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36회부천시의회(제1차정례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부천시의회사무국

2019년 6월 3일 (월) 10시 개식

   제236회부천시의회(제1차정례회)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회사
1. 폐  식

(10시00분 개식)

○의사팀장 신인식 지금부터 제236회 부천시의회(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앞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영상음악에 맞춰 1절을 불러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김동희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김동희 존경하는 90만 부천시민 여러분,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장덕천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6월의 뜨거운 태양이 산과 들에 온통 초록물감을 뿌려놓은 듯 눈부신 초록을 만들어가는 계절입니다.
  싱그러운 신록처럼 언제나 활기차고 내일에 대한 희망을 채워가는 소중한 시간이 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6월은 호국보훈의 달입니다.
  조국과 민족을 위해 목숨을 바치신 선열들의 명복을 빌고 그분들의 희생정신과 숭고한 의미를 가슴 속에 되새기는 뜻깊은 달이 되었으면 합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다음 달 7월이면 우리 부천은 전국 최초로 36개 일반동이 10개의 광역동으로 개편되는 행정혁신이 이루어집니다.
  요즘은 하루가 다르게 매일 새롭게 변하여 행정에 대한 요구와 기대가 큰 만큼 그 역할도 점점 커지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입니다.
  특히 저출산, 고령화로 대변되는 사회문제, 경제성장 악화에 따른 생산성 및 일자리 감소 등의 경제문제는 중앙정부의 정책만으로 해결하기엔 한계에 다다랐습니다.
  이제 지방행정은 단순히 주민들의 민원을 처리하고 지역개발을 위한 투자사업에 치중하기보다는 이러한 사회, 경제문제 등을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앞장서야 할 상황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부천시의 행정혁신은 이러한 행정환경 변화에 부합하여 사회, 경제, 복지 등 주민의 삶과 밀착되고 주민의 고단한 삶을 챙겨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야 할 것이며 나아가 주민 스스로 지역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획하고 시행하며 참여함으로써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내는 진정한 주민자치를 실현하는 계기가 되어야 합니다.
  과감한 행정혁신에는 우리 모두의 깊은 고민과 각고의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또한 시민과 소통하고 함께 공감할 수 있어야 합니다.
  우리 의회와 집행부는 광역동 체제가 안정화되기까지 예상되는 어려움을 미리 예측하고 차질 없이 준비하여 혼란을 최소화하고 사회 전체가 보다 올바른 방향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힘과 지혜를 모아야 할 것입니다.
  오늘부터 23일간 개회되는 이번 정례회에서는 행정사무감사, 결산을 비롯한 여러 중요 안건이 예정되어 있어 어느 회기보다 분주한 회기가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행정사무감사는 시정 전반에 대한 종합적이고 발전적인 관점에서 시민의 민생문제와 관련된 정책 수립과 건전하고 효율적인 행정 집행에 기여하는 행정사무감사 본래의 목적이 달성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살펴주시고, 결산은 지난 한 해 예산집행과 결과를 분석하여 예산편성의 방향을 제시하고 시의 근간이 되는 재정계획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되는 만큼 낭비된 예산집행은 없는지, 꼭 필요한 사업이 시행되지 못해 불용된 것은 없는지 꼼꼼하게 심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사무감사와 결산심사를 통해 행정의 불합리한 부분이 개선되고 바람직한 대안이 마련되기를 기대하겠습니다.
  집행부에서도 의회가 시민의 대표기관임을 인지하여 안건에 대한 충분한 사전 설명과 성실한 답변을 통해서 소통과 협의로 원활한 회의운영이 될 수 있도록 힘써 주시기 바랍니다.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민생을 걱정하는 데에는 중앙과 지방, 집행부와 의회의 구분이 없습니다.
  시민의 행복과 부천시의 더 큰 도약을 위해 그리고 변화와 혁신을 위한 새로운 움직임을 위해 우리 부천시의회부터 행동으로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끝으로 지난해 여름 사상 유례없는 더위가 기승을 부리면서 폭염에 대한 심층적이고 체계적인 대책이 절실히 요구되었습니다.
  올해도 벌써부터 더위가 시작되고 지난해보다 심한 폭염을 예보하고 있어 걱정이 앞서고 있습니다.
  여름철 무더위를 대비한 무더위쉼터 운영과 수방대책 그리고 시민의 건강과 직결되는 방역대책 등 일련의 안전대책 수립과 운영에 만전을 기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시민 여러분 모두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신인식 이상으로 제236회 부천시의회(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0시11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