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5회 부천시의회(1차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록

제2호
부천시의회사무국

일 시 2003년 7월 12일 (토)
장 소 특별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2002.세입세출결산승인의건

  심사된안건
1. 2002.세입세출결산승인의건

(10시14분 개의)

○위원장 이재진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그동안 계속되는 상임위원회 활동에 피곤하심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에 참석하여 주신 여러 위원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오늘은 각 상임위원회별로 예비심사가 되어 본 특위에 회부된 2002년도세입세출결산승인의건에 대한 심사가 있겠습니다.
  모쪼록 내실 있는 심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여러 위원님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럼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05회 부천시의회(정례회) 제2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위원 여러분께서 이번에 심사하실 2002년도세입세출결산승인안에 대한 심사일정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본 안건은 지난 7월 8일부터 7월 11일까지 3일간 각 상임위원회에서 심도 있게 예비심사를 하여 본 특위에 회부되었습니다.
  본 특위의 일정이 오늘 하루로 되어 있습니다.
  2002년도 세입세출결산 승인안에 대하여  오늘 심사를 마치고 7월 15일 본회의에 상정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1. 2002.세입세출결산승인의건
(10시15분)

○위원장 이재진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02년도세입세출결산승인의건을 상정합니다.
  오늘의 심사방향은 각 상임위원회별로 예비심사가 된 내용을 가지고 좀더 효율적인 심사를 위하여 세입세출결산검사 중 세입분야에서는 징수결정액 중 미수납액의 불납결손 사유 그리고 다음 연도 이월액 세입세출결산상의 잉여금처리 현안 등과 세출분야에 있어서는 예산현황에 대한 집행총괄, 불용액의 원인별 현황, 예산의 이월, 전용, 명시이월, 사고이월 그리고 계속비이월, 결산에 있어서는 진행사업, 종료사업 분야와 기금 및 채권채무결산 등에 대해 예비심사시 중점 논의되었으리라 생각되는 부분을 다시 한 번 본 특위에서 중점 심사한 후 그 의견을 정리하여 의결하는 것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심사 진행시 심사에 다른 의견이 있으신 위원님들께서는 수시로 의견을 내어주시면 심사 진행에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행정지원국장으로부터 2002년도 세입세출결산심사 승인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행정지원국장은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지원국장 이상문 행정지원국장 이상문입니다.
  2002년도 세입세출결산 승인안에 대한 제안설명은 본회의 석상에서 드린바 있어서 요약하여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배부해드린 2002년도 세입세출결산검사 의견서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2002년도 일반회계 및 공기업을 포함한 각종 특별회계의 결산 총괄설명을 먼저 드리겠습니다.
  세입이 8951억 8000만원, 세출은 5926억7000만원으로 그 차인잔액은 3025억 1000만원이며 지방재정법 제42조 규정에 의거 기존 채무 상환에 사용한 42억 2000만원을 공제한 이월액은 2982억 8000만원입니다.
  이월액 중에는 명시이월 385억 8000만원, 사고이월 106억 8000만원, 계속비이월 104억 3000만원, 보조금 집행잔액 15억원으로 이를 제외한 순세계잉여금은 1474억 200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일반회계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세입은 6581억 8000만원, 세출은 4681억2000만원으로 그 차인잔액은 1900억 6000만원이며, 이중 이월액은 명시이월 303억 3000만원, 사고이월 66억 1000만원, 계속비이월 808억 7000만원, 보조금 집행잔액 14억 1000만원으로 이를 제외한 순세계잉여금은 708억 2000만원입니다.
  공기업특별회계를 비롯한 9개 특별회계 총괄은 세입이 2369억 9000만원, 세출은 1245억 3000만원으로 그 차인잔액은 1124억 5000만원이며 지방재정법 제42조 규정에 의거 기존 채무상환에 사용한 42억 2000만원을 공제한 이월액은 1082억 2000만원으로 이중 명시이월 82억 5000만원, 사고이월 40억 7000만원, 계속비이월 234억 3000만원, 보조금집행잔액 8100만원으로 이를 제외한 순세계잉여금은 766억 400만원입니다.
  공기업특별회계를 제외한 기타특별회계의 총괄은 세입이 707억 2000만원, 세출은 169억 1000만원이며 그 차인잔액은 538억 800만원으로 이중 이월액은 명시이월 76억 9000만원, 사고이월 2억 5000만원, 계속비이월 73억원, 보조금 집행잔액 8100만원으로 이를 제외한 순세계잉여금은 384억 7000만원입니다.
  이상으로 간략히 2002년도 세입세출결산 승인안에 대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재진 수고하셨습니다.
  지금까지 행정지원국장으로부터 제안설명을 들었습니다.
  여러 위원님께서 결산심사안에 대하여 의문 나는 사항이 많을 것으로 압니다마는 결산 심사시 의문나는 사항에 대하여 해당과장을 출석시켜 질의를 하는 것으로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시면 배석하신 공무원은 퇴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결산검사 대표위원인 김덕균 위원으로부터 2002년도 세입세출결산감사 총괄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김덕균 위원께서는 총괄설명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김덕균 위원 김덕균 위원입니다.
  제가 2003년 6월 2일부터 21일까지 실시한 2002년도 세입세출결산검사 대표위원으로서 검사결과에 대한 경과보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전체적인 총평과 재무상태, 세입결산, 세출결산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총평을 말씀드리면 2002년도 세입세출에 대한 결산검사결과 전년도까지 지적받은 사안들이 대부분 개선되어 가고 있고 전산화에 대한 문제점들도 점차적으로 해소되어 가고 있음을 느꼈으나 아직도 개선, 보완해야 할 부분들이 많이 있어 관계 공무원들의 개선의지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세외수입 중 과태료 부과 등에 대한 체납액 관리가 과년도에 비하여 효율적으로 이루어져 호전되고 있다고 보여지나 여전히 상당한 체납액이 회수되지 않아 체납액징수에 보다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관리가 요구되며 재정의 건전성을 위하여 지속적인 세원 발굴 노력이 필요하다고 사료됩니다.
  세출분야에서도 재정건전화에 합치된 부분이 많았으나 예산불용액 비율이 전년도 보다 2.52% 높은 6.38% 수준으로 불용액이 최소화되도록 신중한 예산운용이 요구됩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재무상태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재무상태의 건전성을 분석한 안정성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물론 수익적 측면에서는 자주재원의 비율이 2002년도에 주로 세외수입과 재정보전금의 증가로 전년도 대비 4.54% 증가하였으며, 경상비 부담률도 자주재원의 증가로 인하여 상대적으로 감소하였습니다.
  회계연도 말 잔액의 적정성 측면에서는 잔액수지율의 경우에 순세계잉여금이 전년도 대비 상대적으로 4.83% 증가하여 재무상태의 안정성이 호전되고 있습니다.
  지방채는 268억 7000만원을 상환하고, 지방채 조달액은 22억 5000만원으로 감소하여 1인당 채무잔액도 감소하였습니다.
  이는 지방채를 상환하려는 노력의 결과이며 향후에도 계속적으로 지방채를 상환해 나가는 효율적인 예산운용이 필요하다고 사료됩니다.
  결론적으로 전년도보다 재무상태의 안전성이 개선은 되었으나 향후 세외수입 및 지방세의 증대노력과 미수납된 세외수입의 회수율 증대, 투자지출의 효율화와 적정성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다음은 성장성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행정 외적인 부분으로 인구증가율은 2002년도에 4.5%로 98년도부터 성장률을 대비해 보면 비교적 높은 편이며 이는 상동신도시 입주요인으로 보여집니다.
  내적인 부분으로 자주재원 증가율, 총 세입증가율, 지방세증가율 등은 연도별 변동이 심한 편이나 장기적으로 증가추세로 보이며 자주재원의 5년간 평균 증가율은 13.07%, 총세입 증가율은 10.72%, 지방세 증가율은 4.  58% 정도입니다.
  반면 세출과 관련된 재정규모 증가율, 투자경비 비율 등은 비교적 안정적으로 변동하였으며, 재정규모의 증가율의 경우 2002년에 121.77%, 투자경비 비율이 세출총액의 37.1%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전년도와 비교해서 소폭 상승한 부분이 되겠습니다.
  결론적으로 성장성은 행정 내외적인 부분에서 동시에 지속적인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투자경비 비율이 높은 것은 장래의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다음은 세입과 관련하여 징수의 효율성과 세입세출의 실질수지를 검토한 수익성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자주재원 증가율과 세출결산 증가율을 비교하는 재정압박지수는 전년도 8.31%에서 당해연도에는 19.30%로 증가한바 이는 자주재원 증가율이 세출결산 증가율보다 높아 재정압박지수는 양호하다고 판단되나 지방세 징수율은 전년도에 비해 2.31% 하락하여 체납액 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세외수입 증가율은 전년도 대비 26.04% 증가하였고, 세외수입에 대한 지방세 비율은 전년도 대비 36.90% 감소하였는데 이는 공유재산 매각수입의 증가로 인한 영향이 되겠습니다.
  당기순이익률에 해당하는 실질수지율은 연도별로 편차가 있으나 전년도 -0.25%에서 당해연도에는 0.03%로 감소한바 이는 상대적으로 점차 호전되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불용액 비율은 전년도 대비 2.52% 증가하였으므로 불용액이 최소화되도록 신중한 예산운용이 필요하고 주민 1인당 경상경비 증가율은 4.78%로 인구 증가율 4.5%와 비교할 때 전년도와 비슷한 수준이 되겠습니다.
  결과적으로 수익성은 호전되고 있다고 판단이 됩니다.
  다음은 예산의 안정성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방세예산 변동률은 지방세예산 변동률과 지방채 변동률이 과거에 비해 크게 낮아져 양호하나 세외수입의 예산 변동률이 31.86%로 높아져 예산편성시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지방채의 경우는 지방채 예산의 변동이  없을 뿐만 아니라 지방채 발행도 축소되어 예산수립시 충분한 검토가 있었던 것으로 판단되며 계속비이월액의 경우 연도별 변동이 많이 나타나고 있으므로 사업투자가 지속되고 있음을 말해주고 예비비의 경우 사용이 없는 것으로 보아 예비비의 지출에 신중을 기하고 있는 것으로 사료가 됩니다.
  다음은 세입결산 부분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2002년도 세입규모는 수납액 기준으로 8952억원이며, 이중 일반회계가 6582억원으로 74%를 점하고 있고, 특별회계가 2370억원으로 2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일반회계는 지방세가 1641억원으로 25%를, 세외수입이 2784억원으로 42%를, 교부금 등 의존재원 수입이 2134억원으로 32%를, 지방채가 23억원으로 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세입의 연도별 변동률을 살펴보면 지방세의 세입증가에 따라 지방세의 비중이 증가하였으며, 공기업특별회계의 세입이 감소하여 일반회계의 비중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당기의 공기업특별회계의 세입증가는 상하수도요금 인상 등이 주 요인이 되었으며, 징수결정액 대비 수납액과 결손율을 보면 수납액이 91.5%로 전년도 대비 0.7% 높아졌으나 결손율도 0.1% 높아져 체납관리 및 세원관리에 주의를 기울여야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음은 세출결산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세출분야는 비교적 관련법에 의거 적정하게 처리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일부 예산을 낭비하는 사례도 있는바 예산집행에 주의가 요구됩니다.
  보조금 집행에 대하여도 정산 등 사후관리가 철저히 요구되며 보조사업에 대한 지원예산의 한계성이 있기 때문에 집행 관련부서와 지원단체 간 사전 협의를 통해 보조금예산 활용의 효율성을 적극 모색해야 할것으로 판단되었습니다.
  또한 일부 부서는 예산의 과다편성 사례가 있으므로 예산편성에 보다 신중한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끝으로 개선 권고사항입니다.
  경영수익사업특별회계 문제점으로는 각 동 주민자치센터 현황 및 문제점 새마을 이동도서관 운영 등은 예산집행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권고한 사항인 만큼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이상으로 2002년도 세입세출결산검사 결과에 대한 경과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재진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없으시면 2002년도 세입세출결산 심사에 대한 총괄설명은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2002년도 세입세출결산심사 승인안에 대한 세부심사에 들어가겠습니다.
  진행순서는 기획재정, 행정복지, 건설교통위원회순으로 하겠으며 각 상임위원회별로 선정된 대표위원으로부터 예비심사된 내용에 대한 설명을 듣고 각 위원회별 예비심사 내용설명에 대하여 의문나는 사항과 논란이 있는 사항에 대해서는 관계 공무원으로부터 질의 답변을 들은 후 심사의견을 확정하는 것이 효율적인 심사진행이라 생각하는데 여러 위원님의 생각은 어떠십니까?
    (「좋습니다.」하는 이 있음)
  그럼 먼저 기획재정위원회 남상용 위원님께서는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남상용 위원 안녕하십니까. 기획재정위원회 예결특위 대표위원 남상용입니다.
  먼저 여러 위원님께서 2002년도 세입세출 결산안 심사를 함에 있어 열정적인 의지로 참여하여 주심에 대하여 먼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럼, 기획재정위원회에서 예비심사한 일반회계 분야의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우리 기획재정위원회에 심사회부된 일반회계 총액은 1295억 2091만원입니다.
  지출액은 1066억 1058만 1000원입니다.
  이월액은 184억 940만원이고, 불용액은 45억 94만원이었습니다.
  다음은 특별회계 분야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기획재정위원회 소관 특별회계는 경영수익사업특별회계가 있습니다.
  심사요구된 예산현액은 73억 3145만 6000원이며, 지출액은 381만 6000원이고, 불용액은 73억 2764만원입니다.
  심사결과 경영수익사업특별회계의 경우에는 예산운용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일반회계로 전환함이 바람직한 것으로 심의가 되었습니다.
  이상으로 기획재정위원회 소관 2002년도 세입세출결산안 예비심사 결과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재진 남상용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기획재정위원회 소관 2002년도 세입세출결산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다음은 행정복지위원회 소관에 대해서 정윤종 위원님께서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윤종 위원 행정복지위원회 대표위원 정윤종입니다.
  인사는 생략하겠습니다.
  행정복지위원회의 소관 부서에 대한 2002년도 세입세출결산 예비심사 결과보고를 드리겠습니다.
  행정복지위원회에 제출된 심사요구 금액은 1837억 6459만 2000원으로 일반회계가 1806억 9229만 6000원이며, 특별회계가 30억 7229만 6000원입니다.
  지출액은 총 1451억 375만 8000원으로 일반회계가 1431억 1622만 3000원이며, 특별회계가 19억 8753만 5000원으로 불용액은 175억 871만 2000원입니다.
  이월액은 총 211억 5212만 2000원으로 명시이월이 54억 6015만 3000원이며, 사고이월은 18억 7745만 7000원이고, 계속비이월은 138억 1451만 2000원입니다.
  기금은 총 10건에 전년도 말 현재액은 126억 2614만 6000원이며, 수납액이 31억 5257만원이고, 지출액이 7억 3686만 1000원으로차인잔액은 150억 4185만 5000원입니다.
  세입세출외현금 종류별 현재액은 보증금 2건에 9960만원이고, 보관금 1건에 921만 6000원이며 기타 잡종금이 7건에 2억 1683만 6000원입니다.
  기타 예비비 지출은 없었습니다.
  심사결과 매번 지적되는 사항이지만 즉흥적이고 급발상적인 예산편성과 행정처리 미숙, 담당부서의 업무추진 소홀 등으로 불용액이 다수 발생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향후 집행부에 대한 예산 심사시 예산의 필요성, 적정성 등을 보다 더 심도 있게 실시하여 시민의 세금이 올바르게 사용되도록 견제하여야 할 것입니다.
  이상으로 행정복지위원회 소관 2002년도 세입세출결산안 예비심사 결과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재진 정윤종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행정복지위원회 소관 2002년도 세입세출결산안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다음은 건설교통위원회 소관에 대해서 이덕현 위원님께서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덕현 위원 건설교통위원회 이덕현 위원입니다.
  우리 건설교통위원회 소관 부서의 2002년도 세입세출결산 심사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본 위원회에서는 금번 정례회 중 7월 8일 3개 구청을 시작으로 7월 10일까지 3일간 심도 있는 심사를 하였습니다.
  그럼 먼저 2002년도 건설교통위원회 소관 결산내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예산 총 현액은 예비비를 포함하여 4646억 4153만 6000원으로 이중 일반회계는 2680억 2713만 8000원이며, 기타특별회계는 603억 5208만 8000원, 공기업특별회계는 1362억 6231만원입니다.
  지출 총액으로는 3060억 4922만 5000원으로 이중 일반회계는 1835억 8125만 1000원이며, 기타특별회계는 148억 7712만 5000원, 공기업특별회계는 1076억 2265만원입니다.
  익년도 이월 총액은 1133억 3342만원으로이중 명시이월은 214억 164만 2000원이며, 사고이월은 73억 8653만 8000원이며, 계속비이월은 845억 4524만원입니다.      
  회계별로는 일반회계가 775억 7967만원이며, 이중 명시이월은 131억 4782만 2000원,   사고이월은 33억 2488만 9000원, 계속비이월은 611억 695만 9000원이며, 기타특별회계는 152억 5285만 2000원으로 이중 명시이월은 76억 9950만원, 사고이월은 2억 5273만원이며, 계속비이월은 73억 62만 2000원이며, 공기업특별회계는 205억 89만 8000원으로 이중 명시이월은 5억 5432만원, 사고이월은 38억 891만 9000원, 계속비이월은 161억 3765만 9000원입니다.
  불용액 총액은 452억 2712만원으로 이중 일반회계는 68억 6621만 7000원, 기타특별회계는 302억 2211만 1000원, 공기업특별회계는 81억 3876만 2000원이 발생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결산내역을 말씀드렸으며, 다음은 본 위원회의 심사결과 집행부에 대한 지적사항과 건의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 위원회에서는 2002년도 세입세출결산심사를 예산지출장부, 지출증빙서 등을 참고로 하여 작성된 결산서의 불용액, 사고 및 명시이월사업비, 계속비 사업에 대하여 건설교통위원회 소관 부서의 국장, 사업소장, 구청장의 총괄 제안설명 청취와 해당과장의 상세한 제안설명 청취 후 질의 및 답변을 통하여 결산심사를 진행하였으며, 결산검사위원이 20일간 심층 있게 검사한 세입세출 결산검사 의견 내용을 참고하여 목별 30% 이상 및 부기별 불용액 발생 사업에 대하여 집중 심사를 하였습니다.
  주요 지적사항으로는 매년 몇 십 건씩 발생하는 명시 및 사고이월사업은 건설사업에 있어 토지주와의 보상협의 지연으로 이월되는 것이 대부분으로 막연히 협의 불응으로 인하여 예산의 이월 및 공사를 지연시키지 말고 도로개설사업 인가시 토지주와 공감대 형성 등으로 보상시기에 행정력이 낭비되지 않도록 특단의 방안을 강구하여 별도의 방지 대책을 수립하여야 할 것을 지적하였으며, 또한 이월사업 중 사업의 긴급함에 추경에 예산을 요구 편성하였으면서도 신속하게 행정절차 등을 이행하지 못하여 사업시행을 못하고 예산을 이월시키는 것은 결국 사업의 적기를 정확한 계획 없이 즉흥적으로 예산만 요구 해놓은 것으로밖에 판단이 안 된다는 지적으로 이는 부천시의 긴축재정 노력에도 불구하고 내년 집행이 불가한 사업의 예산을 편성만 해놓은 것은 예산의 효율적 관리를 못하고 있다고밖에 볼 수 없으며, 또한 경상경비예산이나 사업예산의 집행잔액이 과별로 몇 건씩 되며, 집행잔액은 대부분 50%가 넘고 최고 100%가 되는 예산도 있다는 것은 매년 지적되는 사항으로 연례적으로 발생하는 과다 불용액 예산은 정확한 사업의 예측없이 안일하게 전례답습적인 행정을 하고 있다 할 수 있으므로 합리적인 예산운용이 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야 한다는 지적과 함께 당초예산 편성 후 예산 추경시 추가사업을 추진할 예산의 확보도 중요하다 할 수 있으나 추후에는 예산의 과다편성 지양과 신중한 예산의 집행으로 예산이 적재적소에 쓰여질 수 있도록 촉구하였으며, 예산편성과 집행시 관행과 지침에 너무 의존하여 예산운용이 경직되어 내용 검토와 시행자의 의지가 다소 결여되어 있어 공무원들의 사고 및 의식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사항에 대하여 지적과 시행을 촉구하면서 본 위원회에서는 2002년도 세입세출결산은 기획재정위원회 김덕균 의원을 대표로 하여 다섯 분의 전문지식과 경험을 가진 결산검사위원들이 20여 일에 걸쳐 2002년도 예산집행에 대하여 합법성, 합목적성, 합리성에 대한 회계검사를 충분히 했고 또한 우리 위원회에서도 심도 있게 심사를 하였기에 시장이 제출한 2002년도 세입세출 결산안에 대하여 본 위원회에서는 원안대로 승인을 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건설교통위원회 심사결과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재진 이덕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건설교통위원회 소관 2002년도 세입세출결산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그러면 각 상임위원회 예비심사내역에 대한 심도 있는 심사를 위하여 정회코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41분 회의중지)

(11시15분 계속개의)

○위원장 이재진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정회시간 중에 여러 위원님의 심도 있는 심사가 이루어졌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본 안건은 이미 김덕균 결산검사 대표위원 외 5인의 전문가에 의한 20일간의 사전 심도 있는 검사와 각 위원회별 심층 심사를 통해 내실 있는 심사가 이루어졌으리라 생각합니다.
  그에 따른 각종 문제점과 그 대안은 사전에 수립하였다고 또한 생각합니다.
  따라서 2002년도세입세출결산승인의건에 대하여 각 상임위원회에서 심사하신 대로 원안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시면 원안과 같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2002년도 세입세출결산 승인안 심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 적극 협조하여 주신 여러 위원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이상으로 회의를 마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장시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105회 부천시의회(정례회) 제2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17분 산회)


○출석위원
  김덕균  김제광  남상용  박노설  박병화
  이덕현  이재진  정윤종  조성국
○출석전문위원및출석공무원
  전문위원박철수
  행정지원국장이상문

○회의록서명
  위원장이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