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2회부천시의회(제1차정례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부천시의회사무국

2021년 6월 1일 (화) 10시 개식

   제252회부천시의회(제1차정례회)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회사
1. 폐  식

(10시04분 개식)

○의사팀장 변숙 개회 전 안내말씀 드리겠습니다.
  오늘 국민의례는 코로나 감염 예방을 위하여 애국가 제창을 생략하는 약식절차로 진행될 예정이오니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지금부터 제252회 부천시의회(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앞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바로)
  이어서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강병일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동료의원 여러분과 장덕천 시장님을 비롯한 2,500여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언론인 여러분!
  여름의 시작을 알리는 6월입니다.
  6월은 나라와 국민을 위해 몸과 마음을 바친 분들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기리는 호국보훈의 달입니다.
  앞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넋을 기리는 시간을 잠시 가졌습니다만 다시 한 번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순국선열의 희생과 헌신에 경의를 표하며 유가족 분들께도 깊은 위로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는 전례 없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또다시 국난을 겪고 있습니다.
  이런 위기상황을 겪으며 국가의 대응능력과 국민의 헌신이 이 국난을 이겨낼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는 사실을 뼈아프게 체감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코로나 확산세가 안정적으로 줄어들지는 않고 있습니다만 방역당국의 관리 범위 안에서 통제되고 있다는 것은 다행스러운 일입니다.
  직업적 사명감을 넘어 희생과 헌신으로 방역과 치료에 온 힘을 쏟고 있는 의료진과 방역요원 덕분이며 무엇보다 아침마다 마스크를 챙겨 쓰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는 시민 여러분 덕분입니다.
  일상에서 호국정신을 실천해 주고 계신 의료진과 방역요원 그리고 시민 여러분께 깊은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고 평범한 일상을 되찾을 수 있는 최선의 방책은 백신 접종을 통한 집단면역을 조속히 형성하는 것입니다.
  하반기에는 접종대상과 속도가 더욱 확대될 것입니다. 순서가 되면 접종을 받으시고 어르신은 가족과 주변에서 잘 보살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코로나 걱정 없이 그리운 가족과 친구들을 마음껏 볼 수 있는 그날을 모두가 손꼽아 기다리고 있습니다. 방역당국을 믿고 백신접종에 적극 협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덕천 시장을 비롯한 2,500여 공직자 여러분!
  지난 1월 첫 임시회에서 코로나로 직격탄을 맞은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관내기업 생산품과 서비스 우선구매 제도를 강도 높게 추진해 주실 것을 당부드렸습니다.
  시에서는 관내기업 제품 우선구매 면담창구를 개설하고 공기업과 출연기관으로 확대 시행하는 등 적극적으로 추진해 주셨습니다.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이에 더하여 당부말씀 드리겠습니다.
  지금 우리 부천은 영상문화산업단지 복합개발사업, 역곡지구·대장신도시 개발사업, 부천종합운동장 개발 등 약 11조 규모의 대규모 개발사업들로 호재를 맞고 있습니다.
  그러나 LH와 민간기업 등이 주된 사업시행자로 개발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자칫 우리 지역업체와 생산자재 사용 그리고 고용 등에서 소외될 우려가 있습니다.
  물품, 용역, 공사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서 우리 지역업체 참여 등에 대한 당위성을 적극적으로 요구해야 할 중요한 시기입니다.
  계약법상 관련 규정이 재량행위로 규정되어 있다면 반드시 이행할 것을 주문하고, 시책으로 권고하는 사항에 대해서는 모든 인허가 과정에서부터 전 부서별로 촘촘하게 챙겨야 할 것입니다.
  이는 비단 공공발주 사업뿐만 아니라 철도 관련 부천구간에서 이뤄지는 공사, 민간기업에서 추진하는 건설사업 등 연중 관내에서 이뤄지는 모든 공사가 해당됩니다.
  대규모 공사에 따른 장기간 불편은 오롯이 우리 시민이 감수해야 합니다. 그러나 그것을 기회로 삼는 것은 우리의 몫입니다.
  공직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행정이 지역경제를 살리는 원동력이 될 것이며 세수 증대로 이어져 재정 건전화를 도모할 것입니다.
  부천형 뉴딜정책의 실효성을 담보하여 대규모 개발 사업들이 지역경제 부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적인 행정을 펼쳐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2년 전 우리 시는 제도적으로 두 가지 큰 변화를 단행하였습니다. 행정전산화와 복지서비스 수요증가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36개 동을 10개의 광역동으로 통합 운영하는 행정체제로 개편하였습니다.
  그리고 광역동과 연계한 부천형 커뮤니티케어의 특수성과 가능성을 인정받아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에 첫 발을 내딛었습니다.
  행정체제 개편과 통합돌봄 서비스는 저출산 고령화 사회로 빠르게 진입하는 사회 변화에 대비하고 10개 광역동을 중심으로 시민밀착형 행정서비스 제공과 지역주도형 복지서비스 정책을 연계하여 긍정적 상호작용이 가능한 체제를 마련한 것입니다.
  집행기관에서는 지난 2년간 제도적 안착을 위해 노력하였으며 작년 말에는 보건복지부에서 주관하는 지역사회 통합돌봄 서비스 제공 분야에서 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그러나 2년 여간 숨 가쁘게 달려온 지금 시민들이 얼마나 체감하고 있는지는 반드시 돌아보고 챙겨봐야 할 것입니다.
  처음 의도한 목표들이 제대로 효과를 내고 있는지 분석해서 시민복리라는 명확한 방향성을 가져야 하며 객관적인 중간점검을 통해 능률과 효율성을 더욱 높여야 합니다.
  더 나은 방안을 발굴하기 위한 지역사회와의 소통과 협력도 지속해야 합니다.
  광역동 체제와 부천형 통합돌봄이 성공적으로 안착되어 시민들이 직접 수혜를 체감할 수 있도록 엄정한 자기평가와 피드백을 통한 개선을 당부드립니다.
  우리 의회도 시정의 공동책임자로서 책임감과 사명감을 다해 정책을 평가하고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3월 상동역에서 사고가 발생하여 장애인 한 분이 안타깝게 사망하셨습니다.
  먼저 유명을 달리하신 고 유승훈 님의 명복을 빌며 유족께도 깊은 애도를 표합니다.
  많은 장애인 여러분들의 충격과 상실감이 크실 것이라 짐작되며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지 못해 대단히 송구한 마음입니다.
  재난이 발생하면 신체적, 사회적, 경제적으로 취약한 계층이 더 큰 피해를 입을 수밖에 없으며 이는 코로나라는 유례없는 재난상황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노인, 아동, 장애인, 저소득층 등 취약계층별 특수성을 반영하고 상황별로 세분화된 맞춤형 재난 대응책으로 세심하게 정비하여야 합니다.
  또한 정보습득이 어려운 대상자들을 위해 정보 접근성을 높이는 방안을 강구하여 재난 대피 대응률도 높여야 합니다.
  재난취약계층의 고충을 심각하고 무겁게 받아들여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로 진일보하는 계기로 삼아야 하겠습니다.
  아울러 머지않아 장마가 시작될 것입니다. 작년은 가히 기상이변이라 할 만큼 두 달 가까운 긴 장마에 기습폭우와 잦은 태풍으로 많은 인명 손실과 재산피해를 야기했습니다.
  우리 부천은 큰 피해는 없었지만 안전지대는 어디에도 없습니다. 오직 철저한 준비만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광역동의 홍수비상구 설치사업과 같은 공직자 여러분들의 반짝이는 아이디어는 시민의 안전을 보호하면서도 예산 대비 효과가 우수한 시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와 더불어 전방위적 수방대책 수립과 공사현장 등 붕괴위험이 있는 낙후시설에 대한 사전점검을 철저히 하여 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이번 정례회에서는 행정사무감사와 결산 승인 그리고 시정질문 등을 다룰 예정입니다. 동료의원 여러분께서는 축적된 의정활동 노하우를 최대한 활용하여 시민의 대표로서 책임감과 사명감을 다해 이번 감사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집행기관에서는 충분한 사전 설명과 성실한 답변으로 행정사무감사에 적극적으로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회기 모두 소기의 성과를 거두시기 바라며 여름철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변숙 이상으로 제252회 부천시의회(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0시16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