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8회부천시의회(임시회)

재정문화위원회 회의록

제2호
부천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2년 4월 25일 (월)
장 소 재정문화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202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된안건
1. 202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부천시장 제출)   

(10시10분 개의)

1. 202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부천시장 제출)
○위원장 송혜숙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8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재정문화위원회 제2차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오늘은 2022년도 일반·특별회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 및 계수조정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당부드리면서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일반‧특별회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상정합니다.
  금번 추경예산안 심사는 기획조정실, 문화경제국, 교육사업단, 동 순으로 심사를 진행하겠습니다.
  회의 진행은 실·국·단장 및 동장의 총괄 보고와 질의 답변을 진행 후 필요시 부서장 질의 답변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먼저 기획조정실 소관 추경예산안 심사가 있겠습니다.
  기획조정실장 나오셔서 실 소관 추경예산안에 대해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조정실장 오영승 안녕하십니까, 기획조정실장 오영승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 속에서도 항상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시정발전을 위해 노고가 많으신 존경하는 송혜숙 재정문화위원회 위원장님과 박명혜 간사님을 비롯한 모든 위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기획조정실 소관 2022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세부사업별설명서 3쪽 일반회계 세출예산이 되겠습니다.
  2022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출예산안은 총 2485억 원으로 본예산액 대비 4000만 원이 증액되었습니다.
  다음은 설명서 7쪽 증액사유가 되겠습니다.
  2021년 시·군 종합평가 결과 실적 향상에 대한 도비보조금으로 시·군 종합평가 우수직원 및 부서 포상금 4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기획조정실 소관 2022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송혜숙 기획조정실장 수고하셨습니다. 실장께서는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실장께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상으로 기획조정실 소관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실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은 이석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문화경제국 소관 추가경정예산안 심사가 있겠습니다.
  문화경제국장 나오셔서 국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해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경제국장 오시명 문화경제국장 오시명입니다.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송혜숙 위원장님과 박명혜 간사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문화경제국 소관 2022년도 제1회 추경 세출예산안에 대해서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설명서 1쪽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경제국의 2022년 제1회 일반회계 추경 세출예산 요구액은 2022년 본예산 대비 668억 6000만 원이 증액된 1855억 6800만 원입니다.
  기타특별회계는 변동사항이 없습니다.
  다음은 부서별로 세부사업을 설명드리겠습니다.
  3쪽입니다.
  문화예술과는 2022년 본예산 대비 15억 원이 증액된 880억 86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5쪽입니다.
  코로나19로 예술활동이 중단되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예술인을 위한 코로나19 대응 지역예술인 재난지원금 3억 5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6쪽입니다.
  사회적거리두기 강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방역물품 지원을 위한 종교시설 방역지원금 6억 5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7쪽입니다.
  특별교부세 교부에 따른 삼정동소각장 문화재생 3단계사업 공사비 5억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성립전예산입니다.
  다음 9쪽입니다.
  일자리정책과는 2022년 본예산 대비 18억 3900만 원이 증액된 112억 12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11쪽입니다.
  특수형태근로종사자, 프리랜서 등 민생경제지원금 6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12쪽입니다.
  지역방역 일자리사업 인건비로 3억 2400만 원, 운영비로 12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13쪽입니다.
  근로자종합복지관 공간조성 공사시설비 7억 7500만 원, 감리비 1300만 원, 14쪽입니다. 2022년 지역참여형 노동협업 공모사업으로 4500만 원, 15쪽입니다.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지원사업비로 7억 원은 성립전예산으로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17쪽입니다. 생활경제과입니다.
  2022년 본예산 대비 635억 2000만 원이 증액된 849억 9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자료 19쪽부터 21쪽까지는 성립전예산으로 기간제근로자보수 1700만 원, 방역물품비 지원 홍보비 500만 원, 방역물품 지원으로 10억 6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22쪽입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휴·폐업 위기에 처한 소상공인 지원을 위하여 경기신용보증재단 출연금 20억 원을 증액하였습니다.
  23쪽입니다.
  국·도비 보조금 확정 내시로 부천페이 일반판매 인센티브 98억 5000만 원을 증액하였습니다.
  24쪽입니다.
  코로나19 방역조치 이행으로 경제적 피해를 입은 소기업,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500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25쪽부터 27쪽까지는 성립전예산 증액사항입니다.
  원종중앙시장 2억 9400만 원, 역곡상상시장 2억 2000만 원, 중동사랑시장 4700만 원, 다음으로 역곡상상시장 1300만 원, 신흥시장 700만 원, 부천상동시장 600만 원을 전통시장 시설현대화사업으로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문화경제국 소관 2022년도 제1회 추경 세출예산안에 대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세부적인 사항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 송혜숙 문화경제국장 수고하셨습니다. 국장께서는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양정숙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양정숙 위원 안녕하십니까, 양정숙입니다.
  6쪽에 보시면 종교시설 방역지원금 6억 5000이 예산으로 올라왔는데 이 6억 5000이 방역물품 구입 등을 위한 방역지원금이라고 했는데 지금 코로나가 끝나는 상황에서 방역물품 지원이 합리적일까요?
○문화경제국장 오시명 이 예산 편성은 사실 그전에 이루어졌던 사항이고 그런데 지금도 마스크라든지 손소독제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1개 교회당 50만 원 상당의 예산이 지원될 것 같습니다. 많은 물품이 아니라서 위원님이 말씀하신 그런 사항도 있긴 하지만 아직까지는 그래도 방역수칙을 준수해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그 앞에다 두고 그러면 쓰는데 용이하게 쓰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양정숙 위원 종교시설도 규모나 이게 제각각인데 일괄적으로 50만 원씩 지급하겠다는 건가요?
○문화경제국장 오시명 종교시설이 그동안 방역수칙을 제일 많이 준수했던 시설로 보거든요. 그런데 그 금액을 따지게 되면 문제가 있을 것 같아서 평균적으로 경기도 내 타 시·군하고 비교해서 50만 원 정도면 적당하다는 판단하에 50만 원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양정숙 위원 6억 5000이면 적은 돈이 아닌데 사실 고민스럽습니다.
○문화경제국장 오시명 사회적거리두기가 교회뿐만 아니라 모든 국민들, 시민들, 소상공인들 다 같이 고생을 했거든요. 그래서 전국민재난지원금도 지원하고 특히 소상공인도 지원하고 그런 맥락으로 같이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양정숙 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송혜숙 더 질의하실 위원님?
  박명혜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박명혜 위원 지역예술인 재난지원금 이번에 1인당 50만 원씩 700명을 대상으로 주고 있는데 지난번에 280명 1억 4000만 원을 1차 지급한 바 있죠?
○문화경제국장 오시명 네.
박명혜 위원 그러면 중위소득 120% 이하면 부천시 전체 예술등록인이 1,600명이던데
○문화경제국장 오시명 네, 1,600명입니다.
박명혜 위원 몇 명이나 해당되는 거예요?
  700명을 그 안에 다 담을 수 있는 인원인가요?
○문화경제국장 오시명 지난번에 비하면 숫자는 많이 늘어났거든요. 저희가 약간의 금액을 초과시킨 부분은 있는데 더 많이 신청하실 것 같아서, 한 500에서 600명 이상 신청하실 것 같아서 평균 700명으로 잡았습니다.
박명혜 위원 예술인들의 소득이 등록은 되어 있고 중위소득 120% 했을 때 이 소득이 잡히지 않는 분이나 여러 가지 편차가 있어서 이거에 대한 논란이 있을 수 있을 것 같은데 현장의 예술인들과는 충분히 협의가 된 내용인가요?
○문화경제국장 오시명 이걸 기존에도 지급했었고 그런 민원이, 물론 한두 번 민원이 있기는 했지만 또 일을 하셨기 때문에 등록예술인 기준을, 지역예술인들과 협의가 돼서 등록이 되는 거잖아요. 그래서 그런 상태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박명혜 위원 이 부분에 대해서는 금액도 늘었고 대상도 늘었고 저희 전체 금액도 늘었는데도 또 현장에서 문제제기를 하실 수 있으니 진행할 때 사전에 충분히 논의하셔서 좀 즐겁게, 또 도움이 되게 지출했으면 좋겠습니다.
○문화경제국장 오시명 네, 알겠습니다.
박명혜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혜숙 더 질의하실 위원님?
  이학환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이학환 위원 이학환 위원입니다.
  지금 박명혜 위원님이 얘기했듯이 이거 언제 지원할 예정인가요?
○문화경제국장 오시명 예산이 통과되고 편성이 되면 지원할 계획을 잡고 있습니다.
이학환 위원 바로?
○문화경제국장 오시명 네, 그렇습니다.
이학환 위원 꼭 필요해서 추경을 잡아서 올리는 이 부분만 제가 말씀드리는 거 아니에요. 이번 추경을 보편적으로 보면 본예산에서 잘라서 나중에 또 추경을 세우는 부분도 있고 그런 부분이 있더라고요, 예산이.
  그런데 지금 예술인단체라든지 종교단체라든지 이런 부분 지금 추경을 꼭 해서 해야 되는 부분이냐.
  사실 부천시 추경에 올라오는 거 보면 상당 부분이, 저는 이런 생각을 해봤습니다. 예를 들어서 은행단지 도로 6억인가 5억 편성했다가 사실 안 잡아준 거거든요. 그런데 이번에 잡혔더라고요, 예를 들어서 그런 부분. 종교단체라든지 이걸 제가 해주지 말자는 뜻은 아니에요. 은행단지도 참 다행히 해서 가는 부분이고.
  그런데 왜 본예산에 잘랐다가 추경에 세우고, 이번 추경에 올린 것 보편적으로 보면 저는 이거 선거용이 아니냐. 선거 전에 마구, 그렇게 볼 수밖에 없는 예산들이 많이 올라왔어요.
  이게 참 선거 한 달밖에 안 남았는데 굳이 지금 세워서 가느냐, 좀 있다가 선거 끝나고 하든지. 우리 이렇게 볼 수밖에 없는 입장이란 말입니다.
  지금 부랴부랴 추경에 세웠는데 이런 부분도 좀 선거에 미치지 않게 선거 끝난 다음에 지출할 수 있는 부분 한 달 전이나 한 달 후나 크게 어려운 데에 하루라도 빨리 주는 게 맞습니다.
  그래서 어떤 돈이든, 어떤 추경이든 이런 부분은 심도 있게 통과가 되더라도 선거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경제국장 오시명 네. 잘 판단해서 하겠습니다.
이학환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혜숙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상열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이상열 위원 지금 내용들이 거의 흡사하게 추경에 올라온 것 같아요.
  코로나19 대응에 관련된 내용들이 예술인에 3억 5000이고, 종교시설 6억 5000이고. 이러한 것들 보면 사실은 이것뿐만 아니라 경제인들, 사업하시는 분들 난리가 아니잖아요. 어느 정도 해소는 됐다고 하는데 아직 해소가 정확히 되지 않았죠?
  그분들 불만이 아직도 많죠? 사업하시는 분들에 대한.
  사업하는 분들 코로나로 인해서 사업을 제대로 못해서 이게 된 부분이 많이 있는데 아직도 그런 원성이 많이 있잖아요.
○문화경제국장 오시명 네, 그렇습니다.
이상열 위원 그런데 이것 보면 추경으로 세워서 1인당 50만 원씩 지급하겠다라는 것이 두 개 합치면 10억 정도 돼요. 그런데 굳이 이렇게 추경에 세워서까지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이 들고 지금 코로나가 거의 끝나는 시점입니다. 이제 제재 같은 것도 안 하고 그러니까 이게 어느 정도 정리됐을 때 정확한 파악을 해서 코로나로 인해서 문제되고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은 사람들을 파악해서 그때 지원하는 게 낫다라는 생각을 해요.
  이거 대략적으로 해서 50만 원 잡아서 전부 다 예산을 뽑아놨는데 과연 이게 정확하게 그 사람들한테 얼마큼 돌아갈지 모르겠고, 얼마나 파악이 될지도 모르겠고. 좀 시간이 늦더라도 코로나로 인해서 해소시킬 수 있는 그런 방향을 찾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문화경제국장 오시명 말씀드려도 될까요?
이상열 위원 네.
○문화경제국장 오시명 이게 아시다시피 사회적거리두기, 그다음에 집합 제한업소들은 그동안 참 어렵게 고생을 많이 했고요. 저희가 2022년 1회 추경에 예산을 편성해서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2020년 코로나 1차 때, 2020년, 2021년도 기존에 있던 예산을 삭감해가면서 어려운 분들 지원해 드렸거든요.
  그런데 지금 사회적거리두기가 공교롭게 우리, 공교롭다는 말씀은 좀 그렇고 사회적거리두기가 의회가 있는 시기에 이번 주에 해제가 되었잖아요.
  그런데 저희 시에서는 그전부터 이분들을 지원해 주겠다라고 예산편성을 해 왔던 사업이기 때문에 굳이 시기를 따지신다면 저는 그 시기가 문제가 있는 건 아니라고 보고요.
  지금 어려운 상황에서 아까 경제인 말씀하셨는데 소상공인들도 중앙정부나 지방정부에서 많은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똑같은 맥락으로 본다면.
  그동안 집합제한으로 고생하셨던 분들, 그리고 일을 못했던 분들한테 다소나마 도움이 될 수 있게 지원을 해주는 거는 지방정부 정책에서 바람직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시기적으로 말씀하시면 그 시기는 추경이 이번 회기에 있어서 추경을 편성한 거지 다른 의도는 없다고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이상열 위원 금액이 그분들의 어려움을 해소시킬 수 있는 금액도 아니잖아요. 50만 원 해봐야 사실 그렇게 큰돈도, 이걸로 해결될 수 있는 방향이 아닌데 그러니까 전체적으로 다시 한 번, 코로나로 인해서 어려움을 겪으신 분들을 전체적으로 다시 한 번 파악해서 사실 거기에, 지금 원성이 높은 분들이 한두 분이 아니에요. 그렇게 가야지 대략 잡아서 50만 원씩 주겠다 하는 것보다는 그게 현실적이지 않겠냐라는 얘기를 하는 거예요.
○문화경제국장 오시명 한정된 금액이 있기 때문에 그렇게 저희가 금액을 정한 거고 전국민재난지원금도 몇 번에 걸쳐서 지원을 했었고 특히 소상공인 새로운, 뉴스 보니까 소상공인도 1000만 원씩 지급한다는 뉴스를 제가 봤거든요. 중앙정부의 역할이 있고 지방정부의 역할이 있기 때문에 지원을 못 받는 분들은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원해 주는 게 지방자치의 역할이 아닌가 생각하고 있습니다.
  지금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종합적으로 코로나가 끝난 이후의 상황은 더 판단해서 추가로 지원할 수 있으면 저희가 또 추가로 지원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하겠습니다.
○위원장 송혜숙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최성운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최성운 위원 다른 지자체들도 민생경제 지원에 많이 나서고 있죠?
○문화경제국장 오시명 네. 지금 추경 하는 의회가 한 4월, 5월 중에 전국적으로 개최가 되기 때문에, 추경하는 시기기 때문에 그렇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최성운 위원 이게 민생경제 지원을 한다고 얘기가 된 사항이잖아요.
○문화경제국장 오시명 그전부터 계획을 수립했었고 지금 예산 있는 걸 모아서 모아서 하다가 의회에서 이번에 1회 추경을 다룬다는 얘기가 있어서 올리게 되었습니다.
최성운 위원 간접지원은 얼마 정도 되나요?
○문화경제국장 오시명 위원님, 제가 간접지원이라는 말씀을 이해를 못했습니다.
최성운 위원 우리가 소요예산을, 지원금 예산이 총 700억이라고 본 위원은 알고 있어요. 거기에 간접지원비가 200억 정도 잡힌 걸로 알고 있는데 그거 파악 못하셨어요?
○문화경제국장 오시명 그 간접지원비 말씀은 아마 재난지원기금을 말씀하시는 걸로 제가 이해를 하고요. 그거는 저희 문화경제국하고는 좀 지원대상이 달라서 제가 파악을 못하고 있습니다.
최성운 위원 총괄적인 건
○문화경제국장 오시명 네, 그렇습니다.
최성운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혜숙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상으로 문화경제국 소관 추가경정예산안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국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은 이석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교육사업단 소관 추가경정예산안 심사가 있겠습니다.  
  심사에 앞서 위원님들께 안내말씀 드리겠습니다.
「부천시 권한대행 및 직무대리 규칙」에 따라 코로나 대응 관련 현안사항으로 인해 교육사업단장을 대신하여 평생교육과장이 대리출석한다는 협조공문이 있었음을 안내해 드립니다.
  평생교육과장 나오셔서 단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해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평생교육과장 신동선 평생교육과장 신동선입니다.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송혜숙 위원장님과 박명혜 간사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감사드립니다.
  제안설명에 앞서 지난 4월 11일 자 조직개편으로 인사발령 된 도서관장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임윤정 수주도서관장입니다.
  교육사업단 소관 202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배부해 드린 세부사업별설명서 5쪽입니다.
  교육사업단 일반회계 세출예산 총액은 298억 6202만 원으로 본예산액보다 3880만 원을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부서별 세부내역에 대하여 간략히 설명드리겠습니다.
  7쪽입니다.
  평생교육과 소관 일반회계는 181억 6805만 원입니다.  
  9쪽 평생학습마을 공동체 지원사업비로 결정 교부된 성립전예산 도비 지원액을 반영 본예산액 대비 1380만 원을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상동도서관과 별빛마루도서관은 금회 추가경정예산에 반영한 예산은 없습니다.
  11쪽입니다.
  수주도서관 소관입니다.
  일반회계는 36억 7675만 원입니다.
  13쪽 원미청정구역 사업비로 교부된 성립전예산 도비지원액을 반영 본예산액 대비 2500만 원을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제출된 추경예산안을 원안가결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리며 상정된 추가경정예산이 짜임새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집행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송혜숙 평생교육과장 수고하셨습니다. 과장께서는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상으로 교육사업단 소관 추가경정예산안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과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은 이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부천동 소관 추가경정예산안 심사가 있겠습니다.
  부천동장 나오셔서 동 소관 추경예산안에 대해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천동장 권운희 안녕하십니까, 부천동장 권운희입니다.
  시정발전을 위해 항상 노력하고 계시는 송혜숙 위원장님과 박명혜 간사님 그리고 여러 위원님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황승욱 마을자치과장입니다.
  지금부터 부천동 소관 2022년 제1회 추경예산안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세부사업별설명서 5쪽 위원회별 총괄표입니다.
  2022년도 제1회 추경예산 요구액은 기정예산 대비 16.04%로 5억이 증액된 36억 1772만 4000원입니다. 이 중 재정문화위원회 소관 예산은 기정예산 대비 271.56%로 5억이 증액된 6억 8412만 원입니다.
  주요사업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세부사업별설명서 9쪽 마을자치과 소관입니다.
  2021년 제3차 특별조정교부금 확보에 따라 청사 환경개선사업으로 총 5억이 증액되었습니다.
  청사 환경개선사업은 청사 내·외부 개·보수를 통해 민원의 편의를 증진하고 상주직원의 근무여건을 개선하는 등 청사이용 만족도를 제고시키기 위해 편성하였으며 자세한 설명은 세부사업설명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부천동행정복지센터 재정문화위원회 소관 2022년 제1회 추경세출예산안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송혜숙 부천동장 수고하셨습니다. 동장께서는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박명혜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박명혜 위원 이번에 석면철거 및 텍스 교체, 옥상방수 등이 포함되었는데 역곡 현장민원실 지하 공사는 여기에 안 들어가는 거죠?
○부천동장 권운희 역곡 현장민원실 지하 들어가 있습니다.
박명혜 위원 포함된 건가요?
○부천동장 권운희 네.
박명혜 위원 그럼 5억 원에 대한 세부내역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천동장 권운희 네. 그런데 지금 예산이 5억으로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5개 마을 청사에 대해서 의견들을 다 1차적으로 수렴해서 그중에 우선순위대로 예산 한도 내에서 정리를 해야 될 과정이 남아있습니다.
박명혜 위원 그럼 오늘 예산 통과 후에 그 과정을 진행하실 예정인가요?
○부천동장 권운희 네, 그렇습니다. 지금 진행 중입니다.
박명혜 위원 사전에 저희가 조사한 거는 있는 거죠?
○부천동장 권운희 네, 그렇습니다.
박명혜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혜숙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상으로 부천동 소관 추가경정예산안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동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은 이석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2022년도 일반‧특별회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계수조정이 있겠습니다.
  효율적인 진행과 위원님들의 다양한 의견교환을 통해 결정하고자 정회 후 심사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그럼 원활한 계수조정을 위하여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40분 회의중지)

(10시43분 계속개의)

○위원장 송혜숙 속개하겠습니다.
  정회시간 중 여러 위원님께서 주신 다양한 의견을 통해 결정된 계수조정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202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중 우리 위원회로 일반회계가 4776억 1910만 9000원, 특별회계가 835억 8632만 2000원으로 총 5612억 543만 1000원이 요구되었습니다.
  심사결과 202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원안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이상열 위원 이의 있습니다.
  의견만 집어넣으세요.
○위원장 송혜숙 네, 말씀하십시오.
이상열 위원 제가 말씀드린 부분을 참고해서 해주세요. 재난지원금에 대해서요.
최성운 위원 단서를 다시자고?
이상열 위원 네.
○위원장 송혜숙 그러면 정리해서 주십시오.
  그 부대의견을 달아달라는 말씀이시죠?
이상열 위원 그렇죠.
○위원장 송혜숙 그럼 잠시 정회를 하겠습니다.
(10시44분 회의중지)

(10시45분 계속개의)

○위원장 송혜숙 속개하겠습니다.
  그럼 심사결과 202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원안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다 하시므로 가결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금일 회의를 마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심도 있는 예산안 심사하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46분 산회)


○출석위원
  김동희  김성용  박명혜  송혜숙  양정숙  이상열  이학환  임은분  최성운
○출석전문위원및출석공무원
  전문위원조국제
  기획조정실장오영승
  정책기획과장이일용
  세정과장우종선
  문화경제국장오시명
  문화예술과장김동익
  일자리정책과장이동훈
  생활경제과장김재천
  평생교육과장신동선
  수주도서관장임윤정
  부천동장권운희
  마을자치과장황승욱

○회의록서명
  위원장  송 혜 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