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9회부천시의회(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록

제1호
부천시의회사무국

일 시 2018년 7월 17일 (화)
장 소 의회운영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2018년도 업무보고
2.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 채택의 건

   심사된안건
1. 2018년도 업무보고
2.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 채택의 건(의회운영위원장 제안)

(10시38분)

○위원장 박정산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제8대 의회 개원 초기로 의회운영에 대한 안건을 처리하느라 매주 운영위원님들을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우리 위원님들과 저는 지난 12일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개막식에서 레드카펫을 걸었고 의회 로비는 영화제 관련 홍보관으로 변신하여 우리 부천은 영화제로 많은 손님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저를 비롯한 이 자리에 모인 위원님들도 우리 부천을 소개하는 주인이라 생각하시고 국제행사에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오늘은 의회사무국 행정사무감사계획서를 채택하고 2018년도 업무보고를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본회의와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시작으로 11일간의 회기 동안 내실 있고 활기찬 의정활동으로 좋은 의정 성과를 거두시기 바랍니다.
  회의 진행에 앞서 지난 7월 16일 자 인사발령에 따른 전입직원 등 소개가 있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나오셔서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유광호 사무국장 유광호입니다.
  2018년 7월 16일 자 인사발령으로 의회사무국 전·출입 및 부서 내 이동한 직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민원과장으로 근무하다 의회운영과장이자 의회운영위원회 전문위원으로 발령받은 안윤경 전문위원입니다.
  문화예술과장으로 근무하다 3개 상임위원회 전문위원 업무를 맡게 된 이주형 전문위원입니다.
  자원순환과 청소1팀장으로 근무하다 의회운영과 의정팀장으로 전입한 김동재 의정팀장입니다.
  심곡2동 민원행정과 총무팀장으로 근무하다 입법정책과 재정분석팀장으로 전입한 박경희 재정분석팀장입니다.
  재정분석팀장으로 근무하다 재정문화위원회 전문위원 업무를 맡게 된 권상욱 전문위원입니다.
  춘의동 행정팀장으로 근무하다 행정복지위원회 전문위원 업무를 맡게 된 김영길 전문위원입니다.
  재정분석팀 차석으로 근무하다 의정팀 차석 업무를 맡게 된 전은주 주무관입니다.
  참여소통과에서 근무하다 의회운영위원회 연구원으로 전입한 진풍우 연구원입니다.
  관광콘텐츠과에서 근무하다 의회운영과 홍보팀 차석 업무를 맡게 된 김진의 주무관입니다.
  정보통신과에서 근무하다 의회운영과 홍보팀으로 전입한 백승헌 주무관입니다.
  일자리경제과에서 근무하다 입법지원과 재정분석팀으로 전입한 박성준 주무관입니다.
  의정팀 의회운영위원회 연구원으로 근무하다 재정문화위원회 업무를 맡게 된 박도현 연구원입니다.
  행정복지위원회 연구원으로 근무하다 도시교통위원회 업무를 맡게 된 백진기 연구원입니다.
  복지정책과에서 근무하다 행정복지위원회 업무를 맡게 된 조성호 연구원입니다.
  중3동에서 근무하다 의장실 비서업무를 맡게 된 김세은 주무관입니다.
  끝으로 행정복지위원회 전문위원으로 근무하다 의회운영과 홍보팀장으로 업무를 맡게 된 황보영종 홍보팀장입니다.
  이상으로 직원소개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정산 새로 발령받아 오신 직원 여러분 환영합니다. 앞으로 부천시의회 발전을 위해 맡은 업무에 최선을 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전입직원 소개를 마치고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운영위 소관 직원이 아닌 분들은 이석하셔도 좋습니다.
(10시44분 개의)

1. 2018년도 업무보고
○위원장 박정산 그럼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29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 회의는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안과 같이 2018년도 의회사무국 업무보고 청취의 건,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 채택의 건 순으로 진행하고자 합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18년도 의회사무국 업무보고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업무보고는 의회사무국장의 총괄 보고를 받고 질의답변 후 해당업무 과장으로부터 세부적인 보고 청취 및 질의답변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그럼 의회사무국장 나오셔서 총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유광호 의회사무국 총괄 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일반현황입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의회사무국 일반현황 총괄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저희 의회사무국에서는 저를 비롯한 모든 직원이 의회운영위원회를 비롯한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에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정산 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아 질의 답변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서 이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해당과장으로부터 과별 업무보고 청취와 질의 답변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과별 업무보고는 의회운영과, 입법정책과, 전문위원과 순서로 하고 입법정책과장이 파견 중인 관계로 의회운영과장이 의회운영과와 입법정책과 소관 업무를 함께 보고 한 후 질의 및 답변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의회운영과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안윤경 의회운영과장 안윤경입니다.
  먼저 의회운영과 소관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정산 의회운영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 질의 답변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명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명혜 위원 23쪽에 다양한 입법지원 강화 및 청렴·신뢰의회 구현에서 질문은 아니고 제안인데 저희가 이번에 8대 당선이 되고 의정활동을 수시 제공받았습니다.
  그래서 여러 모로 도움이 되고는 있는데 실제 굉장히 많은 자료들이 한꺼번에 쏟아지고 그 자료의 출처와 활용용도에 대해서 초선의원이 많다 보니 일일이 해당 전문위원이나 담당자께 전화를 드리거나 이렇게 해서 보고 있는데 입법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이 좀 더 전진 배치되어서 7월에 의회 회기가 시작되기 전에 되었으면 더 좋았을 텐데 지금도 보니 10월, 11월에 예정이 되어 있어요.
  그래서 혹시 운영위원들이 동의가 된다면 당선의원들 의정활동 교육에 대한 것들을 배치할 수 있는지 여부를 여쭙고 싶습니다.
○전문위원 안윤경 네, 가능합니다.
  의원님들만 일정 조율이 가능하시다면 교육은 빠를수록 좋을 것 같습니다.
박명혜 위원 운영위원장님께 제안드리고 싶습니다.
○위원장 박정산 네, 알겠습니다.
  박명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말씀해 주십시오.
  남미경 위원님.
남미경 위원 16쪽에 청소년 의회교실 운영 하고 의정참관단 운영 이런 게 있는데 여기 18쪽 예산에는 2017년 최종 예산액은 224만 원이고 2018년 예산액은 80만 원인데 이 정도 예산가지고도 가능한가요, 아니면 그동안 쓰고 남은 걸로 진행을 하시는 건지?
  감소가 144만 원이 된 상태라
○전문위원 안윤경 청소년 의회교실 운영 관련한 예산 말씀이시죠?
남미경 위원 네.
○전문위원 안윤경 청소년 의회교실 운영 관련해서 특별한 예산은 안 들고 간식비하고 차량 이동, 그러니까 학교에서 의회까지 오는 차량 이동에 대한 예산만 들기 때문에 특별한 예산은 소요되지 않습니다.
남미경 위원 2017년하고 굉장히 차이가 나서, 큰 돈은 아니지만 그래도 일하시는 데 불편하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듭니다.
○위원장 박정산 남미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남미경 위원님께서 이해가 안 되셨으면 별도로 그 내용을 자세히
남미경 위원 아뇨, 됐습니다.
○위원장 박정산 되셨습니까?
남미경 위원 네.
○위원장 박정산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상으로 의회운영과 및 입법정책과 업무보고에 대한 질의 및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의회운영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서 이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계속해서 전문위원과 소관 주요업무 보고가 있겠습니다.
  전문위원과장 나오셔서 주요업무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이주형 전문위원과장 이주형입니다.
  저희 전문위원과는 저를 포함해서 7명이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재정문화, 행정복지, 도시교통 3개 상임위원회에 각각 전문위원과 연구원이 상임위원회의 의사진행을 보좌하고 또 위원회 소관 사무에 관한 자료를 수집, 조사, 연구하는 등 위원회 사무를 처리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준비된 자료에 의해서 금년도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자료 27쪽입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전문위원과 소관 금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해서 보고드렸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박정산 전문위원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 질의 답변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명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명혜 위원 27쪽의 행정사무감사를 위한 의원 참고자료를 제공한다고 하셨는데 이게 양이 상당할 것 같은데 어떤 방식으로 제공해 주시나요?
○전문위원 이주형 행정사무감사 자료는 저희가 내부적으로 하는 건 메일이라든지 이런 걸 통해서 드릴 수 있고 시 집행부가 제출하는 건 방대한 양이 되는데 서면으로 다 제출받으시게 될 겁니다.
  아마 서면으로 시에서 제출하는 전체 분량을 다 받으실 텐데 보시기에 방대한 양이 될 거고 그중에서 위원회 소관 사항만 보시면 좀 적게 될 것이고 의원님들 개인적으로 관심사항에 대해서만 보시면 핵심적으로 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다 보시게 되면 엄청난 양이라서 쉽지는 않을 듯 합니다.
박명혜 위원 이게 관행이라 이렇게 다 페이퍼로 제출을 하시는 건가요?
○전문위원 이주형 관행이라기보다는 스물 여덟 분의 의원님들이 각각 요구사항이 다 다르고 시 집행부가 하는 일들이 워낙 많은 일이다 보니까 의원님들께서는 시 집행부가 하는 일들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다 아셔야 될 사항이기 때문에 어떤 의원님이 어떤 것에 집중적으로 관심이 있으시고 연구를 하실지에 대해서는 의원님 개인 분들이 하시는 거기 때문에 많은 양이라도 다 드리는 게 맞는 거라고 보고 있습니다.
박명혜 위원 그런데 저희가 회의록이라든가 이런 걸 다 온라인으로 보고 이번에도 저희가 요청해서 초선 의원들 같은 경우 usb로 받아서 필요한 것들만 다운받아서 봤는데 이것을 다 페이퍼로 제출하는 게 꼭 해야 되는 게 아니면 검토가 가능한가요?
  필요한 걸 자료로 주시고 저희가 인쇄를 하거나-이건 제 의견이에요-양이 너무 많을 것 같아 엄두가 안 나서. 이게 변동이 안 되면 그런데 혹시 검토가 가능한 건지, 의원님들의 의중도 있는 거니까.
  궁금해서 여쭤본 겁니다.
○전문위원 이주형 검토해 보겠습니다.
박명혜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정산 박명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안 계시면 전문위원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서 이석하셔도 좋습니다.
  이상으로 의회사무국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2.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 채택의 건(의회운영위원장 제안)
(11시08분)

○위원장 박정산 이어서 의사일정 제2항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지난 회의 때 행정사무감사계획 협의의 건을 처리하여 위원님들께서도 잘 알고 계시겠지만 행정사무감사는 집행부의 행정 전반에 대한 실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행정 전반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행정의 개선할 사항을 지적하고 시정을 유도함으로써 행정이 효율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할 것입니다.
  다만 우리 위원회는 집행부가 아닌 의회사무국을 대상으로 한다는 차이가 있겠습니다.
  올바른 의회운영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도록 지난 연도 행정의 시정을 요구하고 올해 추진 중인 사업에 대한 중간점검을 하는 유익한 시간이 될 것입니다.
  위원님들, 올해 행정사무감사가 보다 내실 있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리며 배부해 드린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금년도 의회사무국의 행정사무감사는 오는 9월 12일 10시부터 12시까지 실시하는 것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올해 감사 목록은 지난해 계획서를 참고하여 추가 또는 변경되는 업무내용을 반영하여 작성하였으며 자료제출 요구목록 초안은 회의자료 6쪽의 내용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 추가 또는 수정할 내용이 있으시면 이번 주 금요일 오전까지 전문위원에게 알려주시고 위원장에게 위임하여 주시면 본회의에서 승인할 행정사무감사계획서에 추가 반영토록 하고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을 채택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다 하시므로 의사일정 제2항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 채택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229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11분 산회)


○출석위원
  강병일  구점자  김성용  남미경  박명혜  박정산  박홍식  송혜숙  윤병권
○출석전문위원및출석공무원
  전문위원안윤경
  의회사무국장유광호
  의정팀장김동재
  의사팀장신인식
  홍보팀장황보영종
  재정분석팀장박경희
  입법지원팀장이정은
  전문위원이주형
  재정문화전문위원권상욱
  행정복지전문위원김영길
  도시교통전문위원서상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