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8회부천시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1호
부천시의회사무국

2018년 7월 2일 (월) 14시

   의사일정
1. 의장·부의장 선거
2. 제228회 부천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부의된안건
1. 의장·부의장 선거
◎ 의장(김동희) 당선인사
◎ 부의장(이상열) 당선인사
2. 제228회 부천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14시03분)

○의사팀장 신인식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국 의사팀장 신인식입니다.
  오늘 회의 진행에 대해 잠시 안내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유광호 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제8대 부천시의회 집회 경위에 대한 보고가 있은 후에 출석의원 중 최다선 연장의원이신 김동희 의원님께서 의장직무대행으로 회의를 진행하시겠습니다.
  그럼 의장직무대행을 맡게 되실 김동희 의원님께서는 의장석으로 나오셔서 회의 진행을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유광호 사무국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유광호 안녕하세요. 부천시의회 사무국장 유광호입니다.
  여러 의원님의 당선과 제8대 부천시의회 등원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제228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집회에 관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지난 2018년 6월 13일 실시된 전국 동시 지방선거에서 부천시의회 의원 스물여덟 분이 당선되셨으며 당선 의원 모든 분이 6월 18일부터 6월 20일까지 등록을 마치셨습니다.
  다음은 오늘 개회하는 제8대 부천시의회 임시회 최초 집회 소집 경위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이번 임시회는「지방자치법」제45조제1항 및 제3항에 따라 2018년 6월 25일 부천시의회 사무국장이 집회 공고하여 오늘 제228회 부천시의회(임시회)를 개회하였습니다.
  다음은 의원님들께서 앉아계신 임시의석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본회의장 의석은「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24조제2항에 따라 지역선거구 순서별, 의원의 성명 가나다 순서와 그 다음 비례대표 의원의 성명 가나다 순서에 따라 임시로 정하였음을 보고드립니다.
  최초 집회인 오늘 회의는 스물여덟 분의 의원님 전원이 참석하셨고「지방자치법」제54조에 따라 출석의원 중 최다선 및 연장의원이신 김동희 의원님의 사회로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먼저 의장 선거를 실시한 후 당선되신 의장님의 사회로 부의장 선거를 실시하게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228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집회에 관한 보고를 모두 마치고 이어서 의장직무대행이신 김동희 의원님께서 의장 선거를 위한 회의를 진행해 주시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4시08분 개의)

○의장직무대행 김동희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28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 개의를 선언합니다.
  방금 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소개받은 김동희 의원입니다.
  먼저 제8대 의회를 동료의원 여러분과 함께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하며 오늘 회의에 출석하신 동료의원 중 최다선 연장의원으로서 의장 선거를 위해 회의를 진행하게 된 것을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본 의원이 관련법에 따라 사회를 맡게 되었습니다만 회의 진행상 부족한 점이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나 오늘 회의는 제8대 부천시의회 전반기를 이끌어 가실 의장을 선출하는 아주 중요한 회의인 만큼 최선을 다해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의 아낌없는 지원과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의장·부의장 선거
(14시09분)

○의장직무대행 김동희 그럼 오늘의 의사일정 제1항 의장·부의장 선거를 상정합니다.
  의장·부의장 선거는「지방자치법」제48조 및「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18조에 따라 의장 1명과 부의장 1명을 각각 무기명투표로 선출하게 되며「지방자치법」제64조 및「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18조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로 당선되겠습니다. 다만, 1차 투표에서 당선자가 없을 때에는 2차 투표를 하고 2차 투표에서도 당선자가 결정되지 않으면 결선투표를 하게 되겠습니다.
  결선투표는 2차 투표에서 최고득표자가 1명이면 최고득표자와 차점자에 대하여 투표를 실시하고, 최고득표자가 2명 이상이면 최고득표자에 대하여 투표를 실시하여 다수득표자를 당선자로 결정하게 됩니다. 그리고 결선투표 결과 득표수가 같을 때에는 최다선 의원을, 최다선 의원이 2명 이상인 경우에는 그중 연장자가 당선되겠습니다.
  의장과 부의장의 임기는「지방자치법」제48조에 따라 2년이 되겠습니다.
  선거는 의장 선거를 먼저 실시한 후 이어서 부의장 선거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먼저 투표를 관리할 감표위원을 지명하겠습니다.
  감표위원은 우리 의회의 선례에 따라 의원 성명의 가나다 역순으로 지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의장·부의장 선거를 관리하게 될 감표위원은 홍진아 의원, 최성운 의원, 정재현 의원, 임은분 의원 이상 네 분께서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명되신 감표위원께서는 감표위원석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께서는 투표함과 명패함을 점검해 주시고 투표 진행상황을 지켜봐 주시기 바라며 의원님들이 투표를 모두 마쳤을 때 맨 마지막으로 투표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감표위원의 좌석이 정돈되었으므로 투표를 시작하겠습니다.
  의사팀장으로부터 투표방법에 대한 설명을 들은 다음 바로 투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팀장은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신인식 의장·부의장 선거에 대한 투표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의석에 배부해 드린 의장·부의장 선거 안내문과 의장·부의장 선거 투표방법 설명문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부의장 선거는 먼저 의장을 선출한 후 부의장을 선출하게 됨에 따라 두 번에 걸쳐 투표를 실시하게 됩니다.
  먼저 실시하는 의장 선거 투표방법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투표는 의원님들의 좌석에서 보아 왼쪽 감표위원석에서 명패와 투표용지를 받으신 후 기표소에서 기표를 하시도록 되어 있습니다.
  기표소에서 투표용지의 기명란에 의장으로 선출하실 의원님의 성명을 한글로 정확히 기재하신 후에 의원님의 좌석에서 보아 오른쪽에 있는 감표위원석으로 이동하여 명패는 명패함에 넣으시고 투표용지는 투표함에 넣으신 후 의석으로 돌아가시면 되겠습니다.
  이때 주의하실 점은 의원님의 의석에 배부해 드리고 기표소에 부착된 의원 명단을 참조하셔서 의장으로 선출하실 의원님의 성명을 투표용지의 기명란 안에 한글로 정확히 기재하셔야 됩니다.
  의석에 배부해 드리고 기표소에 부착한 의원명단과 비교하여 성과 이름을 한 글자라도 잘못 기재한 투표, 공개된 투표 등은 무효 처리됨을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고 호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호명드리는 순서에 따라 나오셔서 투표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14시12분 투표개시)

    (의사팀장 : 의원성명 호명)
  끝으로 의장직무대행과 감표위원께서 투표를 하시겠습니다. 의장직무대행께는 사무국 직원이 명패와 용지를 전달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교대로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호명을 마치겠습니다.
○의장직무대행 김동희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투표를 다 하셨으면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14시21분 투표종료)

    (명패함 및 투표함 폐함)
  먼저 명패함을 열겠습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수를 계산해 본 결과 28매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투표수를 계산해 본 결과 28매로 명패수와 같습니다.
  투표결과는 집계가 끝나는 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    표)
  의장 선거 투표결과를 발표하겠습니다.
  총 투표수 28표 중 김동희 의원 22표, 이상열 의원 1표, 정재현 의원 1표, 기권 4표로「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18조제1항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를 한 김동희 의원께서 의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감표위원 수고하셨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의석으로 돌아가셔도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직무대행을 맡고 있는 본 의원이 제8대 전반기 의장으로 당선되어 먼저 당선 인사부터 드린 후에 계속해서 부의장 선거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 의장(김동희) 당선인사
(14시27분)

김동희 의원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부족함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부천시의회 제8대 전반기 의장으로 선출해 주신 것에 대해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의장으로서의 막중한 소임을 맡게 되고 보니 영광과 설레는 마음 한편에는 어떻게 하면 시민의 사랑과 신뢰를 받는 의회로 거듭날 것인가에 대한 책임감이 먼저 앞섭니다.
  하지만 이번 제8대 의회에 패기와 열정이 넘치는 훌륭하신 의원님들이 많이 등원하셔서 함께 긍정적 변화를 만들어갈 수 있을 거라는 기대감과 믿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께서 저를 선출하여 주신 깊은 뜻과 책임을 잊지 않고 의원님들의 고견을 적극 수렴하여 부천시민의 기대와 요구에 부응하며 새로운 변화의 장을 함께 열어갈 수 있도록 임기가 끝나는 날까지 최선을 다해 의정활동을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동희 그럼 계속해서 부의장 선거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어지는 회의가 원만히 진행될 수 있도록 동료의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리면서 의장 선거에서 수고해 주신 감표위원께서는 다시 한 번 더 나오셔서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께서는 투표함과 명패함을 점검해 주시고 투표 진행상황을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부의장 선거 투표 방법에 대하여 의사팀장으로부터 설명이 있은 다음 투표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팀장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신인식 부의장 선거 투표 요령은 의장 선거에서 실시한 투표 방법과 동일하여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부의장 선거에서도 의원명단과 비교하여 성과 이름을 잘못 기재한 투표, 공개된 투표 등은 무효 처리됨을 유의하여 주시기 바라며 호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호명드리는 순서에 따라 나오셔서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14시29분 투표개시)

    (의사팀장 : 의원성명 호명)
  끝으로 의장님과 감표위원께서 투표를 하시겠습니다.
  의장님께는 사무국 직원이 명패와 용지를 전달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교대로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호명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동희 의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14시35분 투표종료)

  투표를 다하셨으면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명패함 및 투표함 폐함)
  먼저 명패함을 열겠습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수를 계산해 본 결과 28매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투표수를 계산한 결과 28매로 명패수와 일치합니다.
  투표결과는 집계가 끝나는 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    표)
  부의장 선거 투표결과를 발표하겠습니다.
  총 투표수 28표 중 이상열 의원 26표, 정재현 의원 1표, 김성용 의원 1표로「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18조제1항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를 한 이상열 의원께서 부의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감표위원께서는 의석으로 돌아가셔도 되겠습니다.
  감표위원으로 투표 진행에 협조해 주신 네 분 의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열 의원께서 부의장으로 당선되신 것을 전체 의원님을 대신하여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당선인사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부의장으로 당선되신 이상열 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당선인사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 부의장(이상열) 당선인사
(14시40분)

이상열 의원 안녕하십니까. 제8대 전반기 부의장으로 선출된 이상열 의원입니다.
  먼저 이 자리에 설 수 있도록 지지해 주시고 격려해 주신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본 의원을 부의장으로 선출해 주신 의원님들의 뜻에 어긋남이 없도록 의원님을 보좌하고 신뢰와 화합을 바탕으로 여러 의원님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의회를 운영함은 물론 시민의 뜻이 제대로 반영되어 부천시가 더욱더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부의장으로서 맡은 바 직무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제8대 부천시의회에 등원하신 선배 동료의원님들께 다시 한 번 축하의 말씀을 드리면서 간단히 인사에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동희 이상열 부의장님의 당선을 다시 한 번 축하드립니다.

2. 제228회 부천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14시41분)

○의장 김동희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제228회 부천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번 임시회 중에 처리해야 할 안건은 의장·부의장 선거에 이어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과 상임위원장 선거입니다.
  내일 제2차 본회의에서는 상임위원 선임과 상임위원장 선거를 실시하고자 합니다.
  따라서 오늘 7월 2일부터 7월 3일까지 2일간을 이번 제228회 임시회 회기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을 선포합니다.
  내일 7월 3일 오전 10시에 실시하는 제8대 부천시의회 개원식 겸 제228회 부천시의회 개회식에 이어 제2차 본회의를 바로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일정은 의석에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이번 제228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을 선임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의록 서명의원은「부천시의회 회의 규칙」제35조제1항 및 선례에 따라 의원 성명의 가나다순으로 두 분의 의원을 선임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이번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은 강병일 의원, 곽내경 의원 두 분께서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오늘 계획된 의사일정을 모두 처리하였습니다.
  아시다시피 제7호 태풍 쁘라삐룬의 북상에 따른 집중호우로 전국에서는 인적·물적 피해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다행히 서울·경기권은 현재 태풍의 영향권에서 벗어난 것으로 예측되어 더 이상의 큰 피해는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나 집행부에서는 폭우, 침수, 붕괴 등으로 향후 발생할 수 있는 시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해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우리 의회에서도 태풍 북상에 따른 만일의 재난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내일 오후 5시에 예정된 제8회 의회 개원 축하연을 취소하였으니 널리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회의에서 제8대 부천시의회 전반기 의장직을 허락해 주시고 의장으로서 처음 진행한 오늘 회의가 원만히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와 지원을 해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께 다시 한 번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내일 오전 10시에 실시하는 개원식 겸 개회식에서는 의원 선서가 있습니다.
  시민 앞에 의원으로서 책무를 다하기 위한 의원 선서인 만큼 한 분도 빠짐없이 참석해 주시기 바라며 이것으로써 오늘의 회의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제228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45분 산회)


○출석의원수 28인
○출석의원
  강병일  곽내경  구점자  권유경  김동희  김병전  김성용  김주삼  김환석  남미경
  박명혜  박병권  박순희  박정산  박찬희  박홍식  송혜숙  양정숙  윤병권  이동현
  이상열  이상윤  이소영  이학환  임은분  정재현  최성운  홍진아
○의장 선임
  의     장  김동희
○부의장 선임
  부 의 장  이상열
○임시의석 배정(부록에 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