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0회 부천시의회(임시회/폐회중)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록

제2호
부천시의회사무국

일시 1994년 10월 7일 (목) 10시
장소 의회운영위원회

  의사일정
1. 안건처리일시결정의건
2. 제30회부천시의회(임시회)의사일정협의의건

  심사된안건
1. 안건처리일시결정의건
2. 제30회부천시의회(임시회)의사일정협의의건
3. 기타토의

(10시 40분 개의)

○위원장 박상규  반갑습니다.
  이제 결실의 계절인 가을에 들어섰습니다.
  지난 9월에는 94 의원해외연수가 실시된 바 있었습니다.
  여러 의원님들께서도 보고 듣고 느끼신 바가 있으시리라 생각됩니다만, 의정의 선진화를 위하여는 우리 모두가 더욱더 부단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어느덧 지방의회의 개원도 4년차로 들어서고 있는데 우리들의 임기 중에는 금년 정기회가 한 번 남아 있습니다.
  이에 내실 있는 의정상의 구현을 위한 위원여러분의 열의를 당부 드리면서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지금부터 제30회 부천시의회 임시회 폐회중제2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오강열 간사께서 그 간의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간사 오강열  나누어 드린 유인물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고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94년 해외연수실시가 94년 9월 2일부터 9월13일까지 4개 팀별로 해서 방문대상국은 12개국, 참석하신 의원님은 전부 39명으로 해서 해외연수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9월 30일 11시에 의장, 위원장, 간사 연석회의가 의장실에서 있었습니다.
  내용은 의정전반에 관한 현안사항과 임시회 회기일정에 관한 협의사항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10월 6일 어제부터 내일까지, 10월 8일까지 2박 3일 동안 사회산업위원회에서 쓰레기종량제실시 비교조사 시찰을 위해서 어제 출발 했습니다.
  방문 시는 평택시, 부산 영도구청, 창원시, 2개시와 1개 구가 되겠습니다.
  참석하신 위원은 전부 8명이 되겠습니다.
  이상 보고 사항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상규  네, 수고하셨습니다.

1. 안건처리일시결정의건
(10시 43분)

○위원장 박상규  의사일정 제1항 안건처리 일시 결정의건을 상정합니다.
  오늘의 부의안건은 부천 시의회 의장으로부터 협의 요청된 제31회 부천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으로 그 처리는 오늘 하루면 가능하리라고 생각되는데 이의 없으신지요?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 없다 하시므로 가결을 선포합니다.

2. 제30회부천시의회(임시회)의사일정협의의건
(10시 43분)

○위원장 박상규  의사일정 제2항 제31회 부천 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건을 상정합니다.
  부천 시의회 회의규칙 제16조 제2항의 규정에 의거 의장으로부터 본 위원회에 협의 요청된 의사일정 안을 참고하시고 이에 대한 의견을 내주시기 바랍니다.
  참고적으로 말씀드리면 우리가, 임시회가 20일이 남아 있고 정기회가 개정된 지방자치법에 의해서 11월 25일부터 35일간 하게 되어 있습니다.
  또 임시회는 10일 이상을 초과할 수가 없기 때문에 열흘 씩 열흘 씩 나누어서 하게 되는 회의가 되겠습니다.
  그래서 10월 13일부터 10월 22일까지 10일간 회의를 소집했으면 좋겠다 라는 의견이 상임위원장 연석회의에서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오늘 그 안을 회의에 부친 것입니다.
  거기에 대해서 의견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이 있음)
  그러면 여러 위원님들 의견대로 94년 10월13일부터 10월 22일까지 10일간, 개회일시는 14시로 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 없다 하시므로 가결을 선포합니다.

3. 기타토의
(10시 45분)

○위원장 박상규  이어서 기타토의가 있겠습니다.
  그 내용은 의장 이·취임으로 인한 의석배정 협의의건으로서 별첨과 같은 의석 재배정 안이 의장으로부터 협의 요청 되었는데 그 안을 보시고 의견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이 있음)
  이의 없다 하시므로 별첨 안과 같이 의석 재배정 안을 의장에게 회시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공지사항 입니다.
  금년도 우리 예산 안에 민간에 대한 위탁 세미나가 2천만원이 있습니다, 2천만원이 있는데 그 간에 우리가 세미나를 갖지 못했기 때문에 임시회 전후해서 우리가 가질까 해 가지고 상임위원장 연석회의에서 1차로 논의를 했습니다.
  거기에 대해서 간단하게 전문위원님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김종혁  세미나 계획에 대해서 간단히 보고 드리겠습니다.
  기간은 10월 10일부터 12일까지 2박 3일로, 장소는 설악산 낙산비치호텔입니다.
  대상은 의원 전원이시고 위탁기관은 한국산업기술원에 위탁을 해서, 내용은 개정통합선거법 해설과 사전선거운동 사례 및 제한·금지행위 해설, 95년도 지방의회 의원 선거 및 자치단체장 선거의 성공적 실시방안에 대한 세미나가 되겠습니다.
  그 일정은, 우선 프로그램을 간단히 보고 드리면 10월 10일 날 10시 35분에 김포공항을 출발하게 되겠습니다.
  그래서 11시 15분에 속초공항에 도착해서 호텔로 이동을 하고 12시부터 1시까지 등록하고 숙소 배정이 되고 1시부터 2시까지 오찬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2시부터 3시 40분까지 제1특강으로 개정통합선거법 심층해설에 대해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지도과장 김호열 과장이 강사가 되겠습니다.
  그리고 4시부터 5시 40분까지 제2특강으로 사전선거운동사례 및 재한·금지행위 해설을 선거관리위원회 지도과장 김호열 과당이 강사로 특강이 있게 되겠습니다.
  그리고 10일 18시부터 환영만찬이 있고, 11일 날 간단히 아침 6시부터 8시까지 설악산 등반을 해서 심신훈련이 있고 조찬이 있은 다음에 10시부터 12시까지 특강은 95년도 지방의회 의원선거 및 자치단체장 선거의 성공적 실시방안을 성균관대학교 총장 장을병 박사가 강사가 되겠습니다.
  그러고 오찬 후에 1시부터 5시까지 안보 시찰로 해서 통일전망대를 시찰하게 되겠습니다.
  12일 아침식사를 하시고 9시 반부터 11시 반까지 의정회동과 건강관리에 대해서 서울대학교 약학대학장 홍문화 박사께서 특강이 있고 오찬 후에 강평을 마치고 4시 10분에 김포공항에 도착해서 해산하는 것으로 이렇게 프로그램이 짜여져 있습니다.
  이상 입니다.
○위원장 박상규  설명을 들으셨지만 어떻든 간에 우리가 많은 지식을 득해서, 장을병 성균관대 총장 같은 분은 강의를 많이 들으셨겠지만 훌륭한 세미나를 하실 분 같습니다.
  그래서 모셨고 다음에 건강관리도 우리 김정기 위원님도 계시지만 거기에 대한 많은 지식을 가지신 홍문화 박사님도 모셔가지고 많은 공부를 하고자 합니다.
  그러면 많은 의원님들의 참여를 바라며 출발 당일은 10시 20분까지 간소복과 운동화를 지참하시고 시청 현관으로 집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정기 위원  질의 한 가지 드릴게요.
  예산이 서 있다 그러니까 예산은 쓰긴 써야 되는데 의원 참석 숫자를 보면 32명 이렇게 돼 있네요.
  그렇게 돼 있는데 그게 이번 한 번으로 끝나는 겁니까?
○위원장 박상규  또 있습니다.
김정기 위원  그런데 구태여 그런 데까지 가서 해야 될 필요성이 있나요?
○위원장 박상규  그것이, 예산이 두 종류가 있습니다.
  민간에 대한 위탁을 해 가지고 교육을 받는 세미나가 있고 우리 자체에서 구성해서 하는 것이 있고 그래서, 구태여가 아니라 어떻든 간에 우리가 설악산 같은 데 가서 마음도 좀 넓혀 보면서 안보의식도 고취하는 통일전망대도 한번 보고 그런 여러 가지 문제를 복합해서 계획을 세운 겁니다.
김정기 위원  제가 여쭤보는 것은, 강사진도 훌륭한 분들을 모시게 되고 그러는데 그 분들 모시는 비용이라든지 이런 것까지도 다 부담해야 될 거란 말이지요.
○위원장 박상규  그렇지요.
김정기 위원  그렇다면 그런 비용은 절약할 수도 있는 비용인데 거기 가서 하다보니까 그런 비용도 들고, 또 여기 교육내용이 좋거든요,
  사실.
  저도 지금 가지 못해서 상당히 안타깝고 그렇습니다만 교육내용이 좋은데 이런 것은 지역에서 해도 이런 분들의 교육은 충분히 소화하고 흡수 할만한 내용이 될 텐데 이렇게 돼서, 조금은 비용 측면에서도 그렇고 교수님들을 모시는 그런 측면에서도 모두가 참여 할 수 있는 그런 방법이 더 좋지 않은가 그래서 말씀드렸습니다.
○위원장 박상규  네.
이말선 위원  저도 같은 생각이 들어서 의회사무국에다 전화를 했었어요.
  우리가 구태여 이렇게 낙산비치호텔에서, 거기가 제일 비싼 데예요, 강원도에서.
  왜 이렇게 했느냐 하니까 이런 분들이 선정을 하셨기 때문에, 이쪽에서 한 것이 아니라 그 쪽에서 그 분들이 선정을 하셨기 때문에 그렇게 했다 그런 말을 들었습니다.
오강열 위원  사회산업 개발연구원에다 의뢰를 했기 때문에 거기서 프로그램이 이렇게 나온 겁니다
김정기 위원  그런 부분은 여기서 요구를 하면 그렇게 안 될 수 있는 것인데….
○위원장 박상규  네, 차기에 그런 기회가 있으면 김정기 위원님 말씀대로 참조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참고적으로 말씀드리면 우리 김정기 위원님도 못 가신다고 말씀하셨지만 몇몇 의원님들이 개인사정에 의해서 못 가시는 분이 계십니다.
  그래서 거기에 대한 좋은 강의를 또 다시 듣는 기회를 가진다는 것은 참 어려운 얘기고 해서 우리 자체에서 VTR로 녹화를 하려고 합니다.
  녹화를 해서 필요한 분이 계시면 집에서 듣도록 이런 방향으로 지금 추진을 하고 있으니까 그렇게 이해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다른, 의회운영에 대해서 기타의견 말씀하실 의견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그러면 이상으로 의회운영위원회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56분 산회)


○출석위원
  김정기  박상규  박재덕  오강열  이갑만
  이말선  이문수  정월남
○불출석위원
  강태영  김혜은  남현희  이해형  전만기
  최순영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김종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