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6회부천시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1호
부천시의회사무국

2022년 1월 10일 (월) 10시

   의사일정
1. 제256회 부천시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2.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
3. 2022년도 시정계획 보고
4. 2022∼2026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 보고
5. 부천시의회 윤리특별위원회 활동기간 연장의 건

   부의된안건
1. 제256회 부천시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 제의)
2.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이상윤 의원 등 6인 발의)
3. 2022년도 시정계획 보고(부천시장)
4. 2022∼2026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 보고(부천시장 제출)
5. 부천시의회 윤리특별위원회 활동기간 연장의 건(윤리특별위원회 제안)

(10시21분 개의)

○의장 강병일 회의를 시작하기에 앞서 이번 1월 1일 자 인사발령에 따라 새로 임용된 간부공무원에 대한 인사 소개가 있겠습니다.
  시장 나오셔서 소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장덕천 지난 1월 1일 자 시 인사발령에 따른 시 간부공무원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신귀현 공원사업단장입니다.
  한혜정 교육사업단장입니다.
  김영욱 365안전센터장입니다.
  이상으로 간부공무원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강병일 장덕천 시장 수고하셨습니다.
  신귀현 공원사업단장을 비롯하여 승진 및 영전하신 간부공무원께 축하와 환영의 인사를 드리며 앞으로 시정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그러면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6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정팀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정팀장 박용배 의정팀장 박용배입니다.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제256회 부천시의회 임시회 집회에 관한 사항입니다.
  작년 12월 27일 부천시장의 임시회 소집 요구가 있어 1월 3일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의사일정을 협의하고 집회 공고 후 오늘 개회하였습니다.
  다음은 윤리특별위원회 관련 사항입니다.
  1월 7일 제5차 윤리특별위원회에서 활동기간 연장의 건을 제안하여 오늘 본회의에 부의하였습니다.
  다음은 의안접수 및 회부사항입니다.
  이번 회기에는 의원발의 7건과 시장 제출 9건을 접수하였습니다. 이 중 15건은 작년 12월 31일 소관 상임위원회에 심사회부하였으며,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은 오늘 본회의에서 보고될 예정입니다.
  끝으로 집행기관 보고사항입니다.
  고리울청소년센터 민간위탁 재계약 보고가 있어 의원사무실에 배부 완료하였습니다.
  세부 내역은 의석에 배부해 드린 보고사항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강병일 의정팀장 수고했습니다.

1. 제256회 부천시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 제의)
(10시24분)

○의장 강병일 다음은 의사일정 제1항 제256회 부천시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 회기는 지난 1월 3일 의회운영위원회에서 협의한 바와 같이 1월 10일부터 1월 18일까지 9일간으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세부일정은 의석에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이번 임시회의 회의록 서명의원을 선임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의록 서명의원은 순서에 따라 김성용 의원, 김주삼 의원을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이상윤 의원 등 6인 발의)
(10시25분)

○의장 강병일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안건을 발의하신 의회운영위원회 이상윤 간사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윤 의원 의회운영위원회 간사 이상윤입니다.
  조례안 등 안건 처리를 위한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제256회 부천시의회 임시회에서 조례안 등 안건처리를 위하여「지방자치법」제42조제2항 및「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47조에 따라 부천시장 및 관계공무원의 출석을 요구하고자 합니다.
  출석일자는 1월 18일 제2차 본회의가 되겠으며 출석시간은 오전 10시입니다.
  출석대상은 조례안 등 안건처리를 위해 시장의 출석을 요구하며 소관 업무의 자세한 답변을 위해 365안전센터장, 홍보담당관, 감사담당관, 스마트시티담당관, 기획조정실장, 문화경제국장, 복지위생국장, 도시국장, 주택국장, 교통국장, 행정국장, 보건소장, 환경사업단장, 도로사업단장, 공원사업단장, 교육사업단장의 출석을 요구합니다.
  이상으로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강병일 이상윤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2항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을 제안설명한 바와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2022년도 시정계획 보고(부천시장)
(10시27분)

○의장 강병일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22년도 시정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시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장덕천 2022년도 시정계획 보고입니다.
  존경하는 부천시민 여러분, 강병일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임인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우리 시민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하시길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한 마음으로 기원합니다.
  먼저, 감염병으로 안타깝게 목숨을 잃은 분들과 가족들께 애도와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장기간 계속되는 방역조치에 적극 협력해 주시는 시민들과 코로나19와 사투를 벌이고 있는 의료진, 방역당국의 헌신과 노고에 깊은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코로나19와의 기나긴 전쟁이 끝나지 않았습니다.
  모두가 어렵고 힘들었습니다.
  시민들은 2년 가까이 불편을 감수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시민들은 스스로 방역의 주체가 되었고 이웃의 안전이 곧 나의 안전이라는 지극히 평범한 진실을 놀라운 실천으로 숱한 고비를 잘 극복해 오고 있습니다.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력으로 백신접종 완료율은 부천시민 전체 인구 대비 85% 이상을 넘어서고 있고 신속하고 광범위한 진단검사와 철저한 역학조사, 자가격리자 모니터링을 비롯한 임시생활시설 운영, 재택치료 관리 등 모든 역량을 집중해 코로나 확산세를 저지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또한, 전 시민 재난지원금, 소상공인 버팀목자금, 지역예술인 및 여행업 재난지원금 등 과감한 재정정책으로 시민의 경제적 기반이 무너지지 않도록 가용수단을 총동원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로부터 생명과 안전이 여전히 위협받고 일상의 상실로 겪는 아픔도 계속되고 있는 엄중한 상황입니다.
  우리 시는 하루빨리 일상을 회복하는데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시민의 삶을 지키는 버팀목 역할을 충실히 해 시민과 함께 위기를 극복하고 시민과 함께 도약하는 부천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지난해 코로나19로 모두가 어려운 상황에서도 다양한 분야에서 소중한 성과를 이루어냈습니다.
  시민을 위해 모범적인 지방행정을 구현한 지자체에 수여하는 가장 권위 있는 상 중 하나인 제13회 다산목민대상에서 우리 부천시가 최고의 영예인 대통령상을 수상함과 더불어 제10회 대한민국 지식대상에서는 국무총리상을 수상해 우리 시의 우수한 정책역량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았습니다.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하는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는 인구 50만 이상 대도시 중 유일하게 10년 연속 청렴도 우수기관으로 선정됐으며, 감사원 주관 자체 감사활동 심사에서도 2년 연속 최고등급을 달성하는 등 전국 최고의 청렴도시로서의 위상을 굳건히 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9월 2021년 스마트도시 인증을 획득해 국내를 대표하는 스마트도시로 도약하고 있는 우리 시는 전국 최초로 공유교통서비스와 대중교통을 결합해 최대 70%까지 대중교통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스마트시티 패스 앱 구축을 비롯해 중앙공원 등 7개 지역에 공공와이파이를 통해 시민들의 체감도를 한층 높이고 있습니다.
  2021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 대상에서는 코로나19의 고용 충격 속에서도 2개 분야 수상으로 부천시의 일자리정책 우수성을 입증했고, 2022년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지원사업 공모에서는 경기도 내에서 가장 많은 국비 129억 원을 확보해 전통시장 성장의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지역사회 통합돌봄 정책을 선도하고 있는 우리 시는 통합돌봄 체계와 서비스 제공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2년 연속 복지행정상 대상을 수상했으며, 기초생활보장 분야 3년 연속 우수 지자체 선정, 의료급여사업 평가에서도 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우리 시의 복지정책 역량이 빛을 발했습니다.
  2021년 평생학습도시 재지정 평가에서는 코로나19 상황에도 다양한 학습방식 운영으로 중단 없는 평생학습을 실현해 우수학습도시로 선정됐고, 전국도서관 대회에서 원미도서관이 공공도서관 우수기관으로 선정됨으로써 6년 연속 우수도서관 달성이라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습니다.
  지난해 오스트리아에서 열린 에너지글로브어워드에서는 신재생에너지 분야 국가상을 수상해 우리 시의 친환경 정책을 세계에서도 인정받았으며, 공공부문 온실가스 감축목표 10년 연속 달성으로 기후변화 대응도 선도하고 있습니다.
  2021년 지방공기업 경영평가에서 상수도 부문 최고등급을 획득한 것을 비롯해 하수도 분야에서는 전국 최초 2년 연속 공공하수도 운영관리 실태평가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습니다.
  시민 누구나 도심 속 자연을 누릴 수 있도록 지난 3년간 38개소, 15만 ㎡에 이르는 공원과 녹지공간을 확충하고 개선함과 동시에 지난해 말 마무리된 상동호수공원 내 식물원인 수피아를 통해 다양한 식물과 휴식공간, 체험 프로그램과 함께 도심 속 힐링공간으로 시민들을 맞이할 것입니다.
  2021년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 선정으로 외부재원 86억 원 확보와 함께 고강지역의 정주환경 개선과 공동체 활성화를 통한 지역 활력을 높일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기존의 원종∼홍대선을 대장∼홍대선으로 노선을 확대하고 수도권광역급행철도 및 서부권광역급행철도, 제2경인선 및 신구로선을 유치했고, 지속가능 교통도시 평가에서는 2020년 최우수상에 이어 지난해에는 대상을 수상해 교통 선진도시로의 도약도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지난 성과에 안주하지 않겠습니다.
  우리 시의 더 큰 발전의 계기로 삼아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의원 여러분!
  지금 우리는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가는 길목에서 코로나19와 마지막 싸움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의 방역대응이 올해 봄에 일상회복을 맞이할 수 있느냐의 중요한 고비가 될 것입니다.
  우리 시는 방역과 민생 둘 다 포기하지 않고 균형을 잡으면서 이 어려움을 이겨내기 위해 최선을 다해 나갈 것입니다.
  2022년에는 코로나 위기를 극복해 일상을 회복하고 민생경제 회복, 사회안전망 확충, 미래 신성장 동력 확보 등의 핵심 과제를 통해 시민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급변하는 대전환의 시대에 대응하는 부천형 뉴딜 2.0 추진으로 미래를 선도하는 노력에도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첫째, 경제선도 도시를 실현해 다 함께 성장하겠습니다.
  우리 경제를 앞뒤에서 끌어주고 밀어주는 가장 큰 원동력은 일자리입니다.
  지역맞춤형 일자리, 고용 취약계층을 위한 일자리 지원은 물론 혁신을 기반으로 한 사회적 경제육성을 통해 일자리 창출을 위한 모든 노력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일드림센터 등의 고용지원 플랫폼으로 코로나19와 비대면·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에 부응하는 인재 양성 프로그램 강화와 함께 노동환경 개선을 통한 노동복지 실현에도 힘쓰겠습니다.
  고강도 방역조치로 인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분들의 고통의 무게를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기 위해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지난해 개소한 부천상권활성화센터를 중심으로 부천페이를 2000억 원 이상 발행하고 소상공인 특례보증, 배달특급, 전통시장 환경개선 등을 통해 소상공인과 골목상권이 살아나고 일상이 회복되고 있다는 사실을 체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비대면 방식의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해 상점 현대화사업도 지속해 나가겠습니다.
  우리 기업의 새로운 성장을 위해 로봇 등 5대 특화산업과 미래 신성장산업을 중심으로 한 정책지원을 고도화해 경제 활력을 높이겠습니다.
  미래 부천을 경제선도 도시로 견인하는 핵심 동력인 대장신도시 등 5대 개발사업을 추진해 첨단산업 기능, 친환경·스마트 기능이 조화로운 미래형 자족도시로의 도약은 물론 지역을 고르게 발전시키는 거점으로 비상할 것입니다.
  그 무엇보다도 개발의 효과가 우리 부천 안에서 선순환될 수 있도록 정책적 노력을 계속하겠습니다.
  새로운 도시 성장의 동력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문화의 산업화를 흔들림 없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문화콘텐츠 성장지원 플랫폼을 가동해 콘텐츠산업을 전략적으로 육성하면서 인재양성시스템 구축을 통한 우수 창작활동 지원으로 문화산업이 자생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겠습니다.
  문화도시로서의 위상과 경쟁력을 높여줄 부천아트센터 건립, 작동군부대 문화재생사업, 스토리텔링센터 등 문화 인프라 조성에도 각별한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둘째, 따뜻한 도시 실현으로 모두를 포용하겠습니다.
  코로나19와 같은 어려운 사람들을 더 어렵게 하는 위기 상황 속에서 취약계층의 삶은 더욱 힘겨워지고 있습니다.
  또한, 구조적으로는 사회경제적 양극화와 저성장, 저출산과 고령화라는 어려움에 직면해 있습니다.
  위기가 격차를 심화시키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사회안전망을 튼튼히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돌봄이 필요한 시민이 우리 지역사회에서 돌봄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지역사회 통합돌봄사업을 기존의 어르신에서 장애인과 정신질환자까지 확대하고 첨단기술에 기반한 스마트 통합돌봄으로 더욱 고도화해 나가겠습니다.
  어르신 일자리 지원 강화와 스마트 경로당, 100세 건강실, 치매안심센터 등을 운영해 어르신이 우리 사회의 일원으로서 건강하게 활동하실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어렵고 힘든 시기를 견뎌내고 있는 청년들을 위해 일드림센터 등의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청년주택 공급, 청년내일저축계좌 등의 특화정책 시행으로 청년들의 어려움을 함께 나누겠습니다.
  우리의 미래인 아이가 행복한 사회가 어른도 행복한 사회입니다.
  아이가 행복하고 부모님의 돌봄 걱정도 덜어드리기 위해 국공립어린이집과 다함께돌봄센터를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학생 중심의 맞춤형 과정과 교육격차 해소 프로그램 운영으로 아이들의 학습권 보장에도 노력하겠습니다.
  여성이 경력단절 없이 당당하고 동등하게 사회생활에 참여할 수 있도록 재취업과 창업 등을 지원하고 장애인인권센터와 일자리 지원, 직업재활시설 운영으로 장애인 권익증진과 자립 실현에도 노력하는 한편 모든 시민이 장애물 걱정 없이 도시를 향유할 수 있도록 무장애 도시 실현에도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시민 누구나 스스로 자신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더 성장할 수 있도록 시민학습권을 확대해 가겠습니다.
  촘촘한 학습망과 특성화된 교육으로 계속해서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평생학습을 지원하겠습니다.
  시민 누구나 가까운 곳에서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올해 별빛마루·수주도서관 건립을 마무리하고, 메이커스페이스와 디지털 배움터를 확대해 누구도 배움의 혜택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셋째, 스마트 안심 도시로 시민의 일상을 혁신하겠습니다.
  우리 시는 혁신적인 미래기술과 신산업을 담아내는 새로운 플랫폼이면서 사람 중심의 안전하고 편리한 도시를 실현해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핵심 전략으로 스마트도시 추진에 정책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교통, 방범 등 분산되어 있는 도시 데이터를 통합해 고도화된 도시관제시스템을 위한 인공지능데이터센터 건립으로 AI 혁신도시로의 도약을 선도하겠습니다.
  현재 교통서비스 중심인 스마트시티 패스 앱은 다양한 일상 속 서비스를 더해 올인원 서비스로 더욱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인공지능을 활용한 무단횡단 알림, 실종자 및 범죄자 찾기 등으로 시민의 안전도 혁신해 나가겠습니다.
  공공생활권을 중심으로 공공와이파이를 확대해 데이터 접근에 제약이 없는 데이터 프리도시로 나아가고, 시민이 생산하는 데이터를 공유하고 보상까지 받을 수 있는 마이데이터사업을 통해 데이터 기본권 보장을 위한 노력도 계속해 나가겠습니다.
  도시 전역의 교통흐름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지능형교통체계 구축과 함께 국내 최초로 개발하여 실증 중인 주차로봇 나르카의 고도화사업 또한 연내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습니다.
  시민의 생명과 안전보다 우선하는 가치는 없습니다.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에 한 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코로나19로부터 일상을 회복하는 그날까지 백신접종, 선제검사, 재택치료 등의 방역 대응에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전력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각종 재난에 선제적인 대응체계를 유지하면서 재난 취약시설의 안전점검을 강화하고 건축물의 생애주기별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전국 최고 수준의 밀도와 양질의 지능형 CCTV로 시민의 안전을 지키겠습니다.
  무엇보다도 보행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보행자 First 교통체계로의 패러다임 전환도 절실합니다.
  바닥신호등, 옐로카펫 등의 교통안전시설 확충과 함께 무장애거리 조성과 보행자 중심의 보도 관리도 지속하겠습니다.
  넷째, 활력이 넘치는 친환경 도시를 실현하겠습니다.
  우리 인류는 지금 기후위기라는 중대한 전환점에 직면해 있습니다.
  미래의 아이들이 살아갈 이 지구의 환경을 보호하고 인간 사회의 지속 가능한 번영을 위해서 기후위기의 해결은 이제 피할 수 없는 과제가 되었습니다.
  우리도 기후위기 극복 노력에 함께 해야 합니다.
  지속가능한 저탄소 기후탄력도시 실현을 목표로 삼아 기후변화 적응대책을 본격적으로 시행하고, 지속적인 온실가스 감축과 함께 그린뉴딜센터 조성으로 친환경 도시로의 전환을 본격화하겠습니다.
  노후경유차 매연저감장치와 가정용 친환경 보일러 교체 지원, 친환경 자동차 보급과 수소충전소를 구축하는 한편 빅데이터에 기반한 도시 대기정보 플랫폼을 통해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노력도 계속하겠습니다.
  시민들에게 더 깨끗하고 안전한 물을 제공하기 위해 5년 연속 국제공인기관에서 검증된 수질검사능력을 바탕으로 고도정수처리시설과 스마트관망시스템을 구축하고, 베르네천과 여월천 생태하천복원사업을 통한 도심 속 친수공간 조성에도 힘쓰겠습니다.
  시민이 쉼과 치유를 얻는 소중한 안식처이면서 훌륭한 탄소흡수원으로서 기능을 하고 있는 공원과 녹지공간을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다양한 시민맞춤형 공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도시는 우리의 소중한 삶의 터전입니다.
  살고 싶고 살기 편한 지속가능한 도시 실현을 위해서는 시민의 삶에 꼭 필요한 생활기반시설을 도시공간에 고르게 담아낼 수 있어야 합니다.
  도내 최초로 마무리한 소사지역의 성공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원도심 혁신을 위한 7대 도시재생사업에 집중하는 동시에 지난해 후보지로 선정된 7곳의 도심공공주택 복합사업으로 양질의 주택 공급은 물론 지역이 골고루 발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겠습니다.
  올해 상반기 내 소사∼대곡선의 우리 시 구간 우선 개통에 노력하고 대장∼홍대선 등 계획하고 있는 5개의 광역철도망을 차질 없이 추진해 도시의 가치를 높이는 일에도 소홀히 하지 않겠습니다.
  만성적인 교통체증 해소와 원도심 정주환경 개선을 위해 도로개설을 지속하고 주차난 해소를 위한 공영주차장 확충도 지속하겠습니다.
  일상에서 언제든 체육을 누릴 수 있도록 고강다목적체육센터 등 공공체육시설을 확충하고 다양한 생활체육프로그램을 마련해 마음껏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의원 여러분!
  우리는 코로나를 겪으면서 서로의 삶이 얼마나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지 경험했습니다.
  위기일수록 손을 맞잡고 함께 위기에서 벗어나야 진정한 회복이라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유례없는 코로나 사태를 맞아 우리 시민들께서 너무나 지쳐 계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이렇게 버틸 수 있었던 것은 우리 이웃의 생명과 안전, 그리고 우리 공동체 전체를 위한 시민 여러분의 헌신적인 노력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험난한 시기를 꿋꿋이 견디며 이웃을 먼저 생각해 주신 시민들의 노력이 헛되지 않도록 초심을 잃지 않고 언제나 최선을 다해 보답하겠습니다.
  시의회도 이 위기를 극복하는데 큰 힘을 모아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우리는 시민들께 하루라도 빨리 일상을 돌려드리기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하겠습니다.
  시민과 함께 위기를 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 새로운 미래를 향해 더 높이 도약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시민 여러분께서 그동안 견뎌주시고 또 협조해 주신 데 감사드리며 이 추위 속에서도 고군분투하고 계시는 방역당국과 의료진 여러분께도 거듭 감사드립니다.
  시민의 삶이 더 나아질 수 있도록 더 힘차게 더 열심히 뛰겠습니다.
  언제나 시민 곁에서 함께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강병일 장덕천 시장 수고하셨습니다.

4. 2022∼2026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 보고(부천시장 제출)
(10시48분)

○의장 강병일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2022년부터 2026년까지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 보고는「지방자치단체의 행정기구와 정원기준 등에 관한 규정」제23조에 따라 지방의회에 보고하여야 하는 사항입니다.
  행정국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국장 안윤경 행정국장 안윤경입니다.
  항상 시정 발전과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애쓰시는 강병일 의장님과 윤병권 부의장님 그리고 여러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우리 시 2022년부터 2026년까지의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본 계획은 우리 시의 지역여건과 행정수요 변화를 고려하여 중·장기적 안목에서 미래의 정원 수요를 합리적으로 예측하고 균형 있는 인력 수급과 능률적인 기구 설치의 적정성을 도모하기 위한 것입니다.
  보고서 1쪽 중기인력운용 전망 중 행정여건입니다.
  우리 시는 영상문화산업단지 복합개발사업을 비롯한 5대 대규모 개발사업을 통해 미래 신(新)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개발지구별 특화된 스마트시티로 조성하여 친환경, 첨단산업, 균형발전의 도시로 도약하게 될 것입니다.
  특히 영상문화산업단지는 글로벌 영상·문화콘텐츠 허브단지로 조성하고 기획부터 유통까지 한곳에서 이루어지는 원스톱 콘텐츠 플랫폼 구축을 통해 문화산업의 핵심거점이 될 것이며 이와 더불어 부천아트센터 건립, 작동군부대 문화재생사업 등 문화 인프라 조성으로 문화산업화를 통한 경제활력 도시로 거듭날 것입니다.
  이에 맞춰 광역 교통 개선을 위한 종합운동장 일원 복합환승센터 조성, 소사∼대곡선, 원종∼대장 광역철도, 제2경인선 및 신구 노선 옥길 유치 등을 통해 서부권을 대표하는 교통의 중심지가 될 것입니다.
  보고서 2쪽 인구추이입니다.
  우리 시 총 인구는 2021년 10월 말 기준 80만 8047명으로 전체 인구수는 감소추세에 있으나 세대수, 외국인·노인 인구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1인 가구의 증가는 세대수의 증가로 이어지고 있고, 65세 인구는 2021년 10월 기준 14.6%로 증가하여 고령사회로 진입하였습니다.
  보고서 3∼4쪽 행정수요 변화 예측입니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감염병 관리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코로나19 확산세가 진정되면 피해복구 및 일상회복을 위한 행정서비스 체계 구축이 필요하게 될 것입니다.
  아울러 코로나19로 가속화된 비대면시스템의 확산으로 사회적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정책의 중요성이 더 높아진 가운데 저출산과 고령사회 극복을 위한 여성·아동·노인복지에 대한 행정수요 또한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대규모 개발사업과 공공주택복합사업, 도시재생사업 등 도시 균형발전과 정주환경 개선을 위한 사업 추진, 각종 도시문제 해결을 위해 정보통신기술을 융합한 스마트도시 구축 등 시민생활과 직결된 다양한 분야에서 행정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 외에도 국가사무의 지방이양,「지방자치법」전부개정 등 자치단체의 자율성과 책임성 확대는 점진적인 인력증가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반면 부천아트센터가 2023년 개관을 앞두고 있어 건립 및 개관에 소요되는 수요는 줄어들 것으로 보이며 감소되는 수요는 신규 행정수요에 투입하여 효율적으로 조직을 관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5쪽 인력운용 기본방침입니다.
  건전한 재정운용을 위해 기준인건비 범위 내에서 제한적으로 인력을 운용하고 현장행정 중심의 조직관리를 위해 기능 쇠퇴 및 신규 행정수요 분야 등에 대한 상시적인 조직진단을 실시하여 복지, 교통, 환경 등 시민생활과 밀접한 현장기능 분야에 인력을 재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인력 증원을 최소화하는 기본원칙하에 정부의 기준인건비 순증인력 규모를 준수하고 행정수요 증가 분야 및 조직진단 결과를 반영한 유연한 조직개편을 추진하여 지방행정의 경쟁력 강화 및 행정수요자 중심의 조직운영으로 행정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6쪽 인력운용계획입니다.
  2021년 기준 총 정원은 2,581명입니다.
  2022년은 동 현장인력 보강을 통한 주민서비스 강화 등 기준인건비 순증인력을 반영하여 2026년까지 정원의 7.2%인 총 187명을 증원한 2,768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직종별·직급별 인력운용계획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보고서 7∼14쪽까지 인력증감 현황입니다.
  향후 5년간 인력증원 주요내역은 동 현장인력 보강을 통한 주민서비스 강화 23명, 의회 인사권 독립 15명, 신규 도서관 건립 및 운영 16명, 감염병 대응인력 3명 등으로 59개 사업 190명을 증원할 계획이며 부천아트센터가 2023년 개관을 앞두고 있어 재단 설립 및 건립인력 3명을 감축하여 신규 행정수요에 재배치할 계획입니다.
  구체적인 사업별 내역은 보고서 8∼14쪽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보고서 15쪽 인건비 현황, 16쪽 향후 민간위탁계획입니다.
  인건비 현황은 2022년부터 2026년까지 중기지방재정계획을 근거로 작성하였고 향후 민간위탁계획은 부서에서 제출한 내용을 근거로 작성하였으며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행정의 능률성 제고를 위해 조직, 인력, 사무에 대한 철저한 분석으로 비용은 절감하고 성과는 창출하는 계획적이고 효율적인 인력운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강병일 안윤경 행정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의사일정 제5항 부천시의회 윤리특별위원회 활동기간 연장의 건 순서입니다만「지방자치법」제70조는 안건과 직접 이해관계가 있는 의원은 그 의사에 참여할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정재현 의원은 제척 대상에 해당하며 박순희 의원은 사전에 회피 신청을 하셨습니다.
  따라서 박순희 의원과 정재현 의원 두 분을 본 안건을 처리함에 있어 배제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감사합니다.
  박순희 의원과 정재현 의원께서는 잠시 본회의장에서 이석하여 주시고 본 안건 처리 후 다시 입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 부천시의회 윤리특별위원회 활동기간 연장의 건(윤리특별위원회 제안)
(10시57분)

○의장 강병일 그러면 의사일정 제5항 부천시의회 윤리특별위원회 활동기간 연장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건은 1월 17일 자로 종료되는 윤리특별위원회 활동기간에 대하여「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40조제4항에 근거하여 본회의 의결로 활동기간을 연장하고자 하는 사안입니다.
  윤리특별위원회 이학환 위원장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리특별위원회위원장 이학환 안녕하십니까,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 이학환 의원입니다.
  임인년 새해 첫 회의부터 우리 의원들 문제로 이 자리에 섰습니다.
  시민에게 꿈과 희망을 줘야 하는데 시의회에서, 시의회인데 시민 여러분 정말 송구스럽습니다.
  지난 2022년 1월 7일 제5차 윤리특별위원회에서 심사한 부천시의회 윤리특별위원회 활동기간 연장의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윤리특별위원회는 정재현 의원의 징계 요구안 심사를 위해 2021년 7월 16일 제253회 부천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구성되어 6개월 동안 활동하기로 되어 있으나 다른 지방의회의 의원 징계 심사 사례의 폭넓은 수집과 비교 분석을 통하여 보다 신중한 심사가 필요하기에「부천시의회 기본 조례」제40조에 근거하여 윤리특별위원회의 활동기간을 2022년 4월 18일까지로 연장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덧붙여서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서 부천시 역사상 같은 대수에 두 번이나 민주당 의원 징계문제로 윤리특별위원회가 만들어졌습니다. 이것 또한 우리 부천시의 부끄러움입니다.
  민주당 내 어르신들, 의장을 포함한 당대표 및 선배 동료의원들께서는 이 문제가 원만하게 해결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했으면 합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한 윤리특별위원회의 활동기간 연장안에 대해 우리 윤리특별위원회에서 심사한 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강병일 이학환 위원장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5항 부천시의회 윤리특별위원회 활동기간 연장의 건을 질의와 토론을 모두 생략하고 위원회에서 제안한 바와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고 휴회를 결의하고자 합니다.
  1월 11일부터 1월 17일까지 7일간을 원활한 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제2차 본회의는 1월 18일 화요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제1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02분 산회)


○출석의원수 27인
○출석의원
  강병일  곽내경  구점자  권유경  김동희  김병전  김성용  김주삼  김환석  남미경
  박명혜  박병권  박순희  박정산  박찬희  박홍식  송혜숙  양정숙  윤병권  이상열
  이상윤  이소영  이학환  임은분  정재현  최성운  홍진아
○출석공무원
  시장장덕천
  365안전센터장김영욱
  홍보담당관정정오
  감사담당관안성훈
  스마트시티담당관김경희
  기획조정실장오영승
  문화경제국장오시명
  복지위생국장김정길
  도시국장장환식
  주택국장한상휘
  교통국장함병성
  행정국장안윤경
  부천시보건소장이선숙
  환경사업단장장용기
  도로사업단장이재우
  공원사업단장신귀현
  교육사업단장한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