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9회부천시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1호
부천시의회사무국

2022년 6월 13일 (월) 10시

   의사일정
1. 제259회 부천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2.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부의된안건
1. 제259회 부천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2.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홍진아 의원 등 6인 발의)

(10시11분 개의)

○의장 강병일 회의 전 양해 말씀드립니다.
  오늘 본회의에 출석대상 공무원 중 두 명이 불참한다는 사전협조 요청이 있었습니다.
  이 점 양해해 주시기 바라며 직무대리 현황은 전자회의시스템 참고사항란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오늘의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9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존경하는 83만 시민 여러분, 동료의원 여러분과 장덕천 시장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언론인 여러분.
  6·1 지방선거를 마치고 오늘 제8대 의회 마지막 임시회를 맞았습니다.
  이번 선거에서 당선되신 동료의원 여러분 진심으로 축하를 드립니다.
  또한 새로운 도전과 다음 행보를 기약하신 분들께도 위로와 격려의 말씀을 드리며 앞으로 더 큰 영광과 행운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세월이 유수와 같다고 했습니다. 잠시 꿈을 꾼 것 같은데 어느새 4년이라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모두가 공감하시듯 지난 4년은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대규모 사업과 주요 현안들로 지역 간 이해관계가 상반되기도 했고 서로의 정책 방향이 달라 집행기관은 물론 여야 간 대립각을 세우기도 했습니다.
  각 지역의 이익을 대변하면서 부천시민 모두의 이익을 지켜내야 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정당한 절차이자 불가피한 갈등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의 부천이 있기까지 대의를 위해 배려해 주셨던 모든 분들께 이 자리를 통해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후반기 2년은 코로나라는 전대미문의 전염병에 맞서 시민의 안전과 민생을 살피는데 통째로 매진해야 했습니다.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여러분들은 생계 위협으로 고통을 받아야 했고 장기간 지속된 사회적 거리두기로 시민 여러분의 불편은 이루 말할 것도 없었습니다.
  우리 부천시의회 의원 모두는 코로나 위기로부터 시민을 지켜내야 한다는 사명감 하나로 뭉쳐야만 했습니다.
  코로나 지원금 추경을 위한 원포인트 임시회 개최, 관내기업 생산품과 서비스 우선구매 제도를 포함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등 신속하고 적극적인 의정활동으로 시와 함께 시민 안전이라는 최우선 과제를 향해 전력을 다하였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코로나 유행이 감소세를 이어가면서 일상이 정상화되어 가고 있고 실외에서의 활동은 한층 가벼워졌습니다.
  시민 여러분의 협조와 응원 그리고 방역의 최일선에서 수고해 주신 공직자 여러분과 의료진 여러분의 헌신과 노고가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8대 의회는 코로나라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시민복리 증진을 위해 의원 본연의 임무에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특히 입법활동에 있어서는 지난 7대 의회 대비 3배를 넘는 수준이었습니다.
  정책을 담는 그릇이 조례이고, 조례는 시민의 삶을 개선하고 바꾸는데 지대한 영향을 끼칩니다.
  그간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고민해 온 노력의 산물이 부천시민의 삶을 더욱 행복하고 풍요롭게 만드는데 기여하기를 기대합니다.
「지방자치법」전면개정 이후 본격적인 자치분권 시대를 맞이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들도 마무리되었습니다.
  이번 회기에 전자회의를 본격적으로 운영하고 상임위원회 생방송시스템도 구축 완료하였습니다.
  의정활동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정책지원관도 선발하였습니다.
  저는 제8대 후반기 의장으로서 주민 중심의 지방자치로 가는 역사적 전환점에서 자치분권 2.0 시대의 제도적 초석을 마련하는데 기여할 수 있었음을 매우 영광으로 생각하며 9대 의회가 가진 무궁한 가능성에 큰 기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제9대 의회는 30년 지방자치의 경험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8대 의회가 마련한 제도적 초석을 디딤돌 삼아 책임성과 투명성, 전문성이 강화된 시스템 하에서 부천시의 눈부신 도약과 부천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한 발전을 거듭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도 변함없는 지지와 응원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오늘부터 4일간 8대 의회를 정리하는 마지막 회기가 열립니다.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라며, 특히 본격적인 무더위와 장마에 대비하여 재난관리시스템을 꼼꼼하게 점검하고 시민 안전에도 각별히 신경 써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지난 4년간 한결같은 모습으로 아낌없는 응원과 격려의 시선을 보내주셔서 늘 힘이 되었습니다. 보내주신 성원 잊지 않겠습니다.
  여러분 모두의 건승을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이것으로 제8대 의회 마지막 임시회 개회 인사를 마치고 의사팀장으로부터 보고를 들은 후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의사팀장 변숙 의사팀장 변숙입니다.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의원 사직에 따른 재적의원 수 변동 및 원 구성 현황 변경사항입니다.
  5월 2일 김동희 의원님과 이상윤 의원님이「공직선거법」제53조에 따라 사직하여 재적의원 수가 27인에서 25인으로 변동되었으며 소속 상임위원회인 의회운영위원회, 재정문화위원회, 도시교통위원회 구성원이 각각 9인에서 8인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어서 제259회 부천시의회 임시회 집회에 관한 사항입니다.
  5월 30일 시장으로부터 임시회 소집 요구가 있어 6월 7일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의사일정을 협의하고 집회 공고 후 오늘 개회하였습니다.
  다음은 의안접수 및 회부사항입니다.
  이번 회기에는 위원회 제안 1건과 의원 발의 2건, 시장 제출 7건으로 총 10건을 접수하여 이 중 의원 발의 안건과 시장 제출 안건은 6월 3일 소관 상임위원회에 심사회부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집행기관 보고사항입니다.
  민들레홀씨작은도서관 위탁 기간 연장 재계약 보고가 있어 6월 3일 의원실에 배부 완료하였습니다.
  세부 내역은 전자회의시스템 화면 상단의 보고사항란에 게시된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강병일 의사팀장 수고했습니다.

1. 제259회 부천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10시20분)

○의장 강병일 그러면 먼저 의사일정 제1항 제259회 부천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 회기는 지난 6월 7일 의회운영위원회에서 협의한 바와 같이 6월 13일부터 6월 16일까지 4일간으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출석의원 전원 이의 없음)

  세부일정은 전자회의시스템 의사일정 제1항에 첨부된 전체 의사일정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이번 임시회의 회의록 서명의원을 선임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의록 서명의원은 순서에 따라 박순희 의원, 박정산 의원을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출석의원 전원 이의 없음)


2.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홍진아 의원 등 6인 발의)
(10시21분)

○의장 강병일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안건을 발의하신 도시교통위원회 홍진아 간사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홍진아 의원 안녕하십니까. 도시교통위원회 간사 홍진아입니다.
  제259회 부천시의회 임시회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제259회 부천시의회 임시회에서 조례안 등 안건처리를 위하여「지방자치법」제51조제2항과「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48조에 따라 부천시장 및 관계공무원의 출석을 요구하고자 합니다.
  출석일자는 6월 16일 제2차 본회의가 되겠으며 출석시간은 오전 10시입니다.
  출석대상은 조례안 등 안건처리를 위해 시장의 출석을 요구하며 소관 업무의 자세한 답변을 위해 기획조정실장, 문화경제국장, 복지위생국장, 도시국장, 주택국장, 교통국장, 행정국장, 보건소장, 환경사업단장, 도로사업단장, 공원사업단장, 교육사업단장, 365안전센터장, 홍보담당관, 감사담당관, 스마트시티담당관의 출석을 요구합니다.
  이상으로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강병일 홍진아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2항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을 제안설명한 바와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고 휴회를 결의하고자 합니다.
  6월 14일부터 6월 15일까지 2일간을 원활한 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출석의원 전원 이의 없음)

  제2차 본회의는 6월 16일 목요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제1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23분 산회)


○출석의원수 25인
○출석의원
  강병일  곽내경  구점자  권유경  김병전  김성용  김주삼  김환석  남미경  박명혜
  박병권  박순희  박정산  박찬희  박홍식  송혜숙  양정숙  윤병권  이상열  이소영
  이학환  임은분  정재현  최성운  홍진아
○출석공무원
  시장장덕천
  홍보담당관정정오
  감사담당관안성훈
  스마트시티담당관김경희
  기획조정실장오영승
  문화경제국장오시명
  복지위생국장김정길
  도시국장장환식
  주택국장한상휘
  교통국장함병성
  행정국장안윤경
  환경사업단장장용기
  도로사업단장지창배
  공원사업단장신귀현
  교육사업단장한혜정
  건강정책과장김인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