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부천시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개원식
부천시의회사무국

1991년 4월 15일 (월) 14시 30분

  제1회부천시의회개원식
1. 개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및전몰호국용사에대한묵념
1. 의원선서
1. 대통령메시지낭독(의장)
1. 개원사(의장)
1. 내무부장관축하전문낭독(시장)
1. 경기도지사축하전문낭독(시장)
1. 시장축사
1. 시간부공무원소개
1. 폐식

(14시 32분 개식)

○의사계장 김수기  지금부터 제1회 부천시의회 개원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여러 의원님들과 이 자리에 참석하신 내빈 여러분께서는 자리에서 일어나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애국가는 녹음반주에 맞추어 1절만 불러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다음은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 용사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내빈께서는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원선서가 있겠습니다.
  선서는 선서문을 왼쪽에 들고 오른손을 올린 후 의장이 한 구절 선창하시는 대로 따라 선서하시면 되겠습니다.
○의장 송철흠  선서, 나는 법령을 준수하고 주민의 권익 신장과 복리증진 및 지역사회 발전을 위하여 의원의 직무를 양심에 따라 성실히 수행할 것을 주민 앞에 엄숙히 선서합니다.
1991년 4월 15일

  부천시의회의원
  송철흠  김흥식  김덕조  지경의  김영일  강태영  임광인  이말선  김동선  강문식
  강근옥  임근규  최용섭  이문수  양오석  김혜은  이병일  전만기  이후복  이해형
  양재오  최순영  이강진  박상규  박재덕  모인진  강신권  서병만  윤호산  이정석
  남연희  이영자  이갑만  김태현  변용순  이종길  오강열  정월남  김옥현  장명진
  강영석  한도한  이사명  박노운  김일섭
○의사계장 김수기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착석)
  다음은 송철흠 의장님께서 개원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송철흠  참석해 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개원사에 앞서 대통령께서 의회 개원에 즈음하여 메시지를 보내셨기에 이를 의원 여러분께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시·군·구 의회 개원에 즈음하여.
  오늘 시·군·구 의회의 역사적인 개원을 축하합니다.
  30년 만에 다시 지방자치 시대를 열게 된 것은 온 국민의 기쁨이며 보람입니다.
  우리나라 헌정사상 가장 깨끗하고 공명한 선거에 의해 의원 여러분이 선출된 것은 여러분의 긍지일 뿐만 아니라 지방자치의 밝은 앞날을 기약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이제 시·군·구부터 주민이 선출한 의회를 구성함으로써 진정한 민주주의를 실현할 확고한 바탕을 마련했습니다.
  저는 시·군·구 의회가 주민의 여망에 부응하는 활동을 펼쳐 나감으로써 민주주의를 굳건히 뿌리내려 주기를 기대합니다.
  우리 국민은 새로 출범하는 시·군·구 의회가 지역의 발전과 주민의 복지를 실현하는 진정한 대의 기구가 되어줄 것을 바라고 있습니다.
  의원 여러분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주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자치행정을 구현하는 지역 공동체의 화합을 다져 민주 발전의 새로운 장을 열어 주기 바랍니다.
  지방자치는 주민의 참여 속에서 아름다운 꽃을 피울 수 있습니다.
  국민 여러분께서는 여러분 고장의 의회와 그 일꾼들이 많은 일을 성실히 할 수 잇도록 성원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여러분과 시·군·구 의회의 훌륭한 활동으로 오늘이 진정한 지방자치 시대를 연 날로 기록될 것으로 확신하면서 의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1991년 4월 15일 대통령 노태우

        (일동박수)
  이어서 개원사를 올리겠습니다.
  개원사
  평소 존경하는 전창선 시장님을 비롯한 내외 귀빈 여러분, 그리고 존경하는 부천시의회 의원 여러분!
  우리는 오늘 제1대 부천시의회 개원식을 위해 이 자리에 함께 모였습니다.
  먼저 이 역사적인 제1대 부천시의회 의장으로서 개원사를 하게 된 것을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30년 만에 부활되는 지방의회가 그동안 온갖 어려움을 극복하고 오늘에야 실시됨에 있어 늦은 감이 없지 않으나 이 자리는 우리 부천시 시민은 물론 온 국민의 관심 속에 주민 대의정치의 새로운 장을 여는 뜻 깊은 자리라 하겠습니다.
  주민자치의 창조적 역할과 시대적 사명감으로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과 동고동락을 하게 된 것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우리를 부천시의회로 보내주신 부천시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민주주의의 꽃이라 일컬어지는 지방자치제도를 찬란히 꽃피우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 지혜와 슬기를 결집시켜 나가야 되겠습니다.
  우리 부천시의회 의원은 시민의 진실한 참다운 일꾼이 되기 위하여 주민의 작은 소리도 충분히 파악하여 주민의 바라는 방향으로 행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여야 되겠습니다.
  제1대 부천시의회 전반기 2년을 맡은 의장으로서 양 어깨가 무거움을 느끼면서 45분의 의원과 더불어 67만 시민을 위해 올바른 의원이 될 것을 약속드리면서 많은 성원과 지도편달을 바라마지 않습니다.
  끝으로 이 자리에 참석해 주신 내외 귀빈과 의원 여러분들의 건강과 행운을 기원하면서 개원사에 갈음하겠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일동박수)
○의사계장 김수기  다음은 전창선 부천시장님의 축사가 있겠습니다.
○부천시장 전창선  축사를 앞서서 안응모 내무부장관님과 이재창 경기도 도지사님께서 부천시의회 개원을 축하하는 전문을 보내오셨기에 이를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께 먼저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장관님께서는 다음과 같이 축하전문을 보내 오셨습니다.
  오늘 역사적인 지방의회 개원을 진심으로 축하하며 의원 여러분의 건강과 귀 의회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1991년 4월 15일

내무부장관 안응모(대독)

  다음에는 이재창 경기도지사님의 축전을 낭독해 드리겠습니다.
  부천시의회 개원을 6백만 전 도민과 함께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오늘의 개원이 주민자치에 의한 민주주의 발전의 새로운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귀 의회와 의원 여러분의 앞날에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1991년 4월 15일

경기도지사 이재창(대독)

  축사를 낭독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부천시의회 송철흠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 그리고 이 자리에 참석하여 주신 각급 기관장 단체장을 비롯한 내빈 여러분!
  저는 오늘 이 뜻 깊은 부천시의회 개원식을 맞이하여 70만 부천시민과 더불어 진심으로 경하해 마지 않습니다.
  여러분께서도 주지하시는 바와 같이 오늘의 개원식은 30년 만에 부활 실시되는 지방자치제라는 점에서 그리고 우리 부천시의 시정을 우리 모두의 권한과 책임 하에 시민의 의사에 따라 추진해 가게 되는 주민자치를 실행하게 된다는 점에서 그 높은 뜻을 다함께 새겨 보고자 합니다.
  부천시의회 의원 여러분!
  우리는 지난 6·29특별선언 이후 민주화와 자율화의 과정에서 많은 진통과 시련을 겪어 왔습니다만, 이제 민주주의의 학교 그리고 민주주의 풀뿌리라 일컫는 지방자치제가 그 결실을 맺게 됨으로써 명실상부한 민주화와 자율화의 전기를 형성하게 되었으며 바로 이러한 점에서 우리 모두는 오늘 시의회 개원과 더불어 그 참뜻과 역할에 대하여 다시 한 번 각오와 결의를 새롭게 다져야 하겠습니다.
  바로 이러한 의미에서 우리 부천시의회는 새롭게 전개되는 지방자치시대에 능동적으로 적응하고 적극적인 주민의사의 수렴을 통한 민의에 의한 시정과 주민복리를 추구해 나감은 물론 견제와 균형의 원리를 내실 있게 성취함으로써 전국 그 어느 도시보다도 모범된 자치도시를 만들어 나가야 할 것입니다.
  부천시의회 의원 여러분!
  우리 부천시는 이제 중동 신도시 개발 등 대규모 개발사업을 통하여 부족한 도시 기반 시설을 확충하고 미흡한 도시 여건을 개선함으로써 쾌적한 도시 환경을 조성하고 전국 최초의 부천 개성형성계획과 문화진흥계획 그리고 다양한 애향운동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인정이 넘치고 살기 좋은 미래 도시가 확실하게 건설되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사업과 계획의 성공적 추진을 위하여 이 자리에 계신 의원 여러분들의 각별하신 관심과 지도편달을 바라는 바입니다.
  끝으로 역사적인 초대 부천시의회 개원을 다시 한 번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의원 여러분을 비롯한 시민 모두의 건강하심과 가정에 행복이 가득 하시기를 충심으로 기원합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1991년 4월 15일

부천시장 전창선

        (일동박수)
○의사계장 김수기  다음은 시장님께서 본 시 간부 공무원들을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부천시장 전창선  저희 시청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먼저 남구 조동세 구청장을 소개해 드립니다.
  다음에는 윤강일 중구 구청장을 소개해 드립니다.
  다음에는 국장 소개를 드리겠습니다.
  김장호 기획실장을 소개해 드립니다.
  이범관 총무국장을 소개해 드립니다.
  김동언 보사국장을 소개해 드립니다.
  조철영 지역경제국장을 소개해 드립니다.
  이규필 도시계획국장을 소개해 드립니다.
  김민재 건설국장을 소개해 드립니다.
  남기홍 공영개발사업소장을 소개해 드립니다.
  저희 박계민 부시장을 소개해 드립니다.
  이상 간부소개를 마치겠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의장 송철흠  이상으로 제1회 부천시의회 개원식을 마치겠습니다.
  
(14시 53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