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0회부천시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1호
부천시의회사무국

2022년 7월 1일 (금) 14시

   의사일정
1. 의장·부의장 선거
2. 제260회 부천시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부의된안건
1. 의장·부의장 선거
◎ 의장(최성운) 당선인사
◎ 부의장(안효식) 당선인사
2. 제260회 부천시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 제의)

(14시02분)

○의사팀장 변숙 안녕하십니까, 의사팀장 변숙입니다.
  오늘 회의 운영에 대해서 잠시 안내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 회의는 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제9대 부천시의회 집회 경위에 대한 보고를 들은 후에 전반기 의장단 구성을 위한 의장과 부의장 선거를 실시하고 회기 결정을 하는 순으로 진행되겠습니다.
  그러면 이주형 사무국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이주형 부천시의회 사무국장 이주형입니다.
  의원 등록과 집회에 관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우선 먼저 스물일곱 분의 모든 의원님들께 제9대 부천시의회 의원 당선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성공적인 의정활동과 건승을 기원합니다.
  먼저 의원 등록에 관한 사항입니다.
  제9대 부천시의회는 지난 6월 1일 실시된 제8회 전국 동시 지방선거에서 스물네 분의 지역구 의원님과 세 분의 비례대표 의원님이 당선되셔서 스물일곱 분의 의원님으로 구성됩니다.
  당선되신 스물일곱 분의 의원님 모두 6월 9일과 6월 10일 이틀간에 걸쳐 의원 등록을 모두 마치셨습니다.
  다음은 오늘 개회하는 제9대 부천시의회 최초 집회 소집 경위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이번 임시회는「지방자치법」제54조제1항과 제4항에 따라 6월 27일 의회사무국장이 집회 공고하여 오늘 제260회 부천시의회 임시회를 개회하였습니다.
  다음은 의원님들께서 앉아계신 의석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앉아계신 의석은 임시의석으로「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24조제2항에 따라 지역선거구 순서별 의원님의 성명 가나다 순서와 그다음 비례대표 의원님의 성명 가나다 순서에 따라 임시로 배정하였습니다.
  전반기 본회의장 의석은 오늘 선출되신 의장님께서 의회운영위원회와의 협의를 거쳐서 다음 회기 전에 확정하시게 됩니다.
  따라서 확정된 의석은 지금 앉아계신 임시의석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최초 집회인 오늘 회의는 스물일곱 분 의원님 전원이 참석하셨고「지방자치법」제63조에 따라 출석의원 중 최다선 의원이시며 연장자이신 윤병권 의원님의 사회로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의장 선거를 실시하고 당선되신 의장님의 사회로 부의장 선거를 실시하게 됩니다.
  이상으로 제9대 부천시의회 최초 집회 소집에 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변숙 다음은 윤병권 의원님께서 의장직무대행으로서 회의를 진행하시겠습니다.
  윤병권 의원님께서는 의장석으로 이동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직무대행 윤병권 의장직무대행 윤병권 의원입니다.
  먼저 제9대 의회를 함께 동고동락할 동료의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최다선·연장자로서 의장 선거를 진행하게 된 것을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하며 법적 절차에 따라 공정하게 진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동료의원 여러분께서도 제9대 의회 전반기 의장을 뽑는 중요한 안건이니만큼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14시07분 개의)

1. 의장·부의장 선거
○의장직무대행 윤병권 그러면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0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의 의사일정 제1항 제9대 부천시의회 전반기 의장·부의장 선거를 상정합니다.
  의장·부의장 선거는「지방자치법」제57조 및「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18조에 따라 의장과 부의장을 각 1명씩 무기명 투표로 선출하게 되며「지방자치법」제73조 및「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18조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로 당선됩니다.
  다만, 1차 투표에서 과반수 득표자가 없으면 2차 투표를 하고 2차 투표에서도 과반수 득표자가 없으면 결선투표를 하게 되겠습니다.
  결선투표는 2차 투표에서 최고득표자가 1명이면 최고득표자와 차점자에 대하여, 최고득표자가 2명 이상이면 최고득표자에 대하여 투표를 실시하여 다수득표자를 당선자로 결정하게 됩니다.
  결선투표 결과 득표수가 같을 경우에는 최다선 의원을, 최다선 의원이 2명 이상인 경우에는 그중 연장자를 당선자로 합니다.
  그러면 선거에 앞서 투표를 관리할 감표위원을 지명하겠습니다.
  감표위원은 우리 의회의 선례에 따라 의원 성명의 가나다 역순으로 지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의장·부의장 선거를 관리하게 될 감표위원은 최초은 의원, 최의열 의원, 최은경 의원, 최옥순 의원 이상 네 분께서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명되신 감표위원께서는 앞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께서는 기표소 내부와 투표함과 명패함을 점검해 주시고 투표 진행상황을 지켜봐 주시기 바라며 다른 의원님들이 투표를 모두 마친 후에 맨 마지막으로 투표하시면 됩니다.
  감표위원석이 정돈되었으므로 투표를 시작하겠습니다.
  의사팀장으로부터 투표방법에 대한 설명을 들은 다음 바로 투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팀장은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변숙 의장·부의장 선거에 대한 투표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의석에 배부해 드린 선거 안내자료와 기표소 안에 게시된 안내문과 후보자 명단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선거 순서는 먼저 의장 선거를 실시한 후 부의장 선거를 의장선거와 동일한 방법으로 실시하게 됩니다.
  의장 선거는 제가 호명하는 순서대로 나오셔서 의원님들의 좌석에서 왼쪽에 있는 감표위원석에서 명패와 투표용지 1장을 받으신 후 앞에 있는 기표소에서 기표를 하시게 됩니다.
  기표소 내부에 게시된 후보자 명단 중 선출하고자 하시는 의원 한 분의 성명을 투표용지의 기명란에 한글로 정확하게 기재하신 후 직원석 방향 감표위원석으로 이동하여 명패를 명패함에 넣고 투표용지를 투표함에 넣은 후 의석으로 돌아가시면 됩니다.
  후보의원 명단과 비교하여 성과 이름이 한 글자라도 잘못 기재된 투표용지, 성명 이외의 다른 표시를 한 용지, 공개된 투표용지 등은 무효처리되니 이 점 유의하셔서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효, 무효, 기권의 판정이 모호한 투표용지가 발생하면 그 판정은 의장과 감표위원의 협의로 결정됩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고 호명을 시작하겠습니다.
  호명드리는 순서에 따라 나오셔서 투표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14시13분 투표개시)

    (의사팀장 : 의원성명 호명)
  끝으로 감표위원과 의장직무대행께서 투표를 하시겠습니다.
  먼저 명패석 쪽 감표위원님부터 교대로 투표해 주시고 의장직무대행께는 사무국 직원이 명패와 투표용지를 전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직무대행 윤병권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아직까지 투표를 하지 않으신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투표가 끝났으므로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14시21분 투표종료)

    (명패함 및 투표함 폐함)
  먼저 명패함을 열겠습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수를 계산해 본 결과 27매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투표수를 계산한 결과 투표수도 27매로 명패수와 같습니다.
  투표결과는 집계가 끝나는 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
(계    표)
  의장 선거 투표결과를 발표하겠습니다.
  총 투표수 27표 중 최성운 의원 22표, 김병전 의원 1표, 이학환 의원 1표, 안효식 의원 1표, 기권 2표로써「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18조제1항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를 한 최성운 의원께서 의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감표위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부의장 선거 시 다시 투표관리를 부탁드리며 잠시 의석으로 돌아가셔도 되겠습니다.
  최성운 의원께서 제9대 의회 전반기 의장으로 당선되신 것을 전체 의원을 대신하여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당선인사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최성운 당선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당선인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 의장(최성운) 당선인사
(14시29분)

최성운 의원 존경하는 83만 시민 여러분, 조용익 시장님을 비롯한 2,600여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언론인 여러분!
  제9대 부천시의회 전반기 의장으로 당선된 최성운 의원입니다.
  주민이 주체가 되어 새롭게 만들어 가는 자치분권 2.0시대를 향한 중요한 변화의 길목에서 의장직이라는 막중한 책임을 맡겨주신 동료의원 모두에게 감사드립니다.
  또한 저를 3선 시의원으로 만들어 주시고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대산동 주민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 인사드립니다.
  특별히 우리나라 최초로 여성 국회부의장을 역임하신 김상희 국회의원님께 머리 숙여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이 지역을 대표하시는 설훈 국회의원님, 김경협 국회의원님, 서영석 국회의원님 고맙습니다.
  그리고 지역의 더불어민주당 선후배님과 당원 동지 여러분 모두에게도 감사인사 올립니다.
  무엇보다 83만 부천시민의 뜻을 대변하는 부천시의회 의장이라는 중책에 기쁨과 영광에 앞서 막중한 책임감과 무거운 사명감을 느낍니다.
  먼저 코로나19의 위기 속에서도 과감한 결단과 리더십으로 제8대 후반기 의회를 훌륭히 이끌어 오신 강병일 의장님, 윤병권 부의장님의 노고에 깊은 감사 말씀드립니다.
  금번 지방선거는 유례없이 초접전이었습니다.
  저와 동료의원 모두는 시민의 선택을 받아 지역을 대표하게 된 선출직 공직자입니다.
  따라서 공직자 이해충돌 방지법과「지방자치법」및 조례로 규정한 지방의회 의원의 윤리강령 및 윤리실천 규범을 철저히 준수해야 합니다.
  제9대 부천시의회는 여야 구분 없이 한마음으로 서로를 배려하고 소통이 강물처럼 흐르는 의회, 따뜻한 동료애와 인간미가 넘치는 정의로운 의회, 협치와 개혁에 앞장서는 의회, 품격 있고 신뢰받는 의회가 되어야 합니다.
  지금은 시민의 시대입니다.
  저는 의장으로서 27명의 의원들과 마음을 열고 허심탄회한 대화를 통해 의원 상호 간 소통을 통한 가교역할을 충실히 이행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의회 본연의 기능인 집행기관에 대한 견제와 감시 역할에 충실하고 원칙과 신뢰를 지키는 바른 의회상 정립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도록 하겠으며 특히 힘 있는 강건한 의회를 만드는 데 앞장서겠습니다.
  무엇보다 시민들의 대의기관으로서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혼자 할 수 없습니다. 이를 위해 동료의원님들의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실질적인 자치분권이 실현되어 주민 중심의 자치와 주민 참여를 통한 사회적 자본을 육성하고 집행기관과의 연대와 협력을 통해 동반자적 입장에서 두 손을 맞잡고 상생하며 우리 시가 더욱 안정되고 살기 좋은 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힘과 지혜를 모으겠습니다. 이 모든 것은 시민이 중심입니다.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2023년 내년은 우리 시가 시로 승격된 지 50주년을 맞습니다.
  감회가 새롭습니다.
  지난 1973년 7월에 인구 7만의 소사읍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유네스코 창의도시, 법정 문화도시로 성장하여 시대의 변화를 주도하는 모범도시로 발전해 왔습니다. 이 모두가 우리 부천시의 주인이신 시민 여러분 덕분입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저는 그동안 축적된 의정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소통, 협력, 협치라는 시대적 명령과 감시, 견제, 균형이라는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고 원칙과 신뢰를 지키는 의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앞으로 의장직을 수행함에 있어서 이렇게 하겠습니다.
  첫째, 기본에 충실한 바른 의회상 정립에 앞장서겠습니다.
  둘째, 소통과 경청을 통한 정책 연구와 능동적인 의정활동 지원에 앞장서겠습니다.
  셋째, 365일 공부하고 연구하는 열린 의회를 만들어 의원님들이 가진 다양한 전문성을 의회 발전을 위해 발휘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주요정책에 대해 민관이 함께 참여하는 의회 차원의 정책포럼 개최 등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다섯째, 미래를 위한 투자와 일자리 만들기, 지역경제 활성화에 의정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여섯째, 능동적인 리더십으로 의회가 집행기관의 거수기가 아닌 힘 있는 의회, 대안을 제시하는 의회, 민생을 살피는 의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일곱째, 의회사무국 직원의 역량강화, 복지향상, 사기앙양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저를 제9대 부천시의회 전반기 의장으로 선출해 주신 동료의원 모두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오늘부터 임기가 시작되는 조용익 부천시장을 비롯한 동료의원 모두에게 축하의 인사를 전하면서 당선인사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의장직무대행 윤병권 다시 한 번 최성운 의원의 제9대 부천시의회 전반기 의장 당선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이후 부의장 선거는 최성운 의장께서 진행하시겠습니다.
  의장 선거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 감사합니다.
○의장 최성운 윤병권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계속해서 부의장 선거를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이어지는 회의가 원만히 진행될 수 있도록 동료의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리면서 의장 선거에서 수고해 주신 감표위원께서는 다시 한 번 나오셔서 투표관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께서는 다시 한 번 기표소 내부와 투표함과 명패함을 점검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석이 정리되었으므로 부의장 선거를 시작하겠습니다.
  투표방법에 대하여 의사팀장으로부터 설명을 들은 후에 투표를 시작하겠습니다.
  의사팀장님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변숙 부의장 선거 투표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부의장 선거는 의장 선거와 동일한 방법으로 실시합니다.
  따라서 기본적인 투표절차 설명은 생략하고 주의사항을 말씀드린 후 호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본 주의사항은 의장 선거와 동일하며 다만, 부의장 선거에서 특히 주의하실 점은 이미 선출된 의장의 성명을 적으시면 무효처리되오니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호명을 시작하겠습니다.
  호명드리는 순서에 따라 나오셔서 투표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14시42분 투표개시)

    (의사팀장 : 의원성명 호명)
  끝으로 감표위원과 의장님께서 투표하시겠습니다.
  먼저 명패석 쪽 감표위원님부터 교대로 투표해 주시고 의장님께는 사무국 직원이 명패와 투표용지를 전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 최성운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아직 투표하지 않으신 의원님 안 계십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14시50분 투표종료)

  투표를 다 하셨으면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명패함 및 투표함 폐함)
  먼저 명패함을 열겠습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수를 계산해 본 결과 27매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투표수를 계산한 결과 투표수도 27매로써 명패수와 같습니다.
  투표결과는 집계가 끝나는 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    표)
  부의장 선거 투표결과를 발표하겠습니다.
  총 투표수 27표 중 안효식 의원 19표, 윤병권 의원 1표, 이학환 의원 1표, 구점자 의원 1표, 기권 5표로써「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18조제1항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를 한 안효식 의원께서 부의장으로 당선됐음을 선포합니다.
  감표위원으로 수고해 주신 네 분 의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의석으로 돌아가셔도 되겠습니다.
  안효식 의원께서 제9대 의회 전반기 부의장으로 당선되신 것을 전체 의원을 대신하여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당선인사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안효식 당선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당선인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 부의장(안효식) 당선인사
(14시58분)

안효식 의원 안녕하십니까, 제9대 의회 전반기 부의장으로 선출된 안효식 의원입니다.
  먼저 이 자리에 설 수 있도록 지지해 주시고 격려해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부의장 역시 의장과 마찬가지로 의회가 원활하게 운영되는 데 큰 역할을 하는 자리입니다.
  의원 한 분, 한 분 서로 소통하고 이견을 조정하면서 9대 의회가 분열되지 않고 화합하여 큰 힘을 낼 수 있도록 늘 열린 마음으로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시민 여러분께 신뢰 받고 사랑 받는 의회, 집행기관과 함께 부천시가 더욱 발전해 나가는 의회가 되도록 부의장으로서 맡은 바 직무에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제9대 부천시의회에 등원하신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께 다시 한 번 축하의 말씀을 드리면서 함께 열심히 해 나갑시다.
  감사합니다.
○의장 최성운 다시 한 번 안효식 의원의 제9대 부천시의회 전반기 부의장 당선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2. 제260회 부천시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 제의)
(15시00분)

○의장 최성운 다음으로 의사일정 제2항 제260회 부천시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 회의에서 의장단을 구성한 것에 이어 월요일에는 제9대 의회 개원식을 열고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4개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과 상임위원장 선거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따라서 오늘 7월 1일부터 7월 4일까지 4일간을 이번 제260회 임시회 회기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출석의원 전원 이의 없음)

  자세한 일정은 시스템의 의사일정 제2항에 첨부된 전체 의사일정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이번 제260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을 선임토록 하겠습니다.
  회의록 서명의원은「부천시의회 회의 규칙」제35조제1항 및 선례에 따라 의원 성명의 가나다 순으로 두 분 의원을 선임코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출석의원 전원 이의 없음)

  그러면 이번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은 곽내경 의원, 구점자 의원 두 분께서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오늘 계획된 의사일정을 모두 처리하였습니다.
  제9대 부천시의회 전반기 의장단 구성이 원만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월요일 오전 10시에 개최되는 제9대 의회 개원식 겸 제260회 임시회 개회식에서는 의원 선서가 있습니다.
  시민을 대표하여 시의원으로서 이 자리에 서는 의미를 마음 깊이 새기고 앞으로 4년간 9대 의회를 이끌어 나갈 각오를 다지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한 분도 빠짐없이 참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것으로 오늘의 회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제260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02분 산회)


○출석의원수 27인
○출석의원
  곽내경  구점자  김건    김미자  김병전  김선화  김주삼  박성호  박순희  박찬희
  박혜숙  손준기  송혜숙  안효식  양정숙  윤단비  윤병권  이학환  임은분  장성철
  장해영  정창곤  최성운  최옥순  최은경  최의열  최초은
○의장 선임
  의     장  최성운
○부의장 선임
  부 의 장  안효식
○임시의석 배정(부록에 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