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40회부천시의회(임시회)

행정복지위원회 회의록

제4호
부천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0년 1월 17일 (금)
장 소 행정복지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2020년도 업무보고

  심사된안건
1. 2020년도 업무보고(계속)   

1. 2020년도 업무보고(계속)
○위원장 정재현 마지막 업무보고죠. 이제 본회의 한 번만 남았는데요, 수고들 하셨습니다. 오늘 마지막이니까 마무리 잘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0회 부천시의회(임시회) 행정복지위원회 4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의 의사일정 제1항 2020년도 업무보고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업무보고 진행은 보건소장의 일괄 보고를 받고 5개 부서를 일괄로 진행하겠습니다. 양해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러면 보건소 소관 업무보고를 듣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보건소 직무대리자 현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김은옥 건강정책과장이 5급 승진리더과정 교육 중인 관계로 백명길 보건행정팀장이 대리 출석했습니다.
  그러면 보건소장 나오셔서 총괄 업무계획 등 전체 업무계획을 일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이선숙 안녕하십니까. 부천시 보건소장 이선숙입니다.
  정재현 위원장님과 김환석 간사님을 비롯한 모든 위원님께서 시정 발전과 시민의 건강을 위해 많은 관심과 열정으로 의정활동에 임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아울러 희망찬 경자년 새해에도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이루어지고 항상 건강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보고에 앞서 간부공무원들을 소개하겠습니다.
  건강정책과장은 5급 승진리더과정으로 백명길 건강정책과장 직무대리입니다.
  문옥영 건강증진과장입니다.
  장윤희 건강안전과장입니다.
  김인재 소사보건소장입니다.
  김계동 오정보건소장입니다.
  부천시 보건소 소관 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보건소 총괄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정재현 보건소장 수고하셨습니다. 소장께서는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소장께 질의하실 위원님 계신가요?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안 계시면 다음 과 업무보고 진행하겠습니다.
  이어서 건강정책과 소관 업무보고를 듣겠습니다. 보건행정팀장 나오셔서 세부 업무계획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정책과보건행정팀장 백명길 안녕하십니까. 건강정책과장 직무대리 보건행정팀장 백명길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행정복지위원회 정재현 위원장님과 김환석 간사님 그리고 여러 위원님께 감사드립니다.
  지금부터 건강정책과 소관 2020년 주요 업무계획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부천시 보건소 건강정책과 소관 2020년도 업무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재현 보건행정팀장 수고하셨습니다. 팀장께서는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건강증진과 소관 업무보고를 듣겠습니다. 건강증진과장 나오셔서 세부 업무계획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증진과장 문옥영 건강증진과장 문옥영입니다.
  건강증진과 2020년도 주요 업무계획 10개 사업 중에 전년 대비 변경내용과 주요사항을 중심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정재현 건강증진과장 수고하셨습니다. 과장께서는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건강안전과 소관 업무보고를 듣겠습니다. 건강안전과장 나오셔서 세부 업무계획을 간단히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안전과장 장윤희 안녕하십니까. 건강안전과장 장윤희입니다.
  건강안전과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 건강안전과 주요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재현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소사보건소 소관 2020년 업무보고를 듣겠습니다. 소사보건소장 나오셔서 업무계획을 짧게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사보건소장 김인재 소사보건소장 김인재입니다.
  소사보건소 2020년 주요 업무계획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소사보건소 소관 2020년 주요 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재현 소사보건소장 수고하셨습니다. 소사보건소장께서는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오정보건소 소관 2020년 업무보고를 듣겠습니다. 오정보건소장 나오셔서 세부 업무계획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정보건소장 김계동 안녕하십니까. 오정보건소장 김계동입니다.
  위원장님과 위원님들의 노고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오정보건소 2020년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오정보건소 업무도 앞서 보고드린 보건소와 내용면에서 큰 차이가 없으므로 간략히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오정보건소 2020년도 주요 업무계획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재현 오정보건소장 수고하셨습니다. 소장께서는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전체 배석한 직원을 다 아시는 과장이나 국장께서 소개를 하시렵니까?
  소개 안 하신 분들 계시니까 소개를 쭉 해 주시죠. 주무팀장께서 하시겠어요, 아니면 국장께서 하시겠어요?
  직원들 모두 아는 분 한 분 나오셔서, 회의장에 계신 분들은 안내를 해 주셔야 될 것 같아서요.
○건강증진과장 문옥영 건강정책과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정재현 그냥 자리에 앉아계셔도 괜찮습니다, 일어나셔도 되고요.
○건강증진과장 문옥영 유현우 건강정책팀장입니다.
○위원장 정재현 주무팀장만 계시니까요.
○건강증진과장 문옥영 건강증진과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홍영애 건강증진팀장입니다.
  장익수 출산지원팀장입니다.
  이정연 치매관리팀장입니다.
  그리고 건강안전과 팀장님들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박찬희 감염병관리팀장입니다.
  원민 응급의료팀장입니다.
  소사보건소 팀장님들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한종 보건행정팀장입니다.
  오정보건소 팀장님들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한숙현 보건행정팀장입니다.
  조희진 건강증진팀장입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재현 들어가셔도 좋습니다.
  업무가 일부 많이 겹쳐서 과 전체를 통합해서 질의 답변을 하고 마무리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그렇게 양해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일단 질의하실 위원님들 의사를 밝혀주시면 회의 진행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홍진아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홍진아 위원 수고 많으십니다. 홍진아입니다.
  우선 간단하게 하나만 여쭤볼게요. 건강증진과장님이 답변하셔도 되고 소사보건소장님이 하셔도 될 것 같은데요.
  금연적금이라고 어제 우리 시에서 보도자료가 나왔어요. “금연적금” 금연을 하면 적금을 해 준다 이런 식의 보도자료가 있는데요. 혹시 MOU 체결하거나 이런 내용인가요?
○건강증진과장 문옥영 금연사업은, 금연지도단속은 부천시 전체를 부천시 보건소에서 하지만 나머지 금연사업은 3개 권역에서 하는데, 일단 저희 증진과 쪽에서는 금연적금은 저희가 잘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일반 회사나 이런 쪽에서 직원들이 금연을 하면 포상을 하거나 그런 건 제가 알고 있습니다만 부천시 보건소에서 금연적금을 하는 건 제가 보도자료를 보지 못해서, 저희는 일단 추진하고 있지 않습니다.
홍진아 위원 어제 날짜로 보도자료가 나온 것 같아요. 한번 확인하셔서 어떤 내용인지 아시면 부탁드리겠습니다.
○건강증진과장 문옥영 네, 알겠습니다.
홍진아 위원 그리고 지금 저희 모자건강지원센터가 올해 생기잖아요?
○건강증진과장 문옥영 네.
홍진아 위원 건강에 관해서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계신데 지난번에 한번 잠깐 말씀드렸는데, 요즘에 아동학대 부분은 물론 보건소 부분은 아니지만 이런 기회가 있을 때 모자건강지원센터에서 그런 부모교육도 한번 같이 해 주셨으면 좋겠다. 왜냐하면 어쨌든 임신하셔서 지원을 받으려고 거기에 오시는 분들은 상시적으로 오실 테니 아이를 낳기 전에 아이를 어떻게 양육하는 것이 올바른지에 대한 교육을 같이 해 주셨으면 좋겠다고 말씀을 드렸거든요. 혹시 그런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계신가요?
○건강증진과장 문옥영 저도 위원님 그때 말씀에 동감했고요. 요즘 아동학대나 이런 준비가 덜 된 젊은 부부들의 문제가 많기 때문에 저희가 사전 의견수렴을 통한 전문가 프로그램도 하지만 부모준비교실이라든가 아이들 양육할 때 정신적, 신체적인 부분들에 대한 프로그램도 저희가 프로그램 안에 넣어서 운영할 예정입니다.
홍진아 위원 요즘 계속 언론에 나오는 아동학대 이야기를 들을 때마다 부모님들의 잘못으로 아이들이 너무 희생되는 것 같아서 아까 말씀하셨듯이 준비되지 않은 부모들의 문제인데요. 그런 거에 대해서 임신단계부터 엄마든 아빠든 조부모든 이런 분들한테 교육이 될 수 있게 지원센터에서 같이 병행해 주셨으면, 이왕 오시는 분들이니 그렇게 됐으면 좋겠습니다. 부탁드리고요.
○건강증진과장 문옥영 네, 알겠습니다.
홍진아 위원 그리고 건강정책과장님께 하나만 여쭤볼게요. 과장님 안 계시고 팀장님이시죠.
  팀장님, 저희 예산 짤 때 우리 공공심야약국 두 군데 했어요.
○건강정책과보건행정팀장 백명길 네, 확대해가지고요.
홍진아 위원 확대 감사합니다. 어쨌든 권역별로 된 것 같아서 감사드리고요. 약사회에도 감사드리는 마음이고요. 그런데 지금 예산이 두 군데밖에 안 돼 있는데
○건강정책과보건행정팀장 백명길 세 군데 돼 있고, 현재 공공심야약국은 세 군데로 돼 있습니다.
홍진아 위원 그러니까요. 예산서에는 두 곳으로 돼 있는데, 저희 2020년 예산서에는 두 개소라고 나와 있거든요. 그런데 지금 세 곳을 운영하는데 예산을 어떻게 추경으로 한다거나 이런 말씀이 없으셔서 이게 그냥 지금 여기 2020년 예산서에는 3450만 원씩 2개소 이렇게 돼 있어요.
○오정보건소장 김계동 오정보건소에서
○건강정책과보건행정팀장 백명길 오정에서 별도로
홍진아 위원 그쪽에 편성하셨어요? 그러시구나.
  그래서 여기에 이거만 돼 있어서 혹시 부족하지 않나, 예산편성 계획을 얘기 안 하시기에. 그러셨군요.
  그리고 하나 더 여쭤볼게요.
  지금 여기 세 곳 말고 한 군데 더 운영하는 데가 있잖아요?
○건강정책과보건행정팀장 백명길 자율로 운영하는데 소사구 쪽에 바른손약국이 자율야간을 하는데 거기가 지정이 안 되니까 약사가 한 명이고요. 거기다 1시까지 운영을 해야 되는데 거의 12시까지만 하다 보니까 인력난도 있고, 주말에는 거의 쉬시나 봐요. 종교 활동하시기 때문에 지정하기가 힘들어서 지정을 못하고 자율적으로 옛날부터 해왔던 겁니다.
홍진아 위원 그러면 저희가 예산지원이나 이런 건 조건이 안 돼서 안 되고, 어쨌든 자율적으로 해 주시는 건 감사하게 생각해야 되는 상황이네요.
○건강정책과보건행정팀장 백명길 네.
홍진아 위원 알겠습니다. 차후에 혹시라도 그렇게 해 주시는데 지원을 못 받거나 이런 부분이 생기지 않도록 신경을 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건강정책과보건행정팀장 백명길 네, 알겠습니다.
홍진아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재현 수고하셨습니다.
  이소영 위원님.
이소영 위원 이소영입니다.
  저는 먼저 건강정책과 백명길 팀장님께 질의드릴게요.
  우리 작년에 참여인원 웰엔딩 관련해서 운영실적을 보니까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상담 및 등록하신 분들, 장기기증이나 이런 거 참여하신 분들이 7,000명 정도 돼요. 그래서 올해 계획은 1만 명 정도 되지 않을까 싶었는데 6,000명으로 올라왔어요. 줄어든 이유가 있을까요?
○건강정책과보건행정팀장 백명길 줄은 게 여러 가지가 있는데 퍼센티지를 따져서 했던 건데요. 현재 여기는 11월 말까지 돼 있는데 의외로 요즘 어르신들이 많이 상담을 하러 오세요. 그래서 12월 말로 1만 명이 넘었어요. 그래서 저희가 그건 계획에서 수정해서 확대해야 될 것 같습니다.
이소영 위원 네, 알겠습니다.
  다음으로 건강증진과 문옥영 과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우리 지역사회 금연지원서비스사업 관련해서 금연클리닉 방문이 어려운 사업장이나 단체 분들을 찾아가서 실시하겠다고 했는데 이런 건 연간 몇 회 정도를 계획하고 계신 건가요?
○건강증진과장 문옥영 저희 금연클리닉 관련해서 이동금연클리닉은 지금 저희 부천시 보건소에서 중점적으로 운영하고 있는데요. 지속적으로 계속 하던 사항입니다. 그런데 이동금연클리닉이 작년에 189회 3,412명에 대해서 저희가 한 상황이었거든요. 올해도 그거보다는 조금 더 확대해서 이동금연클리닉을, 담당인력이 저희가 3명입니다. 그래서 그 부분을 좀 확대해서 집중적으로 운영해 보려고 합니다.
이소영 위원 그리고 또 한 가지 조금 전에 질의에서 나왔던 건데 금연 관련해서 적금, 보건복지부에서 하나은행하고 연계형 상품으로 출시를 했어요. 최고 3%의 금리우대 적금을 출시했거든요. 이걸 체크해 보셨으면 좋겠어요. 금연성공을 일상생활에서 지원하고 도와주는 적금이기 때문에 인기가 있을 것 같거든요.
○건강증진과장 문옥영 3%면 아무래도 금리가 높은 거기 때문에 효과가 있지 않을까 싶기는 한데, 사실은 복지부에서 저희가 공문을 정식으로 받거나 지자체에 정식적으로 내려온 사항은 없어요. 그런데 그런 부분은 효과가 있지 않을까 싶고요. 저희가 6개월 성공기념품도 하지만 그거에 병행해서 적금이율이 높은 이런 것도 보상체계로 좋을 것 같습니다.
이소영 위원 이 적금 수혜자 분들을 제가 좀 살펴봤더니 등록해서 몇 회 정해진 횟수의 교육을 받는다든지 이렇게 했을 경우에 가능하다고 해요. 그래서 이 홍보를 적극적으로 우리 광역동 주민자치회 분들께 협조를 구해서 적극적으로 하면 인기가 상당할 것 같아요.
○건강증진과장 문옥영 네, 알겠습니다.
이소영 위원 홍보를 고혈압이나 당뇨병 환자등록이랑 같이 해서 우리 주민 분들께 부탁을 드려서 홍보를 적극적으로 부탁드릴게요.
○건강증진과장 문옥영 네, 알겠습니다.
이소영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재현 수고하셨습니다. 한 가지 궁금해서 여쭐게요.
  소사보건소 김인재 소장님.
○소사보건소장 김인재 네.
○위원장 정재현 1월 16일 자 보도자료에 소장님 금연적금 얘기가 인터뷰로 나오는데요, 어떻게 된 소리예요?
○소사보건소장 김인재 죄송하지만 그거 정확하게 아직 상황을 파악을 못해서 죄송합니다. 상황 파악해가지고 별도로 제가 자료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정재현 아니, 본인 이름으로 인터뷰가 나간 멘트도 사업 파악을 못했다는 소리예요?
○소사보건소장 김인재 그 내용은 제가 지금 읽어봤는데, 정확한 내용을 사실 파악을 못해서 죄송합니다. 파악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정재현 직원이 보도자료를 내는데 본인 이름을 쓰는데도 본인의 결재과정에서 체크를 못했다는 게 말이 안 되잖아요.
  여기에 보면 “김인재 소사보건소장은 새해 금연결심이 평생의 금연성공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금연클리닉을 적극 돕겠다. 그리고 금연성공적금도 출시했다.” 이 얘기를 보건소가 낸 자료인데 한 과장은 공문이 접수되지 않았다고 하고, 한 과장은 파악이 덜 됐다고 그러고. 도대체 뭔 소리입니까?
  며칠 지나지도 않았어요. 1월 16일이에요. 오늘이 17일이니까 어제인데 어제 나간 보도자료를 파악도 못하고 있으면 어쩌자는 겁니까. 그리고 소사보건소장은 본인 명의로 인터뷰도 나갔는데.
○소사보건소장 김인재 죄송합니다.
○위원장 정재현 많이 죄송할 것 같은데요.
○소사보건소장 김인재 앞으로 철저히 업무 파악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정재현 보도자료는 이거잖아요. 우리가 이런 일을 했다고 밖으로 알리는 수단인데 그 수단에 본인 이름이 등장하는데 아무런 결재과정, 제가 언론팀장으로 근무해봐서 압니다만 보도자료 체크해서 결재하잖아요. 소장도 결재했고 다 했을 텐데 일단 경과를 정리해서 줘보십시오.
○소사보건소장 김인재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정재현 어떻게 해서 소사보건소장이 이 업무에 대해 파악을 못했는지, 건강증진과장이 어떻게 파악을 못했는지, 공문은 어떤 공문이 있는지, 하나은행에 어떤 이야기들이 있었는지 파악해서 정리를 다시 해 주세요.
○소사보건소장 김인재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정재현 김환석 간사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환석 위원 간사를 맡고 있는 김환석 위원입니다.
  먼저 이선숙 보건소장님 승진을 축하드리고 그 외에 지금 교육 중에 있는 승진하신 분들 축하드립니다. 약간의 인사이동이 있으신 것 같고요. 승진하신 분들에게는 권한도 더 많이 주어지게 되겠지만 책임 또한 많이 커지리라 생각합니다.
  항상 우리 부천시민들의 안전을 위해서, 특히 보건행정을 통해서 시민들의 건강을 관리해 주는 부서 업무인데 앞으로도, 우리 부천시는 그다지 큰 대외적인 문제없이 보건행정이 잘 이루어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본 위원이 업무보고에 있어서 금년도에 이러이러한 부분이 어떻게 되고 있는지, 혹시 되고 있지 않다면 보완하면 어떨까 싶어서, 또 잘 모르기 때문에 몇 가지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부천시는 지역사회통합돌봄 시범도시로 선정돼서 여러 가지, 보건뿐만 아니라 어르신복지, 장애인복지, 아동복지, 여성복지 다 관련해서 이루어지게 되는데, 보건행정과 관련해서 이걸 하나 질의하고 싶습니다.
  왕진 다니시는 의사제도 이게 이제 시행될 텐데 우리 부천시는 어떻습니까. 제가 어느 부서의 소관 업무인지 잘 모르는데 왕진의사제도 시행이나 이런 것들이 준비가 되어 있습니까, 어떻습니까?
○건강증진과장 문옥영 제가 말씀드리겠습니다.
  지역사회통합돌봄사업에서 1차 의료기관이 지역에 왕진 나가는 건 지금 보건복지부에서 작년 말에 수가가 11만 6000원 정도로 정해졌습니다. 저희 부천시 같은 경우에는 일단 작년 말로 참여를 희망하는 의원이 10개소 가까이 정해졌습니다. 그래서 1차 왕진진료사업을 저희가 시행하려고 하고 있고요. 아직은 참여기관이 적기 때문에, 이건 저희만의 문제가 아니고 전국적으로 참여기관이 적다 보니까 왕진사업은 일단 계속 확대가 될 거라고 봅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요양병원이라든가 이런 데 장기입원했다가 퇴원한 환자에 대한 케어플랜을 짜서 동을 통해서 왕진 나가는 건 저희가 5개 의학단체와 연계해서 왕진과는 별개로 저희가 진행하고 있습니다.
김환석 위원 잘 알겠습니다. 다음으로 시립노인전문병원과 전문요양원 그리고 노인지원센터와 관련해서, 제가 노인지원센터와 관련해서 2019년도 병상 이격거리 문제라든지 이런 거 때문에 리모델링 공사기간에 대한 결손분에 대해서 시비로 보상이 되도록 하고 있는데 2019년도 운영실적하고 결산이 언제쯤 나오게 되나요? 이게 나와야, 결손금액이 4억 얼마로 계상이 됐던 거로 알고 있는데요.
○건강정책과보건행정팀장 백명길 2월 말이나 이때쯤에 아마 가능할 겁니다.
김환석 위원 2월 말에요?
○건강정책과보건행정팀장 백명길 2월에서 3월 초 사이에.
김환석 위원 이거 예산이 집행되기 전에 꼭 사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정책과보건행정팀장 백명길 네.
김환석 위원 이거 어느 부서 담당이에요?
○건강정책과보건행정팀장 백명길 건강정책과입니다.
김환석 위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저의 지역구 안에 소사국민체육센터가 있습니다. 그곳이 수도권에서도 굉장히 수준 높은 수영장으로서 명성을 날렸었는데 근래에 수질문제 때문에 제가 여러 분으로부터 민원을 듣고 있어요.
  보건소와 관련이 있는지 없는지는 잘 모르겠는데, 아마 체육관 시설 관리 자체는 도시공사에 위탁하고 있기 때문에 거기에서 관리가 되는 게 맞겠지만 수질문제 때문에 그곳을 이용하는 학생들, 시민들이 이런 얘기를 많이 합니다. 어르신들을 위한 치료목적으로 몇 레인을 해서 하는데, 좀 민망하지만 설명을 위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대소변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고 기저귀라든지 이런 걸 착용하고 입수하셔서 어떤 경우는 눈에 오물들이 둥둥 보이는 정도까지도 있다. 사실 물을 한 번씩 교체하는 데는 엄청난 비용이 들어가지 않겠습니까. 그래서 알아보니까 정기적으로 소독약을 투여하고 거르기도 한다고는 하는데 수영장 같은 데 수질오염관리 이런 것도 혹시 보건업무에 포함이 돼 있나요?
○오정보건소장 김계동 보건소 업무에는 포함돼 있지 않습니다. 수질관리를 예전에는 보건소에서 했었는데 지금은 다른 데서 관리하는 거로 알고 있습니다.
김환석 위원 그래서 먹는 물 같은 경우는 명확하게 수도과 정수팀에서 관리되고 있겠지만 체육시설 내에 관련해서 시민들의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수질관리나 이런 부분은 어떻습니까? 보건소에서 정기적으로 할 수 있는 여력이 있나요?
○오정보건소장 김계동 채수를 해 오면 보건소에서 검사를 예전에는 해줬었는데 지금은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에서 하고 있는 거로 알고 있고요, 그걸 채수하는 부서는 체육 담당부서에서 하는 거로 알고 있습니다. 보건소에서 직접 나가서 채수를 하거나 수질관리는 현재는 하지 않습니다.
김환석 위원 시민들이 혹여 보건소로 우리 수영장의 수질에 대해서, 예를 들어서 박테리아라든지 세균수라든지 이런 것 좀 검사해 주십시오 하고 의뢰하면 검사는 되나요?
○오정보건소장 김계동 보건소에서 되는 건도 있긴 한데 보건환경연구원에서 전체적으로 검사를 해 주고 있고요. 체육 관련 부서에서 체육시설을 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거기서 채수를 해서 검사하는 거로 알고 있습니다.
김환석 위원 의뢰를 하더라도 여기 업무는 조금 어렵다는 말씀이시죠?
○오정보건소장 김계동 현재는 검사능력이 안 되는
김환석 위원 잘 알겠습니다. 하여간 여기에 대해서는 어느 부서인가에서는 시민들의 건강과 관련이 있고 직접 머리 혹은 온 몸, 피부를 전부 담그는 이런 용도의 오염도 관리는 필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혹시 보건소에서도 타 시·군이나 이런 데 예를 살펴보셔서 혹시 “이런 것들은 시민생활에 직접 관련이 있기 때문에 저희들이 관리 한번 해보겠습니다.”라든지, 선제적으로 관리될 수 있으면 한번 방법을 찾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끝으로 인권문제와 관련이 있어서 운영하는 데 있어서 그동안 굉장히 많은 애를 먹였었는데 이제 사회적 합의, 법률적 정비에 의해서 만취자, 주취자 분들에 대해서 경찰이 데려다가 병원 혹은 보건소 이런 데 인계하면 그 주취자에 대한 응급처리를 우리 보건행정에서 하고 있죠? 혹시 주취자 관리 응급센터로 지정돼 있는 데가 있나요?
○건강안전과장 장윤희 주취자 응급의료센터가 지금 다니엘병원에서 하고 있는데
김환석 위원 다니엘.
○건강안전과장 장윤희 네, 경찰하고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1일 평균 0.5〜1명이기 때문에 예산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성격이 못돼서 지금은 경찰하고 다니엘병원하고만 하고 있습니다.
김환석 위원 여기 보건소 거치지 않고 경찰에서 직접 다니엘병원.
○건강안전과장 장윤희 네.
김환석 위원 그런데 이분들에 대해서 지원되는 예산이 있나요? 이건 본인이 내야지, 나중에. 술 깨고 나면 그 시간, 케어된 시간에 대한 것은 본인이 내야 되는 거 아닌가요?
  그런데 우리 보건소에 이 주취자 관리 혹은 응급관리에 대한 예산이 편성돼 있나요?
○건강안전과장 장윤희 예산 편성돼 있지 않고요, 조금 전에 말씀드린 것처럼 원래 경찰업무예요. 경찰업무라 광역시나 이런 데서 하는 데가 열 몇 군데가 있어요. 그런데 저희 부천시 같은 지자체는 하고 있지 않고요. 저희도 검토는 해봤습니다. 여러 가지를 검토한 결과 효율적이지 않다, 저희가 예산을 지원하기에는 부족하다, 명분이 없다고 그래서 다니엘병원이 원미경찰서하고 하고 있습니다.
김환석 위원 잘 알겠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게 우리 보건행정에 일부 들어와 있는 건지에 대해서 좀 알고 싶었는데, 경찰에서 지정한 병원이나 협약에 의해서 관리가 되고 있겠네요?
○건강안전과장 장윤희 네.
김환석 위원 잘 알겠습니다. 잘 설명해 주셔서 감사드리고요.
  이게 업무 전체의 보고가 아니고 주요 업무에 대한 보고를 오늘 받았습니다. 여기에 있는 업무만 잘 되더라도 우리 부천시민들의 건강, 보건행정서비스에 대한 수준은 굉장히 높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여간 오늘 보고해 주신 대로, 계획대로 모든 일들, 정책들이 잘 추진될 수 있도록 힘써주시기 바랍니다.
  수고에 감사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재현 수고하셨습니다. 회의를 시작한 지 55분이 지났습니다.
  10분까지 휴식을 위한 정회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56분 회의중지)
(11시14분 계속개의)

○위원장 정재현 속개하겠습니다.
  구점자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점자 위원 수고 많으십니다. 구점자입니다.
  다른 위원님들이 궁금한 거 다 질의해 주셔서 저는 민원에 대해서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지역사회 금연지원서비스사업, 증진과 과장님, 버스정류장에서 몇 m가 금연구역이죠? 그거 알았었는데 갑자기 생각이 안 나네요.
○건강증진과장 문옥영 그게「국민건강증진법」하고 조례가 다르긴 한데요. 5m, 10m로 알고 있습니다.
구점자 위원 버스 타기 전에 아마 저하고 저기해서 아시는 과장님도 계실 수 있는데 제가 그 민원을 많이 받아서 해결하기도 했는데 민원이 들어오면 나오셔서 현수막도 걸어놓고 주변 정리도 해 주고 그러는데 그게 지속적으로 그렇게 관리돼야 되는데 어느 정도 돼서 보면 똑같이 그런 현상이 있어요. 그런 거 아시죠?
○건강증진과장 문옥영 알고 있습니다.
구점자 위원 그런데 여기 보니까 민원신고 다발구역 상시단속 그렇게 돼 있어요. 그렇게 하고 계시는 거죠?
○건강증진과장 문옥영 저희가 보고 때 말씀드린 것처럼 단속요원, 지도원, 실버도우미 그분들하고 조를 짜서 사실은 정기적으로, 구역이 워낙 많기 때문에 사실은 구역 지도점검보다는 민원이 엄청 많이 늘어서 민원 단속하는 거에 주로 많이 집중적으로 하고 있다고 보시면 되고요. 그래서 아까 보고에도 말씀드렸지만 저희가 흡연단속요원이나 이분들을 좀 더 보완해야 되지 않을까. 그래서 시하고 협의 중에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구점자 위원 이 민원이 심각할 정도로 건물 밑이나 버스정류장 옆에 이런 데가 특히, 그래서 제가 한번 제안을 드리면 혹시 골목 청소하시는 분들이 거기까지 청소하시는 건가요?
○건강증진과장 문옥영 저희가 업체로 하는 건 흡연부스, 흡연구역으로 정해진 데 이런 데지 일반적인 그런 데는 아닙니다.
구점자 위원 거기만 관리해서 청소해 주는 분이 따로 있거나 이러지는 않아요?
○건강증진과장 문옥영 그렇죠.
구점자 위원 그게 좀 있어야 될 것 같은데, 어떻게 연계해서 하는 방법은 없나요?
○건강증진과장 문옥영 글쎄요. 법적으로 우리가 지정한 흡연부스라든가 흡연구역이라든가 재떨이가 놓여있는 그 부분은 저희가 예산을 들여서 하고는 있고 또 동 주민센터 근처에 있는 도시공원이나 이런 데 다발지역은 동하고 얘기를 해서 저희가 동에서 같이 협조해서 청소 부분도 지원하는데 그게 워낙 많다 보니까, 민원지역이 많다 보니까 일일이 그런데, 청소하는 쪽에서도 사실은 좀 난감해하고 있어요. 사실은 그게 한도 끝도 없다 보니까.
구점자 위원 너무나 많더라고요.
○건강증진과장 문옥영 네. 치워도 또 그러고, 또 그러고 하니까 티도 별로 안 나고 그분들은 그분들 고유의 업무가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이 여러 가지로 저희가 노력은 합니다만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구점자 위원 버스정류장에 버스 기다리다가 급하니까 던지고 가고 이래서 쌓여있는 게 굉장히 많고 재떨이가 있어도 차고 넘쳐서 주변이, 깨끗하면 깨끗한 대로 같이 깨끗하게 이용을 하는데 지저분하면 막 버려도 된다는 안일한 생각을 할 수 있는 것 같아서 한번 말씀드리고요. 이 단속을 잘해 주셨으면 싶고, 상시단속이라고 그랬는데 단속도 중요하지만 이렇게 연계해서 청소해 주는 것이 중요할 것 같아서 한번 생각해보시면 어떨까.
○건강증진과장 문옥영 네, 알겠습니다. 저희가 한번 관련부서와 연계해서 논의해 보겠습니다.
구점자 위원 민원이 엄청 많거든요. 특히 학교 엄마들 같은 경우는 신호등 옆 같은 데, 버스정류장과 신호등과 별로 거리가 멀지 않은데 몇 m 간격의 금연구역이 돼 있어야 되는데 여기서 담배 피워도 되느냐고 그러고 해결해 달라. 그런데 또 담배 피우시는 분들 입장에서는 그렇잖아요. 그래서 우리 과에서 신경 써서 관리 좀 잘해 주셨으면, 민원 들어오고 나서 현수막 걸고 다 표시해 놓기도 했으나 사후 계속적으로, 지속적으로 관리해 주셨으면 하는 부탁드립니다.
○건강증진과장 문옥영 네, 알겠습니다.
구점자 위원 그리고 한 가지 더, 제가 부천생생을 보다 보니까 2020 영양플러스사업 대상자 모집 이게 임신한 임산부에게만 주는 혜택이죠?
○건강증진과장 문옥영 영양플러스사업은 전국에서 똑같이 하는 사업인데 영유아도 있고 출산부 이렇게 해서 임산부하고 영유아를 대상으로, 취약계층 대상으로 식품을 제공하고 영양관리를 해 주는 사업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구점자 위원 누구나 다가 아니고
○건강증진과장 문옥영 그렇죠.
구점자 위원 그런데 임신부 같은 경우는 지금 저출산이 돼서 많이 고민들 하고 있는데 임신한 분 누구에게나 혜택을 주는 건 안 되나 보죠?
○건강증진과장 문옥영 제가 알기로는 올해 신규사업으로 임신부들 대상으로 시에서 농산물꾸러미인가 그런 거 하는 사업도 시작된 거로 알고 있어요. 그래서 저희가 임신부들을 대상으로 지역화폐도 50만 원 하는 거 있고, 그리고 전국 사업이긴 합니다만 사전 초음파검사라든가 사실 알고 보면 되게 혜택은 많이 있습니다. 그건 소득이나 이런 거 상관없이 하는 사업이라서, 그런데 영양플러스는 어차피 대상이 정해져 있는 거고, 하여튼 시청에서 농산물꾸러미를 제공한다든가 그런 사업들이 있어서 저희도 한번 세심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점자 위원 여기 보니까 교육도 하고 그런다는데 많이들 오시나요?
○건강증진과장 문옥영 대상이 정해져 있어서 보통 빈혈이 있거나 아니면 체중이 많이 줄었다든가 하여튼 영양결핍, 신체적인 결핍 기준이 있어요. 거기에서 하면 저희가 원래 영양사가 3명이 있는데 300명당 1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800명 정도 보시면 되겠습니다.
구점자 위원 본인 부담금은
○건강증진과장 문옥영 없습니다.
구점자 위원 밑에 뭐가
○건강증진과장 문옥영 본인 부담금이 있는 건 음식 제공하는 거에 대해서 약간 있게 되겠습니다.
구점자 위원 좋은 사업 같아서 많은 분이 혜택을 봤으면 해서, 임신부들은 취약계층뿐만 아니라 권장해서 받으면 좋겠다는 개인 생각입니다.
○건강증진과장 문옥영 네, 감사합니다.
구점자 위원 잘 알았습니다. 그리고 건강안전과장님, 우리 국가예방접종사업을 가을 10월 되면 65세 이상 어르신들 해서 접종하는데 올해 11월 지나서 55세인가 60세 이상 무료로 놔준다고 했는데, 그게 맞나요?
  그게 밴드나 문자 이런 게 들어와서 지금 막 맞고 있다고 그러는데 그런 저기가 있었나요?
○건강안전과장 장윤희 65세 이상 접종 완료됐습니다. 11월 20일 정도까지 했습니다.
구점자 위원 65세 이상 놔주는 건 아는데 그거 다 완료 후에 60세부터인가 그게 한번 공지가 어디 떴다고 그래요.
○건강안전과장 장윤희 취약층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요. 저희 취약층이 1만 명 정도 됩니다. 그래서 취약층은 의료수급자나 장애인, 지역아동센터, 국가유공자 이런 분들에 대해서 하고 있어요.
구점자 위원 그런데 어딘가에 지금
○건강안전과장 장윤희 현재 60세 이상까지 하다가 50세 이상까지 내려서 지금 접종 거의 다 했습니다.
구점자 위원 그러니까 그거 물어보는 거예요. 그러니까 50세 이상도 해 준 거죠? 65세 이상뿐만 아니고.
○건강안전과장 장윤희 저희가 남은 거
구점자 위원 남은 거로 준 거죠?
○건강안전과장 장윤희 네, 50세 이상까지 부천시민들에 대해서 했습니다.
구점자 위원 그래서 우리가 아는 바로는 65세 어르신들 무료로 놔주고 그러는데 그거 지나고 난 기간에 50세인가 이렇게 해서
○건강안전과장 장윤희 그건 부천 시비로 했습니다.
구점자 위원 그거 궁금해서 한번 여쭤봤습니다. 과장님은 이상이고요.
  우리 오정보건소장님, 지난번에 냄새 나서 리모델링하는 거 완수하셨나요?
○오정보건소장 김계동 금년 예산, 이게 작년 초부터 악취가 보건소 진료실 쪽에서 계속 나서 전문업체에 의뢰하고 쭉 찾다 보니까 환기문제도 있었지만 보건소라는 게 노인 분들이 많이 이용하다 보니까 화장실에서 소변을 보시면서 옆으로도 좀 저기하고 청소를 계속 해도 거기서 냄새가 많이 비롯되더라고요. 그래서 현재 화장실을 보건소 내에 있는 건 폐쇄조치를, 문만 닫아놨죠. 시설을 없애지는 못했고. 바로 나오면 또 밖에 화장실이 있기 때문에 거기가 없어도 이용에 큰 불편이 없습니다. 그래서 폐쇄까지는 해놓고 악취역류확산방지 예산으로 960만 원을 수립해놨고 그 다음에 보건소 리모델링하겠다고 2000만 원을 요구했는데 그 2000만 원은 재산활용과 통합예산으로 쓰라고 그러고 삭감됐습니다. 그래서 아직까지는 못 했고요. 이게 화장실 철거는 확산방지를 위해서 세워놨던 그 예산으로 전용해서 써볼까 하고요. 그 다음에 재산활용과나 아니면 추경에 확보해서, 리모델링을 해서 우리 구점자 위원님이 자주 오셔서 보건소를 보셔서 알겠지만 좀 낡았죠. 그래서 그런 걸 개선해보려고 금년 중에 추진하고 있습니다.
구점자 위원 화장실을 폐쇄, 완전 못쓰게 다 없애는 거예요?
○오정보건소장 김계동 네, 그 보건소가 원래 공간이 좀 부족합니다. 이번에 사전연명하면서 그것도 필요하고 금연 사업할 때도 필요하고 그래서, 보건소를 와보셔서 알겠지만 입구에 바로 화장실이 있고 들어가자마자 또 보건소 내에 화장실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게 거기에 있는 한 악취가 없어지지 않을 것 같아서 그거를 아예 철거하고 그냥 사무실로 쓰려고 그럽니다.
구점자 위원 지난번에 가서 보니까 화장실을 닫아 놓고, 제가 아는 바로는 리모델링을 한다고 해서 진료실도 하는 줄 알았더니 그게 거기에 포함이 안 됐더라고요. 그래서 환자분들이 어르신들도 많고 결핵환자도 많고, 저도 가끔 가서 뵈었는데 그날 갔을 때도 굉장히 진료실 환경이 너무 안 좋고 또 냄새도 올라오는 게 있고, 응달이잖아요. 그래서 이쪽 햇빛 쪽으로, 아픈 분들이 오는데 와서 기분이 맑아져야 되는데 오히려 더 찌푸리게 되는 그런, 진료실이 좀 그래요.
  센터장님은 어떠셨는지 모르겠는데 저는 그렇게 여러 번 느껴서 그걸 한번 물어도 보고 그랬는데 진료실을 밝은 쪽, 동쪽이나 이렇게 환자들이 오는 진료실이니까 음지보다는 밝은 쪽, 밝은 쪽에 가야 마음도 밝아지고 이러는데 조금 그게 마음에 걸려서 다시 한 번 물어보는데 거기 리모델링하거나 이렇게 계획 세우실 때 진료실 하시는 거 한번 생각해 보시면 어떨까 제안드립니다.
○오정보건소장 김계동 항상 오정보건소에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요.
구점자 위원 어르신들이 워낙 많으셔서 제가 올라가다가도 들어가 보고 그러는데 화장실 앞에 대기에도 항상 꽉꽉 차 계시잖아요. 냄새나는 것도 잘 없애신 거고 어르신들이 진료 받으러 오기도 하지만 와서 앉아계시고 TV 보시는 분들 많잖아요. 그래서 그 환경을 그렇게 바꿔주셔야겠다. 특히 진료실 다시 한 번 검토해 보세요.
○오정보건소장 김계동 네, 고맙습니다.
구점자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재현 수고하셨습니다.
  김성용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성용 위원 김성용입니다.
  어린이에게 건강을, 노인들에게 행복을 주는 건강도시 부천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고요, 보건소장님을 비롯해서 다섯 과장님들과 팀장님들께 당부하고 싶은 말을 먼저 하고 시작하겠습니다.
  제7기 지역보건의료계획 1차 연도 시행결과 및 2차 연도 시행계획을 잘 봤습니다. 업무보고뿐만 아니라 봤는데, 지역의료보건계획에 3대 전략목표와 9대 과제를 좀 더 구체화해서 우리 보건소는 4대 목표와 13개 과제를 했지 않습니까.
  그런데 제가 볼 때 업무보고에 쭉 보면 여기서, 그러니까 지역보건의료계획을 수립하면서 부족했던 점, 또 잘하겠다고 하는 점이 우리 시 보건소 업무계획에는, 주요 업무계획을 하다 보니까 누락됐을 수 있는데 더 구체화해서 하셨으면 좋겠다는 당부의 말씀을 드리면서 2개 과에 대한 질의 좀 할게요.
  건강정책과요.
○건강정책과보건행정팀장 백명길 네.
김성용 위원 지역보건의료계획에 보면 시립노인전문병원의 공공의료사업이 이래저래 해서 부족하다고 나와 있어요. 그런데 여기 주요 업무계획에는 어떻게 하겠다는 게 전혀 빠져있어서 어떻게 계획을 세워놓은 거 있으세요?
○건강정책과보건행정팀장 백명길 계획을 세웠는데 그거에 대해서 제가 정확히 모르고요, 담당팀장이 계시니까 물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정재현 답변대로 나와주시기 바랍니다.
김성용 위원 그러니까 시립노인전문병원 공공의료사업을 확대하겠다고 하면서 보호자 없는 간호시스템이 2019년 7월에 시작되지 않았습니까?
○건강정책과건강정책팀장 유현우 네.
김성용 위원 그런데 거기에 대한 업무평가를 보면 인식이 저조하고 그러다 보니까 수혜 인원이 저조하다 이렇게 얘기를 하셨어요, 평가와 반성을. 그런데 대책이라고는 노인전문병원의 안내문 표지판 등 설치 이외에는 없어서, 거기에 대한 구체적으로 이것을 확대하거나 잘하는 것은 더 알리고 이래야 하는데 거기에 대한 대책이 좀 빠져있어서 어떻게 된 건가 싶어서요.
○건강정책과건강정책팀장 유현우 사실 저희가 취약계층 수급자분들한테 그분들이 어려우시니까 간병비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그런데 저희가 작년에 처음 시작하다 보니까 홍보를 강화해야 되는데 사실 병원에서 안내문 설치 정도로 약간 미흡한 것도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부서에서는, 관련 부서가 많습니다. 복지부서라든지 이런 부서에 전부 저희가 공문발송을 했고요. 주기적으로 취약한 어르신에 대해서 저희가 명단을 받아서 시립병원하고 연계해서 수급자분들이 많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그렇게 추진할 계획입니다.
김성용 위원 일단 추상적이긴 하지만 우리가 무료간병비 지원도 하지 않습니까, 의료취약계층하고. 이것이 좀 더 확대되고 잘될 수 있도록, 그것이 단순히 여러 부서 각 동이나 뭐나 공문 보내는 거로 만족하지 말고 그것이 어떻게 시민들에게 되고 있는지 수시로 점검해서 확대할 수 있도록, 그리고 실질적으로 혜택을 볼 수 있도록 노력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건강정책과건강정책팀장 유현우 네, 알겠습니다.
김성용 위원 그러면 다음 건강안전과요.
  우리나라 자살률이 OECD 국가 1위잖아요.
○건강안전과장 장윤희 네, 그렇습니다.
김성용 위원 자살예방과 관련해서 많이 노력하신다고 그랬는데 평가에서 보면 직원 2명이 부족해서 자살예방사업 못 했다고 작년에 평가하셨는데 그러면 인원 2명이 충원이 됐습니까?
○건강안전과장 장윤희 저희가 자살사업이 지금 계속 확충은 되고 있습니다. 계속되고 있고 자살사업이 결국은 인원보강으로 보충이 돼야 업무를 할 수 있거든요. 그래서 정신건강복지센터 자살예방사업부에 15명 정도 돼 있습니다. 그래서 좀 보충은 됐습니다. 저희 정직원은 1명이 하고 있고 정신건강복지센터에 자살예방 관련된 사람이 15명 정도 일하고 있습니다.
김성용 위원 그러니까 여기 작년 평가에 보면 지역사회통합돌봄에 역량을 집중하느라 일도 과중하고 인원이 부족해서 2명을 충원해서 잘하겠다고 했는데 충원계획이 어떻게 돼 있는지에 대한 것을 여쭤본 건데 거기에 대해서 지금 정확하게, 인원 2명이 부족해서 인원 2명만 늘면 굉장히 잘할 것처럼 평가서에 쓰여 있어서 여쭤보는 거예요. 그렇지는 않은가요?
○건강안전과장 장윤희 저희가 예산상으로 보충되는 만큼은 다 충원했거든요.
김성용 위원 다 했어요?
○건강안전과장 장윤희 네. 했는데, 이 사업이라는 게 자살사업이 굉장히 많이 확대하면 할수록 좋거든요. 그래서 저희가 예산상 있는 인원만큼은 다 확대를 했고 더 많이 있으면 저희가 더
김성용 위원 네, 알겠습니다. 그러면 좀 더 잘
○건강안전과장 장윤희 생명사랑지킴이같이 그런 경우도 저희가 목표보다 더 일찍 달성을 했어요. 그래서 부천시가 다른 데보다는 자살사업에 대해서는 많이 열심히는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김성용 위원 목표달성을 잘하신다고 하셨으면, 그러면 부천시의 자살률 내지는 이런 것의 통계가 정확하게 나와 있습니까? 청소년, 노인 구분돼서.
○건강안전과장 장윤희 2017년에는 저희가 21.2명이었는데요. 2018년에 조금 늘었습니다. 23.2명으로 늘었고요. 어르신들은 더 많습니다. 어르신들은 2배 정도, 그래서 46.9명 이렇게 나와 있습니다.
김성용 위원 어르신, 청소년 이렇게 통계가 나와 있으면 청소년 자살 예방하는 곳도 있어요. 학교 밖 지원센터나 청소년 정신상담센터에 있으니 그것을 공유하면서 청소년 자살률도 좀 낮출 수 있도록 같이 협업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부탁드리겠습니다.
○건강안전과장 장윤희 네, 알겠습니다.
김성용 위원 그리고 사업계획으로 어르신들의 자살률을 낮추기 위해서 생명지킴이 활동을 하시겠다고 그러셨잖아요. 양성하시고.
○건강안전과장 장윤희 네.
김성용 위원 이 계획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되고 있어요?
○건강안전과장 장윤희 제가 잘 못 알아들었거든요.
김성용 위원 그러니까 자살률을 낮추고 상담인력이 많이 없으니 생명지킴이, 통장님들을 교육하거나 아니면 다른 분들을 해서 생명지킴이 활동을 하시는 분들을 많이 늘리기로 하셨잖아요. 거기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있느냐고 여쭤봤는데 모르신다고 그래서
○건강안전과장 장윤희 저희가 올해 5,000명 정도, 5,300명 정도를 하면 인구의 2.5%, 2만 1000명 정도가 돼요. 그래서 나라에서 하는 건 2% 정도를 목표로 하고 있는데 이 생명사랑지킴이가 중요한 이유가 주위에서 보고 듣고 말하고, 힘든 사람들을 병원에 안내하고 상담도 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저희가 제일 중요하게 여기고 있습니다.
김성용 위원 그러니까 이게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300명 모집하는 거예요? 교육하고.
○건강안전과장 장윤희 아니요. 교육은 공무원도 있고 일반시민도 있고 통·반장들도 있고 여러 계층에 걸쳐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택시기사나 보건복지 실무자, 학생, 소방서 등 계층은 다양하게 하고 있습니다.
김성용 위원 제가 부탁드리고 싶은 건 말씀하신 대로 공무원, 택시기사님들, 통장님들 많지 않습니까. 거기에 대한 교육을 좀 더 내실 있게 했으면 좋겠다. 그래서 행정복지센터 업무 보고받을 때 보건소에서 이렇게 생명안전지킴이를 통장님들을 상대로도 교육해서 역량을 높이려고 하니 잘 협조해 주십시오라고 당부는 했어요. 그것을 감안하셔서 통장님들에 대한 교육을 잘하셔서, 어르신들을 실제로 통장님들이 많이 뵈러 다니시지 않습니까.
○건강안전과장 장윤희 네.
김성용 위원 독거노인이든 취약계층에 그분들이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다. 왜냐면 지역사회통합돌봄 자원봉사하셨던 활동가들 발대식에 대부분 많은 분의 통장님들이 거기에 하셔서 지역사회통합돌봄도 하시려고 해요. 그분들이 지역사회통합돌봄에 큰 활동을 해서 역할도 있지만 자살률을 낮추기 위한 생명지킴이 활동에도 인식하고 하실 수 있도록 내실 있는 교육을 당부드리려고 말씀드리는 거니까 그 역할을 오래 꾸준히 잘해주셨으면 하고 부탁드리겠습니다.
○건강안전과장 장윤희 네, 알겠습니다.
김성용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재현 수고하셨습니다.
  임은분 위원님.
임은분 위원 임은분입니다.
  2020년 새해 밝았는데 이선숙 소장님 이하 과장, 팀장님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요. 우리 부천시민의 건강한 삶을 위해서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백명길 팀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지금 보면 우리 건강정책과가 첫 번째로 부천시 보건소 건물 증축에 대해서 올리신 건 이만큼 이 건물증축이 가장 큰 사업이라는 거죠?
○건강정책과보건행정팀장 백명길 네.
임은분 위원 지금 기본설계용역비만 예산이 확보되고 지금 본예산에 확보가 안 돼 있어요.
○건강정책과보건행정팀장 백명길 예산팀이랑 얘기한 게 올해 재정상황 때문에 일단 설계용역을 하게 되면 터울이 있으니까 터울이 있는 동안 미리 예산 편성하지 말고 설계한 다음에 그때 추경에 하라고 예산팀이랑 얘기가 됐습니다.
임은분 위원 그러면 이거 추경에 예산을 확보해야 되는 거잖아요. 그렇죠?
○건강정책과보건행정팀장 백명길 네.
임은분 위원 그러면 추경에 확보된다는 가정 하에 지금 추진하고 계신 거죠?
○건강정책과보건행정팀장 백명길 네.
임은분 위원 그러면 추경에 만약에 확보가 안 되면 어떻게 됩니까?
○건강정책과보건행정팀장 백명길 추경에 확보가 안 되면 보류가 되겠죠.
임은분 위원 그러면 이 사업은 할 수 없게 되는 거죠?
○건강정책과보건행정팀장 백명길 네.
임은분 위원 그러면 이게 추경에 꼭 확보가 되도록
○건강정책과보건행정팀장 백명길 네. 위원님께서 많이 협조해 주십시오.
임은분 위원 저희 의원들한테도 오셔서 필요성에 대해서, 당위성에 대해서 설명 많이 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건강정책과보건행정팀장 백명길 네, 알겠습니다.
임은분 위원 감사합니다. 다음은 건강안전과장께 질의하겠습니다.
  보통 우리가, 아까 팀장께서도 답변하셨는데 우리가 어떤 사업을 할 때 제일 먼저 어떻게 하시죠? 운영계획부터 수립하시죠?
○건강안전과장 장윤희 네.
임은분 위원 다음엔 어떻게 합니까, 예산 세우시죠?
○건강안전과장 장윤희 네.
임은분 위원 그러면 예산을 해서 예산법무과에 예산편성요구서를 제출하셔서 그 예산이 통과될 수 있도록 많은 힘을 기울이시는 거죠?
○건강안전과장 장윤희 네, 그렇습니다.
임은분 위원 그러면 안심학교 심폐소생술에 대해서 질의하겠습니다.
  지금 안심학교 심폐소생술 예산을 예산법무과에 제출하셨죠? 18년 9월 4일에 제출하셨죠?
○건강안전과장 장윤희 네,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임은분 위원 그런데 그게 지금 수립했는데 예산이 삭감됐어요. 예산이 삭감된 거죠?
○건강안전과장 장윤희 네. 예산법무과 예산팀에서 삭감한 거로 알고 있습니다.
임은분 위원 그러면 예산을 세우실 때 삭감됐으면 삭감됐으니 추경에 세우겠다고 하고 그대로 진행하셨나요, 아니면 예산이 삭감됐으니 그 사업에 대해서 아무 이유 없이 심폐소생술에 대한 사업을 그냥 그대로 덮으셨나요?
○건강안전과장 장윤희 저희가 예산팀에 요구서를 제출했고 그 예산을 위해서 팀장님들도 노력은 했는데 예산이 예산법무과에서 삭감이 돼서 삭감된 채로 시의회에 제출이 된 거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때 당시 전용한 소장님 계시고 장동구 과장님 계셨을 때 시의원님들이 다시 그 예산을 살려주셔서 지금과 같이 사업을 한 거로 알고 있습니다.
임은분 위원 그렇다면 예산이 삭감됐으면 추경에 세워달라는, 지금 건강정책과처럼 추경에 예산을 세워달라는 가정 하에 예산을 확보하려는 노력을 기울이셨어야 되는데 예산은 전혀 올라온 게 없었거든요. 없었죠?
○건강안전과장 장윤희 네.
임은분 위원 없었는데, 그러면 그냥 삭제 후 예산안 설명서만 제출하셨는데 그러면 그 사업에 대해서는 사실은 예산이 없기 때문에 보건소에서는 할 수 없는 사업이었죠?
○건강안전과장 장윤희 예산이 없으면 똑같이 할 수는 없죠. 전체 다 할 수는 없죠.
임은분 위원 네, 그래서 제가 2018년 12월 7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폐소생술 교육 관련 예산을 저희가 부활시켰습니다.
○건강안전과장 장윤희 네, 알고 있습니다.
임은분 위원 그러면 담당팀장 입장에서는 지금 이 사업을 하겠다는 내용이 없었는데 그 담당팀장은 지금 별안간에 없던 예산이 살아났으니 이 사업을 하기 위해서 동분서주 뛰어다녔겠죠?
○건강안전과장 장윤희 네.
임은분 위원 굉장히 힘들게 그렇게 한 거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2019년 1월에 지금 교육청과 협의하는 과정에서 교육청에서 난색을 표했죠? “이거 좀 어려울 것 같습니다.”라는 난색을 표한 거로 알고 있거든요.
○건강안전과장 장윤희 저희가 안심학교, 초등학교 5학년 심폐소생술 교육에 대해서 사업계획을 세우고 또 예산을 올리고 예산과에서 삭감이 되고 시범사업을 실시하고요. 그리고 다시 본예산에서 부활이 됐습니다. 그리고 그 사이에 시장님께서도 5학년에 대해서 심폐소생술 교육을 하겠다고 발표를 하셨고요. 그래서 교육청과 다시 협의를 한 거로 알고 있습니다. 협의를 했는데 교육청에서는 6학년은 본인들이 원래 해야 되는 의무이기 때문에 6학년을 해달라고 그렇게 요청한 거로 알고 있습니다.
임은분 위원 지금 그 내용을 제가 자료로 받아보니까 지금 담당팀장은 굉장히 힘들게 교육청과 논의과정도 있었고 힘들었다고 표현을 하시더라고요. 그런데 지금 이 예산이 살아나서 사업을 하게 된 건 사실은 우리 보건소 입장에서도 이선숙 소장님께서도 굉장히 처음에는 어려웠지만 지금 학교에서도 굉장히 반응이 좋습니다. 그리고 이 사업은 참 잘한 사업이라고 이렇게 말씀하셨거든요. 맞죠?
  그러면 그렇게 지금 교육청과 논의하는 과정에서 잘못하면 교육청이 할 수 없다고 그래서 못할 수도 있는 그런 상황이 있었죠?
  담당팀장님 좀 불러주시죠.
○위원장 정재현 담당팀장 답변대로 나와주시기 바랍니다.
○건강안전과응급의료팀장 원민 응급의료팀장 원민입니다.
임은분 위원 팀장님, 고생 많으셨어요.
  그간의 고생을 제가 들었는데, 그래서 보건소와 교육청을 방문했을 때 교육청에서 지금 당장 이렇게 하기가 어렵다는 답변을 받았었죠?
○건강안전과응급의료팀장 원민 교육청에서는 6학년을 해 주기를 원했습니다.
임은분 위원 6학년만 교육청에서 고집하면, 저희가 초등학교 5학년을 한다고 했었죠? 시장께서도 그렇게
○건강안전과응급의료팀장 원민 시장님도 발표를 하셨습니다.
임은분 위원 그러면 그 사업이 지금 6학년을 한다고 하면 5학년으로 발표를 했기 때문에 학년을 변경하든지 아니면 그 사업을 할 수 없는 지경에 있었죠?
○건강안전과응급의료팀장 원민 어려웠지만 시장님이 하겠다고 하셨기 때문에 꼭 해야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임은분 위원 사실 이 사업에 대해서 이렇게 어렵고 그랬을 때 사실은 제가 이 예산을 살릴 때 분명히 전용한 소장께 예산을 살리면 이 사업을 할 수 있느냐고 제가 질의를 했거든요. 그래서 “살려만 주시면 꼭 하겠습니다.” 이렇게 답변을 했는데 예산이 살아났는데 그 어렵고 지금 잘못하면 할 수 없는 지경에 있을 때 예산을 살려준 임은분 의원한테 상의하고 와서 얘기하신 적 있나요?
○건강안전과응급의료팀장 원민 위원님께 찾아간 적은 없습니다.
임은분 위원 지금 이 사업이라는 것은 사실 우리가 어떤 사업을 추진할 때 계획을 수립하고 그 수립된 계획에 의해서 예산이 확보가 돼야 사업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예산이 확보된, 꼭 이 사업을 하라고 예산을 살려준 의원한테 한 번도 논의한 적이 없는데 그거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세요?
○건강안전과응급의료팀장 원민 저는 그때 금방 발령이 나서 경황이 없는 상황이었고 그래서 그전에 장동구 과장님께서 예산을 올리고 추진을 하고 5학년을 정하고 전임 과장님 주도 하에, 저는 과장님 주도 하에 따라갔습니다.
임은분 위원 지금 여기 보건소 소장님을 비롯해서 과장, 팀장님들 보건소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계신 분들이 와서 이렇게 업무보고를 하고 계신데요. 지금 2020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여기 계신 보건소 모든 과장님, 팀장님들 모든 분들이 모든 일에 있어서 소신껏 자신을 가지고 일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건강안전과응급의료팀장 원민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재현 다 하셨습니까. 자리로 돌아가셔도 좋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죠?
    (「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제가 짧게 정리를 좀 하겠습니다.
  업무보고 15쪽 건강정책과 소관 같습니다.
  심야약국 확대한다는 포스터를 약사회에서 제작했습니다.
○건강정책과보건행정팀장 백명길 약사회에서 먼저 홍보를 했었습니다.
○위원장 정재현 어떻게 된 겁니까?
○건강정책과보건행정팀장 백명길 약사회에서 그걸 관리하고 있어서요. 자율약국도 관리하고
○위원장 정재현 잠시만요. 어떻게 된 거냐고 물었는데 이건 질문의 의도가 뭐겠습니까?
○건강정책과보건행정팀장 백명길 먼저 못한 것에 대해서
○위원장 정재현 그러니까 몇몇 오류도 생기고, 관이 안 만지니까, 사실은 시작하면 이러는 거 아닙니까? 보통 사업을 시작하면 시작할 때쯤 돼서 전체 홍보를 잘해야 되는 거 아니겠습니까?
○건강정책과보건행정팀장 백명길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정재현 구도 등장하고 다양하게 등장해서 논란이 된 건 백명길 팀장님이 페이스북을 하시니까 아시죠?
○건강정책과보건행정팀장 백명길 네.
○위원장 정재현 저 같으면 좀 창피했을 것 같아요.
○건강정책과보건행정팀장 백명길 홍보가 늦어서 저도 그런 부분이 있었습니다.
○위원장 정재현 이런 일이 없도록 조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정책과보건행정팀장 백명길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정재현 페이스북을 안 하는 팀장이면 제가 그렇다 치지만 너무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왜 민간이 이야기를 하게 하는지, 저 같으면 고려해서 그 약사님들, 고생하시는 약사님들 얼굴이라도 넣고 아름답게 만들 수 있을 것 같은데 그걸 안 하고 그 안에서 논란이 벌어지는 상태로 방치하는 게 말이 됩니까? 일을 어떻게 하시는 거예요. 잘못했죠?
○건강정책과보건행정팀장 백명길 죄송합니다. 앞으로 미리미리 홍보 깨끗하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정재현 보통 요즘은 홍보를 하면 포스터 만드는 게 처음입니다. SNS에 포스터를 만드는 게 첫 번째 일인데 그 일을 안 해서 생긴 일입니다. 실제로는 사업마다 그런 디자인을 중심으로 하지 않습니까, 요즘은 대부분 일을. 그걸 안 해서 생긴 문제니까 잘 조치하고 새로 포스터 만들어서 잘 홍보하십시오.
○건강정책과보건행정팀장 백명길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정재현 28쪽 얘기 좀 합시다.
  건강증진과장님, 지역사회 중심 재활사업 이렇게 돼 있는데 부천시가 장애인 커뮤니티케어 시범사업을 하겠다고, 추진을 하자고 결정했습니다. 이 사업에 잘 녹일 수 있도록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이 업무보고 내용에는 없는데 사실은 우리 커뮤니티케어가 선정된 3가지 효과, 4가지 효과 이렇게 시작한다면 원혜영 의원님의 첫 번째 제안, 그리고 장덕천 부천시장의 의지, 광역동 그리고 의료사협의 헌신적인 노력과 실증 이거 때문에 저는 커뮤니티케어 어르신 분야가 선도사업에 됐다고 생각해요.
  다른 어느 지자체에서도 없었던 실증된 결과들이 존재했기 때문에 됐는데 저는 보건소는 개인적으로 보면 커뮤니티케어사업 관련해서는 ‘방치’ 이렇게 평가하고 싶습니다. 그런데 장애인 관련해서는 다른 고민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커뮤니티케어는 보건소가 전격적으로 주도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있습니다. 왜냐면 그게 지금 이미 사업으로 지역사회중심 재활사업도 있고 하니까 기존에 민간재활사업도 엮어서 같이 잘 추진했으면 좋겠습니다.
○건강증진과장 문옥영 알겠습니다.
○위원장 정재현 심폐소생술 교육사업 관련해서 몇 가지 여쭙겠습니다. 이거 관련 심장충격기 비치 기관은 보건소가 관리하나요?
○건강안전과장 장윤희 네, 저희가 관리합니다.
○위원장 정재현 스티커가 다 바랬더라고요.
○건강안전과장 장윤희 저희 의무설치 기관이 109개소 223대 있고요. 점검 1년에 한 번씩 합니다.
○위원장 정재현 아는데요, 제가 개요를 알고 싶어서 드린 말씀이 아니고 스티커가 다 바래서 스티커가 스티커 같지가 않아서, 안 보여서 드리는 말씀이에요. 그러니까 그 개소 모두 스티커 개선작업하셔야 될 것 같아서, 여기에 나와서 드리는 말씀입니다.
○건강안전과장 장윤희 알겠습니다.
○위원장 정재현 “시민이 모기로 인한 피해가 없도록 하겠습니다.”라고 과장께서 말씀하셨습니다.
○건강안전과장 장윤희 네.
○위원장 정재현 약속 지킬 수 있습니까?
○건강안전과장 장윤희 네.
○위원장 정재현 최선을 다하겠다는 약속 말고요.
  과장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어요, 업무보고 당시에. “시민이 모기로 인한 피해가 없도록 하겠습니다.”
○건강안전과장 장윤희 저희 민원이 1년에 500∼600건 정도 들어옵니다. 그래서 저희가 그 모기로 인한 민원, 쥐, 기타 해충으로 인한 민원이 많이 들어오는데요. 즉각즉각 대응을 해서 시민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하고요. 위원장님께서도 지난번에 말씀하셨다시피 효과적으로 하라는 말씀을 하셨잖아요. 그래서 저희가 3명을 더 뽑습니다. 그래서 7월부터 해서 연중으로 할 건데 유충구제 같은 거에 힘써서 모기가 근본적으로 없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정재현 유충구제는 전체 정화조를 다 하나요?
○건강안전과장 장윤희 300세대 미만 1만 1000개 정도를 다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정재현 전체를 다 하는 거죠?
○건강안전과장 장윤희 네, 전체를 다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정재현 실제로 그러면 유충구제를 하고 갔다는 표식이나 이런 걸 붙여놓지는 않는가 봐요. 그러니까 저는 관이 하는 일은 했다는 평가나 이런 게 중요해 보여서 드리는 말씀이에요. 그러니까 “여기 유충구제를 했습니다. 모기 유충을 박멸하고 저는 이만 갑니다.” 하고 뭐라도 붙여놔야 보건소가 일을 했다고 판단할 거 아니에요.
  저는 일이 벌어진, 유충구제에 쓰이는 액수도 많은데 일을 하고 왜 표시를 않느냐 이거예요. 예를 들면 “오늘은 300세대면 오정구 몇 개를 다 했고, 모기가 생기면 여기로 연락 주십시오.” 이렇게 한다든가 그런 게 필요해 보여요.
  그래서 예를 들면 현수막 하나를 걸어놓고 “오늘은 이쪽 지역의 정화조 유충구제를 완료하겠습니다.” 이런 공격적인 구제가 필요하다면 하는 일도 좀 공격적으로 보여줄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드는 거예요. 그리고 그렇게 안 되면 사람들이 혜택을 잘 몰라요. 이 모기가 없어진 걸 부천시가 없앴는지 모르는, 모기 잡는 부천시인지 모른다니까요.
○건강안전과장 장윤희 알겠습니다.
○위원장 정재현 그러니까 일을 하는 만큼 생색도 잘 내는 게 관의 일이라고 생각하거든요, 저는.
○건강안전과장 장윤희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정재현 그래서 꼭 그렇게, 지금 보도블록 바꾸면 입구에 이렇게 걸잖아요. “언제까지 보도블록 바꾸겠습니다.” 이런 것처럼 모기 구충 관련해서 수많은 예산이 있단 말이에요. 그러면 “도당동 몇 번지 일대 몇 가구를 언제까지 마무리하겠습니다.” 그리고 “혹시 모기 관련해서 필요하시면 연락 주십시오. 그러면 추가 구제하겠습니다.” 그리고 민원 한 번 발생했던 곳에 대한 전날 DB에 대한 확연한 처리 이건 굉장히 중요합니다.
○건강안전과장 장윤희 알겠습니다.
○위원장 정재현 그러니까 전 해에 발생한 건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DB 조정해서 “유충구제하고 갑니다.”라고 알려드려야 된다는 거예요.
○건강안전과장 장윤희 저희가 방역취약지로 넣을 때 민원 다발 발생했던 데도 넣고 있습니다.
○위원장 정재현 그러니까 넣지만 말고요, 민원 제기했던 분 전화번호는 공적으로 가지고 계실 거 아니에요?
○건강안전과장 장윤희 네.
○위원장 정재현 “저희가 지난해 민원도 있어서 유충구제하고 갑니다.” 이런 세밀한 행정이 필요하다는 거예요.
○건강안전과장 장윤희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정재현 특히나 그쪽 지역에는.
○건강안전과장 장윤희 네.
○위원장 정재현 그럼 그 사람들이 그렇게 생각할 거 아니에요. “1년 전에 신고한 건데 잊지 않고 시가 유충구제를 하네. 참 훌륭하네.” 이렇게 생각하실 거라는 거예요. 신고를 했던 사람들한테 더 잘해줘야 된다는 거예요. 그래야 그 사람들이 1차 고객 아니겠습니까?
○건강안전과장 장윤희 네.
○위원장 정재현 시의원들은 한 5차 고객쯤 되는 거예요, 사실은. 1차 고객은 사실은 신고하신 분들이고, 대상자분들이고 시의원들은 이제야 겨우 알고 있는 사람들이니까 저희들 신경 쓰지 않고라도 시민들 상대로 유충구제를 지금부터 시작하는구나 이렇게 정리를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아시겠죠?
○건강안전과장 장윤희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정재현 그 매뉴얼을 만들면 될 것 같아요. 지난해 했던 것에 대한 매뉴얼도 정리하시고 그렇게 세밀한 정책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건강안전과장 장윤희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정재현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신 거로 알고 있습니다.
  이선숙 부천보건소장 이하 관계공무원들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부천시 보건소 소관 전체 업무보고 청취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소장 이하 관계공무원은 나가셔도 좋습니다.
  이상으로 이번 회기 행정복지위원회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55분 산회)


○출석위원
  강병일  구점자  김성용  김환석  박순희  이소영  임은분  정재현  홍진아
○출석전문위원및출석공무원
  전문위원김계성
  보건소장이선숙
  건강증진과장문옥영
  건강안전과장장윤희
  소사보건소장김인재
  오정보건소장김계동

○회의록서명
  위원장정재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