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9회부천시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1호
부천시의회사무국

2018년 7월 17일 (화) 10시

   의사일정
1. 제229회 부천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2.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시기 및 기간결정의 건
3. 2018년도 시정계획 보고

   부의된안건
1. 제229회 부천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2.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시기 및 기간결정의 건(의장 제의)
3. 2018년도 시정계획 보고(부천시장)

(10시01분 개의)

○의장 김동희 회의를 시작하기에 앞서 잠시 안내 말씀드리겠습니다.
  지금 방청석에는 이상열 의원님, 강병일 의원님, 최성운 의원님의 지역구인 부천남초등학교 선생님과 학생 여러분이 우리 시의회 회의 과정을 방청하기 위해 참석하였습니다.
  의회 견학을 통하여 지방자치를 이해하는 소중한 현장 체험학습이 되기를 바라며 의회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아울러 하절기 간편 복장에 대하여 협조요청 및 안내 말씀드리겠습니다.
  지금은 더위가 한층 더해 무더위가 시작되는 7월입니다.
  따라서 효율적인 회의 진행을 위하여 7월부터 9월까지 하절기에는 본회의장이나 위원회에서 가급적 넥타이를 매지 않은 간편한 정장차림으로 무더위에 대처하고 범국민적 에너지 절약운동에 적극 동참하고자 합니다.
  동료의원 여러분과 관계공무원께서는 이 점 참고하시고 많은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29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그러면 먼저 이번 7월 부천시 인사발령에 따라 새로 부임한 간부공무원에 대한 인사소개가 있겠습니다.
  시장님 나오셔서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장덕천 지난 7월 16일 자 인사발령에 따른 시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안정민 복지국장입니다.
  김용익 행정국장입니다.
  이형노 공원사업단장입니다.
  민승용 교육사업단장입니다.
  정해웅 정책실장입니다.
  석상균 홍보실장입니다.
○의장 김동희 장덕천 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승진 및 새로 출석하신 간부공무원께 축하와 환영의 인사를 드리며 시정운영에 최선을 다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존경하는 90만 시민 여러분,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장덕천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한 줄기 흐르는 땀방울이 본격적인 여름의 시작을 느끼게 하는 오늘 벅찬 기대와 성원 속에 제8대 부천시의회 원 구성을 마치고 첫 번째 임시회를 개회하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아울러 지난 임시회에서 원 구성에 협조해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우리 의회는 새로운 각오와 굳은 의지를 새기며 앞으로 2년간의 의정목표를 “행복은 특별하게, 민생은 확실하게, 공감은 따뜻하게”로 정하고 힘찬 비상을 시작하였습니다.
  시민의 가장 가까운 곳에서 시민이 겪고 있는 어려움과 괴로움을 누구보다 더 잘 알고 있는 제8대 의회는 새로운 시대의 요구에 따라 만들어진 자리입니다.
  따라서 이번 임시회는 우리 의회가 누구를 위해 존재하고 주어진 4년의 시간 동안 무엇을 해야 하는가에 대해서 스스로 묻고 답을 찾아야 하는 소중한 시간으로 시민과의 친근한 교감과 확고한 의정철학을 가지고 정책과 대안을 제시하는 정책의회로서 의회의 목표를 실현해 나가기 위한 첫 무대가 될 것입니다.
  또한, 지난 개원식에서 말씀드렸듯이 새 시대에 적응하면서 변화를 선도하고 시민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기 위해 발로 뛰는 현장의회, 집행부에 대한 감시와 견제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전문성을 갖춘 책임의회를 공고히 다져나가는 계기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집행부에서도 시민의 요구와 기대를 충분히 인식하고 전문성과 창의성을 발휘하여 희망과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열정적이고 진취적인 모습을 보여주기를 당부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오늘 회의에서는 민선7기 시정보고를 시작으로 부서별, 기관별 주요 업무보고와 해당 상임위원회별로 조례안 등 안건심사가 계획되어 있습니다.
  업무보고를 통하여 시정 전반에 대해 신속하게 현안을 파악하여 시급하게 조치되어야 할 사안은 무엇이며 장기적인 계획 하에 면밀히 검토해야 할 사안은 무엇인지 올바른 지적과 개선을 위한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업무보고가 보고 그 자체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해당 사업이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어 시정의 한 축을 책임지는 의회 본연의 역할에 부족함이 없도록 가일층 노력해 주시기 바라며, 아울러 집행부에서도 아이들이 자유롭게 꿈을 키워나갈 수 있고 청년들이 지역사회 일원으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으며 그리고 어르신들이 편안한 노후를 보낼 수 있는 행복한 부천을 만드는 데 힘을 모아주시기 바랍니다.
  개개인의 작은 힘이 모여 우리 부천을 바꾸어 나갈 것입니다.
  끝으로 오늘은 더위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초복입니다. 폭염에 대비한 취약계층의 안전관리 및 식품위생에 대한 위생점검 등 신속한 대응체계를 구축해 주시기 바라며 장마철 무더위에 모두 건강하시고 가정과 직장에도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드리면서 오늘의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그럼 의사팀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팀장 신인식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제229회 부천시의회 임시회 집회에 관한 사항입니다.
  7월 4일 조례안 등 안건 제출을 위한 부천시장의 임시회 소집 요구가 있어 7월 10일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의사일정을 협의하고 다음날 집회 공고하고 오늘 개회하였습니다.
  이번 회기의 의안 접수는 총 22건으로 의장 제의 1건, 의회운영위원장 제안 1건, 시장 제출 19건, 청원 1건이며 이 중 시장 제출 및 청원의 건은 소관 상임위원회에 심사회부하였습니다.
  다음은 각 상임위원회 간사 선임에 관한 사항입니다.
  7월 3일 4개 상임위원회에서 간사 선임이 있었습니다.
  의회운영위원회 간사 김성용 의원, 재정문화위원회 간사 이상윤 의원, 행정복지위원회 간사 김환석 의원, 도시교통위원회 간사 박찬희 의원이 각각 선임되었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세부 내역은 의석에 배부해 드린 보고사항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동희 의사팀장 수고했습니다.

1. 제229회 부천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10시11분)

○의장 김동희 그러면 오늘의 의사일정 제1항 제229회 부천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제229회 부천시의회 임시회 회기는 지난 7월 10일 의회운영위원회에서 협의한 바와 같이 7월 17일부터 7월 27일까지 11일간으로 운영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을 선포합니다.
  세부일정은 의석에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안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이번 임시회의 회의록 서명의원을 선임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의록 서명의원은 순서에 따라 구점자 의원, 권유경 의원을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을 선포합니다.

2.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시기 및 기간결정의 건(의장 제의)
(10시12분)

○의장 김동희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시기 및 기간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지방자치법」제41조 및「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9조에 따라 제1차 정례회에서 9일의 범위 내에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지난 7월 10일 의회운영위원회에서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시기 및 기간을 협의해 주셨습니다.
  배부해 드린 바와 같이 9월 4일부터 9월 12일까지 9일간을 행정사무감사 시기 및 기간으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을 선포합니다.

3. 2018년도 시정계획 보고(부천시장)
(10시14분)

○의장 김동희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민선7기 시정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장덕천 시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장덕천 존경하는 김동희 의장님, 이상열 부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새롭게 구성된 제8대 부천시의회에서 의원님들과 시민 여러분께 민선7기 시정운영 방향을 말씀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특히 이번 6·13 지방선거에서 시민의 두터운 신임을 받아 당선되신 김동희 의장님과 모든 의원님들께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선거기간 현장에서 만난 시민들의 목소리는 너무나 절실했습니다.
  경제적으로 어렵다고 하소연했습니다.
  일자리를 만들어 달라고 했습니다.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달라 요청했습니다.
  어르신들의 건강한 노후를 부탁하셨습니다.
  주차장을 만들어 달라 요청했습니다.
  미세먼지를 꼭 해결해 달라고 애원했습니다.
  이제 시민들의 바람을 현실로 바꾸려 합니다.
  일자리를 찾는 젊은이들을 위해 창의적인 일자리를 만들겠습니다. 노동자들의 인권과 복지를 챙기고 사장님들의 걱정을 덜어주는 환경을 만들겠습니다.
  국공립어린이집을 대폭 늘리고 초등돌봄교실을 전학년으로 확대하겠습니다.
  어르신들의 건강을 챙기고 지혜와 경륜을 살린 일자리도 더 많이 만들겠습니다.
  주차장은 늘리고 미세먼지는 줄이겠습니다. 거대한 담론보다는 시민들이 불편해 하는 것부터 살피겠습니다. 시민의 삶을 더욱 세심하게 챙기겠습니다.
  시정의 중심은 오로지 시민입니다.
  시민을 시정의 중심에 두고 정책을 추진하겠습니다.
  민원 현장에 늘 시장이 함께하겠습니다. 시민 곁에서 함께 소통하겠습니다. 부천시 공무원과 원팀이 되어 시정을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사랑하는 부천시민 여러분!
  새로운 출발에 희망을 말씀드리고 싶지만 우리 부천의 현실은 그리 녹녹지 않습니다.
  원도심과 신도심의 격차는 갈수록 벌어지고 있습니다. 기업이 빠져나가고 인구는 줄어들고 있습니다.
  교육시설이 부족하고 학력 수준이 낮은 것도 개선해야 합니다.
  부천의 지난 45년의 역사가 보여주듯이 우리가 해낸, 우리만이 가진 경험과 저력이 있습니다. 위기마저도 기회로 만든 지혜가 있습니다.
  외형적 성장에 치중하지 않겠습니다. 시민의 삶이 나아지는 부천을 만드는 데 집중하겠습니다.
  사는 게 자랑이 되는 시민만족도 1위 도시 부천을 만들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의원 여러분!
  이제 민선7기 시정을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 보고드리겠습니다.
  사람 먼저, 노동 존중, 일자리 경제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일자리는 최고의 복지이고 행복입니다.
  부천인재취업재단을 설립하여 시민 눈높이에 맞는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겠습니다.
  청년일자리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청년 특화 일자리사업을 추진하고 도시재생 사회적기업을 육성하여 청년창업 활성화를 유도하겠습니다.
  기존 기업이 떠나지 않고 강소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새로운 기업을 유치하는 데도 심혈을 기울이겠습니다.
  골목상권과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노동인권 조례를 제정하는 등 노동이 존중 받고 지속 성장하는 부천을 만들겠습니다.
  쾌적하고 건강한 녹색도시를 만들겠습니다.
  4년 전입니다.
  사소한 주차 시비가 이웃 간 유혈사태로 이어진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우리 지역에서 일어난 일이라 충격은 더 컸습니다.
  원도심 주차난은 비단 부천만의 문제는 아닙니다만 좀처럼 개선되지 않고 있습니다. 원도심 지역 주차난 해결을 위해 마을주차장을 만들고 공영주차장을 늘리겠습니다.
  비용을 줄이고 시민들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새로운 방법도 찾겠습니다.
  아침마다 미세먼지 농도를 체크하고 황사마스크를 챙기는 게 익숙한 일상이 됐습니다.
  재난에 준하는 대응이 필요합니다. 부천시가 먼저 하겠습니다.
  미세먼지 대책관실을 직속 부서로 만들어 원인을 세심하게 분석하고 선진사례를 깊이 학습하겠습니다.
  국비 27억 원을 지원 받아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MOU 체결함으로써 다른 시보다 한발 빠르게 대책에 나섰습니다.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진행사항을 정례적으로 체크해 나가겠습니다. 모든 과정을 시민 여러분께 보고드리겠습니다.
  미세먼지 해결은 우리 부천만의 노력으론 분명 한계가 있습니다. 인근 지방정부와 함께 능동적으로 대응하겠습니다.
  시민 참여도 대단히 중요합니다. 범시민적 참여를 당부드리겠습니다.
  노후화된 원도심지역의 도시재생을 지원하고 신혼부부와 청년층의 주거안정을 위해 복사골 ZERO주택 1만호 건설계획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부천대공원, 소사대공원, 오정대공원 등 공원을 늘려 시민의 쉼표 있는 삶을 응원하겠습니다.
  안전이 보장된 안심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부천의 여성인구는 42만 5000명으로 전체 인구의 절반이 넘습니다. 여성의 안전한 귀가를 돕는 사업을 추진하고 여성안심 무인택배소를 설치하겠습니다.
  보행자 중심의 안전거리를 조성하여 안전에 대한 시민의 염려를 덜어드리겠습니다.
  미혼모 지원센터를 설립하고 국공립어린이집 21곳을 더 설치해 부모들의 육아부담을 덜어드리겠습니다.
  안심CCTV 성능을 고도화하고 119와 CCTV 관제시스템의 연계를 강화해 범죄로부터 안전한 부천을 만들겠습니다.
  고도정수처리방식으로 더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해 수돗물에 대한 시민들의 불신을 없애겠습니다.
  지하철 7호선 출근시간대 운행간격을 3분대로 단축해 부천시민의 아침 출근시간을 줄여드리겠습니다.
  500원 특별버스를 운행하고 소사∼대곡선과 원종∼홍대선을 차질 없이 추진해 더 빠르고 더 편리해지는 교통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신나고 즐거운 교육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아이들과 아이를 키우는 부모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게 우선입니다.
  초등학교 전학년 온종일 돌봄체계를 구축해 학부모의 부담을 덜어드리겠습니다.
  중·고등학교 신입생에게 교복을 무상으로 지원하고 전학년 무상급식을 실시해 우리 아이들이 교복 걱정 없고 점심 한 끼라도 마음껏 먹게 하겠습니다.
  우리 아이들의 안전과 건강만큼은 양보할 수 없습니다.
  각 급 학교 전 교실에 공기청정기를 설치하고 석면 내장재를 친환경 자재로 모두 교체하겠습니다.
  날씨에 상관없이 아이들이 체육활동을 할 수 있도록 1개 학교 1실내체육관 사업도 추진하겠습니다.
  고리울선사유적에서 웹툰까지 문화 타임머신을 만들고 역곡·별빛마루·수주도서관 등 공공도서관을 지어 누구나 10분 안에 도서관을 언제든지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시민과 동행하는 문화예술도시를 완성하겠습니다.
  만화, 영화, 음악, 애니메이션은 창의도시 부천을 이끄는 원동력입니다. 웹툰융합센터 건립 등 문화가 산업이 돼 일자리와 세수를 늘리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겠습니다.
  시민들이 일상에서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기회도 늘리겠습니다.
  영화인들과 힘을 합쳐 국립한국영화박물관을 유치해 부천을 한국영화의 메카로 만들겠습니다.
  문화예술회관, 박물관, 체육센터 등 시민의 삶에 여유와 쉼을 줄 수 있는 문화·체육 인프라 확충도 게을리 하지 않겠습니다.
  더불어 잘 사는 따뜻한 복지도시를 만들겠습니다.
  2020년 최저임금 1만 원 시대가 조금은 늦춰질듯 합니다. 하지만 2019년 부천시가 먼저 생활임금 1만 원 시대를 열겠습니다.
  부천시립병원에 보호자가 필요 없는 간호시스템을 도입하고 영유아 진료비와 예방접종비를 지원하는 등 시민들의 의료비 부담을 덜어드리겠습니다.
  치매는 우리 사회가 협력해야 할 과제입니다. 치매안심예방센터를 권역별로 설치해 치매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겠습니다.
  웰빙(Well-Being) 못지않게 웰엔딩(Well-Ending)도 중요합니다. 웰엔딩지원센터를 설치해 어르신들의 존엄한 삶의 마무리를 체계적으로 돕겠습니다.
  탄탄한 미래성장 플랫폼을 구축하겠습니다.
  좋은 일자리는 지속 가능한 산업 육성을 통해 만들어집니다.
  부천시 노사정 협력은 전국에서 단연 으뜸입니다. 이러한 노하우를 활용해 대장동 산업단지를 노사상생특구로 만들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친환경 산업단지 조성과 기술 인프라 구축 등 혁신기반을 다져 부천의 산업지도를 재편해 가겠습니다.
  상동 영상문화산업단지에 유네스코 등 국제기관을 유치해 창의도시 부천의 가치를 높이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저는 취임사를 통해 차원이 다른 클래스 업 부천을 만들고 시민만족도 1위 도시를 만들겠다고 시민들과 약속했습니다. 그리하여 4년 후 시민 여러분의 박수를 받고 싶다는 소망을 얘기했습니다.
  모든 시민이 골고루 잘 사는 부천, 매일매일 시민의 삶이 나아지는 부천을 위해 초심을 잃지 않고 저를 비롯한 2,300여 공직자는 혼신의 힘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4년 후, 제8대 시의회와 민선7기 시 정부가 시민의 삶의 질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킨 영예로운 역사로 기록되기를 희망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동희 장덕천 시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고 휴회를 결의하고자 합니다.
  7월 18일부터 7월 26일까지 9일간을 안건 처리 등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을 선포합니다.
  제2차 본회의는 7월 27일 금요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대단히 수고 많으셨습니다.
  제1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27분 산회)


○출석의원수 28인
○출석의원
  강병일  곽내경  구점자  권유경  김동희  김병전  김성용  김주삼  김환석  남미경
  박명혜  박병권  박순희  박정산  박찬희  박홍식  송혜숙  양정숙  윤병권  이동현
  이상열  이상윤  이소영  이학환  임은분  정재현  최성운  홍진아
○출석공무원
  시장장덕천
  정책실장정해웅
  365안전센터장신경동
  홍보실장석상균
  감사관김종오
  경제국장이진선
  문화국장안정민
  복지국장김용익
  도시국장박동정
  주택국장이영만
  행정국장김용익
  보건소장전용한
  환경사업단장홍석남
  교통사업단장이승표
  도로사업단장최창근
  공원사업단장이형노
  교육사업단장민승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