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30회부천시의회(제1차정례회/폐회중)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록

제2호
부천시의회사무국

일 시 2018년 10월 8일 (월)
장 소 의회운영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제231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

   심사된안건
1. 제231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의장 제의)
◎ 기타 협의 및 보고사항

(11시07분)

김성용 위원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급작스럽게 별세하신 고 유광호 사무국장에 대해 애도하는 마음으로 함께 묵념하고자 합니다.
    (일동묵념)
(바    로)
  다음은 위원장님께서 회의를 진행하시겠습니다.
○위원장 박정산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급작스럽게 전해진 비보에 황망한 마음을 추스르고 오늘 회의 참석을 위해 모여주신 위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제8대 의회 출범 후 100일을 앞두고 부천시의회의 발전을 위해 함께 동고동락해온 유광호 의회사무국장의 별세를 전하게 되어 정말 가슴이 아프고 비통한 마음입니다.
  유광호 국장은 우리 부천시의회를 보다 공정하고 소통하는 의회로 만들기 위해 함께 노력해오며 부천시의회가 거듭 나는데 큰 기여를 해왔다고 생각합니다.
  차분하고 성심 있는 모습으로 함께 의견을 나누던 모습을 기억하도록 하겠습니다.
  유광호 국장의 별세에 대해 깊이 애도합니다.
  그리고 슬픔에 잠기신 유가족들과 의회사무국 직원들에게도 위로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함께 애도해주신 위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이제 안타까운 마음을 달래며 오늘의 회의 진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의 시작에 앞서 10월 8일 자 인사발령에 따른 전입직원 소개가 있겠습니다.
  의회운영과장 나오셔서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안윤경 안녕하십니까. 의회운영과장 안윤경입니다.
  고 유광호 국장님 부고에 함께 애도해 주신 위원님들께 의회사무국 직원을 대표하여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2018년 10월 8일 자 인사발령으로 의회사무국 전출입 및 부서 내 이동한 직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번 인사발령으로 과장, 팀장 및 전문위원의 변동사항은 없습니다.
  먼저, 오정동 생활안전과에서 근무하다 도시교통위원회 연구원으로 전입한 김혜숙 연구원입니다.
  역곡1동에서 근무하다 의사팀으로 전입한 이정주 주무관입니다.
  참고로, 도시교통위원회 연구원으로 있던 백진기 주무관은 관광콘텐츠과로 전출하였습니다.
  의사팀에 근무하던 정은정 주무관은 지방행정주사보로 승진하여 춘의동 주민센터에서 근무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공무직 발령자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부의장실 비서업무를 맡게 된 이주현 직원입니다.
  재정문화위원회 지원업무를 맡게 된 지영애 직원입니다.
  2층 안내 및 행정복지위원회 지원업무를 맡게 된 양보라 직원입니다.
  이상 전입 직원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정산 새로 발령받아 오신 직원 여러분 환영합니다. 앞으로 부천시의회 발전을 위해 맡은 업무에 최선을 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전입직원 소개를 마치고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운영위 소관 직원이 아닌 분들은 이석하셔도 좋습니다.

(11시10분 개의)

1. 제231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의장 제의)
○위원장 박정산 그럼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30회 부천시의회(제1차 정례회) 폐회 중 제2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 처리해야 할 안건은 제231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과 기타 보고사항 순으로 진행하고자 합니다.
  그럼 의사일정 제1항 제231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전문위원 나오셔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안윤경 의회운영 전문위원 안윤경입니다.
  보고드리겠습니다.
  자료 1쪽 제231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입니다.
  제231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소집요구는 부천시장이며 처리안건은 조례안 등 안건처리가 되겠습니다.
  회기는 2018년 10월 17일부터 10월 25일까지 9일간이 되겠습니다.
  제1차 본회의는 10월 17일 10시로 제231회 부천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시정질문이 있겠으며 제2차 본회의는 10월 25일 10시로 조례안 등 안건 처리 및 시정질문 답변 및 보충질문이 있겠습니다.
  상임위원회 활동은 10월 18일부터 10월 24일까지 7일간이 되겠습니다.
  2쪽에 있는 의사일정 세부안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정산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 질의 답변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서 이석하셔도 좋습니다.
  그럼 의사일정 제1항 제231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에 대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다 하시므로 원안가결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상정된 안건에 대한 심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 기타 협의 및 보고사항
(11시12분)

○위원장 박정산 다음은 의회운영과 관련한 기타 보고사항을 청취하겠습니다.
  오늘 보고사항은 2018년도 상임위원회별 의원 공무국외연수 심사 결과 1건이 되겠습니다.
  의회운영과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안윤경 보고드리겠습니다.
  자료 1쪽 2018년도 상임위원회별 의원 공무국외연수 심사 결과입니다.
  지난 10월 1일「부천시의회 의원 공무국외연수 규칙」제4조, 6조에 근거하여 7명으로 구성된 공무국외연수심사위원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심사는 각 위원회별 연수계획 제안설명이 있은 후 심사위원들의 질의 답변 및 토의 순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심사결과 위원회별 공무국외연수는 원안의결되었으며 최종 의장허가를 받았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위원회별 연수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쪽입니다.
  위원회 심사의견 및 요구사항입니다.
  첫째, 의원 개인별 1건 이상씩 부천시에 접목 가능한 우수사례 및 선진사례 등을 공무국외연수 결과보고서에 작성하여 풍성한 연수결과보고서가 되도록 위원회별 취합하도록 요청하였습니다.
  그리고 현지 기관방문 시 방문목적에 적합한 기관 담당자와 만날 수 있도록 사전 충분한 협의를 당부했습니다.
  넷째, 출발 전 기존 연수 사례 연구와 현지 자료수집을 통해 연수 목적에 맞도록 전문가와의 의견 교환 등 철저한 사전 준비를 요청했습니다.
  향후 계획으로는 위원회별 연수계획서는 10월 26일까지 의회 홈페이지에 공개되며 연수종료 후 연수보고서는 귀국일부터 15일 이내에 작성하여 의장에게 제출하고 의회 홈페이지를 통해 시민에게 공개됩니다.
  이상으로 보고사항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정산 의회운영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 질의 답변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남미경 위원님
남미경 위원 연수보고서 제출 규정 2번에는 합동보고서를 제출할 수 있다라고 돼 있거든요.
  이번에 심의위원들이 결정하신 의원별 한 건 이상씩은 각자 다 제출을 해야 된다는 건가요?
○전문위원 안윤경 네. 전체적으로 위원회별로 같이 다녀오시면 한 번에 보고서는 제출을 하는데 이번 같은 경우는 의원님들이 한 건 이상씩은 작성을 해서 취합될 수 있도록 그렇게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남미경 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정산 그 내용이 우리가 각 개인별로 담당된 게 있어요.
  저 같은 경우는 전통시장에 대한 걸 집중적으로 가서 보고 우리 시장과 비교하고 선진사례를 확인해서, 타이트한 내용이 아닌 보고 느낀 것을 우리 부천시에 접목할 내용들을 정리해 주시면 연구원이 전체적으로 위원회 것은 통합해서 다시 보고서는 만들 겁니다.
  각자 의원님들 지정된 그런 내용들이 있을 거예요. A라는 의원은 어떤 부분, B라는 의원은 어떤 부분. 그걸 참고하셔서 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남미경 위원 지정된 이외에도 본인들이 관심 있는 게 있거든요. 그런 것도 같이 추가로
○위원장 박정산 그렇죠, 추가로 할 수 있으면 하는 게 좋겠죠. 지금은 최소한의 그 정도는 우리 의원들이 해야 된다는 취지에서 했던 것 같아요. 그리고 그런 지적사항들이 있어서.
남미경 위원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정산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의회운영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서 이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의회운영과장이 보고드린 사항과 관련하여 각 상임위를 대표하시는 우리 운영위원회 위원님들께 당부 말씀을 간략히 드리고자 합니다.
  의회운영과장의 보고와 같이 공무국외연수 규칙 제12조에 따라 연수를 마친 의원은 귀국일부터 15일 이내에 공무국외연수 보고서를 작성하여 의장에게 제출하여야 하고 그 보고서는 일반시민에게 공개되게 됩니다.
  우리 의원들께서는 연수가 내실 있고 효과적으로 실시될 수 있도록 사전 자료수집과 연수과제 발굴에 최선을 다해주시고 위원회별 대표보고서 작성을 위하여 개인별 담당 업무와 발굴된 선진사례에 대해 의원님들께서 개인별 1건 이상씩 보고서 내용을 작성하여 위원회별 보고서에 취합하시도록 당부드리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 선진사례를 발굴하고 부천시에 적용하기 위해 고심한 흔적들이 담겨있는 보고서는 제8대 부천시의회의 의원들이 문학창의도시 부천시의 발전을 위해 의정활동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음을 시민들에게 알릴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위원님들의 생각은 어떠십니까?
(「네. 알겠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동의의 말씀에 감사드립니다.
  위원회 위원님들과 협의된 바와 같이 오늘 토의된 내용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사무국장 대행이신 운영과장님께서는 최선을 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운영위원회의 일정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11월 12일에 제232회 부천시의회(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안 협의 등 처리를 위한 운영위원회 회의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공무국외연수 귀국 후 다소 피곤한 일정이긴 합니다만 원활한 의사일정 진행을 위해 양해 부탁드리며 일정관리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내일모레는 의원 합동 연수를 출발합니다.
  차분한 분위기에서 안전하게 연수 일정을 진행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협조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제230회 부천시의회(제1차 정례회) 폐회 중 제2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20분 산회)


○출석위원
  구점자  김성용  남미경  박명혜  박정산  박홍식  송혜숙  윤병권
○청가위원
  강병일
○출석전문위원및출석공무원
  전문위원안윤경
  의정팀장김동재
  의사팀장신인식
  홍보팀장황보영종
  전문위원이주형
  재정분석팀장박경희
  입법지원팀장이정은
  행정복지전문위원김영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