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1회부천시의회(임시회)

윤리특별위원회 회의록

제1호
부천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2년 7월 15일 (금)
장 소 특별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위원장 선임의 건
2. 간사 선임의 건
3. 위원회 의석 배치의 건

   심사된안건
1. 위원장 선임의 건   
2. 간사 선임의 건   
3. 위원회 의석 배치의 건   

(11시12분)

○전문위원 김인경 안녕하십니까, 전문위원 김인경입니다.
  오늘 회의 진행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2022년 1월 13일 시행된「지방자치법」에 따라 윤리특별위원회 상설 설치가 의무화되어 제261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제9대 부천시의회 전반기 윤리특별위원회가 구성되었습니다.
  금일 제1차 윤리특별위원회 회의는「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41조 및 제44조에 따라 제9대 부천시의회 전반기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 및 간사를 선임하여 본회의에 보고하고자 하며 위원회 의석 배치의 건을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의를 진행하실 위원장직무대행은「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41조제2항의 규정에 의거 위원 중 최다선이자 연장 의원이신 구점자 위원님께서 맡으시겠습니다.
  먼저 구점자 위원장직무대행의 주재로 위원장을 선임하고, 선임된 위원장의 주재로 간사 선임을 하게 되겠습니다.
  참고로, 현재 앉아계신 의석은 임시의석으로 관례에 따라 선수별 성명 가나다순서에 따라 배정하였고 확정된 의석은 지금 앉아계신 의석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럼 구점자 위원장직무대행께서는 회의를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1시14분 개의)

1. 위원장 선임의 건
○위원장직무대행 구점자 안녕하십니까,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직무대행을 맡은 구점자입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1차 윤리특별위원회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오늘 회의에서 다룰 안건은 의사일정 제1항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의사일정 제2항 윤리특별위원회 간사 선임의 건, 의사일정 제3항 윤리특별위원회 의석 배치의 건이 되겠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위원장 선출은「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41조제1항에 따라 위원회에서 호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사전에 협의한 바와 같이 박혜숙 위원님을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박혜숙 위원님이 본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장으로 선임되신 박혜숙 위원께서는 나오셔서 회의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 박혜숙 위원장직무대행 구점자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먼저, 인사까지만 서서 할게요.
  본 위원을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하여 주신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방자치법」개정에 따라 상설화된 윤리특별위원회는 의원의 윤리 및 자격심사, 징계에 관한 사항을 심사합니다.
  제9대 부천시의회 의원 여러분 모두는 법령과 조례를 준수하여 공정하고 청렴한 의정활동을 펼치시리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향후 법령 및 조례 위반 등으로 사안이 발생할 시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겨 주신 만큼 객관적이고 심도 있는 심사로 합당한 결론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무쪼록 내실 있는 심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위원 여러분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2. 간사 선임의 건
(11시17분)

○위원장 박혜숙 그러면 의사일정 제2항 윤리특별위원회 간사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간사 선임은 사전에 협의한 바와 같이 김선화 위원을 간사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김선화 위원께서 간사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간사로 선임되신 김선화 위원님의 인사말씀이 있겠습니다.
김선화 위원 안녕하십니까, 김선화 위원입니다.
  본 위원을 윤리특별위원회 간사로 선출하여 주신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임기 동안 위원장님과 위원님들을 도와「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44조에 따른 간사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박혜숙 간사님 수고하셨습니다.

3. 위원회 의석 배치의 건
(11시18분)

○위원장 박혜숙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윤리특별위원회 의석 배치의 건을 상정합니다.
  우선 배부해 드린 안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석 배치방법 제1안은 현재 위원님들 의석의 배치순으로 위원장석에서 보아 오른쪽 맨 앞 좌석을 간사석으로 하고 그 옆 좌석부터 시작하여 초선의원부터 선수별, 성명 가나다순으로 배치하는 안이고, 제2안은 성명 가나다순을 기준으로 간사석 맞은편 좌석부터 성명순으로 좌우로 번갈아 배치하는 안이 되겠습니다.
  참고로, 종전까지 위원회별 의석은 선수별 성명 가나다순으로 배치하여 운영해 왔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방안이 있다고 생각됩니다만 관례상 현재와 같은 제1안으로 배치하는 안이 무난할 것으로 생각되는데 위원님들 의견은 어떠십니까,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다른 의견이 없다고 하시므로 본 위원회 의석 배치는 제1안으로 결정하고자 합니다.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다고 하시므로 본 위원회 의석 배치는 제1안으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마치고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제261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제1차 윤리특별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금일 위원장 및 간사 선임의 건은 제261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 보고할 예정입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21분 산회)


○출석위원
  구점자  김건  김선화  김주삼  박혜숙  손준기  윤단비  정창곤  최은경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김인경

○회의록서명
  위원장박혜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