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48회부천시의회(제2차정례회)

재정문화위원회 회의록

제7호
부천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0년 12월 3일 (목)
장 소 재정문화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2020년도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
2.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3. 2020년도 제4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심사된안건
1. 2020년도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부천시장 제출)   
2.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부천시장 제출)   
3. 2020년도 제4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계속)(부천시장 제출)   

(10시26분 개의)

1. 2020년도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부천시장 제출)
2.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부천시장 제출)
○위원장 송혜숙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오늘은 우리 위원회 마지막 제7차 일정입니다.
  오늘도 여러 위원님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드리면서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그럼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8회 부천시의회(제2차 정례회) 재정문화위원회 제7차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회의 시작에 앞서 변경된 의사일정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사전에 합의하여 의석에 배부해드린 바와 같이 오늘은 2020년도 일반·특별회계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하여 심사와 계수조정 후 11월 24일 보류된 2020년도 제4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을 심사하는 것으로 의사일정을 변경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위원님들이 이의 없다 하시므로 안내해드린 일정대로 진행하겠습니다.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20년도 일반·특별회계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과 의사일정 제2항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을 상정합니다.
  금번 추경예산안 심사는 보좌기관, 기획조정실, 문화경제국, 교육사업단 순으로 심사를 진행하겠습니다.
  회의진행은 실·국·단장의 총괄 보고와 질의 답변을 진행한 후 필요시 부서장으로부터 질의 답변 순으로 진행하겠으며, 기금운용계획안의 경우 효율적인 심사를 위해 예산안과 함께 제안설명과 질의 답변을 진행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2020년도를 정리하는 마음으로 마무리 추경인 점을 고려하시어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먼저 보좌기관 추경예산안 심사가 있겠습니다.
  스마트시티담당관 나오셔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핵심 위주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스마트시티담당관 김경희 안녕하십니까, 스마트시티담당관 김경희입니다.
  2020년 한 해 스마트시티담당관 소관 사업이 차질 없이 잘 진행될 수 있도록 많은 격려와 지원을 해 주신 송혜숙 위원장님을 비롯해서 많은 위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저희 2020년도 4회 추경 세출예산안에 대한 세부사업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쪽입니다.
(2020년도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혜숙 스마트시티담당관 수고하셨습니다. 담당관께서는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 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이상으로 스마트시티담당관 소관 추경예산안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담당관을 비롯한 관계공무원은 이석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기획조정실 소관 추경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심사가 있겠습니다.
  기획조정실장 나오셔서 실 소관 추경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하여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조정실장 안윤경 안녕하십니까, 기획조정실장 안윤경입니다.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시정발전을 위해 지혜를 주시는 송혜숙 재정문화위원회 위원장님과 박명혜 간사님을 비롯한 모든 위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기획조정실 소관 2020년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총괄 보고드리겠습니다.
  사업별설명서 3쪽 일반회계 세출예산입니다.
  2020년도 제4회 세출예산안은 총 2612억 원으로 제3회 추경 세출예산액 대비 45억 원 감액되었습니다.
  부서별로는 정책기획과는 1000만 원이 증액된 7억 원을, 예산법무과는 45억 원이 감액된 534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회계과 이하 부서 및 기타특별회계는 예산증감이 없습니다.
  다음은 부서별 신규 및 감액사업을 세부사업별 설명서를 중심으로 간략히 설명드리겠습니다.
  7쪽 정책기획과 소관입니다.
  부천형 뉴딜 등 시정 주요사업에 대한 시민 공감대 형성을 위하여 정책토크쇼 개최비 85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예산법무과 소관입니다.
  12쪽 일반예비비로 33억 원이 감액된 129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13쪽부터 15쪽은 예수금 이자상환 기준금리 인하에 따른 예수금 이자상환액으로 11억 원이 감액된 24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27쪽 일반회계 명시이월사업입니다.
  정책기획과 명시이월사업은 성과관리 운영 시민만족도 조사사업 1건입니다.
  계약체결 지연에 따른 사업수행 기간 부족으로 3000만 원을 명시이월하게 되었습니다. 향후 차질 없는 업무추진으로 조기에 사업이 완료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2020년도 통합관리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별도의 책자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책자를 보시기 바랍니다.
  2006년도에 처음 설치한 통합관리기금은 재난관리기금과 부대이전 및 부지개발사업 기금을 제외한 8개 개별기금의 보유자금을 통합관리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하고자 설치한 기금으로 개별기금의 예탁금 이자수입 등으로 재원조성이 되고 있습니다.
  35쪽 통합관리기금 조성 및 운용현황입니다.
  2019년까지 기금 조성액은 370억 원이며 2020년 수입은 44억 원, 지출은 76억 원으로 2020년 말에는 33억 원이 감소한 337억 원이 예상됩니다.
  37쪽 자금운용계획입니다.
  수입 및 지출액은 지난 10차 변경액 146억 원 대비 3억 원이 감소한 143억 원입니다.
  38쪽 수입계획입니다.
  자활기금과 도시주거환경정비기금 변경에 따라 예수금 수입이 3억 원 감소하였습니다.
  39쪽 지출계획입니다.
  자활기금 및 도시주거환경정비기금의 사업비 감액으로 예수금 원금상환 지출액은 30억 원이 감소한 67억 원이며 예치금은 26억 원이 증가한 67억 원입니다.
  40쪽 연도별 기금조성 및 집행현황입니다.
  2020년까지 통합관리기금 조성 누계액은 1666억 원, 집행 누계액은 1329억 원으로 2020년 말 조성액은 337억 원입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송혜숙 기획조정실장 수고하셨습니다. 실장께서는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조정실장께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기획조정실 소관 추경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실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께서는 이석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문화경제국 소관 추가경정예산안 심사가 있겠습니다.
  문화경제국장 나오셔서 국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해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경제국장 최승헌 문화경제국장 최승헌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송혜숙 위원장님과 박명혜 간사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감사드립니다.
  문화경제국 소관 2020년도 제4회 추경 세출예산안에 대해 세부사업별 설명서에 의해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배부해드린 설명서 1쪽입니다.
  문화경제국 2020년 제4회 일반회계 추경 세출예산 요구액은 제3회 추경예산액 대비 26억 5000만 원이 증액된 1189억 2000만 원이며, 기타특별회계는 16억 증액된 221억 2000만 원입니다.
  부서별 주요사업 위주로 세부설명을 드리겠습니다.
  3쪽 축제관광과입니다.
  2020년 제3회 추경예산액 대비 16억이 증액된 83억 2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설명서 7쪽입니다.
  경기뮤직플랫폼 조성 및 운영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공유재산관리특별회계로 뮤직플랫폼 조성사업비 도비를 16억 원 계상하였습니다.
  이어서 11쪽 일자리정책과입니다.
  2020년 제3회 추경예산액 대비 9억 8800만 원이 증액된 372억 4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설명서 13쪽입니다.  
  2020년 사회적기업 재정지원사업비 변경 내시에 따라서 사회적기업 사업개발비 5900만 원, 일자리창출 지원사업비 2600만 원을 감액 요구하였습니다.
  16쪽입니다.
  행정안전부 주관 코로나19 극복 지역일자리사업비로 12억 29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21쪽 생활경제과입니다.
  제3회 추경예산액 대비 16억 6400만 원이 증액된 160억 99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23쪽입니다.
  영세사업자에 대한 경영자금 대출지원을 위한 경기신용보증재단 출연금 3억, 지역화폐 할인보전금 추가지원비 13억 2400만 원을 증액하였습니다.
  다음은 계속비와 명시이월사업입니다.
  29쪽부터 31쪽입니다.
  삼정동소각장 문화재생 3단계사업비 48억 3600만 원과 뮤직플랫폼 조성사업비 56억, 문화예술회관 건립비 1062억 7000만 원을 계속비로 계상하였습니다.
  35쪽부터 39쪽까지는 이월사업으로 제3회 추경예산을 변경 편성하여 절대공기부족으로 3개 부서 7개 사업 22억 800만 원을 명시이월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문화경제국 소관 제4회 추경 세출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고 세부적인 사항은 설명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송혜숙 문화경제국장 수고하셨습니다. 국장께서는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경제국장께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문화경제국장께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이상으로 문화경제국 소관 추경예산안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국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께서는 이석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교육사업단 소관 추가경정예산안 심사가 있겠습니다.
  교육사업단장 나오셔서 단 소관 추경예산안에 대해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사업단장 한혜정 교육사업단장 한혜정입니다.
  2020년도 일반·특별회계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 세부사업별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계속비이월사업입니다.
  설명서 9쪽 별빛마루도서관입니다.
  2021년 12월 준공 예정으로 총 사업비 298억 3700만 원 중 59%인 176억 719만 원을 기이 확보하여 추진 중이며, 2021년도 예산액은 122억 3000만 원을 편성하고자 합니다.
  10쪽입니다.
  수주도서관입니다.
  2021년 12월 준공 예정으로 총 사업비 197억 7900만 원 중 41%인 80억 원을 기이 확보하여 추진 중이며 2021년도 예산액은 117억 3600만 원을 편성하고자 합니다.
  11쪽입니다.
  별빛마루도서관 내 목일신문학놀이터와 수주도서관 내 수주문학관과 선사유적체험관 조성을 위해 2020년 특별조정교부금 15억 원을 확보하였습니다.
  현재 기본설계 중에 있으며 2022년 1월 준공을 목표로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혜숙 교육사업단장 수고하셨습니다. 단장께서는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교육사업단장께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상으로 교육사업단 소관 추가경정예산안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단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께서는 이석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계수조정이 있겠습니다.
  효율적인 진행과 위원님들의 다양한 의견교환을 통해 결정하고자 정회 후 심사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그럼 원활한 계수조정을 위하여 정회를 선포합니다.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46분 회의중지)

(10시51분 계속개의)

○위원장 송혜숙 속개하겠습니다.
  정회시간 중 여러 위원님께서 주신 다양한 의견을 통해 결정된 계수조정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2020년도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 중 우리 위원회로 일반회계가 4191억 5391만 7000원, 특별회계가 587억 7740만 8000원으로 총 4779억 3132만 5000원이 요구되었으며,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은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연도말 조성액이 336억 8502만 3000원으로 변경되어 요구되었습니다.
  심사결과 2020년도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을 원안과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다 하시므로 2020년도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은 원안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나머지 일정은 오후에 하기로 했으니까요. 중식을 위해서 2시 30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53분 회의중지)

(14시35분 계속개의)


3. 2020년도 제4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계속)(부천시장 제출)
○위원장 송혜숙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20년도 제4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을 상정합니다.
  제안설명 및 검토보고는 지난 1차 회의 시 진행된 사항으로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어서 질의 답변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효율적인 회의진행과 위원님들의 질의 답변을 위해 도시국장과 도시전략과장이 배석하고 있으니 위원님들께서는 도시국장과 도시전략과장 중 답변자를 먼저 지정하신 후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국장과 도시전략과장은 질의 답변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박명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박명혜 위원 안녕하십니까, 박명혜입니다.  
  여러 차례 이 사업의 중요성과 또 우려되는 지점을 저희가 2년 동안 이야기한 것 같습니다. 이제 공유재산 매각을 하고 나면 그다음에 매각절차와 과정에 있어서 의회와 시가 함께할 수 있는 방안이 있다면 설명해 주십시오.
○도시국장 장환식 절차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절차는 의회에서 매각 동의안에 동의를 해 주시면 저희 시에서는 GS컨소와 협약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협약을 체결하고요. 협약이 체결되면 협약체결안을 기본으로 해서 도시관리계획 변경절차를 거칠 것입니다. 따라서 필요한 지역을 상업지역이나 준주거지역 정도로 변경하고요. 도시관리계획이 확정되면 그다음에 감정평가를 할 겁니다.
  그래서 감정평가를 통해서 우리 시에서 제시한 금액과 GS컨소시엄에서 제시한 금액 중에서 높은 금액을 토지매각가격으로 결정하고 그다음에 계약을 최초로 체결하게 됩니다. 계약을 체결하고 나면 계약금 10%를 납부하고 그 이후 1년 이내에 90%를 일괄 납부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렇게 하고 나면 사업시행자는 SPC를 만들어서 인허가를 거쳐서 사업을 시행하고 현재는 26년까지 목표를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26년 사업이 완료되고 나면 10년간 의무운영이 되어 있는 융복합타운에 대해서 GS컨소에서 10년을 의무운영을 한 다음에 우리 시에 기부채납을 해야 됩니다.
  그리고 의회와 우리 시 집행부 관계는 앞으로, 물론 의회와 함께 개발계획이 좀 더 우리 시에 보탬이 되는 쪽으로 되기를 서로 협력해 나갈 예정이고요.
  우리 시에서는 의원님들의 요구사항도 충분히 받을 수 있도록 시민협력위원회에 의원님들을 참석시켰습니다. 따라서 시민협력위원회에서 해 주시는 말씀을 의회의 의견을 듣고 저희가 반영해서, 최대한 의회 의견도 반영해서 가는 쪽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박명혜 위원 절차 잘 들었습니다. 협약 이후에 도시관리계획, 감정평가 쭉 진행사항에 있어서 그 협약이 GS와 실질적으로 부천시가 이 사업을 구체적으로 할 수 있는 실질적 계약관계가 되는 거잖아요.
○도시국장 장환식 그렇습니다.
박명혜 위원 그래서 이 협약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모두가 아마 집중하게 될 거고요. 그래서 협약 전까지 느슨한 상태로의 시민협의체가 아니라 시와 시의회가 전략적으로 협약을 대응하기 위한 TF가 굉장히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국장 장환식 협약에 관한 TF에 의회가 같이 참여하기는 현재 구조상 어려움이 있습니다.
박명혜 위원 구조적으로 어렵다는 이야기는 알고 있지만 내용적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겁니다. 시의회가 오늘 통과가 되고 나면 도시관리계획 할 때 외에는 시의회가 형식적인 절차상 개입을 같이 할 수가 없어요.
  그래서 실제적으로는 협의를 한다고 하지만 담을 그릇이 없다는 게 한계예요. 그래서 시민협의회의 중요성이 있지만 내용을 담을 것에 대한 요구를 계속 했던 거거든요. 그 부분은 재문위에서 속기를 남기니 그 부분에 대해서는 꼭 검토해 주시기 바라고요.
  마지막으로 그 융복합센터 활성화 방안에 있어서 여러 가지 우려들이 나왔었어요. 그래서 그 부분에 있어서도 문화전략, 문화정책과, 문화전문가 이런 분들과 충분히 협의하여서 협약서에 우리 부천시가 개입할 수 있는, 그리고 부천시의 문화전략 방안이 반드시 들어갈 수 있도록 협약서를 만들어주실 것을 요청합니다.
○도시국장 장환식 죄송합니다만 협약서에 그런 의회와 협의한 거, 그다음에 문화전략과가 협의한 거 이것을 현재 담아가기는 시간이 너무 촉박합니다, 사실은.
  저희가 1년 반 동안 그런 전문가한테 의견을 받아가면서 협약서 초안을 마련한 상태이고요. 저희 시가 충분한 기간을 갖기에는 의회에서 매각동의에 많은 시간이 걸렸기 때문에 그 부분을 담아서 협약을 체결하기는 사실 어렵고요.
박명혜 위원 그러면 국장님, 그 협약을 거기에 담지 못하면 이런 내용들은 어디에 남게 돼요?
○도시국장 장환식 협약에 대해서는 저희가 이미 GS와 50여 차례 걸쳐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 협상을 했습니다. 그래서 협약 초안이 마련되어 있는 상태기 때문에 그거를 기준으로 해야 될 것 같습니다. 다시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박명혜 위원 국장님, 그러면 협약 초안을 저희가 본 적이 없는데 공개가 가능한 건가요?
○도시국장 장환식 현재로서는 중요내용은 의회 설명회 기간 동안에 다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리고 위원님한테는 초안을 종전에 한번 드린 적이 있지만 어느 정도 저희가 중요한 내용은 거의 다 공개가 되어 있는 상태고요. 그 협약에 대해서는 현재 비밀유지조항이 들어가 있다 보니까 저희가 자유롭지 않아서 그 부분을 공개적으로 공개할 수는 없습니다.
박명혜 위원 그러면 국장님, 협약 후에 시의회랑 협의할 수 있는 거는 어느 지점에서 가능한 거예요?
  저희가 대승적으로 이거를 시와 시의회가 협조해서 잘 진행하기를 바라는 바람으로 굉장히 긍정적으로 검토했는데.
○도시국장 장환식 글쎄요. 그 협약안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아무튼 전문가의 자문을 받고 변호사회 전문가, 도시계획전문가, 문화전문가, 교통전문가 이런 법률변호사의 자문을 받아가면서 현재 해놓은 상태이고요. 의회에서의 입장은 저희가 요구사항이 이렇습니다. 그래서 시민협력위원회에 의원님들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협약체결 이후에도 위원회에서 상호토론을 통해서 합의된 내용에 대해서는 협약에 변경해서 가는 쪽으로 협상 문구를 작성 중입니다.
박명혜 위원 그러면 결론적으로는 협약에 있어서 의견을 제출할 수 있는 것은 시민협의체밖에 없는 거네요?
○도시국장 장환식 현재로서는 협약 이후에는 가능하다라고 생각합니다. 이후에도 충분히 그런 의견은 반영해서 저희 검토해 나갈 수 있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박명혜 위원 그 부분에 대한 약속이행을 신뢰할 만하게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도시국장 장환식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송혜숙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임은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임은분 위원 수고 많으십니다. 임은분입니다.
  지금 여기 계신 위원님들이나 부천시민 모두가 바라는 것은 영상단지가 애물단지가 되지 않고 정말 제대로 개발되기를 바라는 마음은 모두 다 간절합니다.
  그래서 저희가 시민이 납득할 수 있도록 모든 것들이 돼야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토지매각대금이라든지 영상콘텐츠산업이 활성화되고 입주기업에 대한 담보가 있어야 된다 생각합니다. 그 모든 것들을 우리 집행부에서는 신경 쓰셔서 진행해 주시기 바라며 지금 시민협의체가 있어도 시민협의체에 대한 강력한 힘을 주셔서, 어떤 협의된 안건이라든지 이런 것 반영될 수 있도록 GS와 협상테이블에 나가실 때 강력한 그런 힘을 가질 수 있도록 시민협의체에 대해 힘을 실어주시기 바라고요. 가능하다면 시의원을 더 보강을 해서라도 시민협의체가 활성화됐으면 좋겠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도시국장 장환식 말씀해 주신 납득할 만한 수준의 토지가격에 대해서는 아까 말씀드린 대로 우리 시에서 향후 감정평가업체를 두 군데를 선임하게 됩니다. 그래서 감정평가업체에서 제시한 금액이 계약체결금액이 될 것 같은데 감정평가 할 경우에도 충분히 우리 시에서 요구하고 주변 땅값에 대해서 최대한 감정을 해서 이 이상의 금액이 나오도록 노력을 하겠고요.
  영상콘텐츠에 대해서는 지금 사실 우리 시에서도 가보지 않은 영상콘텐츠에 대한 산업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우려를 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러한 내용이 가보지 않았다고 그래서 하지 않는다면 우리 시로서는 콘텐츠산업이라는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없기 때문에 그 부분을 지속적으로 보완해나가고 전문가 자문도 충분히 받아서 하겠습니다.
  그리고 입주기업에 대한 담보방안도 저희 집행부에서 가장 우려하고 있는 게 사실은 콘텐츠기업 용지에 대한 입주기업이 얼마나 좋은 기업이 들어올 것이냐에 대해서 가장 우려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그 부분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GS에 그런 콘텐츠기업이 올 수 있는 매력을 제시해달라고 현재도 계속 요구하고 있고요.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는 시민협력위원회에서 계속 다듬어서 저희가 요구하고 시민협력위원회에 GS가 참여되어 있기 때문에 그 부분에서 서로 좋은 방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임은분 위원 그러면 이제 GS하고 협의하실 때 혹시 우리 시민협의체가 같이 테이블에 갈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도시전략과장 임황헌 시민협의체는 협의위원회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가라든지 추가로 의결이 되면 추가로 자문할 수 있고 참여가 가능한 그런 상황으로 되어 있습니다.
임은분 위원 그 얘기가 아니고 GS랑 협상테이블. 협상하실 거잖아요? 우리 집행부에서 협상하실 거죠, GS랑? 협상하실 때,
○도시국장 장환식 협상은 아까 말씀드린 대로 어느 정도 되어 있는 상태고 어느 정도 초안이 다 나와 있는 상태입니다.
임은분 위원 그러면 그 초안이 나와서 GS랑 협약식을 거치고 할 때 혹여라도 수정사항이 있다든지 협의체에서 강력하게 요구하는 사항이 있으면 그것도 수정될 수 있다는 거죠?
○도시국장 장환식 네, 그렇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협약문구에 GS랑 지금 협의하고 있는 게 시민협의체가 발족이 됐으니 거기에서 나온 의견을 통해서 내용을 변경할 수 있는 문구를 지금 협의하고 있습니다. 그래야 시민협의체 역할을 반영할 수 있기 때문에 그렇게 협약문구에도 작성 중에 있습니다.
임은분 위원 그리고 아까 과장님 말씀하신 것 다시 한 번 말씀해 주세요.
○도시전략과장 임황헌 시민협력위원회를 운영하면서 아까 추가적인 인원이라든지 더 자문을 해 주실 분이 필요하면 협력위원회에서 논의해서 정하시면 추가적인 거는 가능하도록 지금 되어 있는 그런 상황입니다.
임은분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혜숙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학환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이학환 위원 이학환 위원입니다.
  영상문화단지가 계속 의회 통과 못하고, 올리고 통과 못하고 오랜 세월 했네요. 그렇죠?
  국장님이 생각할 때 이학환이라는 사람이 영상문화단지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 것 같아요?
○도시국장 장환식 집행부에서 하는 많은 부분에 대해서 좋은 점도 있지만 우려되는 부분을 굉장히 우려하고 있다 그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이학환 위원 반대한다는 생각은 안 했어요?
○도시국장 장환식 네. 반대라는 생각보다는 많은 우려사항을 가지고 계시구나 이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학환 위원 그랬어요?
○도시국장 장환식 네.
이학환 위원 국장님이 저한테 카톡 하나 보낸 것 있죠?
○도시국장 장환식 네.
이학환 위원 그거 어떤 뜻으로 보냈습니까?
○도시국장 장환식 “우리 시에 1만 세대가 현재 비어 있다.” 이것 관련해서 발언해 주셔서 제가 그때도 말씀드렸습니다만 공식적인 자료냐고 여쭤봤었는데 제가 위원회 끝나고 나서 빈집 조사한 부서에 제가 확인을 해봤습니다. 확인을 해봤더니 마침 시장님한테 쪽지보고를 한 게 있어서 그거를 보니까 빈집이 1만 세대가 아니고 273개소인데 재개발이나 재건축하는, 정비하는 곳을 빼니까 현재 206세대가 빈집으로 남아 있다 그것을 확인하고 혹시라도 위원님 참고하시라고, 향후에 가서, 다른 데 가서 말씀, 본회의에서 말씀하셨지만 상임위에서 똑같이 1만 세대라고 말씀하셨기 때문에 혹시 또 다른 데 가서 계속 1만 세대라고 말씀하실 수도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을 참고해서 말씀하시라는 뜻에서 보내드렸습니다.
이학환 위원 자료상에 부천시 빈집이 1만 세대가 되면 어떡하실 겁니까, 국장님은? 만약에 자료상에 빈집이 1만 세대가 넘는다면?
○도시국장 장환식 우리 시에서 거기에 대한 대응방안을 더 세워야 되겠죠.
이학환 위원 그 자료를 보내주셨는데 저는, 국장님이 한 게 뭐냐 하면 “의원님, 우리 시 빈집 조사결과입니다, 참고하세요. 1만 세대는 아무리 생각해도 아니어서 조사한 자료를 보냅니다.” 그렇게 보냈죠?
○도시국장 장환식 네.
이학환 위원 제가 본회의장에서 1만 집이 넘는다고 대표연설을 했습니다. 그렇죠?
○도시국장 장환식 네.
이학환 위원 그러면 제가 그 부분을 놓고 터무니없는 자료를 갖고 하지는 않았겠죠, 국장님이 볼 때?  
○도시국장 장환식 그래서 제가 혹시 근거가 있으시냐고 제가 한번 그때 상임위에서도 똑같은 말씀하셨기 때문에 여쭤봤었습니다.
이학환 위원 아니, 내가 국장이라면 나 이렇게 안 합니다. 이게 맞든지 안 맞든지, 내 말이 틀린지 아닌지 하면 카톡 하나 딱 보내지 말고 나를 오라고 하든지 아니면 오든지 해서 이것에 대해서 설명해야 되는 거 아니에요?
○도시국장 장환식 글쎄요. 저는 그런 의도는 아니고 혹시라도 계속적으로 1만 세대 말씀하실까봐 자료가 있길래 보내드린 거뿐입니다. 다른 뜻은 없습니다.
이학환 위원 부천시에 빈집 1만 세대 확실히 조사한 자료가 있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도시국장 장환식 위원님 1만 세대가 있다는 것을 지금도 확신하고 계신다고요?
이학환 위원 그렇죠.
○도시국장 장환식 그러면 그 자료를 주시면 그 자료는, 우리 시에서 빈집에 대한 조사를 통해서 빈집에 대한 정비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 용역을 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거기에서 나온 자료인데 만약에 1만 세대가 있다 그러면,
이학환 위원 행감 때 내가 자료 받아놓은 건데,
○도시국장 장환식 정비계획을 저희가 잘 수립을 해야죠. 주십시오. 그러면 저희가 받겠습니다.
이학환 위원 국장님이 이런 부분을 갖고 이렇게, 의원도 하나의 시민이죠? 그렇죠? 그런데 그런 부분을 놓고서 이렇게 카톡 하나 덜렁 보내서 “이거 맞고, 참고해라.” 물론 뜻은 좋습니다.
○도시국장 장환식 다른 뜻은 없습니다. 혹시라도 근거가 있으면 좋으실 것 같아서 보내드린 것뿐입니다.
이학환 위원 1만 세대가 넘으면 국장님이 사과하세요.
○도시국장 장환식 네, 알겠습니다.
이학환 위원 두 번째, 제가 제 의중을 물었습니다. 그런데 신문지상, 여론상에는 “이학환이는 반대한다” 이렇게 많이 오르내리고 있어요, 지금요. 저 또한 영상문화단지 개발을 반대하는 거 아닙니다. 개발해야 됩니다. 그런데 이런 식으로 개발하지 말자 이겁니다.
  지금 부천시가 제가 대표연설 때도 얘기했지만 구도심이 이렇게 개발하면 할수록 공동화현상이 빨리 온다라고 제가 얘기했습니다. 그러면 부천시에서도 그런 부분을 참조해서 영상문화단지에 정말 주택을 넣지 말고 합당한 개발을 하자라고 한 게 나의 주장이었습니다, 지금까지.
  그런데 얼마 전에 끝장토론 한번 했죠?
○도시국장 장환식 네. 끝장토론은 아니고 거기에 대한 토론을 했었습니다.
이학환 위원 토론할 때 왜 야당한테는 통보 안 했습니까?
○도시국장 장환식 그것은 민주당 차원에서 하시겠다고 해서 저희가 거기에 참석한 겁니다.
이학환 위원 아니, 그러면 끝장토론을 하는데 부천시에서 여야 같이 참여해서 할 수 있는 장을 만들어줘야 되는 것 아니에요?
○도시국장 장환식 아까 말씀드렸듯이 민주당 측에서 말씀을 하셔서 저희가 참석을 한 것이지 저희가 민주당 의원님들을 모시고 한 거는 아닙니다.
이학환 위원 그러면 시에서는 야당 너네 몇 명 되지도 않는데 그냥 알아서,
○도시국장 장환식 아니, 야당 쪽에서도,
이학환 위원 아, 들어보세요.
○도시국장 장환식 저희 오라고 했으면 저희들 가서 또 설명해드렸을 겁니다.
이학환 위원 그러면 그런 부분을 그렇게 해서 같이 갈 수 있는 부분을 마련해야 되는 거 아니에요?
  아니, 그러면 끝장토론 “그래, 민주당 한 20명 되니까 대충 해서 넘어가면 되겠다. 너네들 필요 없다.” 그런 취지 아닙니까?
○도시국장 장환식 아니, 저희는 그런 뜻은 아닙니다. 전혀 그런 의도는 아닙니다.
이학환 위원 그리고 아까 비밀이 있어서 다 공개를 못한다 그게 다 공개를 하면 어떤 사업에 무슨 문제가 있습니까?
○도시국장 장환식 그러니까 공개정보에 관한 법에 보면 사업의 추진 중인 사항에 대해서는 비공개를 하도록 되어 있어요. 그러다 보니까 못했던 것이고요. 그 부분은 그 규정에 따라서 운영하고 있으니까 이해를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학환 위원 아니, 그 부분 다 이해합니다. 그렇지만 최소한 의원들한테까지 비밀로 해야 되는 겁니까? 그 정도로 중요한 사항입니까?
○도시국장 장환식 아니, 아까 말씀드렸듯이 중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이학환 위원 그러니까 시민들의 대표로 와 있는 의원들한테까지도 비밀이냐 이겁니다.
○도시국장 장환식 아니, 중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저희가 요약을 해서 위원회 때 다 보고를 드렸습니다. 거기에 보시면, 우리가 시민설명회 때도 있었고요. 그동안 많은 자료에 보시면, 저희가 의원님 드린 자료에도 중요내용은 다 들어가 있습니다.
이학환 위원 아니, 자료 좋습니다.
  제가 이번 본회의에서도 참 실수 아닌 실수를 했는데 자료 참 중요합니다. 그렇지만 거기에 대해서 저도 하나의 의원이기 이전에 부천시민으로서 말씀드리는 겁니다.
  모든 것이 전문가는 국장님이 전문가예요. 저는 전문가가 아닙니다. 저보다 도시전략 짜는데 더한 전문가시잖아요. 그러면 그 자료를 확보해서 의원이 이해 못하는 것도 있고 할 수도 있어요. 그러면 와서 설명해 주는 것이 맞지 않나요?
○도시국장 장환식 물론 필요해서 위원님한테 설명도 두 차례쯤 제가 따로 찾아봬서 드린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학환 위원 아니, 비밀유지가 있다는 부분 갖고 내가 얘기를 하는 거예요.
○도시국장 장환식 그 부분은 협약서에 대한 전체적인 내용은 아니지만 주요내용에 대해서는 설명을 드렸다고 말씀을 드린 겁니다.
이학환 위원 그러니까 그 부분에 대해서 중요한 설명은 수없이 했어요. 그래도 지금 이리 해서 안 된다, 안 된다 이런 부분이잖아요.
○도시국장 장환식 글쎄요. 이번 일을 추진하면서 제가 좀 잘못한 게 있다고 생각했던 것이 저는 충분히 설명을 드렸다고 했는데 듣는 위원님들께서는 그것이 충분히 이해가 안 돼서 “이게 계속적으로 설명이 필요하구나” 이런 부분을 이번에 뼈저리게 느꼈습니다.
이학환 위원 그리고 먼저도 제가 한번 짚었지만 여론조사? 아니, 뭐였죠?
○도시국장 장환식 네, 여론조사 했었습니다.
이학환 위원 여론조사 했었잖아요?
○도시국장 장환식 네.
이학환 위원 내가 한 번 더 질타를 할게요. 이번의 여론조사는 찬성할 수밖에 없는 여론조사였습니다. 개발할 거냐, 말 거냐. 내가 거기 상동 아파트 살면 나 개발한다고 합니다, 나도.
  그러면 1안 지금대로 개발할 거냐, 2안 아파트만 다 넣을 거냐, 3안 영상문화단지 할 것이냐 이런 식으로 여론조사를 해야 되는 거 아니에요?
○도시국장 장환식 그 부분 여론조사 문구에 대해서는 사실 저희가 작성한 게 아니고 저희가 초안을 마련해서 우리 원미을 의원님,
이학환 위원 국장님, 시민협의체에 의원들 몇 명 들어가 있습니까?
○도시국장 장환식 의원님 두 분 들어가 계십니다.
이학환 위원 어느 분, 어느 분 들어갔습니까?
○도시국장 장환식 우리 임은분 의원님하고 박찬희 의원님 두 분이 들어가 계십니다.
이학환 위원 거기 야당의원은 넣어주면 안 됐나요? 협의체에 야당의원이 들어갈 수 없는 조건인가요?
○도시국장 장환식 그렇지는 않은데 저희가 의회에 공문을 보냈습니다.
  그래서 인원수에 대해서는 시민협의체 구성을 위한 준비단에서 인원수를 정했고 그 준비단에서 2명의 의원님을 하자고 그래서 저희가 의장님에게 추천요구를 했고 의장님이 저희한테 보내주신 인원이 되겠습니다.
이학환 위원 그러면 국장님은 자, 그렇게 왔어. 그러면 한 번 더 의장님한테 건의해서 “여기에 야당의원도 한 명 좀 포함시켰으면 좋겠습니다.”라고 한번 했습니까, 안 했습니까?
○도시국장 장환식 그런 거는 안 했지만 그거는 의장님의 권한이기 때문에 저희가 이렇게, 이렇게 하기에는 좀 어려움이 있을 것 같습니다.
이학환 위원 그래도 부천시를 위해서는 한번 진언할 수 있는 거 아닌가요?
○도시국장 장환식 그거는 의장님의 판단 몫이기 때문에 저희가,
이학환 위원 그러면 의장이 그냥 판단하면 판단대로 따라가는 거네요, 다?
○도시국장 장환식 저는 기관 대 기관으로서 존중을 해야 할 입장입니다.
이학환 위원 그래도 이게 엄청난 중요한 일입니다. 시민협의체 여기에서 많은 부분을 하는데 야당의원 의견도 첨부할 수 있는 부분인데 그냥 의장이 결정하니까 우리는 따라간다? 그러기 때문에 지금까지 영상문화단지 여기까지 온 거예요, 지금까지.
  제가 대표연설 때 말씀드렸습니다. 지금 부천시 모든 개발하는 데에 아파트가 다 들어갑니다. 그럴수록 구도심은 공동화현상이 빨리 온다고 내가 수차례 얘기했습니다. 그런데도 절대 시 집행부에서 듣지 않습니다. 저는 정말 이번 영상문화단지 개발에 대해서 지금 화가 많이 나고 진짜 하나의 시민으로서 앞으로 10년, 20년 후에 부천시가 어떻게 될지 걱정스러워서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국장님, 지금이라도 어떤 잘못된 부분 있으면 개선해서 갈 수 있도록 영상문화단지를 앞으로 후세들에게 후회 없이 갈 수 있는 그런 땅으로 만들어 주십시오.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혜숙 간단하게 국장님 하실 말씀 있으시면 하십시오.
○도시국장 장환식 아무튼 우려해 주시는 부분 충분히 이해합니다. 저희 시 집행부에서도 향후에 영상문화단지가 영상문화단지다운 단지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위원장 송혜숙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상열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이상열 위원 우리 국장님이나 과장님한테 할 얘기는 없어요. 왜냐하면 지난번에 얘기 다 했고 궁금한 점을 다 물어봤기 때문에 특별히 할 얘기는 없고요. 위원장님한테 내용이 됩니다.
○위원장 송혜숙 네.
이상열 위원 한 회기 중에 이런 보류된 안건을 가지고 다시 또 꺼내서 한다는 게 아마 의회 사상 전무후무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합니다. 이게 있어서도 안 될 일이 현재 이루어지고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을 합니다.
  위원장님, 듣고 계시는 거예요?
○위원장 송혜숙 네, 듣고 있어요.
이상열 위원 또한 본 위원이 알기로는 민주당이 의총을 하고 나서 바로 또 이거 연다는 것 자체도 문제가 있고,
최성운 위원 의총을 하기 전에,
○위원장 송혜숙 종합적으로 질의하시면 제가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상열 위원 제가 일단 말씀드릴게요. 그것도 문제가 있고, 아니면 어떤 기회를 같이 준 다음에 얘기를 하든가 해야 되는데 하여간 문제가 상당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다음에 이거를 어디다 얘기할지 모르겠지만 시민협의체도 마찬가지로 아까 이학환 위원도 얘기를 했지만 이게 부천시의회가 잘못됐다는 거를 말씀드리는 거예요.
  협의체를 구성할 때는 그 지역의 여야가 분명히 있을 것이고 입장이 다를 건데 어떻게 한 당의 의원들만 추천해서 협의체를 꾸려간다는 게 이게 말이 됩니까?
  이런 것들은 지금부터 잘못됐지만 앞으로 야당에 대한 배려라든가 같이 할 수 있는 게, 그래서 공조가 되는 거지 이게 인원 20 대 8이라고 해서 무시해버리고 간다라면 의회가 뭐 필요가 있습니까?
  또한 민주당에서 행정집행부를 오라고 해서 얘기를 했다고 하지만 거기에 위원장님, 분명히 시민단체도 있었죠?
○위원장 송혜숙 언제 말씀하시는 거죠? 오늘이요?
이상열 위원 끝장토론 할 때 말이에요.
○위원장 송혜숙 네, 있었습니다. 저희가 오라고 그런 겁니다, 민주당 차원에서.
이상열 위원 오라고 했어요?
○위원장 송혜숙 네.
이상열 위원 그러면 우리 야당은 왜 오라고 안 했습니까? 그쪽만 필요했었나요?
○위원장 송혜숙 우리가 민주당 차원에서 한 거고, 지금 다 질의하셨으니까 제가 얘기하는데,
이상열 위원 본 위원이 묻는 거는, 잠깐만요. 위원장님, 잠깐만요.
  본 위원이 묻는 것은 어쨌든 그런 것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여러 사람의 의견을 들어보려고 하는 자리잖아요. 그렇죠?
  그렇다면 시민단체도 모이지만 “야당의원도 같이 와서 그러면 같이 합시다, 얘기를 합시다.” 이게 맞는 거지 어떻게 여당의원들만 모아놓고, 시민단체 모아놓고, 야당의원은 아예 빼놓고 오라고 그러지도 않고 끝장토론 했는데, 무슨 회의를 했다고 또 말을 바꾸는데 이런 것들이 안 맞다는 얘기예요. 하나부터 열까지 전부 다 야당의원들 무시하고 이렇게 가는 처사라는 얘기를 하는 겁니다.
○위원장 송혜숙 다 하셨습니까?
이상열 위원 또한 나중에, 이게 어차피 통과되리라 생각합니다. 모든 것이 진행되리라 생각하는데 차후에 진행될 때에는 분명히 야당의 몫을 챙겨서 같이 갈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고, 당만 다르지 같은 시민이고 같은 의원인데 어떻게 이렇게 무시할 수가 있습니까? 이렇게 하려면 저는 이 자리에 있을 필요도 없어요, 저희들이. 의미가 없습니다.
  무슨 얘기인지 아시겠어요?
  그래서 더 이상 저는 이 자리에 있을 필요성이 없기 때문에, 오늘은 제 얘기 다 했으니까 저는 이석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혜숙 질문하셨는데 그냥 가시게요?
이학환 위원 위원장님, 지금 다 계신데 이 안을 갖고 통과를 하려고 그러는 거잖아요.
○위원장 송혜숙 네.
이학환 위원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영상문화단지는 이런 상태로서는 개발을, 분명히 개발은 해야 된다. 그렇지만 지금 안대로 개발해서는 안 된다라는 말씀드리고 저 또한 이석하겠습니다.
○위원장 송혜숙 두 분이 이석하셨지만 제가「부천시의회 회의 규칙」에 의하면 의장이나 위원회에 회부됐던 안건은 언제든지 다시 심사기간을 정해서 꺼낼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그게 18년 4월 30일에 개정되어 있는 상태고 그다음에 20년 4월 6일에 바로 회부된 적이 있기 때문에 제가 그 회의 규칙에 의해서 안건을 꺼낸 것으로 하겠습니다.
  그러면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국장님, 제가 여러 가지 종합적인 우리 위원회 차원에서 당부의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영상단지 오늘 저희가 의결을 하면 매각 동의안에 승인을 하게 됩니다. 그 차원에서 저희가 몇 가지 위원회 차원에서 당부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융복합단지 준공 후에는 입주기업이 28개 사가 들어오게 되어 있죠?
○도시국장 장환식 네.
○위원장 송혜숙 그때 만약에 미입주 시 협약을 해제하도록 실효성 있게 페널티를 주든가 그런 것들 담보를 마련하는 장치를 마련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국장 장환식 네.
○위원장 송혜숙 몇 가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융복합센터 준공 후에 소니픽처스가 조기에 입주를 하죠?
○도시국장 장환식 네.
○위원장 송혜숙 입주기관 활성화되고 운영기간 10년 종료 후에 사업장 유지 운영을 어떻게 할 것인지도 꼭 마련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국장 장환식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송혜숙 그다음에 영상콘텐츠산업 우리가 성공여부가 불확실하잖아요, 지금 매우. 그런 우려가 위원님들 다 있고 주민들도 다 있습니다. 그때 기업용지에 입주할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를 여러 방향으로 하셔서 기업주들이 활성화를 잘할 수 있도록 마련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국장 장환식 알겠습니다.
○위원장 송혜숙 그리고 향후 공동주택 분양가 상승에 따른 초과개발이익이 발생할 경우가 있겠어요, GS컨소하고. 그러면 GS컨소가 다 가져갈 것이냐, 아니면 지역사회에 재투자를 할 것이냐도 분명히 해 주셨으면 합니다.
○도시국장 장환식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송혜숙 이런 것 장치를 우리가 위원회 차원에서 제안을 드리니 그런 것 특별히 강조하셔서 하고, 마지막으로 영상문화단지가 향후 부천시의 먹거리에 최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는 거를 위원님들이 다 말씀하셨어요. 거기에 불가피하게 주택이 들어가는데 어쨌든 명품도시가 되도록 꼭 장치를 마련하셔서 진행하시기를 간곡하게 부탁드립니다.
○도시국장 장환식 네, 알겠습니다.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위원장 송혜숙 이상으로 질의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도시국장과 도시전략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조정실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은 이석하시기 바랍니다.
  회의가 진행되고 1시간이 되었으므로 5분간 정회를 하겠습니다.
  5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5시09분 회의중지)

(15시13분 계속개의)

○위원장 송혜숙 속개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심의한 의사일정 제3항 2020년도 제4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을 원안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다 하시므로 의사일정 제3항 2020년도 제4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은 원안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본 안건 심사를 끝으로 제248회 부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우리 위원회 일정을 모두 종료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상임위원회 활동에 있어 열정적으로 참여해 주신 위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며칠 남지 않은 2020년 마무리 잘 하시고 다가오는 2021년에도 뜻하시는 모든 일들이 이루어지기를 기원합니다.
  항상 건강에 유의하시고 이웃과 함께하는 따뜻한 연말 보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금일 회의를 마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15분 산회)


○출석위원
  김동희  김성용  박명혜  송혜숙  양정숙  이상열  이학환  임은분  최성운
○출석전문위원및출석공무원
  전문위원백완희
  스마트시티담당관김경희
  기획조정실장안윤경
  정책기획과장신귀현
  예산법무과장신영철
  세정과장우종선
  문화경제국장최승헌
  축제관광과장오시명
  일자리정책과장이동훈
  생활경제과장김재천
  도시국장장환식
  도시전략과장임황헌
  교육사업단장한혜정
  원미도서관장김영애

○회의록서명
  위원장  송 혜 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