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0회부천시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2호
부천시의회사무국

2022년 7월 4일 (월) 10시

   의사일정
1.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2. 상임위원회 위원장 선거
3.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4.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선거

   부의된안건
1.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2. 상임위원회 위원장 선거(의장 제의)   
◎ 상임위원회 위원장(재정문화 임은분·행정복지 윤병권·도시교통 박순희) 당선인사     
3.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4.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선거(의장 제의)
◎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양정숙) 당선인사   

(10시29분 개의)

○의장 최성운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 전 의회사무국 인사발령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주형 사무국장이 소사본동장으로 인사이동함에 따라 김원경 의회운영과장이 직무대리하게 되었습니다.
  김원경 의회사무국장직무대리 앞으로 나오셔서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0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 회의일정을 간략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재정문화, 행정복지, 도시교통위원회 3개 상임위원회의 위원을 선임하고 이어서 위원장 선거를 실시합니다.
  위원장 당선인사 후 정회시간을 갖고 위원회별로 첫 회의를 열어 전반기 간사를 선임하고 각 세 분씩 의회운영위원을 추천하게 됩니다.
  이후 본회의를 속개하여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을 선임하고 의회운영위원장을 선출하면 오늘 회의를 모두 마치게 됩니다.
  오늘 회의가 원만히 진행될 수 있도록 동료의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1.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10시31분)

○의장 최성운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제9대 부천시의회 전반기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상임위원회는「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35조에 따라 위원회별로 9명 이내로 구성되며 상임위원회 위원은「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42조에 따라 의장이 추천하여 본회의 의결로 선임하게 됩니다.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안을 발표하기 전에 먼저 양해 말씀부터 드리겠습니다.
  의원 여러분께서 제출해 주신 상임위원회 희망 신청서를 기초로 위원회별 선임안을 작성하였습니다만 상임위원회별 지원자가 정원과 일치하지 않아 희망하시는 위원회로 배정받지 못한 의원님들이 계십니다.
  상임위원회 구성은 정당별, 선거구별, 성별, 선수별, 연령별로 가급적 고르게 배정하고자 노력하였으며 특히, 원활한 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올해 시행된「공직자의 이해충돌 방지법」등 강화된 사적 이해관계 충돌방지 여부를 면밀히 검토하였습니다.
  위원회가 최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다양한 제반 조건을 고려하여 한정된 정수 내에서 불가피하게 조정하였으니 의원님들의 협조와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그러면 의회운영위원회를 제외한 3개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을 위한 각 위원회별 위원을 추천하겠습니다.
  전자회의시스템 의사일정 제1항에 첨부된 추천안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재정문화위원회는 구점자 의원, 김주삼 의원, 박성호 의원, 박혜숙 의원, 손준기 의원, 양정숙 의원, 임은분 의원, 장성철 의원, 최옥순 의원 이상 아홉 분, 행정복지위원회는 곽내경 의원, 김미자 의원, 김병전 의원, 윤단비 의원, 윤병권 의원, 장해영 의원, 최의열 의원, 최초은 의원 이상 여덟 분, 도시교통위원회는 김건 의원, 김선화 의원, 박순희 의원, 박찬희 의원, 송혜숙 의원, 안효식 의원, 이학환 의원, 정창곤 의원, 최은경 의원 이상 아홉 분으로 제9대 부천시의회 전반기 상임위원회를 구성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출석의원 전원 이의 없음)

  상임위원회 구성에 협조해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2. 상임위원회 위원장 선거(의장 제의)
(10시34분)

○의장 최성운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제9대 부천시의회(전반기) 상임위원장 선거를 상정합니다.
  상임위원장은「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39조에 따라 위원장 1인을 두며 소속 상임위원 중에서 의장 선거의 예에 준하여 본회의에서 선거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상임위원장 선거는 무기명 투표로 위원회별로 각각 실시되며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를 얻은 의원이 위원장으로 당선됩니다.
  투표절차는 의장 선거의 예에 따르며 당선자 결정 기준도 의장 선거와 동일합니다.
  위원장 당선자 세 분의 당선인사는 상임위원장 선거가 모두 끝난 후에 순서대로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먼저 오늘 실시할 네 번의 위원장 선거에서 투표를 관리할 감표위원을 지명하겠습니다.
  감표위원은 순서에 따라 정창곤 의원, 장해영 의원, 장성철 의원, 임은분 의원 이상 네 분께서 수고해 주시겠습니다.
  지명되신 감표위원께서는 앞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께서는 기표소 내부와 투표함과 명패함을 점검해 주시고 투표 진행상황을 지켜봐 주시기 바라며 다른 의원님들이 투표를 모두 마친 후에 맨 마지막으로 투표하시면 됩니다.
  감표위원석이 정리되는 대로 상임위원장 선거를 실시하겠습니다.
  감표위원석이 정리되었으므로 상임위원장 선거를 실시하겠습니다.
  먼저 재정문화위원장 선거입니다.
  의사팀장으로부터 투표방법에 대한 설명을 들은 다음 바로 투표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팀장은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변숙 재정문화위원장 선거의 투표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상임위원장 선거 투표방법은 의장 선거와 마찬가지로 단기명식 무기명투표 방법으로 실시됩니다.
  재정문화위원장은 오늘 선임된 재정문화위원회 소속 위원 중에서 한 분의 성함을 한글로 정확히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표소 내부의 위원명단을 참조해 주시기 바라며 다른 위원회 위원의 성함을 적을 경우 무효처리되오니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본적인 투표 절차는 지난 금요일 실시한 의장 선거와 동일합니다.
  호명하는 순서대로 나오셔서 의원님들의 좌석에서 보아 왼쪽의 감표위원석에서 명패 및 투표용지를 받으시고 기표소에서 후보자 중 한 분의 성함을 정확하게 한글로 기재하신 후 직원석 방향 감표위원석으로 이동하여 명패를 명패함에 넣고, 투표용지를 투표함에 넣은 후 의석으로 돌아가시면 됩니다.
  기타 유효, 무효, 기권의 판정이 모호한 투표용지가 발생하면 그 판정은 의장과 감표위원의 협의로 결정됩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고 호명을 시작하겠습니다.
  호명드리는 순서에 의하여 나오셔서 투표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10시38분 투표개시)

    (의사팀장 : 의원성명 호명)
  끝으로 감표위원과 의장님께서 투표하시겠습니다.
  먼저 명패석 쪽 감표위원님부터 투표해 주시고 의장님께는 사무국 직원이 명패와 투표용지를 전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 최성운 투표 다 하셨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투표가 끝났으므로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10시46분 투표종료)

    (명패함 및 투표함 폐함)
  먼저 명패함을 열겠습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수를 계산해 본 결과 27매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투표수를 계산해 본 결과 투표수도 27매로 명패수와 같습니다.
  투표결과는 집계가 끝나는 대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
    (계    표)
  투표결과를 발표하도록 하겠습니다.
  재정문화위원장 선거 투표결과를 발표하겠습니다.
  총 투표수 27표 중 임은분 의원 22표, 양정숙 의원 1표, 무효 1표, 기권 3표로써「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18조제1항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를 한 임은분 의원께서 재정문화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재정문화위원장을 포함한 3개 상임위원장의 당선인사는 선거가 끝난 뒤에 순서대로 듣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계속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계속해서 행정복지위원장 선거를 실시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다시 한 번 기표소 내부와 투표함과 명패함을 점검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석이 정리되었으므로 행정복지위원장 선거를 시작하겠습니다.
  의사팀장의 호명에 따라 투표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팀장 변숙 행정복지위원장 선거의 투표방법도 앞서 실시한 재정문화위원장 선거 투표방법과 동일하므로 설명을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기표소 내부의 위원 명단을 참고하여 오늘 선임된 행정복지위원회 소속 위원 중에서 한 분의 성함을 한글로 정확히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른 위원회 위원의 성함을 적을 경우 무효처리되오니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고 호명을 시작하겠습니다.
  호명드리는 순서에 의하여 나오셔서 투표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10시53분 투표개시)

    (의사팀장 : 의원성명 호명)
  끝으로 감표위원과 의장님께서 투표하시겠습니다.
○의장 최성운 투표 다 하셨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투표가 끝났으므로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10시59분 투표종료)

    (명패함 및 투표함 폐함)
  먼저 명패함을 열겠습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수를 계산해 본 결과 27매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투표수를 계산해 본 결과 투표수도 27매로 명패수와 같습니다.
  투표결과는 집계가 끝나는 대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    표)
  투표결과를 발표하도록 하겠습니다.
  행정복지위원장 선거 투표결과를 발표하겠습니다.
  총 투표수 27표 중 윤병권 의원 16표, 곽내경 의원 5표, 최의열 의원 1표, 최초은 의원 1표, 무효 1표, 기권 3표로써「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18조제1항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를 한 윤병권 의원께서 행정복지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계속해서 도시교통위원장 선거를 실시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투표용지와 투표함과 명패함을 점검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석이 정돈되었으므로 도시교통위원장 선거를 시작하겠습니다.
  의사팀장의 호명에 따라 투표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팀장 변숙 도시교통위원장 선거의 투표방법도 앞서 실시한 투표방법과 동일합니다.
  기표소 내부의 위원 명단을 참고하여 오늘 선임된 도시교통위원회 소속 위원 중에서 한 분의 성함을 한글로 정확히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호명을 시작하겠습니다.
  호명드리는 순서에 의하여 나오셔서 투표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11시06분 투표개시)

    (의사팀장 : 의원성명 호명)
  끝으로 감표위원과 의장님께서 투표하시겠습니다.
○의장 최성운 투표 다 하셨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투표가 끝났으므로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11시12분 투표종료)

    (명패함 및 투표함 폐함)
  먼저 명패함을 열겠습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수를 계산해 본 결과 27매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투표수를 계산한 결과 투표수도 27매로 명패수와 같습니다.
  투표결과는 집계가 끝나는 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    표)
  투표결과를 발표하도록 하겠습니다.
  도시교통위원장 선거 투표결과를 발표하겠습니다.
  총 투표수 27표 중 박순희 의원 23표, 김건 의원 1표, 기권 3표로써「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18조제1항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를 한 박순희 의원께서 도시교통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감표위원님들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의사일정 제2항 제9대 부천시의회 전반기 상임위원회 위원장 선거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당선되신 세 분의 상임위원장께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당선인사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재정문화위원장으로 선출되신 임은분 의원 나오셔서 당선인사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 상임위원회 위원장(재정문화 임은분·행정복지 윤병권·도시교통 박순희) 당선인사
(11시15분)

임은분 의원 안녕하십니까. 존경하는 최성운 의장님과 안효식 부의장님,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83만 부천시민 여러분!
  제9대 전반기 재정문화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된 중동, 상동지역 더불어민주당 임은분 의원입니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일상으로 회복하는 중요한 시기에 부천시의 주요정책과 사업을 총괄하는 재정문화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겨주셔서 감사드리며 한편으로는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본 의원은 제8대 하반기 재정문화위원회 소속 위원으로 지난 2년 동안의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고자 집행부와 소통하고 동료의원들과 협력하며 의정활동을 수행해 왔습니다.
  우리 재정문화위원회는 지난 2년의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부천아트센터 건립 사업, 작동 군부대 부지 매입을 통한 복합문화공간 조성, 상동 영상문화산업단지 복합개발 등 문화콘텐츠산업 육성 지원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착한임대인 임대료 지원 및 시세감면, 골목형 상점가 지원책을 마련하는 등 시정의 굵직한 정책사업들을 세심히 살펴보고 지원한 바 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제9대 전반기 재정문화위원장으로서 팬데믹 이후 일상의 회복으로 가는 시기에 우리 의원님들과 함께 부천시 시정 운영을 감시하고 견제하는 역할을 넘어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적극적인 지원과 협력을 통해 부천시 문화육성 및 지역경제 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훌륭하신 동료의원들과 함께 부천시민의 작은 소리도 경청하고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소통하는 위원장이 되겠습니다.
  다시 한 번 재정문화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 동료의원들께 감사드리며 83만 부천시민 한 분 한 분의 꿈과 희망을 응원하며 모든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최성운 임은분 재정문화위원장의 당선을 다시 한 번 축하드립니다.
  다음은 행정복지위원장으로 선출되신 윤병권 의원 나오셔서 당선인사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병권 의원 안녕하십니까. 이번 제9대 전반기 행정복지위원장으로 선출된 범안동 출신 윤병권 의원입니다.
  치열한 경선과 선거를 치르고 영광스럽게 당선되신 동료의원님들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여러 가지로 부족한 저에게 제9대 부천시의회 전반기 행정복지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겨주심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한편으로 무거운 책임감도 느낍니다.
  우리 행정복지위원회는 장애인, 아동, 청소년, 다문화가정,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보훈대상자를 비롯한 모든 부천시민의 건강과 복지를 책임지고 있으며 지난 2년이 넘는 기간 동안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으로 재난, 위생보건 분야에서 우리 위원회 역할은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저는 행정복지위원장으로서 제9대 의회 전반기 우리 위원회에 주어진 체계적인 감염병 관리, 복지사각지대 해소, 광역동 행정체계에서의 시민 불편 해소 및 편익 극대화, 공정하고 균형 있는 인사 운영 등 핵심과제들을 의원님들 그리고 집행기관과 함께 슬기롭게 해결하겠습니다.
  위원회 내에서는 상호 존중하고 소통하며 서로 배려하는 분위기 속에서 합리적인 의사결정 결과를 도출하고 집행기관에 대해서는 시민의 목소리를 반영하여 적절한 방향을 제시하고 서로 긴밀하게 협력하겠습니다.
  항상 낮은 자세로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이며 조급하게 서두르기보다는 시민들과 항상 소통하고 이해와 공감을 바탕으로 시민들에게 기쁨과 희망을 드리는 행정복지위원회 전반기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따뜻한 격려와 성원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최성운 윤병권 행정복지위원장의 당선을 다시 한 번 축하드립니다.
  다음은 도시교통위원장으로 선출되신 박순희 의원님 나오셔서 당선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순희 의원 존경하는 83만 시민 여러분 그리고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제9대 전반기 부천시의회 도시교통위원장으로 선출된 부천동 출신 박순희 의원입니다.
  먼저 도시교통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겨주신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영광스러운 이 자리에 설 수 있도록 지지하고 응원해 주신 시민 여러분께도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도시교통위원회는 도시의 발전 그리고 원도심의 활력을 넣는 도시재생과 재건축, 안전하고 편리한 생활을 위한 교통, 도로, 환경까지 시민들의 삶에 가장 밀접한 일들을 책임지는 곳입니다.
  저는 도시교통위원장으로서 지난 4년 동안의 의정활동을 바탕으로 우리 도시교통위원회가 해야 할 소임과 역할을 고민하고 부천시민이 살기 좋은 도시환경을 만들기 위해 위원장으로서 임무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앞으로 제가 위원장직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선배 동료의원님들의 많은 조언과 적극적인 협력을 부탁드리며 83만 시민의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해 함께 소통하고 늘 공부하는 모범적인 위원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오늘 제가 이 자리에 설 수 있도록 응원과 격려를 아끼지 않으신 83만 부천시민 여러분과 최성운 의장님, 안효식 부의장님 그리고 모든 의원님들께 다시 한 번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항상 건강과 행운이 함께하기를 기원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의장 최성운 박순희 도시교통위원장의 당선을 다시 한 번 축하드립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선임 순서입니다만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의회운영위원회는「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37조에 따라 상임위원장을 제외하고 각 교섭단체의 대표의원을 포함하여 상임위원회별 세 분씩 추천받아 아홉 분 이내로 구성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3개 상임위원회 간사 선임과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추천을 위한 위원회 회의를 위해 본회의를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각 상임위원장께서는 정회시간 동안 회의를 열어 간사를 선임하고 의회운영위원 추천 명단을 결정하여 속개 전에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중식시간을 포함하여 오후 2시까지 정회토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28분 회의중지)

(14시03분 계속개의)


3.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의장 최성운 좌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속개하겠습니다.
  정회 중 각 상임위원회별로 재정문화위원회는 장성철 의원, 행정복지위원회는 윤단비 의원, 도시교통위원회는 김건 의원을 간사로 선임하였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제9대 부천시의회 전반기 운영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상임위원회에서 협의해 주신 바와 같이 의회운영위원으로 상임위원회별 세 분씩 아홉 분을 제9대 부천시의회 전반기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으로 추천하도록 하겠습니다.
  전자회의시스템 의사일정 제3항에 첨부된 선임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재정문화위원회 구점자 의원, 김주삼 의원, 양정숙 의원, 행정복지위원회 김미자 의원, 장해영 의원, 최초은 의원, 도시교통위원회 김선화 의원, 정창곤 의원, 최은경 의원 이상 아홉 분을 전반기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출석의원 전원 이의 없음)


4.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선거(의장 제의)
(14시05분)

○의장 최성운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제9대 부천시의회 전반기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선거를 상정합니다.
  상임위원장 선거에서 수고해 주신 감표위원께서는 다시 나오셔서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께서는 기표소 내부와 투표함과 명패함을 점검해 주시고 투표 진행상황을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석이 정돈되었으므로 의회운영위원장 선거를 시작하겠습니다.
  의사팀장으로부터 투표방법에 대한 설명을 들은 다음 바로 투표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팀장은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변숙 의회운영위원장 선거의 투표방법도 앞서 실시한 투표방법과 동일합니다.
  기표소 내부의 위원 명단을 참고하여 오늘 선임된 의회운영위원회 소속 위원 중에서 한 분의 성함을 한글로 정확히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호명을 시작하겠습니다.
(14시07분 투표개시)

    (의사팀장 : 의원성명 호명)
  끝으로 감표위원과 의장님께서 투표하시겠습니다.
○의장 최성운 투표 다 하셨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투표가 끝났으므로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14시12분 투표종료)

    (명패함 및 투표함 폐함)
  먼저 명패함을 열겠습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수를 계산해 본 결과 27매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투표수를 계산해 본 결과 투표수도 27매로 명패수와 같습니다.
  투표결과는 집계가 끝나는 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    표)
  투표결과를 발표하도록 하겠습니다.
  의회운영위원장 선거 투표결과를 발표하겠습니다.
  총 투표수 27표 중 양정숙 의원 22표, 구점자 의원 1표, 기권 4표로써「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18조제1항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를 한 양정숙 의원께서 의회운영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감표위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제9대 부천시의회 전반기 의회운영위원장으로 당선되신 양정숙 의원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당선인사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양정숙) 당선인사
(14시18분)

양정숙 의원 존경하는 최성운 의장님, 안효식 부의장님 그리고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의회운영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저는 신중동에 지역구를 둔 양정숙 의원입니다.
  올 1월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이 시행됨에 따라 지방의회는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였습니다.
  우리 의원이 스스로 지방의회의 역할과 위상을 높이고 독립된 합의체 기관으로서 길을 열어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의원 상호 간 그리고 의회사무국과 직원 간의 소통과 화합의 가교역할을 하고 나아가 우리 의회가 독립된 기관으로서의 역할과 권리를 행할 수 있도록 의회운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우리는 각자 다양한 가치와 생각을 가진 27명의 부천시민 대리인입니다.
  하버드대학교 출신으로 주옥같은 명언을 남긴 혜민스님께서 말씀하시기를 “하고 싶은 말을 하지 못하였을 때보다 하여서는 안 되는 말을 하였을 때 받는 상처가 더 크다.”고 합니다.
  의정활동을 함에 있어서도 말로 인한 상처를 입지 않도록 상대를 존중하고 배려하며 소통과 화합의 생산적인 부천시의회가 될 수 있도록 협력을 부탁드립니다.
  우리 모두 부천시민의 행복을 위해 힘써주실 것을 믿으며 아낌없는 지도와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최성운 양정숙 의회운영위원장의 당선을 다시 한 번 축하드립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처리하였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제9대 의회 첫 회기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원 구성에 적극 협조해 주셔서 깊이 감사드립니다.
  새롭게 시작하는 지금 이 순간 저를 포함한 여기 계신 분 모두 설렘이 가득해 보입니다. 두려움보다는 9대 의회가 만들어갈 부천의 기대가 더 크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4년간 오늘의 설렘을 잊지 않고 83만 시민 여러분과 함께하는 제9대 의회가 될 것을 약속드리며 오늘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제260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21분 산회)


○출석의원수 27인
○출석의원
  곽내경  구점자   김건   김미자  김병전  김선화  김주삼  박성호  박순희  박찬희
  박혜숙  손준기  송혜숙  안효식  양정숙  윤단비  윤병권  이학환  임은분  장성철
  장해영  정창곤  최성운  최옥순  최은경  최의열  최초은
○상임위원장 선임
  의회운영위원장  양정숙
  재정문화위원장  임은분
  행정복지위원장  윤병권
  도시교통위원장  박순희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
  ․의회운영위원회
  구점자  김미자  김선화  김주삼  양정숙  장해영  정창곤  최은경  최초은
  ․재정문화위원회
  구점자  김주삼  박성호  박혜숙  손준기  양정숙  임은분  장성철  최옥순
  ․행정복지위원회
  곽내경  김미자  김병전  윤단비  윤병권  장해영  최의열  최초은
  ․도시교통위원회
  김건  김선화  박순희  박찬희  송혜숙  안효식  이학환  정창곤  최은경

○출석공무원
  시장조용익
  부시장손임성
  365안전센터장김영욱
  홍보담당관정정오
  감사담당관안성훈
  스마트시티담당관김경희
  문화경제국장오시명
  복지위생국장김정길
  도시국장장환식
  주택국장한상휘
  행정국장안윤경
  도로사업단장지창배
  공원사업단장신귀현
  교육사업단장한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