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1회부천시의회(임시회)

도시교통위원회 회의록

제5호
부천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2년 7월 22일 (금)
장 소 도시교통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2022년도 업무보고

   심사된안건
1. 2022년도 업무보고(계속)   

(10시02분 개의)

1. 2022년도 업무보고(계속)
○위원장 박순희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1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제5차 도시교통위원회를 시작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오늘은 우리 위원회 의사일정에 따라 동과 환경사업단 소관 주요 업무보고를 청취하겠습니다.
  효율적인 회의진행을 위해 각 동장으로부터 총괄 보고와 세부보고를 함께 청취한 후 질의 답변을 진행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동장이 아닌 소관 업무과장에게도 질의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회의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위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업무보고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심곡동 업무보고를 청취하겠습니다. 심곡동장 나오셔서 보고하시기 바랍니다.
○심곡동장 홍성관 안녕하십니까, 심곡동장 홍성관입니다.
  시정발전과 시민의 행복한 일상을 위해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박순희 위원장님과 김건 간사님을 비롯한 도시교통위원회 위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먼저 업무보고에 앞서 소관 부서과장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진호 생활안전과장입니다.
  장수용 환경건축과장입니다.
  지금부터 심곡동 행정복지센터 2022년 주요 업무계획을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순희 심곡동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질의 답변을 진행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안효식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안효식 위원 심곡동 출신 안효식 위원입니다.
  먼저 동장님, 타 동에 비해서 우리 옛날, 구 동 범위가 5개 동이라서 범위가 넓어서, 부천에서 유일하게 5개 동인데요. 많이 힘들죠, 범위가 넓어서.
  저도 의정활동하기 되게 힘든데 동장님도 같이 힘들겠죠.
○심곡동장 홍성관 근무할 만합니다.
안효식 위원 유일하게 심곡동, 부천동이 5개 동이라서 많이 힘들 겁니다.
  포괄적으로 하나만 질문드리겠습니다.
  최근에 신축빌라 주차장 출입구 관련 민원이 있죠. 기존 주민과 빌라업주 간의 약간의 의견차이가 있는데 원만하게 잘 해결해 주시리라 믿습니다.
  양당 간에 서로가 불만이 없도록 잘 조율하시면 좋겠습니다.
○심곡동장 홍성관 네, 잘 알겠습니다.
안효식 위원 나머지는 제가 동에 가서 보고를 다 받았기 때문에 잘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순희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심곡동에 대한 질의 답변을 마칩니다.
  심곡동장 수고하셨습니다.
  같이 들어오셨으므로 이어서 부천동 업무보고를 청취하겠습니다. 부천동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천동장 권운희 안녕하십니까, 부천동장 권운희입니다.
  9대 의회 의정을 새롭게 이끌어 가실 도시교통위원회 박순희 위원장님과 김건 간사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축하와 함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주요 업무보고에 앞서 우리 동 간부공무원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생활안전과 이철 과장입니다.
  환경건축과 김광용 과장입니다.
  그러면 도시교통위원회 소관 금년도 부천동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순희 부천동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질의 답변을 진행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송혜숙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송혜숙 위원 동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송혜숙 위원입니다.
  15쪽에 보면 희망 클 나무 초록 지원사업 이것 처음으로 시행된 거죠?
○부천동장 권운희 네, 그렇습니다.
송혜숙 위원 어떻게 잘, 지역주민들이 좋아하시나요?  
○부천동장 권운희 네, 대단히 좋아하십니다. 특히 지역아동센터 원장들뿐만 아니라 지원을 받고 있는 60명의 아이들이 굉장히 반응이 좋습니다.
송혜숙 위원 60명. 여기 보니까 다문화가정하고 저소득층인데 왜 제가 이것을 묻느냐면 저희 지역에도 많이 다문화가정이 있고 저소득층도 있고 그렇습니다. 그런데 다문화가정을 뭔가를 해야 되는 시점이 된 것 같아요.
  계속 터부시할 수는 없고 저희도 같이 공동체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그런 프로그램이 있으면 좋겠다 싶어서 이것을 보고 있는데 이게 괜찮으면 부천시가 2만 5000명 정도의 다문화가정이 있지 않습니까. 이것을 점차적으로 더 활용할 수 있으면 좋겠다 해서 좋은 예가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성공적으로 이것을 잘 마무리해 줬으면 좋겠어서 제가 격려차, 그리고 잘 좀 마무리해 달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서 지금 제가 부탁을 드리는 겁니다.
○부천동장 권운희 네, 고맙습니다.
송혜숙 위원 부천시가 다문화가정이 심곡본동, 소사본동 이쪽에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잘하셔서 이쪽에도 잘 이렇게 해줄 수 있도록 본보기로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부천동장 권운희 네, 잘 알겠습니다.
송혜숙 위원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순희 송혜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제가 동장께 질의는 아니고 감사인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사실 조금 전에 송혜숙 위원님 말씀하셨는데 희망 클 나무 초록 지원사업은 필요한 사업임에도 시작하기가 쉽지는 않았을 사업입니다. 추진해 주셔서 감사드리고요.
  이 사업 내용을 보면 관에서가 아닌 민관협동사업이잖아요. 그리고 꼭 필요한 지원사업이나 몇 년째 고민하다가 쉽게 결정하지 못했을 텐데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부천동 주민자치회가 함께 힘을 합해서 후원은 원미경영인협의회 등 5개 단체에서 시작을 하셨네요. 추진하시게 된 계기가 있나요?
○부천동장 권운희 저는 워낙에 복지직이라 30년 이상 복지 분야에서만 근무를 하기도 했고 그런 경험도 그동안에 여러 차례 있기도 하지만 특별히 부천동에 와서 보니까 구도심 지역이라 도당동을 중심으로 해서 다문화가족들이 많이 있더라고요.
  또 지역아동센터를 제가 보육정책과장 할 때 담당을 하고 들여다보기도 한 경험으로 봤을 때 굉장히 열악한 환경의 아이들이 많이 있는 것을 목도를 한 바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경험치로 해서 이 아이들이 앞으로 잘 자라야만 결국은 우리 지역사회에 도움이 되는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기 때문에 그런 것에 포인트를 두고 시작을 하게 됐습니다.
○위원장 박순희 고맙습니다. 좋은 취지로 복지 분야를 부천동 전체로 확대해 나가고 있는데 이 사업이 잘 추진되어서 부천시 전체로 확대되어서 시작된다면 굳이 시나 정부 예산이 아니어도 민관이 협조하여서 좋은 사업으로, 좋은 정책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 같은 희망이 보입니다. 잘 추진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부천동장 권운희 네, 고맙습니다.
○위원장 박순희 다음 제가 며칠 전 동에 민원이 있어서 나가다 보니 우리 동장님 열심히 로드체킹을 하셨더라고요. 구석구석 살피시면서 동에서 할 수 있는 예산을 최대한으로 활용하셔서 주민들이 불편해하지 않도록 살펴주시는 것을 보았습니다. 도로라든지 보도 이런 골목골목에도, 사유지에도 잠깐씩 최소한의 예산을 들여서 민생을 살피시는 것을 보면서 참 감사했습니다.
  아마 부천시의 10개 동의 동장님 이하 과장님, 그리고 공직자분들이 이렇게 똑같이 똑같은 마음으로 시민께 봉사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열심히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부천동장 권운희 네, 고맙습니다.
○위원장 박순희 이상으로 부천동 질의 답변을 마칩니다.
  심곡동장, 부천동장께서는 자리를 이동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하 관계공직자분들께서도 이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중동, 신중동, 상동의 업무보고를 청취하겠습니다.
  먼저 중동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중동장 이정배 안녕하세요, 중동장 이정배입니다.
  우리 시 발전과 주민 복리증진을 위해 노고가 많으신 박순희 위원장님과 김건 간사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2022년도 주요 업무보고에 앞서 업무 관련 과장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김동현 생활안전과장입니다.
  건축과장직무대리 이은숙 자원순환팀장입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2022년 주요 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도시교통위원회 소관 주요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순희 중동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신중동 업무보고를 청취하겠습니다. 신중동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중동장 이종성 신중동장 이종성입니다.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박순희 위원장님과 김건 간사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깊은 감사드립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신중동 간부공무원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한재두 생활안전과장입니다.
  임봉호 환경건축과장입니다.
  도시교통위원회 소관 신중동 주요 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신중동 소관 주요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순희 신중동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상동 업무보고를 청취하겠습니다. 상동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동장 정상은 상동장 정상은입니다.
  시정발전과 시민의 행복을 위해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박순희 위원장님과 김건 간사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업무계획 보고에 앞서 간부공무원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생활안전과직무대리인 이희순 도로관리팀장입니다.
  김지숙 환경건축과장입니다.
  도시교통위원회 소관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도시교통위원회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순희 상동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질의 답변을 진행하겠습니다.
  효율적인 회의진행을 위해 3개 동의 동장께 같이 질의 답변을 진행하겠습니다.
  위원님께서는 해당 동장을 지정하시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선화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김선화 위원 안녕하십니까, 김선화 위원입니다.
  우리 신중동지역 동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반갑습니다.
○신중동장 이종성 안녕하십니까.
김선화 위원 노고가 많으시고요. 우리 신중동지역 본 위원이 퇴근을 하고 지역이다 보니 현장시찰을 많이 다니고 있습니다. 다니다 보면 1기 신도시지역이 아파트지역이기는 하지만 나름대로 쾌적하고 환경적으로 깔끔하다는 이미지를 많이 받고 있어요. 제가 그 사항에 두 가지 정도만 지적을 해서 말씀을 드리겠는데요.
  일단 학교가 많아요. 신중동지역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인근에 되어 있는 스쿨존 지역이나 아니면 학교 인근에 있는 유해지역 같은 부분에 있어서 안전사고나 아니면 청소년, 아이들에게 유해가 되지 않게끔 지도점검을 부탁사항으로 드리고 싶어요.
  왜냐하면 학부모들 입장에서 민원을 주실 때 우리 아이들에 대한 안전과 책임에 대해서 많이 논할 때가 있더라고요. 그런 부분에 있어서는 제가 현장으로 많이 다니겠지만 우리 동장님과 또 신중동지역 다니면서, 제가 개인적으로라도 민원을 해결할 수 있는 그런 방안을 모색하면서 현장 위주로 다니면서 제가 체감을 하겠습니다. 쾌적하고 청소년 안전에 대한 그런 부분에 많이 집중하셔서 신경을 많이 써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신중동장 이종성 네, 잘 알겠습니다.
김선화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순희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건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김건 위원 상동장께 질의하겠습니다.
  동장님 안녕하십니까.
○상동장 정상은 안녕하십니까.
김건 위원 동장님, 요즘에 동장실에 가면 잘 안 계시더라고요. 항상 현장에 계시는 것 같아요. 로드체킹 너무 열심히 하고 계신데 무더운 여름이니까 건강도 유의하시면서 하시기 바라고요.
  저희 상동에는 상가밀집지역이 다소 있습니다. 상동에서 주 2회씩 불법광고물, 불법적치물 정비단속을 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맞습니까?
○상동장 정상은 네, 맞습니다.
김건 위원 그로 인해서 지금까지 저희 상동이 상가밀집지역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환경이라든지 아니면 불법적인 거치물이 민원으로 들어온 것은 많이 없어요.
  지금 질의는 아니고 당부 말씀드리면 현재까지도 그렇게 저희 상동을 위해서 노력 많이 해 주셨으니까 향후에도, 앞으로도 이런 불법광고물이나 점검 열심히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상동장 정상은 네, 알겠습니다.
김건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순희 더 질의하실 위원님, 박찬희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박찬희 위원 박찬희입니다.
  훈훈한 분위기를 이어가겠습니다.
  신중동동장님, 민원위생과 돌아가셔서 많이 칭찬해 주십시오. 왜냐하면 동 보고서에 보면 고객만족, 소통 다 있는데 고객감동이라는 표현을 쓴 동이 신중동이랑 한 군데가 더 있어요.
  시민들과 접점에 있는 분들이 이런 마인드가 있어야, 최소한 감동시키겠다 정도는 해야 만족을 할 수 있거든요. 요즘에는 만족도 안 되고 감동 정도는 돼야 민원인들이 민원을 안 넣으시는 것 같아요. 아주 감사하게도 감동이라는 표현을 써주셔서 민원위생과 전체를 다 칭찬합니다.
○신중동장 이종성 네, 감사합니다.
박찬희 위원 꼭 가서 전해주십시오, 직원들한테.
○신중동장 이종성 잘 알겠습니다.
박찬희 위원 그리고 상동동장님, 아파트단지다 보니까 사실 편안한 환경이기는 한데요. 주택단지 있잖아요, 전원주택이랑 호수마을 쪽에 주택단지 그쪽에 치안이 살짝 열악해요. 환경도 어둡고 그런데 또 가로등 조도를 높이기는 쉽지 않거든요, 단지의 특성상 민원도 들어오고 하니까.
  그래서 안심귀갓길을 우선적으로 설치를 해 주시면 조금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바닥신호등도 지금 동 앞에만 있는데 그런 것들을 어두운 지역으로 배치를 해 주시면 아무래도 안전에 조금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거든요. 그것 좀 염두에 두십시오.
○상동장 정상은 적극적으로 관련부서에 건의해서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박찬희 위원 고맙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순희 김선화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김선화 위원 죄송합니다. 한 가지만 더 추가하겠습니다.
  청소년유해지역에 지도점검 부탁 말씀드렸잖아요. 그 사이에 아이들 특히 초등학교 인근 스쿨존지역에 흡연제한지역으로 규정이 돼 있단 말이에요. 그 사이에 보면 담배꽁초가 많아요. 꽁초가 많이 있어요. 그것은 흡연을 그 자리에서 하고 있다는 거거든요. 그것 지도점검을 하셔서 벌금을 내게 한다든지, CCTV로 다 연관이 되니까요. 거기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필요 있다고 생각하니까 지도 부탁드립니다.
○신중동장 이종성 네, 알겠습니다.
김선화 위원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순희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신가요?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중동, 신중동, 상동에 대한 질의 답변을 마칩니다.
  동장 이하 관계공무원께서는 모두 이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대산동, 소사본동, 범안동의 업무보고를 청취하겠습니다.
  먼저 대산동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산동장 정해웅 대산동장 정해웅입니다.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박순희 위원장님, 김건 간사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감사드립니다.
  2022년 주요 업무보고에 앞서서 대산동 간부공무원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생활안전과 김태현 과장입니다.
  환경건축과 윤하영 과장입니다.
  이상 간부공무원 소개를 마치고 대산동 소관 2022년 주요 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순희 대산동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소사본동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사본동장 이주형 소사본동장 이주형입니다.
  연일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박순희 위원장님과 김건 간사님을 비롯한 도시교통위원회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함께 근무하고 있는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이석준 생활안전과장입니다.
  환경건축과장직무대리를 맡고 있는 박은경 자원순환팀장입니다.
  그러면 준비된 자료에 의해서 소사본동의 주요 업무추진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소사본동의 주요 업무추진 사항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순희 소사본동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범안동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범안동장 정애경 안녕하십니까, 범안동장 정애경입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도시교통위원회 소관 범안동 간부공무원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종호 생활안전과장입니다.
  이상훈 환경건축과장입니다.
  우리 시의 발전과 시민의 행복한 삶을 위해서 왕성한 의정활동을 하고 계시는 박순희 위원장님, 그리고 김건 간사님과 여러 위원님께 2022년 범안동 주요 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범안동 행정복지센터 2022년 주요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순희 범안동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대산동, 소사본동, 범안동장께 질의 답변을 진행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해당 동장을 지정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창곤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정창곤 위원 안녕하십니까, 대산동 시의원 정창곤입니다.
  대산동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2021년도 심곡본동 일원에 여성안심귀갓길을 조성해서 많은 주민들의 호응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중에 태양광을 이용한 LED솔라표지병을 도로에 설치해서 야간에도 밝고 안전하게 귀갓길이 조성되고 있는데 제가 어제도 밤늦게 다니다 보니까 미점등이 있고 저한테도 미점등 민원이 접수되고 있는데 이에 대한 어떠한 대처방안이 있는지 질의드립니다.
○대산동장 정해웅 답변드리겠습니다.
  솔라표지병은 태양으로 충전해서 그것으로 인해서 전력을 활용하고 있는 건데 보통 장마가 지속되거나 겨울에, 동절기에 눈이 오거나 일조량이 부족할 경우에는 낮 시간에도 작동이 되기 때문에 사실 조금 약간 전력소모량이 부족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업체하고 협의를 통해서 주간에는 미점등 상태를 유지를 하고 야간에만 점등하게 될 경우에는 충분한 전력이 보강되기 때문에 위원님께서 지적하는 이런 사항들은 앞으로 없을 거라 판단을 합니다. 이상입니다.
정창곤 위원 알겠습니다.
  그럼 하나 더 질의드리겠습니다. 또 마찬가지 심곡본동에 2021년도에 펄벅문화거리 도시재생사업이 활발하게 진행되어서 도로환경이 많이 개선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율곡어린이공원부터 깊은구지 사거리까지 거기 구간은 아직 보도정비가 되지 않아서 많은 주민들이 어쨌든 위험에 노출돼서 불편해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추가 보도정비가 언제쯤 가능할지 질의드립니다.
○대산동장 정해웅 답변드리겠습니다.
  간단한 지역에서 소규모 편익사업 정도는 우리가 확보하고 있는 예산으로 신속한정비가 가능한데 이쪽은 거리가 상당히 깁니다, 폭도 넓고. 이런 경우는 시 도로관리과에 의뢰를 해야 되는 건데 2023년 보행환경개선사업 대상지로 선정될 수 있도록 도로사업단에 연락을 취해서 올해는 힘들다고 하더라도 내년 정도에 반영될 수 있도록 건의를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정창곤 위원 알겠습니다. 이처럼 어쨌든 대산동에서는 찾아가는 민원서비스 대문현답을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대산동을 위해 많은 노력 부탁드리겠습니다.
○대산동장 정해웅 네, 알겠습니다.
정창곤 위원 이처럼 주민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수고해 주시는 모든 동장님과 팀장님들, 과장님들 모든 공직자분들께 감사의 말씀 이 자리를 빌려서 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순희 정창곤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송혜숙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송혜숙 위원 제가 다섯 동장을 쭉 하는 것을 봤는데 전체적인 것을 한번 물을 거예요.
  우리 범안동장님한테 질의하겠습니다. 보니까 우리는 인구가 부천시에서 두 번째로 많은 동인데 예산은 상당히 적습니다. 전체 예산이 25억뿐이 안 돼서 어떻게 이렇게 예산을 편성했을까 질의드리겠습니다.
○범안동장 정애경 예산이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게 도로 쪽인데 그 예산은 시 예산부서에서 예산 세우는 기준에 의해서 일괄적으로 예산이 서요. 그래서 가장 많은 비중 차지하는 게 그렇게 예산이 서기 때문에 별도의 다른 사업이나 그런 게 없으면 거의 비슷하게 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송혜숙 위원 그래서 제가 여쭈려고, 다음 질문이 뭐냐면 우리 동 지역에 보면 빗물 튀어갖고 싱크홀처럼 발생한 곳도 많고 이번에 제가 해서 고친 지역도 있습니다. 도로사업단에 얘기한 것도 있는데 보도블록도 구도심에 막 찌그러지고 이런 곳도 많은데 왜 예산을 이렇게 했을까 싶어서, 좀 그런 것을 살펴서 예산을 세워서 제때제때 고쳤으면 좋겠습니다.
○범안동장 정애경 네, 더 조사해가지고
송혜숙 위원 너무 많이 구도심도 그렇고 지금 제가 다닌 곳만 해도 몇 개나 되는데 고치기도 하고 또 그대로 방치돼 있기도 합니다. 물론 신도시가 옥길지역에 형성됐지만 아시다시피 도로가 잘못된 지역으로 돼 있어서 그냥 금이 가고 무리하면 바로바로 일어나고 그런 상태인 것 아시죠?
○범안동장 정애경 네.
송혜숙 위원 그런데도 불구하고 그냥 내버려두는 경우가 계속 있어서 주민들이 사소한 민원인데 계속 민원을 제기하고 있거든요. 동장님 그것 잘 살피셔서 해 주시고요.
○범안동장 정애경 저희 예산이 부족하면 시에서라도 예산 들여서 처리하도록 저희가 하겠습니다.
송혜숙 위원 그리고 최일선에서 동장님들이 제일 고생이 많은 것은 저희가 다 같이 느끼고 있고 다 그렇게 인식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주민불편을 또 최일선에서 우리가 할 수밖에 없으니까 찬찬히 살펴주시고요.
○범안동장 정애경 네.
송혜숙 위원 소사본동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소사본동장 이주형 소사본동장입니다.
송혜숙 위원 아까 유일하게 인구비례를 해 주셔서 제가 공감했습니다. 그런데 외국인이 대산동도 마찬가지고 외국인들로 인한 민원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첫째는 외국인들이 무단쓰레기 투기, 그다음에 고음, 고음에 관한 민원도 많이 있어요. 너무 많이 소리를 지르고 한다는 민원도 있거든요. 제가 대산동에서 민원을 많이, 그 두 가지 민원을 받아서 과거에 처리한 적도 있습니다, 우리 동장님 오시기 전에.
  그리고 우리 소사본동에 어떤 민원이냐면 외국인들을, 제가 그래서 법을 봤더니 법으로 막을 수는 없더라고요, 더 법을 확대해 놔서. 이번에 보니까 집을 사고 짓는 법을 더 확대해서 어떻게 막을 수는 없지만 그렇다면 이것을 어떻게 계도해서 우리가 같이 공동체로 살아갈 수 있는지를 좀 봤으면 좋겠습니다.
  지금 너무 그분들로 인한 피해, 또 우리가 겪는, 그리고 먹튀, 시장에 와서 일시적으로 하고 간다는 그런 얘기도 있고 그런 분들도 계시대요. 일주일씩 장사하고 가버리고 이러면 우리 생활권에 혼란이 이루어지니까 외국인들 관리를 조금 더 세 동장님 다, 우리 지역이 제일 많아서, 소사권역 지역이 제일 많아서 특별히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관리를 잘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소사본동장 이주형 열심히 하겠습니다.
송혜숙 위원 부탁드리겠습니다. 고생을 많이 하셔서 제가 뭐라고 하기는 좀 그렇지만 아주 간곡히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순희 송혜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효식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안효식 위원 심곡동 출신 안효식 위원입니다.
  대산동 동장님하고 소사본동 동장님, 업무보고 책자 2쪽에 일반현황이 있는데요. 나머지 8개 동은 5과 15팀이라고 했는데 두 분 동장님께서는 주민지원센터까지 다 넣었어요, 조직도에. 이것은 멀리 있는 주민을 사랑한다는 뜻으로 받아들이고요. 작은 배려가 여러 분의 마음을 전한다고 생각합니다.
  어느 동에서 신입직원이 본인의 과장, 동장이 순찰을 했는데, 순방을 했는데 얼굴을 못 알아봤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동장님들 멀리 있는 지원센터도 가끔 나가시기 바랍니다.
○대산동장 정해웅 알겠습니다.
안효식 위원 금방 온 직원들이 우리 동장님, 과장님 얼굴을 못 익혀서 그걸 못 알아보는 그런 일이 있었다고 합니다. 주민인지, 누구인지, 동장님인지 못 알아봤다는 겁니다. 그래서 지원센터도 자주 나가시고, 조직도에서 2개 동만 주민지원센터를 넣었습니다. 잘한다고 칭찬하고 싶어서 말씀드리는 겁니다.
  나머지 동장님들도 꼭 이렇게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순희 안효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대산동, 소사본동, 범안동의 질의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동장 이하 관계공무원들은 모두 이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성곡동과 오정동의 업무보고를 청취하겠습니다.
  성곡동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곡동장 이정훈 안녕하십니까, 성곡동장 이정훈입니다.
  2022년 주요 업무보고에 앞서 도시교통위원회 소관 성곡동 간부공무원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강석호 생활안전과장입니다.
  조태봉 환경건축과장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수고가 많으신 존경하는 박순희 위원장님과 김건 간사님을 비롯한 도시교통위원회 위원님께 감사드리며 배부해 드린 2022년 주요 업무보고 자료를 통해 업무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도시교통위원회 소관 성곡동 주요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순희 성곡동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오정동의 업무보고를 청취하겠습니다. 오정동장 나오셔서 보고하시기 바랍니다.
○오정동장 이성배 오정동장 이성배 인사드립니다.
  시정발전과 시민의 행복을 위한 시민 중심의 열린 의회를 만들어 가시는 박순희 위원장님과 김건 간사님을 비롯한 도시교통위원회 위원님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오정동 행정복지센터를 함께 이끌어가고 있는 과장을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구광준 생활안전과장입니다.
  윤기태 환경건축과장이 코로나가 이번 주에 확정돼서 김정호 자원순환팀장이 대리 참석하였습니다. 김정호 팀장입니다.
  지금부터 오정동 행정복지센터 도시교통위원회 소관 2022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순희 오정동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질의 답변을 진행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해당 동을 지정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학환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이학환 위원 성곡동장님하고 오정동장님 수고가 많으십니다.
  부천에 광역동이라는 괴물이 태어나서 주민도 힘들고 동 관계공무원도 힘들고 참 함께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광역동 폐지를 시 집행부에 강력히 요구하면서 성곡동, 오정동장님께 몇 가지 질의 및 건의하겠습니다.
  광역동을 하다 보니까 사실 성곡동하고 오정동이 더 어려움을 갖고 있는 것 같아요, 주민들이. 은행단지나 고강동, 또 오정동도 마찬가지지만 저도 민원 인감, 등본 이렇게 한번 떼러 가고 해 보는데 휴일 쉬고 나온 날 월요일라든지 공휴일 그다음 날은 상당히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그래서 관계공무원들도 참 고생하시는데 이것을 잘 한번 시간 단축을 시킬 수 있는, 어쨌든 방법, 인원이 한정됐기 때문에, 그래도 휴일 그다음 날은 조금 더 신경을 쓰셔서, 제가 한번은 20분, 25분 걸린 적도 있었어요. 하여튼 그런 부분은 조금 더 철저하게 관리해 줬으면 좋겠고요.
  그리고 성곡동 같은 경우는 계속 장마철이 진행되고 있는데 동장님도 잘 아시겠지만 고강아파트 축대 우리 위원회에서 계속 그 부분 얘기 나왔는데 거기 금이 간 부분도 있고 지금 동네가 어수선하지 않습니까. 민자고속도로가 지나가고 공사하니 뭐 이런 부분이기 때문에 주민들 마음도 정말 힘들고 그래서 동장님께서 고강아파트 축대 인근 뒷산 관리해 주시고.
  그리고 은행단지도 공원을 조성하고 있잖아요. 이번에 두 번인가 나가서 토사도 다시 이렇게 하고 그랬는데 철저하게 관리해 주시고, 그리고 작동군부대도 비어있기 때문에 이번에 장마철에 여러 번 신작동 마을로 토사가 많이 내려왔습니다. 그런 부분도 위에 배수로 같은 것 더 철저히 관리해 주시고요.
  그리고 유독 우리 동네는 동굴시장, 부천제일시장, 원종종합시장, 신흥시장, 오정시장, 중앙시장 전통시장이 많아요. 그런데 그런 부분 현대화사업한 데가 오정시장, 신흥시장, 원종종합시장 세 군데밖에 없습니다. 화재관리 철저히 해 주시기 바라고요.
  그리고 아까 오정동장님도 말씀하셨지만 오정동, 성곡동에는 가로주택정비, 소규모 재개발 아마 부천에서 제일 많이 하고 있을 겁니다. 중요한 것이 안전이기 때문에 하여튼 철저하게, 다른 것도 중요하지만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라고요.
  그리고 성곡동장님, 제가 예전에 종량제봉투 갖고도 한번 말씀드린 적이 있었는데 성곡동에 정말 쓰레기종량제 투입이 현저하게 좋아졌습니다. 제가 저녁에 한번씩 나가봅니다. 그런데 지금은 종량제봉투를 상당히 많이, 아직도 좀 그렇지만 예전에 비해서는 상당히 동장님, 오정동장님도 마찬가지지만 이렇게 오신 뒤로 많이 개선되고 있어요. 그래서 이 부분도 시민들한테 적극 더 홍보하셔서 조금 더 종량제봉투로 투입할 수 있도록 해 주셨으면 감사드리겠고요.
  지금 성곡동이나 오정동이나 많이 변하고 있습니다. 하여튼 또 두 분이 계시다가 떠날 때가 있지 않겠습니까. 후임이 오시더라도 또 그것을 철저하게 할 수 있도록 인수인계해 주셔서 조금 더 좋은 마을, 행복한 마을로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고강아파트 관리 이런 부분은 한 가지 말씀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성곡동장 이정훈 고속도로가 뚫리면서 고강아파트 105동, 106동 밑으로 지나가서 동이나 시에서 노선변경 그런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상황이라서 매우 안타깝게 저희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전에 그렇지 않아도 항공기소음 때문에 고생을 겪었는데 또 지하로 차가 지나가니까 고통이 가중되는 것 같아서 저희도 나가면 항상 그쪽을 돌아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권경자 대책위원장님도 꼭 만나서 얘기도 듣고, 얘기 들어서 저희가 뭐 그렇게 해결해 줄 사항은 별로 없지만 그래도 많이 들어주고 있고 많이 대화를 나누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말씀해 주셨는데 저희도 조금 더 동네 구석구석을 순찰해서 안전사고라든지 쓰레기 없는 마을, 행복한, 깨끗한 마을 조성을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학환 위원 네, 그리고 한 가지 덧붙여서 우리가 구도심이라 여름에 장마철에 보면 하수도에 냄새가 상당히 많이 올라옵니다. 그래서 하수도 위에 요즘 나온
○성곡동장 이정훈 냄새방지
이학환 위원 냄새방지 그런 게 있지 않습니까. 그것을 조금 더 구입을 해서 냄새가 많이 난다는 민원이 들어온 부분은 즉각 대처할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곡동장 이정훈 네, 저희가 민원 들어오는 곳에 즉각, 즉각 처리하겠습니다.
이학환 위원 장마철이 계속 진행 중에 있으니까 하여튼 안전에 철저히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곡동장 이정훈 네, 알겠습니다.
이학환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순희 이학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최은경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최은경 위원 안녕하세요, 최은경입니다.
  먼저 오정동 보고서 1쪽에 시민과 소통하고 공감하는 감동의 민원서비스 제공이라고 쓴 부분 참 감동, 제가 오히려 감동적입니다.
  그리고 간단하게 제가, 질의는 아니고요. 요즘에 집중폭우가 자주 쏟아집니다. 베르네 위험요소가 참 많은데 베르네는 성곡동에도 있고 오정동 대명초 앞에도 있습니다. 하수관로가 많이 막히면서 물이 잠기는 곳이 많이 있습니다. 이번에 집중폭우에도 한 가정이 물에 잠겨서 이주를 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신경 써서 시설물 관리에 힘써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는, 고강동에 동원아파트 옹벽 금이 간 곳 민원이 들어온 곳이 있습니다. 공동주택과에 보강 요청 중에 있다고 들었는데 현재 진행사항이 궁금하고 공사 끝까지 지켜봐주시고 주민의 안전과 관계된 일이기 때문에 철저한 관리 부탁드리겠습니다.
○성곡동장 이정훈 저희가 동원아파트 관련해서 나가봤는데요. 그게 축대가 그 아파트 담장이 한 300m 되는데 위험한 구간이 90m 정도 되는 걸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동대표와 얘기했는데 거기 사유지이기 때문에 일차적으로 동에서 해야 되는데 동에 보수할 수 있는 비용이 수선충당금이라고 하나요, 그 비용이 지금 거의 없는 상태라고 해서 아파트단지에서도 조금 손을 놓고 있는 상태여서 공동주택과와 얘기를 하고 있는데 비용이 2억 정도를 얘기하더라고요. 그런데 공동주택과에서는 그런 공동주택을 위해서 쓸 수 있는 비용이 거의 10% 정도밖에 안 된다고 그래서 지금 저희도 고민이 많습니다, 그것 어떻게 해결해야 될지.
최은경 위원 그러면 총 소요비용 2억 중에 자부담비용이 높은 거죠?
○성곡동장 이정훈 10% 정도 빼고는 다 자부담으로 해야 되겠죠. 그러니까 그 비용을 주민이 내기에 또 부담스러우니까 저희 동이나 시에 계속 말씀을 하시는데 저희도 경제적으로 그 예산을 지원해 주는 게 한계가 있는 것 같습니다.
최은경 위원 그런데 주민들이 일단은 많이 지나다니는 곳이기도 하고 아무리 사유지 아파트 옹벽이라고 하지만 많이 신경 써서 시나 동에서 지원될 수 있는 부분 좀 찾아봐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성곡동장 이정훈 우리도 많이 노력토록 하겠습니다.
최은경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순희 최은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죠?
    (「네.」하는 위원 있음)
  민생 일선, 최일선에서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 노력해 주시는 10개 동 동장님 이하 공직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본청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서 사실 손길이 덜 가기도 하죠. 그렇지만 10개 동의 동장님들과 이하 공직자분들이 얼마만큼 현장을 누비느냐에 따라서 시민의 삶의 질은 달라진다는 것 잘 알고 계실 겁니다.
  저희도, 저희 27명 의원들도 열심히 같이 누비겠습니다.
○오정동장 이성배 열심히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순희 늘 감사드리며 부천동, 심곡동, 중동, 신중동, 상동, 대산동, 소사본동, 범안동, 성곡동, 오정동 10개 동에 대한 업무보고를 마칩니다.
  동장 이하 관계공무원들은 이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시작한 지 1시간 30분이 지났습니다.
  중식을 위하여 1시 30분까지 정회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27분 회의중지)

(13시28분 계속개의)

○위원장 박순희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환경사업단 업무보고를 청취하겠습니다.
  현재 환경사업단장, 하수과장, 생태하천과장이 공석이고 수도시설과장이 병가인 관계로 단장직무대행인 환경과장으로부터 총괄 보고를 받고 하수행정팀장, 하천팀장, 수도시설팀장으로부터 세부보고를 받겠습니다.
  환경과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과장 박정희 안녕하십니까, 환경과장 박정희입니다.
  존경하는 박순희 위원장님, 김건 간사님을 비롯한 위원 여러분, 먼저 지난 6월 지역주민의 전폭적인 지지로 제9대 부천시의원으로 당선되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오늘은 환경사업단의 주요 업무계획 및 추진사항을 보고드리고 위원님들의 고견을 듣고자 합니다.
  여러 위원님께서 주시는 소중한 의견은 앞으로 추진될 각종 업무에 최대한 반영해서 환경사업단이 새롭게 발전하는 계기로 삼겠습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함께 일하고 있는 환경사업단 과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박태식 미세먼지대책과장입니다.
  구황삼 수도행정과장입니다.
  유재훈 수도시설팀장입니다.
  박성태 정수과장입니다.
  엄미영 하수행정팀장입니다.
  최신호 하천팀장입니다.
  권광진 자원순환과장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환경사업단 2022년 주요 업무계획에 대해 총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환경사업단 일반현황 보고를 마치고 과별 주요 업무계획에 대해 각 과장들이 보고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순희 환경과장 수고하셨습니다.
  환경사업단장이 공석인 관계로 단장에 대한 질의는 생략하고 부서별 업무보고를 청취하겠습니다.
  환경과를 제외한 타 부서 직원들은 이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환경과에 대한 업무보고를 청취하겠습니다. 환경과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과장 박정희 환경과 보고드리겠습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환경과 팀장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김은주 환경행정팀장입니다.
  김주영 환경계획팀장입니다.
  윤석두 총량허가팀장입니다.
  권임식 환경지도팀장입니다.
  환경과 소관 2022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순희 환경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질의 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김선화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김선화 위원 안녕하십니까, 김선화 위원입니다. 고생이 많으십니다.
  부천시 환경과에 대해서 이렇게 많은 일들을 하시는 것을 일괄적으로 요약을 해 놓으셨는데요. 가장 중요한 탄소중립 건에 대해서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기후변화에 대한 경각심을 기르기 위해서는 이렇게 많은 추진실적이나 향후계획에 대해서 나열을 해 주셨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뭐냐면 시민들이 가지고 있는 인식이에요. 없더라고요. 수년 간 봉사를 해 왔지만, 예를 들어서 1365 부천시 자원봉사센터에서 탄소중립에 대한 경각심으로 많은 봉사를 하고 있는데 일례로 들자면 학교 내에 청소년, 청강단 교사들이 있어요, 자원봉사하는. 그분들이 탄소중립에 대한, 그다음에 기후변화에 대한 그런 경각심으로 아이들한테 지도하거나 가르치는 그런 부분의 자원봉사가 많거든요. 그런데 그 외적으로 보면 제가 본 적이 없거든요. 그런데 나열을 하신 것을 보면 행사들이 되게 많더라고요. 예를 들어서 그린핑거 캠페인 이런 것들 많은 홍보가 일상적으로 되어야지 그렇지 않게 되면 진짜 경각심이 무색할 정도로, 들이는 예산은 많지만 그렇기 때문에 그것 신경을 포괄적으로 써주셨으면 하는 바람이 큽니다.
  간단하게 말씀 주시고 이상으로 저는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환경과장 박정희 위원님 정말 좋은 말씀해 주셨는데요. 그래서 지금 저희가 탄소중립 로드맵이라는 전체적인 것을 총괄할 수 있는 그런 계획이 필요하고 그 계획을 위해서 저희가 하반기부터 시민토론회 개최를 시작으로 시민들의 의견을 중점적으로 모아서 로드맵에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김선화 위원 홍보의 중요성을 가장 경각심으로 알고 진행을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환경과장 박정희 네, 감사합니다.
김선화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순희 김선화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며칠 전에 현장방문을 다녀와서 그때 다 질의를 하셔서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신 거죠.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환경과에 대한 질의 답변을 모두 마칩니다.
  환경과장 수고하셨습니다. 환경과 관계공무원은 이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미세먼지대책과에 대한 업무보고를 청취하겠습니다. 미세먼지대책과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미세먼지대책과장 박태식 안녕하십니까, 미세먼지대책과장 박태식입니다.
  2022년 주요 업무계획 보고에 앞서 함께 일하고 있는 팀장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채교국 미세먼지대응팀장입니다.
  최정화 미세먼지기획팀장입니다.
  김광영 대기관리팀장입니다.
  지금부터 미세먼지대책과 2022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2022년 주요 업무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순희 미세먼지대책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질의 답변을 진행하겠습니다.
  최은경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최은경 위원 안녕하세요, 최은경입니다.
  부천형 미세먼지 클린존 조성 페이지에 시민참여형 미세먼지 정책 수립하고 양성을 한다고 하셨는데 제가 알기로 2019년 미세먼지 TF팀이 결성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혹시 지금 미세먼지 TF팀은 어떻게 되었는지 알고 계신가요?
○미세먼지대책과장 박태식 미세먼지 TF팀이라 하면 저희가 예전에 각 부서별로 아마 업무를 추진하는 사항을 총괄했던 부분에 대해서 말씀
최은경 위원 그러니까 각 전문가 및 시민들로 구성된 TF팀이 꾸려져서 활동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현재 어떻게 지속되고 있는지.
○미세먼지대책과장 박태식 글쎄요, 그 부분은……
○위원장 박순희 잠시만요.
  담당팀장님 발언대로 나와 주십시오.
○미세먼지대책과미세먼지기획팀장 최정화 TF팀 운영에 대해서 간략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아마 최은경 위원님이
○위원장 박순희 소속 밝혀주시고 해 주십시오.
○미세먼지대책과미세먼지기획팀장 최정화 미세먼지기획팀장 최정화입니다.
  지금 질문하신 내용에 대해서 간략히 답변드리겠습니다.
  아마 최은경 위원님이 그 당시 TF팀 위원이셨기 때문에 그걸 아셔서 지금 질문을 하신 것 같습니다.
최은경 위원 네, 맞습니다.
○미세먼지대책과미세먼지기획팀장 최정화 저희가 전문가나 전문가집단 운영에 있어서 위원회와 TF팀은 구별을 해야 될 것 같습니다. 위원회라고 하면 먼저 위촉된 이후에 계속 그 위원회로 고정돼서 운영을 하지만 저희가 TF팀 운영을 할 때는 그때그때 사안에 맞춰서 전문가분들 좀 다르게 섭외를 했었고 이게 용역을 하다 보면 착수, 중간, 완료 가끔 전문가 자문회의 이런 것 할 때마다 사실은 다 운영을 해서 위원들이 좀 많이 바뀌기는 했습니다. 지금도 운영은 하고 있습니다.
최은경 위원 지금도 TF팀이 운영되고 있나요?
○미세먼지대책과미세먼지기획팀장 최정화 네.
최은경 위원 그러면 미세먼지 정책 수립 및 양성을 하신다고 하셨는데 제가 알기로는 미세먼지 교육이 주민들, 일반시민들로 꾸려져서 많이 양성을 하셨어요. 그리고 미세먼지 측정기구 같은 것도 보급해서 학교나 이런 데 실생활에 유용하게 파견을 보내신다고 했었는데 혹시 진행되고 있는 사업이 있나요?
○미세먼지대책과미세먼지기획팀장 최정화 지금 말씀하신 사업이 미세먼지 코디네이터라고 해서
최은경 위원 네, 맞아요.
○미세먼지대책과미세먼지기획팀장 최정화 저희가 미세먼지 시민전문가를 양성하겠다고 18년, 19년 이렇게 양성한 사업이 있었는데 그것을 말씀하시는 것 같아요. 그런데 저희가 양성하고 학교에 파견하기 위하여 공문을 학교에 다 보내서 접수된 상황에서 갑자기 코로나가 터지면서 학교에서 외부인력에 대해서는 출입을 삼가달라는 요청에 의해서 2년을 쉬게 되다 보니까 그 사업이 멈췄고 지금 그 내용이 코디네이터에서 시민정책가 운영이라는 내용으로 바뀌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은경 위원 네, 알겠습니다.
  과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수소충전소에 대해서 질의드리겠는데요. 수소충전소가 사업대상지가 변경되었습니다, 삼정동에서 춘의동으로. 맞지요?
○미세먼지대책과장 박태식 네.
최은경 위원 삼정동에서 춘의동으로 변경되는 동안 사실 사업비도 많이 낭비가 된 걸로 알고 있고, 그 변경된 이유를 자세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미세먼지대책과장 박태식 저희가 삼정동 수소충전소를 추진할 때는 일단은 먼저 관련법에 의한 절차를 이행을 한 다음에 입지를 선정하고 착공단계에서 주민설명회를 갖게 돼 있습니다. 왜 그러냐면 중간에 다른 법에 의해서 입지가 안 되는 경우도 생기다 보니까 관련입지에 대한 행정절차를 먼저 이행을 하고 그다음에 주민설명회를 갖다 보니까 주민들 입장에서는 수소충전소의 입지를 할 때부터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했어야 된다는 말씀이 있었고, 그리고 또 삼정동이 지역적 특성상 소각장이나 열병합발전소나 하수처리장이나 이런 혐오시설들이 많이 입지가 돼 있는데 거기에 수소충전소까지 입지가 되느냐 하는 문제, 그리고 또 수소에 대한 오해로 인해서 수소폭탄의 위험성이라든가 이런 게 복합적으로 작용이 되면서 그것에 대한 삼정동의 입지가 좀 어렵게 되었고요.
  그래서 저희가 지금 부지상으로는 춘의동에 있는 부천수목원 부지로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최은경 위원 식물원 근처로 알고 있습니다. 맞죠?
○미세먼지대책과장 박태식 네, 식물원 쪽에서 좀 훼손된 부분이고 그리고 도로변에 근접한, 차량출입이 가능한 부분으로 해서 그쪽 부근으로 지금 추진이 되고 있습니다.
최은경 위원 그런데 과장님, 삼정동에 수소충전소를 처음에 설치하려고 하셨을 때 주민설명회를 충분히 하셨나요?
○미세먼지대책과장 박태식 그러니까 지금 말씀드린 대로 주민
최은경 위원 제가 알기로는 주민설명회도 딱 한 번 하셨는데 그것도 온라인으로 하셨다고 알고 있거든요.
○미세먼지대책과장 박태식 그때는 코로나 상황이다 보니까 주민들을
최은경 위원 코로나 상황이어도 온라인으로 하면 과연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가능했을까 싶기도 하고요. 이런 시설물이 들어올 때 주민들과 충분한 협의를 하셔서 지정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미세먼지대책과장 박태식 네, 알겠습니다.
최은경 위원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순희 최은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건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김건 위원 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김건 위원입니다.
  전기자동차 보급이 미세먼지과 대기관리팀에서 담당하는 것 맞나요?
○미세먼지대책과장 박태식 네, 맞습니다.
김건 위원 현재 부천시에 전기자동차 신청대수와 보급률은 어떻게 되고 있습니까?
○미세먼지대책과장 박태식 저희가 작년까지 전기자동차 보급대수가 약 1,660대가 되겠습니다. 그리고 올해 계획하고 있는 대수가 약 2,210대거든요. 여태까지 누적된 대수 대비해서도 갑작스럽게 물량이 계속 급격히 증가하고 있고 올해 계획된 물량만 2,210대, 그리고 400∼500대 정도 지금 잔여물량이 남아 있습니다.
김건 위원 그러면 이것은 계획, 저희가 지원을 할 대수고요. 신청한 대수는
○미세먼지대책과장 박태식 그러니까 신청한 대수가
김건 위원 신청한 게 2,210대가 지금 밀려있다는 것 맞죠?
○미세먼지대책과장 박태식 아닙니다. 저희가 올해 계획한 대수가 2,210대고 신청된 대수가 1,700대 정도 돼서 약 400대가 잔여물량이 남았습니다.
김건 위원 잔여물량은 400여 대가 지금 남았다는 말씀이시죠.
  지원금액이 각 지자체별로 다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국비를 제외하고 시비 말씀드리는 거예요. 저희가 최대 350만 원 정도 되나요?
○미세먼지대책과장 박태식 차종별로 금액이 다른데 지금 말씀하시는 부분은 승용차 부분이 시비가 약 350만 원이고, 또 버스 같은 경우에는 2100만 원 이게 차종별로 다 다릅니다.
김건 위원 그러니까 승용차 말씀드리는 겁니다. 일반 저희 주민들이 구매를 하는 차량을 말씀드리는 거고요.
  승용차가 그러면 대략 350만 원 정도, 최대 금액 차종마다 다르기는 하지만. 지금 타 시에 대비해서 저희 부천시는 원활하게 공급이 되는 편입니까?
○미세먼지대책과장 박태식 지금 어쨌든 정부에서 그린뉴딜 관련해서 추진하면서 친환경차에 대한 보급계획이 상당히 많이 늘어났고 그것에 맞춰서 전국적으로 시·군이 동일한 방향으로 가고 있는 거기 때문에 시·군별로 차이는 없다고 봅니다.
김건 위원 그러니까 보급 사업계획 공고를 두 번 올해 내셨어요, 보니까. 5월에 한 번 내시고 얼마 전에 2차 공고, 변경내용 공고를 내시기는 했는데 5월에 공고 내셨던 거와 변경공고 내셨던 것 어떤 차이점이 있나요? 본 위원이 지금 봤는데 별 차이점이 없는 것 같아서.
○미세먼지대책과장 박태식 지원금액이나 이런 부분에서 달라지는 것은 없고 신청하는 방법이라든가 선정방법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그 변경된 사항만 저기를 하는 거지 금액부분에 대해서 변경된 사항은 없습니다.
김건 위원 원활하게 공급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본 위원은 있는데 지금 우려되는 사항이 전기차량 보급 관련해서 지원금 때문에 위장전입 신고사례가 많이 있습니다. 과장님 알고 계시죠?
○미세먼지대책과장 박태식 경유차량이라고 하면 지금 폐차 관련해서 말씀하시는 건가요?
김건 위원 전기차량 지원금 때문에 보조금 차액이 각 시·군별로 존재를 하고 있고 그리고 지원시기가 각 시·군별로 다르기 때문에, 예를 들어서 얼마 전에 언론에 나온 것 보니까 어느 시에는 전기차량 대수가 많이 남아서 그쪽 시로 위장전입을 6개월 한 후에 차량보조금을 받고 다시 본인이 사는 동네로 전입을 하는 경우가 대다수 많이 발견되고 있어요.
  저희 부천시는 위장전입 관련돼서 따로 조사가 들어간 것 있나요?
○미세먼지대책과장 박태식 그것은 사실 조사는 하기 힘들다고 보고요. 그리고 어쨌든 정부지원금이 주축이고 일부 시의 예산이 편성이 되지만 어쨌든 전국적으로 친환경차 보급 목표라는 관점으로 보면 그것은 동일하다고 보는데요. 저희가 위장전입까지 사실 파악하기는 어렵습니다.
김건 위원 일단은 시비 같은 경우 지원금이 과장님께서 그렇게 말씀을 하시면 조금 오해될 부분이 있는데 저희 부천시 같은 경우는 350만 원, 승용차로 말씀드리는 겁니다, 350만 원 적정수준이라고 생각을 하는데 다른 시·군·구 같은 경우는 최대 1000만 원까지 지원하는 데가 있고 서울시는 제가 알기로 200만 원 초반대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로 인해가지고 위장전입 실태가 전국적으로 지금 많이 일어나고 있어요. 현재 뉴스 검색해 보시면 바로 나옵니다, 이것에 대해서.
  그래서 부천시 계획 공고 보니까 승용차도 아직 400대 정도 남아있고 저희 같은 경우에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거라고 현재 상황은 그렇지만 그래도 전기차 보급률 국가에서 시책사업이기 때문에 하다 보면 저희 부천이 모자라는 경우도 있을 수 있게 되지 않겠습니까. 그런 경우를 대비해서 다른 시·군·구에 현재 이런 상황이 발생하고 있으니 저희도 준비를 해 주십사 본 위원이
○미세먼지대책과장 박태식 네, 내용을 파악해서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겠습니다.
김건 위원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미세먼지대책과장 박태식 네, 알겠습니다.
김건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순희 더 질의하실 위원님, 박찬희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박찬희 위원 고생하십니다, 박찬희입니다.
  과장님, 우리 시가 미세먼지라는 타이틀로, 그러니까 처음에는 미세먼지대책관이 직속이었잖아요. 그런데 4년이 오롯이 지났어요. 2년 정도는 굉장히 활발하게 여러 가지 사업을 막 하셨고 그리고 실질적인 인프라를 구축하는 시기였잖아요. 그런데 안타깝게도 다시 코로나가 터져서 미세먼지라는 것에 대한 시민들이 느끼는 체감이 조금 멀어졌어요. 그렇죠?
○미세먼지대책과장 박태식 네, 맞습니다.
박찬희 위원 2년 동안 미세먼지대책과에서는 무슨 일을 하셨어요? 어떤 준비를 하셨는지가 궁금한 거예요.
○미세먼지대책과장 박태식 저희가 시의 예산이 투입되지 않는 방향으로 해서 국가에서 하는 연구개발사업이라든가 이런 것을 저희 시로 유치해서 시민세금이 들어가지 않는 상태에서 다양한 미세먼지 저감정책을 시도를 했었고요.
  그리고 지금 스마트 미세먼지 특화단지 조성사업이 완료가 됐고, 2년, 3년간 추진하던 사업이 완료가 됐고 도시대기정보플랫폼 구축사업이라고 해서 도에서 공모사업에 선정이 돼서 2024년까지 목표로 해서 큰 사업이 진행이 되고 있거든요.
박찬희 위원 맞아요. 지난 2년 동안 미세먼지대책관은 굉장히 많은 사업을 노크하셨고 실제로 결과를 만들어내기도 하셨고 공모사업도 굉장히 많고 말씀하신 것처럼 시 재원이 투입되지 않는 다른, 사실 미세먼지라는 것 자체가 우리 시만의 문제는 아니니까요.
  그러니까 중앙의 사업이나 이런 것들에 대한 노력을 굉장히 활발하게 하셔서 다른 부서 못지않게 굉장히 많은 공모사업이나 재원을 확보하신 것이 명확합니다. 그래서 이제 그런 결과물들을 조금 같이 공유해 주시고 어찌 생각하면 투자단계에서 이게 실질적으로 우리 시민들의 삶의 결과물로 나타날 수 있는 단계로 조금 접어들어야 될 것 같아요. 그러니까 그런 결과물들을 함께 공유해서 미세먼지대책과에서 하고 있는 노력들이, 사실 처음에 미세먼지대책관 생겼을 때 여기에 왜 그냥 돈을 쏟아 붓느냐, 버리는 돈이다 이런 인식들이 있었기 때문에 굉장히 사업하기가 어려웠거든요, 처음에.
○미세먼지대책과장 박태식 네, 맞습니다.
박찬희 위원 그래서 아마 시 재원을 투입하지 않고 다른 외부재원을 확보하는 방안으로 사업의 방향을 바꾸신 것 같아요. 그래서 적절하게 방향을 잘 맞추어서 여러 가지 사업들을 진행하셨으니 그런 것에 대한 결과물을 같이 공유하셔서 일단 저희 위원회에라도 지금까지 하신 사업을 구체적으로 보고해 주시고 앞으로의 방향을 조금 더 세밀하게 보고해 주시고 공유해 주실 것을 요청합니다.
○미세먼지대책과장 박태식 네, 알겠습니다. 그동안 추진사업이나 앞으로의 추진방향에 대해서 정리를 해서 위원회에 저희가 상세히 보고드리겠습니다.
박찬희 위원 네, 지금까지도 많이 애쓰셨습니다.
○미세먼지대책과장 박태식 고맙습니다.
박찬희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순희 박찬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송혜숙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송혜숙 위원 송혜숙 위원입니다. 수고 많으십니다.
  미세먼지 통학로 조성한 것 있죠?
○미세먼지대책과장 박태식 네, 있습니다.
송혜숙 위원 그것 잘 되고 있나요?
○미세먼지대책과장 박태식 저희가 주변에 대기환경 농도에 따라서 자동적으로 가동이 되는 시스템으로 구축을 해 놨고
송혜숙 위원 정말 가동 잘 되고 있어요?
○미세먼지대책과장 박태식 네, 잘 되고 있습니다.
송혜숙 위원 잘 안 된다는, 어떻게 되고 있느냐, 어떤 것을 하느냐, 벽화가. 그런 얘기를 너무 많이 들어갖고 차후에 제가 다시 한 번 보고를 따로 받겠습니다. 그 부분 너무 얘기가 길어질 것 같아서.
○미세먼지대책과장 박태식 네, 알겠습니다.
송혜숙 위원 그리고 그때 미세먼지 벽화사업 있었죠?
○미세먼지대책과장 박태식 네, 맞습니다.
송혜숙 위원 어떻게 됐어요?
○미세먼지대책과장 박태식 벽화사업은 그동안 언론에 논란이 됐던 부분을 말씀하시는 건가요? 아니면
송혜숙 위원 네.
○미세먼지대책과장 박태식 논란이 됐던 부분들은 각종 협회에서 공모사업을 신청할 때 남의 그림을 도용한다거나 이런 문제가 있었고 저희가 원칙적으로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선정해서 배제를 하고 그랬기 때문에, 그 이후에 몇 번의 공고절차를 더 거쳤습니다. 그래서 기간은 오래 걸렸지만 별다른 문제없이 완료가 됐습니다.
송혜숙 위원 완료됐나요?
○미세먼지대책과장 박태식 네.
송혜숙 위원 그게 사실은 코로나 시기에 인건비, 예술인들 인건비를 위한 공모사업이었는데 불미스럽게도 그런 일들이 많이 벌어져갖고 참 안타깝게 생각이 되었거든요. 과에서 잘못한 것은 아니지만 사람들 간의 불미스러운 일과 여러 가지 일로 원본 우리가 지향하던 것에 퇴색되게 일이 벌어져서 그 문제 되게 안타까웠습니다. 저희 두 가운데에서 다 같이 동시에 그런 문제가 발생해가지고 제가 예의주시했던 거였는데 그나마 잘 되었다니 다행입니다.
  그리고 우리 미세먼지가 코로나 시기로 주춤되기는 했어요. 맞아요. 그런데 그래도 21세기에 환경에 관한 것들은 저는 예산을 세워서라도 우리가 잘 봐야 될 거라고 봐요. 예산이 지금 보니까 없어서, 그렇다 해도 적극적 행정으로 예산을 세워서 뭘 어떻게 할 건지, 벽화 이런 것도 저는 이게 계속 지속가능하게 되는 건지 좀 의심스럽거든요. 그런 면에 있어서 그냥 그림 해 놓을 때 그때뿐이 아니라 잘 좀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미세먼지대책과장 박태식 사후 관리 철저히 하겠습니다.
송혜숙 위원 사후 관리를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순희 송혜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제가 마지막으로 질의하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과장님, 지금 국가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서 계속 노력하고 있잖아요. 그래서 친환경자동차인 수소차나 전기차를 계속해서 보급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전기차충전소는 계속 확대해 나가는 게 눈에 보입니다.
  수소충전소가 우리 시에는 하나도 없죠, 지금.
○미세먼지대책과장 박태식 네, 없습니다.
○위원장 박순희 그리고 아까 최은경 위원님이 질의하신 대로 춘의동에 구축 중에 있습니다. 내년 5월까지 구축이 완료되는 거죠?  
○미세먼지대책과장 박태식 네.
○위원장 박순희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보급은 확대하면서 충전소가 없다는 것이 최대 단점이거든요.
○미세먼지대책과장 박태식 네, 맞습니다.
○위원장 박순희 충전소 구축을 위해서 제 시일 내에 구축될 수 있도록 협조 부탁드리겠습니다.
○미세먼지대책과장 박태식 네.
○위원장 박순희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미세먼지대책과에 대한 질의 답변을 모두 마칩니다.
  미세먼지대책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미세먼지대책과 관계공무원은 이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수도행정과에 대한 업무보고를 청취하겠습니다. 수도행정과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도행정과장 구황삼 안녕하십니까, 수도행정과장 구황삼입니다.
  보고에 앞서 수도행정과 팀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오경미 수도행정팀장입니다. 예산, 결산 지출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임미경 수입관리팀장입니다. 상수도공기업특별회계 자금관리와 체납요금 징수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정미숙 수도요금팀장이 병가로 한희승 주무관이 참석했습니다. 상수도요금의 부과, 징수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김중옥 스마트검침팀장입니다. 원격검침을 위한 단말기 설치와 설치된 수용가에 누수를 점검하여 이상 시에 알려드리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희 상수도공기업특별회계는 수도행정과, 수도시설과, 정수과 3개 과가 해당되며 독립채산제로 예산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급수수입과 원인자부담금, 보조금, 이월금 등 약 700억의 예산으로 128명의 직원들이 80만 시민의 맑은 물 공급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럼 수도행정과 소관 업무보고를 시작하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순희 수도행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질의 답변을 진행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신가요?
  김선화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김선화 위원 안녕하십니까, 김선화 위원입니다.
  한 가지만 제가 민원사항에 대해서 여쭤보고 싶은 내용이 있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스마트검침시스템 구축이라고 지금 적혀 있어요. 그런데 스마트가 아니라는 사항을 제가 민원으로 제안된 이야기를 한번 하고 싶은데요.
  얼마 전 신중동 쪽 계남초등학교 운영위에 계시는 학부모가 민원을 주셨더라고요. 평상시에 학교 상하수도요금이 기본 50∼60만 원 정도 나온다. 그런데 어느 달, 달수 지금 정확하게 생각은 안 나는데 겨울이더라고요. 12월인가 1월인가 얘기를 하시는데 200만 원 이상이 나왔다고 하시더라고요. 저도 사실은 민원내용 사항을 듣고 놀라기는 했었어요.
  그 내용에 있어서 말씀하신 게 전혀 외부적으로 사용한 것도 없고 그냥 기존대로 갔던 취지인데 이렇게 몇 배 이상의 상하수도요금이 나왔기 때문에 학교 측에서도 당황스러웠다, 이 상황은 어떻게 민원제기가 되지 않겠느냐라고 얘기를 해서 저도 좀 수소문하고 다닌 적이 있었어요. 혹시 그 내용사항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수도행정과장 구황삼 네, 내용은 알고 있습니다.
김선화 위원 그래서 저는 뭐냐면 스마트검침이라는 게 아무래도 사용자 아니면 시민의 입장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부분이 되어야 되는데 이 사항에서는 답변을 하셨던 이유가 뭐냐면 단호하게 쓰신 만큼은 내셔야 된다라고 하셨다고 하더라고요. 그것은 좀 아니라고 보거든요.
○수도행정과장 구황삼 아니, 말씀드려도 될까요?
김선화 위원 네, 말씀하세요.
○수도행정과장 구황삼 계남초등학교에서 그 사항에 있어서 처음에 저희들이 스마트검침시스템에 의해서 물이 많이 이렇게 돌아가고 있다, 그러니까 물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해서 저희들이 알려드렸었어요. 그런데 거기서도 먼저 알고 조치를 하셨더라고요. 그랬는데 그 다음에 다시 그게 됐어요.
  스마트계량기가 하루에 두 번 저희들한테 올라옵니다. 그리고 한 시간 단위로 체킹이 돼서 단말기로 전달이 돼요. 그러면 단말기에서는 저희 서버로 하루에 두 번 올라오거든요. 그래서 전체적으로 24시간 얼마 쓰는가 이게 쭉 알려져요. 그렇기 때문에 저희들은 그 내용을 학교 측에 다 설명을 드렸고 학교 측에서도 그 계량기가 이상이 있는지 여부를 계량기 시험청구까지 해서 정상으로 나온 상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그러한 많이 나오게 된 사항을 다 설명을 드렸지만 학교 측에서는 본인들은 거기에 대해 수리한 것도 없고 또 거기에 따른 많이 쓴 여건도 없다 이렇게 이야기를 했었어요. 그렇지만 그 일정기간 동안 계속 많이 쓰다가 다시 정상으로 돌아왔어요. 그렇기 때문에 그 사항이 무작정 요금을 감면할 수 있는 여건이 안 되기 때문에 그러한 사항을 충분히 설명을 드렸던 사항입니다.
김선화 위원 지금 충분하다고 말씀하셨는데 제가 전달받은 사항이랑 정반대로 말씀을 하고 계시네요. 여하튼 다시 한 번 제가 학교 운영위 측이랑 한번 얘기를 밀접하게 전달 받아보고, 해결은 됐다고 말씀을 하셨는데 이게 어디서 누수가 됐는지에 대해서 얘기를 하시는데 지금 보고를 중간, 중간 스마트검침으로 인해서 말씀하셨다고 하셨잖아요. 그런데 그런 사항에 대해서 전혀 없었다고 말씀을 직접 들었기 때문에
○수도행정과장 구황삼 제가 충분히 설명을 했다는 것은 학교 측에서도 저희들한테 두 번이나 찾아왔고 그리고 우리 의회에서도 한번 의원님이 소개해서 같이 이야기도 하신 적 있고요. 그래서 그때마다 저희들이 그러한 사항을 설명해 드렸다는 것을 말씀드리는 겁니다.
김선화 위원 알겠습니다.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그러니까 스마트검침에 대해서 철저하게 시민들이나 사용자의 입장에서 생각을 좀 많이, 신경을 써 주십사 하는 마음에서 말씀드린 것입니다.
○수도행정과장 구황삼 네, 알겠습니다.
김선화 위원 잘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순희 더 질의하실 위원님, 정창곤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정창곤 위원 과장님 안녕하십니까, 정창곤 위원입니다.
  스마트검침이 자동 검침되는 거잖아요, 수시로.
○수도행정과장 구황삼 네, 그렇습니다.
정창곤 위원 그러면 그전에는 수도전 13만 전을 검침직원 27명이 검침을 한 것이 네요.
○수도행정과장 구황삼 네.
정창곤 위원 그러면 앞으로 계속, 한 30% 넘는 교체작업을 한 것 같은데 앞으로 전체적으로 스마트검침으로 수도전을 바꿨을 때 검침직원분들은 어떻게 되는 겁니까?
○수도행정과장 구황삼 저희들이 유효계량기라고 있어요. 계량기는 8년 경과가 되면 교체를 합니다. 그게 1년이면 1만 2000전 정도를 교체를 하거든요. 그러면 그것 스마트계량기로 교체를 하기 때문에 단말기를 달아서 스마트계량기로 해서 받아들이는데 2027년까지 하게 되면 우리 직원들도 자연감소가 되게 됩니다.
  그리고 직원들이 현재 27명이 있는데 최소한 12명에서 14명까지는 저희들이 자체적으로 근무를 해야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연감소가 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근무하게 될 이유는 고지서도 배부를 해야 되고, 그리고 계량기가 예를 들어서 물이 많이 계속 돌아가면 현장에 나가서 누수가 났는지, 사용했는지, 아니면 또 계량기가 멈춰서면 왜 멈춰 섰는지 그것을 또 확인해야 됩니다.
정창곤 위원 네, 이해했는데요,
○수도행정과장 구황삼 그러한 민원을 처리하려면 인원이 좀 필요합니다.
정창곤 위원 어쨌든 추가되는 인력은 없이 앞으로 이 인력에서 자연감소하면서 유지가 된다는 말씀이시죠?
○수도행정과장 구황삼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정창곤 위원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순희 정창곤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수도행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관계공무원은 이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수도시설과에 대한 업무보고를 청취하겠습니다. 수도시설과장직무대행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도시설과수도시설팀장 유재훈 안녕하십니까, 수도시설과 수도시설팀장 유재훈입니다.
  2022년 주요 업무보고에 앞서 수도시설과 팀장을 소개하겠습니다.
  윤지효 옥내급수지원팀장입니다.
  김천기 관로개량팀장입니다.
  김희종 누수수리팀장입니다.
  계량기관리팀장은 공로연수 중이라 공석입니다.
  지금부터 수도시설과 2022년도 주요 업무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순희 유재훈 수도시설팀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질의 답변을 진행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신가요?
  박찬희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박찬희 위원 고생 많으십니다. 박찬희입니다.
  과장님이 안 계셔서 답변을 하실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일단 옥내급수지원 그러니까 관로 교체는 지금 반달마을 하셨다고 했는데 그러면 신중동 지역은 이제 거의 끝났나요?
○수도시설과수도시설팀장 유재훈 저희 부천은 10여 년 이상 지원대상으로 계속적으로 지원하고 있고 지원부분에 대해서 계획적으로, 말씀하셨던 대로 신중동은 거의 마무리돼가고 있습니다.
박찬희 위원 이제 거의 끝났겠어요. 그러면 작은 규모의 공동주택들이 대상지가 되겠네요?
○수도시설과수도시설팀장 유재훈 네, 소규모 같은 데.
박찬희 위원 그렇죠, 소규모는 사업을 진행하기가 수월하지 않으실 것 같은데, 장충이나 이런 것들의 문제가 있어서. 그렇죠?
○수도시설과수도시설팀장 유재훈 그렇습니다. 일단 노후된 옥내 주택 같은 데는 녹슨 데도 많지만 저희들이 현장을 나가 보거든요. 민원이 오면 궁금해 하는 사항에 대해서 저희들이 직접 나가서 조사도 하고 그 부분에 대해서 문제점이 있다든가 그런 것을 해서 이게 가능하냐, 이게 과연 우리가 지원사업으로 대상이 되는지 그것을 먼저 파악하고 있습니다.
박찬희 위원 그렇죠. 이게 아마 지금의 제도에서는 지원해 주실 수 있는 한계가 조금 있을 것 같아요. 공동주택이 자체적으로 재원을 부담할 수 있는 공동주택이 아닌 경우가 많으니까.
  그런데 더 낙후됐잖아요, 더 노후돼 있는 시설이기 때문에 그런 것에 대한 대책도 과에서 조금 더 선제적으로 만드셔야 되지 않을까 싶거든요. 중동신도시가 어느 정도 정리가 됐으니까 대규모로 사업을 해야 할 필요가 그렇게 많지는 않잖아요, 이제. 소규모 사업들이 진행되고 예산도 그렇게 많이 수반되지 않으면 지원율을 높이시든지 조금 더 기준을 완화하시든지 이렇게 해서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할 수 있도록 조금 더 노력을 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수도시설과수도시설팀장 유재훈 네, 알겠습니다.
박찬희 위원 그리고 관로개량팀에서 노후관 개량하신 것 전반기와 하반기 나눠놓으셨는데 이것 대상지 좀 저희 전체 위원들한테 따로 보고해 주세요. 각각의 본인 지역을 확인해야 하니까 이것은 대상지를 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과장님 계시면 다시 말씀드리겠지만 우리가 지금 복사골맑은물을 공급하지 않잖아요.
○수도시설과수도시설팀장 유재훈 그렇죠, 지금 병입수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박찬희 위원 페트병 때문에 공급하지 않아서 우리 시의 수돗물이 굉장히 안전하고 믿을 만한 식수임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시민들께 홍보할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아요.
  그래서 제가 생각하기에 공원을 만들 때, 어린이공원이나 이렇게 공원을 조성할 때 지금 어린이공원 조성할 때는 손을 씻는 세면대는 다 기본적으로 같이 들어가거든요, 아이들이 발 닦고 손 닦고 이렇게 할 수 있는. 그런데 그 옆에 식수대도 같이 설치가 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항상 했어요.
  제가 공원조성과에도 이야기했는데 그렇게 해서 먹는 물이나 손 닦는 물 이렇게 구별을 하면 그것에 대한 신뢰감도 조금 높아질 것이고 수돗물을 홍보하는 자연스러운 효과가 생길 것 같거든요, 시민들한테. 그래서 공원에 식수자원도 처음에 공원 조성할 때 같이 관이나 이런 것들을 공사해야 조금 쉽지 나중에 하려고 하면 굉장히 불편해하더라고요. 나중에 생각나서 하려고 하면 추가가 쉽지 않은 사항이니까 공원조성과나 공원관리과와 협업을 하셔서 조성하고 있는 곳에는 이렇게라도 홍보를 하시는 것은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수도시설과수도시설팀장 유재훈 지금 위원님 말씀에 저도 공감하고요. 홍보 즉, 깨끗하고 안전한 물인데 시민분들은 불신을 많이 하고 있거든요. 2019년 인천 적수 사태로 인해가지고 시민들이 수돗물에 대한 불신이 더 심각해졌습니다. 그렇게 음용수를 가까이 하게 되면 초·중·고, 아니면 시민들, 공원을 조성하는 분들은 접하게 되기 때문에 그만큼 수돗물에 대한 안전성을 더 홍보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아주 좋으신 말씀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박찬희 위원 그렇게 어려운 사업 아니고 예산 많이 들지 않으니까 검토해 주십시오.
○수도시설과수도시설팀장 유재훈 네.
박찬희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순희 박찬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학환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이학환 위원 팀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지금 부천시에 30년이 넘은 노후관이 대략 얼마나 있습니까?
○수도시설과수도시설팀장 유재훈 현재 상수관로는 1,370㎞입니다.
이학환 위원 30년이 넘은 것.
○수도시설과수도시설팀장 유재훈 30년이 넘은 것 137㎞ 정도 됩니다.
이학환 위원 우리가 연 계획 잡는 게 총 예산을, 지금 여기 사업비가 72억 정도 잡혀 있는데 그것을 전체적으로 한다면 예산은 어느 정도 들어갑니까? 예를 들어서.
○수도시설과수도시설팀장 유재훈 이런 말씀드리기는 뭐하지만 현재 저희가 17㎞ 하는데 72억 정도, 73억 정도 들어가거든요. 그러면 계속적으로 내용연수는 차곡차곡 쌓이기 때문에 못해도 1년에 2배 정도 이상의 예산이 필요한 거죠.
이학환 위원 제가 드리고 싶은 얘기는 수돗물은, 물은 중요하지 않습니까. 예산이 어느 예산이고 다 중요하지만 수돗물 공급하는데 노후관 개량하는 데는 예산을 확충해서 1년에 더 많이 교체할 수 있는 계획을 세웠으면 좋겠다 해서 제가 말씀드리는 겁니다.
○수도시설과수도시설팀장 유재훈 저희들이 올해 상수도관망 기술진단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위원님이 말씀하셨던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그다음에 현재 블록별로 위험도 있는 데라든가 관로가 누수가 났다든가 그런 것을 적기에 색출을 해가지고 교체할 수 있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학환 위원 다른 어떤 집행부든 뭐든 다음 예산 세울 때는 조금 더 예산을 세워서, 시민의 안전을 위해서라도 예산을 더 세워서 조금 더 많이 진행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워주십시오.
○수도시설과수도시설팀장 유재훈 네, 열심히 하겠습니다.
이학환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순희 이학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송혜숙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송혜숙 위원 수고하십니다. 송혜숙 위원입니다.
  아주 간단하게 한 가지 묻겠습니다. 노후관이 내구연한이 있나요?
○수도시설과수도시설팀장 유재훈 보통 상수도 설계기준에는 노후관이라는 용어도 있지만 보통 내용연수라고 해서 30년을 수치로 정하고 있습니다.
송혜숙 위원 그런데 30년을 기준으로 하면 연차적으로 지금 교체하는 거네요.
○수도시설과수도시설팀장 유재훈 그렇습니다. 저희들이 예산 범위 내에서 연차적으로 하고 앞으로 중동지역도 30년이 됐기 때문에 거기도 많이 들어갈 부분으로 있습니다.
송혜숙 위원 그런데 제가 이것 볼 때 원도심하고 신도시들하고 관리하는 게 원도심이 훨씬 어렵잖아요. 오래된 원도심 그런 데를 더 적극적으로 찾아서 같은 거면 먼저 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수도시설과수도시설팀장 유재훈 네, 발로 뛰겠습니다.
송혜숙 위원 그래야만 되지 안 그러면 우리가 아파트 이런 데보다 원도심에 낡은 주택 이런 데는 묻혀 있는 하수관도 오래되면 낡고 그래서 수돗물 공급할 때 되게 어려운 점이 많더라고요. 그런 것을 미리 하시면 원도심이 되게 좋을 것 같습니다. 원도심에 대한 수돗물 이런 것 좀 해 주시고요.
  까치울정수장이 빨리 고도정수장이 되어야 우리 노온정수장도 됩니다. 우리는 노온정수장을 쓰기 때문에, 까치울정수장은 우리가 쓰지를 않습니다, 소사구는. 그래서 여기가 빨리 되어야 하는데 여기가 늦어지니까, 7대 사실 저희가 처음 초선일 때 여기 갔었어요. 가서 된다고 막 이렇게 해서 해 놨었는데 4년이 지났는데 안 되고 또 다시 갔어요, 지금 새로 의원이 되어서, 또 재선이 되어서 갔거든요. 깜짝 놀랐어요, 저는. 또 가서 아직도 안 되고 있나 이 생각 했거든요.
  좀 빨리 추진해서, 어렵겠지만 잘 해 주셔서 노온정수장도 고도정수처리가 될 수 있도록 신경을 많이 써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수도시설과수도시설팀장 유재훈 네, 알겠습니다.
송혜숙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순희 송혜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신가요?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이상으로 질의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부서장의 병가로 인해서 직무대행으로 나오신 유재훈 팀장님 시원시원한 답변 고맙습니다. 발로 뛰실 거죠?
○수도시설과수도시설팀장 유재훈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순희 믿어보겠습니다. 시민들께 만족을 드릴 수 있는 그런 행정 부탁드리겠습니다.
  수도시설과 수고하셨습니다. 수도시설과 관계공무원은 이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 잠시 정회코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33분 회의중지)

(14시41분 계속개의)

○위원장 박순희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정수과에 대한 업무보고를 청취하겠습니다. 정수과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수과장 박성태 안녕하십니까, 정수과장 박성태입니다.
  보고에 앞서 저와 함께 근무하고 있는 정수과 팀장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최재경 정수행정팀장입니다.
  김광중 정수팀장입니다.
  정재홍 시설운영팀장입니다.
  김무인 먹는물검사팀장입니다.
  주요 업무 41쪽입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순희 정수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질의 답변을 진행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정수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정수과 관계공무원은 이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하수과에 대한 업무보고를 청취하겠습니다. 하수과장직무대행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수과하수행정팀장 엄미영 안녕하십니까, 하수행정팀장 엄미영입니다.
  보고에 앞서 하수과 팀장을 소개하겠습니다.
  신수일 하수처리팀장입니다.
  이정명 하수시설팀장입니다.
  지금부터 하수과 업무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순희 하수행정팀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질의 답변을 진행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건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김건 위원 팀장님, 과장님 공석인데도 불구하고 수고 많으셨습니다. 김건 위원입니다.
  본 위원이 이해가 안 가는 부분이 있어서 질문을 드릴게요. 보고서 52쪽 하수시설물 정비 및 준설 사업 건입니다. 올 상반기에 준설을 두 군데 하셨어요. 어디에 어떤 사업을 하신 건가요?
○하수과하수행정팀장 엄미영 상반기 준설 완료된 사업 말씀하시는 겁니까?
김건 위원 네, 추진실적에 보고해 주셨는데 사업비 10억, 준설 10억이 올해 거고 준설 두 군데 1월부터 6월 사이에 하셨다고 지금 보고서에 작성되어 있지 않습니까. 어디에 어떤 사업을 하셨는지 질문드릴게요.
○하수과하수행정팀장 엄미영 지금 이 사업은 6월까지 진행되는 사업입니다. 저희가 일단 하수도 시설물 정비사업 25억 원에 대해서는 단가사업이라고 해서 저희가 긴급하거나 급한 일이 발생했을 때 신속하게 처리를 하기 위해서 일정금액에 대해서 단가계약을 미리 체결해 놓습니다. 1억, 1억 이렇게 미리 체결을 해서, 저희가 원래 위급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계약을 체결하고자 하면 계약에 대한 어떤 일정에 소요되는 시간이나 그런 것들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미 계약은 체결해 놓고 긴급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바로바로 처리를 할 수 있도록 그렇게 계약을 추진하고 있는, 그런 단가계약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상반기 1억 6000에 대한 부분은 우선 그렇게 체결되어 있는 계약이고요. 세부적인 위치나 어떤 시설들에 대한 부분, 일부 아까 말씀드렸던 것처럼 시에서 일괄 그렇게 추진하고 있고 그다음에 행정복지센터에 하수팀이 있습니다. 하수팀에서 일부 행정센터에서 발생되는 도로시설물 보수라든가 개보수사항이라든가 그런 소규모적인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세부적인 위치나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별도로 자료를 준비해서 따로 위원님께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김건 위원 별도로 따로 서면으로 보고 부탁드리겠습니다.
○위원장 박순희 잠시만요. 하수시설팀의 사업내용이죠?
○하수과하수행정팀장 엄미영 네.
○위원장 박순희 혹시 하수시설팀장님 답변 가능하시면 발언대에서 답변을 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하수과하수시설팀장 이정명 하수시설팀장 이정명입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하수도 준설 사업은 금액은 정해져 있는데 사실은 사업물량을 미리 정해서 저희가 어느 부분 사업을 하겠다고 정해 놓은 게 아니고 그때그때 민원 들어오는 부분도 있고 하수관이 막히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우리 10개 동에서도 지금 사업을 하고 있고 저희도 사업을 하는데 단가사업이라고 해서 아까 저희 행정팀장이 말씀하신 것처럼 1억 원 범위 내에서 정비사업이라든가 준설사업이라든가 이 물량을 잡아서 미리 계약을 해 놓고 일정한 기간 내에 저희가 잡혀있는 물량만큼을 정비를 하는, 선 계약을 하고 후 사업을 진행하는, 왜냐하면 특정한 장소가 먼저 정해져 있지는 않습니다. 그런 것은 단위사업으로 하는데
김건 위원 팀장님 무슨 말씀인지 이해는 했는데요, 여기 추진실적에 준설 2건이라고 적어놓으셨잖아요.
○하수과하수시설팀장 이정명 준설 2건이라고 잡혀 있는 게 계약건수를 말합니다.
김건 위원 계약건수가 2건인 거죠, 사전 계약을 하신 게 2건이라는 말씀이시죠?
○하수과하수시설팀장 이정명 그렇죠, 이게 10개 동사무소에서도 계속 상반기, 하반기에 계약을
김건 위원 그렇게 작성하셨으면 질문을 안 드렸을 텐데 사업수 2건 준설 완료했다고 이렇게 작성을 해 주셨으니까 제가 질문을 드린 거고 아까 팀장님 말씀해 주신 대로 관련 건은 시간관계상 구두로 답변 어려우니까 관련자료 본 위원에게 제출 부탁드리고요.
  시설물 보수 15억은 전체 100% 시비사업입니까?
○하수과하수시설팀장 이정명 시비사업 맞습니다.
김건 위원 알겠습니다. 아까 요청자료는 따로, 별도로 우리 의회에 제출 부탁드리겠습니다.
○하수과하수시설팀장 이정명 네, 알겠습니다.
김건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순희 하수시설팀장 자리로 돌아가셔도 좋습니다.
  최은경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최은경 위원 안녕하세요, 최은경입니다.
  하수과와 자원순환과에 해당되는 질의인데요. 굴포하수처리장이 사업비나 이런 걸로 인해서 지금 검토 중이라고 알고 있는데 굴포하수처리장과 자원순환센터가 함께 이전 지하화를 고민하고 계시는 사업인지요, 아니면 굴포하수처리장만 고민하고 계시는지요?
○하수과하수행정팀장 엄미영 위원님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은 진행되는 사업이 현재 구체적으로 검토되거나 확정된 사업은 아닙니다. 위원님이 말씀하셨던 여러 가지 부분들 함께 이전 내지는 분리 등 기타 세부적인 사항들 구체적으로 검토되어 있는 사항은 현재는 없습니다. 다만, 그런 여러 가지들을 다 다각적으로 검토하고 종합적으로 분석해서 진행될 예정이라 현재로서는 위원님이 말씀하신 그 부분에 대해서 어떻다 이렇게 확답을 드릴 수 있는 단계는 아닙니다. 그것은 추후 진행상황에 따라서 달라질 사항이다 그렇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최은경 위원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순희 최은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정창곤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정창곤 위원 안녕하십니까, 정창곤 위원입니다.
  아까 하수시설물 사업비를 선 계약한다고 이렇게 말씀하셨는데 그러면 올해 시설을 선 계약했는데 후에 공사할 곳이 없으면 이 계약금은 다시 저희한테 페이백이 되는 겁니까?
○하수과하수행정팀장 엄미영 우선은 아까, 말씀을 드리면 일반 공사는 저희가 일정 예산을 수립해서 특정 목적을 갖고 공사를 발주해서 진행하는 사업이고요, 이 사업은 1억에 한해서 계약 발주를 한 다음에 긴급한 시설보수나 그런 것들이 이루어졌을 때, 발생했을 경우에 조치를 하고 그 이후에 정산이라는 조치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1억에 대한 소요예산이 다 소요가 되면 다시 한 번 단가계약을 맺어서 또 거기에 대해서 시설을 하고, 그러니까 정산절차를 하기 때문에 저희가 12월에 이 부분은 정상적으로 그렇게 정산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정창곤 위원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순희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박찬희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박찬희 위원 수고 많으십니다.
  경영평가 가등급 올해에도 가능할까요?
○하수과하수행정팀장 엄미영 저희 경영평가 부분은 격년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작년에는 상수도공기업특별회계가 평가를 해서 우수한 성적을 받았고 저희는 올해 평가대상이라 3월까지 자료를 작성은 했습니다. 제가 발령을 받아서 최선을 다해서 작성은 했고요.
  사실 자료작성도 당연히 중요하지만 공기업 평가라는 게 전반적인 게 다 포함됩니다. 아까 말씀드렸던 처리장이라든가 아니면 하수관로라든가 아니면 재정건전화라든가 어쨌든 자체적인 평가들이 다 포함되는 사항이라 최선을 다해서 준비를 했고 7월에 그 발표에 대한 결과를 기대하고는 있습니다.
  그리고 이게 하루아침에 서류서만 준비해야 하는 것은 아니고 이것은 어쨌든 시설운영에 대한, 처리장의 오염에 대한 정화 이런 것에 대한 것 우리가 물리적으로 할 수 없는 데이터화되어 있는 그런 자료들이 다 들어가 있기 때문에 매일매일 노력해야지 이런 우수한 성과가 올 수 있는 거라 그런 것을 포함해서 하수과 전 직원들이 항상 최선을 다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박찬희 위원 20년에도 가등급 받으셨죠?
○하수과하수행정팀장 엄미영 가등급 받았습니다.
박찬희 위원 그러니까 17년에도 받으셨고.
○하수과하수행정팀장 엄미영 그때는 나등급 받았다가
박찬희 위원 계속 가등급을 많이 받고, 그러니까 직원들은 최고의 결과를 위해서 늘 굉장히 열심히 애를 쓰시는데, 제가 이 이야기를 왜 시작하는지 아시죠?
  직원들 아니라 실제로 위탁하시는 분, 그리고 시설물에 대한 관리도 페이퍼상으로 말고 물리적인 환경도 더 챙기셔서 점검 이후로는 똑같은 점검을 받지 않도록 그것도 같이 챙겨주시기를 요청하겠습니다.
○하수과하수행정팀장 엄미영 네, 처리장 시설 및 저희 유관기관들 저희가 코로나 때문에 그동안 같이 협업하는 것들이 조금 부족한 부분이 있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일단 코로나가 괜찮아지면 저희가 유관기관끼리 워크숍이라든가 전문적인 교육도 같이 진행하면서 같이 협업하여서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박찬희 위원 그리고 직접 시설물에도 한번 들어가 보시고요, 지하에. 가끔 들어가 보십시오. 1년에 한 번 정도는 현장을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하수과하수행정팀장 엄미영 지하는 뭐, 저도 행정팀장이지만 그 평가를 하다 보니까 저도 현장 견학은 했습니다. 침전지라든가 그때 우리 위원님들 보셨던 그런 시설을 비롯해서 역곡 쪽은 지하시설이기는 하지만 지하시설도 순회를 했었고 우리 굴포처리장도 제가 참여할 수 있는 곳은 하고 여러 가지 시설들을 충분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다 살펴보려고 애를 쓰고 보기도 했습니다.
박찬희 위원 네, 직접 확인하시기를 다시 한 번 요청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순희 박찬희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송혜숙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송혜숙 위원 수고하십니다, 송혜숙 위원입니다.
  하수, 그다음에 우수, 오수 세 가지가 있죠. 그런데 여기 하수처리시설 안정적 운영을 위한 대수선이라고 되어 있는데 제가 염려돼서 한 가지 질의하면서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역곡하수처리장으로 가는 데는 중간에 다 뭉쳐서 함께 가는 것 아시죠?
○하수과하수행정팀장 엄미영 합류식하고 분류식 말씀하시는 거죠?
송혜숙 위원 합류시설이 있어서 같이 다 가죠, 중간에. 그래서 작년에 싱크홀이 발생했을 때 다 넘치고 난리가 났었잖아요. 거기 들어가는 입구 같이 다 묶어서 들어가는 데에서 터져서 난리가 났었는데 지금 거기 오수관을 하나 옆으로 별도 관을 하나 묻고 다시 역곡처리로 가게 돼 있어서 이번에 비 오는데 문제점은 없었어요, 그나마.
  그랬는데 지금 역곡천변에 가니까 우리가 지하로 돼 있어서 역곡은 그렇게, 그 자체는 냄새나지 않아요. 그런데 주위에 점점 처음보다 냄새가 심해졌다는 얘기가 많아요. 거기 천변으로 물이 흐르는 데가 있고 그 물을 다 정수해서 역곡천변으로 일부 흘러가요. 거기 아이들 놀이터도 만들어놓고 했는데 거기 나오는 입구에서 악취가 심하게 나서 그런 얘기 많이 하거든요. 거기 어린이 물놀이도 조금 있으면 개방을 하게 돼 있거든요. 그런 것 한번 점검해 주셨으면 좋겠고.
  이것 여기에 얘기하는 건 아닌 것 같은데 한번, 여기는 아닌 것 같아요, 부서는. 관 뚜껑이 역곡천 위로 이렇게 나와 있어요, 상판으로. 지금 그 문제가 있어서 제가 따로 별도의 다른, 어제 아마 얘기했어야 됐는지 제가 과가 분명하게 아직 저기 안 돼서 못하고 있는데 그게 밖으로 나와 있어서 미관상 보기가, 거기서 냄새 나지는 않아요, 않는데 미관상 보기가 너무 안 좋다.
  역곡천변 위로 쭉, 지하로 안 나와 있고 오히려 들어간, 매설이 안 돼 있어요. 급하게 하느라고 매설할 수가 없어서 차후에 매설한다 얘기도 있고 이런데 그게 지난번에 임시 관인지 아니면 아주 한 관인지는 모르겠어요. 그것을 제가 점검을 해서 차후에 개인별로 한 번 더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수과하수행정팀장 엄미영 네, 알겠습니다.
송혜숙 위원 이것을 정확히 좀 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우리는 역곡, 옥길 개발을 하면서 이게 잘못 개발이 돼서, 택지개발을 할 때, 지금 끊임없이 6년 차인데 6년 동안 오수가 계속 문제되고 있어요. 오수, 하수 같이 합류되는 부분에서. 이 문제도 철저하게 짚어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하수과하수행정팀장 엄미영 네, 알겠습니다.
송혜숙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순희 송혜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이상 질의 답변을 모두 마칩니다.
  하수행정팀장 수고하셨습니다. 하수과 관계공무원은 이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생태하천과에 대한 업무보고를 청취하겠습니다. 생태하천과장직무대행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생태하천과하천팀장 최신호 생태하천과 하천팀장 최신호입니다.
  보고에 앞서 부서 팀장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생태하천 복원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김종기 하천시설팀장입니다.
  하천시설물 유지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조광준 하천관리팀장입니다.
  생태하천과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순희 하천팀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질의 답변을 진행하겠습니다.
  김건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김건 위원 팀장님 보고 고생 많으셨습니다. 김건 위원입니다.
  질문내용은 아니고요, 굴포천 정화사업 관련해서 굉장히 악취가 심합니다. 굴포천 근처에 있는 아파트도 있고 특히나 저희 상동 같은 경우는 호수마을 아파트가 있습니다. 겨울철이야 거의 그럴 일 없는데 지금 같은 여름철 습한 날씨에 보면 악취가 상당히, 집 안까지 악취가 들어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물론 국가하천 지정문제 등 예산문제가 있어서 대대적인 정화사업 자체가 조금 늦어지는 것 이해는 합니다만 하천과에서 우리 민원인들에 대한 이런 요청을 적극 수렴하여서 다른 방도라도 찾아볼 수 있으면 정화사업에 대해서 다시 한 번 검토 부탁드리고요.
  두 번째로, 굴포천이 대장동신도시가 조성이 된다고 하면, 굴포천이 대장동신도시와 또 같이 인접해 있지 않겠습니까, 팀장님. 저희가 지금 상상할 수도 없는 부가가치가 굴포천에서 일어날 수가 있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라도 굴포천 정화사업에 대해서 다시 저희 하천팀에서 고민하시기를 부탁드리고요.
  두 번째는 시민의 강 사업인데요. 또 마찬가지로 봄이나 여름철 저녁에 그쪽 산책을 하다 보면 조명이 있는 곳은 당연히 날벌레가 많이 끼게 되어 있죠. 이제 정비사업을 하신다고 하니 이 부분도 고려해서 정비사업을 실시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혹시 안 되는 점이 있을까요?
○생태하천과하천팀장 최신호 굴포천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굴포천 악취문제는 주원인이 각 지자체에서 국부적으로 정비사업을 추진하다가, 굴포천은 부천, 김포, 부평, 계양, 강서구 5개 지자체가 포함된 하천이고요. 이게 각 지자체의 지속적인 노력으로 2016년도에 국가하천으로 지정됐습니다. 그리고 2020년도에 국가하천 기본계획 실시할 때 오염토를 부분적으로 조사를 했는데 부천시 구간 같은 경우에는 오염토가 1.6m 정도 퇴적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그런데 저희가 생각하는 굴포천 악취나 수질문제는 오염토가 문제가 아닌가 먼저 판단하고 있고 이번 굴포천 정비사업 할 때 최우선 사업내용이 오염토 제거사업입니다. 그러니까 오염토가 제거되고 나서 수질 개선되는 사항을 보고 그다음에 추가적으로 병행되는 사업에 대해서는 중앙부처와 협의해서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김건 위원 그러니까 작년도, 21년도에 굴포천 관련해서 세미나 다녀오셨더라고요. 세미나 자료를 본 위원이 검토를 했었는데 부천시 쪽 내용이 많이 빠져있었어요. 있기는 있는데 다른 인천이라든지 부평이라든지 그쪽에 비해서 향후 발전내용이라든지 그런 내용이 많이 빠져있기는 한데 여하튼 지금 팀장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다른 방식에 대해서 고민 좀 부탁드리고요.
  그리고 시민의 강 답변 부탁드릴게요.
○생태하천과하천팀장 최신호 시민의 강은 2003년도에 준공이 돼서 조성된 지 20년이 경과돼서 위원님도 아시다시피 부분적으로 포장이라든지 녹지대라든지 조명이나 데크라든지 저희가 국부적으로 부분 보수는 해나갔으나 금년부터 5개년에 걸쳐서 전면적으로 재정비를 할 계획이고요. 위원님 말씀하신 내용을 포함해서 시민들 의견 수렴해서 보다 쾌적한 환경이 조성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김건 위원 또 한 가지만 더 말씀드릴게요.
  시민의 강에 보면 어차피 정비사업이 대대적으로 들어가니까 말씀을 드리면 아파트 진출입로 있지 않습니까. 시민의 강과 붙어있는 아파트 쪽문이죠. 그 안에 보면 민원이 제일 많이 발생하는 부분이 좁아요, 그 다리가. 좁다 보니까 유모차 2대가 못 지나갑니다. 거기 조성하실 때도 그 점도 고려해서 공사 부탁드리고 그리고 그 다리를 지나갈 때 잡을 수 있는 손잡이 같은 게 없는 아파트단지가 있더라고요. 이쪽도 안전을 위해서 공사하실 때 검토 부탁드리겠습니다.
○생태하천과하천팀장 최신호 저희가 구간별로 5개 구간으로 잘라서 수리를 하기 때문에 실시설계 할 때 해당 구간에 대한 아파트단지 주민들이라든지 이런 이용객, 주민들한테 의견 수렴을 해서 실시설계에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김건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순희 김건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송혜숙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송혜숙 위원 팀장님, 저를 보니까 웃음이 좀 나오시죠, 고생 많이 하셔갖고.
  송혜숙 위원입니다.
  하도 고생을 많이 하셔서 제가 칭찬 좀 해드리려고 합니다. 우리 역곡, 범박, 옥길지구에 작년에 싱크홀 발생했는데 그 땡볕에 몇 달을 고생하셨습니다. 그리고 진짜 제가 안타까울 정도로 열심히 하시고 고생하셔서 올해 비가 그렇게 많이 왔는데도 그나마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제가 너무 감사하고.
  제가 잠을 못 잤어요. 며칠 동안 저번에 폭우가 쏟아지는데 이것을 어떻게 해야 되나, 또 연락해야 되나, 상황이 벌어지면 어떡하나. 그래서 우리 단체대표들하고 다 잠을 못자고 네트워크를 형성해서 기다리고 있었지만 다행히 아무 일도 없이 잘 지나갔습니다. 감사드리고 고생한 보람으로 그래도 잘 마무리가 되고 있어서 감사드립니다. 하여튼 고생하셨고요.
  제가 보니까 하천은 늘 나가서 일해야 되니까 되게 힘들겠더라고요. 밖에 나가서 확인해야 되고 또 검토해야 되고 또 봐야 되고 이렇게 업무가, 그런데 또 상대적으로 예산은 많아요. 예산이 보통 100억, 200억, 몇 백억 장기 이렇게 되는데 하여튼 제가 당부 하나 드리면 아까도 제가 말씀드렸는데 마무리가 꼼꼼하게, 위에 하수, 오수 합류지점 역곡천으로 가는데 지금 밖에 나와 있는 부분 이런 데 지금 문제가 좀 있죠. 그것 마무리를 잘 해 주셔야 될 것 같습니다. 설계를 잘못한 부분이 있다고 들었거든요. 그 부분을 공사하시는 분들이 잘못해서 그런지 좀 철저하게 해 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생태하천과하천팀장 최신호 상시 점검해서 철저히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송혜숙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순희 송혜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최은경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최은경 위원 안녕하세요, 최은경입니다.
  여월 베르네천 있죠. 여월 베르네천이 얼마 전에 대공사가 끝났는데요. 지금 조명 서치라이트도 되게 예쁘게 달고 운동기구, 벤치 등이 설치가 다 되었습니다. 주민으로서 우선 감사드리고요.
  그런데 요즘에 비가 많이 와서 그런지 벌써 산책로, 운동하는 길이 움푹 패이기 시작했습니다. 혹시 알고 계신가요?
○생태하천과하천팀장 최신호 민원사항 들어온 것 내용은 알고 있습니다.
최은경 위원 벌써 소파보수를 해야 될 곳이 조금 생기기 시작했는데 지속적인 관리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생태하천과하천팀장 최신호 지속적으로 관리하겠습니다.
최은경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순희 더 질의하실 위원님, 박찬희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박찬희 위원 고생하십니다, 박찬희입니다.
  송내대로변 물길조성사업은 보고를 안 하셨네요. 안 하나요?
○생태하천과하천팀장 최신호 송내대로변 물길조성사업은 지난 시장님 계실 때 공약사항으로 추진하다가 사업성하고 유지관리에 매우 어려운 점이 있어서 당시 시장님한테 보고드리고 매몰된 사업으로 결정했습니다.
박찬희 위원 매몰됐어요?
○생태하천과하천팀장 최신호 네.
박찬희 위원 아니, 제가 얼마 전에도 다른 보도자료에서 계속 송내대로 그 사업을 추진한다는 자료를 보고 안 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해서 안 하면 어떨까를 건의하려고 했는데 이미 매몰된 상태군요.
○생태하천과하천팀장 최신호 안 하는 걸로 결정됐습니다.
박찬희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순희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답변을 모두 마칩니다.
  하천팀장 수고하셨습니다. 생태하천과 관계공무원은 이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자원순환과에 대한 업무보고를 청취하겠습니다. 자원순환과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원순환과장 권광진 자원순환과장 권광진입니다.
  우리 과는 자료 67쪽 포용적 조직문화 조성으로 노사 상생 구현 등 주요 업무 세 가지와 자원순환센터 현대화사업 현안사항 등 네 가지를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에 앞서서 저와 함께 일하고 있는 우리 팀장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쓰레기수거 업무 담당합니다. 청소1팀장 허대철 팀장입니다.
  다음은 도로청소, 노면청소 차량운행 담당하고 있는 박동규 청소2팀장입니다.
  다음은 재활용 업무를 총괄하고 있는 김준선 재활용팀장입니다.
  다음은 음식물쓰레기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김향미 음식물자원팀장입니다.
  다음은 소각장하고 MBT시설을 운영 담당하고 있는 김태중 시설1팀장입니다.
  끝으로 현대화사업, 소각장 현대화사업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박병수 팀장입니다.
  저희 과 주요 업무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순희 자원순환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질의 답변을 진행하겠습니다.
  김건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김건 위원 과장님 보고 수고하셨습니다.
  이것은 질문이나 질의가 아니라 좀 발언을 하겠습니다. 여러 위원님 자원순환센터 현대화사업에 대해서 질의나 질문하실 것으로 예상하는데 본 위원의 생각을 말씀드리면 현재 이 자리에서 논의할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을 하고요. 지금 오늘은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이기 때문에 자원순환센터 현대화사업에 대해서는 위원장님께서 다시 한 번 간담회를 주최를 해 주십사 건의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순희 김건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추후에 간담회가 1회가 아니라 아마 여러 번, 수차례 계속되어야 될 문제인 것 같아서요,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선화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김선화 위원 안녕하십니까, 김선화 위원입니다.
  지금 부천시 쓰레기분리배출 시민들 의식이 많이 상향이 돼서 잘하고 계시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비협조적으로 분리배출에 조금 차질이 있을 수도 있지만 지금 많이 좋아졌다고는 생각을 해요. 그 안에서 재활용품을 버리는 법도 중요하지만 사용법도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왜냐하면 자원순환이라는 게 탄소중립과 또 연관이 되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한 가지 일이 잘 됨으로 해서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방침을 모색해 줬으면 좋겠고요. 그 와중에 보니까 취학, 미취학아동 재활용 프로그램이 있네요. 운영되고 있다고 적혀 있죠. 이 안에 구성되는 프로그램을 다 나열하기는 힘들겠지만 제가 제안조로 말씀을 드린다면 일단은 아이들 대면사항으로 활동할 수 있는 현실, 현장교육이 중요하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예를 들어서 구성될 수 있는 프로그램 내용 중에 재활용을 사용해서 많은 작품들을 사용할 수 있는 정크아트 쪽이나 수거된 현수막을 사용해서 에코백을 만든다는 등 이런 것들의 사용법, 재활용을 버리는 법도 중요하지만 사용할 수 있는 가치성을 충분히 생각을 해 주셨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제시 쪽으로 드렸습니다.
○자원순환과장 권광진 네, 알겠습니다. 김선화 위원님께서 질의하셨는데요. 일단 탄소중립 관련해서는 어찌됐든 우리가 화석연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지구온난화와 관련된 표면온도가 상승이 되고 있죠. 그래서 갑자기 어떤 기후변화라든지 이런 부분이 있습니다. 하여튼 탄소배출 관련해서는 저희가 열심히, 또 우리 소각을 하는데 있어서도 저희가 주의할 부분이 많고요.
  그다음에 프로그램 관련해서 지금 말씀하셨듯이 저희가 과거에는 우리 자원순환 관련 프로그램을 하나의 VCR로 제작을 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초등학교, 중학교, 성년 이렇게 3개 분야로 해서 거기에 맞는 그런 프로그램을 적용하도록 하고요. 그다음에 현수막 이용하는 에코백이라든지 이런 부분들도 각 동의 단체들하고 협의해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선화 위원 참고로 부천시 자원봉사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그런 분들 많이 추진을 해서 연계가 된다면 더 좋은 재활용법이 생길 거라고 생각을 하고 많이 좀 협조 부탁드리겠습니다.
○자원순환과장 권광진 알겠습니다.
김선화 위원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순희 김선화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안효식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안효식 위원 심곡동 출신 안효식 위원입니다.
  자원순환과는 팀이 6개나 되네요.
○자원순환과장 권광진 네, 그렇습니다.
안효식 위원 그만큼 힘든 부서라는 얘기가 되는데 과장과 팀장들께서 고생이 많으십니다.
  요즘 일반쓰레기가 아침에 안 치워지는 곳이 있다고 하는데 그게 일이 많아서 그런 건지, 휴가기간이라서 그런 건지, 아니면 환경업체에서 미화원을 줄여서 그렇다는 얘기도 있는데 어떻습니까?
○자원순환과장 권광진 수거업체에서 인력조정 이런 부분은 없고요. 제가 상당히 이 발언이 정치적인 발언일 수도 있고 그런데 원래 저희가 1년에 한두 번 정도는 쓰레기를 종량제봉투에 담지 않거나 아니면 재활용품이 아닌 것을 배출할 경우에 미수거 정책을 추진합니다. 그래서 현재 저희가 계획을 세우고 있고 일부 동에도 저희가 전달을 하고 있는 과정이고 실제 미수거 정책은 10월부터 추진할 겁니다.
  그러면 왜 그동안 못했느냐, 선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이것 우리가 정치행정일원론 차원에서 보면 정치도 행정이고 행정도 정치다 보니 그런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부의장님 말씀대로 미수거된 동은 저희한테 연락주시면 저희가 바로 수거를 하겠습니다. 다만, 그런 정책도 저희가 같이 병행한다는 부분 말씀드리겠습니다.
안효식 위원 그러면 미수거로 남아 있는 게, 아침에 보통 출근할 때 되면 그게 다 없어지잖아요. 출근할 때 많이 있어서, 그러면 남아있다는 것은 그게 종량제봉투가 아닌 것 남겨놨다는 얘기네요.
○자원순환과장 권광진 네, 그런데 우리 부천시가 쓰레기 청소를 참 잘하죠. 왜냐하면 일반쓰레기에다 종량제 오만 것을 한꺼번에 다 실어가지고 와요. 그래서 주민들 불만이 되게 많으십니다. 특히 재활용 분리를 잘해서 내놨으면 재활용을 해야지 왜 한꺼번에 실어오느냐.
  우리 부천시가 보면 청소차량이라든지 도심의 어떤 구조 이런 부분에 있어서 문제가 많습니다. 물론 그렇게 실어가지고 오면 저희가 재활용 할 것은 재활용선별센터가 저희 센터 내에 있죠. 거기서 분리를 합니다만 일반시민들이 보실 때, 그런데 또 일반시민들이 그 말씀도 하셔요. 재활용을 안 실어가면 쓰레기를 버리는 곳이 지저분합니다. 민원전화가 또 옵니다. 그래서 아예 그냥 다 가져와서 우리가 분리를 하자 현재 그렇게 하고 있는데 일단은 그것도 사실 잘못된 방법이죠.
  그래서 재활용 관련해서도 저희가 앞으로 교육을 철저히 하겠고 또 시민들께 협조를 구하겠고요. 그다음에 아까 말씀드린 미수거라든지 이런 부분에 대해서도 저희가 곧 시행할 예정에 있습니다.
안효식 위원 자원순환과 힘드시겠지만 의지를 가지고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원순환과장 권광진 알겠습니다.
안효식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순희 안효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최은경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최은경 위원 안녕하세요, 최은경입니다.
  존경하는 김건 위원님 말씀대로 지금 자원순환센터 현대화사업에 대한 결론을 내기는 어렵겠지만 사실 오정지역 주민은 광역화를 반대하고 있습니다. 21년 6월에 시민협의회도 구성되었는데 협의체 구성을 디테일하게 꾸려서 주민들의 의견을 반드시 듣고 추진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자원순환과장 권광진 알겠습니다. 고민하겠습니다.
최은경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순희 송혜숙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송혜숙 위원 저는 간단하게 하겠습니다, 아주.
  많이 통화하셨죠, 저랑?
○자원순환과장 권광진 네, 많이 통화했습니다.
송혜숙 위원 많이 통화했죠. 이번에 통화하면서 저도 뜨끔하고 했는데 우리가 가지치기 같은 것을 많이 하면 원래 그 과에서 이걸 치워야 되는 것 아니에요?
○자원순환과장 권광진 맞습니다.
송혜숙 위원 그런데 왜 그걸 그냥 방치하는 거예요?
○자원순환과장 권광진 저도 사실은 이 사업부서에 처음 근무를 했습니다, 제가 공직 32년 동안. 그런데 막상 가보니까 모든 쓰레기는 저희한테 전화가 오죠. 그러면 그쪽 과장이나 팀장이나 직원이나 제가 같이 근무했던 직원들이고 또 그렇잖아요. 그래서 예를 들어서 녹지 관련, 공원 관련부서에서 그런 현상이 나타났잖아요. 그러면 거기의 팀장들은 제가 전화하려고 보니까 다 이렇게 얼굴이 보여요. 그래서 내가 이번에 한 번 하고 또 다음에 저희도 그런 일 있으면 협조하고 그렇게 하도록 그렇게 했습니다.
송혜숙 위원 아니, 이게 한두 달이 된 게 아니라 봄에 된 것을 마대자루에 넣어서 곳곳에 다 그냥 놓았어요. 놓으니까 이게 마대자루가 녹아, 그래서 다 나와 갖고 또 하수도로 흘러요.
○자원순환과장 권광진 네, 나가서 사진 찍었습니다.
송혜숙 위원 막혀서 또 하수도 불러요. 이런 일을 어떻게 하시는지 제가 이해가 안 돼서, 처음에는 여기 하나겠지, 하나 실수였겠지 했더니 많은 군데가 공원 옆에, 또 어디 길 옆에 다 있는 거예요. 그래서 황당해서 제가, 아는 분이 또 안 계셔서 제가 전화를 드렸는데 이런 경우는 제가 녹지과에도 할 거예요, 개인적으로 하려고 그랬어요. 다시 전화해서 할 건데 그러면 그때그때 이렇게 해서 치우든가 뭘 이렇게 했으면 덜, 어디로 보내주든가, 보내주면 썼을 수도 있는 부분인데 다 녹아서 그게 흉물이 되다시피 한 상태로 쓰레기로 가는 거예요. 이런 낭비하고 이런 일이 없도록 부서로서 말씀을 세게 해 주세요.
○자원순환과장 권광진 위원님, 낙엽 같은 경우는 저희가 낙엽을 선별해서 이천삼사랑 조합에 팔아서 세외수입 8000만 원을 올렸잖아요. 그런데 아까 말씀드린 그간에 공원에서 가지치기를 해서 그것을 집어넣어놨는데 사실은 그것을 공원부서에서 처리를 해야 되는데 시간이 참 많이 지났습니다. 그래서 제가 현장에 나가봤더니 비닐 그게 녹았어요.
송혜숙 위원 맞아요.
○자원순환과장 권광진 그래서 제가 확인했는데 어찌됐든 제가 기회가 되면 공원과장이나 또 우리 녹지부서하고 협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송혜숙 위원 말씀드려서 꼭 그런 일이 없도록, 주민들이 황당해하시고, 주민들도 저랑 여럿이 운동하면서 다 확인하면서 보고 황당해했거든요. 하여튼 치워주셔서 감사는 한데 제가 대단히 죄송하고 감사하기도 했었어요. 모든 문제를, 쓰레기문제 제가 여러 번 전화드려서 하여튼 여러 가지로 고생이 많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자원순환과장 권광진 고맙습니다.
송혜숙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순희 송혜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이상으로 질의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자원순환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동 행정복지센터와 환경사업단 업무보고를 청취해 주신 위원님들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61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제5차 도시교통위원회를 산회합니다.
(15시49분 산회)


○출석위원
  김건  김선화  박순희  박찬희  송혜숙  안효식  이학환  정창곤  최은경
○출석전문위원및출석공무원
  전문위원김종임
  환경과장박정희
  미세먼지대책과장박태식
  수도행정과장구황삼
  정수과장박성태
  자원순환과장권광진
  심곡동장홍성관
  생활안전과장이진호
  환경건축과장장수용
  부천동장권운희
  생활안전과장이철
  환경건축과장김광용
  중동장이정배
  생활안전과장김동현
  신중동장이종성
  생활안전과장한재두
  환경건축과장임봉호
  상동장정상은
  환경건축과장김지숙
  대산동장정해웅
  생활안전과장김태현
  환경건축과장윤하영
  소사본동장이주형
  생활안전과장이석준
  범안동장정애경
  생활안전과장이종호
  환경건축과장이상훈
  성곡동장이정훈
  생활안전과장강석호
  환경건축과장조태봉
  오정동장이성배
  생활안전과장구광준

○회의록서명
  위원장박순희