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9회부천시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2호
부천시의회사무국

2018년 7월 27일 (금) 10시

    의사일정
1.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 승인의 건
2. 부천시 용역관리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3. 부천시 유통분쟁조정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4. 부천시 체육시설 설치·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5. 부천시 약대신나는가족도서관 재위탁 동의안
6. 부천시 공립작은도서관 재위탁 동의안
7. 2018년도 제3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8. 부천시 안전관리자문단 구성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9. 부천시 아동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0. 부천시 공공시설 내의 매점 및 자동판매기 설치계약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1. 부천시 인터넷시스템 설치 및 운영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12. 부천시 감염병관리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안
13. 가칭)시립옥길지역아동센터 민간위탁 동의안
14. 국공립어린이집 운영 민간위탁 동의안
15. 부천시 재활용품 선별장 재위탁 동의안
16. 부천시 공동주택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7. 부천시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8. 부천시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9. 삼정1-2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 정비구역등의 직권해제 의견안
20. 상동 특고압 송전선로 설치 반대 결의안
21.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부천지역 통과 반대 청원

    부의된안건
1.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 승인의 건(의회운영위원회 제안)   
2. 부천시 용역관리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부천시장 제출)
3. 부천시 유통분쟁조정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부천시장 제출)
4. 부천시 체육시설 설치·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부천시장 제출)
5. 부천시 약대신나는가족도서관 재위탁 동의안(부천시장 제출)
6. 부천시 공립작은도서관 재위탁 동의안(부천시장 제출)
7. 2018년도 제3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부천시장 제출)
8. 부천시 안전관리자문단 구성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부천시장 제출)
9. 부천시 아동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부천시장 제출)   
10. 부천시 공공시설 내의 매점 및 자동판매기 설치계약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부천시장 제출)   
11. 부천시 인터넷시스템 설치 및 운영 조례 전부개정조례안(부천시장 제출)
12. 부천시 감염병관리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안(부천시장 제출)   
13. 가칭)시립옥길지역아동센터 민간위탁 동의안(부천시장 제출)
14. 국공립어린이집 운영 민간위탁 동의안(부천시장 제출)
15. 부천시 재활용품 선별장 재위탁 동의안(부천시장 제출)   
16. 부천시 공동주택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부천시장 제출)
17. 부천시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부천시장 제출)  
18. 부천시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부천시장 제출)   
19. 삼정1-2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 정비구역등의 직권해제 의견안(부천시장 제출)     
20. 상동 특고압 송전선로 설치 반대 결의안(도시교통위원회 제안)   
21.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부천지역 통과 반대 청원(김성용·이학환·박홍식 의원 소개)   

(10시02분 개의)

○의장 김동희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시작하기에 앞서 잠시 안내말씀드리겠습니다.
  지금 방청석에는 김성용 의원님, 박홍식 의원님, 이학환 의원님의 지역구인 여월초등학교 학부모 회장님과 학생 여러분이 우리 시의회 회의 과정을 방청하기 위해 참석하였습니다.
  의회 견학을 통하여 주인의식을 키우고 지방자치에 대한 관심과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는 소중한 현장 체험학습이 되시기를 바라며 부천시의회를 대표하여 의회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29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오늘 회의에 불참하는 관계공무원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석상균 홍보실장이 승진리더과정 교육 참석으로 회의에 불참하고 정정오 홍보기획팀장이 직무대리한다는 사전 협조공문이 있었습니다. 의원 여러분 이 점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그동안 상임위 활동을 통해서 안건심사와 시정보고 청취 등 연일 계속되는 의사일정을 소화하시느라 정말 수고하셨습니다.
  또한 의회 일정에 적극 협력해 주신 장덕천 시장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께도 감사를 드립니다.
  오늘 회의에서는 그동안 각 위원회에서 제안 및 심사해 주신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 및 조례안 등을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이번 임시회 개회 안내 시 의원님들께 공문을 통해 말씀드렸듯이 오늘 상정된 안건에 대해 토론이나 의견이 있으신 의원께서는 미리 발언신청서를 제출하여 주시면 해당 안건 처리 시 발언기회를 드리도록 하겠으며 이의제기 시 사전 토론신청을 하지 않은 안건은 토론할 의사가 없는 것으로 보아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 회의 규칙 제31조제3항에 따라 바로 표결처리할 예정이오니 안건 심의에 착오가 없으시길 바랍니다.
  그러면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의사팀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팀장 신인식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상임위원회 제안 안건에 관한 사항입니다.
  7월 25일 도시교통위원회에서 상동 특고압 송전선로 설치 반대 결의안이 접수되어 오늘 본회의에 상정되겠습니다.
  다음은 상임위원회 의안심사 결과에 관한 사항입니다.
  7월 19일 재정문화위원회에서 부천시 용역관리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6건의 안건에 대한 심사결과 보고가 있었으며 7월 24일 행정복지위원회에서 부천시 안전관리자문단 구성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9건의 안건에 대한 심사결과 보고가 있었습니다.
  부천시 장애인회관 운영 민간위탁 동의안은 본회의에 부의하지 아니하기로 의결하였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7월 25일 도시교통위원회에서 부천시 공동주택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5건의 안건에 대한 심사결과 보고가 있었습니다. 세부사항은 의석에 배부해 드린 보고사항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동희 의사팀장 수고했습니다.
  다음은 위원회에서 제안하거나 심사보고한 안건을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효율적인 회의진행을 위해 위원회별로 제안 및 심사보고된 안건을 일괄 상정하여 일괄 처리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감사합니다.

1.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 승인의 건(의회운영위원회 제안)
(10시08분)

○의장 김동희 그러면 먼저 의회운영위원회 제안 안건입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 승인의 건을 상정합니다.
  안건을 제안해 주신 의회운영위원회 김성용 간사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운영위원회위원장대리 김성용 안녕하십니까, 의회운영위원회 간사 김성용입니다.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제안한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안에 대해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행정사무감사는「지방자치법」제41조의2, 같은 법 시행령 제41조,「부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제2조에 의거 각 상임위에서 제출한 행정사무감사계획서를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일괄 취합·협의하고 본회의의 의결을 득한 후 감사를 실시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의회운영위원회에서는 각 상임위원회별로 제출한 행정사무감사계획을 검토하여 일괄 채택하였으며 오늘 본회의에서 승인을 받고자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안을 제출하게 되었습니다.
  본 행정사무감사계획의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말씀드리면 감사기간은 지난 제229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의결한 바와 같이 2018년 9월 4일부터 9월 12일까지 9일간 실시합니다.
  주요 감사 대상업무는 2017년 5월부터 2018년 6월까지 주요업무 추진계획 및 추진실적,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 등이 되겠습니다.
  기타 세부적인 사항은 각 의석에 배부해 드린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상 의회운영위원회에서 협의한 대로 의결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며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동희 의회운영위원회 김성용 간사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 승인의 건을 제안설명한 바와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을 선포합니다.

2. 부천시 용역관리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부천시장 제출)
3. 부천시 유통분쟁조정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부천시장 제출)
4. 부천시 체육시설 설치·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부천시장 제출)
5. 부천시 약대신나는가족도서관 재위탁 동의안(부천시장 제출)
6. 부천시 공립작은도서관 재위탁 동의안(부천시장 제출)
7. 2018년도 제3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부천시장 제출)
(10시12분)

○의장 김동희 다음은 재정문화위원회 심사보고 안건입니다.
  의사일정 제2항 부천시 용역관리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3항 부천시 유통분쟁조정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4항 부천시 체육시설 설치·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5항 부천시 약대신나는가족도서관 재위탁 동의안, 의사일정 제6항 부천시 공립작은도서관 재위탁 동의안, 의사일정 제7항 2018년도 제3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이상 6건의 안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안건을 심사해 주신 재정문화위원회 이상윤 간사 나오셔서 심사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재정문화위원회위원장대리 이상윤 안녕하십니까, 재정문화위원회 이상윤 간사입니다.
  이번 제229회 임시회 기간 중 재정문화위원회에서 심사한 안건에 대하여 심사결과를 간략히 보고드리오니 자세한 사항은 의원님들께 배부해드린 제안·심사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우리 위원회에서 심사한 총 6건의 안건은 심사결과 6건 모두 원안가결하였습니다.
  그럼 안건별 심사결과를 간략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기획예산과 소관 부천시 용역관리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본 개정조례안은 국민권익위원회 제도개선 권고사항과 상위법령의 위임사항을 반영하고 운영상 나타난 미비점을 개선 보완하고자 하는 사항으로 이견 없이 원안가결하였습니다.
  두 번째, 일자리경제과 소관 부천시 유통분쟁조정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본 개정조례안은 불합리한 지방규제 대상을 정비하고 상위법령의 위임사항에 부합하도록 관련 조문을 개정하여 현행 규정의 운영상 나타나는 미비점을 보완하고자 하는 사항으로 원안가결하였습니다.
  세 번째, 체육진흥과 소관 부천시 체육시설 설치·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본 개정조례안은 관리 이관된 복사골스포츠센터를 공공체육시설에 추가함에 따라 현황 등 관련 규정을 정비하고 체육시설 사용료 감면사항을 상위법령에 맞게 개선하고자 하는 사항으로 원안가결하였습니다.
  네 번째, 상동도서관 소관 부천시 약대신나는가족도서관 재위탁 동의안과 다섯 번째, 원미도서관 소관 부천시 공립작은도서관 재위탁 동의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본 재위탁 동의안은 마을 지식공동체의 거점으로 지역주민에게 균등한 지식정보 서비스 제공을 위해 운영 중인 작은도서관의 위탁기간 만료일이 도래함에 따라 작은도서관의 전문적인 운영을 위하여 의회에 재위탁 동의 절차를 이행하는 사항으로 전반적인 심도 있는 재검토를 통해 내실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철저한 관리 감독을 당부하며 원안가결하였습니다.
  여섯 번째, 재산활용과 소관 2018년도 제3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본 관리계획안은「공유재산 및 물품 관리법」제10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7조의 규정에 따른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으로 세부적으로 장애인직업재활시설 증축 및 리모델링, 도로부지 기부채납, R&D종합센터 조성, 부천 옥길 공공주택지구 자족시설용지 매입 등 4건으로 사업 추진에 있어 적극적인 예산 확보와 종합계획의 밀도 있는 검토를 당부하며 각각 원안가결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우리 위원회에서 심사한 안건에 대한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동희 재정문화위원회 이상윤 간사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2항부터 제7항까지 6건의 안건을 심사보고한 바와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을 선포합니다.

8. 부천시 안전관리자문단 구성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부천시장 제출)
9. 부천시 아동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부천시장 제출)
10. 부천시 공공시설 내의 매점 및 자동판매기 설치계약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부천시장 제출)
11. 부천시 인터넷시스템 설치 및 운영 조례 전부개정조례안(부천시장 제출)
12. 부천시 감염병관리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안(부천시장 제출)
13. 가칭)시립옥길지역아동센터 민간위탁 동의안(부천시장 제출)면
14. 국공립어린이집 운영 민간위탁 동의안(부천시장 제출)
15. 부천시 재활용품 선별장 재위탁 동의안(부천시장 제출)
(10시18분)

○의장 김동희 다음은 행정복지위원회 심사보고 안건입니다.
  의사일정 제8항 부천시 안전관리자문단 구성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9항 부천시 아동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10항 부천시 공공시설 내의 매점 및 자동판매기 설치계약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11항 부천시 인터넷시스템 설치 및 운영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12항 부천시 감염병관리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안, 의사일정 제13항 가칭)시립옥길지역아동센터 민간위탁 동의안, 의사일정 제14항 국공립어린이집 운영 민간위탁 동의안, 의사일정 제15항 부천시 재활용품 선별장 재위탁 동의안 이상 8건의 안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안건을 심사해 주신 행정복지위원회 김환석 간사 나오셔서 심사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복지위원회위원장대리 김환석 안녕하십니까, 소사본동, 소사본3동을 지역구로 하고 있는 행정복지위원회 간사 김환석입니다.
  제229회 임시회 중 행정복지위원회에 제출된 안건 심사결과를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우리 위원회에서는 총 9건의 안건을 심사하여 8건은 원안가결하였으며 부천시 장애인회관 운영 민간위탁 동의안은 부결하였습니다.
  첫 번째, 365안전센터 소관 부천시 안전관리자문단 구성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본 조례안은 밀양 세종병원 화재사고 등 안전사고가 빈번하게 발생됨에 따라 우리 시에서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구성된 안전관리자문단의 적절한 대응을 위해 구성 인원을 확대하고자 하는 사항으로 이견 없이 원안가결하였습니다.
  두 번째, 보육아동과 소관 부천시 아동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본 조례안은 아동을 위한 독립적 대변인인 아동권리 옹호관을 신설하여 아동친화도시 조성에 필요한 근거를 마련하고 업무를 체계적으로 수행하고자 하는 사항으로 이견 없이 원안가결하였습니다.
  세 번째, 장애인복지과 소관 부천시 공공시설 내의 매점 및 자동판매기 설치계약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본 조례안은 부천시 공공시설 내의 매점 또는 자동판매기 설치계약이 해지된 자는 2년간 우선계약을 신청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으나 이는 법령의 위임 없이 장애인, 노인, 국가유공자 등의 경제활동을 제한하는 것이므로 관련 조항을 삭제코자 하는 사항으로 이견 없이 원안가결하였습니다.
  네 번째, 정보통신과 소관 부천시 인터넷시스템 설치 및 운영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본 조례안은 인터넷시스템의 합리적인 운영을 위하여 운영체계를 정립하고 부천시 홈페이지 운영 활성화를 위한 참여자 보상 등의 근거를 마련하고자 하는 사항으로 이견 없이 원안가결하였습니다.
  다섯 번째, 건강안전과 소관 부천시 감염병관리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본 조례안은 공공‧민간 감염병 전문가 협력체계 구축 근거를 마련하여 기후변화 및 해외유입 등으로 지속적인 증가 추세에 있는 감염병의 신속대응 및 시민건강 확보에 이바지하고자 하는 사항으로 이견 없이 원안가결하였습니다.
  여섯 번째, 보육아동과 소관 가칭)시립옥길지역아동센터 민간위탁 동의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본 동의안은 방과 후 돌봄이 필요한 지역사회 아동의 건전육성을 위하여 지역아동센터 운영경험과 전문지식이 탁월한 위탁법인을 선정하여 운영하고자 하는 사항으로 이견 없이 원안가결하였습니다.
  일곱 번째, 보육아동과 소관 국공립어린이집 운영 민간위탁 동의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본 동의안은 2019년 초 신규개원 예정인 가칭)옥길행복주택·옥길자이국공립어린이집 운영계획에 따라 보육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가진 사회복지법인, 비영리법인, 단체 등에 민간위탁하여 양질의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사항으로 이견 없이 원안가결하였습니다.
  끝으로 여덟 번째, 자원순환과 소관 부천시 재활용품 선별장 재위탁 동의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본 동의안은 우수한 민간 전문업체를 활용하여 재활용품 품질 향상과 업무 효율성을 제고하고자 하는 사항으로 이견 없이 원안가결하였습니다.
  이상으로 행정복지위원회 소관 안건 심사결과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김동희 행정복지위원회 김환석 간사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8항부터 제15항까지 8건의 안건을 심사보고한 바와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을 선포합니다.

16. 부천시 공동주택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부천시장 제출)
17. 부천시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부천시장 제출)
18. 부천시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부천시장 제출)
19. 삼정1-2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 정비구역등의 직권해제 의견안(부천시장 제출)
20. 상동 특고압 송전선로 설치 반대 결의안(도시교통위원회 제안)
21.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부천지역 통과 반대 청원(김성용·이학환·박홍식 의원 소개)
(10시24분)

○의장 김동희 다음은 도시교통위원회 제안 및 심사보고 안건입니다.
  의사일정 제16항 부천시 공동주택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17항 부천시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18항 부천시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19항 삼정1-2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 정비구역등의 직권해제 의견안, 의사일정 제20항 상동 특고압 송전선로 설치 반대 결의안, 의사일정 제21항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부천지역 통과 반대 청원 이상 6건의 안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안건을 제안 및 심사해 주신 도시교통위원회 박찬희 간사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교통위원회위원장대리 박찬희 안녕하십니까, 도시교통위원회 박찬희 간사입니다.
  이번 제229회 임시회 회기 중 우리 위원회에서 제안한 상동 특고압 송전선로 설치 반대 결의안에 대한 제안설명과 조례안 3건, 의견안 1건, 청원 1건에 대한 심사결과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조례안 3건 중 2건은 이견 없이 원안가결하고 1건은 수정가결하였으며 의견안 1건과 청원 1건은 찬성채택하여 본회의에 부의하기로 하였습니다.  
  상동 특고압 송전선로 설치 반대 결의안은 우리 위원회에서 제안하여 채택하였습니다.
  그럼 안건별 심사결과를 간략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공동주택과 소관의 부천시 공동주택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본 개정조례안은 신규 주택건설사업 추진 시 아파트 경비·청소근로자의 휴게시설 설치 근거를 마련하고 공동주택관리지원단의 운영을 개선하는 사항으로 일부 내용을 보완하여 수정가결하였습니다.
  두 번째, 대중교통과 소관의 부천시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공원관리과 소관의 부천시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교통약자 이동편의 제공과 상위법 개정 내용을 반영하는 사항으로 이견 없이 원안가결하였습니다.
  세 번째, 재개발과 소관의 삼정1-2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 정비구역등의 직권해제 의견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본 의견안은 삼정1-2구역 주택재개발정비구역 내 토지면적 2분의 1 이상의 토지소유자가 정비구역등의 해제에 동의하며 정비구역등을 해제하기 위한 사항으로 민민 간의 갈등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하여 법률적 절차를 이행하기 바란다는 의견을 제시하며 찬성의견을 채택하였습니다.
  네 번째, 우리 위원회에서 제안한 상동 특고압 송전선로 설치 반대 결의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결의안은 수도권 서부지역 전기 공급시설 전력구 공사 부천구간에 대하여 노선 변경 등 건설계획을 전면 재검토하고 주민의견을 반영하여 송전선로 매설 깊이를 40∼55m로 매설할 것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하였습니다.
  의원들도 집회 참석 등 함께 다양하게 지원하겠습니다.
  끝으로 김성용 의원, 박홍식 의원, 이학환 의원이 소개한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부천지역 통과 반대 청원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본 청원은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건설에 따라 발파와 굴착으로 인한 피해, 지반 침하로 인하여 고리울 초등학생은 물론 지역주민들의 피해가 예상되고 있고 특히 고강동 지역 노후 건축물 등의 안전에 문제가 있어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건설을 반대한다는 청원으로 우리 위원회에서는 집행부에서 청원내용을 검토하여 공사가 철회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에 적극 협의하시기 바란다는 의견을 제시하면서 찬성의견을 채택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우리 위원회의 심사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자세한 심사결과는 배부해 드린 심사보고서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김동희 도시교통위원회 박찬희 간사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16항부터 제21항까지 6건의 안건을 제안설명 및 심사보고한 바와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을 선포합니다.
  이것으로 제2차 본회의에 계획된 안건을 모두 처리하였습니다.
  수고해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과 장덕천 시장 및 공직자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를 드립니다.
  제229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30분 산회)


○출석의원수 28인
○출석의원
  강병일  곽내경  구점자  권유경  김동희  김병전  김성용  김주삼  김환석  남미경
  박명혜  박병권  박순희  박정산  박찬희  박홍식  송혜숙  양정숙  윤병권  이동현
  이상열  이상윤  이소영  이학환  임은분  정재현  최성운  홍진아
○출석공무원
  시장장덕천
  정책실장정해웅
  365안전센터장신경동
  감사관김종오
  경제국장이진선
  문화국장김용범
  복지국장안정민
  도시국장박동정
  주택국장이영만
  행정국장김용익
  보건소장전용한
  환경사업단장홍석남
  교통사업단장이승표
  도로사업단장최창근
  공원사업단장이형노
  교육사업단장민승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