광호 네.
김은주 위원 그렇게 되면 계속 타인에게 유출되는 게 저희 의원 개개인의 노력만으로 되는 게 아니고 어떻게 한두 분이 유출을 시키면 거의 전체가 유출되는 경우가 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걸 근본적으로 없애기 위해서는 현관 출입을 지문으로 하는 것처럼 개인이 할 수밖에 없는 지문인식이라든지 아니면 카드키 같은 경우는 개인이 식별되는 거잖아요. 비밀번호는 누구든지 알면 누를 수 있지만 카드키는 개인이 소장하고 할 수 있는 거기 때문에 그런 식으로 지금 잠금장치 자체에 대해서 바뀌지 않는 이상 이게 근본적으로 해결될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들거든요.
  이 부분에 대해서 지문인식으로 바꾸는 것으로 큰 예산이 들지 않는다면 한번 검토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전문위원 유광호 네.
김은주 위원 저도 이 안건과는 별개의 문제인데 저희 의회 2층에 207호와 208호 사이에 휴게공간 소파가 있습니다. 그런데 거기에 잘 모르는 남성분이 한 분 늘 앉아 계시거든요. 신원도 명확히 모르겠고, 그렇다고 그분이 딱히 의회 내에서 어떤 활동을 하시는 건 아니지만 그 장소에 늘 계시니까 오가면서도 안전관리 문제라든가 이런 게 굉장히 신경 쓰이더라고요.
  그래서 의회 내에서 민원인 분들이나 의원 분들, 직원 분들 외에 계속 상주하는 낯선 분이 있다면 이런 것에 대한 관리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성운 김은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임성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임성환 위원 고생 많으십니다.
  의원님들 조례 발의할 때 부패영향평가가 이번부터 생긴 거죠. 전에도 이걸 했나요?
○전문위원 유광호 계속 이어져 오던 사항입니다. 그런데 김영란법 되고 그러면서 좀 더 강화됐는데 기본적으로는 돼 있습니다.
임성환 위원 이게 보통 보름 정도를 얘기하시더라고요, 검토기간을.
  조례라는 게 사실상 법령이나 법률보다 하위개념이고 전문가들이시잖아요, 입법지원팀에 계시는 분들이.
  일률적으로 보름 정도의 시간을 달라는 건 조금 안 맞는 것 같아요. 그러니까 시간이 너무 길단 말이죠.
  예를 들면 회기가 시작되기 얼마 안 남았는데 어제 제가 입법지원팀장님한테 얘기를 했더니 보름의 시간을 달라고 해요. 그래서 이번에 결과적으로 못 올린다 그렇게 얘기하니까 상당히 당혹스럽더라고요.
  그래서 관례적으로 그렇게 보름 걸린다 이런 답변은 좀 안 하셨으면 좋겠다, 사안에 따라서 신속성이 있는 것에 대해서는 조금 시급하게 해줬으면 좋겠다.
○전문위원 유광호 그런 건 있습니다. 여러 가지 현재 진행 중인 검토사항이 있다든지 해가지고 보름 이렇게 딱 기간을 정해 놓은 거라기보다는 조례를 검토하고 처리할 수 있는
임성환 위원 무슨 얘긴지 알아요. 복잡한 것에 대해서는 시간의 여유를 두고자 하는 취지는 알겠는데 간단한 조례에 대해서 그렇게 관례적으로 또는 방어적으로 “15일 주시오.” 이렇게 하는 건 좀 아닌 것 같아서 말씀드리는 거예요.
○전문위원 유광호 위원님 말씀 잘 알겠습니다. 하여튼 빨리 되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임성환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성운 임성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의회운영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서 이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운영과장께서 보고한 개원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시고 의회 개원행사 시 여성의원도 참여할 수 있는 전체 의원이 참여하는 프로그램을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사무실 출입문 지문인식 도입을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보안점검 및 내방객에 대한 보안수칙을 준수하여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내년 8대 의회에서의 사무실 공간 배치에 관심을 갖고 준비하셔서 의원사무실 배치 및 의정자료실 활용 방안 등을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고된 내용 이외 기타 토의하고자 하는 내용 있으신 위원님 계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참고로 다음 운영위원회 회의는 5월 24일 11시에 개최할 예정이오니 의정활동 일정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제219회 부천시의회(임시회) 폐회 중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34분 산회)


○출석위원
  김은주  원정은  임성환  정재현  최갑철  최성운
○불출석위원
  서헌성  이상열  이형순
○출석전문위원및출석공무원
  전문위원유광호
  의회사무국장남궁현
  의정팀장이철종
  의사팀장신인식
  홍보팀장이일용
  전문위원윤애자
  재정분석팀장임승면
  전문위원신경동
  재정문화전문위원선우혜숙
  행정복지전문위원황보영종
  도시교통전문위원서상호

○회의록서명
  위원장  최성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