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0회 부천시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부천시의회사무국

1995년 8월 10일 (목) 10시 개식

제40회부천시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개회사
1. 폐  식
(사회 : 의사계장 김용수)

(10시 04분 개식)

○의사계장 김용수  지금부터 제40회 부천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일어나셔서 단상의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대한경례)
    (바    로)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착석)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박노운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부천시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부천시 의회운영에 많은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찾아주신 시민 여러분!
  우리는 오늘 제2대 부천시의회의 본격적인 의정활동을 시작하는 뜻깊은 제40회 부천시의회 임시회를 개회하면서 가슴벅찬 기대와 의욕, 그리고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지 않을 수 없습니다.
  초대의회 4년간은 지방자치의 초석을 다지는 기간이었다고 할 수 있겠으며, 제2대 부천시의회에서는 민선시장 체제의 출범과 함께 지방자치의 탑을 쌓아올리는 실질적인 지방자치의 시작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제2대 부천시의원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지방자치의 역량을 확대하는 것이라 하겠습니다.
  그 역량은 지역사회의 균형적인 발전과 시민에 대한 만족스런 서비스 행정을 도모하는 것으로 의회가 지역사회의 구심점으로서의 역할을 다하는 것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초대의회의 경험을 비추어보면, 기초의회가 지역사회의 일상생활과 가장 밀접한 관계에 있으면서도 법적·제도상으로 그 권한이 너무 약화되어 있어 시민들에게 효과적인 해결책을 제시하기에는 많은 한계점이 있음을 실감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제2대 부천시의회는 민선시장 체제에서 지속적인 민주화의 과정을 거쳐 발전해 갈 것입니다만, 아직은 전근대적이며 비합리적인 행정이 원인이 되어 지역발전의 장애가 되고 시민의 불편을 초래하는 경우가 많음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
  이는 지방자치의 실시와 경제력 향상에 따른 시민들의 권리에 대한 인식 수준이 높아지고 있으며, 사회구조의 복잡다양화로 예상하지 못했던 새로운 권리개념이 발생하고 있는 반면에 30여년간 중앙집권 체제에 길들여진 권위주의적인 사회환경과 중앙위주의 사고방식의 잔재가 남아있어 새로운 제도, 새로운 조직에 맞지 않기 때문입니다.
  제2대 부천시의회에서는 시민위주의 활발한 의정활동과 병행하여 지방자치의 본질 및 현대적인 기능과 조화를 이루도록 각종 법규의 개정 등을 건의하는 등 지방자치의 장기적인 발전을 위한 각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지방자치의 영역이 확대 심화되고, 진정한 시민의 대의기구로 발전되어 시민들이 지방자치를 피부로 느낄 수 있는 방법 또한 강구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집행부나 의회에서 스스로 시민에게 서비스를 잘 했다고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서비스를 받는 시민들이 현장에서 얼마나 높은 점수를 주느냐가 중요한 것입니다.
  따라서, 의정활동의 방향도 시민에게 보다 질높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중앙정부 의존적인 행정현상을 과감히 떨쳐버릴 수 있도록 견제와 감시의 역할을 체계적으로 수행하여야겠으며, 가장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지방자치가 집행부의 일선 행정에까지 뿌리를 내려 효율과 창조성이 잘 나타날 수 있도록 자율적인 환경 조성에 의정활동의 초점을 맞추어야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부천시가 지방자치단체로서 그 기능과 역할을 다하기 위해서는 시민, 집행부, 의회가 각기 자기의 책임을 다하고 협동적인 자세 및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내부적인 결속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외부적으로도 부천시를 둘러싸고 있는 경기도를 비롯한 중앙정부 국가기관과의 관계에 있어서도 민주적이고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등 부천시의 발전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하지 않으면 안 될 것입니다.
  그리고 중요정책 결정에 시민의 뜻이 잘 반영될 수 있도록 시민의견 수렴에 최선을 다하는 등 부천시의회를 통해 시민참여의 폭을 넓혀 집행부의 독선을 막고 시민들의 창조적인 사고와 활동이 실현될 수 있는 여건조성에 최선을 다해야겠습니다.
  시민들 또한 지방행정 및 의정에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있어야겠으며, 부천시장의 책임 있는 행정과 의원들의 실천적인 자세가 확립될 때 급속히 변화하는 산업사회에서 시민에게 최대한의 만족을 줄 수 있고 부천의 성장 발전을 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제2대 의회의 첫 안건심사를 하는 이번 임시회에서 심도있는 심사 및 열의있는 의정활동을 기대해마지 않으며, 이번 임시회가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의원 여러분의 고견과 협조를 당부 드리면서 개회사에 대신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계장 김용수  이상으로 제40회 부천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0시 11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