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2회부천시의회(제2차정례회)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록

제2호
부천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3년 12월 6일 (수)
장 소 의회운영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심사된안건
1.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14시02분 개의)

1.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위원장 양정숙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연일 계속되는 정례회 일정에 수고가 많으십니다.
  어느덧 2023년의 마지막 달이 되었습니다. 한 해 동안 우리 부천시의회의 소통과 화합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신 위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아무쪼록 남은 상임위 일정과 예결특위 기간에도 건강에 유의하시고 뜻하신 성과를 이루시길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2회 부천시의회(제2차 정례회) 제2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 처리해야 할 안건은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입니다.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는 지난 11월 22일에 실시한 의회사무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여러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사항을 바탕으로 요약 작성하였습니다.
  결과보고서는「부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제22조 및 제23조에 따라 의장에게 제출하여 본회의 의결을 거쳐 의회사무국에 통보하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회의 자료의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고 위원님들의 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를 원안대로 채택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다 하시므로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는 원안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혹시, 위원님들께서 기타 사항으로 말씀하실 내용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제가 한 말씀드리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께 당부드리겠습니다. 나오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올해 마지막 의회운영위원회 마무리 회의를 하고 있습니다.
  국장께 당부드리고 싶은 말씀은 회기 기간에 부의안건이나 행정사무감사 자료 등 너무 양이 많은 관계로 낭비되는 요인이 있어서 차후에 이런 요인들은 좀 제거해 주셨으면 좋겠고 인터넷 검색이나 이렇게 의원들이 따로, 별도로 볼 수 있는 방안이 있으면 그 부분을 적극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올해는 다른 해에 비해서 인쇄량이 굉장히 많았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의원님들도 많이 부담스러우셨을 거예요.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최대한 모색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내년에 정책지원관제도의 별도 독립 사업을 신설하고 체험과 전문 교육기관 연수, 또 이분들이 전문가로 길러질 수 있도록 최대한 여러 가지 방안을 모색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장님.
○의회사무국장 이재우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양정숙 그리고 부천시의회는 지방자치제도의 하부조직이 아님을 알고 스스로 구현해야 한다고 봅니다.
  부천시의회의 권한과 의회의 특성이나 자율성을 무시한다면 지방자치에 반하는 어떤 제도도 용인할 수 없습니다.
  내년 의회운영에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라며 끝으로 오늘 30년간 부천시의회의 산 역사의 증인으로 속기실 우리 배남순 실장님의 퇴임에 깊은 감사와 또 앞으로의 여정에 좋은 일만 가득하길 기원드리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박수 한번 주십시오.
    (일동 박수)
  이상으로 제272회 부천시의회(제2차 정례회) 제2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05분 산회)


○출석위원
  김  건  구점자  김미자  김선화  김주삼  양정숙  장해영  최은경  최초은
○출석전문위원및출석공무원
  전문위원민경문
  의회사무국장이재우
  의정팀장노유영
  의사팀장변숙
  홍보팀장전은주
  전문위원황인순
  입법지원팀장노병희
  재정분석팀장전희경
  전문위원김광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